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56) 유씨의 조상
(56) 유씨의 조상
은릉에서 출토된 갑골문에는 은왕이 무법자에게 사방의 농작물에 대한 조언을 구했다는 기록이 있다.
동쪽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북쪽 신의 이름을 분석이라 하고, 그 방향의 풍향을 시에라 한다.
서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서신의 이름은 이(伯)이고, 이 방향의 풍향을 위(魏)라고 한다.
북방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북방신의 이름은 구이이며, 이 방향의 풍향을 리에라 한다.
남쪽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낭방신의 이름은 위(魏), 이 방향의 풍향을 카이(開)라고 한다. [1]
연관풍은 동풍인 것을 알 수 있다. [2]
유씨 가문의 먼 조상인 유무는 바람을 관찰(듣는) 능력을 갖고 세상의 모든 만물이 습기로 자라게 했다. 분명히 그는 동풍신을 숭배하는 일을 맡은 위대한 마법사였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특별한 지위를 지닌 우목은 일찍이 전서제(莊皇帝) 시대부터 황제(黃帝)의 정치 중심지에 들어섰음에 틀림없다.
직위를 존중하는 사람은 존경받아야 하고, 유력 가문은 번영해야 한다. 이 클랜은 당연히 매우 중요한 클랜입니다.
그렇다면 동풍신을 숭배하는 대마법사가 될 수 있는 유무의 가치와 능력은 얼마나 될까?
『조천하』 제1권에는 황제 재위 기간 동안의 다양한 발명품과 창작물을 나열하는 표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Yi Mou라는 사람이 발명한 매우 특별한 군사 기술인 화살 제조가 있습니다. [3] 이 Yi Mou는 아마도 Yu Mu일 것이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중국인은 약 28,000년 전부터 활과 화살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4] 활과 화살의 발명은 인류 기술의 큰 발전일 뿐만 아니라 군사 기술의 중요한 발명이기도 하다. 인간이 활과 화살을 발명했을 때, 그것은 자연적으로 새와 짐승을 다루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활과 화살의 특징 중 하나는 장거리 공격으로 새나 동물을 쏘지 못하더라도 안전한 장소에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대서 『오월춘추』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활과 화살을 만들었고, 그들이 처음으로 쏜 것은 화살이 아니라 발사체였다고 합니다. [5]
갑골 비문에는 "tan"이라는 단어가 B로 쓰여 있는데, 이는 발사체를 담는 끈 중앙에 작은 가방이 달린 활을 의미합니다. 발사체는 위력과 사거리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화살의 발명은 시간 문제였습니다. 황제(黃帝)를 건국한 군주에게는 활을 만드는 일을 맡은 회(惠)라는 부하가 있었고, 활을 만드는 일을 맡은 이모(伯穆)가 있었다.
두 사람은 암묵적으로 협력하여 Zhuolu의 패권을 놓고 싸우는 동안 Chi You는 Zhuolu City를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보냈습니다. 당시 치우가 성을 공격했지만 함락하지 못했을 이유는 물론 황디의 성이 잘 수리되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적을 죽이는 원거리 공격 활과 화살이 없으면 아무리 견고한 도시라도 방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치우가 패배한 후 황제는 그에게 공로를 보상했고, 자연스럽게 이모(유무)가 동풍신을 숭배하는 대마법사로 임명되었습니다.
주안서제 시대, 주안서제와 일본 공씨 가문은 세계 패권을 놓고 경쟁하던 중 무기 공급자로서 그의 재능을 더욱 발휘했다.
Zhuanxu 황제는 Yu Mu에 의존했기 때문에 그의 아들 Qiong Chan이 Yu Mu 가문에 결혼하는 것이 매우 가능했습니다. 그러므로 우씨 순제의 족보에서 장서제와 우목이 같은 씨족의 동일한 먼 조상일 가능성은 없다. 물론 춘추전국시대에는 중국의 모든 나라가 자기의 혈통을 인정하고 황제의 혈통을 이어받았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겼습니다.
유무라는 이름은 점점 초 신비한 인물이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국의 국가역사기록원장 외에는 누구도 알 수 없다. 유라는 이름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청동비문에는 사람이 입을 크게 벌려 호랑이와 표범을 쫓아내라고 소리치는 모습이 새겨져 있다. 그런 사람은 당연히 사냥꾼이다.
즉, 유유족은 활과 화살로 새와 짐승을 쏘는 데 능숙한 부족이어야 하며, 더 많은 식량을 얻기 위해 힘을 합쳐 포효하며 짐승들을 쫓아내는데, 그리고 그들을 전멸시키려고 모인다. 그러므로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고서에서는 사냥꾼을 흔히 유족이라 부른다.
춘추시가집 『시경』에는 '유인'을 언급한 시 '주유'가 있다.
아, 새로 태어난 꼬마 멧돼지는 아직 멀었지만 화살 하나로 꼬마 돼지 다섯 마리를 맞힐 수 있는 게 조우에게 대단한 스킬이다.
아, 갓 태어난 꼬마 멧돼지들이 이렇게 뿔뿔이 흩어지는데, 화살 하나로 암퇘지 다섯 마리를 맞힐 수 있는 게 조우의 대단한 기술이다. [6]
여기서 Yu와 Zou는 함께 사용되고, 하나로 합쳐지면 Zou와 Yu가 됩니다. '주예서' 기록에 따르면:
대규모 사냥 활동이 있을 때마다 그는 황제로서 부하인 조우에게 미리 보고해야 한다.
왕자로서 부하들에게 미리 보고해야 합니다. [7]
왜요? Zuoyu는 사냥터와 사냥 장비 정리를 담당하는 특정 행정관입니다. 물론 이것은 후대에 "조유"라는 문구의 확장된 의미이다. 원래 용도는 큰 고양이의 이름을 지정하는 것이었습니다.
고대에 일어난 모든 위대한 클랜에는 고유 한 토템이 있었는데 우 클랜의 토템은 더욱 독특하여 호랑이 몸과 사자 머리, 흰색 털과 검은 줄무늬, 가느 다란 꼬리를 가진 짐승을 선택했습니다. .
이 짐승의 이름은 Zuoyu입니다. Zuoyu는 움직일 때 매우 민첩하며 나는 것처럼 빠르게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용할 때는 온화하고 우아하다.
이 동물은 "산해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린의 나라에는 호랑이와 비슷한 크기의 희귀한 짐승이 있는데 몸에 다섯 가지 색의 무늬가 있습니다. 꼬리가 몸보다 길어 이름은 Zuo Yu이며, 이를 타고 하루에 수천 마일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8]
이 동물은 실제로는 큰 고양이과의 일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후대에 중국에서 농업이 발달하면서 동물의 먹이 사슬이 파괴되어 멸종되었습니다. 그러나 순황의 일족은 우씨의 토템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신화적이었다.
한나라에서는 해석자들이 만장일치로 조우를 자비로운 짐승이라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Xu Shen의 "Shuowen Jiezi"는 Yu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Yu는 몸에 검은 질감이 있고 몸 전체보다 긴 꼬리가 있는 백호처럼 보입니다. 호랑이.특별히 친절한 짐승.
친절하기 때문에 그들의 생존 방식은 자신의 살을 먹는 것입니다. [9]
이런 짐승은 분명 인간 세상에 존재할 수 없다. 자신의 육체로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은 물리학의 영구운동 개념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전설이라도 반복해서 반복되는 한 사람들의 상상 속에서는 현실이 됩니다.
용과 봉황이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일부인 것처럼, 존재 여부, 사실 여부를 논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그것이 담고 있는 문화적 DNA는 우리의 깊은 관심을 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유주오(Zuo Yu) 역시 마찬가지이다. (자세한 내용은 부록 '상서로운 짐승, 조우, 우의 종류'를 참조하세요.)
고대에는 이주지에 따라 각 민족의 생존과 번식이 자주 바뀌었습니다. 유씨 가족도 마찬가지다. 좌우 외에도 산해경에 기록된 '천우'도 우씨 계열일 가능성이 높다. '천우'에 대해서는 산해경에 4개의 기록이 있습니다.
하나:
천우라는 산이 있고 기슭에 물이 많습니다. 이 산 밖에 있는 사람들은 오르기가 어렵습니다. [10]
둘째:
긴 팔을 가진 신이 있는데, 그의 이름은 천우(Tianyu)입니다. [11]
셋째:
조양 계곡에는 소위 수이보(Shui Bo)라고 불리는 천우(Tianyu)라는 신이 있습니다.
워커버그(지명) 북쪽 두 개의 물줄기 사이에 산다. 그는 짐승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머리는 여덟 개이지만 얼굴은 사람이고, 발은 여덟 개, 꼬리는 여덟 개이며, 등은 녹색과 노란색을 띤다. [12]
넷째 :
여덟 개의 머리와 사람의 얼굴, 호랑이 몸과 열 개의 꼬리를 가진 천우라는 신인이 있습니다. [13]
이 정보를 황제(黃帝)의 역사와 비교해 보면 실마리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우씨 가문은 원래 동이족(宇伯族)에 살던 가문이었다. 산동반도. [14]
주안서 시대의 대홍수는 유유씨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일부 부족은 주안서제와 함께 새로운 수도 푸양으로 이주했고, 일부 부족은 고향인 산둥 반도를 떠나기를 꺼렸다. 그러므로 홍수가 나면 그들은 접근할 수 없는 높은 산으로 대피할 수밖에 없었다. 대홍수에 맞서 장기간 투쟁하는 동안 천우는 물 관리에 대한 경험을 쌓아 황제 왕조로부터 수이보로 임명되었습니다.
이후 유씨 가문은 대홍수 시대이기도 한 요황제 시대까지 이어지게 된다. 우씨의 수장인 순은 다시 복직되어 마침내 요황제의 양보를 받아들여 성공적으로 왕위에 올랐다. 그러고 보니 유씨 가문이 물을 다루는 데 능숙한 것도 큰 이유 중 하나다.
홍수 조절을 맡은 군씨가 야오 황제에게 살해 명령을받은 주된 이유는 야오 황제가 순 황제를 물 조절을 책임질 백업으로 찾았 기 때문입니다. 우나라 이후 우씨 가문의 지도자는 가난한 매미였다. 경찬(慶然)은 황제(黃帝)의 제3대 군주이자 당시 왕위계승 1위인 주안서(莊皇)의 아들이다.
물론 나중에 그를 계승한 황제 왕조의 4대 군주는 구제였다. 그러나 장서제의 후계자인 경찬은 은퇴하여 가문의 지도자가 되었고 그의 생활은 상당히 편안했습니다. 그러므로 사마천이 말한 것은 절대 아니며, 그는 단지 알려지지 않은 일반 시민일 뿐입니다. 당시 가난한 사람으로서 그는 평범한 시민이 되고 싶어도 할 수 없었습니다.
사마천은 서한 통일제국 시대에 살았고, 많은 왕자와 귀족이 폐위된 후 온 가족이 직접 민간인으로 전락하는 것을 듣고 목격했기 때문에 마찬가지라고 생각했다. 황제(黃帝) 왕조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사기 Suoyin'에 따르면 Qiong Chan의 이름은 다른 책 '창세기'에서 'Qiong Xie'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은 이 경찬이 <산해경>에 나오는 경기라고 의심합니다. Qiongqi와 관련하여 "Shan Hai Jing"에는 두 가지 기록이 있습니다.
하나 :
...국산 산에는 평범한 소처럼 보이는 짐승이 있습니다. , 그러나 그는 고슴도치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의 이름은 Qiongqi입니다.
충치가 내는 소리는 마치 개가 짖는 것과 같아서 사람을 잡아먹을 수도 있다. [15]
둘째:
충기는 평범한 호랑이 모양이지만 머리부터 사람을 잡아먹습니다. 먹히는 사람은 머리카락이 늘어져 있습니다.
Qiongqi는 Qinggu의 북쪽에 있습니다.
또 다른 설은 충치가 사람의 발부터 먹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16]
충치씨족은 식인종족인 것 같다.
[1] 바람은 동쪽에서 불고, 송곳니는 분석이라 불리고, 바람은 시에라 불린다.
바람은 서쪽에서 불고, 그 방향을 이(儀)라 하고, 바람을 위(魏)라 한다.
바람은 북쪽에서 불고, 그 방향을 '지'라 하고, 바람을 '거'라 한다.
바람은 남쪽에서 불고, 팡(Fang)은 웨이(Wei), 바람은 카이(Kai)라고 부른다. ——"Oracle Bone Collection" 창간호 14295.
이 비문에 대해 전문가와 학자들은 서로 의견이 엇갈린다 -
Hu Houxuan은 "Oracle Bone Inscriptions의 Sifang Feng 이름에 대한 텍스트 연구"와 "Sifang의 이름 설명"을 썼습니다. 은나라의 풍수'희생' 두 글.
양수다는 『신골비문에 나타난 사방의 바람과 신의 이름』의 저자이다.
유성무는 『사방과 사방봉 해석에 관한 두 가지 쟁점』을 썼다.
관심 있는 독자들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라클 뼈 문헌은 바닥이 없는 구덩이입니다. 나는 재능이 없고 공부할 여유도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용어만 사용하면 됩니다.
[2] "Zheng Yu"는 "Yu Mu는 바람을 듣고 행복한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Wei의 메모: "Xie는 조화를 의미합니다. 듣고 온화한 바람을 이해하면 모든 것에 영양을 공급하고 행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
"Erya Shitian"에서 Li Xun의 메모는 다음과 같습니다. "음양이 서로 바뀌고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룹니다. ."
또한 후세에 'Xiefeng'은 동풍뿐만 아니라 조화롭고 따뜻한 바람이기도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봄의 동풍은 추위와 추위의 전환입니다. 따뜻하고 온화하며 만물을 키우는 장마 효과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3] "시벤·조": "와이는 활로 쓰고, 이모는 화살로 쓴다." 송종의 주석: "와이모는 황제의 신하이다. " Zhang Shu는 다음과 같은 주석을 추가했습니다. "화살이라고도 합니다.”
[4] 1963년 중국 산시성 슈오현 지유촌 후기 구석기 시대 유적지에서 부싯돌로 만든 화살촉이 발견되었습니다. . 유적지의 연대는 대략 28,000년 전이다. 이 발견은 약 28,000년 전에 중국 조상들이 활과 화살을 사용했음을 결정적으로 입증합니다.
[5] "활은 총알에서 태어난다" - "오월·구천의 춘추기 전기"
[6] 그는 강인한 지아, 그리고 지아 다섯을 쏘고 돼지처럼 한숨을 쉰다. 솜털이 가득하고 가랑이가 다섯 개나 있고 조우처럼 신음한다." - "시·조남·조우"
[7] 황제는 새와 "주례?" "춘관? 종 선생님": "그가 총을 쏠 때마다 왕은 주우 역할을 하고, 왕자들은 너구리 머리 역할을 할 것입니다. "Jia Gongyan Shu: "현대 "시"Han Lu는 말했습니다: Zou Yu, 황제는 새와 짐승을 담당합니다.
[8] "'주오족'과 '우족'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8] "린씨 가문의 국가 희귀 동물은 호랑이만큼 크고, 화려한 이목구비와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몸보다 길다. "유, 태양을 타고 수천 리를 여행하다" - "산해경·해내북경"
[9] 유: 조우. Yu는 또한 검은 몸과 몸보다 긴 꼬리를 가진 자비로운 짐승이며 고기를 먹으면 죽을 것입니다. Wu Sheng에서 "시"는 "Zou Yu와 같습니다"라고 말합니다. "Wu Juqie〖Note〗Wu, , 고대 텍스트 Yu. - "Shuowen Jiezi"
[10] ... Tianyu Mountain. 아래에 물이 많아서 올라갈 수 없습니다. . - '산해' 정·남자삼경'
[11] 등을 돌린 사람 천우가 있었다 - '산해경·대황서경'
[12] "떠오르는 태양의 계곡. , 신은 Tianwu라고 불리며 그는 Shui Bo입니다. 공충 북쪽의 두 강 사이. 인간의 얼굴이 여덟 개, 다리가 여덟 개, 꼬리가 여덟 개, 모두 녹색과 노란색을 지닌 짐승이다." - "산하이징·하이하이동징"
[13] 신인이 있다. 여덟 사람의 얼굴, 호랑이 몸과 열 위, 이름은 천무 - 『산해경·대황동경』
[14] 맹자가 산서(山西)에서 태어난 순(舜)이라고 해도 무리가 없다. , 그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실제로 순 황제의 조상의 집이었습니다.
[15] 그 위에는 소처럼 보이고 고슴도치 털을 가진 짐승이 있습니다. 이름은 충치(慶球)이고 소리는 개처럼 울부짖는다. 산해경·서산경”
[16] 호랑이처럼 생겼고, 날개도 있다. 사람의 머리부터 먹는다고 합니다.
——"산과 바다의 고전·하이네이 베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