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의 의상 스타일, 분류, 한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고대의 의상 스타일, 분류, 한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고대 한복

주요 형태에는 '신의' 방식(윗옷과 하의를 함께 꿰매는 방식), '상과 하의' 방식(윗옷을 입는 옷)이 있다. 와 하의가 분리되어 있음), "루 스커트" 시스템(루 스커트, 즉 짧은 옷)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상치와 하의를 갖춘 궁중복은 황제와 관료들이 입는 가장 엄숙하고 예복이며, 관복(깊은 예복)은 관료와 학자들이 일반적으로 입는 옷이며 속치마는 여성들이 즐겨 입는 옷이다. 보통 직장인들은 상의는 짧은 옷, 하의는 긴 바지를 입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복의 스타일은 다양하고 복잡해 예복, 평복, 특수복으로 나눌 수 있지만, 면밀히 분석해 보면 전체적인 구조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1. 첫 번째 유형은 '상의와 하의'가 하나로 연결되는 '속옷' 시스템이다. 상의와 하의로 이루어진 가장 대표적인 것이 속옷이다. 상하로 연결되어 있어 "이불이 깊다"고 하여 속옷이라 불린다. 깊은 스커트에 곡선 스커트, 깊은 스커트에 곡선 스커트, 예복, 스트레이트 스커트, 재킷, 긴 가운 등이 포함되며 긴 옷에 속합니다.

깊이가 있는 옷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상의와 하의를 따로 재단하고 허리 부분을 연결해 전체적으로 재단하는 방식인데, 재단에서는 상의와 하의를 따로 재단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함께 꿰매면 결국 옷은 여전히 ​​한 조각이 됩니다. 옷은 편의상 하나로 꿰매었지만, 고대의 전통에 따라 윗부분과 아랫부분은 재단되어 있다.

어두운 옷은 남녀 모두 착용 가능합니다. 드레스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데일리로 활용하기 좋은 아이템입니다. 연주(燕州)의 군주, 관료, 학자들이 입는 옷이기도 하다. 심복의 인기는 매우 높으며 진나라 이전부터 명나라 말까지 3000년 이상 동안 유통되었으며 점차 심복 체계가 형성되었습니다.

2. 두 번째 유형은 군주와 신하들이 엄숙하게 참석하는 예복인 면복, 현안 등을 포함해 '상의'와 하의'가 분리된 '심의' 제도이다. 희생과 같은 의식.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상의와 하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예로부터 중국 복식은 상의와 하의를 제창하고 "옷의 색상은 동일하고 의복은 동일한 색상"이라고 규정합니다. 즉, 상의는 정확하고 순수합니다. 색상, 하의는 인터레이스 색상입니다.

이 방법은 '천선지황'과 같다. 하늘은 맑고 가벼운 공기가 상승하여 형성되고, 순수한 색을 사용하고, 땅은 무겁고 탁한 공기가 하강하여 형성되는 것과 같다. 이므로 중간색을 사용합니다.

3. 세 번째 유형은 '루 스커트' 시스템으로 주로 가슴 기장 스커트, 허리 기장 스커트, 더블브레스트 스커트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 방법은 예절 규정이 많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평상복에 사용됩니다. 속치마는 상의와 하의의 가장 큰 반영이기도 하다. '세 면으로 머리를 빗고 양면으로 옷을 입는 것'은 전통적인 여성복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되었습니다.

한복의 스타일은 주로 옷깃이 오른쪽이고 입이 없고 끈이 없으며 소매가 넓고 유려한 라인이 우아하고 스마트한 크로스 칼라(둥근 칼라와 직선 칼라 모두)가 특징입니다. 그리고 "Jiao Ling You Jie"의 영혼이 곳곳에 존재합니다. Hanfu의 절단 방법은 항상 평면 절단이었습니다. 다트와 어깨 경사가 없으며 사용되는 재료는 일반적으로 인체를 덮는 데 필요한 최소 크기보다 큽니다. 따라서 진한 왕조의 큰 소매 셔츠이든 명나라의 큰 소매 셔츠이든. 다이너스티는 소매 길이가 팔보다 훨씬 길고, 착용 후 소매가 더 넓어졌습니다.

2. 원나라 복식

원나라 복식체계는 요·금·송 시대와 비슷했다. 원나라는 몽골족의 지배를 받았기 때문에 원나라의 의상도 상당히 특별했습니다. 몽골인들은 보통 이마에 있는 머리카락을 복숭아처럼 작은 가닥으로 묶고 나머지는 두 가닥으로 땋은 다음 귀 뒤에 매달린 두 개의 큰 고리에 감고 모자를 쓴다. 원나라 사람들이 입는 옷은 주로 '지순복'으로, 옷이 더 짧고 더 좁고 허리에 주름이 많이 있어서 말을 타고 내릴 때 매우 편리했습니다.

원나라 귀족 여성들은 키가 크고 길며 기이한 모양의 모자를 자주 썼는데, 이런 모자를 '사시관'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이 입는 옷은 넓고 길어서 걷기가 불편합니다. 대부분의 일반 여성들은 검은 옷을 입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두 명의 하녀가 필요합니다.

남성복 : 미안푸 : 군제의 미안푸, 군왕의 미안푸. 공복 : 모든 공무원이 경례할 때 입는 옷. 평복: 원나라 상류층의 주요 복장. 원나라 시대에는 사람들이 머리를 땋고 묶었습니다. 원나라는 완전한 왕관과 군복 체계가 없었습니다. 몽골인들이 중원을 점령한 후에도 여전히 그들의 생활 풍습을 유지했지만 동시에 한족의 영향을 받아 그들의 의상은 점점 화려해졌습니다.

원나라의 복식은 주로 예복이었다. 관료와 서민들의 일상복은 대부분 소매가 좁은 옷이었다. 또한, 원나라 연회 때 황제의 모든 관료들은 '지순복'이라고 불리는 같은 색깔의 옷을 입어야 했습니다. 여름 옷. .

이 시기 여성들은 예복을 입었고, 한족 여성들은 주로 치마를 입었습니다. 몽골 풍습의 영향으로 원나라에서는 남자들이 땋은 머리와 땋은 머리를 하는 것이 유행했는데, 특징은 두 개의 직선을 칼로 깎고 뒷머리는 모두 땋은 머리이다. 면도하고, 왼쪽과 오른쪽에 땋은 머리를 남기거나 숄을 무작위로 흩뿌립니다.

3. 청나라 국기 의상

가극 공연에서의 청나라 의상. 강희(康熙) 시대에는 청나라 의상이 오페라 무대에 등장했다. 예를 들어, Kong Shangren의 "The Peach Blossom Fan"에서 마지막 연극 "Aftermath"의 대본에는 "대리인이 비누 관리 복장을하고 비밀리에 올라갑니다."라는 메모가 있습니다. "패션 의류"는 청나라 의류를 말합니다. 이 극은 강희(康熙) 39년(1700)에 진두반(金後端)이 처음 공연하였다.

오페라에서 투명 의상을 사용하는 데에는 많은 제한이 있었습니다. 건륭기에는 '왕조의 복식을 모방한' 오페라 공연이 금지되었습니다(장시성 주지사 하오숴 기념관, '역사 자료 쉰호' 22호 참조).

가경(嘉淸) 시대에는 대헌(大憲)이 윗 사람이 황실의 '명기'를 모독했다고 믿고 윗사람의 왕관을 빼앗도록 명령하는 사건도 있었다(자오쉰의 '극'). ). 따라서 건륭 말기 『양주채색선기』에 기록된 『강호의복』과 도광대에 발행된 『착의요강』에 나타난 바와 같이 청나라 복식은 극히 적다.

청말에는 청나라 설화극이 다수 등장했지만, 청나라 복식의 증가는 여전히 그리 크지 않았다. 위의 이유 외에도 오페라 의상은 특정 왕조나 시대의 역사적 세부 사항의 특수성에 결코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지난 100년 동안 만다린 재킷, 화살 재킷, 위사 모자 등과 같은 보다 명확한 투명 의류가 전통적인 여행 가방에 보관되었습니다. 수많은 유형이 있으며 다양한 수준으로 예술적으로 가공되었습니다.

가극 무대에서 청나라 이야기극은 일반적으로 모두 청나라 의상을 차려입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연속 세트'에서 황천바는 청나라 의상인 화살 재킷과 만다린 재킷을 입고, 석륜은 네모난 망사 모자와 붉은 비단뱀을 착용해 기본적으로 명나라 의상에 가깝다. 화살옷과 관화옷을 입은 황천파도 완전한 청나라 복식은 아니며, 그가 동시에 착용한 큰 이마와 흰 투구는 청나라 옷이 아니다. 몇 가지 청나라 의상이 오페라 의상에 들어간 후, 그들은 청나라 캐릭터를 연기하는 데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착용 개요'에는 쿤 오페라 '조준' 공연 중 '어다지'가 '노란 망토를 입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여기서 '대자'는 한나라 흉노를 뜻하는 것으로, 만다린 재킷이 소수민족의 공통 의상 중 하나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캐릭터는 양씨 장군과 같은 드라마의 요 캐릭터입니다. 예를 들어, 북경 오페라 "황금 해변"의 Han Chang과 Xiao Tianyou와 Shangdang Bangzi의 "Three Passes Banquet"의 Yang Silang (요 왕비)은 모두 청나라 옷, 씨실 모자, 화살 재킷, 만다린 재킷을 입습니다.

소수 민족 외에도 한족도 '장반 비탈'의 유비와 같은 청나라 옷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마치 오페라가 송나라 사람들만이 사용하지 않았던 송나라의 직족부두를 흡수하고, 명나라 사람들만이 사용하지 않았던 명나라의 검은 망사 모자와 수선 둥근 깃을 흡수한 것과 같습니다. 그것들은 모두 오페라에서 양식화된 의상의 스타일링 요소가 되었습니다.

확장 정보:

문화적 의미

한푸는 "요순 황제가 옷을 내려 천하를 다스렸다"는 의복에서 발전했습니다. 고대 황제의 육복, 왕비의 복, 유교 복, 검복은 한복 체계의 중심에 있으며 4,000년 이상 이어져 왔습니다. Mianfu는 Hanfu의 기원이며 중국의 "Jedi Tiantong" 신앙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으며, 한족이 수천 년 동안 신과 조상을 숭배하고 하늘과 땅과 소통하는 데 사용해 온 상서로운 옷이기도 합니다.

황제의 여섯 옷과 왕비의 여섯 옷의 합은 하늘의 숫자 12를 상징할 뿐만 아니라 각각 우주, 하늘과 땅, 하늘의 삼별과 오행을 상징한다. , 따라서 Hanfu의 두 가지 기본 의상 —— 복식 시스템과 심복 시스템을 나타냅니다.

공자는 노나라에서 주공 안거의 옷에서 따온 지씨의 풍예옷을 입었고, 오랫동안 왕위에 올랐다. 장푸. 장복관(張寶冠)은 주(周)나라 때 위막관(假端關) 또는 건부관(絲寶冠)이라 불리며 통치하는 은관의 일종을 가리킨다. 장자는 유교복과 무사복, 검복을 언급했다. 그러므로 유교복은 후세의 도교복이 되었다. 따라서 유교 복식과 검복은 중국 왕조의 문무관들의 법정복이 되었고, 학자 관료와 무사들의 기본 한복이기도 했다.

한복(Hanfu)은 4000년 이상 이어져 온 한민족의 전통의상으로 사서오경, 『역서』, 『봄』에 나오는 관의식이다. 가을', 당나라의 '개원의례', 24사 등의 역사적 소장품을 예절 문화의 필수 구성 요소로 계승했습니다. 한복제도는 중화문명의 위계문화, 친족문화, 정치문화, 첩보다는 직계후손을 중시하고, 젊은이보다는 장로를 중시하는 유교적 인의사상을 담고 있다.

고대 중국 가부장 문화의 맥락에서 의복은 자신의 명성을 구별하고, 권위를 구별하며, 신분과 신분을 구별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국가 행사의 예절 외에도 일반 한족의 가족 의례에는 결혼식과 장례식의 네 가지 의례가 포함됩니다. Four Book과 Five Classics에는 Hanfu 복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수천년 동안 한복의 전체적인 스타일은 가볍고 단순하며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을 강조했습니다. 고대 한복은 이러한 스타일을 가장 잘 구현합니다. 이 옷의 주요 특징은 넓은 옷입니다. 큰 소매, 넓은 벨트로 시선을 사로잡는 옷. 한나라의 비단화와 ​​위·진·수·당 시대에 남겨진 일부 인물화에서 그 모습 중 한두 가지를 엿볼 수 있다. 갑자기 부드럽고 매끄러운 라인으로 일종의 신선한 활력을 얻습니다.

의복은 한민족의 조용하고 편안하며 우아하고 초연하고 차분한 민족성과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섬세하고 완곡하고 우아하고 신선한 미적 취향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딥 의류를 예로 들면 그 모양은 "규칙, 규칙, 밧줄 및 균형"을 준수해야 합니다. 짙은 외투의 밑단에는 12장의 천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1년이 12개월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법전의 강한 사상을 구현하고 있으며 소매는 규칙에 맞게 원호형으로 되어 있으며 교차점도 있다. 정사각형에 맞춰 직사각형이라는 것은 인간으로서 규칙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규칙이 없으면 성공도 없습니다.

벨트는 발목까지 길게 늘어져 청렴함을 상징하고, 하단 스커트는 땅과 같은 높이로 균형을 상징합니다. 유교 사상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사람들이 한복을 입으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한복은 상당한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유교, 도교, 묵가, 율법주의'의 철학적 사상, 윤리, 도덕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것은 옷에 완전히 반영됩니다.

평화와 자연의 추구, 세상과의 초연함, 관대함과 친절의 영역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한푸' 스타일, 우아하고 자유로운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Hanfu"는 또한 착용자의 관대함, 여유로움, 포용성을 반영합니다.

동시에 한푸와 효문화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의례서』에는 부모가 살아 있을 때에는 자녀의 관과 의복을 흰색으로 입혀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장례를 치르고 나면 다른 자녀가 옷을 입는 것을 특별히 금기시하지 않으며, 그러나 합법적인 아이들은 여전히 ​​색깔 있는 옷을 입거나 색깔 있는 천 가장자리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 밖에 추이, 자추이, 대공, 샤오공, 마의 다섯 가지 상복이 있습니다.

의상 사진

의상 사진은 예술 사진의 일부로 주로 사진관이나 사진관에서 촬영됩니다.

촬영 시 모델이나 소비자는 각도, 조명, 표정, 의상, 메이크업, 배경 등을 통해 고대(민국 이전) 요소와 비교적 복고풍의 메이크업과 스타일을 갖춘 옷을 입어야 합니다. 각 주제의 고전적인 기질을 완전히 탐구하여 복고풍 효과를 얻습니다.

과거 웨딩촬영에서는 의상 사진이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는데, 이는 메인 웨딩드레스에 대한 보완적인 부분에 가까웠기 때문에 대다수의 웨딩촬영 소비자들이 이를 기피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그것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십시오. 그러나 현재 사회 트렌드의 발전 추세로 볼 때 의상 사진은 점점 더 많은 새로운 사람들의 선호를 받고 있으며 많은 테마 웨딩 사진의 선택이 되었으며 이는 점차 의상 사진을 새로운 트렌드로 만들었습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사전: 한복

바이두 백과사전: 고대 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