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아동문학의 역사적 발전

아동문학의 역사적 발전

고대 아동문학은 문맹인 이야기꾼이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였으며, 대개 미래 세대가 참고할 수 있는 기록이 없었다. 이 책은 기원전 1,300년 고대 이집트에서 처음으로 기록된 문학 작품으로 유통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서기 100년에서 200년 사이에 큐피드와 프시케가 쓴 "황금 당나귀"가 있습니다. 또는 서기 200년에서 300년 사이 인도의 판차탄트라(Panchatantra) 후기 동화의 많은 이야기가 민담을 개작했다는 증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 ​​모음은 천일야화, 비크람과 뱀파이어, 벨과 용과 같은 오래된 민화를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컬렉션 외에도 Liezi 및 Zhuangzi와 같은 중국 도교 철학자들도 철학적 사고에 일부 동화와 우화를 포함했습니다. 일본 동화 모모타로 일본 고대 농촌 지역에서는 조부모가 밤에 자녀와 손자에게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대대로 구전되어 대중적인 동화가 되었습니다.

넓게 정의하자면 '이솝우화'(기원전 6세기)는 서구 세계 최초의 유명한 동화집이다.

동화 속 등장인물의 개성은 물론 이야기의 스타일까지 살리려고 가장 먼저 노력한 사람은 독일의 그림 형제였습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그림 동화의 초판(1812년과 1815년)은 민속학자들의 보물창고임에도 불구하고 그림 형제는 판매와 인기를 확보하기 위해 나중에 출판된 이야기에서도 동화를 다시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림동화의 변용은 원작 설화의 내용을 일탈시킬 뿐만 아니라 원작 설화의 외양에도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그림 형제 역시 일부 독일의 구전설화를 포함하지 않았는데, 이는 샤를 페로의 단편집에도 등장하는 이 이야기들이 독일의 이야기가 아니라 프랑스의 이야기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독자적으로 동화를 창작하고 이를 성숙한 아동문학으로 승화시킨 것은 덴마크 작가 안데르센이었다. 안데르센의 동화는 아동문학의 기초이다. 1880년 이탈리아에서 출판된 카를로 콜로디의 작품 '피노키오'는 아동문학의 초기 고전 중 하나로 꼽히며 20회 이상 영화로 제작됐다. 마크 트웨인이 쓴 『톰의 모험』은 1876년에 출간되어 미국의 유명한 아동문학 작품이 되었습니다.

1900년부터 1920년까지 출간된 미국의 동화 시리즈인 오즈의 마법사는 전 세계 아동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08년에 출간된 《거위 타기의 모험》은 스웨덴의 유명 작가 셀마 라게를로프가 쓴 유명한 동화 소설로,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책이 되었습니다. 1937년 출간된 소설 '호빗'은 원래 J.R.R 톨킨이 아들을 위해 쓴 동화지만, 톨킨의 책은 아동문학계에서 유명하지 않다. 이후 1943년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의 프랑스 동화 『어린 왕자』가 출간됐다. 이 작품은 10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됐고, 영화로도 제작됐고 드라마로도 제작됐다. 『나니아 연대기』는 영국의 유명 작가 클리프 스테이플 루이스가 1950년대에 쓴 작품으로 영미 아동문학의 고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의 아동문학을 현대중국아동문학이라 부른다. 1949년부터 1966년까지의 시기는 제1차 황금시대였으며, 장천이의 소설 『나문영전』, 동화 『보주박의 비밀』, 빙 등 신구작가들의 뛰어난 작품이 속속 등장했다. Xin의 소설 "Little Orange Lamp", Gao Xiangzhen의 소설 "Little Fatty and Little Song", Xu Guangyao의 소설 "Little Soldier Zhang Ga", Yan Wenjing의 동화 ""Next Ship Port"의 Tang Xiaoxi", He Yi의 동화 " 어린 수탉의 모험', Chen Bochui 동화 '지망생' '나르는 고양이', Jin Jin 동화 '사냥꾼을 사냥하는 여우 이야기', Hong Xuntao 동화 'Ma Liang', Sun Youjun 동화 "작은 Butou의 모험", Ge Cuilin의 동화 "야생 포도", Ruan Zhangjing의 동화 "야생 포도" "황금 소라", Ke Yan의 동화시 "소병의 이야기"등 문화대혁명 10년 동안 아동문학계는 황폐화되고 위축된 모습을 보였다. 1976년 10월 이후 중국 아동문학은 또 다른 황금시대에 접어들었고 이를 중국 신시대 아동문학이라 부른다. 1992년까지 16년 동안 창작의 양과 질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17년을 훨씬 능가했다. 모든 연령층의 독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장르의 우수한 아동문학 작품이 등장했다. , Sun Youjun, Zhou Rui 등의 동화, Cao Wenxuan, Zhang Luzhi, Shen Shixi 등의 동화 소설, Jin Bo, Sheng Ye 등의 동화, Guo Feng, Wu Ran 등의 동화 산문 ., Zheng Wenguang, Ye Yonglie 등의 아동 과학 문학 및 예술 작품

1980년대 24년간 개인 작품 출간 기록을 유지해온 동화잡지 『동화왕』은 1985년에 탄생했다. 총 발행 부수가 1억부를 돌파했고, 작품의 단어 수도 2천만 단어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중국의 전설적인 동화 작가는 Zheng Yuanjie입니다.

Zheng Yuanjie의 작품은 Pipilu, Lu Xixi, Luo Ke, Shu Ke 및 Beta와 같은 인기 있고 잘 알려진 동화 캐릭터를 만들어 전 세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그의 빛나는 업적에 비하면 정원걸의 중국 아동문학계는 물론 문학계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극히 초라해 보인다. 많은 사람들은 Zheng Yuanjie에 대한 이러한 집단적 발언권 상실에 대해 의아해하며, 중국 문학에서 발언권의 객관성에 대해 어느 정도 의구심을 갖고 있습니다. 영국의 동화소설 '해리포터'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던 21세기에 접어들면서, 2009년 중국 아동문학에도 반가운 작품이 등장했는데, 이는 '해리포터의 중국판'이라 불린다. 작품 '신성한 사명'의 첫 번째 부분은 고대 중국 신화를 바탕으로 생태적 조화에 대한 염원을 실현하기 위해 한 무리의 어린이들이 고대의 신비로운 선경으로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 소설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철학을 전파하는 동시에 춘절, 제야, 설전 등 중국 전통 문화의 잘 알려진 요소와 잘 알려지지 않은 고대 신화와 전설을 결합합니다. 불판사, 산귀신, 유두 등이 종합적으로 통합되어 선대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전통문화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 작품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줄거리도 매혹적입니다.

어린이가 읽을 수 있는 문학 작품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동화, 우화, 드라마, 소설, 공상 과학 이야기, 역사 이야기 및 기타 형식을 포함합니다. 내용과 형식은 다양한 연령대의 어린이에게 적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