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딱딱한 서예의 현대적 성격

딱딱한 서예의 현대적 성격

굳은 서예의 현대성

굳은 서예는 서예 정원의 화사하고 아름다운 꽃이다. 필기 도구에는 잉크를 주요 매체로 사용하여 한자 쓰기 기술을 표현하는 펜이 포함됩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여러분께 소개하는 딱딱한 서예의 현대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시시성은 시대정신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특정 역사적 시기에 많은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에서 나타나는 지배적인 스타일이다. 이 지배적인 스타일은 당시의 창의적이고 미학적 경향을 대표합니다. 역대 서예가들은 모두 자신이 살았던 특정 시대에 서예 활동을 해왔다. 그들의 서예 활동은 시대의 제한과 영향을 받아야 하며, 그들의 서예 작품에도 시대의 흔적이 있어야 한다. 만년필은 외국에서 수입되어 중국에 소개된 지 불과 100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이 백년의 기복. 딱딱한 서예도 비틀거리며 오늘날의 위치에 이르렀습니다. 과거를 돌이켜보면, 그 시대는 결코 과소평가할 수 없는 서예예술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동시에 서예가들도 시대에 반응하여 한 세대의 서예 양식에 영향을 미쳤다. 서예에는 시대와 미묘한 연관성이 많이 있습니다.

1. 종속기

19세기 말, 1898년의 개혁운동은 실패했고, 서구 사상의 영향을 받은 진보적인 사람들은 위험을 피하기 위해 방황할 수밖에 없었다. 예를 들어 비학의 대가인 강유위는 서예의 장점을 이용하여 일본으로 망명하여 나라를 구하기 위한 좋은 전략을 펼치고 비교적 안정되고 번영하는 상하이에 어떤 사람들이 모여들었습니다. 그리고 절강(浙江) 지역에서는 서예를 써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각지에서 서예의 발전을 어느 정도 촉진하였다. 팔국연합군의 침입과 자본주의세력의 우리나라 침투로 인해 외세는 중국을 분할하려는 야욕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수단을 동원하여 점차 흔들리게 되었다. 배와 대포, 거위깃털이나 거위깃털의 일종인 개조된 딥펜은 사용하기 쉽기 때문에 붓을 대신하여 필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예의 관점에서 보면 그렇습니다. 수천년 된 붓글씨와 자리를 놓고 경쟁해야 했기 때문에 노소와 보수층의 반대를 불러일으켰지만 처음에는 천진, 상하이, 광저우, 해안 등 대도시에서만 판매 및 사용이 이루어졌습니다. 포트는 실제로 발판을 마련하지 않고도 사람들의 이국적인 필기 도구에 대한 일시적인 참신함을 만족시켰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외세는 유럽전쟁에 분주해 중국에 대한 침략을 일시적으로 완화했고, 중국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트의 세력은 계속 커졌고, 그들의 영향력은 대세에까지 이르렀다. 1911년 혁명 계몽 하에 혁명적 민주사상이 활발해지면서 '5·4'라는 새로운 문화가 탄생하게 되었고, 천년이 넘는 고과 제도가 무너지면서 '광어' 서예의 족쇄가 크게 풀렸다. , 새로운 문예 동아리와 학파가 대거 등장하면서 일부 서예가들은 학술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서예 동아리를 조직했습니다. 예를 들어, 상하이에는 서예 및 회화 연구 협회가 설립되었습니다. 서예예술은 조용히 변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서예가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고, 유대복, 바진, 호시, 딩링 등 신문화 운동의 대부분의 작가들이 펜을 제공하고 사용하여 원고를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난징과 일본의 학교에서 글쓰기에 펜 사용을 옹호하고 종종 펜을 사용하여 연습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의도하지 않은 서예'와 전통 필기구에 대한 애착과 사랑으로 인해 계속해서 붓을 사용하게 되었고, 오랫동안 침대에 누워 있거나 움직일 때 어려움을 겪을 때만 가끔 만년필을 사용하여 글을 썼다. 따라서 서예는 20세기 초반부터 1930년대 후반까지 등장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서예가들은 모두 붓서예가들이었으며, 기본적으로 서예를 잘 익히지 못했다. . 만년필, 펜의 선을 예술적으로 표현해보세요. 어떤 사람들은 펜으로 쓰는 것이 서예라는 사실조차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펜이나 ​​다른 딱딱한 필기 도구를 단지 단순한 실용적인 글쓰기 도구로 간주합니다. 이 시기의 활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1. 붓글씨의 흔적이 짙다. 2. 자연스럽고 솔직하다. 3. 거칠고 변화가 적다. 4. 기본적으로 손으로 쓴 글씨이다. 예를 들어, 초승달 시인 서즈모(1896-1931)의 붓글씨는 부담 없이 집어 사용할 수 있고 선은 단순하고 강렬하지만 자연스럽게 표현되기 때문에 보기에 좋다. 약간 부주의하고 점각과 문양의 변형이 부족합니다. 또 다른 예는 루쉰(Lu Xun)씨입니다. 그의 서예는 전서와 공식 서체를 기반으로 하며 바로 위(魏)와 진(金) 왕조로 이어집니다. 그는 북비를 강조할 뿐만 아니라 남방 비문에도 전념합니다. 그러나 그는 1930년대 병에 걸렸을 때 허칭(동위안) 씨에게 보낸 짧은 펜 편지에서 특히 서문의 문체에 대한 반응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줄의 점각이 너무 단편적입니다. "or have"와 함께 나타나는 다른 4개의 문자를 제외하면 나머지 응답이 좋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서예가들도 항일전쟁과 해방전쟁이 발발하고 심화되면서 정의로운 전쟁을 선전하고 혁명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기 위해 손에 든 딱딱한 펜을 사용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서예가 휘갈겨 쓰여져 보기 흉했다. 이 시기의 서예는 붓서예의 가신일 수밖에 없었다.

2. 싹트기

1949년 7월 베이징에서 열린 제1차 중국 문예노동자 전국대표대회에서 정치보고서와 궈모뤄의 『신중국에 대하여』 《문예운동》보고서에서는 문예일군을 단결시켜 문학예술을 로동자, 농민, 군인, 인민에게 복무시키는 문제를 강조하였다. 이때 하드펜은 딥펜에서 만년필로 개량되었다. , 그리고 질적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만년필은 주로 미국에서 생산되었습니다. 파커 회사에서 생산되는 "파커 펜"과 볼펜은 주로 미국 레이놀즈 회사에서 생산되는 "볼펜"입니다. 그 이후로 서양의 붓글씨는 소수의 문인의 취미에서 대중의 취미로 점차 발전해 나갔습니다. 이때 중국의 서예활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다. 1. 점차 붓글씨에서 분리되어 싹트기 시작했다. 넷째, 일부 논문이 등장했다. 민국시기 천공자 선생은 펜을 사용하여 서예예술작품을 창작하는데 앞장섰으며, 특히 1935년에 출판된 『천자문자』는 하드펜 서예 출현의 초석을 다졌다. 1940년대 덩삼무가 편찬한 만년필 서예'는 과감한 탐구와 펜 쓰기에 대한 예술적인 시도를 했으나 '왼쪽 우선, 오른쪽 우선', '아래쪽 우선 위쪽 위쪽'이라는 붓의 장풍 기법을 채택했다. ". 속도와 편의성이라는 현실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뿐만 아니라, 붓기법을 모방할 것을 고집하기도 합니다. 예술적인 면에서 볼펜서예의 예술성이 크게 약화되어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르면 1940년대 초부터 적극적으로 활필 서예를 주창한 황약주 선생은 1950년대에 활필 서예에 관한 논문 『서통』을 출판하고, 활필 서예에 대한 유용한 이론적 탐구를 하였으며, 특히 그의 『한자』실습에서는 한자의 구조를 정리하고 전통 붓글씨의 특징과 결합하여 몇 가지 규칙적인 쓰기 원리를 찾아내고, 가로 쓰기를 활용하며, 좌우 글자 사이에 적절한 울림과 연결을 추가하여, 단기간의 연습을 통해 독자들은 빠르게 쓰기 속도를 향상시키고, 글리프 구조를 익히며, 아름답고 읽기 쉬운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달필. 하지만 황 선생님이 하드펜을 잘 다루지 못해서 선이 부드럽고 힘이 부족하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글꼴의 크기와 길이가 규칙에 따라 조절되어 자연스럽지 않고 절제되어 보입니다. 무료로 쓰는 이 극도로 기술적인 글쓰기 방법은 서예 애호가들을 만들 것입니다. 필기체 쓰기는 "빠른 쓰기"뿐만 아니라 전체 작업의 리듬에도 주목하기 때문에 길은 점점 더 좁아지고 심지어 막다른 골목에 이르게 됩니다. 현대인의 풍부한 심리적 감정을 표현합니다. 황의 책은 완전한 의미에서 딱딱한 서예에 관한 단행본이 아니라고 해야 할 것이다. 황 선생의 서예는 말년에 들어서면서 확실히 훨씬 더 '부드럽고' '우아'해졌습니다. 읽을수록 점점 더 매력적으로 변했는데, 이는 일반 서예가들의 손이 닿을 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3. 발전기

1970년대 말, 파국적인 '대혁명'이 끝나고 문예계가 다시 활성화되었다. 굳은 서예는 일부 사람들의 부지런한 탐구 끝에 점차 회복되었지만, 모든 사람의 미학적 추구가 다르기 때문에 굳은 서예는 두 가지 다른 길로 발전했습니다. 첫 번째 범주는 실용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며 예술적 가치가 크게 감소되었습니다. 대학 입시가 재개됨에 따라 수백만 명의 '시험 응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글쓰기 능력을 빠르게 익힐 수 있는 기본 하드펜 카피북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Pang Zhonghua의 "붓글씨 배우기에 대한 이야기"는 의심할 여지 없이 현대 중국 하드펜 서예 예술의 문을 열었습니다. Pang Zhonghua의 작품은 실용성을 기초로, 아름다움과 대중성을 기반으로 아름답고 안정적이며 깔끔한 글꼴을 만듭니다. 문화대혁명을 통해 갈고 닦은 미적 개념은 감상과 예술성, 실용성을 대중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대중적인 서체에 접목시킨 것이다. 작품에서 붓의 획을 시작하고 닫는 '노출된 가장자리' 기법은 하드펜 서예 기법의 대중화와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방 선생님의 붓글씨 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하여 그의 서예 역시 예술적 의미가 부족합니다. 너무 가늘고 단단하며 규칙적이고 곧고 '장인 정신'이 드러납니다. 초보자에게 더 적합한 것 외에도 단조로운 스트로크와 깔끔한 배열이 포함됩니다. 보통 크기의 글꼴 등으로는 작가의 감정을 작품에 유기적으로 접목시키고 선을 통해 잘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른 유형은 사람 중심으로, 전통 기술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고상한 예술적 개념을 탐구합니다. Shen Honggen 선생님께서 좋은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그의 하드펜 서예는 진(晉)나라와 당(唐)나라의 일반 서체와 얼 왕(Er Wang)의 필기체 서예를 기반으로 합니다. 나는 가장 열심히 공부하여 진당나라의 엄밀한 법칙과 신선하고 우아한 매력을 간결하고 밝고 섬세하며 날카로운 붓글씨에 접목시켰습니다. 그래서 정규서체에는 대부분 법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의 작품으로, 강렬하고 두꺼우며, 필기체는 묵직한 추진력, 강인한 선, 강하고 웅장하며, 특히 작품의 흰 천은 독특하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많은 수의 추종자를 유치합니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대담하고 과감하지만 약간의 섬세함이 부족하다. 선은 마치 바다의 파도처럼 일렁이는 것 같으면서도 그 야성을 압도한다. 탐구 작업은 너무 반항적이어서 성급해 보일 수 있고 정밀한 조사를 견딜 수 없습니다.

IV. 성장기

지식, 정보, 아이디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현대 사회에서 하드펜 캘리그라피도 꽃을 피워 멋진 광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요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려운 서예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고, 모든 수준에서 많은 협회가 있으며, 활동이 빈번하고, 다양한 학교, 신문, 잡지, 카피북 및 다양한 펜 스타일이 끝없이 나타납니다. 현재의 하드펜 캘리그라피 세계가 점차 성장하고 있다는 징후는 다양하다. 어떤 사람들은 붓글씨를 통해 소통하면서 영적인 즐거움을 얻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그들은 종종 실용적인 목적이 없고 결과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에 예술적인 깊이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명성과 부를 너무 중요하게 여기며, 그들의 최종 목표는 권위 있는 협회에 가입하거나 전시회에 참가하거나 상을 받는 것입니다. 일단 목표를 달성하면 진전이 없습니다. 경건한 마음을 가지고 서예를 평생의 목표로 삼는 사람들은 끈질긴 노력을 통해 진정한 서예가가 되었습니다. 이들 서예가들은 자신의 능력과 개성, 기법을 표현하기 위한 활필도구의 연구와 응용을 통해 붓서예의 기술과 창의적인 방법을 활필서예 창작에 성공적으로 접목시킨 고급 붓서예가이다. , 창의적인 형식, 방법 및 표현에 풍부한 의미를 담고 있으며 강한 예술적 취향, 강한 혁신 감각 및 높은 예술적 취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Zhejiang의 Wang Zhengliang 및 Wang Dongling, 베이징의 Tian Yingzhang, Shanxi의 Wu Lei, Heilongjiang의 He Changgui, Jiangxi의 Qiu Zhenzhong, 광저우의 Cao Baolin 등이 있습니다. 왕동링(Wang Dongling)의 이 필기체 서체는 어떠한 가공도 하지 않은 채 일반 만년필로 작성되었으며 전체적인 느낌이 자유롭고 웅장하며 역동적입니다. . 아름다운 노래처럼. 왕 선생이 펜으로 창작할 때 마음속으로 느끼는 것이 여전히 그의 붓이라는 것을 아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여전히 익숙한 대사는 그만의 강한 개성을 담고 있다. 또한, 발전기의 예술적 표현 면에서 볼펜 서예의 단점과 빈약함을 보완하기 위해 붓글씨에서 창의적인 기량을 끌어내며, 실용성을 없애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서예가 집단도 있다. 예술적인 수준이 더 높아요. Zhejiang Xie Feimo 및 Xu Xiaojun 등. 신장 자오위안(Xinjiang) 출신 자오옌량(Zhao Yanliang) 등. "수상 경력이 있는 전문가"로 알려진 Xie Feimo는 펜 사용을 먼저 주장하며 펜의 본질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이진 펜과 아트 펜을 사용하여 펜의 탄력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필기 선을 가늘게 하고 풍부한 아름다움을 잃지 않으면서 일정한 범위 내에서 필기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획의 두께가 변경됨에 따라 필기체의 잉크 색상도 그에 따라 음영, 두께 및 기타 수준이 변경됩니다. 동시에 그는 비문에 다른 문자를 소개하거나 같은 문자의 다른 쓰기 방법을 능숙하게 소개하여 작품의 감상 수준을 높입니다. 구성은 수직 기둥과 수평 행의 형태를 채택하여 자유롭고 스마트하며 기이하고 신선하며 끝없이 기억에 남습니다. 위의 두 유형의 화가들 외에도 현대 미술의 다양한 분야를 전방위적이고 심도 있게 탐구하는 선구자들도 있는데, 이들이 하는 활동이나 소통하는 생각은 모두 고도화되어 있으며, 그들의 작품은 수준이 높다. 형식과 깊은 의식에 관한 것입니다. 요녕성의 Dong Wen과 장시의 Tan Zhenfei와 같은 미래 지향적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Tan Zhenfei는 1993년 장시성 '하드펜 서예 소식지'에 '비 속의 건물군'이라는 제목의 작품을 발표했는데, 이는 현대 회화, 현대 건축, 음악 등 현대 아방가르드 예술을 끌어들이고 흡수한 것입니다. 저자는 먼저 현대 콜라주에서 창의적인 영감을 얻었으며 Qiu Zhenzhong의 열정적인 시를 두 페이지에 걸쳐 썼습니다. "당신은 미친 듯이 뺨을 때리고 펄럭입니다...폭풍! 폭풍! 폭풍! 폭풍!" 그리고 그 조각들을 함께 콜라주했습니다. 작품의 왼쪽과 오른쪽에 서로 다른 높이의 큰 공백이 있고, 획이 콜라주 선의 양쪽에서 이동하여 탐구 정신을 보여줍니다.

5. 전망

어려운 서예의 미래에 대해 우리는 단정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지만, 사람들의 생활 속도가 더욱 가속화됨에 따라 WTO 및 대외 교류가 심화됨에 따라 대학 입시 규모의 지속적인 확대, 네트워크 정보의 성숙도 증가, 다양한 고급 시뮬레이션 기술의 출현 및 다양한 이념 경향, 사람들의 이념 개념의 개입, 영적인 추구와 미적 취향은 계속해서 업데이트될 것이며, 우리의 정신적 세계와 밀접하게 연관될 것입니다. 연결된 하드펜 서예는 문화 속에서 다시 등장할 것입니다. 전통적인 문인식 지식 표현에서 벗어나 현대인의 복잡하고 심오한 삶의 경험을 표현하는 것으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것입니다. 고전적인 창작과 감상 기술을 배양하는 오랜 과정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생활의 영향을 받지만 순수 전통 스타일의 하드펜 서예 작품은 계속해서 존재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가지고 있는 것은 고전 미술 양식의 '문화유적' 성격이며, 더 중요한 것은 다양한 필기 도구와 서예 기법을 사용하여 서예 예술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를 시간적, 공간적 측면에서 확장시킨다는 점이다. 공간과 시간의 진술 전통과 자아를 초월하는 시각의 범위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유형의 시각 예술의 추상 작품을 제공합니다. 우리가 기대하는 하드펜 캘리그라피는 진정한 의미의 현대적 시각예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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