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색상의 응용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색상의 응용은 무엇입니까?
"색상" 은 색상의 의미입니다. 그러나' 색' 이라는 글자의 고대 중국 의미는 오늘날 세계와 완전히 같지 않다. 처음에는 피부색만 가리켰습니다. 예를 들어' 남어가' 에는' 초췌한 색' 이 있고,' 설문해자' 에는' 얼굴, 미간' 이 있다. 색깔, 제비도. " 단옥재단의 주석은' 부끄러움과 근심의 색깔' 이다.' 마음이 기발하고 기개가 눈썹에 닿는다' 는 이유로, 원래' 색' 은 안색을 가리키는 것이지 만물의 색깔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당대까지' 색' 은 자연색의 뜻을 갖게 되었다. 당대의 시인 두보가' 화저' 시에서 쓴 바와 같이, "색을 잘 알고, 흙모래를 위해 해서는 안 된다." " 성어' 오색찬란하다' 도' 색깔' 의 의미를 반영한다.
기원전 5000 년경 황제 시대에는 단색 제사를 선택했다. 황제 이후 상, 당, 주, 진, 역대 제왕은' 음양오행' 이론 (오행 순서는 물, 불, 나무, 금, 흙, 각각 블랙, 레드, 블루, 화이트, 노랑) 에 따라 색상 기호를 선택했다. 중국 고대인들은 오행이 자연계가 만물의 근원을 낳는 오행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만물의 기원은 모두 같고, 색깔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이다. "셀카" 와 "흑백선전" 의 차이를 바탕으로 천도 자연운동 오행과의 관계가 점차 확립되고 있다. 그들은 또한 춘하 가을겨울 자연 만상의 변화에 따라 옷, 음식, 말, 차, 거주의 변화를 선택했다. 이로부터 오색학설이 형성되었다.
중국의 전통적인 오색 체계는 블랙, 레드, 그린, 화이트, 노란색을 정색으로 한다.
<역경> 중에 검은색은 하늘의 색깔로 여겨진다. 천지현황' 이라는 말은 고대인들이 북방 하늘에 대해 오랫동안 신비하고 검게 느껴져 온 데서 유래한 것이다. 그들은 북극성이 천제의 위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검은색은 중국 고대의 만색의 왕이자 중국 고대 역사상 가장 긴 단색 숭배 색계이다. 중국 고대의 태극도는 백지 흑자가 음양의 단결을 보여준다.
흰색은 중국 고대 색채 개념에서 애매하다. 오행' 은 흰색을 황금색으로 대응해 중국 고대인들이 흰색을 광명을 상징하고 정색으로 등재해 순결, 광명, 풍만의 본질을 표현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빨간색은 사람들 사이에서 길상과 행복을 상징한다.
노란색은 중심색으로 대지의 색깔을 상징한다. 중국에서는' 황생음양' 이라는 말이 있는데, 노란색은 색채의 주재자로 여겨진다. 중간 정통의 색깔, 중간색으로 가장 아름다운 색으로 여겨진다.
청록색 (녹색 포함) 은 왕성한 봄을 상징한다.
진나라 시대에 중국 고대 색채 기호는 다원화 발전 추세를 보였다. 공자는 주례를 지키기 위해 노란색, 파란색, 흰색, 빨간색, 검은색을' 정색' 과' 음영' 으로 정의하고 오색과 인덕, 선을 결합하여' 의식' 형식으로 운용한다. 주조는 붉은색을 숭상한다. 하지만 노자는 원시적인 자발색과 자연색을 숭상하며' 오색은 맹목적인 것' 을 제시하기 때문에 도자기는 검은색 (진한 검은색) 을 도자기의 상징으로 선택했다.
이 시기에 색채 상징은 중국 선민이 계절과 방위를 파악하는 주요 근거가 되었다. 그들은 색깔명과 방향으로 사계절의 이름을 지었다. 봄은 경양, 방향은 동방, 수호신은 청룡이다. 여름은 주명, 방향은 남방, 수호신은 주작이다. 가을은 평원 백추이고, 방향은 주로 서방이고, 수호신은 백호이다. 겨울은 어두운 겨울, 방향은 주로 북쪽, 수호신은 현무다. 노란색은 고대 오제 중심의 상징색이다. 중국에서는 노란색이 특별한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오행의 중심에 위치하여 대지의 색깔을 상징한다.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면서 여전히' 사물을 코끼리로, 조상을 존귀하게 한다' 는 전통에 따라 수덕을 존중하기로 했다. 진시황이 즉위한 후, "푸의색, 깃발색은 모두 검다."
진 () 이래 색채의 상징이 점차 색채 장식의 기능으로 바뀌었고, 중국 고대 색채도 다채롭게 발전했다.
한나라 이후 왕조에서는 노랑이 황금빛 광채로 황가의 특수 색깔의 상징이 되었으며, 일반인은 붉은 노란색을 입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러나 역대 관리들의 복장은 색깔이 다르다. 보통 사람들은 빨강, 노랑, 파랑, 흰색, 검은색의 혼합색을 하오색이라고 부른다. 하오색 중의 밝은 보라색은 한나라에서는 흔히 보기 드문 극지방색으로 여겨진다. 당대에는 보라색이 5 품 이상의 관복이자 왕실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었고, 자변은 옹용한 빛깔이었다.
중국 문화에서는 색채와 공예, 색채와 예술, 색채와 시, 색채와 풍습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도시 건설, 벽화, 회화에서 색채의 운용도 다양하다. 예를 들어 명나라 이후, 옛 수도 베이징에서 황제와 국가의 친척만이 붉은 담장 누런 건물에 살 수 있고, 백성의 건물은 청벽돌 청와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양화주를 조각하는 방면에서 색채의 운용도 풍부하다. 민간 건축물은 대부분 검은 기와 흰 벽이다.
지금으로부터 1500 여 년 전의 돈황석굴에는 10000 여 점의 귀중한 벽화가 있지만, 시기마다 벽화 색깔도 다르다. 예를 들어 북위 시대에는 적갈색을 위주로 파란색과 검은색이 있었습니다. 당대에는 노란색이 추가되었고, 색채의 응용은 다채롭고, 산뜻하고 화려했다. 송대는 청록색조를 위주로 한다.
중국화는 주로 잉크의 페이드를 통해 그림의 매력을 표현한 것이다. 예를 들면' 잉크는 오색으로 나뉜다',' 그리지 않고 빛을 발한다' 는 등, 농도 사이의 초연한 예술 경지에 이를 수 있다. 잉크 5 색, 즉 초점, 농도, 회색, 빛, 맑음. 화가의 눈에는 수채화의 사계절이 매우 뚜렷하다. 곽의' 임지' 는 "수색: 색, 추록, 동흑" 이라고 말했다 중국화는 색채미가 부족하지 않다. 당명화록' 에서 이사훈의 청록색 중채산수화는 당현종에 의해' 천하제일경' 이라고 불렸다. 이런 궁화의 색채는 대부분 석청, 석청, 석황, 주사, 연지, 연분, 진흙금 등이다. , 그리고 다채롭고 풍부합니다. 중국인들은 자연계에서 대량의 미네랄과 식물을 이용하여 물감을 추출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에 중국화의 색채광도와 채도가 더욱 시리즈적이고 풍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