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Guangmingyou+Cup을 통해 젊은이들이 중국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국 전통 문화 지식 대회 보고서 답변 시리즈

Guangmingyou+Cup을 통해 젊은이들이 중국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중국 전통 문화 지식 대회 보고서 답변 시리즈

1. 빈칸 채우기

1. 하늘이 건강하게 움직일 때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 불행이 온다(행복이 달려 있다), (화가 온다)

3. 노인과 노인이 조화를 이룬다. 젊다), 세상은 손바닥 안에 들어갈 수 있다.

4. 옷은 점점 넓어지고(결국 후회하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초췌해진다.

5. 바위(공중을 뚫고 지나감), 거친 파도(해안을 덮침), 수천 개의 눈더미

6. ("역사 기록") 전체 책은 5개 부분("벤지", "가족", "전기", "테이블", "책")으로 나누어 3000년의 역사를 기록했습니다. ** (130)권, (526500)자.

7. 청명절 기간에 작가(장택단)가 그린 풍속화이다. 북송의 수도 청명절 기간 동안 변경강 양쪽의 풍경은 12세기 중국의 도시 생활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와 세계 회화사에서 독특합니다.

8. 만리장성, 이집트 피라미드, 인도 불탑도 세계 4대 고대 건축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이징-항저우 대운하는 4개 성(허베이성)을 관통합니다. 총 길이가 약 1,700km에 달하는 산동, 장쑤, 저장)은 2,5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먼저 인공으로 만든 운하로, 가장 긴 경로와 가장 큰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주관식

1. 중국 전통문화란 무엇인가요?

답변: 중국의 전통문화는 민족의 특성과 풍속을 반영한 일종의 민족문화이며, 역사상의 다양한 사상문화와 개념형태를 총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국가의. 중국의 전통문화는 유교를 핵심으로 하며 도교, 불교 및 기타 문화 형태도 포함합니다.

2. 24절기는 어디에서 왔는가? 21세기인 오늘날에도 그는 여전히 가치를 갖고 있는가?

답변: 24절기는 우리나라 근로자들이 창조한 독창적인 문화유산으로 계절의 변화를 반영하고 농업활동을 지도하며 의식주와 교통수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천 가구. 2000년 이후 우리나라의 주요 정치활동 중심지 대부분이 황하유역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이 지역의 기후와 계절학을 기초로 24절기가 정해졌습니다. 네, 농사년을 아는 역할을 합니다.

3. 세계적으로 유명한 둔황벽화의 상징은 무엇인가요? 그 특징은 무엇입니까?

답: 상징: 페이티안. 특징: 형태상. 속인의 이미지는 생기가 넘치고 시대적 특성이 더욱 생생하며, 신의 이미지는 변화가 적고 상상력과 과장이 더 많습니다. 기법면에서 둔황벽화는 전통회화의 변형기법을 계승하여 다양한 인물, 동식물의 형상을 교묘하게 창조하였다.

4. 유명한 학자 Yu Qiuyu는 중국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프로젝트는 만리장성이 아니라 Dujiangyan이라고 믿습니다. 동의하시나요? 왜?

답변: 만리장성은 오늘날 보호의 의미를 잃었기 때문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Dujiangyan은 여전히 ​​풍요의 땅에 맑은 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실용적인 의미에서 동의했습니다.

3. 구성

사회적 예의는 중국 전통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진 구호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잊지 못할 장면이 바로 3세 어린이입니다. 베이촨의 소년 랑정(Lang Zheng)은 들것에 실려 자신을 구출한 무장경찰 삼촌에게 손을 들어 경의를 표했다. 천안문 광장 앞에는 국기가 반쯤 걸려 있었고, 경계하는 대학생들의 손에는 촛불이 들려 있었다. 사람들의 숭고한 감정을 담은 예절과 문명---- 감사, 애도, 추모, 존경. 중화민족의 문명과 예절을 찬양하는 이야기를 600자 이내로 써주세요. p>

팁: 중화민족은 5천년 문명의 역사와 유구하고 찬란한 문화를 갖고 있다. 오늘날까지 문명예절에 관한 이야기가 얼마나 많이 전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불멸의 인물이 얼마나 많이 존재하는가. . 오늘날 시장경제의 역사적 변화 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갖춰야 할 선한 덕목을 잊어버리고 돈과 물질을 숭배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사람들은 점점 더 서로에 대해 무관심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의사소통에는 더 많은 "자기 보호"가 있고 이해, 존중, 상호 도움 및 우정은 줄어듭니다. 친구!

■진심한 우정

진심한 우정은 고귀한 도덕적 감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마음 속에 남을 둔다"는 개념을 확립하고 급우들과 우호적이고 단결해야합니다. 학생들은 서로를 동등하게 대하고 존중해야 하며, 모든 말과 행동은 화합을 위한 열망에 기초해야 합니다. 반 친구들을 만날 때마다 항상 인사하세요. 인사하기, 고개 끄덕이기, 미소 짓기, 손 흔들기, 이름 부르기 등 인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열정적이고 성실하십시오.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면 반드시 다른 사람으로부터 진심 어린 보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상호 존중

모든 학생은 다른 사람들의 보살핌과 존중을 받아야 합니다. 첫째는 타인의 인격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동급생을 조롱하고 모욕하고 별명을 붙이는 것은 그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인격을 모욕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둘째, 타인의 생활습관을 존중하라. 각 학생의 생활 습관은 어린 시절부터 형성되며 가족 교육과 주변 환경의 미묘한 영향을 받은 결과입니다. 다른 사람의 생활 습관을 존중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는 것과 같습니다.

■집단의식

광활한 강과 바다에서 한 방울의 물이 분리될 수 없는 것처럼 모든 사람은 집단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반 친구들 각자는 집단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집단생활에서 우리는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하고 규칙과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일을 처리해서는 안 됩니다. 당신이 기부하면 사회와 다른 사람들로부터도 존경을 받게 될 것입니다.

■말하기를 잘함

대화는 반 친구들 사이의 주요 의사소통 형태 중 하나입니다. 의사소통은 급우들 간의 이해, 우정, 상호 지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서로 대화할 때 몇 가지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1. 말하는 태도는 진실하고 겸손해야 하며, 어조는 차분해야 하며, 허식을 허용해서는 안 됩니다. 2. 대화할 때 말투를 우아하게 하고 상황에 맞게 말하도록 노력하십시오. 3. 농담을 할 때는 해야 할 말은 조심하고, 하지 말아야 할 말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 친구들의 말을 들을 때는 진지해야 하며, 다른 사람을 쉽게 방해하지 말고, 방해하고 싶거나 질문을 하고 싶다면 적절한 시간을 선택해야 합니다. 동급생의 자존심이 지적되었습니다. 논쟁하고, 다른 사람을 욕하고, 불쾌한 말을 하는 것은 교육받지 못한 행동이자 무례함의 표시입니다.

미리 인사하고 다른 사람의 허락을 구하세요.

■다른 사람을 돕는 것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중국 민족의 전통적인 미덕 중 하나이며 캠퍼스 예절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동급생이 도움이 필요할 때는 옳고 그름을 구별하고 상황을 명확히 해야 하며, 옳다면 최선을 다해 도와주어야 하며, 그를 무시하거나 무시하지 마십시오. 사기를 치거나 학교 규율을 어기도록 요구받은 경우에는 옳고 그름에 대한 올바른 견해를 갖고 다른 사람에 가담해서는 안 됩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강요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다른 사람에게 어려움을 주거나 심지어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노력하십시오. (리닝 베이징예절학원 원장)

한 어머니가 어린 딸을 데리고 자전거를 타고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아이는 실수로 손에 쥐고 있던 비스킷을 땅에 떨어뜨렸습니다. 어머니는 즉시 차를 멈추고 딸에게 "자, 쓰레기통에 버리자"고 조용히 말한 뒤 아이를 내려놓고 두 사람은 몸을 굽혀 땅에 떨어진 깨진 비스킷을 주웠습니다. 이 평범한 장면은 사람들에게 품질은 습관이라는 말을 생각나게 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그렇죠? 어머니나 미래의 자녀가 아무리 문명화되어 있더라도 대답은 이미 이 세부사항에 있습니다.

문명화된 예절 이야기:

1. 화합과 우정 - 차분한 유명천

청나라 총독 유명천 대만은 대만 최초의 철도 건설을 감독한 사람이었습니다. Liu Mingchuan의 임명에 관해 생각을 자극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Li Hongzhang가 Liu Mingchuan을 Zeng Guofan에게 추천했을 때 그는 또한 다른 두 명의 학자를 추천했습니다. 세 사람 중 성격이 가장 좋은 사람을 테스트하기 위해 Zeng Guofan은 일부러 특정 시간에 인터뷰를 위해 Zeng의 저택에 초대했습니다. 그러나 약속 시간이 되자 증국번은 일부러 나타나지 않고 거실에서 기다리라고 한 뒤 몰래 그들의 태도를 주의 깊게 관찰했다. 다른 두 사람은 참을성이 없어 계속 불평을 늘어놓았지만, 오직 Liu Mingchuan만이 벽에 걸린 서예와 그림을 조용하고 차분하게 감상하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Zeng Guofan은 그들에게 거실의 서예와 그림에 대해 물었고 Liu Mingchuan만이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Liu Mingchuan이 대만 총독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참고: 성급한 사람은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인내와 인내의 정신이 부족해야 하며 당연히 위대한 일을 성취할 수 없습니다. 미래에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면 먼저 인내와 인내를 연마해야 합니다.

2. 공융(孔官, 153~208)은 노(현 산동성 취푸) 출신으로, 동한 말기의 유명한 문인이다. Jian'an의 일곱 아들 중 한 명. 그의 문학 작품은 Wei의 Wen 황제 Cao Pi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공융은 어렸을 때 매우 똑똑했을 뿐만 아니라 형제 예절, 상호 도움, 우정의 모범이었습니다.

공롱은 네 살 때 형과 함께 배를 자주 먹었다. 매번 공롱은 가장 작은 배를 가져갔습니다. 한번은 아버지가 그것을 보시고 “너는 왜 항상 큰 것 대신에 작은 것을 가져가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공융은 “나는 남동생이고 막내입니다. 작은 것은 먹고 큰 것은 주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동생에게." 가자!"

공롱은 어린 나이부터 형제자매 간의 예의, 상조, 화합, 우정의 원칙을 이해해 온 가족을 놀라게 했다. 이후 공롱이 배를 놓아준 이야기는 수천년 동안 전승되어 화합과 우정의 귀감이 되었습니다.

3. 성문이설

'성문이설'이라는 이야기는 '송나라사·양시전기'에서 따온 것이다. , 그는 40 세였습니다. 어느 날 나는 이순신이 잠에서 깨어 났을 때 문 밖의 눈이 1 피트 깊이에 이르렀습니다. Cheng Hao와 Cheng Yi. 조언. Yang Shi와 You Zuo는 원래 Cheng Hao를 스승으로 삼았습니다. Cheng Hao가 세상을 떠난 후 그들은 이미 40세가 되었고 Jinshi 시험에 합격했지만 여전히 학업을 계속해야 했습니다. 이야기는 그들이 쳉이(Cheng Yi)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처음 송양학원에 왔을 때 일어났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어느 날 양시와 유탁이 성의를 만나기 위해 송양학원에 왔지만 눈을 감고 앉아 잠든 척하는 성 선생을 만났다. 이때 밖에 눈이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두 사람은 도움을 청하고 싶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정중하게 옆으로 섰다. 오랜 시간을 기다린 끝에 청이는 천천히 눈을 뜨고 자신의 앞에 서 있는 양시와 유예를 보고 깜짝 놀랐다. "아, 아! 두 사람 아직 여기 있나요?" 이때 문 밖의 눈은 벌써 1피트가 넘었지만 양시와 유예는 전혀 피곤해 보이지도 초조해 보이지도 않았습니다.

이 이야기는 '성문이설'이라 불리며 송나라 학자들 사이에 널리 유포됐다. 나중에 사람들은 교사에 대한 존경심과 학습에 대한 성실성을 표현하기 위해 종종 "Cheng Men Li Xue"라는 관용구를 사용했습니다.

4. 거위털을 천리로 보낸다

'거위깃을 천리로 보낸다'는 이야기는 당나라에서 일어났습니다. 당시 윈난(雲南)의 한 소수민족의 지도자는 당나라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기 위해 특사 면복고(Mian Bogao)를 보내 백조를 태종에 기증했습니다.

면양강을 지나가는 동안 마음씨 착한 면복고는 백조를 새장에서 풀어주고 목욕시키고 싶어 했다. 뜻밖에도 백조는 날개를 펴고 하늘 높이 날아올랐습니다. 미안 삼촌은 급히 그것을 잡으려고 손을 뻗었지만 거위털 몇 개만 뽑을 뿐이었다. 미안 삼촌은 너무 불안해서 발을 구르기도 하고, 가슴을 치기도 하고, 큰 소리로 울부짖기도 했습니다. 추종자들은 그에게 "날아갔으니 울어도 소용없다. 치료법을 생각하는 것이 낫다"고 조언했다.

장안에 도착한 면복고는 당태종을 만나 선물을 선물했다. 당 태종은 그것이 아주 아름다운 새틴 가방임을 보고 누군가에게 열어 보라고 하여 거위 깃털 몇 개와 작은 시 한 편을 발견했습니다. 시에는 "백조가 당나라에 조공을 바친다. 산은 높고 길은 멀다. 보물은 면양강에 빠져 울부짖으며 땅에 떨어졌다. 성황제는 버마인 복고를 살려줄 수 있다. 예의는 다음과 같다"고 한다. 가볍지만 정은 무거워. 거위털은 수천 마일 떨어진 곳으로 보내진다." 당나라 태종은 설명할 수 없었다. 버마인 보아가는 즉시 모든 이야기를 했다. 당태종은 "귀중하다! 귀중하다! 거위털을 수천 리 떨어진 곳에 보내는 것은 가벼운 선물이지만 무거운 마음이다!"라고 거듭 말했다.

이 이야기는 성실이라는 귀중한 미덕을 구현합니다. 선물 주는 사람의. 오늘날 사람들은 얇지만 애정이 극도로 강한 선물을 묘사하기 위해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거위털을 보낸다"는 비유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