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양절의 민간 속담

중양절의 민간 속담

중양절 풍속 속담 대전:

여덟 성숙, 100%; 10 성숙, 20% 손실.

냉정하게 키를 잡으되 안전하게 배를 띄워야 한다.

흰 쌀은 맛있지만 곡식밭은 잘 심지 않는다.

백 일 동안 비가 와도 언젠가는 맑을 것이다.

보는 것은 사실이고, 보는 것은 사실이다.

방탕한 자식은 금을 흙처럼 휘두르고, 가족은 똥을 금처럼 아끼고 있다.

사람을 끝까지 도와주고, 사람을 끝까지 구하다.

다른 사람이 잊도록 도와주고, 다른 사람은 스스로 기억하도록 돕는다.

검봉은 맷돌에서, 매화향은 쓴 추위에서 나온다.

허기를 채울 수 있는 음식을 가지고, 맑은 날에는 우산을 가지고 다닌다.

술을 마시고 밥을 먹으면 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정기적으로 정량적인 양생을 해야 한다.

배후에는 의론이 없고, 앞에서는 의견이 없다.

어리석은 사람은 먼저 일어나고, 어리석은 새는 일찍 숲을 나간다.

나는 집이 가난하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게으름을 두려워한다.

길길이 두렵지 않고, 늙을까 봐 두렵다.

혼란을 두려워하지 않고 조사하지 않을까 봐 두렵다.

느린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서 있는 것을 두려워한다. 한 정거장, 2 마일 반.

늙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누워 있는 것을 두려워한다.

불경을 두려워하지 않고, 불성실을 두려워한다.

초대받지 않은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미숙한 것을 두려워한다.

산이 높을지는 두렵지 않지만, 발이 약해질까 봐 두렵다.

소년의 고생은 두렵지 않지만, 늙고 가난할까 봐 두렵다.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게으름을 두려워한다.

날씨가 추워도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고, 손발이 말을 듣지 않을까 봐 두렵다.

공부를 잘하지 못할까 봐, 성의가 없을까 봐 걱정된다.

식견이 얕을까 봐, 기개가 짧을까 봐 두렵다.

만일을 대비해서 만 원을 두려워하지 않다.

시도하지 않으면 수확이 없다.

무거운 짐을 짊어지지 않으면 무거운 것을 모르고, 멀리 가지 않으면 먼 것을 모른다.

늙은 개가 짖으면 그는 충고를 한다.

싸기 싫으면 홀랑거리지 마라.

웃지 않으면 살 수 없다.

구유에는 돼지가 없어 장물을 고르지 않게 나누었다.

풀이 무심코 발아하지 않으면, 사람이 무심코 발전하지 않으면.

욕심 많은 사람은 집에 밥이 없고, 게으른 사람은 집에 땔나무가 없다.

도박에는 승자가 없다.

자주 욕을 해도 놀라지 않고, 자주 때려도 두렵지 않다.

입이 미끄럽지 않다고 자주 말한다.

항상 생각하지만 항상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장강은 졸졸 흐르는 것을 거절하지 않고, 태산은 토석을 가리지 않는다.

5 월은 길고, 10 월은 짧으며, 2 월은 길거나 짧지 않다.

큰형은 아버지처럼 큰형수가 어머니를 이긴다.

조정에는 벼슬을 잘하는 사람이 있고, 집에는 개 문지기가 있다.

결국 모든 것이 해결될 것이다.

차에는 차도가 있고 말에는 길이 있다.

이질을 지탱하고, 장티푸스를 굶다.

용감한 자를 지지하고, 담소를 굶어 죽는 자를 지지하다.

저울은 무게를 잴 수 있고, 한 마디로 사람을 격려할 수 있다.

무게는 작지만 천 근의 무게를 가질 수 있다.

밥을 먹으면 말을 하지 않고, 잠을 자면 말을 하지 않는다.

먹고 마시고, 사람은 내리막길을 걷는다.

밥을 먹으면 목이 메는 것을 막고, 길을 걸으면 넘어지는 것을 막는다.

먼저 국을 마셔라, 늙으면 다치지 않을 거야.

용처럼 밥을 먹고 벌레처럼 행동하다.

먹은 찐빵은 향이 없고, 씹은 사탕수수는 달지 않다.

만약 네가 야채 대신 술을 먹는다면, 너는 곧 술에 취하게 될 것이다.

겨밥을 먹으면 모두 건강하다.

누군가의 입이 짧고 누군가의 손을 잡는 것이 짧다.

한 번 좌절하면 지혜가 생긴다.

늦게 하는 것이 일찍 하는 것보다, 열심히 하는 것이 교묘하게 하는 것보다 낫다.

발은 더 짧고 인치는 더 길다.

아궁이에 개를 총애하는 것은 불효이다.

땀을 흘리면 바람을 맞히지 않고, 걸으면 오목하지 않다.

출가 3 일, 부처님 앞; 출가 3 년, 부처는 서쪽에 있다.

문을 나서면 하늘을 보고, 음식을 볶으면 불을 본다.

외출은 친구에게 의지하고, 집에서는 부모에게 의지한다.

문을 나서서 길을 묻고,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다.

뱃머리가 단단히 앉아 바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배는 천 근을 싣고, 한 사람은 키를 잡는다.

종기는 유명해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병은 무명을 두려워한다.

창업은 백 년이 걸리고 하루를 잃는다.

자화자찬하는 사람은 그의 무지를 선양하고 있다.

총명함은 공부에 있고, 천재는 축적에 있다.

검소한 것에서 사치에 이르는 것은 쉽고, 사치에서 검소한 것으로 들어가는 것은 어렵다.

어린 시절의 1 년에서 노년에 이르는 여러 해.

간단한 차와 빵은 사람을 키울 수 있고, 헝겊과 바지는 추위를 막을 수 있다.

거친 밥은 사람을 키우고, 거친 일은 몸에 이롭다.

굵은 실은 가는 실을 짜기 어렵고, 거친 사람은 가는 일을 하기 어렵다.

풀 한 촌당 세 번 베고, 재료가 적으면 살이 찐다.

무너질 수 없는 우물물은 끝없는 힘이다.

나무꾼에게 땔나무를 달라고 하고, 나룻배에게 돛을 달라고 하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힘이 필요하고, 원숭이를 잡으려면 지혜가 필요하다.

한쪽을 설득할 수 없는데, 사람을 볼 수 있습니까? 한 번 만날 수 있다.

뱀을 7 인치 때리고 나무를 파서 먼저 뿌리를 파다.

뜨거울 때 쇠를 두드리면 농작물이 조급해진다.

어부는 결코 물가를 떠나지 않고, 나무꾼은 결코 산비탈을 떠나지 않는다.

고기잡이는 그물에 의지하고, 늑대를 때리면 막대기에 의지한다.

큰 데서 착안하고 작은 곳에서 착수하다.

길을 걷지 않으면 둥지를 만들고, 좋은 노래를 부르지 않으면 더 많이 잊는다.

마늘은 보배라서 자주 먹으면 몸에 좋다.

국왕은 쉽게 볼 수 있지만 아이는 찾기가 어렵다.

부주의로 경주를 잃고, 자긍심을 잃고 거리 정자를 잃다.

한 가닥도 실을 형성하지 않고, 나무 한 그루도 숲을 형성하지 않는다.

감히 천하를 두루 돌아다니고, 겁이 많아서 감히 움직일 수 없다.

피아노를 치며 서로 알고, 서로 이야기하는 것이 매우 즐겁다.

방해를 받자마자 엉망이 되었다.

당국자는 미혹되고 방관자는 맑다.

쓸 때는 만 원을 쓰는 것을 아끼지 않고, 잘못 쓰면 한 푼도 쓰지 않는다.

난쟁이 앞에서 잡담을 하지 마라.

칼을 갈지 않으면 녹이 슬고,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뒤떨어진다.

어떤 산에서 어떤 땔나무를 베고, 어떤 온도에서 어떤 망치를 사용하느냐.

길은 사람이 수리하고, 길은 차가 굴러간다.

길이 가깝지만 할 수 없다. 아무리 작아도 그것을 떠날 수 없다. 불을 켜지 않고 불을 끄지 않는 것이 합리적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

불이 켜지지 않으니, 누군가 걸어야 한다. 알 수 없다. 누군가 말을 해야 한다.

물방울은 강으로 변하고 쌀알은 바구니로 변한다.

형제는 이웃을 업신여기지 않고, 이웃을 업신여기지 않는다.

등불을 켜면 기름을 좋아하고, 쟁기질하면 소를 사랑한다.

쓰는 것이 적을수록 배우는 것이 많다.

겨울에는 무를 먹고, 여름에는 생강을 먹으면 의사는 약을 처방하지 않는다.

겨울이 이미 왔는데, 봄이 아직 멀었을까?

겨울에 밀은 이불 세 겹을 덮고, 내년에는 찐빵을 베고 잔다.

여드름은 매듭을 짓고, 마취를 해야 한다.

나는 책을 읽고 싶지 않아서 부츠를 긁었다.

독서는 마음으로 해야지, 한 마디로 덮어야 한다.

도박은 사람마다 욕하고, 독서는 사람마다 짱.

남의 그릇을 들고 그들을 잘 보살피다.

단비를 많이 내고, 뒷포를 적게 해라.

불의를 많이 행하면 반드시 스스로 죽는다.

악인의 마음은 바다 속의 바늘이다.

악에는 악보가 있고, 선에는 좋은 보답이 있다.

나는 내 아들을 도울 수 없고, 내 딸도 우리 엄마를 도울 수 없다.

아이가 헤어지자 나무도 갈라졌다.

귀는 귀찮지 않고, 눈은 보지 않고, 눈은 탐내지 않는다.

청각은 텅 비어 있고, 보는 것은 사실이다.

저녁 식사 후 1 마일을 산책하다.

식사 전에 수프 한 그릇이 나를 화나게 했다.

호랑이를 놓아주고 산으로 돌아가면 반드시 후환이 있을 것이다.

분노는 어리석음으로 시작하고 후회로 끝난다.

많은 꿀벌들이 왕을 만들고, 많은 사람들이 장군을 만든다.

나는 악을 두려워하지 않고, 나는 선을 행하더라도 속이지 않는다.

부자는 설을 쇠고 가난한 사람은 지낸다.

옆길은 마치 옆산과도 같다.

날카로운 도구는 일을 잘 할 수 있다.

개는 방귀를 향해 가고, 사람은 기세를 향해 간다.

개 한 마리가 벽을 뛰어넘어 한 사람이 들보에 매달려 있다.

개는 길을 기억하고 고양이는 집을 기억한다.

여학생은 자수에 대해 이야기하고 학자는 문장 이야기를 한다.

드럼은 울리지 않고 시계는 울리지 않는다.

드럼이 울리지 않으면 합리적이고 불합리하면 분명하지 않다.

드럼은 급소를 맞히고 피리는 눈까지 불어야 한다.

바람 속의 골목길을 걷고, 비 속의 거리를 걷다.

호박은 둥글지 않고, 사람은 완벽한 사람이 없다.

착한 아이는 보고, 바보는 보면 늦는다.

나가서 장군이 되고, 관동이 나가면 보기 좋다.

벼슬하는 사람은 돈을 탐내지 않고, 개는 똥을 먹지 않는다.

친구를 사귀는 것이 친구를 선택하는 것보다 낫고, 친구를 방문하는 것이 스승이 되는 것보다 낫다.

냄비가 새지 않으면 말이 통하지 않는다.

국가는 그 용모에 현혹되고, 집은 현모양처를 위해 가난하다.

망종 후에는 강종해서는 안 된다.

말을 적게 하고 일을 적게 하다.

추위는 한 걸음부터 시작되고, 불은 머리에서 시작된다.

한문은 인재가 나고, 높은 산은 잘생긴 새가 나온다.

맛있고 달다, 설탕을 파는 사람을 찾아라; 맛있고 시큼하니 식초를 파는 사람을 찾으세요.

장점부터 시작해서 단점을 생각하다.

좋은 개는 뛰지 않고, 좋은 고양이는 짖지 않는다.

좋은 개는 닭을 물지 않고, 좋은 남자는 아내를 때리지 않는다.

좋은 드럼은 때리기만 하면 울리고, 좋은 등불은 누르기만 하면 켜진다.

좋은 사람은 세 마을을 보호하고, 좋은 개는 세 이웃을 보호한다.

영웅은 전쟁터에서 죽고 게으름뱅이는 온돌 위에서 죽었다.

좋은 꽃은 무적이고, 좋은 일은 나쁘지 않다.

좋은 기억력은 썩은 문필보다 못하다.

좋은 술은 안색이 좋고, 부는 기분을 좋게 한다.

후대를 잘하는 많은 친구들이 헛소리를 한다.

좋은 말은 쉬지 않고 발굽을 하고, 좋은 소는 쟁기를 한다.

좋은 일은 외출하지 않고, 나쁜 일은 천리에 퍼진다.

좋은 일은 남을 속이지 않고, 남을 속이는 것도 좋지 않다.

좋은 철은 세 가지 열이 필요하고, 좋은 책은 백 번 읽어야 한다.

좋은 묘목을 심고, 좋은 나무는 좋은 복숭아를 맺는다.

스님은 귀신을 말하지 않고 자루에 쌀이 없다.

강 롱비치는 길고 길은 우여곡절이다.

한 강은 양면이 있고, 어떤 것이든 양면이 있다.

호랑이는 산을 두려워하지 않고, 물고기는 수심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호랑이는 사람을 먹으면 숨기기 쉽고, 사람은 사람을 먹으면 막기 어렵다.

호랑이가 중전에 도착하자, 집은 망했다.

호랑이는 날씬하고 야심이 있고, 사람은 가난하고 야심이 있다.

호랑이는 죽어도 변형되지 않고, 늑대는 죽어도 변하지 않는다.

호랑이를 그리는 것은 어렵고, 사람을 아는 것은 어렵다.

죽지 않고 큰길로 가지 않는다.

말이 많으면 달지 않고, 접착제가 많으면 끈적하지 않다.

놀 수 있는 것은 계산할 수 있고, 돈과 음식의 원천이 끊이지 않는다.

너는 다른 사람이 아니라 자신을 탓할 것이다.

회의를 통과하지 못하면 물건을 적게 수거한다.

너는 사람을 웃게 할 수는 있지만, 너는 사람을 뛰게 할 수는 없다.

말할 수 있는 말은 할 수 없는 말이다.

웃는 사람이 마지막까지 웃는다.

앉아서 글을 쓸 줄 아는 사람, 서서 노래를 부를 줄 아는 사람.

젖은 나무가 없으면 일을 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불은 가슴을 따뜻하게 하고, 바람은 등을 불다.

큰 면적을 태우고 물줄기가 일선에 흐르다.

중양절 전후의 풍습:

9 월 9 일, 장시 () 성 우원현 () 에서 황릉 () 이 햇볕을 쬐는 가을절을 거행하였다. 우원 황릉고촌은 아직도 잘 보존되어 있습니까? 가을에 일광욕을 해요? 생산생활 현상, 대량의 신선한 채소와 과일이 가을에 건조하고 저장해야 하는 장관을 이루었다.

9 월 9 일 허베이 () 성 샹하현 () 에서 시부모가 있는 가정은 서로 선물을 증정한다. 추절? 。 영평부의 미래의 맑은 날 비 오는 날은 모두 중양날씨가 차지하고 있다. 중양절에 비가 오면 요 며칠 동안 비가 올 것이다. 주대현에는 산이 없고, 현에는 중양절보다 건물을 오르는 사람이 더 많다.

산둥 창읍 북부의 사람들은 중양절에 매운 무국을 먹습니다. 무국을 마시면 온 가족이 고생하지 않는다는 속담이 있다. 。 염성 사람들은 중양절을 재신의 생일이라고 부르는데, 집집마다 떡을 구워 재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추평은 중양제 범중엄에 있다. 옛날 염색방, 와이너리도 9 월 9 일 탱크의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Tengzhou 의 딸, 결혼 3 년 미만, 설날은 친정으로 돌아갈 수 없다. 중양절 집에 가, 죽은 시어머니? 성명을 발표하다.

산시 () 성 서향현 () 중양절 () 에 친지들이 국화와 국화떡을 증정하다. 사제는 시주를 주고받으며 이날 여자들이 산수유의 입에서 알 수 있고 그들의 고민을 치유할 수 있다고 한다.

장쑤 중양절, 남경인은 오색지를 경사면으로 깎아 깃발로 법정에 꽂았다. 상주현에서 중양절이라는 음식을 먹나요? 낙타발굽? 스파게티. 무계현 중양절은 중양까우, 구품탕을 먹는다.

상해의 상해 예원은 중양절에 국화 파티를 열었는데, 세 가지 평점이 있다: 신기함, 고귀함, 희귀함.

절강 사오싱 중양절 상호방문, 친지들이 장례를 치르고서야 울며 영령을 경배했다. 동려현은 9 월 9 일에 돼지와 양대 조상을 준비하는데, 이를 추제라고 한다. 동시에, 쫑쯔 는 중양절에 묶여 서로 증정하는데, 이것이 이른바 중양 쫑쯔 이다.

안후이성 동릉현은 아홉 번째 중양절을 용촉절로 하여 산신을 맞이했다. 대나무를 베고 말을 베는 것은 역병을 쫓아낼 수 있다고 한다.

후베이 () 성 오상현 () 은 중양절 () 에서 술을 빚었다. 여기서 양조한 술이 가장 맑고 시간이 지나도 나쁘지 않다고 한다. 응성현의 중양절은 소원의 날이며, 많은 가족들이 이 날 방사천조의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푸젠성 장정현에서는 팥절을 팥절이라고 부른다. 해성현 중양절 연날리기 이름이 뭔가요? 바람? 。

광둥 () 연천 () 중양 () 에서는 모든 소년 소녀들이 도시 밖 대가에 모여 전주 국민들이 관람한다. 남웅부는 모산도사를 초청해 9 월 9 일 태후회를 설립했고, 아이를 낳고 싶은 모든 젊은 여자들이 참석할 것이다. 양강시 중양절에는 종이 연 한 마리가 놓여 있는데, 위에는 등나무 활을 매어 공중에서 매우 우렁차다. 임고현의 사람들이 중양절에 일찍 일어나자 모두들 일제히' 산고양이 잡기' 를 외치는 것은 평화와 번영의 좋은 징조이다.

광서회집현에서 중양은 원제가 깨달은 날로 여겨진다. 남녀노소 모두 도시에서 나왔는데, 그들은 모두 대포로 하나님과 시합을 했다. 9 월 9 일 롱안현에서 소와 양은 스스로 채식할 수 있게 되었다. 9 월 9 일 소와 양이 스스로 키울 것인가? 。

이 날, 쓰촨 성 남계현의 학자들이 용텐산의 산루에 모여 시인 삼삼을 기념했다. 중심점 길드? 。 옛 민속에 따르면 중양 전후에는 찹쌀로 술을 쪄서 재쉬를 만들어야 한다. 속담에도 있듯이:? 중양찜주, 달콤하고 맛있다? 。

산시 () 성 진남 () 지역은 예로부터 9 월 9 일 등산하는 전통 습관이 있다. 아름다운 강산을 감상하고 명승고적을 감상하는 것은 이미 명절의 큰 성사가 되었다. 아직도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나요? 건곤이 이겼어, 우리 세대가 함께 올라갔어? ,? 동풍은 머물 수 없지만, 천천히 떠오른다? ,? 9 월에는 새로운 기상이 있는데, 삼하향은 가을을 경축하는가? 명언을 기다리다.

허난성 중국인민협회가 남양시 서협현을 수여합니까? 중국 중양문화의 고향? 그리고 서하에 전국 유일의 것을 건립했는가? 중국 중양문화연구센터? 매년 음력 9 월 9 일에 여기서 열리나요? 중국? 서협 중양문화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