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계림의 장족 의상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계림의 장족 의상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장족의 의상 특징

장족은 중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소수민족으로, 주로 광서성 석남성 문산장족 묘족 자치주, 광동성 연산, 홍하니족 자치주와 곡정지역, 구이저우성 종강, 호남성 강화등에 분포한다. 지리, 기후, 환경, 경제, 문화의 결정적인 영향으로 중국 남방 소수민족의 의상은 특정한 기본목식, 즉 남녀 의상은 대부분 짧은 옷, 반바지, 짧은 치마, 레깅스, 긴 셔츠, 긴 바지를 만들었다. 중요한 부분으로서 말이죠.

이를 바탕으로 옷깃 개방 방식, 스커트 (스커트, 주름 스커트), 색상, 의류, 헤어스타일 등 다양한 요소들을 결합해 중국 남방 소수민족 의상의 특징과 민족적 특색을 모두 갖추고 있다.

장족 남녀 의상의 스타일은 블루 블랙 원피스와 바지 반바지 위주로 되어 있습니다. 청대 구' 장하현 향병서' 에 따르면 "장족은 짧은 치마를 입고 남자는 짧은 셔츠를 입고 이통이라고 한다. 허리 앞뒤에 무릎을 꿇지 않고, 여자도 이통, 환화를 입는다. "

장족 남자는 더블 버클이나 오른손잡이 라운드 셔츠, 와이드 팬츠, 허리 멜빵, 부분 레깅스와 블루, 블랙, 블루, 화이트 스카프를 많이 입는다. 여성복은 곳곳에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남성복보다 더 복잡하고 생동감 있고 세련되어 있다.

장족 의상의 민족 풍격과 지방 특색을 구현하다. 장족 여성들은 보통 파란색과 검은색을 입고 와이드 팬츠, 치마, 왁스를 입는다.

염색 주름 치마, 허리춤에 정교한 가는 허리나 짧은 앞치마, 검은색이나 꽃 스카프, 발에 수놓은 신발을 신으면 단정하고 품위 있고 심플해 보인다. 여성복은 쌍복과 부분 반박 두 가지 (네크라인, 소맷부리, 옷깃에 오색무늬가 수놓아져 있고 광남장족의 여성변은 은장식을 착용하고 있음) 로 나뉘며, 칼라와 칼라의 차이도 있다. 그 길이에도 두 파가 있다. 대부분의 지역은 융림, 평과, 무명, 호닝 등 허리가 짧다. 영석, 악업현, 용주 등 현에서는 여자 상의가 무릎까지 닿는다. 장족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귀걸이, 팔찌, 목걸이 등 은장식을 즐겨 착용한다. 각지의 의류 색상과 소품은 약간 다르다.

장족 의상 색채 분석 장족 의상의 색채는 파란색과 검은색을 위주로 하고, 여성복색은 소량의 오색을 배합하여 장족 사람들의 전형적인 색채와 배색 방법이다. 장족 의류 색상의 특징에 따라 의류 색상을 두 개의 다른 색상 그룹으로 나누어 서로 다른 색상 그룹의 의미와 기능, 그리고 그것들 사이의 조화를 설명한다.

(1) 엑소시즘

장족 사람들의 옷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검푸르다. 장족 선민 토템 숭배의 엑소시즘 기도에서 기원한다. 장족에는 뱀 토템, 새 토템, 개구리 토템 숭배가 있다. Shuowen 곤충 부서: "남부, 뱀 종. 클릭합니다 장족들은 뱀의 후예라고 자칭하고 토템으로 간주하여 뱀에 대한 경외와 숭배를 알 수 있다. 장족 선민은 새를 조상으로, 새를 신으로 공경한다. 문산 일대의 장족들은 까마귀를 형수라고 부르며, 그녀를 형수의 여신으로 숭배하고, 그녀의 무경을' 까마귀의 형수' 라고 불렀는데, 그녀의 새 토템 숭배의 흔적을 알 수 있다. 장족 역사에서 개구리 토템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었다. 광서동란 봉산의 장족들은 지금도' 개구리 부녀절' 의 명절이 있어 매년 성대한 개구리 제사식을 거행한다. 이 밖에 석남의 장족은 지금도 동고를 뛰고, 북에 개구리를 새기고 있는데, 이것도 개구리 토템식의 유물이다.

청사 까마귀 개구리 벨은 청검은색이며 장족 토템의 색깔이다. 채색목은 토템물에 존재한다. 토템 보호를 위해 토템을 사용할 때도 색깔을 사용한다. 색채는 토템의 불가분의 무형의 조합 부분으로 악복을 통제하고 복을 기원하는 기능을 부여받았으며, 이는 토템 숭배 관념의 확장 진화의 필연적인 선택이기도 하다. 토템물의 색깔은 토템물의 목신만큼 신성하며 장족 선민들은 신봉한다. 그래서 그들에게 청검은 토템이라는 개념이 있기 때문에 아름다운 가치가 있다.

장족 선민들은 문신 풍습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도 토템 숭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앤의' 화남자태훈' 은 월인 (장족, 태족 선민 포함) 이' 물과 관련된 일이 너무 적다' 고 기록되어 있어 남청문신으로 피해를 피한다. 고 말했다: "문신, 몸에 새기고, 용처럼, 용은 너를 해치지 않는다." 문신' 은 장족 선민의 일종의 신체 장식 방식이다. 어획을 생계로 하는 원시 사회에서는 인류의 조상을 외물로부터 보호하는 악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일종의 토템 관념이기도 하다.

예술적 표현. 문신은 장족 선민의 수동적인 생활 환경이다.

이런 상황에서 극단적인 행동은 자신의 몸을 해치는 것을 대가로 하는 것이다. 생산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채집과 사냥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생산 방식이 점차 집을 짓고 가금류를 길들이는 농경문명으로 대체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도 보호 기능을 갖춘 의상이 장족 선민문신의 확장과 변상이 되었다. 의류의 생리보호 기능과 파란 검은색이 부여한 정신심리 합계 기능을 결합하는 것은 이상적인 선택이자 장족 선민이 아름다운 생활을 기원하는 민족심리의 깊은 반영이다.

(2) 미적 의도

장족 의상의 색채 선택은 사회의 전반적인 선택으로 실용성과 공리성을 갖추고 있다. 색채의 심미 기능은 이런' 이성' 에 얽매이지 않고 틈새에서만 조용히 표현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나, 색채 언어의 한 형태로서, 색채는 결국 그 독특한 심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류가 어떤 사회 단계로 발전하든지 간에, 인간의 목재성에서 유래한 심미 수요는 무시할 수 없고 말살할 수 없다. 장족 여성들은 파란색, 검은색, 파란색 옷을 입고 있지만, 다른 장식적인 색채는 핵심 부위의 대비와 활용에 심미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아마도 이 부위의 장식 도안은 어떤 토템이나 일반적인 자아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실물 형태의 모방은 점색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장족 선민의 비공리적 의도에서 나온 것이다.

모두 알다시피, 장족 여성의 손직물은 오색찬란하고 광채가 눈부시다. 옛날에 장족 소녀 대니미가 천을 짜고 있을 때 해가 뜨고 처마 밑에 이슬이 맺힌 거미줄이 가지각색이어서 아름다웠다는 전설이 있다. 대니 언니는 거미줄로 샘플을 만들어 비단을 만들었다. 다른 장족 아가씨들이 경쟁적으로 모방하여 장금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백인족은 여전히 백인이지만, 백족 아가씨는 빨강, 초록, 노랑색의 봉황모를 쓰고 있다. 전설은 봉황이 준 것으로 후세 사람들이 베껴 쓴 것이다. 예를 들면

이런 신화 전설은 거의 모든 소수민족에서 듣는다. 이 산에서 볼 수 있듯이, 각 민족은 자신의 의상에 색채를 더하기 위해 미감을 더하고 전설과 이야기를 만들어 의상 색채의 조정과 조화를 어떤 신이나 신의 의지라고 할 수 있다. 즉, 초급 사회의 색깔에 대한 선택은 개인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민족 집단주의 관념이 지배하는 통일행위라는 것이다. 신을 통해 사회 전체의 인정을 받는 것은 전통에 대한 전통의 부정을 통해 우회타협적인 태도로 색채의 조화를 개선하고 역사가 합리적이고 역사가 심미법칙에 부합하는 경지로 나아가는 것이다.

(3) 개인의 사회적 귀속을 표시한다

장족 의상의 색채언어는 사회 구성원 사회 귀속의 상징으로 개인의 사회적 역할 (예: 소속 지점, 성별, 나이, 혼인 상태 등) 을 사회적 정체성과 신분, 관계의 인정에 사용할 수 있다.

명청 지방지에는 계계 접경지대의 장족들이 사인, 상랴오 등의 지계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족도' 이색분복' 으로 백사인, 흑사 등이 있다. 상층 종업원은 꽃 상층 종업원, 백상층 종업원, 흑상층 종업원의 세 종류로 나뉜다. 두 개의 컬러 벨은 여전히 파란색과 검은색이며, 상층 시종의 여자만' 갈색 짧은 꽃' ('푸에르부지') 을 수놓았다. 흰색 시중치마 좌우에 흰 천을 두르고, 치마 허리를 묶고, 흰색 헤링본 무늬 ('마관현지') 를 띠고 있다. 색깔에 각기 다른 의상을 매치해 개인이 속한 가지를 보여 한눈에 알 수 있다.

그러나.

장족 의상의 색채 언어와 역사는 성별, 나이, 혼인 집단을 식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장족 남자 의류의 색채는 흑백무채색 시리즈와 청색, 파랑 등 어두운 계열을 위주로 거칠고 용감하며 강한 정신을 보였다. 단정하고 대범한 여성복과는 색깔이 확연히 다르다. 남원양장족에 있는 부녀자들은 결혼하기 전에 자수청천으로 머리를 감싸고, 결혼 후에는 은거품을 박은 검은 손수건을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광서 () 는 장족 () 여성을 소환하기 전에 흰색 프린트 수건으로 머리를 감싸고 네크라인은 붉은 녹색 털실로 장식했다. 결혼 후 소매에 빨강, 초록, 노령에 들어갈 때 모두 검은 옷을 입는다. 또한 용승장족 여성은 어릴 때 은모자를 쓰고, 성인이 되면 모자를 벗고 흰 천으로 머리를 묶고, 노년에는 검은 천으로 머리를 묶는다. 각기 다른 계통의 장족 여성들은 캐릭터의 변화에 따라 옷의 색깔을 바꿔 색채 언어에 대한 엄격한 사회적 약속을 보여주면서 의류 색채 언어에 대한 무의식적인 정체성 태도를 보이고 있다.

장족 의류 색채의 선택과 배합은 산민 사회가 세운 무형의 규칙에 의해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다. 초급 사회의 개인들에게 자신의 복장 색채에 대한 미감은 특정 사회문화에 의해 규범화된 미감에 지나지 않는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외부와의 교류가 빈번하고 깊어짐에 따라 LS 는 기존의 사회문화 환경을 변화시키고 전통적인 사회규범을 느슨하게 하여 장족 사람들의 복장 관념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현재 장족들은 자신의 심미에 따라 자신의 복장 색깔을 결정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의류 색상의 선택과 조화도 전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