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등학교 음악 감상 수업을 잘하는 법

고등학교 음악 감상 수업을 잘하는 법

염성시 Shiyang 중학교 Yan mingsen 추상 일반 고등학교

음악 감상 수업은 모든 고등학생들의 기본 모듈이며, 학생들이 현대생활에 참여해야 할 음악 문화 소양이다. 음악 감상 모듈에서는 음악을 듣고, 음악을 느끼고, 다양한 교육 수단을 융합하고, 학생들을 해방시켜 평등하고,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좋은 음악 감상 수업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학생들이 음악 학습에서 시종 긍정적인 마인드와 즐거운 경험을 유지하게 하면, 음악 교실은 학생들의 정신세계의 고향이 될 수 있다. 이른바' 음악이 음악이다' 는 이치다. 독일 음악 교육자 올프는 "음악 교육에 대한 나의 최종 관심은 음악이 아니라 즐겁고 정신적인 토론이다" 고 말했다.

키워드의 조화로운 탐구와 교류마르크스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예술을 즐기고 싶다면, 당신은 예술의 사람이어야 합니다."

음악 감상은 인간의 청각을 통한 감성 활동으로, 사람들의 음악적 감각을 깨우고 예술적 수양을 향상시킬 수 있다. 톨스토이는 한 번 말했다: "나는 다른 모든 예술보다 음악을 더 좋아한다." 헤겔은 "음악은 정신, 영혼이다. 그것은 직접 자신을 위해 목소리를 내고, 자신의 주의를 끌며, 그로부터 만족을 얻는다. 음악은 영혼의 언어이고, 영혼은 목소리를 통해 마음속 깊은 기쁨과 슬픔을 표현하고, 표현에서 위안을 얻고, 자연의 감정을 초월한다" 고 말했다. 음악은 감정 세계 깊은 곳의 독특한 흥분을 자기 경청의 자유로 바꾸고, 영혼을 억압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한다. "일반 고등학교 음악 감상 수업은 모든 고등학생들의 기본 모듈이며, 학생들이 현대 생활에 참여해야 할 음악 문화 소양이다. 음악 감상 모듈에서는 음악을 듣고, 음악을 느끼고, 다양한 교육 수단을 융합하고, 학생들을 해방시켜 평등하고,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좋은 음악 감상 수업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학생들이 음악 학습에서 시종 긍정적인 마인드와 즐거운 경험을 유지하게 하면, 음악 교실은 학생들의 정신세계의 고향이 될 수 있다. 이른바' 음악이 음악이다' 는 이치다. 독일 음악 교육자 올프는 "음악 교육에 대한 나의 최종 관심은 음악이 아니라 즐겁고 정신적인 토론이다" 고 말했다.

전통적인 고등학교 음악 감상에서 음악 감상 수업은 엄격한 표준 교육 절차를 형성했다. ① 작가의 생애를 소개한다. ② 작품의 배경을 소개한다. 3 테마 음악 노래 연습 (먼저 들을 수 있음); ④ 작품의 구조를 소개한다. (단락별로 듣기); ⑤ 전체 노래를 완전히 즐긴다. 이 해석 음악, 분석 음악; 내가 너에게 공부하라고 가르쳐 줄게, 내가 말했잖아, 들어봐;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의 감정으로 대체하십시오. 직접 체험의 전승 교수 대신 간접체험으로 음악 과정의 매력을 잃었다. 이런 정서적 내포가 부족하고 이성적인 커리럼 디자인은 학생들이 학습의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보편적으로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학습의 공포, 고민, 흥미의 상실을 초래하여 학생들의' 정서적 영양실조' 로 이어지기 쉽다.

그러나 우리는 전통적인 음악 감상 교육 모델을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저자, 작품 배경, 주제 음악 등을 소개해야 한다. 그러나, 교과 과정 개혁의 오늘, 교사가 어떻게 다양 한 새롭고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 하 여, 행복 한 학습 상황을 만들고 미적 활동에 지식 기술을 통합 해야 합니까? 학생들이 음악 체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격려하며, 학생들이 가볍고 활발한 상태에서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첫째, 교사와 학생 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수립하고 행복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음악을 좋아하게하십시오.

교육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교사와 학생이 우호적인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면 학생들은 교사와 더 잘 지낼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음악 감상 교육에서 교사는 모든 학생들이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해, 생각 및 문제를 논의하고 해결하도록 장려하고 지원합니다.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대담하게 말해, 우리 같이 해결하자" 라고 말할 수 있다.

。 선생님은 위풍당당한 모습을 내려놓고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그들의 필요를 이해하고, 모든 학생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 그들도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미술 감상도 심미의 과정이며, 학생들에게 시각적으로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주어야 한다. 교사의 복장은 품위 있고 우아해야 한다. 교육은 자연스럽고 시범 동작은 심미이다. "미소 교육" 을 실시하다.

, 등등. 요컨대, 가능한 한 학생들이 너를 좋아하게 해라. 교사와 학생 사이에 우호적이고, 가볍고, 유쾌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다. 교육자 듀이는 교육 과정은 "진정한 사제 참여 과정, 진정한 유쾌한 협력, 상호 협력의 과정" 이라고 말했다.

둘째, 교실 상황을 만들고, 즐거운 교육을 경험하며, 학생들이 음악에 녹아들게 한다.

사회환경 등 복합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아 대부분의 학생들은 대중음악에 열중하고 우상화 현상이 보편화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경극이라는 역사가 유구한 전통예술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고, 심지어 낯설고 거리감도 있다. 예를 들어 멜란방의 경극 대표작을 감상할 때 선생님은 수업하기 전에 교실에 스틸사진을 몇 장 붙여 교실의 극장 분위기를 조성했다. 일부 학생들이 징과 북의 리듬을 따라 중국 전통 희곡의 동작을 간단히 모방하게 하다. 동작이 간단하지만 학생들의 흥미가 높아 교실 분위기가 활발하다. 어느새 학우들은 즐겁게 체험을 즐기면서 관련 지식도 배웠다. 학생들이 즉흥적으로 발휘한 효과가 어떻든 간에, 선생님은 그들의 긍정적인 표현에 대해 긍정을 해 주셨다. 이런 디자인을 통해 학생들은 공연의 즐거움을 누리고 음악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셋째, 다양한 교실 방식을 탐구하고 교류, 협력, 공유를 장려하고 학생들의 음악적 소양을 높인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기꺼이 탐구, 학생들의 교류와 협력 능력 배양을 장려하는 것은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의 목표이자 학생들이 즐거운 경험을 얻는 과정이다.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나는 그들이 사실 음악만 듣는 것이 아니라 머리를 쓰는 것을 더 좋아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교사가 수업시간에 독립활동의 시간과 재능과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남겨 음악의 신비와 창작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1) 그룹 커뮤니케이션

교사는 학생들을 몇 개의 스터디 그룹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각 그룹당 6 ~ 8 명의 학생을 구성하고, 그들이 함께 정해진 목표를 달성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창작, 공연, 토론 과정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총명함과 지혜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하다. 그들은 종종 집단 내에서 집단적 명예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b) 이야기 소개

교수를 감상할 때 선생님은 늘 음악을 틀어 주고, 학생들은 늘 딴생각을 한다. 그 이유는 학생들이 멜로디를 알아듣지 못하고 음악적 이미지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학생들이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하는 심리적 특징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생동감 있고 재미있거나 구불구불한 이야기에서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 이야기와 함께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곡' 흐르는 물' 을 감상할 때,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산수가 지음을 만나다' 는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다. 작은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의 음악 감상에 대한 흥미를 크게 높이고 음악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2. 음악으로 이야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c) 게임 개입

음악 게임은 즐거움과 상호 작용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수 모델이다. 교학에서는 교학 방법으로 교학 목표를 달성한 전제 하에 교육 내용을 게임에 융합시켜 지식과 재미를 완벽하게 결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고등학생은 나이 특성이 비교적 조용해서 게임을 하면 교실 분위기가 활기를 띠게 된다.

하지만 어떤 게임 형식을 사용하든 주인으로 자처하지 말고 잣대를 잘 파악해야 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내 의견으로는, 쾌락의 원칙을 따르는 것은 학위 문제이며, 학생의 쾌락을 맹목적으로 고려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오해를 형성하기 쉽다. 예를 들어, 일부 교사들은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학생들이 좋아하는 과목을 대량으로 준비하여 깔아 놓았는데, 때로는 학생들을 곤혹스럽게 하거나 심지어 학생들의 주의력을 돌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만약 한 수업이 단지 화려하고 실속이 없다면, 당신이 배운 지식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당신이 감상하는 음악의 내포를 이해하지 못하면, 결국 교학의 목적을 약화시킬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음악 감상은 교실 수업의 한 형태로서 즐거운 감각성과 감성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미육과 인지, 감성이 결합된 심미적 태도도 있어야 학생의 음악적 소양을 효과적이고 점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교과 과정 개혁은 점진적인 탐구의 과정이다.

우리 음악 교사는 학생과의 협력, 사제 발전의 이념에 의거해야만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독특하고 고품질의 음악 감상 수업을 할 수 있어 학생들의 음악적 시야를 넓히고, 학생들의 이미지 사고력과 지능을 발전시킬 수 있다.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키우고, 학생들이 음악을 느끼고 이해하는 능력을 높이다. 학생들에게 깊은 감정 체험을 하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의 강렬한 심미 격정을 자극하고, 심미 능력을 높이다.

마지막으로, 학생의 자질은 충분히 발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