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당나라 복식의 관복체계
당나라 복식의 관복체계
왕관과 복식 제도는 봉건 사회의 권력 위계를 상징하는 것으로, 봉건 사회 지배계급의 정신적 기둥인 유교는 조상의 법을 지키는 것을 기본으로 삼는다. 충효를 강조하고, 복식과 관의 제도는 고대의 법률, 특히 대예복의 제의복과 궁중복식은 선왕의 유업을 벗어날 수 없으므로 법의복이라 부른다. 그들은 매우 보수적이고 폐쇄적입니다. 궁중의 평상복은 평복이라 부르는데, 이는 시대적 특징을 갖고 있다.
당나라 황제 이원(618~636년)은 무덕 7년(서기 624)에 복식법과 의복법을 포함한 유명한 '무덕종'이라는 새로운 법률을 반포했다. 황제복 14벌, 왕비복 3벌, 황태자복 6벌, 공주복 3벌, 신하복 22벌, 종신처복 6벌을 포함한다. 내용은 기본적으로 수 왕조의 오래된 시스템을 따릅니다. 황제의 14가지 의상은 Daqiu Mian, Gun Mian, Yi Mian, Chun Mian, Yong Mian, Xuan Mian, Tongtian Crown, Zhenbu Crown, Wu Bian, Bianfu, Black Jieguo입니다. , 화이트 샤마오, 일반 스카프, 화이트 실크 스카프. 왕세자가 입는 옷은 관(冠), 관(冠), 관복(官衣), 흑망모(黑黃冠), 콩복(豆衣), 평소(竹) 등 6종이다. 장관이 입는 의복은 군면(Gunmian), 예면(Yimian), 추면(Chuimian), 계면(Giemian), 선면(Xuanmian), 평면(Pingmian), 쥐면(Juemian), 우변(Wubian), 변부(Bianfu), 금현관(Jinxian Crown), 원유관(Yianyou Crown), 달마관(Xiezhi Crown), 고산관(Side Note Crown), 위마오(Weimao)를 포함한다. 왕관(피비안과 동일한 시스템), 곡비관, 일반 터번, 검은 터번, 걸 터번, 일반 터번 및 녹색 터번, 주푸(궁복), 지방(공푸) 의류), 혼례복. 당나라 황제의 옷은 입는 경우에 따라 예복과 평복으로 나누어진다.
그 중 당나라 황제의 복식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면복: 대구면, 군면, 이면, 페이미안, 자수면, 현면, 총칭하여 육면이라 한다. . 관의식 : 통천관, 이산관(이세민이 직접 창안) 변의식 : 오변, 변의식(여기서는 가죽편의식을 가리킨다) 변의식 : 검은색 걸관, 납작한 스카프 모자의식 : 흰색 거즈모자, 큰 털 왕관은 황제의 의복 중 가장 으뜸이고 엄숙한 의복입니다. 황제가 천지의 신에게 제사를 드릴 때만 입는 의복입니다. "Daqiu Mian"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머리에 "큰 모피"와 "mian"을 착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래된 당나라 책" 『우복지』에 기록되어 있다: “큰 모피 관에는 털이 없고 폭이 8인치, 길이가 1피트 6인치이다. 검은 모피 모피는 넓고 좁았다. 금 장신구와 옥 비녀로 분류된다. 색상은 리본과 같습니다. " 모피는 검은 양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검은색 칼라, 저고리, 라펠 가장자리가 있습니다. Zhu Shang, 흰색 거즈 내의, 비누 고리, 녹색 저고리, 이불, 기차, 가죽 벨트, 옥 고리 , 웨이, 큰 벨트, 주 안감이 있는 일반 벨트, 청색증 외부에는 상단이 주홍색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하단은 흰색, 영묘하고 녹색이며 순수하고 신비하며 길이가 2피트, 길이가 500피트입니다. , 너비가 1 피트이고 길이가 2 피트 1 인치이며 큰 리본과 같은 색이며 그 사이에 세 개의 옥 고리가 있습니다. “
큰 모피 관은 실용성이 좋지 않아 곧 폐기되었습니다. 여전히 순서대로 보존되었지만 실제로는 당나라 황제가 거의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당나라 복식은 당초 무덕(五德) 4년(서기 621년)에 제정되었으며, 선청원년(서기 656년)에 대구면(大秦密)을 폐지하고 그로부터 불과 35년이 지났다. . 당나라의 거의 300년 역사에서 이 35년은 너무 성급해 보였습니다. 대구면은 주예를 따르고 고대 제도를 따르며 단순하고 단순했지만 실용적이지 않고 아름답지 않았기 때문에 폐기되었습니다. , 편리하게 교체된 화려한 왕관입니다.
Gun Mian은 황제의 많은 예복 중 Da Qiu Mian에 이어 2위를 차지합니다. 각종 제사 및 사찰(조사에 제사 및 참배), 장군 파견, 정복 및 귀환, 술 마시기(축연), 수행(왕위에 오르기), 원을 추가하는 의식(관식), 여왕을 받아들이는 것(시성) 여왕), 원일(음력 1월 1일 첫 번째 재판)에 재판을 받을 경우에는 이때 입는다. 선경 원년에 이지 동지는 창순무지의 제안을 듣고 예법을 개정하여 대구면을 폐지하고 군면으로 대체했습니다. 그때부터 황제도 천상에 제사를 드릴 때 공면을 입었습니다. 그리고 지구.
'고당서'에 따르면 "Yufu Zhi"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총관, 금 장신구, 매달린 흰색 구슬, 12 개의 술, 색상은 리본 같고 머리카락은 귀를 뚫고 옥 비녀는 가이드로 사용됩니다. Xuanyi, Yu 상(商) 12장 8장 의복은 해, 달, 별, 용, 산, 화총, 불, 종의 4장, 의복은 해조, 쌀, 자수, 자수, 저고리, 옷깃은 각각 엮어져 있으며, 6급, 용과 산 아래에는 각 장이 한 줄로 되어 있고, 백중은 12개이다. , 녹색 저고리, 저고리, 이불, 용, 산, 불을 수놓은 세 장이며, 칼, 띠, 리본은 위와 동일하며, 제사용 그릇에는 금장식을 더하였다. 사찰에 보내졌다가 귀국하면 황실로 보내진다.
군면의 관은 금장식으로 장식하고 백옥구슬을 걸어 달고 있다. 12가닥(건미안 슈트의 정수리에 가닥이 있음을 참고하세요)으로, 그룹은 술로 사용되며 색상은 리본 색상과 동일합니다. (검은색) 작은 공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노란색 면화. 왕관에 걸고, 귀에 걸고 옳고 그름을 듣고 싶지 않음을 보여주고 옥 비녀로 이끈다. 검은색 옷, 밝은 빨간색 옷, 12장 패턴, 상단에는 해, 달, 별, 용, 산, 중국 곤충, 불, 종의의 4개 장 패턴이 자수되어 있습니다: 조류, 분홍색 쌀, 푸, 푸; 옷의 소맷단과 칼라에는 용의 인장이 수놓아져 있습니다. (12장의 문양에서 옷의 왼쪽과 오른쪽 어깨와 뒷깃 아래에 각각 해, 달, 별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황제가 해와 달을 어깨에 메고 일곱 별을 짊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등.) 12장의 패턴으로 용, 산, 그 다음은 각 유형별로 한 줄, 한 줄에 12개가 있습니다. 안에 흰색 거즈 속옷을 입고 모피 깃(黼, 12장 무늬의 일종, 흑백 깃), 청록색 소맷단, 가장자리 및 플래킷이 있고 모피 무늬(黼, 12장 무늬의 일종)로 수를 놓았다. ). 종, 녹색 및 검정색 패턴).
韨(무릎을 덮는 부분)에는 녹슨 용, 산, 불의 세 장이 있으며, 가죽 벨트, 큰 벨트, 검, 펜던트, 리본 등 기타 액세서리는 Daqiu Mian과 동일합니다. 금 장식품을 추가하십시오. 군면은 여러 번 입었는데, 황제의 여러 의복 중에서 가장 화려하고 상체 비율이 가장 높은 의복이었다. 입는 행사 : 각종 제사 및 사찰(조사에 제사 및 참배), 장군 파송, 정복 및 귀환, 술 마시기(경축 잔치), 수행(왕위에 오르기), 캐나다 복식(왕관식), 여왕 루오 영접 원나라(음력 1월 1일)에 입는다. Xianqing 원년에 Li Zhi는 예절을 수정하고 Da Qiu Mian을 폐지하고 공면으로 대체했습니다. 그때부터 황제도 천지에 제사를 드릴 때 공면을 입었습니다.
평상복은 당나라 황제가 입었던 많은 옷 중 상체 비율이 가장 높은 옷이다. 보통 옷은 몸에 입는 소매가 좁은 둥근 옷으로, 매우 가정적이고 평범하며 실용적인 옷입니다. 그러나 붉은색은 일반 옷입니다. - 노란 로브는 황제만이 착용할 수 있으며, 접힌 머리 스카프, 구륜 벨트, 육화 부츠와 함께 세트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정관 이후 음력 1월 1일, 동지, 큰 제사를 제외하고는 보통 옷만 입는다.
"Old Tang Book. Yu Fu Zhi": "그들의 평상복, 빨간색과 노란색 로브, 접힌 터번, 9고리 벨트, 유합 부츠는 모두 위(魏) 왕조와 주(周) 왕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정관(鄭關) 이후에는 동지(冬至)도 아니고 황복(皇衣)과 큰 제사(大祭) 등을 정기적으로 입었다."
"무덕(吳德) 초기에는 수(隆)나라의 낡은 제도로 인해 황제의 예복을 보통 예의(布衣)라고도 불렀다." 처음에는 그냥 노란색 예복이었지만 나중에는 점차 적황색 셔츠로 바뀌었다. 그래서 서민들은 적황색 옷을 입을 수 없다고 명시적으로 규정하였다. 이후 빨간색과 노란색은 황제의 전용색이 되었고, 점차 황권의 상징으로 발전했습니다. 당나라 현종(玄宗) 시대에 안녹산은 자신을 황제라고 칭하고 빨간색과 노란색 셔츠를 입었습니다. 오대 말기 조광윤이 진교에서 반란을 일으켰는데, 장군들이 그에게 노란 옷을 입히고 그를 황제로 받들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모두 빨간색과 노란색입니다. 기타 카키색, 연한 노란색 등은 여전히 일반 사람들의 일반적인 복장 색상이므로 금지되지 않습니다. 당나라의 관복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제사 및 주요 정치 활동용 의복(제사복 또는 궁중 의복)이고, 다른 하나는 보다 일반적인 업무 및 사회 활동용 의복(공공복 또는 일반 의복)입니다.
제사에 입는 제사복과 주요 정치 활동에 참여할 때 입는 궁중복(관복이라고도 함)은 기본적으로 수나라의 것과 동일하지만 형태가 수나라보다 화려하다 일반 행사에 입는 공복(지방 의상이라고도 함)과 일반 Yanju 의류(Yanfu라고도 함)는 남부 및 북부 왕조 이후 중국, 특히 Xianbei 민족에서 인기를 끌었던 Hu 의류의 일부 측면을 흡수했습니다. 서북아시아의 민족의상과 중앙아시아의 민족의상이 중국의 전통의상과 결합되어 당나라의 특징을 지닌 새로운 형태의 의복을 탄생시켰다. 그 중에는 가랑이 없는 로브, 가랑이 없는 가랑이, 반팔, 로브, 입이 넓은 바지가 모두 그 예입니다. 가랑이가 없는 옷은 직선적인 기차와 좌우에 틈이 있으며, 사족블라우스라고도 불리며, 후투, 가죽띠, 장화와 매치할 수 있어 남녀노소의 주요 의복 형태가 되었다. 당나라의 남자들. 당나라 관복은 고대 깊은 복식의 전통적인 형태를 발전시켰으며, 옷의 깃, 소매, 가장자리에 웰트를 추가하고 옷의 앞부분과 뒷부분을 일직선으로 재단하여 천을 통째로 재단하였다. 가로로 연결되어 앞면과 뒷면 플라켓의 하단 가장자리에 수평 거싯이 형성되고, 허리는 가죽 벨트로 단단히 묶여 있으며 소매는 직선 소매와 넓은 소매로 구분됩니다. 시밍(Shiming)은 소매가 곧고 도랑 모양이라고 합니다. 이 스타일은 움직이기 쉽습니다. 넓은 소매와 넉넉한 기장이 돋보이는 스타일로 시크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으며 라운드넥 셔츠나 예의라고도 불리며 황제부터 신하까지 누구나 착용 가능합니다. 후투(futou), 둥근 칼라, 가죽 벨트, 긴 부츠 등의 의상 스타일이 명나라까지 전해졌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당나라 관료들의 평복(참고: 제사 및 주요 궁중 모임에는 평복을 사용할 수 없음)이 이전 제도를 계승하여 둥근목포라고 불렀다. 둥근 칼라의 가운. 당초와 당나라 번영기에는 호화풍의 영향으로 소매가 좁고 꽉 끼는 스타일이 유행했으며, 당중후기부터 호화풍은 소매가 큰 전통적인 넓은 옷을 유행하게 만들었다. . 평상복에 어울리는 머리의상은 푸투, 발의상은 검은색 가죽 유화부츠, 장신구로는 벨트, 물고기(거북이) 가방 등이 있습니다.
당나라 고조 황제는 3품 왕자의 재신의 제복은 자색 비단으로 만들고, 허리띠는 옥 허리띠 고리로 만들어야 한다고 규정한 적이 있습니다. . 5급 이상은 주홍색 샤오커(작은 꽃) 비단으로 제작되었으며, 허리띠는 풀금 갈고리로 제작되었습니다. 6급은 노란색(레몬황색) 이중사슬(기하무늬) 다마스크로 제작되었으며, 벨트는 코뿔소 갈고리로 제작되었습니다. 7급은 녹색 거북껍질, 쌍거대, 10화(모두 기하학무늬) 비단으로, 띠는 은구아(고리)로, 9급은 청록색 비단 혼합 다마스크로, 띠는 옥돌로 만든다. 훅. 당 태종 이세민(627-649) 때, 사방이 태평하고 나라가 번영하였다. 공식 유니폼의 색상에 대해 보다 세부적인 규정을 만들었습니다. 『당신서·차복기』에 따르면 3급 이상의 옷은 보라색으로 금과 옥으로 묶은 띠로 묶고, 장식으로도 사용됩니다.) 4급 옷은 짙은 진홍색이며 11개의 금띠가 있습니다. 5급 로브는 연한 진홍색이며 10개의 금으로 된 띠가 있습니다. 6학년 옷은 짙은 녹색이며 9개의 은띠가 있습니다. 7품 옷은 연한 녹색이며 9개의 은띠가 있습니다. 8품 옷은 짙은 녹색이고, 9품 옷은 하늘색이며, 옥대에는 8개의 발톱이 있다. 외국 관료와 서민들은 노란색 옷을 입는 것이 허용되었으며, 7개의 구리와 철 띠가 있었습니다. (총회 첫 해에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외국 관료들과 서민들은 노란색 옷을 입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당고종 룽삭 2년(서기 662년), 팔품의 예복이 짙은 녹색과 자색이 될 것을 두려워하여 팔품의 예복을 녹색으로 바꾸었다(고대에는 남색은 진한 파란색과 붉은 빛을 염색하기 위해 여러 번 사용되었으므로 보라색과 섞이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제나라 환공(재위기원전 685년 ~ 기원전 643년)이 춘추시대에 보라색 옷을 입었기 때문에 보라색을 최고 등급으로 삼는 옷의 배색이 정해져 송원대까지 변함없이 유지되었다. 명나라 시대에는 밝은 빨간색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수당시대 중국 복식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중선 시스템이었다. 대규모 제사 장면에서는 전통 한복을 입는다. 평상시 당나라의 정규 복장은 호복(즉, 선비복) 체계였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나라가 통일되었고, 경제가 번영했으며, 스타일이 더욱 개방되었고, 의상이 더욱 화려해졌습니다. 수(隋) 양대예(大禮) 6년(610년)에는 '5품 이상은 자색 옷을 입어야 하고, 6품 이하는 진홍빛 옷을 입어야 한다'고만 규정되어 있다. 당나라에서는 평복의 예절규범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세부적인 법질서 형식을 제정하였다. 등급의 차이는 주로 품질 시스템과 균일 시스템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1) 색상 시스템(벨트 시스템이라고도 함):
색상 시스템은 공무원의 등급에 따라 다양한 색상, 소재, 패턴을 갖춘 공식 유니폼을 매칭하는 시스템입니다. (띠 장식 규정도 포함)
오덕 4년(621년)에 평복에 대한 예비 규정이 8월에 제정되었는데, "3급 이상은 다케 비단과 비단을 입는다." 색깔은 보라색이며 옥으로 장식되어 있다. 5급 이상, 샤오커 비단과 라, 색상은 빨간색, 6급 이상(아래), 비단 천, 작은 비단, 이중 실크로 장식되어 있다. 노란색, 7품은 은으로 장식되어 있다.
정관 4년(630년)에 두 번째 칙령이 내려졌다: "3품 이상." 보라색, 4~5학년 이상은 녹색, 6~7학년 이상은 녹색을 입어야 한다." 9학년은 녹색이다. 여자의 색깔은 여전히 노란색이다."
정관 5년(631) 7급 이상에게 대모갑, 쌍거대, 십화 비단을 입도록 명령했는데, 색깔은 녹색이었다. 9학년 이상은 견직물과 녹색이 혼합된 작은 다마스크 천을 입는다.
원나라 원년(674년)에는 “문관 이하의 관원은 손수건, 수학주머니, 칼, 숫돌을 가져오라”는 칙령이 내려졌다. 손수건과 산수 가방을 가져오려는 사람도 들어야 합니다. 3급 이상은 짙은 진홍색 옷을 입고 금색 띠를 매고 6급은 짙은 녹색 옷을 입고 8급은 금색 띠를 입습니다. 짙은 녹색이고 은색 띠가 있고, 돌 띠로 묶었습니다.”
이것이 당나라 복식 체계의 기초를 놓았습니다. 나중에 황제들은 시기적절하게 조정을 했을 뿐입니다 -
문명 원년(684년)에는 8급과 9급의 청록색이 파란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보라색과 혼합하기 쉬운 파란색과 붉은 빛).
경운시대(710~711) : "9품 이상 1품 이하의 문무인은 상원(商源)의 설화를 따라야 하며, 손수건과 산수주머니를 착용해야 한다. 무관은 7가지 웨이엑스(x세대 고대문자 입력불가, 글리프는 최후통첩과 유사), 허리띠는 1등급과 하위등급은 금, 6등급과 9등급은 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태화 6년(832년) 우신 왕아준이 칙령을 내렸다. 5품 이상의 사람은 옷을 주홍색으로 하고, 장식은 금색으로 하고, 7품 이상의 사람은 옷을 녹색으로 하고, 장식은 은색을 사용한다. 9위 이상은 옷의 색깔을 녹색으로 하고 녹색과 녹색 돌을 입어야 한다. 외국 관료와 평민의 옷은 노란색이며 구리와 철로 장식되어 있으며, 그 친척들은 각각 승인된 1품과 2품에 따라 입는다. 관리들은 옥과 코뿔소를 입을 수 있고, 3급은 코뿔소, 코뿔소, 옥을 입을 수 있고, 청색과 녹색의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문양 체계는 평상복은 더욱 표준화되어 "3급 이상은 상서로운 풀을 든 매, 리본을 든 기러기, 4급 공작 비단 옷과 외투를 입을 수 있다. , 6급 이하 관리들은 비단 다마스크와 표시가 없는 다마스크를 따로 짜서 입는 것이 허용되며, 색상도 금지됩니다. 높은 것부터 낮은 것 순으로 보라색 - 주홍색 - 녹색 - 녹색(나중에 파란색으로 변경됨)입니다.
허리띠 장식은 높은 것부터 낮은 것 순으로 옥 - 금 - 은 - 돌이다.
노란색은 당나라 이전에는 위에서 아래로 노란색을 취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수나라 때 군인들은 노란색을 취했다. 당나라에서는 빨간색과 노란색이 태양의 색과 비슷하다고 믿었으며, 태양은 황제의 지위를 상징했다. “하늘에는 두 개의 태양이 없고, 나라에는 두 명의 왕이 없다. ." 따라서 황제를 제외한 빨간색과 노란색(황토색)의 신민은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황제의 제복 전용 색상을 황토색으로 지정합니다. 당고종(唐宗宗) 초기(서기 650~683년) 외국 관료와 서민들은 황토색과 노란색을 섞으면 일반 노란색(예: 시원한 색의 담황색 등)을 입을 수 있었습니다. , 공무원과 시민은 노란색 옷을 입는 것이 금지됩니다. 노란색은 그 이후로 황제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당고종 이후에는 보라색을 삼품관의 군복색으로 사용했고, 옅은 진홍색은 오품관의 색, 짙은 녹색은 육품관의 색, 밝은 녹색은 7급 장교의 색상이고, 짙은 청록색은 7급 장교의 유니폼 색상이며, 밝은 청록색은 9급 장교의 유니폼 색상입니다. 노란색은 궁궐 밖의 사람들과 서민들의 제복 색깔이다. 당복은 주변국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일본의 기모노는 색상 면에서 당복의 본질을 크게 흡수했으며, 한국 정장은 형태 면에서도 당복의 장점을 계승했습니다. 당나라 양복 스커트는 라인이 길고 부드러우며 매우 우아하고 자유로우며 주로 실크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부드러움'과 '즐거움'으로 유명합니다. 당복 자체는 종류가 다양하고, 외모부터 장식까지 외국 복식의 특징을 과감하게 흡수하고 있으며, 주로 중앙아시아, 인도, 이란, 페르시아의 복식을 활용하고 있으며, 북부와 북방의 외국 복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서부 지역은 당나라 복식 문화를 풍요롭게 하고 당나라 복식을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참고 자료로 삼고 있으며, 그 웅장한 디자인과 독특하고 다채로운 스타일로 중국 역사 복식 중 경이로움을 안겨주었고 세계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당나라 복식 문양은 재능과 신적인 영감을 바탕으로 과거의 창의적 사고를 변화시켜 실제 꽃, 풀, 물고기, 곤충을 사생으로 활용했지만 전통적인 용과 봉황 문양은 그렇지 않았다. 그것은 또한 황권의 신권의 영향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시기 의복 문양의 디자인은 자유롭고 통통하며 뚱뚱한 예술적 스타일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당나라 말기의 복식 문양은 더욱 정교하고 아름다웠습니다.
부드러운 실크 의상의 꽃과 새 옷 패턴, 가장자리 패턴, 꽃 패턴은 실제로 꽃송이이며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을 경쟁합니다. 오대왕건이 말했듯이: 나 셔츠의 잎사귀에는 촘촘하게 수를 놓았으며, 금봉황과 은기러기 무리가 각각 두 방향으로 춤을 추는데, 그중에는 "평화 만세"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호화롭고 아름다운 의복문양은 둔황석굴에서 열심히 일한 화가들이 후대를 위해 보존한 귀중한 영상자료입니다. 당대 의복의 발전은 전반적인 발전으로, 의복 문양의 디자인은 신발, 모자, 스카프, 머리 모양, 화장 등의 표현에서 자유로움, 풍성함, 화려함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보석은 모두 이 특징을 설명합니다. 당나라는 주(周)나라, 전국시대(杭國), 위(魏)시대의 스타일을 계승하여 주(周)나라 복식 문양의 엄밀함, 전국시대의 신축성, 한(汉)나라의 광채, 그리고 한나라의 우아함을 통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더욱 고급스러워진 의복과 의복 문양은 역사적 정점에 도달했으며, 당나라 의복과 의복 문양이 후대에 미치는 영향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대 의복 패턴에 나뭇가지 얽힌 문양을 적용한 것은 전통문양과 현대적인 미의식이 결합된 의미를 보여준다.
당나라 정부가 규정한 의복 배색 제도가 실제 생활에서 완벽하게 구현되지 않았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당 고종 선행 5년(상원 원년, 674년) 5월, 외국 관리들과 서민들은 붉은색, 보라색, 파란색, 녹색 등의 색상의 짧은 셔츠와 저고리를 입었습니다. 그들의 예복을 입거나 시골에서 공공장소에서 이러한 색의 예복을 입는 일이 금지되었습니다.
(2) 장푸 제도:
장푸 제도는 정규복이 일정 단계까지 발전한 산물로서 관료들이 물고기(거북이) 부대를 휴대하는 제도이다. 그들과 함께. "구당서유부지": "그때(721년 개원 9년)부터 진홍빛을 선물로 받았는데 그 안에 생선주머니가 들어 있었는데 이를 장복(張寂)이라고 한다." 당신과 함께하는 물고기는 황제에게 바치는 선물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며, 둘째로 위엄과 열등함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며, 안팎으로 엄격함을 나타냅니다.
보통 부적 페이우(Peiyu)는 수나라 때부터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지만 당나라에서는 몇 가지 흥미로운 변화를 겪었습니다.
가오즈 황제는 처음에 이전 은부적을 변경했습니다. 오덕년(618년) 은붕어 부적이다. 생선주머니는 4, 5급 장관들에게 나눠주지만 퇴임 후에는 반납해야 한다. 3년 후, 고종 황제는 풍습을 인간화하고 조정하여 5품 이상 사망한 사람은 생선 부대를 수집하지 않아도 되도록 조정했습니다. 선행 3년(672년)에 4, 5급 관리들에게 멸치를 쓰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무황후 시대에는 천수 원년(690)에 입는 물고기의 범위가 지방관까지 확대되어 안팎으로 입는 물고기가 거북으로 바뀌었다. 처음에는 3등급과 4등급 이상은 금으로 장식한 거북이 가방을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중종시대에 물고기 착용 제도가 복원되었으나, 과도한 관직 부여와 동시에 비공식 관리들도 물고기 착용을 시작했으나 공식적으로 물고기 부대는 관직과 연결되지 않았다. 유니폼을 입고 가방을 떠날 때 물고기를 제거했습니다. 예종(瑞宗) 치하에는 물고기 주머니 제도가 평상복의 색깔과 연관되어 있었는데, “보라색은 금색과 함께 입었고, 주홍색은 은색과 함께 입었다.” 처음에는 마도웨이(Ma Duwei) 5위가 보라색을 입었다. 그리고 관원과 관원의 하급자는 주홍색과 물고기 부대를 입었고, 검사와 심사관, 그리고 특히 5급 판사들은 물고기가 평생 동안 지속되는 동안에는 모두 물고기를 입었습니다. 장푸(Zhangfu)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생선 주머니를 보상으로 드립니다. 이제 장푸(Zhangfu) 시스템이 완전하고 명확해졌습니다.
장푸 제도화 이후 페이나 퍼플 유니폼을 신청한 수백 명의 공무원들은 법원의 엄격한 평가를 거쳐야 하며, 공무원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르게 대우받게 된다. 자격이 부여됩니다. 또한 당말에는 인장과 군복을 수여하고 받는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응하여 제도를 더욱 규제하게 되었다. 당나라 무덕령이 시행된 후, 왕관 제복 체계는 끊임없이 수정되고 개선되었으며, 주나라와 한나라의 전통을 계승하고 의상 코디, 의상 소재, 장식 색상 측면에서 완전한 시리즈를 형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