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희곡에 대한 더 중요한 진술

중국 전통 희곡에 대한 더 중요한 진술

선생님 소개) 가볍고 활발한 노래' 얼굴 부르기' 가 우리를 오색찬란한 음악세계로 이끌었다. 중국 전통극은 역사가 유구하여 선명한 민족 풍격을 가지고 있어 일종의 대중적인 문학 형식이다. 중국의 많은 곳에는 우아하고 화려한 경극, 우아하고 정교한 곤곡, 부드럽고 완곡한 황매극, 유머러스한 두 사람 전등과 같은 자체 연극이 있다. 한쪽의 물과 토양이 한쪽의 연극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오늘, 우리 함께 민족 문화의 보고로 들어가, 그 넓은 내포를 느끼고, 그 유장한 멋을 음미합시다.

제 1 관: 현자가 왕이다.

선생님: 수업 전에, 우리는 이미 여러분들을 조를 나누어 중극에 관한 지식을 정리하도록 준비했습니다. 나는 학생들이 심사숙고한 계획이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우리는 경쟁해야 한다. 이번 행사 수업의 첫 번째 섹션인 현자를 왕으로 삼자. 사회자 왕예응을 위해 환호합시다!

(왕 yining) 선생님은 내가 데뷔했다고 말했다. 정말 어울리지 않는다. 나는 위풍당당하지도, 멋있지도 않다. 나는 정말 반짝이는 단어와는 무관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자신감명언) 하지만 오늘 저는 이 교실에서 가장 사심없고 공정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나는 먼저 경기 규칙을 발표한다. 나는 다 보고 나서 손을 들어 질문에 대답할 수밖에 없다. 각 그룹마다 한 번의 대답 기회만 있고, 맞히면 10 점을 더하고, 틀리게 대답하면 10 점이 된다. 큰 화면을 보세요.

1 .. 중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영향력이 가장 큰 희곡은 어느 편인가요?

중국 원나라에서 가장 성공적인 극작가는 누구입니까?

3. 페이스북은 경극 중의 연기 수단으로 역사가 유구하다. 빨간색의 의미를 말씀해 주세요.

4. 우리 조국은 광활하고, 각 민족 각 지역의 문화는 다채롭고, 희곡 종류가 다양하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는 200 여 종의 지방 희곡이 있다. 적어도 다섯 편의 오페라를 말씀해 주세요.

경극 4 대 무용수는 누구입니까?

6. 다음 배우 중 누가 대표 배우, 신향옥인지 말씀해 주세요.

7. 포공과 진향련은 희곡 공연의 4 대 행 중 어느 행에 속합니까?

8. 서면 자료를 보고 대본의 이름을 알아맞히다

풍소진과 이조정은 약혼 때문에 유명하다. 폰 부친은 혼약을 파기하고 이씨를 감옥에 가두었다. 이 () 를 구하기 위해서, 풍여 () 가 남장 () 으로 분장하여, 베이징에 가서 시험을 보러 갔다. 일등상에 당첨된 후 서씨에게 모집되었다. 동방에서 풍은 공주에게 진상을 알렸다. 공주가 그녀를 용서하고 금전에서 그녀를 위해 사정하자 황제는 그녀의 죄를 용서하고 이씨와 결혼하라고 권했다. 이랑을 그의 조국에서 구해내라' 는 극중 유명한 아리아다.

9. 다음 중 어느 연극이 최영잉인지 판단해 주세요?

① 복숭아꽃 팬 ② 모란정

③ "서쪽 사랑기" ④ dou e yuan.

10, "이열아는 눈으로 이곳을 바라보았고, 이 다섯 소녀가 모두 잘생긴 것을 보았다. 그들은 그녀에게 속한다. 처음 만났을 때, 마음속으로부터 좋아하게 되었다. 나는 당황했다, 나는 당황했다. 그녀가 동굴로 뛰어들어 빙빙 돌며 앉아 있어서 나는 하마터면 주장을 잃을 뻔했다. "-이 가사를 말해줘.

1 1, "이승아의 눈은 여기 있다. 그 다섯 소녀를 봐라. 그들은 매우 잘생겼고, 그들은 그녀에게 속한다. 처음 만났을 때, 나는 마음속으로 그들을 좋아하게 되었다. 나는 당시 매우 당황했다. 그녀는 신부실로 뛰어들어 불청객이 둘러앉았다. 나는 클레임권을 거의 잃었다. " -제발 말해줘.

12. 다음 중 작은 얼굴 업무에 속하지 않는 인물은 무엇입니까?

(1) 시간이동 (2) 루마우스 (3) 저팔계 (4) 장비

13. 판단: 이 그림에서 남자 주인공은 누구입니까?

14, 화면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 화면이 극 중 어느 장면을 묘사하는지 말하고, 이 장면을 네 글자로 요약한다.

15. 중국 희곡은 어떤 형식에서 기원했습니까?

16, 어느 희곡이' 중국 희곡의 어머니' 로 불리나요?

17 어느 오페라가' 동방오페라' 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까?

18. 중국 전통극은 어떤 네 가지 예술수단으로 인물을 표현합니까?

19, 연극 공연 예술의 다섯 가지 기술적 방법은 무엇입니까?

20. 무대에는 산이 없고, 강도 없고, 호수도 없고, 폭풍도 없고, 뜨거운 태양도 없다. 배우가 무엇으로 관객에게 몰입감을 줄 수 있을까?

두 번째 관문: 배원 채풍

사회자: 리

사회자: 방금 답안 코너에 모두들 얼굴이 빨개졌어요. 모두가 열심히 이 수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배원에 들어가 희곡의 깊은 내포를 마음으로 느끼자. 우리는 보통 텔레비전에서 다른 사람이 세심하게 조직한 공연을 본다. 모두가 무대에서 솜씨를 시험해 보고 싶어한다. 속담에 배의 맛을 알고 싶다면 스스로 맛보는 것이 가장 좋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중국 전통 희곡의 매력을 알고 싶다면, 당신은 스스로 부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 학생들이 행동하도록 하자, 검은 분홍색이 나타났다!

"학생들이 각종 오페라 아리아를 직접 공연한다"

노래를 잘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목소리와 몸매로 자신을 과시하고, 어떤 학생들은 다른 방식으로 자신을 과시하는 것을 좋아한다. 모든 훌륭한 화가들에게 박수를 치자!

(학생의 페이스북과 필사, 대중심사위원단 채점)

세 번째 관문: 화난 칼

선생님: 저는 당신의 아름다운 춤 자태, 완곡한 노랫소리, 예쁜 펜, 선생님도 당신의 탐구정신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앞으로의 국어 학습에서 모두 성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사회 생활의 발전과 함께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디스크 드라이브의 보급으로 대중문화는 대중문화 생활에서 절대적인 주류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전통 희곡 예술은 큰 충격을 받아 점차 약화되고 있다. 그럼, 당신은 중국 전통 희곡과 팝 음악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까? 방해' s 은 논쟁을 가진다. 각 팀은 멤버 한 명을 파견하여 토론에 참가하게 했다. 변론 과정에서 각 팀의 구성원은 그들의 생각을 쪽지에 적어서 그들의 팀의 변론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지금 사회자에게 가주세요!

사회자: 긍정적인 면은 중국 전통극이 더 활기차고, 부정적인 면은 대중음악이 더 활기차다는 것입니다. 논쟁의 규칙은 긍정적인 변론자가 먼저 발언한 다음 반대하는 변론자가 발언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찬반 측은 두 번째 논쟁과 세 번째 토론에서 번갈아 가며 3 분씩 발언한다. 그런 다음 자유 변론, 팀당 4 분, 그리고 마지막으로 쌍방이 4 분 동안 진술을 요약한다. 이제 토론을 시작합시다. 우선 논점을 논증해 주세요.

세계에는 세 가지 전형적인 연극 문화 형식이 있다. 하나는 희곡, 두 번째는 발레, 세 번째는 중국 경극이다. 중국 희곡이 늦게 성숙해서 서기 12 세기가 되어서야 완전한 형식이 형성되었다. 길고 험난한 길을 걸었고, 800 여 년의 부단한 풍성, 혁신, 발전을 거쳐 지금까지 이어져 강력한 생명력을 보여 주었다. 오늘날 중국과 외국의 연극 문화의 충돌과 교류에서 중국 연극은 중국 민족 드라마의 강력한 전통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연극 예술의 미래 발전에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중국 전통 희곡이 더 생명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반대 1: 우리는 대중음악이 더 생명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 선율이 아름답고 변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감정을 터뜨리기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감정보다는 감정이고, 표출은 표현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팝 음악 속 기악 작품은 리듬이 명쾌하고 경쾌하며 발랄하거나 서정적인 아름다움이 특징이다. 가사는 종종 생활의 언어로 쓰여지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청중이 받아들이고 노래하기 쉽다. 성악 방법은 각기 천추이며 성악 학파의 속박을 받지 않고 자연스럽고 친절해서 관객의 * * * 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팝 음악은 반짝이는 별들과 시들지 않는 꽃 한 다발처럼 사람들의 마음 속에 영원히 살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팝 음악이 더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설립자 2 세: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중국의 전통극이 점차 고아한 예술 형태에서 아속적인 예술 형식으로 바뀌었다는 우리의 관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점차 대중에게 받아들여지다. 상대방은 가사가 통속적이고 쉽게 받아들여지고 전창되기 쉽다고 말했다. 사실 중극도 명랑하고 우아하며 통속적이다! 중국 전통 희곡의 가사는 시사가부의 일종이지만, 시대마다 시사가부가 다르다. 선생님은 송사와 한악부가 모두 부를 수 있는 고정 곡조라고 말했다. 고대에는 문화적 기초가 조금 있는 사람, 혹은 노래 기초가 조금 있는 사람은 맑은 바람에 의지하여 노래를 부를 수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듣기만 하면 알 수 있다' 는 가사와 어조만이 대중에게 인기가 있다고 생각합니까? 대중도 아름답고 참신한 가사와 억양을 좋아한다. 산둥 계란을 파는 노인이 중국 달인 쇼 무대에서' 숲을 가로질러 설원을 건너다' 를 부르지 않았나요?

반대 2: 대중음악은 음악이 사람, 밴드, 청중과의 상호 작용을 더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사람들은 자신을 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지금의 인간의 사유는 더욱 넓어지고, 창작은 더욱 참신하다. 그들은 과거의 음악 스타일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마음껏 표현해야 한다. 사람들은 패션을 추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대중음악은 사람들에게 더욱 인기가 있다. 고전 희곡의 언어는 이해하기 어렵고, 우리 세대가 되면 낯설게 느껴질 것이다.

광장 3: 음악의 높이와 희소성은 자연현상이다. 그렇다고 대중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어떤 가사는 아름답습니다. 그러면 모두가 노래를 부르자마자 알게 됩니다! 게다가, 우리는 중국 전통 연극에서 시와 역사에 관한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랑방모' 에서 양사랑의' 인용자' 는 담신페에서' 금정잠금 오동나무, 바람 따라 한숨' 으로 바뀌었고, 또 사람을 끌어들이지 않았다. 상대방의 변론자의 관점에 따르면, 이 소개도' 진실' 이어야 한다. 내가 말해줄게: 황금정 옆에 오동나무 두 그루가 있어! 나는 서북극풍 속에서 울부짖는다! 이거 어때요? 너무 저속하다! 희곡은 예술이다. 생활에서 비롯된 것이 생활보다 높다, 그렇지 않니? 게다가 지금은 시대가 달라져 사람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문화 수준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경극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이 증가하고 있지 않습니까? 매년 30 일 중앙에서 설날 문예 파티를 방송하는 한편, 삼중도 희곡 파티를 방송하고 있지 않나요?

반대 3: 여기 계신 모든 학우들에게 물어보고 싶습니다. 섣달 그믐 날 당신들은 CCTV 춘완 한 세트나 CCTV 3 세트의 희곡 파티를 보고 있습니까? 오페라 파티에서 학생들의 손을 들어주세요. 실사구시, 높이 들어주세요! (웃음) 아아! 봐, 아무도 오페라 파티를 보고 있지 않아. 전통 희곡이 사회 발전의 발걸음을 따라가지 못하고 중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떻게 그것의 생명력이 오늘날 사회에서 여전히 완강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어떤 예술이든 모두 생활에서 비롯된다. 생활이 없으면 관중을 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아무리 고아하고 탈속적인 작품도 생명력이 부족하고 생명력이 없는 예술의 생명력은 어떨까?

창업자 2: 누가 국극이 생활에서 벗어나 관객을 멀어지게 한다고 했나요? 1940 년대에 주지청 선생은 "당대의 단어, 5 대 북송의 단어, 원대의 산곡 잡극, 평론과 장훼소설, 피황희곡 등이 정말 아속상했다" 고 말했다. 주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것은 전통 희곡입니다. 이것 좀 봐! Zhu ziqing 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전통은 더 좋습니다!

반대: 좋아, 상대에게 물어볼게. 당신은 방금 말했다: 전통이라면, 반드시 계승해야 한다! 맞아! 중국 여자들이 발을 감싼 지 이미 수천 년이 되었다. 왜 지금 안 돼요?

(자유 토론 시간)

사회자: 다음은 사중주에 총결산 발언을 부탁드립니다!

4 변: 지난 5 월, 18, 중국 쿤곡이 유네스코에 의해' 인간의 구두와 무형유산 대표작' 이라는 칭호를 수여받았을 때, 나이든 예술가와 예술 애호가들은 기쁘고 걱정스러웠다. 훌륭한 전통문화가 젊은 세대에게 전승될 수 있을까? 이런 걱정은 확실히 일리가 있다. 우리는 한 나라와 한 민족의 정신적 매력이 대부분 자신의 독특한 문화와 문명에 함축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당시와 송사의 걸출한 작가 육유, 신기지, 경극, 곤곡의 악비, 리는 모두 청소년에 대한 애국주의 교육을 실시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전달체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 교육은 현실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 같습니다. 젊은 학생들이 오페라를 감상할 줄 모르기 때문에 팝 음악만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중국 희곡을 진흥하려면 반드시 관중을 양성해야 한다. 관중은 팬과 같지 않고 팬과 같지 않다. 관객은 팬과 팬보다 훨씬 큰 그룹이다. 중국 희곡에 있어서 관중들은 생존의 토양이다. 팬과 팬은 먼저 관중이 되어야 하고, 그 다음이 팬과 팬이 되어야 한다. 1920 년대 말, 메이란방은 미국에서 공연을 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200 1 년, 작가의 선생님 규생씨가 연출한' 나이팅게일' 이 독일에서 공연했고 공연도 성공했다. 우리는 외국인이 희곡을 좋아하게 할 수 있는데, 왜 중국인들이 희곡을 좋아하게 할 수 없습니까? 학우들, 중국의 희곡은 유구한 역사와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그녀가 우리 세기에 쇠퇴하여 민족 문화를 발양하고 국수와 민혼을 계승하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하기를 기다리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 (긴 박수)

반대 4: 친애하는 학생 여러분, 연극표 한 장이나 대중음악회 표 한 장, 그리고 단 한 장만 허락한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분명히, 사람들은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팝 음악의 입장권을 선택할 것이다. 고전 희곡은 역사가 유구하지만, 지금은 빠른 리듬의 팝송과 비교할 수 있다. 전통 희곡의 생명력은 약화되고 있고, 대중음악의 생명력은 증강되고 있다. 우리는 주걸륜 처럼, 우리는 @ # # 처럼, 우리 중 대부분은 90 후 팝 노래 처럼! 그래서 우리는 팝 음악이 더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자: 마지막으로 선생님께 코멘트를 부탁드립니다!

선생님: 문화는 끊임없는 강이며 전통과 현실의 유기적 결합입니다. 이 강의 여러 단계에서 사람들은 전통에 대해 매우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오늘 학생들의 변론이 매우 훌륭해서 선생님께 생생한 문화 수업을 했다. 전통과 현실은 당신에게 격렬한 충격을 주었고, 선생님은 문화 전승인으로서의 중대한 책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중국의 전통 희곡은 새로운 것을 내놓아야 하고, 신선한 피를 주입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전통 연극과 대중음악을 결합한다면, 우리는 그것들을 크게 빛나게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90 년대 이후에는 그들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노래 한 곡을 듣고, 전통 희곡과 팝 음악이 교묘하게 결합되었다. 멋진 음악으로 오늘의 오페라 여행을 끝내자! ('황매극' 노래 재생)

오페라의 큰 무대에서 사는 것이 더 멋지다.

-"중국 오페라의 큰 무대로" 에 대한 수업 후 반성

손려정, 영성실험중학교

종합 학습 공개 수업' 중극 대무대 진입' 은 전반적으로 수업 지도자와 선생님의 인정을 받았다. 학우들의 사랑도 깊다. 제가 말씀드린 많은 공개 수업에서도 완전한 공덕입니다. 저는 두 가지 성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교실을 "라이브" 하자

나는 반 전체를 세 부분으로 나누어' 말하기, 노래, 그림, 변론' 등 다양한 형식으로 반 전체를 관통했다. 첫 번째 관문인 현자가 왕중인데, 나는 아이가 먼저 문제를 푸는 능력을 중점적으로 길렀다. 두 번째 관문인 이원의 풍경을 채집하여, 나는 아이들에게 블랙핑크 등장하게 하고, 그들이 잘하는 형식으로 희곡을 표현하게 했다. 어떤 아이들은 고전적인 아리아를 부르고, 어떤 아이들은 배우의 몸매를 모방하기로 선택한다. 노래를 부를 줄 모르면 상상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물건에 얼굴을 칠하거나 희곡 같은 수필을 한다. 여기서 아이들의 그림과 연기 재능이 전시되었다. 세 번째 관문-노언검, 아이가 인터넷으로 책을 읽으며 자료를 찾는다. 그들은 자신의 긍정적인 발언을 준비하면서 상대방의 발언의 허점을 찾아 공격하며 변론에서 지혜의 불꽃을 부딪쳤다.

둘째, 학생들이 "움직이게"

이 반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이 반의 임무, 답안, 그림 그리기, 신문, 가창극, 채점, 채점, 변론을 가지고 있다. 모든 아이들이 이 수업의 주인공이라고 말해야 한다! 그들은 더 이상 멀리서 다른 사람의 공연을 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참여한다. 역할의 변화는 그들을 유용하게 만들었다. 또' 필요하고 중시된다' 는 느낌도 있는데, 이것은' 생활화교실' 의 주제와 본질이다.

몇 가지 감개무량하다.

첫째, 시간 때문에 이 수업에 대한 준비가 충분하지 않다. 사실, 전면적인 중국어 학습은 학생들이 대량의 준비 작업을 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나는 아이가 혼자 해야 할 임무를 대리했다. 예를 들면: 개인 트랙을 노래하도록 안내하십시오. 그들에게 창의적인 얼굴을 그리도록 지도하다. 적의 허점을 찾는 방법을 지도한 다음' 타격과 파괴' 를 ... 나는 아이들이 스스로 자료를 조사하고 스스로 창작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다면 나보다 더 흥분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둘째, 형식의 다양성은 필연적으로 내용의 광범위함을 초래한다. 나는 학생들의 적극성을 최대한 동원했지만, 첫 번째 부분의 질문을 뒤돌아보면 두 번째 코너의 공연은 모두 형식으로 흘러갔다. 아이가 정말 세 번째 부분에 참여했지만, 우리가 막 투입되자마자 뚝 그쳐야 했다.

요컨대, 아무리 휘황찬란한 성공도 지나갔고, 아무리 아파도 만회할 기회가 있다. 나는 앞으로의 준비 수업에서 장점을 발양하고 단점을 바로잡고 아쉬움을 줄이려고 노력할 것이다.

아마도 이 수업은 시험 내용이 아닐 수도 있지만, 나는 그것이 아이들에게 많은 추억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아마도 작은 중국어반이 미래의 사회자, 변호사, 경극 배우 등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효과적이지 않더라도, 앞으로의 평범한 생활 속에서 가장 멋진 페이지를 남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한 수업은 이렇게 조용히 지나갔지만, 나에게 남겨진 생각은 여전히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