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집중 타워] 미적 배학 "도덕경" 제 3 장;
[집중 타워] 미적 배학 "도덕경" 제 3 장;
아니, 상현
사람들이 논쟁하지 않게하십시오.
물건도 좋고 값도 싼 희귀 상품
사람들이 도둑질하는 것을 방지하다.
볼 것도 없고 갈망하는 것도 없다.
사람들의 마음을 물처럼 멈추게 하다
성인에 의해 통치되다.
속을 비우다
진짜 배
의지가 약하다
강건한 뼈
종종 무지하고 욕심이 없다.
현자를 감히 하지 못하게 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다
치료할 방법이 없다.
집중 탑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1. 안감
첫째, "무상현" 에 대하여
유가는' 상현' 을 제창하고, 노자는' 상현' 을 반대한다. 왜요 "모든 일을 잘못하고, 두 번째 손잡이" 는 군주가 현인을 중용하면 진정한 현인이 반드시 벼슬을 하러 나가지 않을 수도 있고, 그 비덕한 사람들은 명리를 위해 군주에게 투표하고 자신을 현인으로 분장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일단 권력을 잡으면, 이 사람들은 본색을 드러내고, 하고 싶은 대로 하고,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게 될 것이다. 이 해석은 합리적이다. 예를 들어 당나라는 은둔자를 중용하는 것을 좋아했고, 벼슬을 하고 싶은 문인들이 조정의 주의를 끌기 위해 자신을 벼슬하고 싶지 않은 은둔자로 분장했다. 노장용은 그 중 하나이다.
2. 지금 우리는 아이들을 자주 교육한다. "대학에 합격하면 좋고, 잘 배우지 못하면 학원에 보고하고, 잘 배우지 않으면 돈을 주고 산다."
나는 전혀 모른다. 이 사람은 자신의 존재 가치조차 발견하지 못했고, 다른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우리 부모는 이렇게 아이의 생각을 엉망으로 만들어야 배울 수 있고, 비로소 자신의 정확한 인생관과 가치관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모는 아이에게 선택할 권리를 주어 아이가 그의 삶의 가치, 존재감을 찾게 해야 한다. 우리는 아이가 해야 할 일에 간섭해서는 안 되고, 자신을 잘 하고, 안내인을 잘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미래의 세계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우리의 한계로 아이의 시야를 제한하지 마라. 우리는 세상을 우리 아이들에게 맡겨야 한다. 이제부터 우리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사람이 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3. 아이들에게 우리 학부모와 선생님이 해야 할 일은 아이의 내면의 동기와 잠재력을 자극하고 아이의 인격을 동원하는 힘이다. 단, 아이가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고,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을 자신있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 상현, 비싸지 않다. 현재 모두가 존경하는 기준과 규칙을 변증적으로 보는 법을 배우겠습니다. 명리를 포함해서, 우리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신의 가장 본질적인 방향을 고려해 봅시다. 공허한 마음, 단단한 뱃살, 연약한 의지, 강인한 뼈, 식량과 의복을 보장하는 기초 위에서 우리는 몸을 수양하고 아이들에게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이 되도록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투기와 교묘한 일을 하지 않고 제대로 하면 또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아이를 재교육하고, 아이에게 자신의 공간을 개발하며, 큰 기준으로 요구하지 말고, 자신의 의지를 강요하지 말고, 아이를 자신으로 만들어라.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5, 향기:
공허한 마음:
겸손은 사람을 진보하게 한다! 나는 겸손하고 온순하고 옥같은 사람을 만난 적이 있다. 그들은 모두 부드럽고 착하다. 내가 그녀의 목소리를 듣고, 그녀의 얼굴을 보고, 악수를 하고, 따뜻한 포옹을 해 주었을 때, 나는 온 세상이 조용해졌다고 느꼈고, 몸과 마음이 정말 좋았다!
그러니 진정하고 지금 하세요. 너는 조용해, 온 세상이 조용해!
6. 꽃정
마음은 비워서는 안 되고, 비어 있으면 이치에 맞게 산다. 마음은 비워서는 안 되지만, 사실은 바람직하지 않다.
마음을 비우고 자신을 활달하게 하다. 진짜 배, 배가 가득한 시와 책.
7. 평감: 오랫동안 도덕경을 보지 못했습니다. 요 며칠 동안 여러 사람들의 감정을 반복해서 느끼고 자신을 반성하다. 자신을 깨끗하게 할 수 없는 사람은 너무 많은 돈, 명리, 감정의 득실에 집착할 수 있다. 약지' 는 일반적으로 세상에 나르시시즘을 하지 말라고 말한다. 나는 욕심이 많다. 나는 내 자신을 마음에서 해방시켜야' 장골' 의 경지에 들어갈 수 있다
8. 포부가 부족하다.
(1,) 이전의 이해는 연골을 만들지 않고 기개가 없는 사람이 되지 않는 것이다. 원대한 이상과 포부를 가져야 부모와 자신에게 떳떳할 수 있다!
(2) 지금의 이해는 모든 사람이 사실 매우 작다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것을 겸허하게 마주하고 모든 생명을 두려워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의 섬광점을 보고, 그들을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골격 강화:
생명은 운동에 있다. 모든 생명은 활력이 넘친다. 그래서 아이가 장난을 치고 집안을 엉망진창으로 만들 때 많이 허락해 주세요! 좀 더 포용해! 더 많은 용서!
9, 얼굴 인식:
자신의 의지를 약화시키고 자신의 뼈를 강화하다.
풀: 야망, 여기서 욕망입니다.
그래서 성인치국의 길은: 사람의 생각을 줄이고 배를 채우는 것이다. 인민의 욕망을 약화시키고 인민의 체질을 강화하다. 늘 백성들에게 지식도 없고 욕망도 없고, 그 총명한 사람들이 감히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우리가 무위 정책을 실행한다면, 세계는 평화로울 것이다.
우민 정책은 이 장에서 매우 두드러지는데, 이것도 노인이 후세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그럼, 통치자의 입장에서 노자는 정말 바보인가? 확실히 그렇지 않습니다.
노자는 백성들을 동정하고, 폭정에 반대하는 사상은 74 장에서 이미 매우 분명해서 더 이상 변명할 필요가 없다.
그럼, 너는 그의 어리석은 생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일반적으로 인민에 대한 그의 무지는 그 무위 정치사상의 중요한 부분이며,' 포기' 사상 (제 19 장) 의 구체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그 목적은 사회 격동의 근본 원인인' 지혜, 큰 착오' (제 18 장) 를 근절하기 위한 것이지, 국민을 반대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동시에, 나는 어리석은 대상이 국민뿐만 아니라 통치자도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그는 통치자에게' 정신이 단순하다',' 실질이기심' (제 19 장) 을 요구했지만, 그들의 지혜에 반대하며'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국적' (65 장) 이라고 말했다
노자는 지혜를 버리고 어리석음으로 돌아가는 데 있어서 통치자와 통치자에 의해 동등하게 대우받고, 두터운 점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만 우민의 사상은 비교적 집중되어 있고, 우민 통치자의 사상은 각 장에 흩어져 있어 사람들이 전자에만 집중하고 후자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