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서성의 민속풍습

산서성의 민속풍습

산서성 민속풍속

산서성 민속에서는 금기를 금기라고 부릅니다. 처벌을 피하기 위해 "거룩한" 것이나 "불법적인" 것에 접근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 즉 어떤 신비한 힘에 대한 두려움을 조성하기 위해 취해진 소극적 예방 조치입니다. 법이나 도덕적 규범과는 달리, 금기는 사람들의 공통된 신념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사람들이 자신의 신념과 행동을 규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신 숭배와 주술 신앙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금기는 일반적으로 수천 년 동안 구두 유전과 행동 시연을 통해 사람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다양한 금기 사항이 있고, 모두 이상하고 이상합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생산과 삶의 모든 측면에 침투합니다. 고대 서적의 기록에 따르면, 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고 일부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오늘날 문화와 과학이 발달하지 않은 농촌 지역에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여전히 일정한 시장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산시성(山西) 농촌 지역의 실생활에 널리 퍼져 있는 금기 풍습만을 다음과 같이 열거한다.

주거 금기

주거용 건물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장소이자 삶의 거의 절반을 살아가는 곳입니다. 특히 농촌 지역에서는 주택이 개인 재산의 일부입니다. 집의 수, 품질, 크기, 안뜰의 크기는 가족의 부와 가족 구성원의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그러므로 결혼을 앞둔 청년이든, 가정을 꾸린 청년이든 집을 짓는 것은 최우선 과제이다.

도시 건설과 마찬가지로 자연환경 속에서 집을 선택하고 짓는 것도 '자연'의 법칙을 준수해야 한다. 물론 농촌 거주도 전통 관습을 준수해야 합니다. 마을 전체의 일부로서 집을 지을 때에도 형태나 기타 측면에서 다른 사람의 집과 조화를 유지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거건축은 사람과 자연의 관계뿐만 아니라 사람, 가족 간의 사회적 관계도 다루어야 합니다. 또한 관습과 신념을 준수하십시오. 화합이 문제의 핵심인데, 그래야만 가업이 번성하고 후손이 번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오랜 역사 속에서 일련의 민속적 금기와 규칙, 특수성이 형성되었다.

산서성 시골에는 크게 두 가지 주택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동굴 주거지이고 다른 하나는 건축 주택입니다. 중국의 가옥 건축 규칙에 따르면 대지는 자연 지형에 적합하고 남북을 향하도록 선택되어야 하며 지리적, 기후 환경에 따라 바람을 피하고 태양을 향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산과 물로 집을 짓는 것이 원칙이다. 물이 없는 건조한 곳이나 그늘지고 습한 곳에 집을 짓는 것은 금기시됩니다. 또한 식물이 없고 물이 흐르는 곳을 선택하지 마십시오. 계곡 안이나 성문 안, 감옥 문 밖, 백강 어귀 등 어떤 곳이라도 집을 지을 수 있는 좋은 장소는 아닙니다.

간단히 말하면 농가를 선택하는 것은 자연의 요구에 부합하는 것, 즉 물과 햇빛이 있는 것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귀신을 피하는 사람들의 신화 추구를 반영하기도 한다. , 전쟁을 피하고 평화를 추구하며 재난을 피함, 출산의 사회심리와 소송에 대한 두려움.

인구 밀도가 상대적으로 적고 아마도 북쪽에 있는 소수 민족의 영향으로 인해 산시 사람들은 산이 많고 평야가 적은 지역이므로 남쪽을 향한 규칙이 있습니다. 산악 지역에도 약간의 변형이 있습니다.

산서성 북부와 루량산간 지역에서는 안채의 방향이 토지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반드시 북쪽이나 남쪽을 향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링추(Lingqiu)에서는 동쪽, 서쪽, 북쪽, 남쪽 중 높은 산이 있는 쪽이 흙집 방향이고, 다른 쪽은 옆방입니다. 이는 사람들의 고상한 심리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을 때의 선택입니다.

Linxian County와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집을 지을 때 산을 향하고 도랑이 아닌, 즉 도랑이 뒤에 있고 산이 향하도록 짓는 것이 행운을 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데, 산간 지방의 많은 집에서는 마귀가 길을 막고 주인에게 해를 끼친다고 생각하여 집 앞의 산과 깊은 도랑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산서성 남부 일부 지역에서는 집이 절벽, 지하실, 구덩이, 도랑 등으로 뒷받침되면 '빈' 집을 짓는 것이 금기시됩니다. "비어 있다"는 것, 심지어 우물조차도 금기시될 것입니다. 그러나 금기를 깨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현상을 없애고 싶다면 집과 금기된 사람 사이에 도로를 건설하면 '공허함'을 현실로 바꾸고 재난을 없앨 수 있습니다. 핑루(Pinglu) 지역의 많은 마을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 각 마을의 네 모퉁이에 있는 집들이 조금씩 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현실성'과 '안정성'을 반영합니다.

'도시에 가까이 산다'는 것은 산시성(山西省)의 민속 풍속으로 장사를 부끄러워하는 중국의 전통적 주류 가치관이 비뚤게 반영된 것이다. 그러나 농부들은 집 앞에 개방적이고 보호되지 않은 안뜰을 갖는 것을 매우 금기시합니다. 이는 종종 사람들에게 외로움과 야윈 느낌을 줍니다.

진중 지역에서는 현장 조사를 통해 흥미로운 현상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일부 마을에서는 마을 가장자리와 그 주변에 지어진 안뜰이 열린 들판을 향하지 않는 방식을 채택했다는 것입니다. 안뜰 문을 열고 마을 밖이 아닌 마을 방향으로 엽니다. 바깥쪽으로 열 수 없는 경우에는 문 위쪽에 병 입구를 향하게 하여 '풍수병'이라고 하는 병을 놓는 방법도 있다고 주인은 말합니다. 집에 있는 사람들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병 내부에 야생에서 불어오는 악령을 담을 수 있습니다.

오늘날 관심 있는 사람들은 산시성의 많은 농촌 지역에서 황량한 산과 황야를 배경으로 마을 외곽에 상점이나 학교와 같은 공공 건물이 건설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원래 마을 가장자리에 있던 안뜰은 마을 외곽을 폐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여기서 금기의 역할은 분명합니다.

산서성 농촌 지역에서는 건물의 배치가 매우 특이합니다. 일반적으로 1개의 마당과 4개의 집이 고정된 구조입니다. 혼동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운이 좋지 않을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칼자루 모양으로 마당을 짓는 것은 특히 금기시되는데, 칼자루는 칼을 쓰지 않고 사람을 죽게 하므로 집안이 망하고 사람이 죽는다는 뜻이다.

집을 지을 때 문 세팅은 '문 세우기'의 중요한 문제로, 건축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중문은 사람의 얼굴인 동시에 집안의 얼굴이기도 하다. '가정을 이루는 것'은 가정을 꾸리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되기도 하여 가장 금기시되는 곳이다.

일반적으로 농촌 지역의 안뜰 대문은 물에 맞아 재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강이나 우물로 흘러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안뜰 문이 골목을 직접 향하게 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골목은 불길하게 집을 향해 쏘는 흙 화살입니다. 산시(山西) 남부의 민간전승에 따르면, "서문으로 들어가지 말고, 북서쪽이 높고, 동남쪽이 낮다. 북서쪽을 향하면 기의 흐름이 흐른다. 부자는 남동쪽에 살지 않는다. 겨울에는 따뜻하지 않고 여름에는 시원하지 않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안뜰 입구에 있어야 합니다. 그 위에 거울이 박혀 있는데 이를 "팔괘거울"이라고 하며, 이 현상은 산시성 남부의 농촌 지역에서 매우 흔합니다.

또한 두 집의 문이 서로 마주보는 것도 금기시되는데, 이웃집처럼 마당 문이 서로 반대라면 서로 마주보는 것도 금기시된다. , 그리고 작은 문을 갖는 것도 금기시됩니다. 두 가족이 서로 마주하게 되면 양 당사자, 특히 젊은 가족에게 불운이 따른다고 믿어집니다. 그러므로 시골에서 두 개의 문이 서로 마주보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설령 설령 대각선으로만 마주보며 서로 엇갈려 있을 뿐이다.

안뜰의 경우 동쪽을 향한 문을 일반적으로 음문, 서쪽을 향한 문을 음문이라고 합니다. 서쪽 문을 열 이유가 전혀 없는 한 반드시 장벽을 세워야 합니다. 문이나 골목 입구에 설치되어 있으며, 반대쪽 벽에는 "태산석간당"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어 악풍과 귀신의 괴롭힘을 막아줍니다.

집 문과 창문이 직접적으로 마주보는 중정문도 피해야 한다. 오른쪽 문과 창문에 거울을 설치하세요. 또한, 일반적으로 농가의 안뜰 문 안쪽에는 부서진 벽이 있어야 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여량 지역에서는 안뜰 문을 세운 후 마호가니 활과 버드나무 화살을 걸어 악귀를 쫓습니다.

요컨대, 집이나 마당을 지을 때 문이 열리는 방향과 위치에 대한 이러한 금기는 '문을 열면 액운이 따른다'는 통념과 관련이 있으며, 한편으로는 , 그것은 또한 "문이 집이다"라는 사실 때문입니다. "예방", 모두 악을 피하고 행운을 구하려고 노력합니다. 물론 주택건설 패턴의 포지셔닝 중 가장 중요한 것이기도 하다.

집을 수리한 후 주인들은 빈 마당을 꽃, 식물, 나무로 장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산간 지역의 농가에서는 나무 몇 그루를 심는 것이 가장 좋으며, 리시 지역에서는 꽃나무를 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으며, 자오청 지역에서는 '슬픔'을 제외하고는 뽕나무를 심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역 민속에 나오는 뽕나무는 금기 사항으로 뽕나무와 애도가 동음이의어이며 사람들은 이것이 전염성이 있고 불운하다고 믿습니다. 심지 않았습니다. 산시성 남부의 일부 마을에서는 안뜰에 포도나무를 심는 것이 금지되어 있는데, 이는 불운한 일이라고 여겨집니다.

같은 곳에 사는 이웃은 관습에 따라 집을 대략 같은 높이로 지어야합니다. 남쪽과 서쪽 이웃의 집이 자신의 집보다 높은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산시성 남부에는 '북쪽 기압은 높지 않으나 남쪽 고기압은 허리를 부러뜨리고, 동쪽 기압은 높지 않으나 서쪽 고기압은 허리를 무너뜨린다'는 말이 있다. 허리." 한 집이 다른 집보다 낮으면 중간 집 지붕에 여분의 벽돌을 쌓거나 작은 사찰 같은 누각을 세워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양보하지 않는 사람은 분명히 오만하고 자신의 힘을 이용해 남을 억압하는 것이며, 다른 사람의 행운, 행운, 심지어 풍수까지 억압한다고 합니다. 큰 질병도, 사소한 재난도 모두 이것 때문일 수 있습니다. 농촌의 이런 상황은 이웃 간의 분쟁은 물론 세대 간의 원한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다.

화장실의 위치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다섯 귀신이 머리 위에 오두막을 두고 있어서 배수로가 통과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남의 집은 물론이고 남의 집도 마주합니다. 안뜰에있는 이웃 집의 처마에서 물을 흘리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는 하수 및 어리석은 물로 간주되어 자신의 운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집 지붕 위에 상서로운 짐승을 세우면 능선코 짐승이 남을 잡아먹는다는 의심을 받을 수 있으므로 큰 입을 벌려 남을 향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이런 종류의 금기는 산시성 펀허(Fenhe) 고대 땅의 인구 밀도가 높은 마을에서 더 흔합니다. 이는 주술의 색깔을 가질 뿐만 아니라 옛 시대의 예절의 그림자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