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에는 청각장애인 문화가 없다고 누가 말했나요?

중국에는 청각장애인 문화가 없다고 누가 말했나요?

'농아문화'는 청력이 상실되거나 들리지 않는 집단 특유의 문화 현상이다. 청각장애인의 문화는 청각장애인의 독특한 언어, 심리, 인성, 의사소통, 관습, 예술, 문학, 가치관 등으로 구성되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농아문화는 진공상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청각문화와 얽혀있습니다. 그것은 정상 청력을 가진 사람들의 다문화 세계와 나란히 존재하며 결코 특정 문화 범주 내의 "하위 문화 현상"이 아닙니다. 다른 문화와 마찬가지로 문화적 가치와 기타 측면을 활용하여 영구적인 정보 매체가 되는 명확한 목적이 있습니다. 청각 장애인들이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지는 자부심과 문화적 유산을 반영하는 것은 직관적이고 생생한 수화를 통해서입니다. 미국 청각 장애인 교육자 John W. Lehman과 Mike Bliss는 "청각 장애인 학생의 주류 교육 복귀"라는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미국 수화는 청각 장애인을 청각 장애인 문화의 날실과 씨실로 엮어 주는 실과 같습니다. 청각장애인들은 수화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청각을 사용하는 것보다 의사소통하기가 훨씬 쉽다고 자연스럽게 느낍니다. 사람들이 함께 있을 때 종교, 사회, 스포츠 또는 교육 환경에서 항상 같은 언어가 사용되므로 사람들은 자유롭고 원활하게 느껴집니다. 의사소통과 표현에 있어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청각을 통해 의사소통을 할 때 자기 비판적 분석을 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청력 상실의 정도에 관계없이 그들은 청각 장애인 문화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는 "농아인"은 미국 수화로 내 친구를 의미하며 이는 "중국 수화"가 공식 출판되기 이전의 이 제스처 표현의 진화에 농인 문화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청각 장애인의 몸짓은 "한 손으로 주먹을 쥐고 새끼 손가락을 펴서 귀에 대는 것"으로 정의되었으며, 이 몸짓은 특정 문화 지식을 가진 청각 장애인이 주로 반대했습니다. 1989년 중국농아인협회가 편집한 책 《중국 수화》에서는 이 정의를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한 손의 검지와 중지를 펴서 귀에 대면 청각 장애를 나타냅니다." 이 정의는 자기 자신을 표현합니다. 청각 장애인의 존중과 자기애. 이는 청각 장애인 문화의 풍요로움과 개선입니다.

농인 문화의 구성

농인 문화는 인간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으로서 농 언어, 문학, 예술, 심리학, 사회 및 기타 요소로 구성되며 이에 상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1. 청각 장애인 언어

수화는 청각 장애인의 언어입니다. 모두가 이 공식을 개발했습니다. 수화는 청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언어 기호 메시지로 손가락 언어, 자연스러운 몸짓, 인공적인 몸짓으로 구성됩니다. 중국의 유명 언어학자인 저우유광(周佑光)은 “수화는 실천적 가치를 지닌 의사소통 수단이자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침묵의 언어”라고 지적했다. 언어 학습의 언어" 》수화는 청각 장애인이 자신의 희망, 선호, 판단 및 의견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특수 언어이며 언어 의사 소통 방법이자 신경 심리적 상태 및 감정을 외부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청각 장애인들에게 교육과 의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청각 장애인들이 청각 및 언어 재활 훈련과 문화 교육을 받고 있으며, 듣기, 말하기, 표현 능력도 향상되고 있습니다. , 음성 언어의 발음, 어휘 및 문법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시상 시스템에 적용되었으며 수화와 음성 언어의 유기적 통합으로 청각 장애인의 언어가 크게 풍부해지고 청각 장애인의 언어가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표현력. '철학', '과학', '티베트어', '장' 등의 몸짓은 모두 또는 부분적으로 구어에서 차용해 수화 표현의 단점을 보완한다. 이 융합은 "sofa", "toast", "Sansanzhi", "cigar" 등과 같은 중국어의 많은 외래어와 같습니다. 이는 각각 영어 "sofa", "toast", "sandwhich의 음역에서 파생됩니다. ", "시가"등 또 다른 예는 일본이다. 일본은 다른 나라의 선진 문화와 과학, 기술을 잘 배우는 나라다. 일본어로 된 한자는 지금도 한·당 시대의 형태를 많이 갖고 있다. 게다가 가타카나는 대부분 외국어를 표기하는 데 사용됩니다.         도구는 음성과 비교됩니다. 언어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습니다.

(1) 수화는 생각을 움직임과 표현으로 구체화합니다.

(2) 주로 눈을 통해 획득되는 시각적 언어입니다.

(3) 보다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과 연관되거나 사물의 이미지를 표현하거나 사물의 특성을 표현하며 직관적이고 구체적이며 이미지적이며 일반적이다.

(4) 모호함이 너무 많다는 것은 표현의 의미가 모호하고 혼란스럽다는 뜻이다. 한자와 마찬가지로 수화도 문맥과 연계하여 이해해야 한다. 단어 생성 유형에 따른 표의 문자 체계. 청각장애인들은 오랫동안 사회집단 속에서 생활해 왔으며 오랫동안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그들의 언어는 중국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동한(Eastern Han)의 Xu Shen이 쓴 "Shuowen Jiezi"의 분석에 따르면 제스처는 대략 다음과 같은 유형의 단어 생성을 따릅니다.

a. , 풀, 나무, 소, 인터넷 등;

b. 처마, 지붕, 과자 등을 가리키는 수화

c. 예: 센터, 해방 등

d. 한, 화 등의 음성 수화

e. 쿤, 우루무치 등 집중 수화 .

f. 화교, 사실 등의 수화를 흉내낸다.

이외에도 수화 끌에는 '책 공간', '맞추기', '모방' 등의 방법이 있다. ", 예: "Yi, Zao, Shi, Yi, ¼, ×, Gong, Ren, Cancer" 등 단어 표현.

2. 농아문학

농아문학은 농아인의 수화를 객관적인 현실을 생생하게 반영하는 도구로 활용하는 예술로 그 주요 형태로는 판토마임, 교과서극, 농아무용, 수화 등이 있다. 언어 노래, 수화 시, 수화 이야기, 손그림자 게임 등 사물을 직관적이고 생생하게 묘사하기 위해 주로 수화에 의존하고 얼굴 표정, 신체 언어, 과장된 움직임, 공공연한 표현, 이미지 설명, 시연 및 추론을 사용하여 예술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받고 깨달음을 얻고 행복을 누리십시오.

청각장애인문학은 청각장애인들이 듣고 보기를 좋아하는 예술형식으로, 청각장애인들이 끊임없이 모방하고, 학습하고, 파악하고 승화하며, 청각장애인들이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적합한 방식을 모색하며, 감정을 표현하고, 문명을 계승하고 있다. .

A. 마임은 대사나 노래 없이 줄거리를 표현하기 위해 동작과 표정만을 사용하는 극 형식입니다. 직관적이고 생생하며 간결합니다. 청각 장애인에게 가장 적합한 예술 형식입니다. 생활에서 나오며, 그 진정성을 유지하고, 삶을 생생하고 생생하게 재현하며, 청각장애인 공동체의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학교의 청각장애 학생이든, 사회의 청각장애인이든, 공연 예술 공연이나 공개 모임이 열릴 때 사람들은 항상 무언극을 공연하여 그들을 즐겁게 해줄 것입니다. 최근 영화나 TV 작품을 흉내내거나 거기에서 글을 쓰고 연기한 청각장애인의 대표작으로는 『치킨』, 『마시는 국수』, 『이발사』, 『클리닉』, 『시민』, 『미스터 서치』, '엉터리 학교' 등

나. 교과서극은 이름 그대로 교과서 내용에 출연자의 삶에 대한 이해와 어린이 공연의 경험을 더한 드라마 형식이다. 이것은 또한 청각 장애인이 선호하는 예술 형식이기도 합니다. 짧고 간결하고 생생하고 간결하고 생생한 별이 있습니다. 청각 장애 학교의 중국어 수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청각 장애 학생의 문어 이해를 테스트하고 청각 장애 학생의 중국어 쓰기 학습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며 청각 장애 학생의 모국어에 대한 사랑을 키우고 언어 형성을 내면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청각장애인 학생들의 미래 방향을 준비시켜 줍니다. 한마디로 청각장애인의 삶의 기반을 마련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교과서 연극의 공연은 주로 중국어 수업, 조례, 학급 회의, 국기 연설, 문화 공연 또는 기타 대규모 활동에 반영되며 주로 저학년과 중학년에 반영됩니다. 일정한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높은 사상적 함의와 예술적 가치를 지닌 교과서극이다. <꼬마 오리와 꼬마 수탉>, <낙타와 양>, <강을 건너는 조랑말>, <비가 올 거야>, <꼬리를 빌리는 꼬마 도마뱀> 등이 있습니다. 다. 청각장애인의 춤은 리드미컬한 동작을 기본으로 과장되고 생생하며 간결한 몸짓과 신체표현을 접목하여 삶을 재현하는 청각장애인의 예술형식이다. 일반적인 것에는 에어로빅, 수화 반주, 댄스 등이 포함됩니다. 보통 무대 밖에서는 춤의 리듬과 속도를 마스터하는 리듬 선생님이 있거나, 무대에서는 저청력 청각 장애인이 춤을 이끈다. 농아춤은 농아인에게 미적 교육을 제공하고, 농아인의 잔여 청력을 발전시키며, 농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이는 학교에서 농아인 학생의 여가 활동이든 성인 모임이든 마찬가지입니다. 청각 장애인, 청각 장애인 댄스 둘 다 주연을 맡는데, 이는 청각 장애인이 스스로 즐겁게 하고 방과후 생활과 여가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중요한 형태입니다. 최근에는 우리 학교가 안무한 청각장애인무용 <봄의 리듬>과 <촛불 속의 어머니>가 특수학교 학생 미술대회에서 여러 차례 입상 및 입상했으며, 일부 작품은 도립장애인체전에서 활용되기도 했다. 개인연합회 미술순회.

D. 수화 노래

수화 노래는 1980년대부터 홍콩과 대만에서 인기를 끌었던 노래와 춤의 한 형태입니다. 배우들의 몸짓. 참신하고 발랄한 형식으로 팬들 사이에서 단숨에 인기를 끌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본토에서는 수화 노래가 인기를 얻었습니다. 대만의 Little Tigers가 부른 'Green Apple Paradise'와 본토 가수 Sun Yue가 부른 'Wish You Peace'는 어느 정도 수화 형태입니다. 이는 청각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가 더욱 향상되었음을 반영한다. 현재 청각장애인도 수화를 이용해 녹음과 함께 수화 노래를 부르며 노래 연주가 부족한 청각장애인의 역사를 마감하고 있다. 노래를 부여하는 것은 단순한 수화와는 달리 선율과 가사의 변화에 ​​따라 몸짓을 적절하게 해석하고 몸짓을 과장하며 춤을 미묘하게 변형시켜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즐거움과 교화를 선사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청각 장애인 커뮤니티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수화 노래로는 "Little Grass", "1997", "Mom Love Me Again", "Whenever I Walk by the Teacher's Window", "My Chinese Heart" 등이 있습니다. . 특히 'My Chinese Heart'는 청각장애인 커뮤니티는 물론 전국적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e. 수화 이야기

수화 이야기는 수화를 물질적 전달체로 사용하고 실제 또는 허구의 사물을 서술 대상으로 사용하는 예술 형식입니다. . 일관되고 생생하며 매력적이며 청각장애인 공동체를 위한 문화전승 및 상호계몽 오락교육 형태 중 하나입니다.

캐나다 청각 장애인 교사 anduw byme b a는 "청각 장애 아동에게는 더 많은 수화 이야기가 필요합니다"라는 기사를 시작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저희 아버지는 청각 장애인이시며 제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분 중 한 분입니다." .저는 그가 들려주는 많은 수화 이야기를 항상 즐겨 들었습니다. 저는 청각 장애인을 가르치는 교사이고 제 직업은 수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입니다. 수화 문학이 내 삶의 중심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1학년 이중 언어 및 이중 문화 교실의 교사가 되었을 때 저는 수화 문학에 대한 깊은 사랑을 학생들과 나누고 싶었습니다. "말에 담긴 모든 내용은 수화 이야기에 대한 청각 장애인의 사랑, 그리고 청각 장애인의 성장에 있어서 수화 이야기의 중요하고 필수적인 역할을 드러냅니다.

수화 이야기를 분석한 결과, A는 청각장애인의 관심과 관심을 끌 수 있는 이야기에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요소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인물 2. 액션 3. 서스펜스 4. 이야기의 개념 5. 적절한 반복과 주석 이 연구 결과는 Ahdreu Bymu의 연구 결과와 일치합니다. 이를 통해 국내외 청각장애인 집단의 기능과 표현이 유사함을 알 수 있다.

2. 청각장애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 즉 사회적 상호작용은 청각장애인이 사회화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고, 감성을 풍부하게 하며, 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데이트, 청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종종 속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현재 학교에서 무단 결석, 절도 등 청각 장애 학생들이 겪고 있는 심각한 현상입니다. 따라서 청각 장애 학생들 사이의 관계에서는 좋은 데이트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1) 의사소통 분류 및 조사

의사소통 파트너 측면에서 청각 장애인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며 Ting(1982)은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청각 장애인 문화에 대한 신뢰와 지식을 자연스럽게 발전시킵니다. “공통의 언어, 비슷한 사고방식, 문화적 배경이 서로 소통하는 기반이 된다.

소통 역할로는 부모와의 소통, 선생님과의 소통, 교사와의 소통으로 나눌 수 있다. 청각장애인은 서로간의 의사소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각장애인이 파트너와의 관계를 선택하는 이유는 역할 차별이 없고 문화적 지식 차이가 없으며 제한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문화적 지식의 차이가 없고, 의사소통 분위기가 더 원활하고 편안하다는 점입니다.

연령별로는 동년배들과의 사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11%의 사람들이 노인들과 기꺼이 어울리고 싶어하며, 62%의 청각 장애인이 젊은 사람들과 기꺼이 어울리기를 원합니다. 의 청각 장애인은 상호 작용 방법을 모릅니다.

의사 소통 영역은 학교 내에서 이웃과의 사회적 상호 작용과 청각 장애인과의 상호 작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른 지방의 청각 장애인과 의사소통을 하는 경우

(2) 의사소통에 대한 오해

다른 지방의 청각 장애인이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 부족한 생활 경험, 상대적인 지식 부족, 약한 의지와 감정, 옳고 그름의 명확하지 않은 구분으로 인해 우리는 종종 다음과 같은 오해에 빠지게 됩니다.

a. /p>

b, 청각 장애 노인에 대한 과도한 신뢰

c. 의사소통 전략 및 기술 부족

d. p> 5. 청각장애인의 심리

일찍이 2천년 전만 해도 인간은 사회생활에서 자신의 심리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유명한 철학자부터 일반 민간인까지 모두 사람들이 왜 증오를 품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사랑이 왜 있는지, 혼자 있는 것과 집단으로 존재하는 것에 대한 표현이 왜 다른지 등등. 청각장애인은 특수한 집단으로서 그들만의 독특한 심리적 표상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청각장애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연구합니다. 연구에서 청각 장애인의 일반적인 심리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사물을 인식할 때 완전성과 포괄성이 부족합니다.

b.

c. 감정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피상적입니다.

d. 의지력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성격이 강하고 쉽습니다. 편집증이 있고 관심 분야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f. 도덕적 이해가 느리고 도덕적 감정이 부족합니다.

f. /p>

g. 반항심은 강하고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h와 은폐심리는 명백하고 상대적으로 피상적입니다.

청각 장애인 문화에 대한 연구에서는 우리는 학교에서 청각장애인의 심리를 연구하려고 노력합니다.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심리재활훈련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1) 청각장애 아동이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을 행복하게 받아들이도록 교육합니다.

(2) 청각 장애 아동에게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교육합니다.

(3) 청각 장애 아동에게 다른 사람과 올바르게 상호 작용하고 좋은 대인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교육합니다.

(4 ) 청각 장애 아동이 자기 관리 및 학습을 함양하도록 지도합니다. 자립 능력과 자질, 일을 통한 자기 개선,

(5) 청각 장애 아동이 강한 의지를 개발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연마하도록 지도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좌절교육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