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절약에 관한 고대 시와 이야기

절약에 관한 고대 시와 이야기

1. '절약'에 관한 고대 시는 무엇입니까

1. 봄에 기장 한 알을 심고 가을에 만알을 수확합니다. 도처에 유휴 토지가 없으며 농부들은 여전히 ​​굶어 죽고 있습니다. (당나라 이신의 『농민애』 중에서)

2. 괭이질하던 날 정오쯤 흙에서 땀이 뚝뚝 떨어졌다. A Journey 메뉴의 요리를 아는 사람. (당나라 이심의 『농민애』에서)

3. 과거의 유덕한 나라와 가문을 보면, 성공은 근면과 검약에 의한 것이고, 실패는 사치에 의한 것이었다 . 호박이 베개가 될 필요가 없고, 참 진주가 수레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멀리 가면 청해에서 말이 보이지 않고, 너무 약하면 수산에서 뱀을 뽑을 수 없다. 여러 사람이 남쪽에서 노래를 부르려고 준비했고, 결국 푸른 하늘과 푸른 나무는 푸른 꽃을 위해 눈물을 흘린다. (당나라 이상인의 『역사송가』 중에서)

4. 그는 부유할 때도 여전히 검소하지만, 젊을 때도 여전히 검소하다. 거룩한 사상이 이와 같다면 왜 평화에 대해 걱정합니까? (당나라 백거이의 『태평악시』 중에서)

5. 파국과 밀밥은 둘 다 어울리고, 파는 단전과 밀을 보충해 배고픔을 달래준다. 여기 맛이 묽다고는 하지 마세요. 마을에 요리하기 전의 음식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송나라 주희의 '밀밥시'에서) 근면과 검소를 다룬 고시 2.4행

1. 당나라 이신의 '농민에 대한 자비'

접시에 담긴 음식 하나하나가 힘든 일이라는 걸 누가 알겠어요?

번역: 접시에 담긴 음식 한 알 한 알이 농부들이 열심히 일해서 얻은 것임을 누가 알겠습니까?

2. 당나라 이상인의 『역사시』

과거의 유덕한 나라와 가문을 보면 성공은 근면과 검소에서 비롯되고, 실패는 사치로 인한.

번역: 역사를 통틀어 현명한 나라의 성공은 근면과 검소함에서 비롯되고, 그 쇠퇴는 사치에서 비롯됩니다.

3. 북송 사마광의 '절약을 가르치고 복을 베풀다'

검소함에서 사치로 나아가기는 쉽지만 사치에서 사치로 나아가기는 어렵다 절약.

번역: 절약에서 사치로 가는 것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는 것은 어렵습니다.

4. 삼국시대 제갈량의 『계서』

조용함은 인격을 기르고, 검소함은 덕을 닦는다.

번역: 평온함은 자신을 기르는 데 사용되고, 검소함은 도덕적 품성을 기르는 데 사용됩니다.

5. 당나라 백거이의 '평화두가'

그는 부유할 때는 여전히 검소했지만, 형편이 좋을 때는 팔았다. 그의 군대에서 나가라.

번역: 풍년에도 식량을 비축(비축)하고, 평화 시에는 예방에 유의하여 전쟁을 피해야 합니다. 3. 절약에 관한 유명한 명언과 이야기

절약에 관한 유명한 명언:

절약은 평생 먹지 못할 잔치이다 (에머슨)

작은 것이 지갑이 비어있는 것은 아니다(토토모어)

동전은 둥글기 때문에 쉽게 굴러간다(토리안)

과거의 선한 나라와 가문을 살펴보면, 성공 근면은 실패를 낳는다(리상인)

평온은 수양을 낳고, 검소는 덕을 낳는다(제갈량)

● 성공은 근면과 검소에서 나온다. 사치는 실패로 이어진다

● 절약에서 사치로 가기는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기는 어렵다

●돈이 있으면 넉넉하되 굶어 죽는다

돈이 없을 때

●먹고 입을려면 근면과 절약이 제일 중요하다

●꼭 손을 꽉 잡고 있으면 매년 얻을 수 있다

●부지런하면 약함을 메울 수 있고, 저축하면 가난함을 메울 수 있다

●전과 후를 생각하면 먹을 것과 입을 것이 항상 있을 것이다

● 예산을 잘 관리하면 음식과 의복이 항상 확보됩니다.

●너덜너덜한 망토를 입은 사람은 술을 잘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스페인)

●수천 킬로를 벌면. 음식, 그래도 간단한 음식과 음료가 필요합니다

● 먹을 줄 아는 사람은 천 킬로그램의 음식을 먹습니다. 먹을 줄 모르면 한 끼를 먹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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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을 조심하고 계속 먹고 마시세요

●너덜너덜한 망토를 입은 사람은 술을 잘 마시는 사람이 많습니다(스페인)

●죽과 식사를 대신합니다. 땀

●가족이 아니면 장작값과 쌀값이 얼마나 비싼지 모릅니다

●로맨틱하고 하이스타일을 좋아하는 분 ** *시대의 검소한 의복을 불쌍히 여기라

●완성된 것은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

고요함은 인격을 기르고, 검소함은 덕을 이룬다 - 제갈량의 『계명서』.

1. 군자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검소함을 사용합니다.

일반 개념: 신사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절약의 미덕을 사용합니다.

2. 나라에서는 부지런하고 가정에서는 검소하라.

일반 사상: 국사에 부지런하고 가정 생활을 검소하게 하라.

3. 절약은 최고의 미덕이고, 사치는 최고의 악이다.

일반 개념: 절약은 선행 중 가장 큰 미덕이고, 사치는 악행 중 가장 큰 악입니다.

4. 근면에 사람의 생계가 달려있지만 근면은 아무것도 아니다.

일반 사상: 보통 사람들의 생계는 열심히 일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오직 열심히 일해야만 재산이 부족할 수 없습니다.

5. 검소함은 번영을 가져오고, 부도덕함은 파멸을 가져온다.

일반적인 개념: 검소함은 번영을 가져오고, 방탕과 쾌락은 파멸을 가져옵니다.

6. 괭이질하는 날 정오인데 흙에서 땀이 뚝뚝 떨어진다.

접시에 담긴 모든 식사가 힘든 일이라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일반 아이디어 : 농부는 한낮에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괭이질을 하고 있었는데, 땀방울이 묘목이 자란 흙에 떨어졌습니다. 접시에 담긴 음식 한 알 한 알이 이렇게 열심히 노력해서 얻어질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7. 과거의 선한 나라와 가문을 보면 근면과 검소를 통해 성공을 이루었고, 사치를 통해 멸망을 이루었습니다.

주요 아이디어: 역사를 통틀어 국가든 가족이든 모두 검소함으로 번영하고 사치로 실패했습니다.

8. 걱정과 노동은 나라를 젊게 하고, 여가는 인생을 망친다.

9. 절약에서 사치로 가는 것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는 것은 어렵다.

일반 개념: 절약에서 사치로 가는 것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10. 적당히 섭취하고 적당히 사용하면 항상 충분할 것입니다.

일반 아이디어: 계획적으로 요청하고 통제된 방식으로 소비하면 항상 부자가 될 것입니다.

11. 절약만이 성실을 도울 수 있지만 용서는 덕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일반 개념: 검소함만이 사람을 정직하고 정직하게 만들 수 있으며, 관용만이 사람을 좋은 도덕적 품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12. 죽과 식사, 거기에 가기가 어렵다고 생각할 때

실 반, 실 반, 항상 물질적 자원의 어려움을 기억하십시오.

총론: 죽 한 조각이라도, 밥 한 조각이라도, 비단 반 조각이라도, 실 반 조각이라도 구하기 쉽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힘든 일도 생각해보세요.

검소함에 관한 이야기:

오금지(吳智治)라는 동진(冥晉)나라의 고위관료가 있었는데, 그의 아버지는 어렸을 때 돌아가셨고, 그와 그의 어머니는 살아남기 위해 애썼다. , 따라서 부지런하고 검소하며 단순한 습관을 기르십시오. 관리가 된 후에도 그는 여전히 사치를 싫어했고 법원에서 마련한 관저에 입주하기를 거부했으며 수년 동안 그의 가족은 몇 채의 초가집에서만 살았습니다. 나중에 그의 딸이 결혼했을 때 사람들은 그가 그것을 처리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중요한 날 우 가족은 여전히 ​​버림받았습니다. Xie Shi 장군의 가정부가 그를 축하하러 왔고 하인이 개와 함께 걸어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가정부가 물었습니다. "당신의 아가씨는 오늘 결혼하는데 왜 준비가 전혀 없습니까?" 하인은 눈살을 찌푸리며 말했다: "잊으세요, 우리 주인은 너무 검소합니다. 내 아가씨가 오늘 결혼하는데 주인만 그렇습니다. 어젯밤에 준비물을 주문했습니다. 주인이 돈을 쓸 때가 된 줄 알았는데, 주인이 사실 오늘 아침에 시장에 가서 개를 팔고, 개 판 돈으로 물건을 사라고 했습니다. 개 한 마리가 얼마에 팔릴 수 있는지 한번 볼까요. 서민들은 우리 주인님보다 더 우아하게 딸과 결혼합니다!” 가정부는 한숨을 쉬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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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_∩) O감사합니다 4. 검소함에 관한 고대시 (10)

군자는 검소함을 이깁니다.

출처: "변경의 책 · 아니오". 부주의한 군자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절약의 미덕을 사용합니다.

'주역'에는 단순한 변증법적 사고가 담겨 있고, 사물의 변화 원리를 설명하는 곳이 많다는 주의사항. 이 문장에는 변증법적 사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절약의 미덕을 명확히 하면 문제를 초기에 제거하고 사치와 부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절약의 미덕 덕은 위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역』의 저자는 세상의 모든 것에는 부드러움과 부드러움이 있고 부드러움과 부드러움이 있다고 믿는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나라에서는 부지런하고 가정에서는 검소하게 지내십시오. 출처: "Shang Shu Dayu Mo".

국가생활에 성실하고 가정생활을 검소하게 하세요. 근면과 절약이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임을 일깨워줍니다.

전설의 고대현자들은 모두 이렇게 했고 국사에 헌신했다. 다유는 홍수 조절의 대의를 위해 부지런히 일했으며 많은 집을 들어가지 않고 통과했습니다.

야오는 특히 대중을 염려하며 남들이 굶주리고 추울 때 자기가 일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자신의 잘못이라고 믿었다. 고대의 성인들은 매우 검소한 생활을 하였으며, 거친 옷을 입고, 거친 쌀을 먹고, 산나물국을 마셨습니다.

야오, 순, 우는 일과 생활에 있어서 근면하고 검소했기 때문에 국민의 지지를 얻었다. 검소함은 가장 큰 미덕이고, 사치는 가장 큰 악이다.

출처 : '좌전·장공 24년'. 부주의하고 검소함은 선행 중 가장 큰 미덕이고, 사치는 악행 중 가장 큰 악입니다.

노장공이 사찰의 기둥에 붉은색 페인트를 칠하고 서까래에 문양을 새기라고 명령한 일이 생각난다. 유선 의사가 그를 훈계하자 이렇게 말하면서 실제로 그렇게 하면 조상들의 '대덕'에 '큰 악'이 주입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고대인들은 검소함을 예의와 미덕의 관점에서 보고, 사치와 낭비를 악으로 여겼음을 알 수 있다. 물질이 풍족한 오늘날에도 사치를 삼가고 절약하며 돈을 낭비하지 않는 것은 여전히 ​​우리가 칭송할 만한 미덕입니다.

근면에 사람의 생계가 달려 있고, 근면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출처: "좌전·현공 12년".

보통 사람들의 생계는 열심히 일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열심히 일해야 재산이 부족할 수 없습니다. 큐 이것은 오래된 속담입니다.

고대인들은 국민이 열심히 일하고 사회가 안정되면 국민과 나라가 부유해진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근면의 미덕을 지키고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노력해야 나라가 더욱 번영하고 인민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절약은 번영으로 이어지고 부도덕은 파멸로 이어진다. 출처: "Mozi Ci Guo".

부주의하고 검소하면 번영하고, 부주의하고 쾌락하면 망한다.

팁: 선진(前秦) 시대의 학자들 사이에서 묵자는 기꺼이 수행자의 삶을 살겠다는 의지로 유명했습니다.

그는 통치자의 오만함과 사치를 미워하고 검소함을 옹호했습니다. 그는 곳곳에서 자신의 견해를 널리 퍼뜨렸고, 많은 사람들을 제자로 삼아 제자로 삼게 되었는데, 이는 진선(前秦) 학자들 가운데서 독특한 인물이었습니다.

괭이질하는 날 정오인데 흙에서 땀이 뚝뚝 떨어진다. A Journey 메뉴의 요리를 아는 사람.

출처 : Li Shen의 "농민에 대한 연민". 부주의한 농부가 한낮의 뜨거운 태양 아래서 괭이질을 하고 있었는데, 묘목이 자란 땅에 땀방울이 떨어졌습니다.

접시에 담긴 음식 한 알 한 알이 이렇게 열심히 노력해서 얻어지는 줄 누가 알겠는가. 이 시의 언어는 단순하지만 그 의미는 심오하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부자 아들은 농사가 얼마나 어려운지 모르고 식당에 자주 가서 만두피를 다 뱉어내고 만두만 먹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고기 채우기. 나중에 그의 집에 불이 났고 Lilou Meige는 하룻밤 사이에 잿더미가 되었고, 그는 이 식당에 가서 음식을 구걸해야 했고, 주인은 그에게 만두 포장지를 대접했고, 그 모습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사장님은 "천만에요. 당신이 버린 가죽이에요. 그냥 주워서 햇볕에 말렸어요"라고 말했다. 부자의 아들은 나중에 매우 부끄러워했고 열심히 일하고 검소하게 살았고 그의 가족은 다시 번영을 누렸습니다.

이 이야기는 "접시 위의 음식 한 알 한 알이 모두 힘든 노동이라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라는 진실을 확인시켜 주기도 한다. 과거의 선한 나라와 가문을 되돌아보면 근면과 검소함으로 성공을 이뤘고, 사치로 실패를 이루었습니다.

출처: Li Shangyin의 "역사에 대한 송가". 역사를 통틀어 나라이든 가족이든 모두 근면과 검소함으로 번영을 누리고 사치로 인해 죽었습니다.

팁: 오랜 세월에 걸쳐 대부분의 성공적인 기업가는 힘든 노력의 단계를 거쳤기 때문에 절약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기업가의 경우 창업의 어려움을 경험하지 못했고 사치와 즐거움을 탐하기 쉬우며 궁극적인 운명은 사업의 쇠퇴와 조국의 멸망일 것입니다.

이는 수천년의 역사가 밝혀낸 진실이다. 걱정과 노동은 나라를 젊게 하고, 여가는 죽음을 낳는다.

출처 : "오대 신사 : 영관 전기 서문". 국정을 소홀히 하고 걱정하면 나라가 잘 되겠지만, 안일과 즐거움을 추구하면 자기가 망하게 됩니다.

오대(五代) 후당(後唐) 장종(莊宗) 황제 이춘서(Li Cunxu)가 처음에 열심히 노력하여 모든 적을 물리치고 황제가 되었던 일을 상기시킨다. 그러나 나중에 그는 음악과 오페라에 빠져 배우들에게 열중하고 진전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부하들이 반란을 일으켰고 배우들이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그는 재임 3년 만에 사망했습니다.

구양수는 『영관전』을 집필하면서 이 시대의 역사에서 영감을 받아 “걱정과 노동은 나라를 젊게 하고, 여가와 여가는 사람의 삶을 망칠 수 있다”는 원칙을 자세히 설명했다. " 중국 문화는 긴박감이 강합니다. 특히 나라가 혼란에 빠지고 인민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을 때 더욱 그렇습니다.

공자는 “장기적인 걱정이 없으면 당장의 걱정이 있어야 한다”고 했고, 맹자는 “걱정 속에 태어나 평안하고 행복하게 죽는 것”을 강조했다. 개인 입장에서는, 국가 입장에서는 걱정이 앞선다. 당나라 전성기에도 위정은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이루기 위해 황제에게 "평화시 위험에 대비하고 사치를 삼가고 검소하라"고 충고했습니다.

절약에서 사치로 가는 것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는 것은 어렵다. 출처: Sima Guang의 "운동 Jian Xi Kang".

알뜰함에서 럭셔리함으로 바꾸는 것은 쉽지만, 럭셔리함에서 알뜰함으로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사마광이 후손들을 가르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말을 인용한 것이 생각납니다.

의식적으로 절약을 유지하고 사치를 피해야 함을 강조하며, 자기를 격려하고 세상에 경고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모두가 좋은 삶을 살고 싶어하는데 이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사치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러한 추구는 끝이 없습니다. 상나라 주왕이 상아젓가락 한 쌍을 사용했는데, 그 이유는 주왕의 탐욕이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절약을 지속하려면 자기 절제력이 필요합니다. 5. 근면, 절약, 절약의 미덕에 관한 단편 소설과 유명한 인용문

1. 근면과 절약은 중국 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입니다.

2. 지식은 근면에서 나오고, 부는 절약에서 나온다.

3. 적은 금액이 수천만 달러까지 모일 수 있으므로 저축을 게을리하지 마십시오.

4. 생산은 돈나무와 같고 보존은 풍요의 뿔과 같습니다.

5. 기하학을 저장하고 기하학을 얻으십시오.

6. 검소함과 근면함은 인류의 두 유명한 의사입니다.

7. 자신의 상사이든 남을 위한 일이든 모든 일에는 근면과 절약의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8. 돈을 버는 것보다 저축하는 것이 더 의미가 있습니다.

9. 성공은 근면과 검소에서 오고, 실패는 사치에서 온다.

10. 절약에서 사치로 가는 것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는 것은 어렵다.

11. 부자가 되는 비결은 절약이다.

12. 절약 그 자체가 재산이다.

13. 저축한 금액이 곧 받는 금액입니다.

14. 기업가의 성공 사고방식: 금은 씨앗이 없으며, 검소한 가정에서 나옵니다.

15. 인품을 기르려면 침착하고, 덕을 기르려면 검소해야 합니다.

16. 절약은 평생 끝낼 수 없는 잔치이다.

17. 저축은 제비가 진흙을 삼키는 것과 같고 낭비는 강물이 터지는 것과 같습니다.

18. 낭비는 지출이고, 저축은 수입이다.

19. 금, 은을 보관하는 것보다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낫다.

20. 집주인이 아니면 장작값과 쌀값이 얼마나 비싼지 모릅니다.

“죽과 한 끼, 거기까지 가기가 어렵다고 생각할 때 반 실 반 실, 항상 물질적 자원을 생각하세요.

“명나라 주백로의 『주희의 가정(國治)』에 나오는 이 유명한 문장은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영원히 새겨져야 한다. 실패는 사치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당나라 풍류시인 이상인의 이 시는 '우아'하지 않다. 나라와 가족에 대한 절약의 큰 의미를 한 문장으로 요약한 것이다. 상나라 주왕, 고기숲에서 술풀은 총애하는 첩 대기를 위해 미소를 지으며 서슴지 않고 수천 개의 비단을 찢었다. 비단은 은나라가 멸망할 것이라는 뜻이며, 수나라의 양제가 경화를 보기 위해 강도에 대운하를 건설했다는 뜻이다. 백성의 힘을 다 써서 궁궐을 짓게 하여 36명의 연기와 72가문이 왕에게 반역하게 하였고, 서청 태후는 식사비로 은 천냥을 지불하고 “중국을 측량”하였다. 자원과 나라의 행복", 어떻게 백성들이 반항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어떻게 청나라가 망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나라는 검소함으로 얻고 사치로 잃느니라", 검소함뿐만 아니라 국가와 가족에게 이익이 되며 개인의 이익과 손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절약은 가족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절약은 좋은 삶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치가 성공하면 행복과 마음의 평화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많은 고위 인사들의 모토여야 합니다. 그러나 이 경고로 탐욕을 물리칠 수 없는 때가 있습니다. , Li Zhen 등은 모두 오만함과 사치의 지도자입니다. Shu의 현명한 신하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면 Zhuge Kongming은 "조용함은 인격을 기르는 데 사용되고 검소함은 덕을 닦는 데 사용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명나라의 『후궁전』에는 “교만함과 방종은 사치에서 생기고, 청나라 때의 서서(徐後)가 말했다. 길거리 사찰의 누더기 발과 초라한 몸은 과거 사치한 사람들의 절반이다. "그들은 모두 사치와 낭비의 위험과 반대편에서 검소함의 중요성을 지적합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자주 말한 영국 속담은 "동전과 파운드를 절약하면 올 것이다."라고 그녀는 직접 말합니다. 매일 밤 늦은 밤 버킹엄 궁전의 작은 홀과 복도의 불을 끄고 왕실이 사용하는 치약을 짜내라고 고집했습니다. 도로라면 토요타 차가 있어야지." 일본 토요타사는 원가관리를 멈춘 적이 없다. 조금씩 시작해서 노동용 장갑이 찢어지면 하나씩 교체하고, 사무용지 앞면을 활용해 벽돌을 끼워 넣는다. 물 절약을 위한 변기 물탱크. 유명 다국적 기업이 이렇게 물 절약에 대한 인식이 강하다는 게 놀랍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