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경필 서예는 어떤 분류가 있습니까?
경필 서예는 어떤 분류가 있습니까?
선 (또는 개념) 이라는 용어가 경필 서예에 적용됩니까? 사람들은 필선이 가늘고 딱딱하고 이슬, 단단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선에 대한 추구를 포기하거나 희석하고 그 매듭, 구도, 운에 대한 탐구를 중시해야 한다. 이 견해는 "펜 쓰기" 에 대한 오해입니다. 붓은 여전히 큰 글자를 많이 쓰는 방법을 말하고, 만년필도 굵은 펜으로 큰 글자를 많이 쓰는 방법을 말해야 한다. 쓴 글자에 비해 주요 모순은 필이 가늘거나 글자가 크다. 경필 서예의 의미에서 볼 때, 두께가 다르고, 신축성이 다른 펜, 게다가 정교하게 고른 종이와 쿠션이 있어야 한다. 사실은 펜 선으로 단일에서 풍부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경필서예의 성숙은 그 선의 완성에 있다. 서예선의 일반 속성뿐만 아니라 경도와 탄력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독립된 경필 서예선을 형성한다.
경필 서예의 선은 이렇게 중요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 경필 서예의 선의 성격, 유형, 심미 가치에 대해 체계적인 논술을 하여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싶습니다.
첫째, 하드 펜 서예 라인의 본질
"경필 서예선의 성질은 일반적으로' 골형근 현미육' 이라는 글자에 위치한다. 구체적으로 9 가지 속성인' 구감' 이 있다. 하나는' 형감' 이다. 그 모양은' 멀리취물, 근취체' 에서 얻은 것으로, 그 기세는 뼈에 있고, 자연의 소치이며, 미육이 휘감기고, 그 모양은 곧고, 바늘이 있다면, 송곳이 마르면 등이 된다. 또는 곡선, 뱀, 난초 모양, 배 모양 등. 둘째,' 무력감' 입니다. 글을 잘 쓰는 자는 뼈가 많고, 강약은 성하다. 뼈는 힘에서 태어나고, 펜의 힘은 힘의 방향과 크기에 달려 있다. 대변에는' 힘감' 이 있는 것이 아니라 힘을 잘하는 사람에게' 힘감' 이 있다. 힘에 능한 사람은 붓으로 듬직하고 자연스러우며, 종이 등을 관통하는 힘이 있다. " (1) 세 단어' 법감'. 리듬감. 그것은 힘의 변화 리듬, 쓰기 속도, 선 두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듬감은 각 방면에서 음양 변화의 리듬으로, 마음, 감각, 터치의 리듬과 율동의 통일이다. 넷째,' 의미감'. 라인이 차용한 자연물의 이미지와 추상적인' 원시미' 입니다. 간단하고, 기본적이고, 전형적이며, 풍부합니다. 심붕은' 모든 것이 간단하게 포함되어 있고, 풍부함은 종종 종합적이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질감' 이라는 다섯 글자는 선의' 내면의 아름다움' 과' 진미' 이다. 실의에 빠지고, 총명하고, 추하고, 아첨하고, 저속하고, 우아하며, 현대인이나 고대인 등등. , 이 느낌은 문자 내외의 노력으로 배양된 것이다. 여섯 글자' 정적 감동감'. 조용한 사람은 차분하지만 싱글이다. 라인이 간단하고 거칠기 때문이다. 배우가 하늘을 나는 것도 대사의 풍부함과 대사 사이의 연결에 달려 있다. 해서체 선은 정적을 위주로 하고, 동정은 보좌한다. (2) 7 자' 섹시함' 즉' 스타일감' 은 경필서예가의 개인 스타일, 글쓰기 습관, 기본기, 심미 정취 등을 반영한 것이다 섹시' 는 전형적, 독특성, 참고성, 참고성을 갖추고 있어 서예가의 성숙한 표현이다. 여덟 글자' 함축감'. 선의 간결함은 평평하지 않다. 경필로 책을 쓰는 것을 가장 꺼리는 것은 은파다. 선의 의미는 미학사상의' 중화' 와 필복합력의 점진적이고 미동 (심지어 알아차리기 어려운) 의 통일로 표현된다. "(3) 9 월의' 이동' 은 붓글씨선 이식, 개조, 정제, 간소화된' 표현감' 이다. 경필 서예 라인이지만 붓 냄새가 난다.
현대 경필 서예는 전통 붓글씨에 뿌리를 내리고 붓글씨에 의해 부정되는 것은 모두 경필 서예의 특성에 달려 있다. 경필 서예 라인은 더욱 그렇다.
둘째, 하드 펜 서예 라인 유형
만약 선의 성질이 그것의' 내포' 라면, 선 유형은 그것의 외연이다. 경필 서예선의 종류는 그것의 발생, 발전, 번영에 따라 점점 풍부해져, 정말 가지각색이다. "그러나 선에서 파생된 소스에 따라 논리는 부드러운 선, 매끄럽게 겹치는 선, 조각 사이의 선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4)
(1) 펜 특징을 강조하는' 매끄러운 선'. 이런 선은 만년필 쓰기의 유창함과 편리함 때문이다. 방중화와 구중안은 1980 년대에 이 노선을 제창했다. 방중화는 번역의 기초 위에서 힘의 변화, 선이 매끄럽고 굵기의 변화, 펜 사용의 간결, 실용성, 미관을 중시한다. 구중안의 해서체 선은 펜으로 적당히 강화하는 것에 신경을 쓰지만, 중력이 균일하여 선이 무겁고 단일하다. 나중에 사람들은 선 쓰기의 전 과정을 중시하고, 양끝과 중간의 변화를 중시하며, 이런 선의 규범을 형성하고, 실용미관을 형성하며, 많은 서예 애호가들과 실용적인 경필 서예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2), 붓글씨선-'순초함' 선을 참고하세요. 경필 서예에 발을 들여놓은 서예가들은 등산목과 같은 붓서예가들이 붓선을 모방하는 특징을 강조했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지만 반가운 것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980 년대 경필서예가 뜨거워지자 경필서예권은 경필기법으로 붓라인을 해석하는 데 주력해' 유창한 수렴선' 이 나타났다. 그것의 출현은 경필 서예 발전의 필연이며, 전통 필법 시대의 결정체이다. 시부미 무거운 선은 획으로 역봉하거나 강도가 균일하거나 고르지 않은 필법으로, 떫고 일치하는 선은 종종' 작고 부드러운 전진' 으로 순봉을 전선이나 반향으로 만든다. " (5) 분명히 이런 선은 전통적이고 예술적이며,' 점성' 이 있어 서권의 주목을 받고 있다.
(3) 인감 단일 나이프 방법의 "조각과 쓰기 사이" 라인을 참조하십시오. 갑골문, 칼로 펜을 대신하는 사람, 단도절각, 인감각의 경계, 비림의 광대함은 경물을 펜으로 하는 펜서예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경필 서예의 본질은 글쓰기와 인감 사이에 정의되어 있다" 와 "청산은 긴장을 풀지 않는다" 고 제안했다. 이 선에는 잉크 자국뿐만 아니라 깊은 스크래치가 있어 작품 뒷면이 거칠고 고르지 않다. 그 붓은 먼저 종이에 뛰어들어, 글자의 행간에 힘을 주어 내리거나, 깊이 급지하거나, 붓을 멈추거나 접는다. 그 라인은' 간결, 힘, 각이 분명하다' 는 매력 (6) 이 라인은' 금석' 의 기미를 지니고 있으며, 때로는 진한' 비미' 를 띠고 있어 서권의 사랑을 받고 있다.
셋째, 경필 서예의 선미
경필 서예의 예술은 선의 예술이다. 선은 서예에서 가장 기본적인 원소이다. 중국의 조형예술에서 선은 가장 간단하고, 가장 개괄적이며, 가장 간단하고, 가장 심오하며, 인간의 생명의 상징이다. 일본 현대화가마을 상화월은' 선은 우주 전체를 관통하는 가장 근본적인 것' 이라고 말했다. (7) 선은 서예가가 표정, 정신, 기질, 학식을 표현하는 매체이다. 서예 작품을 감상할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은 라인이며, 이는 감상자가 서예가와 소통하는 다리이기도 하다. 라인을 통해 감상자는 정신적인 아름다움과 위안을 누리고 마음을 정화하고 감동시킬 수 있다. 선은 경필 서예의 주요 선율과 영혼이다. 서예가는 순수 예술의 추구로서 선을 확고히 파악하고' 단련' 과' 노래' 를 반복할 수 있다. 붓의 선이 점과 선 사이에서 충분히 자유롭게 변형될 수 있다면, 경필의 라인도 자신의 얇은 그림자와 함께 춤을 출 수밖에 없다. 이런 선천적인 부족으로 경필은 표현형식에서 점과 선에만 치중하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경필 서예의 열풍이 일고 있지만, 경단이라는 광활한 땅에는 여러 가지 풍격이나 아름다움, 나이, 강함, 실의에 이르기까지 많은 훌륭한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경필의 선이 자신의 의미와 특별한 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증명한다. 그렇다면 경필 서예선의 심미적 가치는 어디에 반영됩니까? 당대의 유명한 시인 두보는 붓글씨에' 서예가 비싸고 딱딱하다' 라는 명구를 한 마디 썼는데, 경필 서예 라인에 대한 절묘한 예견 논평이다. (8) 붓글씨에 비해 경필 서예의 기본 형태 특징은' 가늘다' 이며, 도구의 본질은 그 특징을' 딱딱하다' 에 반영하게 하는 것이 무뚝뚝한 것이 아니라 관람자에게 면봉에 있는 바늘의 느낌을 주는 것이다. 양식화된 명사로 그것의 이상과 활력을 정련하다. 강하고, 강하고, 우뚝 솟은 탑처럼, 안정이 모든 것을 압도하고,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다. 건강한 사람은 생기발랄하다. 이것은 탄력적인 장력이 종이에 닿을 때 배양된 궤적이다. 결코 기름병이나 잠자리가 아니다. 사실 경필은 붓글씨보다 훨씬 빨라야 펜과 필심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김위 부인의' 필도' 에서' 선필자는 날씬하고, 살코기는 김숙이라고 부른다' 고 언급했다. (9) "쌀은' 읽어보기 학습 노트' 에서 더 깊이 논술했다.' 한 획을 얻어라, 그 근골육지방이 모두 갖추어져 있는 것은 마치 좋은 수재와 같다. 펜이 다르고, 세 글자와 세 글자가 다르고, 설치가 다르다. 차이를 중시하는 것은 유치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다. ...... 그리고, 펜 은 구 레나 룻 처럼 얇은 하지만, 또한 둥근, 그렇게 두꺼운 유자 를 가질 수 없습니다. 이것은 결과이지만, 너도 배울 수 있다. " (10) 따라서 뼈처럼 살처럼 튼튼하고, 경필 서예선의 본체 기조도 대체로 확정될 수 있다.
일정한 기조가 있으면 작품에서 선의 표현을 측정할 수 있다. 한 폭의 경필 서예 작품의 감상은 다른 예술작품과 마찬가지로 먼저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중시해야 한다. 양수와 마이너스 공간의 구분, 흑백 블록 대비의 리듬은 모두 선의 길이, 두께, 방원, 정변, 조밀한 유기적 조화의 결과이다. 추상적으로 말하자면, 일정 시간과 공간의 점선이 일정한 리듬에 따라 형성된 모양이다. 전체 스캔 후, 기본적인 점선면 품질은 우리가 더 감상할 수 있는 중점이다. 전통적인 붓글씨는 항상 점선의 추구를 매우 높은 수준으로 올려놓는다. 심지어 한 서예가의 작품을 평가할 때, 우리는 종종 먼저 선의 공력을 보고, 모든 획이 출처가 없다고 주장한다. 경필 서예의 경우, 도구 특성의 제한으로 붓글씨의 기준이 비현실적인 참조계라고 불린다. 그러나 작품의 점과 선을 자신에게 남겨서 편집과 표현을 한다면, 전인의 소중한 경험을 전혀 참고하지 않는다면, 작품의 감상성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결국, 역사는 라인에 대한 이성적인 단련이 부족하다는 것을 증명했고, 진정한 완벽한 작품을 만들어내지 않을 것이며, 그 스타일이 유행할 수도 있지만, 결코 더럽혀지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왕, 안진경, 미진, 왕호 등 서예 대가의 대표작이 모두 증명할 수 있다. 따라서 서예 작품 중 선의 질을 높이는 것은 어느 정도 서예 작품의 예술성을 높이는 것이다. 두터운 기조 아래 고품질의 경필 서예선이 갖추어야 할 심미 기준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1) 힘의 미력감은 필기력의 이용이 시청자 심리에 투사되는 것이다. 이 힘은 단순히 물리적 개념으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글씨를 쓰기만 하면 힘을 주입해야 하지만, 이런 이른바 힘은 서예의 교묘한 힘이다. 손, 손가락, 손목의 조작 기교는 의식의 고도의 조화와 통제 하에, 필기자 자신의 심미 관념과 쓰기 경험을 결합한 자연스러운 운동이다. 반영된 느낌은 일반적으로' 경직' 이다. 이와 관련하여 고대 서예 용어에는 종이 등을 관통하는 것, 리치, 충만한 힘, 비판적인 필력 등 많은 신경을 썼다. "중국의 서예는 어려서부터 필법을 강조했지만, 한 가지 과정도 있다. 갑골문 시대에 필법의 표현은 무의식적으로 도구의 제한을 받았다. 네가 칼로 새기고 싶다면, 당연히 필법이 힘있는지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한대 예서가 되면 선은 충분히 표현되어야 하지만, 선의 힘감은 절대적인 중시를 받지 못했고, 선은 여전히 글에 붙어 존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한말까지, 특히 위진 남북조 이후 선권감을 진정으로 주동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채웨이구세의 제기를 상징하는 것이다. " (1 1) 경필 서예에 사용되는 도구는 다르지만 둘 다 서예이므로 반드시 같은 내적 연관이 있어야 한다. 나는 경필이 표현미에서 붓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강경은 무뚝뚝한 것이 아니라 강경한 실력의 상징이다. 이 힘은 자연력과 무관하다. 서예가가 장기 서예 실천에서 기교를 축적한 느낌이며, 포스는 잘 훈련된 필묵 기교의 구현이다. 펜이 없으면 작품 전체가 생기가 없어 보인다. 이런' 힘' 은 경필 서예 작품에 생명의 의미를 부여한다. "생명은 운동에서 비롯된다. 강할 때만 운동이 있다. 그것이 움직일 때, 선에 직접적인 작용을 한다: 두께, 습식, 건조, 길이, 변화, 발랄함, 움직임, 질감. " (12) 경필 서예 작품은 이런 효과를 추구한다. \ "철 라은 후크 처럼 힘, 부드러운 철 포장 면 처럼. 스타일이 다르긴 하지만 각기 다른 표현 방식으로 작품에서 힘의 아름다움을 보여줬다. 역동적인 작품이 아름다운 이유는 관람자들이 이런 굳고 정지된 서체에서 생명의 우아함과 영혼의 율동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필법이 약하면 서예의 아름다움은 충분한 표현과 발휘를 얻을 수 없다. " (13)
(2) 리듬감미와 리듬감의 존재는 일종의 생명적이고 활발한 존재이다. 우리는 리듬감에서 일종의 활력을 찾았고, 활력 속에서 생명의 가치를 체득했다. 붓글씨는 많은 서예가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고, 경필서예도 할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각 서예가의 독특한 인생가치를 주조하고 있다. 방중화는 방중화이고, 왕광량은 왕광량이다. 더욱이, 모든 서예가의 생명력은 라인 리듬의 심미적 가치를 반영한다. 공백 리듬, 펜 다운 리듬, 공백 리듬, 방향 리듬 등. "경필, 펜촉 탄력이 작아 붓처럼 이상할 수는 없지만, 선 두께 변화의 리듬을 표현하려면 필내티, 수신, 쓰기의 변화, 즉 옛사람들이 말하는' 일파일파삼할인' 에 주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선이 창백하고 힘이 없어 죽은 뱀처럼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14) 아무도 활기차지 않다.
(3) 입체미는 모순이다. 선 자체가 평평하기 때문에 입체공간의 길이, 폭, 높이의 물리적 기준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입체감이 없고, 선이 가늘고 무미건조하여, 관첨에 방해가 된다. 진정한 입체감은 묵직하고 두터워야 하며, 행간에 담긴 풍부한 정보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실, 하드펜 도구는 붓처럼' 메리어트' 로 만든 것이 아니라, 펜 구조는 두 개의 얇은 강철로 이루어져 있다. 간단히 말해서, 서예가 강조하는 입체감은 추상적인 정련의 공간이다. 구체적인 경필 서예 작품 창작에서 필기자의 서예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심미적 재미가 다르기 때문에, 그것은 자신의 형식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셰계동의 행서는 유창하고, 노출을 위주로 하며, 선은 분명하고 힘이 있다. 작가는 유창함과 아름다움을 더 좋아하는 것 같다. 왕영량의 대표작' 문심 조각용' 은 필세가 강하고, 선이 내향적이고, 우아하고 함축적이며, 청아하고 명랑하다. 작가는 그 두터운 붓글씨로 시청자들에게 경필선의 또 다른 스타일을 엿볼 수 있게 했다.
요약하자면, 심붕이 말했듯이, "선은 간단하고 가장 풍부하다. 단순함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그것의 풍부함은 더욱 귀중하고, 더욱 얻기 어렵다. " (15) 경필 서예선의 물질적 형태와 심미 기준에 대해 한 층의 탐구를 한 후, 더 깊이 파헤치면 선의 본체까지 닿게 된다. 선은 작가의 내면적 의미의 외적 상태이다. "미국 예술가 로버트 헨리는' 모든 진정한 예술 작품 뒤에는 존재 상태가 도래한다' 고 생각한다. 일반 존재 시간보다 더 긴 순간, 이 활동이 붓, 펜, 끌, 언어에 의존하든, 결과는 이 상태의 부산물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16) 요컨대, 모든 경필 서예 작품은 필사자의' 심정 이야기' 라고 할 수 있으며, 모든 생활 단편의 농축 기록이다. 경필서예의 경우, 작품은 형식부터 정신에 이르는 경필선의 심미 전시로, 인생에서 이 순간의 시적 체험이 펜촉을 통해 종이에 맺힌 흔적이다. 따라서 모든 서예가의 등거리 작품은 그 서풍의 진화 역사이자 인생의 기록이다.
선형적인 경필서예로서 예술선의 무궁무진한 매력이 필요하고, 독립된 경필서예로서 경필서예선의 독립성이 필요하다. 경필 서예의 애호가로서, 어떻게 선의 본체 기조를 파악하고 교묘하게 운용할 수 있는지, 어떻게 글쓰기 내용의 깊은 내포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조화롭게 결합하고, 풍부한 선의 형태적 재미를 풍부하게 하는 것은 우리가 장기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과제가 될 것이다. (/user1/425/archives/2006/20063219244.html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