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운남 민속 분석
운남 민속 분석
일명' 삼림 우회' 는 남조에서 시작되었는데, 처음에는 고대 종교 제사의 의식이었다. 이후 점차 백족 인민문화, 스포츠, 오락, 소풍 행사를 위한 전국적인 축제로 발전했다. 매년 음력 4 월 23 일부터 25 일까지, 발해 주변의 백인들은 붉은 녹색을 입고 행사에 참석하거나 채색 비단, 조롱박, 모기빗자루, 부채, 수건, 한 사람이 선창을 하고 한 사람이 박수를 친다. 길을 따라 3 을 유람하는 것은 모두' 삼혼을 돌다' 이다. 삼령은 불, 신, 선삼의 수도를 가리킨다.
이순신이 나들이를 차다
노래를 연주하는 것은 일명 나들이 노래라고도 하는데, 우웨이 산, 남간, 양영 3 현에서 유행한다. 일반적으로 동물 자세를 시뮬레이션하는 동물 춤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감정을 표현하는 두 가지 재미있는 춤, 결혼상경사와 민족 명절은 모두 노래를 틀어야 한다. 춤 동작은 주로 발밑에 있다. 예를 들면 밟기, 쪼그리고 앉기, 구르기, 들기, 차기, 점프와 같다. 춤을 추면서 노래를 부를 수 있고, 마음대로 단어를 조합하고, 고정 가사를 추가할 수 있다. 화목하고, 소탈하고, 격렬하고, 열정적이고, 격앙된다. 조롱박과 대나무 피리가 연주하는 곡은 두 성부이며, 사람들이 연주하는 곡과 결합해 음악의 세 성부를 형성하는데, 음악 효과는 매우 강렬하다. 이런 특별한 화음은 다른 노래에서는 보기 드물다.
한편 3 일 거리, 불의 축제, 나비절, 꽃회, 석보산가회, 발수절, 화선대회, 요해절, 옥담절, 국화절, 본주절도 운남의 유명한 민속이다.
바이 스타일
대리백족 남자들은 대부분 흰색 더블 버클 저고리, 검은색 레이스가 달린 칼라, 흰색 또는 파란색 살찐 바지, 머리에 흰색 상투를 두르고 어깨에 자수 숄더백을 메고 있다. 백족 여성들은 흰 셔츠, 밝은 빨강, 파랑, 연한 파란색 깃, 수놓은 가장자리와 바지 뿔이 달린 회색 파란색, 녹색 바지를 입고, 발에는 수놓은 신발을 신고, 허리춤에는 꽃새가 수놓은 짧은 앞치마를 매고 있다.
백족 결혼식은 시끌벅적하고 복잡하여 보통 3 일이 걸린다. 결혼식 날은' 경사', 첫날은' 초막 밟기', 다음날은' 산객' 이라고 불린다. 그중 처음 이틀 동안은 비교적 특색이 있었다. "헛간 밟기" 의 밤, 남자 집에서 "걸상 연극" 을 부를 것이다.
대리백족 민가는 독특한 지방 풍격과 민족 특색을 가지고 있다. 백족 민가는 대부분 폐쇄적인 건물로, 주옥 맞은편의 담장은 통상 벽처럼 지어져 있으며, 비율이 고르고 외형이 매우 아름답다. 조형이 정교하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벽도 장식에 매우 신경을 써서, 벽걸이를 더욱 우아하고 아름답게 한다.
모소 스타일
모소족 () 은 고대에 모사 () 라고 불렸으며, 닝엉 () 의 원주민 중 하나로, 민족의 기원은 중국 고대 유목민족' 야크 ()' 에 속한다. 특별한 사회 지리 환경 때문에 영녕 모소 사람들은 줄곧 독특하고 신기한 풍속 예절을 유지하고 있다. 루구 호수 연안의 모소인 전설의 가정과 결혼 형식은 동양이라는 고대 땅에서 가장 신비롭고 매력적인 모계 문화의 경이로움이 되어 혼란스럽고 먼 꿈을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푸미족과 모소족의 아이가 13 세가 되면 성인식이 있다.
렉시모소족은 여전히 인류 모계 씨족의 결혼 형식을 유지하고 있다. 모소 사람들 사이에서 두 가지 아샤결혼 형식, 즉 아샤이혼과 아샤동거가 유행한다. 모소 사람들은 자연을 숭배하고, 신을 믿으며, 세상의 만물을 믿으며, 해와 달이 비바람에 휘몰아치고, 어록은 신을 위주로 하여 오랫동안 서로 다른 제사 형식을 형성하였다.
모소족의 설날은 큰 해와 작은 해로 나뉜다. 매년 1 1 월 12 일은 음력설이다. 마을채는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고, 춤을 추고 흥청거리고, 목축민들은 우대한다. 온 가족이 목축민들에게 돼지 배, 소시지, 계란, 바바 등의 선물을 보낼 것이다. 그들은 또한 가축의 꼬리에 붉은 천을 달아 새해를 표시했다. 방목하는 사람들은 산에 가서 피크닉을 하고, 산신을 모시고, 산신이 내년의 수초가 풍성하고 가축이 번창하기를 기원한다. 음력 12 월 30 일은 설날이다. 마당의 주옥 앞에는 소나무 두 그루를 심어야 하고, 지붕에는 솔가지와 채색 깃발을 꽂아야 한다. 식탁에 삶은 돼지머리 제사를 모시고 씨름, 그네뛰기, 산가 노래, 신과 함께 춤을 추는 등의 행사를 먼저 치러야지, 젊은이들도 참가해야 한다.
그들의 전통 명절은 환산절이다. 매년 음력 7 월 25 일에 호숫가의 모소인들은 옷을 차려입고' 갈여신산' 으로 가서 제사를 지낸다.
하느님에 대한 숭배
주 숭배는 바이 특유의 보편적인 종교이다. "주" 는 영토의 주인, 즉 한 마을이나 한 지역의 수호신이다.
백족의 주에 대한 신앙은 역사가 유구하다. 매년 마을마다 정기적으로 성대한 제사 신의 명절을 거행하는데, 이는 마을의 주요 종교 활동 중 하나이다. 이날은 주님의 생일이라 각지의 제사 시간도 다르다고 합니다. 각지에서 모시는 신령도 다르다. 자연 숭배의 신, 신 숭배의 영웅, 남조와 대리의 통치자와 친족, 남조가 있는 장군 등이 있다.
민간 결혼 풍속
"노을 결혼"
호구호 부근에 거주하는 모소족은 지금까지도' 남녀불혼, 이혼' 의 풍습을 따르고 있다. 모소는 이런 결혼을' 아하 결혼' ('아하' 는 친밀한 커플을 의미함) 이라고 부른다. 성인 남녀가 연애를 하고, 쌍방이' 아하' 혼인관계를 확립한 후, 남자는 가끔 밤에 여자 집에 가서 살다가, 다음날은 밝지 않고 돌아와 생산생활과 집을 갈라놓는다. 아사 관계의 길이는 쌍방의 감정에 달려 있다. 여성은 출산과 출산 방면에서 가정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녀는 모성을 따르고 혈연 관계는 어머니에 따라 계산한다. 이런' 모계 가족' 과' 아하 결혼' 은 지구상에 여전히 존재하며 인류의 초기 결혼의 활성화석이라고 불린다.
결혼을 뺏을까, 아니면 도망갈까?
결혼을 강탈하거나 탈혼하는 것은 해방 전 리장 나시족의 풍습이다. 연애 후 남녀 쌍방은 서로 감정을 가지고 사적으로 평생을 정했지만, 여자 부모의 반대에 부딪히거나 여자 부모의 반대에 부딪칠까 봐 남녀 모두 친척을 빼앗거나 도피하는 방법으로 결혼했다. 고대에 강도나 탈혼의 원인 중 일부는 여성이 가정생활이 어려워 대량의 혼수를 얻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풍습은 오늘날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통과식
모소족과 푸미족 아이들, 13 세 때 성인식이 있습니다. 의식은 설날 새벽에 거행되는데, 장소는 너희 집 본방 화당 아래의 두 기둥 아래이다. 오른쪽 기둥은 모기둥이고 왼쪽 기둥은 공기둥입니다. 남자아이는 남자 기둥 아래에 서 있고, 여자아이는 여자 기둥 아래에 서서 삼겹살을 한 발로 밟고, 양식 주머니 위에 발을 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다. 일 년 사계절의 끝없는 식량을 상징한다. 소녀들은 예쁜 옷을 입고, 그들의 어머니가 반찬을 들고 장식했다. 그 소년은 삼촌에게 허리 칼로 묶여 있었다. 성년식이 끝난 후, 나는 성인으로 각종 사회활동에 참가할 수 있다.
신혼의 밤 찢어짐
Liaoliangshan 의 이순신 결혼식은 매우 특별합니다. 동방의 밤, 한 쌍의 커플이 격렬한 찢기를 할 것이다. 신부는 죽봉으로 찌르고, 손으로 신랑을 잡고, 신랑의 손과 얼굴에 혈흔을 남겨 신부의 순결과 단정함을 나타내야 한다.
윈난 18 괴괴
운남성에는 많은 민족이 있는데, 각 민족마다 고유한 사회 구조, 생활 방식, 풍속 습관이 있다. 널리 전해지고 버전이 많은' 운남 18 괴괴' 는 어느 정도 운남 민족 풍속의 반영이다.
한 판본은 "계란꼬치 풀, 떡갈비, 모기 세 마리 볶음, 석두 장수, 밀짚모자는 솥뚜껑으로 벗고 옷은 일년 내내 입는다" 고 말했다. 많은 노부인들이 농사를 짓는 데 능숙하다. 죽통은 물담배주머니가 될 수 있고, 포켓 조랑말은 능력이 있고, 메뚜기는 간식으로 쓸 수 있고, 일 년 내내 좋은 멜론 요리를 낼 수 있다. 좋은 담배는 팔지 않고 초가지붕은 국내외에서 잘 팔린다. 이 순순은 어느 정도 운남의 다채로운 민족 풍토를 반영했다.
차 세 잔
삼차는 원래 남조 (), 달리 () 때 국왕이 장군 대신의 예우를 대접했는데, 나중에 공식이 민간으로 유입되어 민간에서 손님을 대접하는 방식이 형성되었다.
삼차는 쓴맛에 단맛을 띠고,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쓴 차는 xiaguantuo 차, 작은 컵 양조, 쓴, 시원한 효과를 사용합니다. 달콤한 차는 유팬, 호두, 흑설탕, 감통산 청모차로 만들어졌으며, 마시면 향기롭고 달다. 뒷맛차는 꿀, 차, 후추, 생강, 계피로 만든다. 먹으면 맵고 달다. 뒷맛이 무궁하다. 삼차는 인생 삼미와 같다. 세 명의 찻손님들이 일일이 술을 권하자, 백족 아가씨들은 잔을 들어 경의를 표했다. 석간에 붉은 녹사, 땅콩, 설탕에 절인 과일, 보존 등 반찬이 올라왔다. 손님들은 차를 시음하면서 민간 가무 공연을 감상하며 신부, 금화가, 팔각격려, 발라드 듀엣 등 3 차 중 유보문화 프로그램이 됐다.
와조
이순신의 조상은 한나라에서 서남의' 장' (현 이름, 현재' 악서' 라고 불림) 과' 쿤' 에 속하며, 은 (), 창족 민족의 후예 () 에 속한다. 명나라 가징 37 년 (1558), 목비바의 지도 아래 란창강을 건너 로비 설산을 넘어 노강에 도착하여 생존의 거점으로 일부 부계 가문은 노강 서안을 따라 점차 남쪽으로 망광경내로 이동했다. 일부 부계 가문들은 복공과 여수에서 서쪽으로 텅충 대당 등 국경 지역으로 이주했다. 그 후, 텅충 대당 지역으로 이주한 일족들이 고리공산을 넘어 여강 경내로 들어갔다.
이족 언어는 한티베트어계 티베트버마어족에 속하며 글이 있다. 이순신 중 많은 사람들이 한, 이, 다이, 백, 드앙족, 묘어를 할 줄 알고 있으며, 그들의 언어에서도 한, 이, 다이 등의 언어를 자주 차용한다. 민국에 이르러 선교사들은 라틴 자모로 기형음의 낡은 글자를 만들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언어학자들은 이족이 라틴 글자가 있는 새로운 문자를 만드는 것을 도왔다.
꽃' 과' 블랙' 으로 나뉘는데, 고리공산에서는 대부분' 꽃' 에 속한다. 노산과 고리공산 산맥 사이에 누강 동서 양쪽의 고한산구, 중산구, 저열하곡구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고리공산 동쪽의 여강, 망폭 등 27 개 자연마을에 집중되어 있다. 그들의 성은 주로 말, 유, 유럽, 후, 미터 등이다.
해방되기 전에, 나는 종종 고리공산의 정글에서 사냥과 칼과 불씨를 경작하는 유목 생활을 했다. 옥수수와 메밀을 재배하여 생계를 꾸려 나가고, 새와 짐승을 사냥하는 것을 먹이로 삼다. 현지에 속담이 있다. "족족 사람들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댐을 내려갈 수 없다." 대부분의 이족 사람들은 산간 지방에 산다. 가장 기본적인 생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연 조건이 비교적 열악한 산비탈에서 땅을 개간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그들은 또한 사냥과 필요한 일상용품을 교환하여 그들의 생활을 개선했다. 그들의 방은 일반적으로 매우 간단하며, 대부분 간단한 대나무 틀의 초가집이다. 그들 중 일부는 일년 내내 습한 토굴에서 살고, 어떤 사람들은 경작지가 있는 오두막집에서 살며, 경작지의 윤작에 따라 이주한다. 와족들은 마을채가 되는 사람이 거의 없고, 삼오가구가 1 마을이 되어 대부분 혼자 사는 이웃이 없다. 해방 후, 그들 대부분은 댐의 양끝에 살면서 1 마을 두 곳, 1 가구 두 솥, 일 년 사계절 바쁜 국면을 형성했다. 형세가 변화함에 따라 이족 사람들의 생활이 개선되고 안정되어 그들의 방도 크게 달라졌다. 대부분 토목구조의 기와집이었고, 넓고 밝은 건물을 지어서 과거에 붐비는 허름한 주택 습관을 깨뜨렸다.
이순신 사람들은 근면, 용기, 순박함, 성실, 명랑함, 후대, 신용을 지킵니다. 집이 아무리 가난하더라도, 그들은 모두 후대를 잘해서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친척이나 친구, 행인, 집에 도착하면 차를 마시고 밥을 먹어야 한다. 만약 네가 먹지 않는다면, 그들에 대한 불경으로 간주될 것이다. 이순신은 "산이 돌아서 길을 돌리고, 누가 집을 외울 수 있는가" 라는 말이 있다. 너는 기탄없이 직언하여 빙빙 돌지 않을 것이다. 네가 불륜을 저지르지 않고 신용을 지키기만 하면, 그는 전심전력으로 너에게 줄 것이다. 만약 네가 호의를 품지 않고, 속이고, 신용을 잃는다면, 그는 더 이상 너와 사귀고 싶지 않을 것이다.
운남의 생화
사계절이 봄인 윈난에서 사계절이 봄인 꽃은 관상식물일 뿐만 아니라 식탁 위의 패션 요리이기도 하다. 거의 모든 식용 꽃은 하나의 식단과 관련이 있다. 운남에 가서 채소밥을 먹지 않으면 시간 낭비이다.
운남에는 약 2500 종의 야생 관상식물이 있다. 붉은 목면, 향기로운 재스민, 깨끗하고 우아한 난초, 우아하고 다채로운 목란, 온 땅의 두쥐안 등 많은 꽃을 먹을 수 있다. 최고의 식용 꽃 중 하나입니다. "맛있다" 는 말로 형용할 수 있는데, 운남 사람들은 모두 봄의 꽃을 아쉬워한다. 운남 26 개 민족의 형제들은 모두 꽃에 관한 식단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꽃을 좋아하고, 내면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꽃을 수입해야 할 것 같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그들의 식화 역사는 이미 천여 년이 되었다. 매년 봄이면 남녀노소 모두 산에 가서 들꽃을 꺾고 민가를 부른다. 꽃을 따고 말리고 절임, 통조림을 담아 준비한다.
란창강변에 사는 라후족도 꽃으로 살아가는 민족이다. 꽃은 요리의 맛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활의 상징이기도 하다. 라후족은 꽃을 먹는 역사가 유구하여 거의 그들의 역사 발전 시기를 관통했다. 묘족 사람들은 화산을 밟지만, 사실은 채화산이다. 어떤 사람이' 꽃을 따서 요리하고 시집갈 며느리' 를 부르는 것을 보면 채소꽃의 지위와 존엄성을 알 수 있다.
나시 사람들은 흰 꽃이 피는 식물이 인류의 보양제라고 생각한다. 콜리 플라워는 야채와 좋은 약입니다. 동백꽃은 냉혈의 효능이 있어, 피를 토하는 창풍의 좋은 약이다. 꿀 꽃은 shufeng Mingmu 의 효과가 있습니다. 초두구는 온위 비장을 활성화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한약집 한 권을 펴면 꽃만 절반이고, 꽃의 절반은 운남 각 민족의 식탁에 자주 나타나 홍토 고원의 음식 문화를 풍부하게 한다.
다이 (Dai) 는 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민족이다. 그들의 눈에는 꽃 한 송이가 보석보다 가치가 있고, 낙화 한 송이도 그들의 착한 마음 속에 잔물결을 일으킬 수 있다. 다이가 개업한 식당은 십중팔구 꽃이 있고, 콜리 플라워는 모두 듣기 좋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거위혈마노' 에는 동백꽃의 꽃잎이 있고,' 신녀 하판' 에는 배꽃의 흔적이 있고,' 인간선궁' 에는 봉오리가 많은 꽃들이 있다. 한번은 문우와 나는 아름답고 풍요로운 올리브 바랑에 와서 대나무 식당에서 화석을 한 끼 먹고, 다이 집 특유의 꽃놀이 문화를 맛보았다.
전통 다이 요리는 처트니로 유명하며, 먹는 법은 냉채를 중시하고, 녹색 양념을 보충한다. 다이 가족 콜리 플라워는 천연 풍미, 색 향기, 맛, 요리의 외관 색상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풍부한 콜리 플라워를 둘러쌀 때, 마치 농축된 춘원, 붉은 것은 피, 흰 것은 옥, 노란 것은 금, 푸른 것은 다이아, 거의 모든 색깔이 대나무 꼬치에 있는 것 같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메뉴에는 목면볶음콩밥, 작은 꽃김치탕, 냉채배, 고추장 생식 대백화, 삶은 바나나꽃, 동백화찹쌀죽, 선인장꽃찜 계란 ... 테이블 가득 찬 콜리플라워에 차마 손을 댈 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내가 본 것 중 가장 독특하고 화려한 연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