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복식의 발전 역사는 어떻게 되나요?
전통복식의 발전 역사는 어떻게 되나요?
선진시대
중국 복식문화는 원시사회의 후기 구석기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고학에 따르면 약 2만년 전 베이징 저우커우뎬(Zhoukoudian) 지역에 살았던 원주민들이 이미 보석을 착용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곳에서는 작은 흰색 돌구슬, 황록색 자갈, 동물의 이빨, 바다조개 껍질, 물고기 뼈, 홈이 파인 뼈관 등이 출토되었습니다. 이 품목들은 섬세한 작은 구멍으로 뚫려 있습니다. 구멍에는 아직도 적철광 가루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것이 몸에 매달린 액세서리라고 결론지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아름다움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행운을 빌고 액막이를 하려는 목적으로도 장신구를 착용했습니다. 문헌기록과 출토문물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관복제도는 하(夏)나라와 상(商)나라 때 처음으로 확립되었으며, 주(周)나라 때 완성되었으며, 춘추(春秋)시대에 의례제도에 편입되었다. 그리고 전국시대. 신하들은 위엄과 위엄을 나타내기 위해 각종 예식에서 왕관과 모자를 질서정연하게 착용해야 하며, 옷도 형태와 색상, 문양이 다양해야 합니다.
이후 옷은 정체성과 지위의 상징이 됐다. 이는 개인의 정치적 지위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며,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의무를 준수하고 감히 한계를 넘지 못하게 합니다.
춘추전국시대의 전쟁으로 인해 한족은 헐렁한 옷과 넓은 띠, 긴 치마와 의복으로 의복을 개량하게 되었다. 조나라 무령왕은 군대의 전투력을 높이기 위해 저항을 뚫고 전국에 유목민의 짧은 옷과 긴 바지를 입고 승마와 사격을 배우도록 명령하여 마침내 조나라를 강성하게 만들었다. 이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복식 개혁으로 호복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Hufu와 함께 벨트 후크가 나왔습니다. 가죽끈을 묶는 데 사용됐고, 가죽끈을 묶는 것보다 편리해 단숨에 인기를 끌었다.
진과 한나라 복식
진시황 시대에는 엄격한 복식 제도가 확립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소매가 넓은 원피스와 로브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진한대 복식의 진화 과정에서 굽은 기차가 있는 어두운 옷은 처마와 느릅나무가 있는 직선의 기차로 대체되었습니다. 기차는 옷의 뒷부분에 있는 옷자락을 일컫는 말로 '지'라고도 불린다. 기차는 실제로 옷의 앞부분, 즉 고대 옷의 옷깃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 지열차라고 합니다. 속이 깊은 옷은 앞면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착용 시 뒷면을 감싸서 '곡선 모양'을 형성해야 합니다. 곡선열차의 도입은 속옷의 진화와 직결된다.
어두운 옷이 등장하기 전에는 하체에 앞치마를 두르는 경우가 많아 바지가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 깊은 옷이 옷을 하나로 묶은 후 가공에 문제가 발생했다. 밑단: 양쪽에 슬릿이 있으면 블라우스가 노출될 수밖에 없고, 슬릿이 없으면 보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곡선형으로 서로를 가리는 방식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한대 궁중복은 짙은색을 띠고 있으며, 긴옷을 기본으로 하여 재질의 섬세함과 두께감으로 등급을 표현하였으며 색상의 차이가 가장 컸다. , 녹색이 그 뒤를 따릅니다. 옷깃의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두 옷깃이 겹쳐져 아래에서 교차하는 교차 칼라를 채택하고 있으며, 소매는 대부분 상대적으로 넓게 만들어져 움직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확실히 수축됩니다.
위진남북조 복식
위진남북조 시대는 중국 고대 복식사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전환점이었다. 중부평원에 다수의 소수민족이 유입되면서 후푸는 사회의 일반적인 복장이 되었습니다. 일반 사람들의 의복은 후푸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그들은 호복의 좁은 소매, 꽉 끼는 소매, 둥근 목, 슬릿 등의 요소를 원래 의류에 흡수했습니다. 한귀족의 복식 역시 호복을 기반으로 길이를 늘리고 소맷단과 바지 소맷단을 확대하고 왼쪽 거싯을 오른쪽 거싯으로 변경하여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의상은 여전히 한족의 전통 의상 스타일이다. 그 당시 등장한 새로운 스타일의 의류에는 무릎 길이의 긴 소매 상의와 두꺼운 공식 바지가 있는 주름 바지, 소매가 없고 가슴 부분에 하나, 뒷면의 가랑이 부분에 하나씩만 있습니다. , 즉 반팔 셔츠입니다. 위명제는 한때 수놓은 모자와 밝은 청록색 반팔 셔츠를 입고 장관들을 만났지만 여론에서는 '악마'라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수당시대의 의복
수당시대 중국은 분단에서 통일로, 전쟁에서 안정으로 나아가며 경제와 문화가 번영했다. 의류는 소재와 스타일 모두에서 번영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수당시대 남자 관복의 특징은 주로 상류층은 긴 옷을 입었고, 관리들은 후두를 입었으며, 서민들은 짧은 셔츠를 입었다. 5세대까지는 크게 달라진 게 없습니다. 황제와 관료들의 관복은 계급을 구분하기 위해 색을 사용하였고, 관직을 표현하기 위해 문양을 사용하였다.
수당시대 여장복은 궁중 여장에서 민간복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으며, 서북민족의 영향을 받아 모방되는 경우가 많다. 고유한. 수당시대의 가장 유행한 여성복은 루쿤(ruqun)으로, 짧은 상의와 긴 치마로, 치마의 허리 부분을 리본으로 묶어 거의 겨드랑이까지 닿았습니다. 여성들은 소매가 큰 스커트와 어깨에 숄을 두르거나 소매가 작은 옷깃을 입습니다. 당대 하의의 깃 모양은 십자형, 사각 깃, 둥근 깃 외에도 옷깃 모양도 다양했는데, 밑에는 속옷을 입지 않고 가슴 부분이 드러나는 베어 칼라가 유행하기도 했다. 외부에 노출됩니다. 이는 당시 사고의 개방성을 반영합니다.
당나라의 치마는 장식이 매우 정교했으며, 가슴이 드러나는 소매가 좁은 셔츠, 가슴과 팔이 노출된 반팔 셔츠, 위로 묶은 치마 등이 유행했다. 가슴 높이 또는 가슴 높이 정도의 하이웨이스트 롱 스커트로 허리 오른쪽에 비단 조각을 묶고, 비단의 반대쪽 끝을 오른쪽 어깨에서 등 주위로 늘어뜨리고 있습니다. 왼쪽 팔.
실크 원단을 입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변형이 있습니다. 당나라 여성의 머리 장신구는 각각 고유한 이름을 갖고 있어 풍부하고 다양했습니다. 여성 신발은 일반적으로 꽃무늬 신발로 주로 양단 직물, 화려한 실크, 가죽으로 만들어집니다.
송원복
송나라 복식의 색상과 스타일은 대부분 당나라에서 계승되었지만 전통과의 융합이 더 좋고 자연스럽습니다.
송나라 남자복은 대체로 당나라의 특징을 따랐는데, 보통 사람들은 일을 할 때 옷을 허리띠에 끼우고 입었습니다. 그리고 흰색. 당시 퇴역 관료와 학자 관료들은 대부분 소매가 크고 소매와 칼라, 셔츠 모서리에 검은 색 가장자리가 있는 "지주"라는 이중 가슴 가운을 입었고 머리에는 사각형 통 모양의 모자를 썼습니다. , "Dongzhi"라고 불립니다. 송나라의 여성복은 상체에는 소매가 좁은 반바지, 하체에는 긴 치마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오늘날의 조끼와 마찬가지로 상의 바깥쪽에 긴 소매의 짧은 가슴 저고리를 입었습니다. 재킷은 "아름다운 레이스로 수 놓였습니다.
원나라의 복식은 주로 예복이었다. 관료와 서민들의 일상복은 대부분 소매가 좁은 옷이었다. 또한, 원나라 연회 때 황제의 모든 관리들은 지순복이라고 불리는 균일한 색의 옷을 입도록 요구되었습니다. 지순의 옷 스타일은 윗치마와 아랫치마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스타일로, 옷의 스타일이 상대적으로 타이트하고 좁으며, 아랫치마가 더 짧고, 허리 둘레에 주름이 무수히 있고, 어깨 사이에 큰 구슬이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돌아왔다. 관료나 서민들은 한가로이 생활할 때 주로 소매가 좁은 옷을 입는다. 낮은 신분의 하인들은 예복 밖에 반팔 셔츠를 입습니다. 여자들도 이런 버릇이 있어요. 요와 금나라 시대의 일반적인 옷 모양 외에도 비단과 면으로 만든 또 다른 스타일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깃이 교차하고 소매가 좁으며 무릎 아래가 넓습니다. 스커트처럼 얇은 주름이 잡혀있습니다. 또한, 색색의 비단을 가는 실로 꼬아서 허리에 수평으로 묶어서 의복으로도 사용하고, 흔히 '허리선'이라고 부르는 허리끈으로도 사용합니다.
이 스타일은 높낮이에 관계없이 누구나 착용할 수 있으며, 말을 타는 데 매우 적합합니다.
명나라 의복
명나라 태조 주원장이 자신을 황제로 선포한 후, 한족의 예절을 회복하기 위해 먼저 호복, 호복을 금지했다. 언어와 성을 호(Hu)로 지은 다음 칙령을 내렸습니다. 옷과 모자는 당나라와 같아야 합니다. 예복과 셔츠가 주된 복장이고, 공무원들은 검은색 거즈 모자와 라운드넥 셔츠를 입고 평상복처럼 '보조복'을 입는다.
명나라 남자 복식은 요, 금, 원 시대에 타이트하고 소매가 좁은 기본 스타일을 변화시켜 더욱 넓어졌습니다.
집에서 일반 남성들이 입는 평상복은 일반적으로 송·원대를 기반으로 발전했으며, 그 중 직복, 도의, 여장, 주름, 직복, 양명복, 성자복 등이 있다. 등이 가장 다양합니다.
명나라 민간 여성들은 보라색만 사용할 수 있었고 금색 자수는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예복은 보라색 녹색, 복숭아색, 연빨간색으로만 만들 수 있었고 밝은 빨간색, 까마귀 녹색 또는 노란색은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옷에 단추가 나타났습니다. 명나라 이전에는 여성의 셔츠 스타일이 항상 헐렁하고 넓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몸에 꼭 맞는 셔츠가 등장했으며, 소매도 아주 작게 만들어 입었습니다. 여성의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타이트한 스타일과 얇은 옷을 입는 것은 일부 여성들의 취미가 되었습니다. 논옷은 명나라 말기에 유행했습니다. 온갖 천 조각을 활용해 패치워크 의류를 만드는, 다른 의류를 만든다는 생각에 어긋난다. 다양한 크기의 의류 소재가 논처럼 옷 전체에 십자형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명나라 여성들의 더욱 과감한 복장은 속옷을 노출시키는 것이었다. 당시 속옷은 '메인웨이스트'라 불리며 그 기능은 튜브톱과 동일했다. 명나라 시대의 여성 신발에는 여전히 문장이나 구슬로 수를 놓았습니다. 궁중 신하들은 작은 금빛 꽃이 수놓은 구름 같은 신발과 밝은 색상의 드레스를 입고 있어 그들의 움직임이 물 위에 잔물결처럼 보였습니다.
청나라와 현대복식
청군이 세관에 들어간 뒤 청나라가 건국됐다. 청나라의 복식 체계는 중국 왕조 전체에서 가장 복잡했습니다.
복식은 만주족의 풍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족의 복식 특성도 고스란히 담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명나라 보충복무의 특징을 따른다는 점이다. 청나라 남성들이 입는 주요 의상에는 예복, 만다린 재킷, 조끼가 포함되었습니다. 이 옷의 가장 큰 특징은 소맷단이 말굽 모양으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만주족은 타고 쏘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말굽 모양을 옷의 소맷단으로 발전시켰다.
청대 신사 남성들이 입는 평상복에는 예복과 장외투 외에 작은 외투도 있었는데, 보통 이중 옷깃과 좁은 소매, 무릎 길이를 가졌다. 일하는 농부들은 일반적으로 예복을 입지 않고 짧은 코트와 짧은 셔츠를 입습니다. 의복 뒤에 조끼를 추가하는 것도 청나라 남자들의 일반적인 복장이었습니다. 청나라 시대의 남자들은 바지 외에 바지를 입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챕스는 정강이 재킷(아래쪽 다리를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입는 덮개)의 일종이기도 합니다. 청나라 시대의 블라우스는 주로 폭이 넓어 길이가 팔을 덮고 소매가 발보다 넓으며 칼라, 플래킷 및 소매 끝 부분에 좁은 레이스가 박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륭제 시대에는 소매가 큰 셔츠가 유행했고, 레이스도 이전보다 넓어졌습니다. 선풍동치시대에는 옷의 몸체가 약간 작아지고 소매도 조여졌지만 옷의 길이는 거의 무릎까지 닿을 정도로 늘어났다.
1840년 이후 현대에는 서양 문화가 중국의 지역 문화와 융합되어 많은 해안 대도시, 특히 상하이와 같은 대도시에서는 상업이 번성했고 깃털 실, 모직물, 외국 실크와 같은 외국 상품이 넘쳐났습니다. , 꽃무늬 옷감 시장은 전통의상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외국 의류 소재는 가격이 저렴하여 큰 인기를 끌었고, 시간이 많이 걸리고 노동 집약적이며 장인 정신이 절묘한 롤링, 상감, 자수 등의 전통 수공예품은 점차 쇠퇴하고 서양 봉제가 인기를 얻었습니다. 일부 고위 인사들에게는 정장이 "캐주얼 웨어"가 되었습니다. 청나라 만주족 여성복에서 탄생한 치파오가 서양복식의 지속적인 개량을 흡수하여 최종적으로 완성되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중국 치파오는 1940년대까지 인기를 끌었다. 이 기간 동안 깃 높이, 소매 길이, 슬릿 높이 등 스타일이 여러 번 바뀌어 치파오의 모습이 완전히 바뀌었고 가슴이 있는 중국 여성의 옛 모습이 바뀌었습니다. 묶여 있고 등을 구부리고 여성의 곡선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당시 치파오는 중국 여성의 학생, 노동자, 고위 관료 부인들이 입는 거의 표준 복장이 되었습니다. 치파오는 사교 행사나 외교 활동에도 입는 옷이 되었습니다. 이후 중화민족의 정수인 치파오가 해외로 전파되어 다른 나라 여성들도 모방하게 되었다.
일부 소수민족 의상
특집 이순신 의상
이순신 민족은 고대 민족입니다. 이족 의상은 다양하고 다채로우며 스타일이 독특하며 지역적, 국가적 특성이 뚜렷합니다. 의상 종류는 300가지가 넘습니다. 1,600여년 전 동진 왕조 시대에 이족 남자들은 머리를 뾰족하게 묶고 펠트 옷을 입었습니다. 수천 년 동안 이족의 옷은 국가적 특징을 유지해 왔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사르와(sarwa) 양가죽을 착용하고 펠트를 사용합니다. Cerva는 낮에는 옷으로, 밤에는 이불로, 비가 오면 판초로 사용할 수 있어 사계절 활용이 가능합니다. 양모로 짠 망토 모양이며 무릎 아래까지 자라며 아래쪽에 털이 많은 술로 장식되어 있으며 종종 짙은 검정색을 띤다.
이 남자들은 주로 레이스가 달린 검은색 소매가 좁은 가디건과 주름이 잡힌 와이드 팬츠를 입는다. 머리 꼭대기에는 약 3인치 길이의 머리카락이 있는데, 이를 중국어로는 "천보살", 이족어로는 "자아"라고 합니다. 바깥쪽은 길이가 10피트가 넘는 녹색, 파란색 또는 검은색 롤빵으로 싸여 있고, 오른쪽 앞부분은 엄지 손가락만큼 굵고 긴 테이퍼형 "Zi'er"(중국어로 "영웅 롤빵"이라고 함)로 묶여 있습니다. 남자는 여자 모두 귀걸이를 하는데, 남자는 왼쪽 귀에만 착용하고, 여자는 양쪽 귀에 착용하는데, 남자들은 수염이 없는 것을 미인으로 여겨 여유 시간이 있을 때마다 수염을 하나씩 뽑는다. 붉은 비단실로 귀를 장식한 붉은 귀걸이 여성들은 양쪽 귀에 귀걸이를 착용합니다.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오른쪽 큰 옷깃, 검은색 빵, 귀걸이, 목선에 은색 꽃줄이 있는 수 놓은 상의를 입습니다. 치마를 입는 샤오량산과 윈난의 이족을 제외하고, 다른 지역의 이족 여성들은 바지를 입는다. 다양한 가지의 여성용 바지 밑단에도 절묘한 레이스가 자수되어 있습니다. 기혼 여성의 스커트, 소맷부리, 칼라에도 정교하고 풍성한 레이스가 수놓아져 있으며, 특히 허리 부분의 자수가 더욱 눈부시다.
윈난 중부와 남부 지역의 미혼 여성들은 붉은 술과 구슬로 장식된 밝은 맨드라미 모자를 자주 착용합니다. 맨드라미 모자는 맨드라미 모양으로 자른 천 껍질로 만들어지며 수십, 수백 또는 수천 개의 은색 거품이 수놓아져 있습니다. 15세 이전에 이족 소녀들은 빨간색과 흰색의 어린이용 스커트를 입으며, 한 가닥의 땋은 머리가 있습니다. 소녀가 15세가 되면 곳곳에서 '샤로'라는 의식이 거행되는데, 이는 소녀가 성장했음을 표시하기 위해 '치마 갈아입기, 이중 땋기, 귀실 당기기'를 의미합니다. 15세 이후에는 중앙 부분이 검은색인 바닥까지 내려오는 어린 소녀용 스커트를 입어야 하고, 한쪽 땋은 머리를 이중으로 땋아야 하며, 화려한 꽃으로 수놓은 머리띠를 착용하고, 낡은 실을 뽑아내야 합니다. 어린 시절에 귀를 뚫고 반짝이는 은색 귀걸이로 교체하세요.
티베트 의류
티베트 의류는 티베트어로 "쿠바"라고 불립니다. 티베트 의류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긴팔 하이칼라 셔츠, 허리가 넓은 거친 천 속바지, 긴팔 가죽 로브, 천 로브, 민소매 로브, 긴 조끼, 짧은 조끼, 앞치마, 벨트, 부츠, 모자 등이 있지만 기본적인 특징은 옷깃이 넓고 허리가 넓으며 소매가 길고 단추가 없습니다. 티베트 의류의 특징은 넓고 따뜻하며 실용적이며 다목적이라는 것입니다.
티베트 예복은 키보다 길고 왼쪽 옷깃은 크고 오른쪽 옷깃은 작으며 깃은 없습니다. 옷차림은 매우 까다롭습니다. 먼저 셔츠와 속옷을 입은 다음 가운의 밑부분을 관습적인 높이(보통 남자의 경우 무릎까지, 여자의 경우 발까지)까지 올린 다음 앞면을 벨트로 묶어야 합니다. 매끄러워야 하고 뒷면의 주름도 질서정연해야 합니다.
벨트를 묶은 후 칼라를 낮추고 들어 올려진 부분을 허리에 걸어주면 큰 가방이 되어 물건을 담거나 아기를 담을 수도 있습니다. 법의를 입으면 보통 오른팔이 드러나고, 소매를 허리에 수평으로 묶고 팔을 맨 채 하이 칼라 셔츠를 드러내는 경우도 있다. 그런 다음 부츠, 모자 및 다양한 액세서리를 착용하십시오.
농촌 지역과 목가 지역의 캄 복식에는 차이가 있는데, 이는 주로 의류 소재와 모자에 반영됩니다. 옛날에는 농촌지역에서 의복재료로 풀루를 주로 사용하였지만, 목가적인 지역에서는 내한성이 강한 양가죽이나 염소가죽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가죽을 입힌 가죽옷으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바깥 쪽을 향하고 머리카락은 안쪽으로 향하게합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특히 개혁개방 20년 동안 캄티베트인의 물질적 생활수준은 크게 향상되었으며, 관습적인 풀루족을 제외하면 의복의 질감도 크게 바뀌었습니다. 일할 때 입는 옷, 일반적으로 입는 옷은 모두 비단옷, 비단 꽃옷, 수공 새틴옷, 자카드 가죽옷 등을 입는다. 또한 농촌 및 목축 지역의 티베트 의류에는 테두리를 두르는 습관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검은색 벨벳, 모직 또는 화려한 바지에 수달 가죽, 호랑이, 표범 가죽 등과 같은 동물 가죽을 장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커트, 커프스, 밑단.
황금 꽃 모자, 가죽 모자, 풀루 모자, 펠트 모자 등 더 많은 스타일의 티베트 모자가 있습니다. 펠트 모자는 가장 오래된 종류입니다. 흰색 펠트를 주원료로 하여 챙이 높고 챙이 작다. 현대에는 빨간색 새틴, 금색 다마스크 등으로만 장식했다. 기본 모양은 여전히 고대 펠트모자이다. 목가적인 지역 사람들은 고급 여우털로 만든 모피 모자를 즐겨 입는데, 그것을 쓰면 젊은 사람들이 멋스러워 보입니다. 황금꽃모자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에게 사랑받는 국민 모자로, 황금색 새틴과 금색 리본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펠트와 모피로 만든 모자가 햇빛을 받아 금빛으로 반짝인다. 영적이고 아름답습니다.
티베트 부츠는 티베트 의류의 주요 특징 중 하나로 송바신발과 갈루오신발로 구분된다. 겉보기에는 무대 위 사극에서 장군들이 신는 부츠처럼 보이며, 밑창 높이가 2센티미터이고, 허리 부분은 붉은색과 녹색의 모직물로 장식되어 있고, 위에도 선과 무늬가 있다. 허리.
티베트 장식품에는 주로 금, 은, 구리, 보석, 석기로 만든 머리 장식, 귀걸이, 가슴 장식, 허리 장식 및 손 장식이 포함됩니다.
머리 장식에는 머리핀, 머리핀, 뼈 고리, 옥 팬, 머리 구슬 및 사슬이 포함됩니다. 재료에는 구리, 은, 금 조각품 및 옥, 산호, 진주 및 기타 보물이 포함됩니다. 귀걸이와 귀걸이를 포함합니다. 가슴 장식에는 목걸이, 구슬, 브래킷(고대 금속 신성한 물건), 가우 및 기타 유형의 보호 장식품이 포함됩니다. 허리 장식의 주요 부분은 불 낫이 달린 소가죽 벨트, 허리 가방입니다. , 티베트 칼, 조개, 작은 종과 같은 정교한 보석이 많이 있으며, 손 보석에는 다양한 반지와 팔찌가 포함되며 팔찌에는 금, 은, 옥, 소라 등이 포함됩니다.
만주 복식
만주 복식은 이전 세대의 여진족의 전통을 따르며 전형적인 국가적, 지역적 특성을 담고 있다. 치파오(치파오)는 만주족의 전통의상으로, 만주어로는 '이지에'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만주팔기, 몽골팔기, 한나라 팔기의 남녀가 입는 옷을 위에서 아래로 연결한 것을 말한다.
만주족 남자들은 긴 옷, 만다린 재킷, 둥근 모자, 바지를 즐겨 입는다. 남자 깃발 유니폼은 칼라가 없거나 둥근 칼라로 되어 있으며 모든 측면과 벨트에 슬릿이 있습니다. 소맷단은 화살소매나 말굽소매로, 겨울에 사냥이나 싸움을 할 때 추위를 막기 위해 말아서 내려놓는 것이 일반적이다. 틈이 4개 있는데, 옷자락은 앞, 뒤, 왼쪽, 오른쪽으로 갈라져 있으며, 틈은 무릎까지 닿는다. 허리밴드는 단단하고 따뜻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으며, 벨트를 사용하여 묶기만 하면 됩니다. 허리띠에는 다양한 장식물이 걸려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은 옥 펜던트와 향주머니입니다. 만주치파오의 또 다른 특징은 치파오 바깥쪽에 조끼가 달려 있다는 점이다.
여성 치파오는 발까지 길며 양복 조끼로 덮여 있습니다. 의복은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실크, 다마스크천, 거즈 또는 면과 린넨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일부 치파오에는 일련의 패턴이 자수되어 있으며 칼라, 소매, 플래킷에 모두 다양한 색상의 레이스가 박혀 있으며 12개의 레이스가 있어 아름답고 균형이 잘 잡혀 있습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남성의 예복은 점차 배제되고, 여성의 치파오는 기존의 와이드 웨이스트 스트레이트 스타일에서 타이트한 곡선과 유선형 스타일로 발전했습니다. 이제는 중국 여성의 특성을 대표하는 의상으로 발전했습니다. 21세기까지도 세계적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만주족 남녀 모두 장신구 착용을 좋아한다. 남자들은 낫, 귀이개, 이쑤시개, 안경 케이스, 부채꼴 벨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귀걸이, 팔찌, 반지, 머리핀, 큰 벨벳 꽃, 템플 플라워 등 다양한 장식을 즐겨 착용하고 향낭, 지갑 등을 즐겨 착용한다. 향 주머니와 지갑은 실크와 새틴으로 봉제되어 풍부한 디자인과 색상, 절묘한 제작이 가능합니다.
묘족 의상
묘족 의상 문화는 민족적 특성이 강한 묘족 문화 정원의 멋진 꽃입니다. 먀오족 의상은 원래 먀오족의 상징이자 상징이며, 규칙과 역사의 연속이며, 말이 없는 역사서이자 조용한 언어입니다. 먀오족 여성복 스타일은 100여 가지가 넘는데, 이는 중국 민족 의상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묘족 여성복은 특히 소매가 좁고 칼라가 크며, 상체에 빨간색 벨트가 달린 더블 브레스티드 쇼트 코트, 하체에 주름 스커트를 입는 것이 특히 우아합니다. 스커트는 발에 닿을 만큼 길 수도 있고, 우아하고 우아할 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고, 무릎 아래로 우아하고 우아할 수도 있습니다. 평상복을 입는 경우에는 대개 터번을 머리에 쓰고, 짧은 코트에 큰 치마를 입고, 레이스가 수놓인 바지, 수놓은 앞치마, 정교한 은장식을 착용해 돋보입니다. 종아리에는 2미터 길이의 면 레깅스와 1미터 길이의 빨간 리본 2개가 달려 있습니다. 다리를 차는 경우 먼저 레깅스 천으로 종아리 부분을 감싼 후, 마름모 모양으로 만든 화려한 리본으로 레깅스 천을 단단히 묶어주세요. 리본 머리 부분의 붉은색 비단구슬이 종아리에 매달려 있어 멀리서 보면 마치 불덩어리처럼 보이며 윗부분과 잘 어울린다.
먀오족의 주름 스커트는 밝은 색상의 패턴이 있으며 종종 자수, 양단, 바틱, 십자수로 장식됩니다.
옷의 색깔은 주로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흰색, 검정색이다. 의류 소재는 거주지에서 생산되는 원자재를 주로 사용하며 주로 면, 린넨, 양모 등을 사용하며 가족 수공예 작업장에서 가늘게 짠다.
묘족 남자들의 옷차림은 비교적 단순하다. 상의는 대부분 더블 브레스티드 반바지나 오른쪽으로 긴 셔츠를 입으며, 주로 파란색이나 검은색을 띠고 있으며, 어깨에는 기하학적 무늬가 있는 양모 펠트를 입는다. 머리에는 청록색 바오터우, 종아리에는 레깅스를 입으세요.
묘족 여성들의 머리 장식은 아름다운 예술 작품이다. 일반적으로 두 가지 종류의 터번 모자를 착용합니다. 하나는 옷을 차려 입었을 때 착용하는 검은 천으로 된 뾰족한 모자입니다. 모자 아래에는 머리 받침대가 있고 머리 받침대에는 정교한 문양이 자수되어 있습니다. 바깥쪽에는 레이스로 수놓은 남색의 뾰족한 터번을 쓰고, 모자 뒤에서 다리까지 빨간 리본을 달았다. 다른 하나는 여가 시간과 휴식 시간에 착용하는 작은 꽃 모자입니다. 어린 소녀들은 장식을 착용하는 습관이 거의 없지만 기혼 여성들은 그렇습니다. 여성은 옷을 입을 때 은장신구를 착용해야 하며, 은꽃꽂이, 은뿔, 은모자, 은빗, 은머리핀, 목걸이, 귀걸이, 숄, 프레스 칼라, 허리체인, 의류 등 은장신구 종류가 다양합니다. , 의류 거품, 은종, 팔찌 및 반지 등. 옷을 잘 차려입은 먀오족 여성의 은장신구 전체의 무게는 거의 20~30kg에 달합니다.
묘족의 은을 사용하는 개념은 첫째로 미학적이며, 둘째로 부를 표현하고 악령을 물리치는 것입니다.
몽골 의복
장식 몽골 의복은 넓은 로브와 넓은 벨트로 유명합니다. 밝고 풍부한 색상은 몽골 사람들의 열정, 강인함, 대담한 성격을 잘 보여줍니다. 보통 사람들의 마음 속에 몽골의 옷은 겉옷과 부츠 한 켤레만으로 구성된 상대적으로 단순해 보입니다. 사실 몽골 의상은 특히 복잡하고 다채롭습니다. 장소에 따라 스타일이 다를 뿐만 아니라 연령, 결혼 여부, 복장 및 캐주얼 복장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몽골의 의복은 주로 보석, 의복, 벨트, 부츠의 네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몽골옷은 몽골인들이 목축업과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만들어낸 고대 전통의상이다. 몽고의 소매는 길고 넓으며 하단에 좌우 통풍구가 없으며 깃이 높고 오른쪽에 단추가 달린 큰 플래킷이 있습니다. 칼라, 소맷단, 밑단은 레이스로 장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용 예복은 더 두꺼워 주로 파란색이나 갈색을 사용하고, 여성용 예복은 여성의 몸매의 우아함과 건강함을 보여주기 위해 더 타이트하며 대부분 빨간색, 녹색 또는 보라색입니다.
벨트는 몽골 의복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면이나 새틴으로 만들어지며 길이는 3~4m입니다. 색상은 대부분 가운의 색상과 일치합니다. 벨트는 바람과 추위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말을 탈 때나 고삐를 잡을 때 허리와 갈비뼈의 수직 안정성을 유지시켜주는 아름다운 장식이기도 합니다. 남자들은 허리띠를 묶을 때 옷을 더 자주 들어올리고 아주 짧게 묶어서 탈 때 편하고 날카롭고 날카로워 보이게 한다.
"분리할 수 없는 세 개의" 몽골검, 불 낫, 담배 지갑도 벨트에 걸어야 합니다. 반면 여성은 벨트를 착용할 때 예복을 아래로 내려 섬세한 몸매를 과시해야 한다.
몽골 사람들은 부츠 신는 것을 좋아합니다. 몽골 부츠는 부츠와 가죽 부츠의 두 가지 유형으로 배포됩니다. 천부츠는 일반적으로 두꺼운 천이나 캔버스 소재로 제작되어 부드럽고 가볍습니다. 가죽부츠는 주로 소가죽, 말가죽, 당나귀가죽 등으로 만들어져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방수성과 내한성이 좋다. 몽골리안 부츠는 갑피와 스트랩에 절묘한 패턴을 수놓거나 잘라서 붙여넣은 정교한 솜씨로 만들어졌습니다.
여성들은 대개 머리 스카프를 착용합니다. 머리스카프는 길이가 10피트가 넘고 다채롭습니다. 재료에는 천, 린넨, 실크, 실크 등이 포함됩니다. 여자들은 머리에 스카프를 감은 다음 오른쪽에 작은 매듭을 묶고 스카프의 가장자리를 아래로 늘어뜨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기혼 여성은 머리 스카프로 머리를 감싸고 프린지를 남기지 않고 감싸줍니다. 엄숙한 행사에는 단봉조양(丹峰潮陽), 얼롱(端龍) 진주장난 등 문양을 수놓은 모자도 쓴다. 모자 꼭대기에는 붉은 술과 밝게 빛나는 왕관 보석이 있습니다.
주얼리는 크게 머리장신구, 목걸이장신구, 가슴장신구, 허리장신구, 손주얼리 등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다. 모자는 몽골 장신구 중 가장 화려한 부분으로 주로 머리 스카프, 모자, 머리띠, 머리띠, 땋은 펜치, 땋는 세트, 머리핀, 머리핀, 귀걸이, 귀걸이 등을 포함합니다.
장족 의상
장족 국적은 우리나라의 소수민족 중 하나이며 광시, 운남, 광동, 광동, 후난 등지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장족 여성들은 직조와 자수에 능하며, 직조된 장직물은 절묘한 문양과 밝은 색상으로 유명하며, "바틱"의 독특한 스타일도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장족 남녀 모두 이통을 입으며, 의상 스타일은 파란색과 검은색 원피스, 짧은 바지를 위주로 한다. 장남복은 대부분 당나라 양복으로 가슴이 열려 있으며 현지 손수 만든 천으로 만들어졌으며 상의는 옷깃이 짧고 가슴이 열려 있다. 단추가 꿰매어져 있고, 가슴 부분에 작은 주머니 한 쌍이 있고, 복부에 작은 주머니 한 쌍이 있고, 밑단이 안쪽으로 접혀 넓은 가장자리가 형성되어 있고, 좌우 대칭형 슬릿이 2개 있습니다. 아래쪽 가장자리의 측면. 무릎 아래까지 짧은 헐렁한 바지를 입으세요. 일부는 레깅스와 터번을 착용합니다. 겨울에는 신발과 모자를 착용하고, 여름에는 모자 없이 맨발로 다니세요. 축제 기간이나 친척 방문 시에는 구름 발가락 천 밑창 신발이나 이중 갈고리 발가락 덕빌 신발을 신으십시오. 일할 때는 짚신을 신으세요.
장족 여성들의 평소 옷은 파란색과 검정색이며, 넓은 바지를 입고, 머리에는 화려한 무늬나 자카드 수건을 쓰고, 허리에는 정교한 앞치마를 묶습니다. 부분 라펠이 있는 남색 또는 남색의 짧은 칼라의 오른쪽 앞면 탑을 착용하십시오(목, 소매, 플래킷 하단에 화려한 레이스가 자수된 경우도 있음). 가슴, 칼라 유무. 상의 길이에 대해서는 두 가지 학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상의가 허리까지 짧고, 몇몇 지역에서는 상의가 무릎까지 깁니다. 색상은 주로 남색 또는 진한 파란색입니다. 복부 전면 플래킷 부분에 숨겨진 포켓이 숨겨져 있으며, 플래킷 가장자리를 따라 여러 쌍의 천 매듭 단추가 봉제되어 있습니다. 외진 산간 지역의 장족 여성들은 여전히 칼라가 없고 오색 무늬로 수놓은 가슴이 드러나는 옷을 입습니다. 넓고 두꺼운 검은색 바지(때때로 바지 가장자리에 서로 다른 색상의 두 줄무늬가 있음)를 입고 허리에 앞치마를 묶고 바지 무릎에 파란색, 빨간색, 녹색 실크와 면 거싯을 착용합니다. 작업할 때는 짚신과 어깨 패드를 착용하십시오. 박람회, 노래 공연장, 축제에 갈 때는 수 놓은 신발을 신으세요.
좡족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귀걸이, 팔찌, 목걸이를 즐겨 착용합니다. 착용하는 옷과 작은 액세서리의 색상은 장소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