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의 보호와 전승에 관한 이야기

전통 문화의 보호와 전승에 관한 이야기

1. 사랑과 효도. "인" 은 유교 문화의 핵심이다. 공자는 "어진 사람 애인" 이라고 말한다. 중국의 윤리도덕이 1 종법 관계를 반영했기 때문에, 이런' 사랑' 은 주로 효와 효용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그래서 공자도' 효는 인본이다' 고 말했다. 효' 는 인자가 부모에게 효도하고 후배가 어른에게 효도하는 것이다. 중국 고대에는' 2 104 효도' 가 있었고, 원대 곽은' 2 104 효도' 로 편성되어 있으며, 그 뒤에는' 2 104 효도' 라고 불리는 그림이 첨부되어 있다.

참고: 순 1, 효가 천하를 이긴다. 첸 칸 2 세대와 5 세대는 같은 처마 밑에 산다. 루즈 8, 이백 마이너스 쌀; 왕상 10, 얼음 위에 누워 물고기를 잡는다. 동영 12, 몸을 팔아 아버지를 묻다. 반악 14, 퇴관 티 잉 22 세, 그의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편지를 썼다; 심운영 24, 충효를 겸비하다. "곽거안은 아들을 묻고, 로레자는 친척을 초대했다."

사랑하는 오빠. 종법에는 맏아들이 직접 물려받은 제도가 있어 형의 지위를 결정한다. 4 살 때 배를 만들 수 있다.

고대 국가는 1 이었고 효도는 충군 애국이었음에 틀림없다. 인간관계에서도' 늙고, 적고, 적다' 가 될 수 있다.

그래서' 효경' (유교 고전 1) 은 "효는 덕의 근본이고, 교본도", "효도 하늘의 경, 땅의 의미, 사람의 여행도 있다" 고 말했다. 천지의 경전, 그리고 백성들은 ... 그들의 가르침으로 형성된 것이며, 그들의 정치는 결코 엄격하지 않다. "

겸손하고 예의 바르다

예의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1. 예의는 사람들의 신분 행위의 규범, 즉 이른바' 예제' 로 서방의' 법제' 에 해당하는 1 개 개념이다. 예기' 는 고대 천하가 공적이고 대동이라고 생각한다. 이 시점에서 "의식" 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6 월, 6 월, 신하 간의 관계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례' 소강 사회가 제정되고 집행될 수 있는 세계 질서가 회복될 수 있는 사회여야 한다.

따라서' 예제' 와' 법제' 를 제정하는 목적은 똑같다. 달리' 법제' 는 강제적인 수단을 채택하고' 예제' 는 자각을 강조하며' 의식' 의 2 층 의미, 즉 즉신의' 의식' 으로 이어진다 "예기 관이" 는 "인간이 사람됨은 의리이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클릭합니다 。 오늘 우리가 말하는' 예의',' 예절',' 양보' 는 모두 이 뜻에 속한다.

교재는 또한' 겸손' 으로' 예의' 를 설명한다. "겸손" 은 겸손의 의미이고, 고대인들은 겸손을 말하는데, 예절 제도에 규정된 지위에서 1 점을 굽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 "약속 승상 \" 의 이야기에서 린상은 상경으로 봉쇄되어 염파 위에 랭킹되었다. 그는 성벽에서 조에게 반격해 굴욕으로부터 조를 보호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염모가 싸움을 일으켰을 때, 그는 또 참을 수 있었다. 유비의' 삼고초려' 이야기에서 유비는 1 군대를 가진 장군으로 한가의 황제이지만 1 의 서생 제갈량이 일부러 표현한 무례한 행동을 용인할 수 있다. 이런 겸손은 명백한 공리적 목적, 즉 이른바' 인자무적' 을 지니고 있어 결국 큰일을 이룰 수 있다. 그래서 노인은 하해백곡의 왕의 비유 (성어는' 허망한 골짜기') 를 이용해 황제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 계획을 세웠다. 주역' 간괘' 는 "겸손, 군자는 대천기를 사용한다" 고 말했다. (신중함, 겸손, 겸손함, 군자는 이런 태도로 험난한 강을 헤쳐나가면 결국 안전할 수 있다. 계사상' 겸괘' 운은 "온유한 자도 그 자리를 존중한다" 고 설명했다. "겸손" 은 군자가 공경하고 신중하여 그 자리를 지키게 하는 것이다. 이른바' 결손, 겸손' 이라고 불리며, 착점도' 이익' 이다.

이것들은 모두 오늘의' 후흑학' 처럼 들린다. 따라서 전통윤리를 비판적으로 계승할 필요가 있다. 오늘 우리는 겸손을 말하는데, 서로 이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1 동등한 인간관계, 즉' 조화' 를 세우는 것이다. 강조해야 할 것은' 합' 이 원칙성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와 다른, 악당 은 함께 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여기서' 통' 은 원칙이 없는 저속한 관계를 가리킨다.

3. 뉴스를 솔직하게 안다

"대학" 은 "이른바 성실한 사람은 자신을 속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진실하고, 자신을 속이고, 제멋대로 하지 마라. 남에게 성실해야지, 서로 이용해서는 안 되고, 서로 속여서는 안 된다. 국가에 충실하고, 사업에 충실하며, 박정하지 말고, 애매하지 마라.

"신자" 는 신용을 지키고, "인의례지" 는 인생 "5 불변" 이라고 불린다. "믿음" 도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다. 공자는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고 말했다. "편지" 는 단어 형성의 관점에서 인간의 말입니다. "봄과 가을 밸리 밝은 전기" 는 말했다: "믿지 않는 단어, 왜 말? 클릭합니다 그래서' 1 천 원 약속',' 1 언구정' 등의 속담이 있다. 천태추와 우의기 (세설 신어 창시자1);

천태추와 그의 친구는 여행을 갔다. 낮에 중간에 이르지 못하자 태구는 포기했다. 가면 그만해요. 일곱 살 난 방원 들이 문 밖에서 놀고 있다. 천태추의 친구가 방원 한테 물었다. "네 아버지가 계시니? 클릭합니다 -응? 혜원이 대답했다. "우리 아버지는 너를 오랫동안 기다렸는데, 네가 도착하기 전에 이미 떠나셨다." 친구는 화가 나서 말했다: "비인간적! 클릭합니다 다른 사람과 동행하고, 다른 사람과 동행하다. "방원," 만약 당신과 당신의 가족이 정오에 만나지 않는다면, 당신은 믿음을 잃을 것입니다. 너의 아버지를 꾸짖는 것은 예의가 없는 것이다. "친구는 매우 부끄럽다.

시장경제 활동은 특히 성실한 품질이 필요하다. 1 기업이 성실한지, 심지어 1 무형 자산이 되었는지도 여부.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한 가장 큰 문제는 상업신용이다.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한 것은' 늑대가 왔다' 는 것이 두렵지 않다. 국내 일부 기업들이 누워 있는 목자 같다.

4. 충직한 애국

충직한 애국은 중화민족의 1 대미덕과 명절이다. 항주에는 악비, 시어머니 문신' 정충보국' 이 있다. 정말 "한 집에는 자모효자가 있고, 집에는 효자가 있고, 집에는 충신이 있다" 고 말했다. 유 키안, 항주 사람들, yingzong 년. 왈라씨족이 통일 1 몽골일 때 명나라를 공격하다. 영종친이 50 만 대군을 거느리고 토목부르크에서 습격을 당했다. 전군이 전멸하고 영종이 왈라에게 포로가 되었다. 왈라 병사가 베이징시 아래에 도착했다. 위급한 고비에 당시 병부 시랑은 겸양영종의 동생이 나와서 경태제에게 국정을 주재했다. 우겸은 온 도시의 군민을 이끌고 베이징을 보위하고 왈라를 물리쳤다. 왈라는 명나라와 화해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영종으로 돌려보내야 했다. Hidemune 복원 후, 돈은 "큰 역도" 의 죄에 의해 겸손한 시에 해를 끼쳤다. 유명한 시 "석회 서정시" 가 있다. "천망치는 깊은 산을 때리고, 불은 한가롭게 타 버린다. 나는 부러진 뼈를 두려워하지 않고, 나는 결백하게 세상에 남아 있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장창수 ...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 은 민족 갈등, 민족 영웅, 중국과 중화민족이 점차 융합된 산물이다. 이 과정에서 각 민족은 모두 자신의 애국영웅과 민족영웅을 가질 수 있다. 2. 충군 애국. 고대 국가는 1 으로 고대인들이 자신의 시대를 초월하도록 요구할 수 없다. 우충을 분석하다.

5. 자기 부정과 직무에 충실하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1 종의' 집은 천하' 문화이고, 가문은 이런 문화의 기본 요소이며, 가족이익은 전체' 천하' 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1 부터 이른바' 수련, 치국, 평천하

(비교: 서구의 인격 중심 사회, 편지봉투와 서명을 쓰는 순서. ) 을 참조하십시오

이런 문화는 반드시 자신을 공복하고 세계와 가정의 이익을 1 의 위치에 두고, 개인의 이익은 집단이익과 국익에 복종해야 한다. "개인의 사리사욕을 팔아먹는 자는 공적이다." (한비는 "고대인들이 책을 썼고, 자계자는 그것을 불렀다" 고 말했다.

사사 () 는 사사 () 를 업고 공명 () 을 부르고, 공과 사 () 도 대립하는 것은 탄탄한 학문이다. "--

Eh), 극단적인 시대 (예: 송명리학) 는' 의멸인욕' 을 주장하고, 마오쩌둥은' 공평무사' 를 호소하고, 등소평은 보편적인 호소로 삼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먼저 공무를 하고, 먼저 사적인 일을 하는 것도 가능해야 한다.

범중연의' 선천하의 음악, 후천하의 음악' 은 공과 사에 대한 명확한 해석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오늘날의 현대 사회에서,' 자기 봉공' 은 여전히 필요하다. 인간은 문화동물이다. 사회에는 원래 원시 집단, 씨족, 부족, 부족연맹, 국가가 있다. 왜냐하면 한 개인이 생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오늘날 서구 사회는 이 1 점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으며, 국익을 중시하고 있으며, 심지어' 지구촌' 이라는 개념까지 제시하는데, 이는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공공' 이다.

오늘날 중국은 여전히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있지만, 우리는' 천하를 공적으로 삼는다' 는 이상을 잃어서는 안 된다.

6. 수양과 자기 구속

어떻게 해야만' 자기 절제' 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까? 방법은 "자기 재배" 입니다. 대학' 은 "황제부터 서민까지, 하나는 슬림함을 근본으로 한다" (제 1 장) 고 말했다. 중용' 은 "슬림함을 알면 치국을 알 수 있다" (2 102 장) 고 말했다.

이기 대학

고욕은 분명히 천하보다 우월하고,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리고, 그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집을 다스린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 몸 수리 후 집 제나라, 집 제나라 후 치국, 치국 평천하. 논자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하나는 자기 수양에 기반을 두고 있다.

수양을 수양하는 방법은 자성, 자소, 존도, 집합의, 양기 등이다.

혼자 있을 때는 자신을 조심해야 한다

혼자일 때 자신에게 엄격히 요구한다. 신중독함' 에 대해 말하자면 자연스럽게' 후한서 양진전' 의 1 이야기를 연상하게 된다. 동한 시절' 관서공자' 라는 명칭이 있는 양진은 법원에 인재 왕미를 창읍현령으로 추천했다. 나중에, 왕미는 한밤중에 백 냥의 은을 보답으로 주었는데, 양진은 "어떻게 그럴 수 있겠어?" 라고 말하려 하지 않았다. 왕미는 "심야에 이 일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고 말했다. 양진이는 더욱 화가 나서 말했다. "천지지야, 너는 나를 알고 있어, 어떻게 아무도 모른다고 말할 수 있어!"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신중함' 이다.

참고: 학계에 논란이 있다. "신중함" 은 아무도 없을 때 신중하고 자제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수련에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음속의 다른 것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독립' 이라고 부른다. 마음은 무형이지만 언행을 통해 드러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즉, "중용" 은 "군자는 자기가 본 것을 보지 않도록 조심하라, 아마 전례가 없을 것 같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은신하지 말고, 중요하지 않게 하지 마라. 그러므로 군자는 신중하고 독선적이다. " (문혁시대의' 1 영광 플래시' 와 비슷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자성을 가장 잘 대표하는 것은 증자가 말한 것이다. "제 3 성 성신: 당신은 다른 사람을 속이고 있습니까?" "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자소자 공자는 "볼 수 없고 내고자도 없다" ("논어?") 라고 말했다. 공야장). 자소' 는 자책과 자성이다.

재료

계공은' 유림외사' 10 1 년 전 103 회 (중화서국, 1 99/Kloc) 에 있었다 이 문장 속 그는 이 문제를 발견한 황영년 선생님께 깊은 감사를 표하고 독자들에게 사과하고 10 에서의 실수의 원인을 성실히 분석했다.

서예가가 쓴 책을 서예가가 쓴 책으로 생각하는 것은 사실 쉽다. 그렇기 때문에 옛사람들의 후손들이 편찬한 선인 시집에는 종종 다른 사람의 작품이 뒤섞여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이것은 결국 또 하나의 1 의 실수이며, 1 만큼 찾기가 어렵고,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중시되는 것은 아니다. 황영년 선생은 개인적으로 계공 선생이 이 문장 없이 그의 잘못을 폭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똑같이 썼을 뿐만 아니라 유머러스하지만 절대적으로 진실하게 말했다. 그의 이 말은 "1957, 1966 이후 가장 진실한 1 자소" 였다.

7. 진상을 똑똑히 보다.

"의" 와 "리" (일반적으로 "의리관" 이라고 불림) 는 중국 윤리도덕의 가치취향을 반영한다. 공자는 "현사지를 만나다" 고 말했고, 순자는 "선의후리는 영광이고, 선의후리는 치욕이다" 고 말했다. 맹자의 주장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물고기, 나는 그것을 원한다; 곰 발이 내가 원하는 것이다. 물고기와 곰 발을 둘 다 가질 수 없고, 곰 발을 들고 물고기를 빼도 된다. 생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2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있다. "

물론, 몸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는 극단적인 상황이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다',' 의를 우선시하는 것' 이다. 공자가 "군자의 의리, 소인리" 라고 말하는 것은 군자가 이익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군자의 강의가 더 잘 이해된다고 말하는 것이다. 군자가 의를 전제로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고, 도리를 취하다.

토론: 상품경제사회는 당당하게' 이익' 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자료:' 항저우인 이미지 토론' 에서 상해인의' 이익' 을 멸시하기 위해' 정의' 를 사용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관건은' 명분이 순순하다', 즉 적절한 도리를 취하는 것이다.

8. 근면과 성실

중화민족은 1 근면한 인민이다. 전통 미덕' 검소' 는 단순한 경제적 고려가 아니라 인격수양을 중시하는 것이다. 제갈량의 "계명" 책은 "군자의 여행은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슬림하다" 고 말했다. 정원을 남기지 않으면 뜻이 분명하지 않고, 평온이 없으면 멀지 않다. "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병을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은 1 의' 검소한' 글자를 지키는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1 자르면 쓰고, 간단하고, 간단하고, 조용하고, 즐겁다. 왜 그래? 알다시피, 세상의 모든 죄악은 욕망에서 비롯된다. 검소하지 않으면 사치하다. 만약 네가 사치스럽다면, 너는 더 많은 것을 원할 것이다. 벼슬을 하면 욕심을 부린다. 만약 네가 너의 고향에 산다면, 너는 훔칠 것이다. 만약 네가 걱정하지 않는다면, 너는 너의 생명을 잃을 것이다! 나는 겉치레와 낭비에 습관이 되어, 일의 압력 하에서, 성실하고 싶어도 독립하기 어렵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절약은 청렴성을 유지하는 법칙이다" 고 말했다.

9. 성실하고 대범하다

중국은 수천 년 동안 줄곧 1 농업경제의 사회였다. 성실과 관대함은 농민의 본질이다. 우리는 현대 사회에 들어간다고 해서 이런 전통적 미덕을 버릴 수는 없다. 현대인들이 추구하는 것은 이 본질로 돌아가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연에 가장 가깝고 인간성에 가장 가깝기 때문이다.

성실' 은 실사구시, 진실을 말하고, 성실하고, 성실하게 공부하고, 성실하게 일하는 것이다. 궐기하여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망국에 대해 이야기하고, 실속 있게 나라를 일으켜 세우다.

"성실" 은 자신에 대한 것이고, "관대함" 은 사람에 대한 것이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1 "사면" 으로 요약했다. 용서' 는 공자가 최초로 제기한 것이다. 자공이 물었다. "누가 1 자를 가지고 평생 쓸 수 있습니까?" 공자가 대답했다. "그를 용서해야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위령공의 논어") 즉, 자신의 입장에서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인간관계가 복잡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이런 용서를 잃었다. (참고: 노신' 무협' 중' 1 용서 안 함' 의 사회적 배경, 윤리 범주, 법률 범주. ) 을 참조하십시오

10. 용감해야 하고, 견지해야 한다.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공자는 평소에 "온화하고 검소하게 양보하다" 지만, "인" 이라는 큰 문제에서는 "자신의 책임을 다하다" 고 한다. 내면수양과 의애감한을 중시하고, 필요할 때 행동을 취하는 것이 바로 1 종류의 완벽한 인격이다.

요점을 골라 쓰다. 악비 제갈량 문천상은 모두 전고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