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의류 개발의 8 단계 특성
중국 의류 개발의 8 단계 특성
2 전환:
가운마에봇은 현대 남성의 상용복으로, 20 세기 상반기에도 여전히 유행했다.
② 양복은 아편전쟁 이후 중국에 도입되었고 민국이 설립된 후 유행하기 시작했다.
(3) 신해혁명 이후 손중산이 디자인한 중산복은 향후 수십 년 동안 매우 유행해 중국 남자들이 좋아하는 표준 복장이 되었다.
④ 1920 년대 이후 치파오에 대한 개혁과 혁신이 도시 유행 여성의 일상적인 옷차림이 되었다.
3 피쳐 변경 중서 문화가 공존하다.
중국 현대 의류사
현대복 (부터 19 12)
신해혁명은 2000 여 년의 봉건군주독재제도를 종식시켰고, 중화민족의 복식은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에 앞서 개혁파 강유위는 1894 년 서한과 외교부 장관 오초년에 복무제와 복무식을 개혁한 바 있다. 중국 학생도 양복으로 갈아입어요. 중국과 외국의 교류가 강화됨에 따라 가지각색의 옷이 마침내 옷의 등급관념을 씻어 버렸다. 전통적인 가운, 셔츠, 재킷, 바지, 치마가 서양 의류의 영향을 받아 많은 새로운 품종과 스타일로 대체되었다.
민국 초년, 양복 넥타이와 가운 마에봇이 어깨를 나란히 했다. 중복이든 양복이든 모자를 쓰는 것이 가장 점잖은 차림으로 여겨진다. 손중산은 자신의 생각을 제시했다. 그는 "옷은 가능한 한 갈아입어야 하고, 사람들은 늘 도움을 받는다" 고 생각한다. 위생에 적합하고, 이동하기 쉽고, 경제적이고, 외관성이 강한 옷 스타일이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손중산은 스스로 옷을 만들기로 했다. 심사숙고, 세심한 디자인, 조언을 구한 끝에 그는 결국 중국 민족의 특색을 지닌 심플한 양복인 중산복을 만들었다.
중산복은 1920 년대쯤 나타나 도시에서 점차 유행하고 있다.
손중산이 디자인한 중산복은 중서복의 장점을 겸비하고 있다. 광동 캐주얼웨어를 기초로 직령에 터틀넥을 하나 얹은 것은 양복에 셔츠의 딱딱한 칼라를 이식한 것과 같다. 이렇게 외투는 양복 외투, 안감, 뻣뻣한 칼라 기능을 갖추고 있어 입으니 뻣뻣해 보인다. 동시에 캐주얼복이나 일반 양복의 숨겨진 주머니 3 개를 오픈 포켓 4 개로 바꿔' 더블' 와' 정' 으로 균형감과 대칭감이 있어 중국인의 심미적 관점에 부합한다. 위, 아래, 왼쪽, 오른쪽 주머니에는 소프트 커버가 추가되어 주머니마다 단추가 하나 있어 아름답고 안전하며 주머니 안의 물건이 손실되지 않도록 합니다.
다음 두 개의 오픈백은 유연한' 피아노 가방' 스타일을 채택하여 책, 노트북 등 생활 필수품 배치를 용이하게 한다. 이런 작은 일은 한 세대의 위인이 배우기를 좋아하고 언제나 독서의 미덕을 잊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손중산은 자신의 외투의 단추를 일곱 개로 설계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편의를 위해 다섯 개로 바꾸었다. 이것은 중산복 상의, 작은 터틀넥, 4 봉지 5 버클입니다.
손중산은 양복바지의 스타일을 참고해 중산양복바지를 직접 설계했다. 앞 솔기 어두운 버클 솔기;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어두운 큰 가방을 하나 넣는다. 오른쪽 앞부분에는 작은 숨겨진 주머니가 있는데, 속칭 시계봉지라고 불리며, 물건을 숨기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이런 바지는 입기 편하고 바지 주머니도 필수품을 담는 데 쓸 수 있다. 또한 바지 주머니는 허리에 주름이 있고 바짓가랑이의 발도 다른 옷과는 달리 중산복의 특징 중 하나가 됐다.
손중산은 직접 새 옷을 디자인하고, 직접 앞장서서 각종 장소에서 입는다. 이런 옷은 장점이 많기 때문에, 주로 미관과 대범하기 때문이다. 고급 천 또는 일반 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복과 일상 서비스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중들에게 인기가 많아' 중산복' 이라고 불린다. 나중에 손중산의 대대적인 제창과 보급을 거쳐 한동안' 중산복' 을 입었는데, 전국이 모두 추앙하고 환영을 받았다.
이 시기 치파오도 유행했다. 1920 년대 이후 여성들이 치파오를 좋아했고 치파오는 점차 일종의 패션이 되었다. 건국 후, 의류는 간결하고 실용적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최초로 가운과 깃발을 입은 한족 여성은 상해의 여학생이었다. 그들은 넓은 치파오를 입고 각 업종의 여성들의 부러움을 불러일으켰고, 잇달아 본받았다. 이와 함께 여론도 이에 대해 극찬했다. 그래서 치파오는 당시 여성들의 가장 트렌디한 의상이 되었다.
청말 만주족 여성이 입는 치파오는 넓고 곧고 길다. 사용 된 재료는 주로 자수 붉은 비단으로 치파오의 깃, 터틀넥, 소매 가장자리가 모두 넓은 가장자리가 있다.
1920 년대 초에 치파오가 유행하기 시작했고, 스타일은 청말과는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치파오의 소맷부리가 점점 좁아지고, 롤도 예전처럼 넓지 않았다. 1920 년대 후반, 구미 의류 스타일의 영향으로 치파오의 스타일도 크게 달라졌다. 이때 치파오는 옷이 크게 짧아져 이전보다 더 잘 어울리며 여성의 곡선미를 돋보이게 한다. 1930 년대에는 치파오가 매우 유행했다. 첫째, 터틀넥이 유행하고, 칼라가 높을수록 스타일리시하다. 하지만 곧 낮은 칼라가 생겨났고, 낮은 칼라가' 현대' 로 이어졌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무칼라 치파오를 입고 있다.
소매의 변화는 때로는 손목보다 긴 유행이다. 때로는 짧은 것이 인기가 많고, 노출된 팔꿈치까지 짧다. 옷의 길이에 관해서는, 오랫동안 유행했고, 밑단은 바닥을 끄는 것만큼이나 길다. 앞으로 유행하는 것은 무릎보다 더 짧다. 1940 년대부터 치파오의 스타일은 소매를 취소하고, 옷길이를 줄이고, 깃을 낮추어 치파오를 더욱 가볍고 몸에 맞게 하는 경향이 있다. 신중국이 성립되기 시작했을 때, 여자들이 치파오를 입는 것은 여전히 매우 보편적이었다. 앞으로 여러 가지 이유로 치파오를 입는 사람이 점점 줄어든다.
그러나 치파오는 중국의 전통 민족 복장으로서 일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라인이 깔끔하고 우아하며 스타일링이 깔끔하고 대범하여 여성 착용에 더 잘 어울리며 국제적으로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나라 패션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것을 선보이며 전통 치파오 스타일과 현대 여성 복장 스타일을 결합해 치파오가 새로운 매력으로 사람들 앞에 나타나게 했다.
20 세기 후반, 중국 정치상의 극좌사조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쳤고, 정치 기준 하에서는' 이데올로기 문제' 를 지닌 모든 의상이 도태되었다. 서양식, 봉건, 럭셔리, 화려함, 심지어 뚜렷한 성별 특징을 지닌 마지막으로 중산복, 군복, 학생복만 남아 중국 역사상 가장 단조롭고 가난한 페이지를 형성했다.
민국 이래 패션, 특히 여성 패션이 등장했다. 그는 유행을 입고 있다. 그것은 조화성과 계절성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여 때로는 변한다. 기동성과 창의력이 매우 크다. 현대 여성이 패션을 입는 것은 중국 의류사의 중대한 전환점이다. 역대 봉건 등급이 삼엄한 서비스 체계와는 달리 큰 변화가 어렵다. 민국 이래 제제가 버려지고 봉건 규제가 점차 사라졌다. 사람들은 자신의 뜻에 따라 옷, 도안, 색깔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 밖에 경제문화의 발전, 패션업의 번영, 새로운 것을 선보이고, 기발하게 싸우며 의류 역사상 유례없는 번영을 이루었다.
아마도 지금의 고복이야말로 열반 같은 봉황일지도 모른다. 세기 말 맹렬한 풍화로 그녀는 새로운 것을 단조하고 휘황찬란함을 재현할 것이다. 복장은 탄생한 날부터 음식처럼 생명을 유지하는 본능이나 생활처럼 자위의 필요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일종의 로맨틱한 문화창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