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대 시의 특징이 형성되는 이유
송대 시의 특징이 형성되는 이유
송대 시의 전개와 진화 및 특징
1. 북송 시의 전개
송대 방회 왕조는 “송나라는 오대(五代)의 낡은 풍습을 쳐냈고 시에는 백제(白皇), 곤제(固帝), 후당제(後唐治)가 있다”고 말했다(동강계 32권 『나수가의 시 서문』). 송대 초기 시세계에서 '오대풍습'이 청산되었다고 말하는 것은 다소 과장된 표현이지만, 송대 초기 삼신의 시풍으로 분류되는 것은 상당히 정확하다. .
'백제'는 백거이를 흉내내어 시를 지은 시인 집단을 일컫는 말로, 대표적인 작가로는 서쑤언(Xu Xuan), 리팡(Li Fang), 왕유청(Wang Yucheng) 등이 있다. 송나라 초기에는 문인을 우대하고 시를 장려하여 당시 장관들이 관직을 기리는 것이 일반적인 풍습이 되었고 많은 시집이 편찬되었다. 그들의시는 주로 Bai Juyi, Yuan Zhen 등이 서로 노래하는 현대시를 모방하고 있으며 내용은 대부분 풍경에 머무르는 여가 생활에 관한 것이며 스타일은 단순하고 우아합니다. 그 중 왕우성의 시는 두보와 백거이 시의 현실적 전통을 계승·계승하여 사회현실을 반영하고 조국과 인민에 대한 배려가 담긴 시를 많이 썼다. 시는 단순하고 유창하며 단순하고 우아하며 일부는 자신의 경험과 포용을 묘사하고 자유롭고 자유롭게 말하는 장시이며 송시의 산문 문화와 논증의 선구자입니다. 청나라 오지진의 『송시노트』에는 그의 시가 “독특하게 송나라의 문체를 갖고 있다”고 적혀 있는데, 이는 송시 발전에 있어서 그의 위치를 보여준다.
'곤 스타일'은 '서곤 화 노래 컬렉션'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송나라 초기 시가 계에서 가장 강력한 학교입니다. 송나라의 재상을 기리는 풍습은 진종(玄宗)시대에 최고조에 이르렀다. 양의(楊夷), 유준(劉君), 전위연(錢魏延)으로 대표되는 시인 집단은 화려한 어법과 훌륭한 솜씨로 많은 시를 지었고, 서로 노래하고 즐겁게 지내면서 이러한 추세가 대중화되었습니다. 작품의 주제는 상대적으로 좁고 내용도 상대적으로 얇다. 황제의 이야기도 있고, 궁중 생활을 다룬 것도 있고, 대부분 '배', '캣킨스' 등 사물에 관한 시들이다. 서곤류 시인은 이상인(Li Shangyin)과 당언전(唐善泉)을 가장 존경했는데, 이들의 시는 아름다운 말과 꾸준한 대위법, 조화로운 운율을 갖고 있었으며, 송나라 전기의 희곤시풍은 선화를 표방하는 백류시와 후기 당시풍으로 가득 차 있었다. 의심할 여지없이 신선함은 처음에는 북송 통일 제국의 장엄한 분위기를 반영했기 때문에 "후대 학자들은 그것을 모방하려고 노력했고 이를 곤 스타일이라고 불렀습니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모방했습니다." 당선의 시집은 폐기되어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구양수, 『6월 1일』) 『시담』) 그러나 희곤 문체는 당말기부터 북송초까지의 시문체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원나라 사람 방회(阿惠)는 “서곤 양식의 변화는 당시의 바람, 눈, 달, 작은 신음의 병을 바꾸기에 충분했다”고 믿었다. ), 이것은 매우 통찰력 있고 공정한 진술입니다.
서곤 양식의 치명적인 단점은 첫째, 시의 범위가 좁고 시대적 풍미가 부족하다는 점, 둘째, 시의 예술이 모방에 기초하고 있으며 자주성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 또한 서곤 양식은 실제로 귀족적 취향이 강하여 송나라 사회의 특성과 부합하지 않으며, 이는 점점 강화되는 정통 문학관과도 충돌하는 뚜렷한 오락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비판을 받고 결국 쇠퇴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후기 당류 시인'은 당나라 가도와 야오화의 시풍을 모방한 송나라 초기의 시인 집단을 말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작가는 임포(Lin Bu), 웨이예(Wei Ye), 구준(Kou Zhun), 판랑(Pan Lang) 등 소위 '9승'이다. 고위 관리인 구준(Kou Zhun)을 제외하고 이들 시인 대부분은 처녀와 승려이다. 산과 숲 속에서 은둔생활을 하며 싱그럽고 소소한 자연의 풍경을 작은 형식으로 표현하여 답답함과 우울함을 표현하거나, 여유롭고 개방적인 선비관료의 취향을 담백하고 담백하게 표현하는 글쓰기 방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조용한 산 풍경과 외롭고 무관심한 은둔 생활. 임부(臨布), 고준(君順) 등의 시만이 가도(嘉道)의 세심한 어법과 문장 구성을 모방한 반면, 백문시에서는 쉽고 유창한 경향이 있으며, 시에 표현된 삶의 내용도 미미하다. "Nine Monks" 시보다 더 실질적입니다. 후대의 놀라운 경향이 시어를 쇄신하는 데에는 후당류 시인들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후기 당풍' 시는 단조로운 이미지와 경직된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표현된 감정은 여유, 휴식, 우울, 우울 등을 넘어서지 않으며 색상도 비교적 단조롭습니다.
```2. 북송 중기 시의 전반적인 번영
북송 중기의 문학적 변화는 송나라 문학이 전반적으로 쇠퇴하던 시기에 일어났다. 한편으로는 이념적 통제가 강화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문학의 새로운 기반과 예술적 양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심 역할을 하는 사람은 구양수(湖陽修)이다. 구양수의 시는 송시풍의 형성에 근본적인 역할을 했다.
구양수는 자신의 글쓰기 스타일에 혁명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그의 시적 스타일에도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구양수는 시를 쓰고 서곤 양식의 나쁜 시 양식을 바로잡으려고 노력했으며, 시가 실제 사회 생활을 반영하도록 요구하는 시론을 제시했습니다. 그의 시 창작물 중 다수는 구체적인 사회적 문제를 다루며 자신의 감정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또한 개인적인 삶의 경험이나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한 시도 많으며, 이들 시에는 삶에 대한 깊은 감정이 담겨 있으므로 본질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시쿤(Xikun) 스타일의 유사한 시들 사이의 차이점.
구양수의 시는 한우의 영향을 크게 받았는데, 이는 주로 시에서의 산문기법의 활용과 논증에 반영되었다. 유럽 시의 산문 문화는 첫째로 전환과 좌절을 중시하는 고대 산문 창작 방식에 반영되어 있으며, 둘째로 구양수의 고대 시의 산문 문화는 다음과 같다. 거의 모두 느슨한 행으로 되어 있고, 긴 문장과 짧은 문장이 섞여 있고, 평행 시와 심지어 평행 시도 거의 없습니다. 문장 구조는 산문과 다르지 않습니다. 셋째, 시는 산문에서 흔히 사용하는 조동사를 직접 사용하거나 전치사를 사용합니다. 문장의 구조적 입자. 유럽 시의 산문문화는 그 참신한 모습으로 기존의 시 체계를 깨뜨리는 역할을 해왔지만, 예술적인 관점에서 보면 극도로 산문문화인 고대풍의 장시는 시적인 관심을 별로 느끼지 못한다. 유럽시의 산문문화는 한유와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한국 시는 좀 더 오래된 반면, 유럽 시는 좀 더 접근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주로 현대적인 스타일의 일부 단편 소설에서는 상황을 묘사하고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고가 매우 상세하고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완전하고 친절하고 부드러운 스타일이 있어요.
메이 야오첸(Mei Yaochen)은 시 전문 문인으로 2,800여 편의 시를 소장하고 있다. 메이야오첸은 쇠퇴했지만, 궁정에서 중요한 정치적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이를 시에 반영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이 시들은 우화의 형태로 악의 세력을 비판하거나 단순히 실제 사건을 묘사합니다. 그는 백성들의 고통을 반영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시를 사용했고, 지방 관료로 있을 때 목격한 가난한 사람들의 비참한 상황을 날카롭게 폭로했으며, 두보와 백거이의 전통을 계승하는 열정을 갖고 있었다. 메이요진의 시에서 더욱 주목되는 점은 일상생활의 소소한 내용을 묘사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는 송대 시인들의 개척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그는 종종 일상의 사소한 것에서 소재를 끌어와 큰 관심을 갖고 글을 쓴다. 소재와 내용이 하찮아지는 추세에 맞춰 메이시의 예술 스타일은 '부드러움'을 추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조각의 아름다움을 뛰어넘는 숙련된 예술적 영역과 성숙한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매화시의 소재와 문체 경향은 송시의 경향을 앞서는 의의가 있다. 모든 사람이 일어나기 전에'(원나라 공효의 '추문의 첫 두 시', '사부종간'의 '완링씨 전' 부록 참조)은 이에 정확하게 초점을 맞췄다. Ouyang Xiu에서 Wang Anshi와 Su Shi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Mei Yaochen의 시를 존경했습니다. 이는 송나라 사람들이 이 세대 시인에 대한 공정한 평가이기도 합니다.
소순친(Su Shunqin)은 구양수(Ouyang Xiu), 매야오진(Mei Yaochen)과 함께 시적 스타일에 혁명을 일으킨 중요한 시인이기도 하다. Su Shunqin은 영웅적인 성격과 대담하고 자유로운 시적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관대하고 야망이 높았으며, 자존감이 높았지만, 늘 따돌림을 당하고 심지어 누명을 쓰기까지 하여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개인적인 좌절감을 느꼈다. 두 가지 감정이 얽혀 서로를 강화했다. 그는 시를 통해 시사를 생생하고 생생하게 반영하고, 강한 정치적 감정을 표현하며, 어둡고 퇴폐적인 세력에 대한 경멸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송나라사(宋史史)에는 "그는 노여움과 원한을 담은 시를 자주 썼고, 문체는 대담하고 종종 충격적이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는 장엄하고 광활한 풍경에 대해 글을 쓰고, 자연의 장엄한 힘을 찬양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시의 언어 예술 측면에서 소순친은 성숙하고 낡은 시의 패턴을 깨기 위해 새로운 이미지와 새로운 구문을 사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의 시에는 산문 문장, 낯설고 어려운 어휘, 낯설고 아름다운 이미지가 자주 등장한다. 그의 시의 가장 뚜렷한 약점은 때로는 감정의 카타르시스에만 치중하면서도 감정 표현 방식의 정교함과 언어의 내면적 긴장감을 무시하여 거칠고 심지어 불완전해 보이기까지 한다는 점이다. 자유롭고 직설적이지만 상처를 주는 송시의 특징은 이미 수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구양수, 매요진, 소순금 등의 시 창작은 아직 예술적으로 성숙하지 못했으나 송나라 초기 시문체 혁신에 큰 공헌을 하여 길을 열었다. 송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나중에 위대한 시인 왕안시(王anshi), 소식(Su Shi) 등이 계속해서 자신의 길을 따라 전진했습니다.
왕안시는 어려서부터 정치열의가 높았고, 이후에는 강인한 태도로 정치투쟁에 헌신했다. 그의 이상은 결코 "문학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구양수가 서른 살이 되었을 때 그를 선물시에서 이백, 한우 등 최고의 작가들에 비유하면서 매우 정중하게 말했다. 미래에 내가 어떻게 감히 한공을 바라볼 수 있겠는가? 그의 문학적 견해는 도교와 고전에 중점을 두어 작곡과 마찬가지로 실용적인 기능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시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도구로 여겼고,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보다 풍요로운 삶의 내용을 반영했다.
왕안석의 시집은 1,500여 편이 넘는다. 그의 시 창작은 강녕(江寧) 은거를 경계로 크게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종두는 초기 시에서 정치 현안에 관심을 갖고 민중의 고통에 공감하는 두보의 현실적 정신을 모방했다. 그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은 서사시이다. 그는 좌사(左施)와 두보(杜寶) 이래로 자신의 염원을 구술하는 전통을 이어받았으며, 역사적 인물과 역사적 사건에 대한 새로운 견해를 표명하고 자신의 정치관이나 인생관을 표현하였다. 왕안석이 정계에서 물러난 후 그의 풍부한 관직 경험과 개혁 실패의 복잡한 감정은 그의 시문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말년에 왕안석은 불교에 중독되었습니다. 송나라의 문인들은 불교와 불교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이는 아마도 왕안석(王府師) 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초기 시에 스며 있던 정치적 열정과 불굴의 투지가 점차 퇴색되고, 분위기가 점차 무뎌지고, 시적 스타일도 함축적이고 깊어진다. 다수의 산수시가 정치시의 자리를 대신했고, 예술적으로 두보의 "나이가 들수록 시를 잘하는" 길을 따랐다. 시는 대조, 인유, 운율의 우수성에 주목하고 왕웨이 시의 장점을 흡수하여 시의 예술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이러한 독특한 서정적 방법과 예술적 스타일을 활용하여 안우가 『창랑시』에서 지은 시를 창작한다. 토크' 목록에 '왕징공스타일'이 등록됐다. 왕안석 후기 시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장면을 묘사한 서정적 절구이다. 당시 시계에서 왕안석을 유명하게 만든 것은 바로 이 시들이었다. 왕안석은 두보와 그의 시 창작을 연구하여 토론, 지식, 시를 하나로 통합하여 '적용'과 '기초 집중'의 통합을 달성했으며 정확하고 심오한 표현에도 능숙했습니다. 가치 선택에서부터 미적 이상에 이르기까지 송족의 시에 대한 포괄적인 요구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송시의 발전 과정에서 왕안석은 종도와 설도의 부흥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심오한 사상과 참신한 통찰력, 후기 시의 예술적 기법과 언어 정제에 대한 새로운 탐구를 활용했으며 심지어 장문의 산문에서 논증을 하는 습관은 송시의 독특한 문체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송대 문인들은 동맹의식이 강했고, 그 흐름을 주도한 문학 지도자들이 거의 모든 시대에 등장했다. 또한 선종의 조상 가문을 물려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시대의 지도자들 사이에도 계승 관계가 있습니다. 구양수는 일찍이 문단을 관장했을 때 미래에 문단을 이끄는 책임을 젊은 소식에게 넘겨주겠다고 분명히 밝히고 소식의 업적이 자신의 업적을 능가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Su Shi도 자신감과 오만함으로 가득 찬 자신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구양수가 북송 문학 혁명의 중심 인물이었다면 소식은 이 문학 혁명의 가장 높은 성과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수시는 일생에 두 번이나 법정에서 복무하고 강등되는 과정을 겪었다. 그는 좋은 시절과 나쁜 시절, 명예와 불명예, 불행, 축복, 가난, 득실을 모두 경험했다. . 소식은 북송의 삼종교 통합이라는 이념적 분위기에 정통하고 편안했으며, 유교, 도교, 불교가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물론 소식은 그의 정치사상에 있어서 유교의 지배적 위치를 벗어날 수는 없었지만, 도교와 불교의 영향력도 매우 컸다. 특히 그가 관직생활에서 거듭된 타격을 받은 후에는 도교와 불교의 출현과 초월이 이루어졌다. 더욱 심각한 것은 그의 삶의 경작과 세계 건설의 정신적 기둥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수시는 고통을 무관심하게 여기지 않았고, 자신에게 가해진 박해를 받아들이지도 않았으며, 대신 유교의 타고난 인내와 노족에 대한 경멸을 결합하여 뒤따르는 재난을 새로운 삶의 태도로 대했습니다. 제한된 시간, 공간, 물질적 환경에 대한 초연한 태도와 모든 변화를 정상적인 마음으로 대하는 선(禪) 개념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상황에 순응하고 역경을 최대한 원활하게 다루어 추함을 효과적으로 경멸하고 고통을 해소하는 장 . 삶에 집착하지만 초월적인 이 삶의 패러다임에는 결단력, 평온함, 낙천주의, 넓은 마음의 정신이 포함되어 있어 Su Shi의 성격을 매우 캐주얼하고 매우 자유롭고 제한되지 않게 만들어 여전히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삶에 대한 강한 관심과 강력한 창의적 활력을 유지하십시오.
이런 험난한 삶의 경험과 '수천리, 세계의 절반'을 여행한 풍부한 경험이 소시를 시에서 큰 성취를 이루게 했으며, 사회 현실에 개입하고 삶을 사유한다는 주제는 매우 눈에 띕니다. 현실을 반영할 때 소식은 시를 정치적 반대에 맞서 싸우는 도구로 직접 사용하여 "법원의 정치 실패를 조롱"했습니다("오타이 시 사건"은 시를 사용하여 정치에 개입한다는 점에서). 사건에서는 Su Shi가 Du Fu와 Bai Juyi보다 낫습니다. 더 나아가 결국 Wutai Poetry Case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므로 선배들은 이에 대해 “동포의 글은 세상에 훌륭하지만 비판받기 쉬운 것이 결점이니 그의 길을 따르지 않도록 주의하라”(황정견의 『홍주아버지에게 답하다』)”고 논평했다. 소동포의 시를 보면 황실을 비웃는 것뿐이지 온유하고 정직한 정신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양시의 『계산어』) 이러한 논평은 소의 당위와 투쟁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시의 정치 개입. 소식의 삶은 관직에서의 우여곡절로 가득 차 있었고, 세계를 여행했으며, 그는 매우 풍부한 삶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인생의 만남에서 얻은 경험을 요약하는 데 능숙하고, 객관적인 사물의 패턴을 보는 데도 능숙합니다. 자연을 찬양하는 소식의 작품은 많고 내용이 풍부하며, 깊은 자기감과 더욱 우아한 미적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그의 전임자들의 유사한 시의 발전입니다. 소식의 산수시와 그로부터 파생된 철학시는 풍경이 의미를 전달하고, 사물이 이성을 구현하고, 정서와 이성이 혼합되며, 의미는 말 너머에 있으며, 정서와 풍경, 이성이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 의미는 끝이 없습니다. 이는 당시에서는 매우 드물지만 소식시에서는 흔히 볼 수 있으며, 철학 시의 두 가지 주요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합니다. 하나는 추상 철학을 구체적인 이미지에 통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지루한 철학을 감동적인 시에 통합하는 것입니다. 감정에. Su Shi가 철학시의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었던 것도 그의 예술적 성공이었습니다. 소식의 시, 그림, 서예 시 역시 높은 성취를 이루었으며, 이는 그의 심오한 예술적 소양과 다양한 예술적 영역을 파악하고 재현하는 능력을 보여줌과 동시에 소식 자신의 예술적 견해, 미적 취향 및 삶을 구현합니다. 경험은 또한 시 주제 개발에 대한 Su Shi의 주요 공헌이기도 합니다.
Su Shi는 재능이 뛰어나고 지식이 풍부했으며 시의 예술적 기술에 대한 숙달이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그는 혁신과 혁신의 정신으로 예술적 표준을 다루었으며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손끝에서 성공을 달성합니다. 소식은 시를 쓸 때 재능과 학문에 큰 관심을 갖고 재능을 소중히 여겼습니다. 그의 재능은 첫째로 그의 생생하고 풍부하며 낭만적인 상상력에서 나타나고, 둘째로 그의 세심한 관찰과 섬세한 표현에서, 셋째로 그의 구상과 배치의 기복과 예측할 수 없는 변화에서 나타난다. Su Shi는 재능뿐만 아니라 지식에도 관심을 기울였는데, 이는 주로 암시를 잘 활용하는 데 반영되었습니다. 이것은 Su Shi의 또 다른 매우 중요한 특징입니다. “동포 선생은 비범한 재능과 지식을 지닌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평생 동안 소설, 잡서, 불경, 도서, 고시, 방언 등 고전과 전기를 공부했습니다.
그러므로 천지의 창조, 고대와 현대의 흥망, 풍속의 흥망, 산천의 성품, 초목, 동물, 비늘과 곤충의 성품을 다 알지라도 장강처럼 그 기이함을 깨닫고 마음속에 말로 쌓아 두는 것은 마치 양쯔강처럼 광활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며, 노래와 노래 사이의 모든 파도는 한두 사람이 그것으로부터 배우고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끝을 살짝 엿보세요! "(왕십봉의 『동포씨 백가주석시 서문』)
소식은 선인, 특히 한유(Han Yu)의 작품을 계승한 것을 바탕으로 시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했다. 구양수(Ouyang Xiu), 메이야오진(Mei Yaochen) 외, 그리고 수시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공허한 논평을 하지 않고 이미지를 사용하여 매력을 더함으로써 메이와 유럽 시의 천박함과 무미건조함을 상당 부분 극복한다. , 무뚝뚝하고 모호한 문제; 또는 이야기와 밀접하게 통합되어 토론되므로 이러한 토론은 심오한 지식, 풍부한 경험 및 예리한 통찰력을 견고하고 심오한 기반으로 합니다. 둘째, 토론 자체가 새롭고 감동적입니다. , 작가의 예리한 사고와 뛰어난 통찰력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비록 철학적 시가 소식에서 유래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시를 짓는 데 능숙하고 은유를 잘 활용한 것은 사실이다. 생생하고 참신하며 끝없이 놀라운 은유로 가득 찬 은유. Wei Qingzhi는 “Zizhan은 시에서 은유를 잘합니다. "("시인의 옥 칩" 17권) "유비와 개방형 조합을 사용하는 것은 고대에는 사용된 적이 없습니다. 왕 선생이 만든 것입니다. " (Zha Shenxing의 "Chu Bai'an Poetry Review").
```3. 북송 말기의 시: 황정견과 장시 시파
소시 구양수 이후 신인 시인으로 등극하다 문단의 지도자였던 당시 송나라의 문학 발전도 정점에 달했고, 북송 말기에 이르러 송시의 성과도 정점에 이르렀다. 그리고 소씨의 남동생인 소제(蘇智)와 '두서삼자'라고도 불리는 손문중(孫文중), 공오중(孫文忠), 공핑중(孔平中) 삼형제가 속속 등장했다. 공씨는 소 형제, 당경, 진사도와 함께 직접적으로 관여하기도 하고 간접적으로 소식의 영향을 받아 북송말기에 이들 소씨 인물은 문학계에서 가장 큰 세력이 되었다. 그러나 소식의 시 쓰기 방식은 자신의 재능에 기초한 것이지 자신의 일상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그를 따르기가 어려웠다. 원유 말기 이후 치열한 당파 논쟁은 종종 문학적 심문으로 이어졌고 소식의 시풍은 종종 그를 따르기 어려웠다. 화를 내고 꾸짖는 것이 사람들을 멀리하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시 쓰기에 매우 엄격하고 학문 생활에 전념했던 황정견은 북송 말기와 젊은 시인들의 교훈이 되었습니다. 남송 초기에 황정견을 따르는 시인들은 점차 비슷한 시파인 장시시파를 형성했다.
소식 주변의 작가들 중에서 황정견의 시적 성취가 가장 돋보였다. 결국 소시(Su Shi)만큼 유명해졌고, 둘 다 자신만의 독특한 문학적 통찰력을 지닌 작가로 불렸습니다.
황팅젠의 시 논의는 시인이 높은 야망을 갖고, 혁신에 용감하며, 독특하고 전임자들을 압도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가질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 글쓰기에서 가장 금기시되는 것은 남을 따라가는 것이다”(<사창왕보유에게 바친 선물>), “자립가정은 현실주의에서 시작된다”(<제락이륜후>), 이것은 보기 드문 예술적 추구입니다. 황정견은 심오한 지식, 심오한 기술, 엄격한 창작 태도를 가지고 있어 시 창작에 매우 능숙합니다. Shangli는 전임자들의 진부한 표현을 피합니다. 문장을 약하게 만드는 것보다 조화되지 않는 리듬을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빈약한 단어를 사용하고 저속한 표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특한 예술적 개성을 지닌 그의 시는 심오하고 사려 깊으며 생각을 자극하며 끝없이 기억에 남습니다. 첫째, 황팅젠(Huang Tingjian)의 시 , 길이에 관계없이 종종 다층적인 의미를 포함하며 우여곡절이 없으며 결코 간단하지 않습니다. 둘째, Huang Tingjian의시는 종종 시에서 사용되는 수사적 장치가 놀랍습니다. , 그는 사람들에게 친숙한 몇몇 책을 인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황의 시에서 가장 성공적인 것은 "와 같은 일반적인 단어로 구성된 작품입니다. 황지푸에게 보내라":
북해와 남중국해에 살고 있어 기러기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없다. 봄바람에 와인 한 잔, 그리고 빛 10년 동안 비오는 밤에 강과 호수에서 p>``집을 운영하는 데 수직 벽이 4개 뿐이고, 책을 읽으면 머리가 하얗게 변하는 것을 상상합니다. 그리고 원숭이는 덩굴의 독기 때문에 개울 건너편에서 울고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의 말이 비교적 흔하고, 암시도 흔하지만, 기발한 발상을 통해 옛 이야기를 새로운 이야기로 활용하며 전체적으로 참신한 예술적 효과를 이룬다. 그러나 때로는 너무 이상하고 자연스럽지도 않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관왕주부지투미(Guanwang Zhubu Ji Tumi)"라는 시에서 사람을 꽃에 비유하여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Huang Tingjian은 또한 단어와 문장을 다듬는 데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진술을 피하고 어려운 단어를 쓰려고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Gift to Chen Shidao"에는 "가을 물이 하늘에 붙어 있지만 있습니다. 충분하지 않다”고 했으며, 시 윤장순자이종 만춘(治雲張千寨) 늦봄에는 “정원을 엿보지 않고 봄이 가버렸다”, 오리올스가 세 권의 초대를 받았다” 등의 문장이 있다. 셋째, 황의 시 역시 운율이 이상한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문장 속의 음절은 “마음은 아직 죽지 않았으니, 컵 속의 사물은 거울 속의 아름다움이 될 수 없다.” Ciyun Liu Tongsou가 Wang Wentong에게 보냈습니다."), 두 번째는 운율이 있는 시입니다. 조화롭고 부드러운 음색을 피하기 위해 어색한 문장을 사용합니다. 황정견의 300편이 넘는 7가곡 중 절반이 사선체로 되어 있는데, 이는 그의 새롭고 정직한 문체가 형성되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황팅젠(Huang Tingjian)의 시에 대한 논의는 시 창작이 두보(Du Fu)처럼 "운문과 리듬에 있어서 심오함"을 요구하며 "근본 없는 말은 없다"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하므로 그는 "몸의 재구성"을 옹호합니다. 그리고 "철을 금으로 바꾸는 것" ". 이것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이전 시에서 단어와 암시를 빌려 교화하고 계몽하며, 오래된 것을 새로운 것으로 바꾸어 자신의 시에서 미묘한 수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고, 두 번째는 그 교훈을 계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의 아이디어와 예술적 개념을 새롭게 하여 당신만의 것으로 만들어보세요.
``황의 시는 독특한 문체적 특징을 지닌 자립적 시로, 당시에는 '황정건체' 또는 '계곡체'로 불렸다. 당시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계곡형'은 참신함의 정도가 가장 높고 송시의 예술적 특성을 가장 잘 대표하는 형식이다. 동시에 계곡체는 위험하고 뻣뻣하며 부자연스럽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후대가 송시를 비판할 때 가장 먼저 비판받는 것은 '계곡형'이다. 그러나 말년 황정견의 시는 점차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단순성으로 회귀하는 경향을 반영하였다.
장시시파의 또 다른 지도자인 천스다오(Chen Shidao)는 황팅젠(Huang Tingjian)과 함께 '황첸(Huang Chen)'으로 알려져 있다. '진시다오는 새로운 학문에 만족하지 못하므로 시험에 응시해서는 안 된다. 35세에 소식의 추천을 받아 국학 교수로 임명되었다. 그는 가난한 집안 출신으로 국학 교수로 재직한 몇 년을 제외하고는 평민이었다. 그는 48세가 되어서야 비서로 임명되었습니다. 그 다음 겨울, 그는 추위를 견디고 교외의 의식에 참석했고 그의 아내가 품질이 좋지 않은 친척에게서 빌린 면옷을 입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추워서 죽었습니다. 그의 생애주기는 꽤 좁고, 시의 주제도 상대적으로 좁다. 그는 주로 개인적인 삶의 경험과 삶의 감정에 대해 글을 쓰지만, 그의 글은 성실하고 진지하여 가난한 선비의 삶을 진실하게 표현하고 있다. . 그러므로 후세들은 "장경은 모두 진실이고 감정은 모두 진실이므로 사람들의 감정을 끌어당기고 서로 오래 머물 수 있지만 스스로는 할 수 없다"고 칭찬했습니다. 왕조, "Houshan Poems Annotations and Postscripts") 일반적으로 Chen Shidao의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Huang Tingjian과 마찬가지로 고된 노래, 무거운 단련, 참신함 추구 및 노력에 관한 것입니다. 걸작도 있지만 대부분 두보를 실패하게 만들려고 하기 때문에 말이 씁쓸하고 씁쓸하다. 둘째, 진시다오의 시에는 평범하고 자연스럽고 직설적인 작품도 있다. 그가 의도적으로 쓴 시들은 종종 그의 시, 특히 친척들에게 쓴 시의 본질입니다.
황정견과 천석도의 죽음 이후 시계의 분위기는 굳건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Wang Anshi, Su Shi, Huang Tingjian, Chen Shidao 등의 노력을 통해 송시의 특성은 기본적으로 완성되었습니다. Huang Tingjian과 Chen Shidao의 엄격한 창작은 젊은 시인에게 규칙과 규범을 제공하는 동시에 가혹한 정치적 상황도 촉진했습니다. 외부에서 시인의 사고 방식은 더 절제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의 시는 사회에서 개인으로, 바깥 세계에서 마음으로, 생활에서 책으로, 위작에서 강호로, 유교에서 불교로 변모하면서, 그들은 자신도 모르게 대중의 문을 닫게 되었다. 사회생활의 정문, 학문생활을 읊고 글쓰기 기법을 궁리하는 것이 장시시학원의 창작경향이 되었고, 이는 당시 시계 전체의 경향이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북송 말기 시계는 소식(記志)과 황정견(黃密密)의 시풍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당시에는 실제로 Su Shi의 영향력이 Huang Tingjian의 영향력보다 컸습니다. 그러나 소시의 상황은 광범위하고 포괄적이어서 후계자들이 마음껏 발휘하기가 어렵다. 황정견의 시는 편협하고 전문적이어서 진전이 더 쉽다. 특히 남침 이후에는 여본이 승리했다.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던 장시시 학교를 홍보하려는 입찰은 따라서 소식의 영향력은 오히려 그것에 의해 은폐되었습니다.
```넷. 남송 시의 발전
남송은 혼란스러운 시대였고, '징강 사건'은 송 사람들의 마음에 부끄러운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중원이 함락된 후, 남송의 소황실은 무릎을 꿇고 평화를 구하고 진전을 원하지 않았으며, 장강 남쪽의 평화를 선호했으며, 또한 애국 영웅들을 살해했습니다. 악비와 같이 적에 저항한 인물들은 정의감과 민족적 자부심으로 일반 대중과 학자 관료들의 애국적 열의를 더욱 불러일으켰습니다. 이후 시인들은 장시시학원의 '신체 개편', '철을 금으로 바꾸는 것', '고대 말을 취하는 것'이라는 규율과 규정을 점차적으로 버리고 사회 생활을 지향하는 시 창작을 하여 인생의 어려움을 반영했습니다. , 시대정신을 구현하고 이에 따라 민족의 목소리와 시의 문체도 변화하였다.
남송 시의 발전은 일반적으로 영가사신의 출현을 기준으로 두 시기로 구분된다. 초기에는 유묘(You Miao), 양만리(楊wanli), 판청다(求成da), 육유(孝九)로 대표되는 송시 창작은 북송 말기에 이어 제2의 번영과 발전을 경험했다.
남송 초기 시인 대부분은 장시시파 출신으로 소식과 황정견의 시풍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시대의 큰 변화는 그들로 하여금 '장시풍'에 대해 진지하게 반성하게 하였고, 장시시파의 낡은 창작원리와 표현기법을 버리고 항일전쟁과 애국심을 바탕으로 한 시를 쓰게 되었다. 일반적인 경향으로 볼 때 남송 전기의 시 창작은 세 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시 창작에는 '준도'와 '종황'이 있으며, 자연을 모방하기 시작하여 점차 장시 후기 시의 영향을 벗어나게 된다. 독창적인 의식을 보여주는 학교, 둘째는 시가 삶을 지향하고 창작의 주제가 확장되었다는 점이다. 셋째, 시대가 슬프고 혼란스러우며 애국심이 시의 주제가 되었다는 점이다.
남송 말기에는 '중흥의 4대 시인' 육유, 판성달, 양완리, 유묘가 뛰어난 시적 업적을 살려 장시 시파의 단점을 보완했다. 그의 시는 기본적으로 구양수, 매요진, 소시, 황정견과 같은 맥락에 있으며, 여전히 송시 전통의 발전이라 할 수 있다. 남송 말기에는 사회 환경의 변화와 이러한 전통에 대한 민중의 불만으로 인해 '용가사령'과 강호 시인이 속속 등장하면서 시풍도 새로운 변화를 겪었다.
문학적 관점에서 영가사령의 출현은 첫째, '도교를 시로 삼는다'는 성리학의 시론에 불만을 품고, 둘째, 의 오류를 바로잡는 것이다. 장시 시파, 즉 장시 시를 대상으로 한 종파는 "책을 시로 삼았으며" 형태가 단단하고 단단하며 단순함과 가늘음을 추구하며 당나라 말기의 야오허(姫貴)와 가도(嘉道)를 길렀다. Jiangxi Poetry School의 마지막 학교와 경쟁하십시오. Xu Ji, Xu Zhao, Weng Juan 및 Zhao Shixiu는 모두 Yongjia 학교 Ye Shi의 제자였습니다. 그들은 모두 전통적인 스타일로 작업하는 것을 좋아했고 Wulu를 전문으로했으며 선화에 중점을 두었고 암시를 덜 사용했으며 일부러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참신함을 추구한 Ouyang Xiu는 Jiangxi Poetry School, Mei Yaochen, Su Shi 및 Huang Tingjian 이후의 송시 전통과 다릅니다. 그러나 사령의 시는 재능이 부족하여 내용이 빈약하고, 범위가 좁고, 분위기가 황량하고, 성취도가 낮으며, 이론적인 성과도 없었으므로, 사령의 죽음이 잇따라 중단되었다. 존재하다.
강호 시인의 대표자로는 다이푸시(大富師)와 유커장(劉功境)이 있다. 사령시는 당나라 후기를 존경했고, 강호 시인들도 당나라 후기를 존경했으며, 이후 두 종파의 시적 감탄은 실제로 계승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강호시인들은 대부분 세계를 떠도는 좌절된 문인들이었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조정에 불만을 품고, 현안에 관심을 갖고, 민중의 고통을 인식하고, 사신들보다 현실에 대한 태도가 더 분명했다. 시학부. 그래서 사회적 병폐를 폭로하고 민생의 고통을 반영한 시도 있었다. 그들의 시는 스타일이 다르며, 일부는 가식적이지 않고 때로는 너무 직설적이기도 하지만 신선하고 매끄럽고 단순하며 자연스러운 좋은 시도 많습니다.
송나라 멸망을 앞둔 상황에서 국가의 위기가 임박했고, 민족적 불안에 대한 인식은 송나라 말기 시가계에서 애국시인 집단의 등장으로 이어졌다. Wen Tianxiang, Wang Yuanliang, Xie Ao, Lin Jingxi, Zheng Sixiao와 같은 애국자들은 '기장 퇴치'와 '마이슈'를 생각하며 확고한 열망을 표현하기 위해 국가적 재난에 돌진했습니다. 송시는 이미 사신과 강호에 대한 '퇴화'를 보여주었지만, 송나라 말기의 애국시인들은 시대의 비극을 담아 송시에 눈부신 마지막 페이지를 남겼다. 이는 모든 시대의 시 세계에서 보기 드문 광경이다.
진위의(陳伯伯), 증지(曾治) 등의 시
남송 초기 장시시파는 예술적 스타일과 표현 내용 모두에서 큰 변화를 겪었다. Lü Benzhong은 후기 장시 시파의 가장 중요한 시 평론가였습니다. 그는 장시 시파의 "생활 방식"이론을 이론적으로 발전시켰습니다. , 그리고 규칙을 바꾸지 않고도 예기치 않게 바뀔 수 있는 사람." 규칙에 어긋난다"("하군부 컬렉션 서문", 유커장(Liu Kezhuang)의 "후쿤 씨 전집", 제95권 참조), 이는 당시 대중시가 황정견의 사상에서 유래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내부적 변화를 겪었음을 알 수 있다.
남송 초기 시가계에서 진위의(陳伯伯)와 증계(曾治)는 가장 높은 창작적 성취를 이뤘다. 진위이의 시 창작은 1126년 북송의 수도 변경이 멸망한 이후 두 시기로 뚜렷이 구분된다. 초기 시의 대부분은 사물을 읊고, 장면을 묘사하고,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한 작품이었다. 문체로는 두설류에게 배웠지만, 때로는 장시학파의 특징을 익히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지나치게 단련하고 혁신을 추구한 시, 심지어는 후세들에게 장시종 3종의 하나로 추천되기도 했다. 진유이의 후기 시는 커다란 사회적 변화와 파란만장한 삶의 경험을 통해 그를 현실에 직면한 시인으로 변모시켰다. 시의 내용은 주로 현세를 묘사하고, 국정을 표현하며, 진나라에 맞서 싸우고 나라를 회복하려는 애국심을 표현하고 있으며, 문체도 두보에 더 가깝고, 우울하고 관대하며 슬프게 나타난다. 장시시학원의 세련되고 첨단적인 특성도 어느 정도 향상되었습니다. Chen Yuyi의 시는 매끄럽고 세련된 문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일부 단편과 세부 사항을 섬세하고 생생하게 묘사하는 데 능숙하며 이러한 단편과 세부 사항에 슬픔의 흔적을 구현하여 시가 신선하고 조용하게 보이도록 하며 여유로운 순간을 즐기는 스타일입니다. 이는 도연명(Tao Yuanming), 유종원(Liu Zongyuan) 등으로부터 그의 계승과 발전이며, 송시에서 그를 독특하게 만든다. "진씨와 서민들이 경쟁하여 외웠고, 기각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전수하였으며, 곳곳에 글과 글을 새겼으므로 이를 새로운 문체라 한다." Chen Qufei")
Zeng Ji는 Lu edition에 Jiangxi에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그의 시 창작은 Du Fu와 Huang Tingjian을 기반으로 하며 이해와 리듬에 중점을 둔 것으로 판단됩니다. 후세대가 그를 장시학파에 포함시키는 것은 이치에 맞습니다. 그는 시 창작에서 개인적인 고민과 국정을 결합하여 깊고 분개한 애국심과 국민에 대한 배려를 보여주었다. 그의 시는 여가시, 사물에 대한 시, 자신의 삶을 표현하는 보상에 대한 시에 가깝다. 그의 기법은 주로 선화이며 그의 스타일은 가볍고 단순하며 섬세하고 꾸준하며 활기차고 차분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장시시파의 또 다른 혁신과 발전이며, 송시가 장시시파에서 중싱시파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일종의 과도기적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그의 시는 남송의 시, 특히 육유시와 강호시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남송의 모든 학교는 고상하고 매력이 뛰어납니다. 꼭대기는 향산과 연결되고 아래는 대중에게 공개됩니다. 차산일까요?" 옹팡강(Weng Fanggang)의 "칠자율 시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