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 문제에 대해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저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 !

민속 문제에 대해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저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 !

요약: 중국이 청명절 등 전통 명절을 국가 법정 공휴일로 포함하면서 전통 명절의 발생과 계승, 의의에 대한 일련의 논의가 촉발됐다. 이 글은 '청명절'의 전개과정을 정리하여 민속전승이 일어날 수 있는 경로와 방식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민속전승의 인문학적 의의와 민족문화에 있어서의 중요한 역할을 파악하고자 한다. 근대화 과정의 정신과 민족문화.

키워드: 청명절 민속풍습과 민속전승의 문화적 의미

최근 몇 년 동안 '무형문화유산' 열풍이 부각되면서 각종 매체에서 "민속"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2008년에는 연중 명절 제도를 조정해 묘소절, 용선절, 중추절 등 전통 민족 명절을 처음으로 법정 공휴일에 포함시켰다. 오늘날 세계화 과정이 가속화됨에 따라 이러한 조치는 민족 고유의 생활양식과 문화적 특성을 보호하고, 국가 정체성을 증진하며, 긍정적인 민족정신을 고양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맹목적으로 낙관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대청소일, 단오절 등 전통 축제가 다시 대중과 국민의 관심을 끄는 반면, 축제 자체는 다소 낯설어졌다. 우리는 다양한 매체에서 유사한 논의를 자주 봅니다. 무덤 청소의 날에는 조상의 무덤을 청소하고 경의를 표하는 것 외에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마찬가지로 2008년 "양회"에서 산둥성 지닝시 정부는 지닝에 소위 '중국 문화 상징 도시'를 건설하겠다고 발표하고 지닝을 '문화 수도'로 만들 계획을 세웠습니다. "문화"를 성찰하다 "민속"이란 정확히 무엇입니까? 현대민속학의 관점에서 볼 때, “민속은 한 나라와 민족의 공통문화의 토대이자 초석이다.”[1] (Chen Qinjian, Chinese Folklore. P180) “민속은 일단 사회에서 형성되면 독립적이 된다. 자제적이고 자동적인 시스템, 그리고 상대적인 안정성을 가지고 계속 계승되고 있다." [2] (Chen Qinjian. Chinese Folklore. P179)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민속"을 더 잘 이해하고 포지셔닝하기 위해 민속전승의 관점에서 역검사를 할 수 있다.

1. '청명절'의 진화

보통 연구자들은 '청명절'의 유래를 이야기할 때 청명절과 냉음식축제의 관계에 주목한다. 위에. 물론 '청명절'이 진화하고 최종적으로 형성되는 과정에서 차가운 음식 축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여기에 머무르는 것만으로는 청명절과 중국 명절 전통의 관계를 완전히 파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청명절"의 진화를 논의할 때 우리는 더 이른 순간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고대의 "봄 풍습"에서.

고대에는 봄이 만물이 자라는 계절이고, 가을은 만물이 성숙해지는 계절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는 1년에 봄과 가을만 있다는 사실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역사를 '봄과 가을'이라고 부릅니다. 초기 역사서의 대부분은 연대기로서 역사를 표기하기 위해 춘추시대(春秋期)를 사용했는데, 이는 춘추시대를 1년으로 보는 개념과 일치한다. "우리 고대 조상들은 문명 초기에 봄과 가을이라는 두 가지 리듬만을 구별했습니다. 이는 자연 기후와 생산 리듬을 중심으로 농업에 종사했던 중국 조상들의 깨달음이었습니다." . 중국 민속 P82). 당시 조상들의 삶은 두 계절의 구분을 중심으로 정리되었다. 봄에는 바람이 부드러워지고 모든 것이 활기를 띠며 사람들의 기분이 밝아집니다. 생산과 노동 과정에서 조상들은 봄의 독특한 숨결을 느꼈습니다. 생명이 시작되는 봄철에는 농업생산에 종사할 뿐만 아니라 일련의 풍속을 형성하는데, 이는 고대의 봄 풍습이다. 계승과 발전의 과정에서 봄 풍속은 일련의 축제 풍습으로 발전해 왔으며, '청명절'의 형성은 이러한 계승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청명은 축제로서 순수한 절기와 다르다. 절기는 우리 나라의 계절적 변화와 계절적 순서를 상징하는 반면, 명절은 특정한 관습적 활동과 기념의 의미를 담고 있다.” Zhu Yuhong 중국 민속 박람회 (제 3 권) - 축제 엔터테인먼트. P83) 청명절은 시작되는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절기입니다. 동시에 이 기간은 청소년 여행이 가장 좋아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청명절의 의미에 점차 조상을 숭배하는 내용이 추가되면서 이러한 진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탐구하기 위해서는 주제를 '냉음식 축제'로 옮겨야 한다.

역사적으로 차가운 음식 축제에 관한 전설은 많지만, 이러한 전설이 반드시 차가운 음식 축제 이전의 것은 아니며, 반대로 차가운 음식 축제가 형성된 이후에 많은 전설이 점차 형성되고 합쳐졌습니다. . 한편, 이러한 전설은 차가운 음식 축제의 축제 의미에 새로운 것을 추가하는 반면, 차가운 음식 축제의 기원을 탐구하는 작업에 많은 어려움을 추가합니다. 찬 음식 축제의 유래와 관련하여 진나라 문공 종얼이 계자퇴의 죽음을 기념하기 위해 금나라에서 불금령을 시행했다는 매우 중요한 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이 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Jie Zitui의 이야기가 차가운 음식 축제의 기원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믿습니다. "제자추이의 원형은 불을 바꾸는 고대 풍습에서 나무신과 고대신으로 불태워 죽인 인간제물이다." "한시는 불을 바꾸는 풍습에서 신을 대표하여 죽은 사람들을 애도하는 것이다." 5] (Li Liang) Zhang Linlin. Seasons. P43) 물론 이 글이 검토하려는 것은 아니므로 이러한 텍스트 연구 작업은 이 분야의 전문가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이번 콜드푸드 페스티벌은 역사상 여러 번의 중단과 지속을 경험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조조는 찬 음식을 먹는 풍습을 금했지만 수나라에서는 이를 공휴일로 삼았습니다. 동지로부터 105일 후로 정했는데, 청명에서 1~2일밖에 안 남았습니다. 원나라 때 청명은 찬 음식 축제 중 하나에 불과했다. "원나라 이후 찬 음식과 불을 금지하는 풍습은 점차 사라졌다. 그러나 명절 때 성묘를 참배하는 풍습이 이어지면서 무의식적으로 '청명'이라는 이름이 대체됐다. 차가운 음식." [6] (Li Liang, Zhang Linlin. Festival. P45.) 그러나 "성묘"의 풍습이 고대부터 항상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당 현종 개원 20년(732년) 『서시수(徐師)의 찬 음식을 먹으러 무덤에 가라는 칙령』에는 『나무를 찬 음식을 먹으러 무덤에 가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기록되지 않은, 현대에 전해지는, 관습에 젖어 있는 것"으로 차가운 음식(및 이와 관련된 청명절)이 무덤으로 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실제로 제사를 드리고 청소하는 풍습은 고대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근대에 이르러 민속풍습이 유행하면서 국가와 정부에서도 이를 인정하게 되었고, 찬음식의 풍습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7] (성강. 지혜가 가득한 민속신. —— 민속문화와 민속문학연구. P123) 그러나 이것이 조상숭배에 근거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나라의 큰 일은 희생과 병역에 있다." 고대에는 나라에서 희생이 중요한 문제였다. 고대에는 왕, 왕자, 관료 등 지배 계층도 조상을 숭배해야 했으며, 일반 사람들도 조상의 축복을 받고 고인을 애도하기를 바랐습니다. 고대 중국인의 삶과 죽음에 대한 견해는 종종 '변신'을 의미합니다. 죽음과 삶 사이에는 명확한 경계가 없습니다. Shuowen Jiezi에는 "귀신이 집에 돌아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봄에 만물이 왕성하게 자라는 것에서 생사의 순환의 개념을 이해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성묘를 참배하는 풍습이 찬음식(청명) 풍습으로 발전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다양한 요인의 영향으로 '청명절'이 형성됐고, 이를 중심으로 수많은 중요한 민속활동이 형성됐다. 무덤 청소 축제의 진화에 대한 평가는 분명히 오늘날 무덤 청소 축제의 전통을 더 잘 탐구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이 기사의 세 번째 부분에서 더 자세히 논의할 것입니다.

2. 민속전승의 '변화'와 '불변'

“중국 민속의 특징 중 하나는 소박하고 단순하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 일반적으로 민속 관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유명한 축제와 관습은 종종 1~2000년 이상 된 것으로 세계에서 비교적 드뭅니다." [8] (Chen Qinjian. 중국어) 민속. P94) 동시에 중국은 항상 중앙집권적이고 통일된 국가였으며, 민족 간의 교류가 빈번하고, 동일한 민속 풍습이 다른 민족, 다른 지역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오랜 세월과 광활한 공간에 걸쳐 전해 내려온 중국의 전통민속은 계승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진화를 겪게 될 것이다. 그러나 불가피한 '변화' 과정에서 민속풍속은 상대적인 안정성을 반영하는 매우 강력한 '불변' 요소를 갖고 있다. 국민당 시대에는 설날을 폐지하고 전국 각지에서 양력설을 지키도록 하는 '새생명운동'이 주창되었으나, 이 정책은 민속전승법을 어겼다는 이유로 폐기되었다. . 당시 사람들의 심리를 잘 보여 주는 아주 유명한 대언이 있는데, “남자와 여자는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으니, 대중이 대중에게 말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시어머니가 말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시어머니와 대화하면 음양이 결합되어 당신의 해를 축하하고 나는 나의 해를 축하합니다." 어떤 정책이라도 민속 상속법을 위반하면 실행하기 어려울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정치적 강압을 통해 일시적으로 시행되더라도 일단 강압이 해제되면 금지된 민속풍속은 적절한 토양이 있는 한 '다시' 돌아올 것이다.

'청명절'이 진화하는 과정에서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했다. 청명절은 전통 민족명절로서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고 조상을 기억하는 축제일 뿐만 아니라 산행, 자연과 친해지고 새로운 삶을 이해하는 축제이기도 하다. 시인 두보(Du Fu)는 4행시에서 “강가에 나들이 가자, 뒤를 돌아보며 깃발을 보자”라고 썼다. 이는 청명절 나들이와 제사 청소의 병행성에 대한 설명이다. 당나라 고종(高宗)때, 궁중에서는 무덤을 청소한 뒤 놀고 잔치를 벌이는 사람들이 슬프고 슬픈 날을 기쁨의 날, '슬픔과 기쁨', '울고 웃는 날'로 바꾼다고 믿었다. 이유가 없다”고 하여 무덤 청소 후에는 유흥과 모임을 금지하는 칙령을 내렸다. 그러나 이 칙령이 반포된 이후에는 청명절에 나들이하는 민간 풍습을 억제하는 대신 실제로는 이러한 풍습을 강화하였다. 이렇듯 당 현종(唐玄) 때 황실에서는 금지령을 해제하기 위해 또 다른 칙령을 내려야 했지만, 동시에 청소 후에는 그 자리에서 식사나 접대를 금지하는 것이 더욱 엄격해졌다. 무덤. 이 사건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생존의 기반이 있는 한 특정 민속풍속은 외부의 힘에 의해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임을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청명절의 묘소 청소와 나들이라는 모순된 두 풍습이 살아남을 수 있는 이유에는 무시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선, "청명"은 고대 "봄 풍습"에서 발전했고 "봄 나들이"는 고대 "봄 풍습"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청명 전후에 사람들이 나들이하는 것은 이 고대 풍습의 계승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청명절 전후에는 풀과 나무가 녹색으로 변하고 만물이 생산되고 봄이 밝고 따뜻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사람들의 봄 나들이도 '화합'의 자연 법칙을 준수합니다. 인간과 자연'으로 겨울철 동면이 가능하며,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청명절 봄나들이 풍습은 민속전승법을 내포하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이 법이 여전히 유효함을 알 수 있다. 이제 “일부 학교에서는 2~3일 동안 봄방학을 열어두고 봄 소풍을 할 날을 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봄 나들이의 날짜가 일반적으로 정해져 있지 않고 항상 음력 3월과 4월 사이에 떨어지지만 대부분은 여전히 ​​전통적인 3월 3일을 선택합니다. 이러한 선택은 의도적이든 의도하지 않든 전통 축제의 시간 기준에 부합합니다. 봄 소풍은 실제로 3월 3일의 전통 축제 풍습에서 진화했으며, 이는 다시 봄과 가을의 두 가지 주요 계절 풍습 중 하나인 더 오래된 봄 풍습에서 발전했습니다. 그것에서 파생된 봄 나들이는 오늘날 세계의 고대 봄 풍습의 반향입니다. "[9] (Chen Qinjian. Chinese Folklore. P82)

물론 민속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엄청난 시간과 공간으로 인해 계승 과정에서 매우 안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적 요인이 계속해서 변화함에 따라 민속 관습은 계승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일정한 변화를 겪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중국은 고대부터 관습을 바꾸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왕안시는 '관습'을 '민족의 중요한 임무'로 믿습니다. 성인'은 '백성에게 복지를 제공한다'는 것이며, 복지의 열쇠는 거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풍습에 있는 것이다. " [10] (성강. 지혜가 가득한 민속정신-민속문화와 민속문학 연구. 125쪽) 이런 의미에서, 민속의 법률과 민속전통을 존중한다는 것은 의식적으로 민속을 행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 나라의 전통민속풍속에는 찌끼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찌꺼기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봉건미신과 사치, 낭비의 나쁜 면을 극복하여 민속풍속이 인민생활에 유익한 길로 발전하도록 해야 합니다. . 건강으로 가는 길. 예를 들어, 묘소일은 전통적으로 사적인 제사인데, 고대 우리나라의 국가구조는 가족과 국가의 동형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나라의 통일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오늘날 낡은 것이 아니라 동시에 “청명절을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인민을 위해 목숨을 바친 열사들을 기리는 애국심과 전통교육의 명절로 전환하고, 옛 명절과 풍습에 새로운 내용을 부여한다. 이는 매우 바람직하다." [11] (Cheng Qiang. Folk Elves Full Elves -민속문화 및 민속문학 연구. P125)

따라서 전체적으로 민속풍속의 계승은 사회적으로 이루어진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 어느 쪽도 일방적으로 민속전승의 발전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올바른 접근은 민속전통을 충분히 존중하고, 민속풍속의 형성과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사상을 명확히 하고, 존중해야 할 것을 존중하고, 부적절한 것에 대해서는 적절한 지도를 하는 것입니다.

3. 민속전승에 담긴 인문학적 의미

청명절과 같은 전통 명절은 “우주의 생명과 인간의 계율이 서로 얽혀 있다는 조상들의 정신적 이해”이다. 특정 생활 환경에서의 삶." 인식과 문화 공연은 지역 민족의 문화 생활주기의 결합 지점이자 민족 문화 생활의 중요한 상징 인 민족 정신입니다. 사고의 원형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이 대물림하는 방식은 표준화된 패턴과 이념적 영감을 주는 문화적 힘을 갖고 있습니다. 유형의 물질화된 형태와 무형의 정신적 표현은 사회가 스스로를 창조하고 재창조하는 문화적 코드를 구성하며 인류의 질서 있는 발전과 현대 국가의 결속력을 강화하는 토대를 마련합니다.” Chen Qinjian. 중국 민속 P176) 이 구절은 현대화 과정에서 중국과 국가 전체의 전통 축제가 중요한 역할을 포괄적으로 지적합니다. 현대화는 새로움과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며, 모든 것이 새롭고 좋으며, 전통적인 것은 버려야 한다는 낡은 견해가 사회에 많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견해는 전통민속과 현대화의 유기적인 연관성을 무시한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문제의 핵심은 '낡은 것'과 어떻게 이별하느냐가 아니라 소위 '낡은 것'이 어떤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는지를 발견하는 것이다. 새로운 환경의 역할을 파악하고, "새"의 발전을 더 잘 촉진하기 위해 "오래된" 것을 홍보하는 방법을 발견합니다. 물론 이 글에서는 이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나는 위에서 인용한 구절을 서론으로 삼아 민속 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계승.

개혁개방 30년 동안 소비문화가 부흥하고 점차 확산되면서 경제발전에 대한 천박한 이해 속에서 발전과 경제 이외의 모든 것은 빼놓을 수 없는 화두가 됐다. '하층문화'의 민속풍속으로 정의된다고 한다. 풍부한 전통문화와 민속 예절, 전통 축제 등이 모두 무관심 속에 잊혀진 것과 더불어 서구의 크리스마스와 발렌타인데이 분위기도 점차 강해지고 있어 젊은이들뿐 아니라 중장년층에게도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의 정의에 따르면, “무형문화유산은 다양한 공동체 집단, 때로는 개인이 문화유산의 일부로 간주하는 다양한 사회적 관습, 개념적 표현, 표현, 지식, 기술 및 관련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무형문화유산은 세대에서 세대로 전승되며, 공동체와 집단이 주변 환경에 적응하고 자연, 역사와 상호작용하면서 지속적으로 재창조되어 공동체와 집단에게 지속가능한 발전을 제공합니다. 문화적 다양성과 인간의 창의성을 존중합니다.

” [13] ("중국의 민족 및 민속 문화 보호 프로젝트에 대한 인구조사 작업 매뉴얼") 내 생각에 널리 인용되는 정의의 중요성은 무형문화유산의 특정 형태에 대한 정의에 있는 것이 아니라, 무형문화유산, 즉 무형문화유산의 의미에 대한 발굴은 공동체와 집단에 지속적인 정체성을 부여함으로써, 더 넓은 의미에서는 무형문화유산뿐만 아니라 인간의 창의성에 대한 존중을 높여준다. 또한, 전체 민속문화도 그런 역할을 하고 있지 않을까요? 강력한 서구 문화의 영향으로 국가 문화의 존엄성과 국가의 문화적 주권이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국가의 민속문화유산을 보호하고 민족 고유의 생활양식과 문화형태를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문화정체성을 강화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명절을 국가 법정 공휴일로 포함시키는 것은 전통 민속 풍습의 발생과 계승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천년 동안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필요한 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이 기사에서 언급한 청명절 나들이 풍습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풍습의 원래 의도는 사람들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사람들은 오랜 시간과 공간의 변화 속에서 특정한 민속 풍습을 선택해 왔습니다. 이러한 축제와 풍습의 본래 의도와 진정한 의미는 이러한 축제와 풍습이 사람들의 삶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연간 명절 풍습을 비롯한 각종 민속풍습의 본래적이고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사실 인간과 자연, 사회, 인간관계 등의 관계를 조정하는 데 있다. 삶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각 사람과 자신 밖의 객관적인 세계. ” [13] (성강. 지혜가 가득한 민속요정-민속문화와 민속문학 연구. 123쪽) 이러한 의미에서 민속전승의 실천적 의의가 밝혀졌으며, 민속전승의 문화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구현도 더 잘 이해될 것입니다. 아마도 우리는 민속 풍습이 무엇인지 다시 질문해야 할 것입니다. 대답은 "민속 풍속은 궁극적으로 '민족의 풍속'입니다.

” [14] (Chen Qinjian. 중국 민속. P29)

(전체 텍스트는 약 5800 단어입니다)

참고 문헌:

[1] Chen Qinjian . 중국 민속학[M]. 상하이: 화동 사범 대학 출판부, 2007.8

[2] 지혜가 가득한 민속요정-민속문화와 민속문학에 관한 연구[M]. Normal University Press Society, 2006.11

[3] Li Liang 및 Zhang Linlin. 충칭 출판사, 2006.1

[4] Zhu Ninghong. 엑스포(제3권) - —축제 엔터테인먼트[Z] 베이징: 중국 재료 출판사, 2005.12

[5] 중국 민족 및 민속 문화 보호를 위한 인구 조사 작업 매뉴얼. 중국 민족과 민속 문화[Z]. 베이징 문화 예술 출판사, 20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