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찻집'이 역사민속극이자 문화극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찻집'이 역사민속극이자 문화극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티하우스'는 그가 자신의 장점을 마음껏 발휘해 탄생시킨 독립미의 대작이기 때문이다.
1. '찻집'의 예술적 매력은 콘셉트의 독창성에서 가장 먼저 드러난다.
① '찻집'은 3막의 연극으로, 3막은 3개의 시대를 묘사한다. 제1막: 1898년 개혁 운동이 실패한 후 청나라 말기, 제2막: 군벌 난투 이후 중화민국 초기, 제3막: 승리 후 국민당 반동 세력의 통치 기간. 항일전쟁과 해방전쟁 발발 직전. 이 세 시대는 낡은 민주혁명에서 새 민주주의 혁명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중요한 세 시기이다.
② 청나라 말기부터 반세기가 넘는 고대 중국의 역사적 변화를 표현하면서, 공산당과 사회주의만이 중국을 구할 수 있다는 주요 주제를 밝힐 때 극작가는 세 가지를 선택했다. 한 시대의 단면과 유타이 다실의 흥망성쇠를 통해 30년에 가까운 사회사가 하나의 통일된 전체로 연결되어 많은 인물과 오랜 역사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단면 연속 쓰기 방식은 실제 생활의 무한성과 극적 플롯의 유한성 사이의 모순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뿐만 아니라 전통 연극 작품의 낡은 패턴을 깨뜨려 라오서의 훌륭하고 독창적인 예술적 개념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2. 드라마 구성의 혁신은 '찻집'의 가장 중요한 예술적 성과이다.
① 구조적인 측면에서 '다방'은 기존 드라마와는 전혀 다르며, 라오서의 과감하고 독특한 탐구와 혁신을 보여주고 있다. 드라마 '찻집' 전체를 보면 스토리도 없고 극적 갈등도 심하지 않다. 극중 3막의 구분은 줄거리 전개의 필요에 따른 것이 아니라 시대적 측면에 초점을 맞춰 구성되었으며, 그 기간이 상당히 길다.
② 게다가 줄거리의 관점에서 볼 때, 행위들 사이에는 필연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넓은 범위, 느슨한 줄거리, 많은 등장인물로 이루어진 연극의 연속성과 완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라오서는 전통적인 줄거리 구조를 깨고 찻집을 인물의 무대로 삼는 '초상화 전시 스타일'의 형식을 채택했습니다. 활동, 그리고 세 가지 장면을 통해 사회적 상태와 역사적 단면의 변화를 설명합니다. 동시에, 극 전반에 걸쳐 세 명의 주인공인 왕리파, 장시예, 진이례가 성장하고 늙어가는 것을 인물들이 이야기를 주도하며 주제를 가지고 여러 인물들의 삶의 단편들을 교묘하게 엮어가도록 구성하였다. 작품의 여러 형태를 이루는 것은 시대의 실루엣으로서 복잡한 계급관계와 사회적 특징을 더 넓은 배경에서 반영하고, 시대적 특징과 사회심리를 표현한다.
③우선 찻집은 라오서의 재주를 보여주는 캐릭터들의 활동 배경이라고 판단된다. '다실'의 3막극은 세 시대를 반영하며, 여기서 대본은 고도의 예술적 요약을 사용하여 지난 50년간 고대 중국의 사회, 역사적 발전 과정과 다양한 인물들의 운명의 변화를 묘사합니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삶의 양상은 매우 광범위하다. 그러나 작가는 이러한 내용을 제시할 때 이러한 주요 역사적 사건을 전면적으로 기술하지 않고, 그 시대의 사회를 반영하기 위해 극 전체의 중심 장소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베이징의 찻집을 선택했다. 그 시간은 사회의 한 구석을 통해.
4 유타이 찻집은 그 자체로 민족적 특성이 강하고 그 의미가 풍부한 민족문화주체이며, 옛 사회의 축소판이자 민족의 역사를 보여주는 창구이며, 찻집 자체가 넓은 포용성을 갖고 있다. 라오 선생은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다실은 세 가지 종교와 아홉 가지 흐름이 만나는 곳입니다. 모든 종류의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찻집은 작지만 큰 사회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사방을 연결하는 곳. 여기서 작가는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정치 무대의 거물들을 묘사하지 않고, 찻집 주인부터 온갖 차 손님에 이르기까지 '작은 사람들'의 집단을 묘사하는데 펜과 잉크를 집중시켰다. 찻집을 애용하는 온갖 사람들처럼. 등장인물들은 저마다의 개성과 사상, 운명을 갖고 있으며, 이 모든 것들은 유무형을 불문하고 그 사회의 정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찻집의 '소사회'는 당시 '대사회'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⑤찻집의 설정은 극의 전체적인 컨셉과 직결된다. 『찻집』의 3막은 거의 모두 약 20년의 간격을 두고 분리되어 있으며, 3막의 삶의 단면에서 인물과 사건 사이에는 필연적인 연관성이 없다. 세 막의 장면을 변하지 않는 공간에 설정하는 유타이 다실의 무대는 관객이 각 막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시간으로 인한 단절감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레드라인으로 세 시대를 연결하며 변화의 심오한 의미를 표현합니다.
⑥ 둘째, 대본은 '1인 1사'의 구조를 메인라인으로 채택하지 않고, 포괄적인 스토리를 추구하지 않고, 대신 캐릭터를 형상화하고 주제를 표현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 여러 인물들의 삶의 단편들을 하나의 큰 이야기로 요약함으로써 사회, 역사적 관점을 보다 폭넓게 반영한다. 캐릭터를 사용하여 스토리 전개를 주도하고 캐릭터를 묘사하여 승리하는 것이 "찻집"의 예술적 구조의 생명이자 영혼입니다.
⑦ ***는 '찻집'에 70자 이상을 썼는데, 그 중 50자 정도가 이름이 붙었다. 찻집 세습주인 외에도 궁중 음식을 먹는 기수, 산업 자본가, 청궁 내시, 외국 종교를 믿는 성직자, 직업 간첩, 깡패, 경찰, 깡패, 미용사, 면화사, 이야기꾼 등도 있다. 등 세 가지 종교와 아홉 가지 흐름이 모두 놀라운 것은 아닙니다.
8이 캐릭터들을 잘 쓰고 배치하기 위해 라오서는 네 가지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1. 주인공은 극 전체를 통해 힘차게 나이를 먹습니다.
주인장 왕, 사대 장, 둘째 진, 이 세 주인공은 전성기부터 노년까지 일을 하며 살아오며 인생을 허비했다. 그 사회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 왕씨는 시대에 따라 급격하게 변했고, 진실과 거짓은 시시각각 변했다. 그는 평생을 순종적인 시민으로 살았다. 그러나 결국 그는 죽을 수밖에 없었고, 장사예는 평생 약점을 받아들이지 않고 감히 용기를 내어 나라가 안녕해지기를 바랐지만 결국에는 아무것도 얻지 못했습니다. 공업으로 나라를 구했으나 40년의 노고가 물거품이 되고 공장 기계도 약탈당했다.
9극이 끝나면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늙고 허약해진 그들은 '지폐 던지기'로 자신에게 경의를 표해야 했다. 비극적인 운명이기도 하지만, 죽어가는 구시대의 저주에 대한 찬사이기도 합니다. 이런 밝은 색도 없고 해피엔딩도 없는 엔딩 역시 당시 드라마 창작에서 매우 용감하고 독특했다.
⑩보조인물은 아버지에게서 아들에게 물려받아 연속되게 만든다. Er Dezi 및 Xiao Er Dezi와 같은 Liu Mazi 및 Xiao Liu Mazi, Song Enzi 및 Wu Xiangzi의 후손. 이러한 아버지에서 아들로의 계승 방식은 작품 속 인물들의 일관성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시대 자체의 변화의 연속성을 보여주며, 봉건에서 반봉건, 반봉건으로 중국 사회가 점차 심화되는 과정을 반영한다. 식민지 주민.
3. 간결하고 생생하며 독특한 드라마적 언어.
① 무대예술로서 드라마는 언어, 인물의 대사와 떼려야 뗄 수 없다. 유명한 언어 대가인 라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항상 내 말로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
② '찻집'에는 50명이 넘는 캐릭터가 있다. 각각의 개성이 뚜렷하고 살아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1. "찻집"의 언어는 간결해서 몇 단어만으로 캐릭터의 성격을 표현하고 생생한 초상화를 스케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hang Siye가 깡패 Er Dezi를 무시한다는 이유로 반박하고 두 사람이 충돌했을 때 Ma Wuye는 그를 막았습니다. 그의 첫 번째 문장은 "에르 데지, 당신은 정말 위엄이 넘치네요!"라는 말은 진지하지는 않지만 분명히 날카로웠습니다. 저자는 Ma Wuye에게 그가 눈에 띄지 않는 구석에 앉아 "일어나지 않았다"고 구체적으로 상기시켰고, 그래서 사나운 Er Dezi는 서둘러 인사를 했습니다.
③두 번째 문장, "할 얘기 있으면 왜 맨날 싸움 얘기만 하느냐?" 이 방해로 막 시작하려던 폭풍은 잠잠해졌다. 4대 선사가 마 5대 선사에게 논평을 요청했을 때 그는 "아직 할 일이 남았습니다. 안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그가 쇠퇴하는 깃발을 전혀 눈에 띄지 않고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4대 장 선생님께. 극중 마우예 선생은 외국인 교사의 학생으로, 누구도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없는 외국인들과 함께 피난처를 찾는다. 단 세 문장만으로도 블록버스터에 불과했다. 단 몇 마디 말에 외국 종교를 믿는 현지 겁쟁이의 위엄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2. '찻집'의 언어도 문자 기반입니다. 말하는 사람은 그 사람만 말할 수 있습니다.
IV극 예술의 이러한 특징이 이 연극에 명확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찻집 주인 진(秦) 선생이 집세를 올려달라고 하자 가게 주인 왕(王)이 즉각 대답했다. 여기 담당자와 상의해서 임대료가 얼마인지 의논하고 꼭 할게요!” 왕상인에게 임대료 인상은 큰 일이지만 직접 거절해 집주인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는 없다. 그래서 그는 먼저 동의하고 "사소한 문제"라고 생각한 다음 진 씨의 정체성을 잃지 않기 위해 관리자와 논의하고 두 번째로 자신에게 여지를 남겨 두자고 제안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세계 모두에서 최고를 달성했습니다.
⑤ 소상공인인 가게 주인 왕의 꼼꼼하고 매끄럽고 적응력이 뛰어난 성격이 이 개인화된 언어에 생생하게 반영됩니다. 캐릭터의 성격에 대해 글을 쓰려면 언어에 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실'의 세련되고 개인화되고 생생한 문자 언어는 문자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초상화 전시 스타일'의 구조적 형태와도 잘 맞아떨어져 라오서의 뛰어난 언어 제어 능력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⑥훌륭한 극작가로서 라오서의 과감한 시도는 성공했다. <찻집>에서는 수많은 인물과 복잡한 줄거리를 차분하게 통제하며 움직임 속에서도 고요함을 찾아내고, <찻집>의 무대를 질서정연하게 운영하며 진지하고 중요한 주제를 반영했다. '찻집'은 라오서의 다양한 예술적 재능을 구현함과 동시에 중국 드라마 창작에 귀중한 자산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