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사회관습의 변화를 나열해 보세요(긴급!!!!)

현대 사회관습의 변화를 나열해 보세요(긴급!!!!)

1. 현대 민속 변화의 기본 맥락

현대 민속 변화는 현대 사회 변화의 중요한 부분이며 항상 현대 사회의 변화와 일치합니다. 현대 민속풍속의 변화는 사회의 모든 구석구석과 모든 계층에 걸쳐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음은 예절, 소비, 의복, 음식, 거주, 여행, 명절, 혼례, 장례 등 8가지 측면을 요약하여 현대민속변화의 기본맥락을 대략적으로 엿볼 수 있는 내용이다.

1. 예절과 관습의 변화: 아편전쟁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칭호, 모임 예절 등 전통적인 사회 예절과 제사 풍습이 여전히 사회를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절하고, 손을 모으고, 달려가 예배하고, 인사하는 등의 의식을 수행해야 합니다. 무릎을 꿇는 것은 원래 서로 인사하는 행위였지만 봉건 시대에는 봉건 사회의 위계를 반영하여 존경과 항복의 예절이 되었으며, 가장 엄숙한 것은 세 번 무릎을 꿇고 아홉 번 절하는 것입니다. , 동료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활이나 컵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성인', '주인', '부인', '할머니' 등의 칭호도 있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연해무역지역에서는 서구의 평등사상의 영향을 받아 신지식인 중에서 먼저 악수, 절 등의 만남의 방식을 점차 채택하여 " Mr.", "Ms.", "Miss" 및 "Comrade". 이전 제목입니다. 1912년 중화민국 건국 이후 공자에게 제사를 드릴 때에는 “절하고 달리는 의식을 없애고 대신 세 번의 절을 하며, 제사복은 평상복을 입어야 한다”고 명시적으로 명령했다. ." (참고: "정 제사에는 무릎을 꿇을 필요가 없습니다", [상하이] "신보", 1912년 3월 5일. ) 얼마 지나지 않아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인사하고, 인사하고, 손을 모으는 오래된 예절이 생겨났습니다. 공식적으로 폐지되었으며 절하는 것이 주요 관행이었습니다. 같은 해 8월 17일, 중화민국 정부는 《예절 제도》를 반포하여 새로운 예절의 법적 지위를 법률 형식으로 확립하였다. 1912.). 절을 하고 '선생님', '준'이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것은 현대사회의 인간관계를 평등하게 반영한다. 요컨대, 모자를 벗고 머리를 숙이고 악수하고 박수를 보내는 등의 새로운 예절과 풍습은 사회 예절의 진보적인 추세를 반영하여 점차 중국에서 일반적인 '문명화된 의례'와 '문명화된 예절'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도시에서 열리는 볼룸 댄스, 생일 파티, 동료 연회의 인기는 모두 현대 사회 관습의 새로운 변화를 반영합니다.

2. 소비관습의 변화: 현대 서구 자본주의의 침입과 중국의 새로운 상업의 출현과 급속한 발전은 전통적인 소비관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소비관습의 변화로 직접적으로 이어졌습니다. 아편전쟁 이후 도광시대에는 점차 상류층 사이에서 외국상품의 소비가 유행하게 되었지만, 처음에는 19세기 말에 이르러 조약항구와 부유한 관료 가문 등 일부 지역에 국한되었다. 조약 항구 수가 70 개 이상으로 증가하고 외국 상품 소비 각계각층, 운남 오지 상점에서도 온갖 종류의 하프 천, 서지, 깃털 실, 플란넬, 시계, 유리 등을 모두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놀랍도록 비싸지 않습니다." (참고: Yao Hao, 편집자: "현대 중국 대외 무역에 관한 역사 자료", [Beijing] Zhonghua Book Company, 1962 edition, pp .1106-1107.) 많은 "농민들도 외국 옷감을 얻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산층 가정에서는 "공용 실과 비단을 짜러 나가는 것은 사치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보통 청년은 양의 옷을 입고 있습니다. 크림처럼 두꺼운 모피"(참고: Song Yanzhai: "Puqi Township Scholars", Yan Changhong: "현대 중국 사회 관습사", Zhejiang People's Publishing House Society 1992년 판, 82페이지에서 인용). 또한, 경마, 경정, 테니스, 축구, 양식, 맥주, 양식 안주, 양식 술, 아마추어 드라마 동호회, 공원, 실내 콘서트, 영화, 전등, 전화, 수돗물, 우편 서비스 등 서양식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트램은 모두 중국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람들의 소비 패턴의 변화는 중국인의 소비 구조와 소비 내용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상하이를 예로 들면 음란물 소비와 오락 소비도 사업가와 부유층의 소비 패턴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3. 복식 풍습의 변화: 중국의 복식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각 시대마다 화려한 의상이 있습니다. 청나라 시대 중국 의류는 주로 예복과 만다린 재킷을 입었고 여성들은 치파오를 입었습니다. "공작의 깃털, 말굽 소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의복은 위계가 엄격하고 돋보이게 하는 의복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단점은 현대인의 평등 요구와 점점 더 빨라지는 삶의 속도와 양립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부 중국인들은 서양식 의복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1850년대에는 홍콩과 광저우의 일부 사람들이 외국 복식을 모방했고, 더 많은 중국 사업가들이 서양 옷을 입었습니다. 1898년 강유웨이는 '쉬운 서비스'를 주창했다. 20세기 초에는 점점 더 많은 젊은이들이 양복을 입었습니다. 1903년 후한민이 가르쳤던 광시성 우저우중학교에서는 설날에 학생들에게 "외국의복을 입고 공자와 맹자에게 절하는 것"을 허용했다. " No. 2, 1981.), 양복을 입은 학생들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유학생들은 대부분 양복을 입었다. 청나라 멸망 이후 '외국 복장 열풍'이 불었다. [상하이] "신보(Shenbao)" 1912년 3월 4일), 외딴 마을에서 "민간 및 군복, 펠트 왕관, 가죽 신발, 짧은 옷은 완전히 유럽 스타일입니다"(참고: "츠리현 세관" 17권) 중화민국 연대기). 이 밖에도 서양식 셔츠, 양털 재킷, 스웨터, 바지, 거즈 양말, 고무신, 가죽신 등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 마오 양복은 현대 중국복식과 서양복식의 결합을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상징이라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

의식민속의 넓은 의미에서 옷을 입는 것과 옷을 입는 것은 유기적인 통일체이다. 예를 들어 문신,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발 바인딩 등이 있습니다. 아편전쟁 전후 서양인들이 중국에 왔을 때 가장 먼저 본 것은 긴 머리를 한 남자와 발이 묶인 여자였습니다. “수년 동안 유럽 전체는 중국인이 가장 우스꽝스럽고 이상한 나라라고 생각했습니다. 삭발한 머리, 땋은 머리, 비스듬한 눈, 이상한 옷, 여성의 훼손된 발은 오랫동안 만화가들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고대 서적 출판사, 1997년판, 51페이지) 남자들은 긴 땋은 머리와 큰 가운을 입고, 여자들은 발을 묶었습니다. 이것은 청나라 사람들의 기본 복장이었습니다. 그러나 1880년대 이후 중국인들의 옷차림 이미지는 크게 달라졌다. 우선, 중국에 온 선교사들 중 일부는 먼저 천조를 옹호했습니다. 개혁가들은 최초로 족속을 반대하고 자유화를 주장했다. 1883년 강유위는 광둥성 남해현에서 무족결협회를 설립했고, 1896년 광저우에서는 양치차오 등이 결속협회를 설립했다. 상하이의 발 묶기 협회, 그리고 곧 남동부 해안 지역 전체에 발 묶기 없는 협회가 설립되었습니다. 1898년 개혁운동 당시 광서제는 족쇄를 금지하는 칙령을 내렸다. 1901년 서태후는 족장을 금지하는 칙령을 내렸고, 1912년 중화민국이 건국된 후 쑨원(孫文) 임시 총통은 내무부에 각 성(省)에 족장을 금지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무족운동은 전통도덕에 반대하고 여성해방을 투쟁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반봉건적 정치적 의미를 가지며 심오한 사회혁명이다.

땋은 머리는 청나라 시대 남성의 이미지 상징이었지만, 외국인들 앞에서는 만주 풍습이 동화된 결과로 중국인의 국가 상징이 됐다. 현대에 와서는 문명사회의 짧은 머리 경향에 역행하는 '후진성'과 '미문명성'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1898년 1898년 만세운동 당시 강유웨이는 광서제에게 보낸 서한에서 '원화를 바꾸려면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어 달라'고 청나라 정부에 공개적으로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어 달라'고 요청했다. Zhe." 일반 깨달은 사람들도 머리띠를 자르라고 요구했습니다. 1911년 청나라 정부는 관리들과 시민들에게 자유롭게 머리를 자르는 것을 허용하기도 했습니다. 1911년 혁명이 일어나자 땋은 머리는 점차 끊어졌습니다. 당시 많은 이발소가 수많은 "머리 면도기"를 대체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Yuan Shikai도 그의 머리띠를 잘랐습니다. 중화민국의 건국 역시 단발머리의 인기를 가져왔다.

4. 음식 풍습의 변화: 중국은 청나라 시대에 이르러 사천식, 광둥식, 산동식 등 다양한 향토음식이 발달한 나라이다. 간식이 점차 형성되었습니다. 아편전쟁 이후 오랫동안 중국 사회의 식습관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서양 문화가 더욱 침투하면서 일부 서양 음식이 점차 중국에 도입되었습니다. 일부 해안 무역 도시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1876년에 거원서(Ge Yuanxu)는 상하이 홍커우(Hongkou)에 문을 연 서양식 레스토랑 중 "중국인도 그곳에서 식사를 한다"는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상하이 고대서적협회 발행 1989년 판, 30페이지).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텐진과 베이징에 서양식 레스토랑이 속속 오픈하면서 그 명성이 점점 더 높아졌다. 이 시기의 "Ta Kung Pao"를 살펴보면 "Pinshenglou", "Deyilou" 및 기타 "팬 찻집"에 대한 광고를 자주 볼 수 있으며 "영국 및 프랑스 요리"를 전문으로 하며 "숙련된 외국 주방을 모집합니다." "서양 요리"(참고: "Ta Kung Pao"는 광서 재위 28년 5월 25일과 8월 23일)를 조정합니다. 베이징의 서양식 레스토랑은 "Liuguo Hotel, Dechang Hotel, Chang'an Hotel과 같이 모두 서양식 식사를 제공합니다."(참고: Hu Pu'an, 편집자: "China National") Customs Chronicle' 1권 2부, 상하이 서점, 1986년 판, 2페이지), 심지어 정부와 재계의 각계각층의 사람들도 왕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해혁명 이후 일부 대도시에서는 서양 음식을 먹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해창태한생은 『송빈죽지자』에서 “채소는 최고의 향기를 놓고 경쟁하고, 서양의 맛을 먼저 맛보고, 칼은 눈부시게 하고, 대야는 깨끗하고, 나는 샴페인 한 잔을 좋아한다”라고 썼습니다. : "상하이 관세 및 기념물" 심사", [상하이] 화동 사범 대학 출판부, 1993년판, 412쪽). 요컨대, "외국" 패션에서는 맥주, 샴페인, 밀크티, 탄산음료, 아이스캔디, 아이스크림, 빵, 페이스트리, 케이크 등과 같이 서양 풍미가 있는 음식이 점차 중국인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중국 사람들이 모두 받아들인다. 이는 서양식 식습관이 중국의 식습관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우리 민족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했음을 보여줍니다.

5. 생활관습의 변화: 중국과 서양의 생활관습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왕실 건물은 고대 중국 건축의 뛰어난 대표자이지만 민간 거주지와는 분명한 계급 차이가 있습니다. 베이징의 안뜰 가옥, 북서 고원의 동굴 주거, 남쪽의 안뜰 안뜰, 남서부의 소수 민족의 기둥 건물과 흙 건물, 북쪽 초원의 펠트 주머니는 모두 중국 전통 주거의 전형적인 형태입니다. . 일반적으로 중국 전통 가옥은 주로 방갈로로, 이는 주로 중국의 광대한 토지, 건축 자재 및 낙후된 건축 기술과 관련이 있습니다. 근대에는 서양 건축 양식의 영향과 도시화의 증가로 인해 중국인들도 일부 조약 항구에 서양식 또는 반서구식 주택을 짓기 시작했으며, '환①회②서구 양식을 모방'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 Deng Ziqin은 "중국 풍속사"에서 "청나라 후기의 정원 정자에도 서양식 건축이 도입되어 대이의 거의 모든 곳에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천진에서는 작은 외국식 건물이 점차 북쪽의 안뜰 주택을 대체하여 심양 지역 주거용 건물의 새로운 경향이 되었습니다. 구름은 높고 하늘은 밝고 화창하며 수십 리에 걸쳐 펼쳐져 있습니다."(참고: "Fengtiantong" "Zhi" Volume 97, etiquette 3, living room), 칭다오에서는 "도시의 대부분의 집은 유럽식 건물"(참고: Yuan Rongsou: "Jiao'ao Zhi·Minshe Zhi", 72페이지.), Hankou. , "땅은 구석구석, 하늘은 밀도가 높고, 중국과 서양의 공장과 상점은 번영하고 훌륭하다"(참고 : 중화 민국 "샤커우현 연대기 서문"); 상하이에 서양식 건물이 많이 건설된 것 외에도 서양식 건축 양식도 영향을 받아 중국 민속 주택이 나타났습니다. 골목 주택. 상하이, 한커우, 난징, 푸저우, 텐진, 칭다오 등지의 영향을 받아 매점, 부두, 상업 중심지 근처에 차선 주택을 건설했습니다. 또한 서양식 건축이 도입되면서 강철, 시멘트, 기계로 만든 벽돌, 건축 철물, 수돗물, 전등 등도 널리 사용됩니다. 이는 현대 중국 주민, 특히 도시 주민의 생활 습관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6. 여행 관습의 변화: 여행 관습은 교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전통사회의 주요 교통수단은 마차, 소달구지, 가마, 나무배, 승마, 당나귀 타기, 낙타 타기 등이다. 동물의 힘이나 인간의 힘, 자연의 힘을 주로 사용하고 속도가 느리며 활동 범위가 작은 것이 특징이다. 교통이 부족하면 필연적으로 사회적 후진성이 초래됩니다. 현대에 이르러 서양의 기차, 배, 전차, 자동차, 자전거, 오토바이 등의 도입은 점차 중국의 전통 교통수단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사람들은 여행을 가면 갑자기 '시골사람'에서 '시골사람'으로 변한다. 자동차의 등장 이후 '남자와 여자는 서로 친밀하지 않다'는 고정관념이 깨졌고, '남자와 여자가 ​​함께 앉는 것은 부적절하지 않다'(참고: 공화국 "하구현 연대기" 제2권) 중국, 관세 및 토지 연대기.). 전통적인 의사소통 방식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7. 명절 풍습의 변화: 중국의 명절 풍습은 독특하다. 현대의 계절 명절은 일반적으로 설날(춘절), 명절 등 고대에 형성된 민속 명절 풍습을 따르고 있다. 등불 축제, 단오절, 중추절, 라바 축제 등이 있지만 이러한 축제는 전통 달력을 기반으로 하며 봉건 농업 문명의 산물이며 대부분 전통 민속 신앙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현대 산업 사회에 적합하며 분명히 매우 뒤떨어져 있습니다. 청나라 말기, 역법을 바꾸자는 요구가 있었다. 1910년에 양계초(梁秀橋)가 '양력 전환에 관한 논의'라는 글을 써서 음력 대신 양력을 사용할 것을 주장했다. Qichao: "얼음방 전집" 전집 25, [북경] 중화서점, 1989년 판, pp. 1-2.). 중화민국 정부가 수립된 후, 1912년 1월 2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달력과 일치시키기 위해 그레고리력으로 국가가 전환할 것이라고 단호하게 발표했습니다. 달력 변경 후에는 필연적으로 축제 습관의 변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우선 국민의 정치생활과 일상생활에 의미 있는 새로운 축제와 기념일이 등장했다. 중화민국 건국일(1월 1일)과 국경일(10월 10일)을 기념하는 것 외에도 중화민국 초기의 새 기념일에는 혁명열사절(3월 29일), 국치일(국가 치욕절) 등이 있습니다. 5월 9일), 식목일(청명절) 등 1920년대와 1930년대에는 세계 여성의 날(3월 8일), 어린이날(4월 4일), 세계 노동절, 학생운동기념일(5월 4일), 교사절 등이 있었다. '의 날 등 축제(8월 27일) 등. 특히 서양 풍습의 영향을 받아 크리스마스, 발렌타인 데이 등도 도시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이 모든 것이 중국의 축제 계절 풍습에 화려함을 더해줍니다.

8. 결혼식 및 장례 관습의 변화: 결혼식은 결혼을 기념하고 기념하는 민속 형식입니다. 현대 한족의 주요 결혼 형태는 여전히 봉건 중매 결혼이다. 1850년대와 1960년대에는 남녀평등사상과 서양의 결혼관습에 영향을 받아 외국인과 긴밀한 접촉을 가졌던 소수의 사대부들이 서양의례를 이용하여 결혼하였다. 편집자: 『청나라일기집』, 상하이인민출판사, 1982년판, 250쪽). 광서시대에는 경제적으로 발전한 지역에서 부와 가문의 신분에 관계없이 결혼하는 현상이 나타나 점차 서양식 결혼식이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는 문명화된 결혼이 대도시와 해안 조약 항구에서 유행했다. “광헌 시대에는 문명화된 결혼이 대중화되어 도시 상업 항구에서도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또한 점차적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본토에서." (참고: Xu Ke: "Qingbaan Lei Chao" "제5권, [Beijing] Zhonghua Book Company 1984년판, 1987-1988페이지). 문명화된 결혼에서는 결혼식 장소가 교회에 없고 결혼식을 주재할 신부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많은 의식이 중국 전통 결혼식의 일부 요소를 대략적으로 이식한 것이지만 기본적으로는 서구화되어 있습니다. 정신과 형태로. 요컨대 근대 조약항구와 해안도시에서 '문명결혼'이 유행한 것은 중국 결혼관습의 변화를 반영하고, 청나라 말기 혼인관습 변화의 올바른 방향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view.b?diaryId=13868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