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대 10 대 명화
중국 고대 10 대 명화
1, 나신부 지도
수집: 송대 원고는 총 5 권으로 각각 중국 고궁박물원 (두 장), 중국 랴오닝 성 박물관, 미국 프리어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창작 배경: 동한 말년의 삼국, 조식 일행은 귀로에 먼 길을 걸었고, 황혼에 로수 강가에 멈춰 섰고, 어렴풋이 아름다운 로신을 만났다. 그들은 첫눈에 반했다.
주요 내용: 삼국시대 재자 조식과 낙수의 여신을 그린 크로스종 사랑 이야기.
의미:' 로신부도' 는 인류 회화 예술사 최초의 그림책이다. 카오 다우 의 문장, 구 카이 의 그림; 시와 그림의 결합의 전범.
2. 오우지도
수집: 베이징 고궁박물원.
창작 배경: 당시 농경은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했다. 농업을 대대적으로 제창하는 맥락에서 작가는 소 다섯 마리로 그림을 그렸는데, 당시 사회에서 농경의 중요성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 하고 싶었던 말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며 군주에 대한 그의 오형제의 충성심을 표현했다.
주요 내용: 이 다섯 마리의 소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일렬로 늘어서 고개를 들고 가슴을 펴고, 독립자주하며, 울부짖고, 뒤돌아 보고, 긁는 등 다양한 자세를 취하고 있으며, 주로 소가 강하고 고집이 세고 온순한 성격을 보여 주며, 다섯 마리의 소의 다양한 자세를 생생하게 표현했다. 만약 우리가 그들의 눈을 자세히 관찰한다면, 이 다섯 마리의 소의 주인의 성격과 감정이 전형적인 물배달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의미: 당대 정치가 한곤이 유일하게 남긴 작품은 현재 국내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종이화이자 당대의 꽃과 새, 가축, 동물화를 대표하는 최고 업적 중 하나다.
Ps: 이 그림은 매년 9 월, 10, 165438+ 10 월에만 전시됩니다.
3. 부춘산거도
도서관: 전반부, 절강 박물관; 후반부 타이베이 고궁박물원.
황, 원대 화가, 천교만의 아들, 때를 만나지 못하고, 굴곡을 당하다. 기회를 놓치고 모함을 당해 투옥된 후, 그는' 무위' 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시작했다. 산수화에 종사한 후 왕몽 (), 니켈 (), 진무 () 와 함께' 원 4 가 ()' 라고 불렀다. 만년에는 부춘산수를 매우 좋아해서, 안원에 정착하여 청명 () 이 샘물 () 을 지었다.
주요 내용: 부춘강 양안의 초가을 경치를 묘사하고, 전시회를 관람하며, 사람은 경치에 따라 움직이며, 작가가 자연과 가까워져 자신의 은둔 생활로 돌아간다는 것을 표현한다.
의미: 중국 전세 10 대 명화 1 위, 중국 산수화의 절정작, 원대 프리 스타일의 전형적 대표작.
4, 백군도
수집: 중국 타이베이 고궁박물원.
창작 배경: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온 선교사 랑세닌이 뜻밖에 청대 궁정 그림의 리더가 되었다. 그의 중서합벽의 회화 기법의 영향으로 청대 궁정 회화의 독특한 풍격이 형성되었다. 이 그림은 이런 상황에서 완성하는데 4 년이 걸렸다.
주요 내용: 화면 * * * 은 65,438+000 마리의 서로 다른 자세의 말을 묘사하거나, 서거나, 달리거나, 무릎을 꿇거나, 눕는 것을 묘사한다. 그림의 시작과 끝에는 양치기 몇 명이 있어 전체 목군을 통제하고, 인간과 자연계의 다른 생물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의미: 이것은 전세한 중국 10 대 명화 중 유일하게 서양색을 띤 그림이다.
5, Qingming shanghe 지도
컬렉션: 베이징 고궁 박물관
창작 배경: 남송과 김대치의 12 세기에 계급 갈등과 민족 갈등이 매우 날카로워 일촉즉발의 가장자리에 있었지만 그때는 평화의 허상에 미화되었다.
주요 내용: 강 양안의 자연 경관과 도시의 건축 특색과 북송 말, 혜종 시대 민생' 번영' 의 광경을 기록했다. 그것은 후대 사람들이 송대 도시의 사회생활을 연구할 수 있도록 중요한 사료를 제공하며, 역사와 예술적 가치가 매우 높다.
의미: 북송 화가 장택단은 단 한 폭의 걸작을 본 적이 있는데, 중국과 세계 회화사에서 유일무이한 것은 세계에서 보기 드문 문화유산이다.
6. 한궁 춘효
수집: 중국 타이베이 고궁박물원.
창작 배경: 명대 강남공업이 매우 발달하여 경제 발전이 빠르고 자본주의의 싹이 나타났다.
주요 내용: 이른 봄철 궁중의 일상의 자질구레한 일, 후궁의 미녀 (예: 꺾임, 화장, 가무, 연극 노래 등) 를 묘사한다. 유명한 화가 모연수가 왕소군의 초상화를 그린 이야기를 포함한다.
의미: 중국 "최초의 중채벼슬녀 장권"; 당시 벼슬녀화의 시대적 모범이 되었다.
7. 한희재의 연회
수집: 현존하는 송대 컬러 실크 복제품은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창작 배경: 명문 출신인 한희재씨는 관직의 도를 잘 알고 있다. 격동의 사회 정세 속에서 그는 자기 이미지를 희생하여 밤마다 노래하고 하객들과 함께 즐기는 허상을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호는 황제가 구홍종을 한복에 보냈을 때의 상황을 알고 이 현상을 그렸다.
주요 내용: 한 관원 한희재네 집에서 연회를 열고 즐겁게 지내는 장면이 그려졌다. 이 그림은 한복에서 연회석의 완전한 과정, 즉 비파 연주, 관무, 연회간 휴식, 퉁소 불기, 배달객을 묘사한다.
의미: 중국 고대 회화의 절정이자 중국화 발전의 분수령이다.
8. 단계별 지도
컬렉션: 베이징 고궁 박물관
창작 배경: 이 그림은 당태종 이세민이 당정관 15 년 (64 1) 에서 문성공주를 영송해 소장한 장장 노동찬을 만나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주요 내용: 당태종 이세민은 토번 찬포송 짱 건포를 만나 문성공주와 결혼하도록 파견된 사자 육동찬을 접견했다.
의미: 초당인물화의 최고 회화 수준을 대표해 티베트족과 중원 지역의 우호적인 교제를 기록한 역사화권이다.
9, 당나라 궁전 여성 지도
수집: 중국 타이베이 고궁박물원.
창작 배경: 당대는 봉건사회의 가장 휘황찬란한 시대이자 벼슬녀화의 번영 단계이다. 화가는 일반적으로 현실 생활에서 귀족 여성의 향락을 취재하여 중만당 대관료 귀족의 심미적 취향에 영합하였다.
주요 내용:' 당궁 벼슬녀도' 는' 국사녀도',' 달구지도',' 벼슬녀화도',' 벼슬녀부채도',' 궁악도' 를 포함한 5 폭의 중국화다.
그림 전체가 인물의 다양한 활동을 가로로 보여준다. 부채를 들고 앉아, 거문고를 뜯고, 화장경, 자수안, 부채를 휘두르며 휴식을 취한다.
의미: 당대의' 그녀가 고개를 돌려 웃으면 백부적이 있다' 는 미인 이미지를 표현했는데, 이는 당대의 벼슬녀화의 주요 예술적 특징이 되었다.
10, 전국 천리
컬렉션: 베이징 고궁 박물관
창작 배경: 당시 사람들은 이야기를 나누지 않고 땅이 황폐했다. 많은 애국자들이 그들의 감정을 그들의 예술 창작에 기탁했다. 송휘종도 이런 지도자다. 송휘종은 나라를 다스릴 수는 없지만 좋은 화가로 65,438+08 세의 천재 소년왕 히먼을 양성했다.
주요 내용: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전권은 대략 다섯 단락의 경물 묘사로 나눌 수 있다. 각 캔버스는 다리, 유람선, 어선에 의해 연결되거나 호응하는 강으로 분리되어 있다.
의미: 중국 회화사에서 얻을 수 없는 청록산수 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