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조사 보고서: 단오절의 유래와 풍습, 200자

조사 보고서: 단오절의 유래와 풍습, 200자

1. 용선 경주

용선 경주는 용선 축제의 주요 풍습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초족이 선종인 굴원을 떠나기를 꺼려 강에 몸을 던진 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따라잡기 위해 애쓰다가 둥팅 호수에 도착했을 때 사라졌습니다. 이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5일 용선 경주가 열렸다. 그는 굴원의 시체를 먹는 것을 막기 위해 물고기를 강에 분산시키기 위해 용선을 저었습니다. 경주 관습은 Wu, Yue 및 Chu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축제 전 어느 곳에서 중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90%의 학생들이 만두를 먹고, 용배를 젓는다고 답한 것이 어느 정도 우리의 전통 민족 축제가 소외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피상적입니다. 그런데 지금 어떤 사람들은 우리 단오절을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런 적용이 현재 우리 전통축제의 활력과 영향력을 높일 수 있을까요? 오늘 우리는 특별히 중국사회과학원 문화연구센터 부주임 장장강(張江ang)을 초대하여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장 원장님, 먼저 용선축제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신청 진행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단오절은 어떻게 보내셨나요?

1. 만두 먹기

2. 레알가르주 마시기

3. 용선 경주

4. 쑥 심고 창포 매달기

5 Qu Yuan과 Wu Zixu에 대한 희생

6 축제에 대한 지식을 배웠습니다.

7 여행

8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당신 단오절의 의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1. 가족과의 재회

2. 민속 지식의 이해

3. 민족 정신의 재현

4. 역사와 문화의 계승

5 말도 안 돼요

아직도 우리가 '용선제'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1 필수입니다. 전통축제의 정체성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2 필요하지 않습니다. 세계유산 신청은 형식적인 것에 불과하며, 이 축제를 어떻게 보고 이해하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3 모르겠어요.

2. 단오절에 쌀만두 먹기

단오절에 쌀만두를 먹는 것은 중국 사람들의 또 다른 전통 풍습입니다.

3. 주머니 착용

용주 축제 기간 동안 아이들은 주머니를 착용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주머니는 악령을 물리치고 전염병을 퇴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옷깃.

4. 쑥잎과 창포 매달기

'청명절에는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절에는 쑥을 심는다'는 속담이 있다. 단오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심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여깁니다. 집집마다 마당을 쓸고 문턱에 창포와 뜸쑥을 꽂아 대청에 걸어 놓습니다. 또한 창포, 쑥잎, 석류꽃, 마늘, 용배꽃 등을 이용하여 사람 모양이나 호랑이 모양을 만들어 쑥사람, 쑥호랑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아름답고 향기로워서 여인들이 달려든다. 장기를 몰아내기 위해 착용하세요. 음력 5월 5일은 일반적으로 "용선 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Duan은 "시작"과 "시작"을 의미합니다. 음력 설 다섯째 날은 단오절(龍船節)이라고 할 수 있다. 음력은 지력을 사용하여 달을 기록하는데, 첫 번째 달은 음(陰), 두 번째 달은 모(毛), 다섯 번째 달은 오(五)월이라 하여 오월(五月)이라 한다. 5"는 양수이므로 단오절은 오월(吳月)이라고도 불린다. 이름은 단오(Duanwu), 충우(Chongwu), 단양(Duanyang), 중천(Zhongtian) 등이다. 사료에 따르면 '용선제'라는 단어는 진나라 주초가 지은 『풍투기』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한여름의 용선제, 오리뿔로 기장 끓이기'. 단오절은 우리나라 한족의 전통 축제이다. 이날의 필수 활동은 점차 쌀만두 먹기, 용선 경주하기, 창포와 쑥 잎 매달기, 당귀와 안젤리카 훈제, 레알가주 마시기 등으로 발전했습니다. 만두를 먹고 용선 경주를 하는 것이 굴원을 기념하는 것이라고 하여, 해방 후에는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단오절을 '시인의 날'로 명명했습니다. 창포와 뜸잎을 매달고, 당귀와 당귀를 피우고, 레알가주를 마시는 것은 악귀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오절은 매년 거행되지만 단오절의 유래는 명확하지 않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설이 있다.

먼저, 굴원의 연설을 기념해 보세요. 이 이론은 남조의 양(梁)나라 오준(吳君)의 기록과 북주(周周)의 『서기설기』, 『징추수수기』의 기록에서 처음 나왔다. 굴원은 음력 5월 5일에 밀라강에 몸을 던졌고 그가 죽은 후 용들에게 갇혔다고 합니다. 이날 사람들은 그의 죽음을 애도하고 모기를 쫓아내기 위해 화려한 명주 쌀 만두를 물에 던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용. 굴원이 밀라강에 몸을 던진 후, 현지 주민들은 이 소식을 듣고 곧바로 배를 저어 그를 구출했지만, 굴원의 시신은 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마침 비가 내리는 날이라 호수 위의 배들이 호숫가의 정자에 모였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현덕사 취추를 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다시 비를 맞으며 나가 광활한 동팅호로 달려갔습니다.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 사람들은 강에서 뱃놀이를 했고, 점차 용선 경주로 발전했습니다. 단오절에 떡국을 먹고 용선을 경주하는 것이 굴원제와 관련이 있는 것 같다. 그 증거로 당나라 문수의 시 '용선제'가 있다. 용선절로 나누어진다? 옛날부터 굴원이라는 소문이 돌았는데, 추강이 텅 비어 있어서 씻겨 나갈 수 없다는 게 우스꽝스럽다.

둘째, 영도신. 말했다. 이 진술은 동한 왕조의 "조아비"에서 나온 것입니다. 춘추시대에 오나라의 충신 오자서(吳子紀)가 억울하게 죽고 파도의 신으로 변하여 애도하며 제사를 지냈다고 하여 용선절(龍船節)이 열렸다.

셋, 드래곤 페스티벌. 이 진술은 Wen Yiduo의 "용선 축제"와 "용선 축제 역사 교육"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는 5월 5일이 고대 우월(Wuyue) 지역의 '용' 부족이 토템 제사를 드리는 날이라고 믿습니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오절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활동인 만두 먹기와 경주용 배는 모두 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물에 던져진 종즈는 종종 모기 용이 훔쳐가고, 나룻배 경주에는 용선이 사용됩니다. (2) 나룻배 경주는 특히 고대 우웨(Wuyue) 지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우웨(Wuyue) 사람들도 "용처럼 보이도록" 머리를 자르고 문신을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3) 고대에는 5월 5일에 '색색의 비단으로 팔을 묶는' 민속 풍습이 있었는데, 이는 '용자 같은' 문신 풍습의 유물임에 틀림없다.

넷째, 사악한 태양론이다. 전진(前秦)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5월을 유독한 달로, 5일을 악일로 여겼다. 『로의 춘추』의 『한여름의 기록』에는 5월에 성(性)과 단식을 삼가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Xia Xiaozheng"은 "이 날에는 유독 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합니다." "Dadaili"는 "5월 5일에 동물을 목욕시키는 데 사용됩니다."라고 기록합니다. 충우는 죽음의 날이다. 『사기: 맹창군 전기』에는 역사상 유명한 맹창군이 5월 5일에 태어났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의 아버지는 "음력 5월 5일에 아이가 태어나면 부모에게 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믿고 어머니에게 자신을 낳지 말라고 당부했다. , "5월 5일에 아이가 태어나면 남자는 아버지에게 해를 끼치고 여자는 어머니에게 해를 끼친다고합니다." 『운형』의 저자 왕충(王宗)도 기록하기를, “첫 달과 다섯째 달의 아들을 키우는 것은 금기이며, 첫째 달과 오월의 아들과 함께 아버지와 어머니를 죽이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동진의 장군 왕진아는 음력 5월 5일에 태어났고, 그의 할아버지는 그에게 '악을 제압하다'라는 이름을 붙였다. 송나라 휘종 황제 조계(趙絲)는 음력 5월 5일에 태어나 어려서부터 궁궐 밖에서 길러졌다. 고대에는 5월 5일을 악한 날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나라 이전부터 이날은 불길한 날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날 창포와 쑥잎을 심어 귀신을 쫓고, 당귀와 당귀를 피우고, 레알가주를 마셔 전염병을 막는 것이 논리적이다. 단오절 소개: 음력 5월 5일은 중국의 전통 민속 축제인 단오절입니다.

단오절의 유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설이 많습니다. Qu Yuan을 기념하고, Wu Zixu를 기념하며, Cao E를 기념하는 이론, 3대부터 시작되는 악월과 악일을 피하는 이론, Wu Yue National; 토템 희생

등을 말합니다. 위의 각 진술에는 고유한 출처가 있습니다. 학자 Wen Yiduo의 "용선 축제"와 "용선 축제 역사 교육"에 나열된 100여 권의 고서 기록과 전문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용선 축제의 기원은 고대 중국 남부의 Wuyue 사람들입니다. 중국은 굴원(Qu Yuan)보다 먼저 토템 축제를 열었습니다. 그러나 수천 년 동안 굴원의 애국 정신과 감동적인 시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널리 뿌리를 내렸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애도하고 애도"하며 그의 말을 대대로 논평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대대로 전수한다.” 그러므로 굴원을 기념하는 것은 가장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력을 가지며 주류의 위치를 ​​차지합니다. 민속문화 분야에서 중국인들은 단오절 기간 동안 단오 경주와 만두 먹기를 굴원 기념과 연관시킵니다.

용선 경주:

용선 경주는 용선 축제의 주요 풍습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추족이 선종인 굴원과 헤어지기를 꺼려 많은 사람들이 그를 쫓아가다가 강에 몸을 던져 죽었다고 합니다. 그들은 동팅호를 따라잡기 위해 안간힘을 썼으나 흔적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5일 용선 경주가 열렸다. 그는 굴원의 시체를 먹는 것을 막기 위해 물고기를 강에 분산시키기 위해 용선을 저었습니다. 경주 관습은 Wu, Yue 및 Chu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단오절 동안 쌀만두 먹기:

단오절 동안 쌀만두를 먹는 것은 중국 사람들의 또 다른 전통 풍습입니다. "모퉁이 기장" 및 "튜브 쌀 만두"라고도 불리는 Zongzi.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주머니 착용:

단오절 기간 동안 아이들은 주머니를 착용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 주머니는 악령을 물리치고 전염병을 퇴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옷깃

. 향주머니에는 진사, 진달래, 향약이 들어 있고, 비단 천으로 감싸서 향기가 넘치며, 오색 비단 끈을 묶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 정교하고 귀엽습니다.

쑥잎과 창포 매달기:

속담에 "청명절에는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절에는 뜸을 놓는다"라고 합니다. 단오절 기간 동안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심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여깁니다. 집집마다 마당을 쓸고 문턱에 창포와 뜸쑥을 꽂아 대청에 걸어 놓습니다. 그리고 창포, 쑥잎, 석류꽃, 마늘, 용배꽃 등을 이용하여 사람 모양이나 호랑이 모양을 만들어 쑥이라고 부르며, 사람 모양이나 쑥 호랑이 모양을 만들어 아름답고 향기롭다. 여자들이 서둘러 입으면 독기를 쫓아내는 데 사용됩니다. 단오절은 매년 음력 5월 5일에 열리며, 단양절, 정오절, 5월절, 5일절, 아이절, 단오절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축제, 충우축제, 정오축제, 여름축제는 원래 역병을 쫓는 여름축제였다. 단오절은 우리나라 한족의 전통 명절로, 이날의 필수 활동은 점차 쌀만두 먹기, 용선 경주, 창포, 쑥, 쑥잎 매달기, 당귀 훈제, 실가르 마시기 등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와인. 만두를 먹고 용선 경주를 하는 것이 굴원을 기념하는 것이라고 하여, 해방 후에는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단오절을 '시인의 날'로 명명했습니다. 창포와 뜸잎을 매달고, 당귀와 안젤리카를 피우고, 레알가 와인을 마시는 것은 악귀를 쫓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중국 용선절"은 국가 법정 공휴일 중 하나로 세계무형문화유산목록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시대를 거쳐 전해지는 수많은 시, 가사, 노래, 시 및 기타 문학 작품이 있습니다. 응답자: 300695300695 | 2급 | 2011-3-15 19:54

음력 5월 5일은 단오절(龍船節), 오절절(吳日節)이라고도 한다. , 용선 축제, Chongwu, Wu Day 및 여름 축제. 이름은 다르지만 각지의 사람들이 명절을 기념하는 풍습은 모두 같습니다.

단오절은 우리나라의 2000년 이상의 오랜 풍습입니다. 이날에는 집집마다 중궤상을 걸고, 쑥과 창포를 걸고, 용선 경주를 하고, 만두를 먹고, 실가르주를 마시고, 온갖 여행을 합니다. 질병을 치료하고 봉지를 준비하며 제사에 쓸 단 포도주를 준비합니다.

용선축제의 첫 번째 의의는 역사상 위대한 민족시인 굴원을 기리는 것이다. 굴원(屈源)은 전국시대 초(楚)나라 사람으로 초(楚)위왕(魏王) 5년, 즉 선왕(宣王) 27년 음력 1월 7일에 태어났다. 초(楚)나라가 초(楚) 양왕 9년에 세상을 떠났다.

용선절의 두 번째 의미는 오자서의 기일이다. 오자서는 초나라 사람이었는데, 그의 아버지와 형은 모두 초왕에게 살해당했다. 나중에 자서는 어두운 면을 버리고 밝은 면으로 돌아서 오나라로 달려가 오나라를 도와 초나라를 공격하게 되었다. 5번의 전투 끝에 그는 초나라의 수도인 영성에 입성했다. 그 때 초평왕(楚平王)이 죽자 자서(子熙)는 아버지와 형의 원수를 갚기 위해 무덤을 파고 시신에 삼백 번 채찍질을 했다. 오왕 합로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복차가 왕위에 올랐고, 오나라의 사기가 높아 모든 전투에서 승리했지만 월왕 구천은 화평을 요청했고, 복차는 이에 동의했다. Zixu는 Yue 왕국을 완전히 전멸시켜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Fu Chai는 듣기를 거부했고 Wu State는 Yue 왕국의 뇌물을 받고 중상적인 말로 Zixu를 모함하고 Zixu에게 칼을주었습니다. 그리고 Zixu는 그것과 함께 죽었습니다. Zixu는 충성스러운 사람으로 죽음을 고대하며 죽기 전에 이웃들에게 말했습니다. 우.” 그러다가 자살하고 말았다. 푸차는 이 말을 듣고 화가 나서 자수의 시신을 가죽에 싸서 5월 5일 강에 던지라고 명령했다. 그래서 단오절도 명절이라고 한다. Wu Zixu를 기념하는 날.

용선절의 세 번째 의미는 아버지를 구하고 강에 몸을 던져 목숨을 잃은 동한의 효녀 조아를 기리는 것입니다. 조아(曹愛)는 동한 상우(商休) 사람인데, 아버지가 강에 빠져 며칠 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 당시 그녀의 효녀 조아는 열네 살밖에 안 되어 강에서 울고 있었다. 밤. 17일 뒤인 5월 5일에도 아버지의 시신을 꺼내 강물에 투신했다. 이것은 신화로 전해져 현수에게 전해졌고, 현수는 이를 위해 비석을 건립하라고 두상에게 명령하고, 그의 제자 한단춘은 이를 찬양하는 시를 지으라고 명령했습니다. 효녀 조아의 묘는 현재의 절강성 소흥(少興)에 있으며, 조아의 비는 진(晉)나라 이왕(秦王)이 썼다고 한다. 조아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후세들은 조아가 강에 몸을 던진 곳에 조아사를 건립하였다. 아버지의 이름은 Cao E River였습니다.

용선절의 네 번째 의미는 현대 혁명 여성 시인 추진을 기리는 것이다. 추진은 6월 5일 조국을 위해 세상을 떠났다. 그의 시를 기리고 그의 영웅적인 업적을 애도하기 위해 후세들은 이를 시인의 날과 연계하여 기념하기도 했다. 취 위안. Yugu라고도 알려진 Ruiqing Jingxiong으로도 알려진 Qiu Jin은 어렸을 때시, 가사, 노래, 운율에 능숙했습니다. 그녀는 세계에서 Hua Mulan과 Qin Liangyu로 알려졌습니다. 28세에 혁명에 참여하여 큰 영향력을 행사하다가 회의 중에 청군에 체포되어 33년 6월 5일 소흥현행구에서 영웅적으로 사망하였다. 광서.

중궤상 걸기: 중궤가 귀신을 잡는 것은 단오절 풍습이다. 장화이(Jianghuai) 지역에서는 집집마다 중귀상을 걸어 집을 보호하고 악귀를 쫓는다. 당나라 명제 때, 여산에서 무예를 가르치고 궁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꿈에 큰 귀신과 작은 귀신이 나오는 꿈을 꿨는데, 그 꿈에는 빨간 바지가 있었다. , 양후궁의 향낭과 명제의 옥피리를 훔쳐 궁궐 안을 뛰어다녔다. 큰 귀신은 푸른 옷을 입고 모자를 쓰고 작은 귀신을 붙잡아 눈을 뽑아 단숨에 삼켰습니다. 명제가 소리를 지르며 묻자 귀신이 말했다. “내 성은 종귀인데 무예 시험에 떨어졌으니 폐하를 위해 마귀를 없애고자 합니다. 명제가 깨어난 후 말라리아에서 나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화가 오도자에게 꿈의 지시에 따라 그림을 그리라고 명령했다." 종귀가 귀신을 잡는 그림을 보고, 그는 악령을 쫓기 위해 단오절 기간에 모든 사람들에게 그것을 세워두라고 명령했다.

구아 뜸잎과 창포: 단오절 기간 동안 모든 가족은 창포, 쑥 잎, 석류꽃, 마늘, 용선 꽃을 사용하여 뜸 그림이라는 사람 모양을 만듭니다. 쑥잎을 홀에 걸어놓고 호랑이 모양이나 작은 호랑이 모양으로 잘라서 쑥잎을 붙여 여성들이 달려가 악귀를 쫓고 독기를 쫓는다. 창포를 검으로 삼아 문 상인방에 꽂으면 귀신과 귀족을 쫓아내는 마법의 효과가 있다.

용선 경주: 당시 초나라 사람들은 선종 굴원의 죽음을 놔두기를 꺼려 많은 사람들이 그를 쫓아 구하기 위해 배를 젓었습니다. 그들은 먼저 출격했으나 둥팅호에 이르자 사라졌다. 이것이 용선 경주의 유래였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5일에 용선 경주가 열렸다. 그들은 굴원의 시체를 먹는 것을 막기 위해 물고기를 강에 분산시키기 위해 용선을 저었습니다. 경주 관습은 Wu, Yue 및 Chu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용선 경주는 청나라 건륭 29년에 대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대만 지사 강원군이 타이난시 법화사 반달 연못에서 친선 경기를 주최했습니다. 대만에서는 매년 5월 5일에 용선 경주가 열립니다. 홍콩에도 페리 경주가 있는데, 최근 영국도 중국의 예를 따라 유령 팀을 조직해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만두 먹기: 징추 사람들은 굴원을 숭배하기 위해 5월 5일에 찹쌀이나 찐 만두를 끓여 강에 던지며, 물고기에게 먹히지 않기 위해 찹쌀을 대나무통에 넣습니다. 나중에는 대나무 통 대신에 쌀만두 잎을 사용하여 쌀을 포장하게 되었습니다.

레가르주 마시기: 이 풍습은 양쯔강 유역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모든 질병을 가지고 여행하는 것: 이 풍습은 구이저우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인기가 있습니다.

주머니 착용: 단오절 기간 동안 아이들은 주머니를 착용하는데, 이는 악령을 쫓고 역병을 퇴치한다는 의미일 뿐만 아니라 옷깃을 장식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향주머니에는 진사, 진달래, 향약이 들어 있고, 비단 천으로 감싸서 향기가 넘치며, 오색 비단 끈을 밧줄로 묶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든 것이 다채롭고 정교합니다. 전국시대 초(楚)와 진(秦)이 패권을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었는데, 시인 굴원(秦灯)이 우직관으로 자리잡고 초왕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후 굴원의 사상은 상관(商關) 관리 진상(金商)이 이끄는 보수세력의 반대를 받아 초회왕 앞에서 계속해서 굴원을 비방하였고, 초회왕은 점차 굴원을 소외시켰다. 큰 야망을 품은 굴원은 깊은 슬픔을 느끼며 걷잡을 수 없는 우울과 분노로 『이사오』, 『천상』 등 불멸의 시를 썼다.

기원전 229년, 진나라는 초나라 8개 성을 함락시킨 뒤, 사절을 보내 초나라 회왕을 진나라에 초대해 평화 협상을 펼쳤다. 굴원은 진왕의 음모를 간파하고 목숨을 걸고 궁에 가서 자신의 이익을 주장했다. 초 회왕은 예정대로 회의에 참석했으나 진(秦)에 이르자마자 투옥되었고, 초 회왕은 한이 깊어 3년 뒤에 병들어 죽었다. 초(楚)왕이 즉위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진(秦)왕이 군대를 보내 초(楚)를 공격하려 하여 겁에 질려 성에서 철수하였고, 진(秦)나라 군인들이 영(母)의 수도를 함락시켰다. 유배 중에 굴원은 초회왕이 죽고 영도가 함락된다는 나쁜 소식을 연달아 듣게 되었고, 모든 희망을 잃고 하늘을 향해 한숨을 쉬며 요동치는 밀라강에 몸을 던졌다. 강의 어부들과 해변의 사람들은 굴원 박사가 강에 빠져 자살했다는 소식을 듣고 모두 강으로 와서 굴원의 시신을 인양하려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만두와 달걀을 강물에 던졌습니다. 일부 의사들은 또한 용과 수중 동물을 기절시키고 Qu Yuan 박사의 몸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강에 레알가 와인을 부었습니다.

이후 매년 5월 초 굴원이 강에 몸을 던져 순교하는 날 초나라 사람들은 강에 가서 용선을 젓고 만두를 던지며 추모했다. 위대한 애국 시인. 단오절의 풍습은 이렇게 전해졌습니다.

단오절이라고도 알려진 단오절은 우리나라 최대의 전통 축제 중 하나입니다. "단"은 "시작"과 같은 의미입니다. "단오"라고 부르는 것은 "음력 5일"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습니다. 단오에서 "五"라는 단어도 "오"와 연결됩니다. 땅의 가지의 순서로 5월은 '오'의 날이다. 그리고 정오가 "양진"이기 때문에 용선 축제는 "단양"이라고도 불립니다. 5월 5일은 월과 일이 모두 5이므로 충우(忠夫)라고도 한다. 그 밖에도 단오절은 여름축제, 목욕난초축제, 소녀의 날, 천중절, 딜라, 시인의 날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단오절을 일컫는 별명은 무수히 많으며, 이는 단오절 풍습의 유래의 차이를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이것이 바로 일어난 일입니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서는 오늘날 적어도 4~5가지 설이 있는데, 굴원을 기리는 설, 오월제(五至祭) 설, 하지절을 3대에 걸쳐 시작한다는 설, 악한 달과 악한 날을 쫓아내는 이론 등.

현재까지 단오절의 유래에 관해 가장 널리 영향력을 미치는 견해는 굴원 기념설이다. 민속문화 분야에서 중국인들은 단오절 기간 동안 단오 경주와 만두 먹기를 굴원과 연관시킵니다. 굴원이 강에 몸을 던진 후 현지인들이 그를 다치게 하고 죽자 배 경주의 풍습 때문에 최선을 다해 그를 배에 태워 구출했다고 한다. 굴원을 숭배하기 위해 물을 썼으나 나중에는 굴원의 가르침 때문에 쌀을 님 잎으로 싸서 화려한 비단으로 싸서 만두를 만들었습니다.

음력 5월 5일은 흔히 '용선절'로 알려져 있다. Duan은 "시작"과 "시작"을 의미합니다. 음력 설 다섯째 날은 단오절(龍船節)이라고 할 수 있다. 음력은 지력을 사용하여 달을 기록하는데, 첫 번째 달은 음(陰), 두 번째 달은 모(毛), 다섯 번째 달은 오(五)월이라 하여 오월(五月)이라 한다. 5"는 양수이므로 단오절은 오월(吳月)이라고도 불린다. 이름은 단오(Duanwu), 충우(Chongwu), 단양(Duanyang), 중천(Zhongtian) 등이다. 사료에 따르면 '용선제'라는 단어는 진나라 주초가 지은 『풍투기』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한여름의 용선제, 오리뿔로 기장 끓이기'. 단오절은 우리나라 한족의 전통 축제이다. 이날의 필수 활동은 점차 쌀만두 먹기, 용선 경주하기, 창포와 쑥 잎 매달기, 당귀와 안젤리카 훈제, 레알가주 마시기 등으로 발전했습니다. 만두를 먹고 용선 경주를 하는 것이 굴원을 기념하는 것이라고 하여, 해방 후에는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단오절을 '시인의 날'로 명명했습니다. 창포와 뜸잎을 매달고, 당귀와 당귀를 피우고, 레알가주를 마시는 것은 악귀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오절은 매년 거행되지만 단오절의 유래는 명확하지 않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설이 있다.

먼저, 굴원의 연설을 기념해 보세요. 이 이론은 남조 양(梁)나라 오준(吳君), 북주(周周)종무(宗寶)의 『서기세기』, 『징추수시기』의 기록에서 처음 나왔다. 굴원은 음력 5월 5일에 밀라강에 몸을 던졌고 그가 죽은 후 용들에게 갇혔다고 합니다. 이날 사람들은 그의 죽음을 애도하고 모기를 쫓아내기 위해 화려한 명주 쌀 만두를 물에 던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용. 굴원이 밀라강에 몸을 던진 후, 현지 주민들은 이 소식을 듣고 곧바로 배를 저어 그를 구출했지만, 굴원의 시신은 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마침 비가 내리는 날이라 호수 위의 배들이 호숫가의 정자에 모였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현덕사 취추를 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다시 비를 맞으며 나가 광활한 동팅호로 달려갔습니다.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 사람들은 강에서 뱃놀이를 했고, 점차 용선 경주로 발전했습니다. 단오절에 떡국을 먹고 용선을 경주하는 것이 굴원제와 관련이 있는 것 같다. 그 증거로 당나라 문수의 시 '용선제'가 있다. 용선절로 나누어진다? 옛날부터 굴원이라는 소문이 돌았는데, 추강이 텅 비어 있어서 씻겨 나갈 수 없다는 게 우스꽝스럽다.

둘째, 영도신. 말했다. 이 진술은 동한 왕조의 "조아비"에서 나온 것입니다. 춘추시대에 오나라의 충신 오자서(吳子紀)가 억울하게 죽고 파도의 신으로 변하여 애도하며 제사를 지냈다고 하여 용선절(龍船節)이 열렸다.

셋, 드래곤 페스티벌. 이 진술은 Wen Yiduo의 "용선 축제 시험"과 "용선 축제 역사 교육"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는 5월 5일이 고대 우월(Wuyue) 지역의 '용' 부족이 토템 제사를 드리는 날이라고 믿습니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오절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활동인 만두 먹기와 경주용 배는 모두 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물에 던져진 종즈는 종종 모기 용이 훔쳐가고, 나룻배 경주에는 용선이 사용됩니다. (2) 나룻배 경주는 특히 고대 우웨(Wuyue) 지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우웨(Wuyue) 사람들도 "용처럼 보이도록" 머리를 자르고 문신을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3) 고대에는 5월 5일에 '색색의 비단으로 팔을 묶는' 민속 풍습이 있었는데, 이는 '용자 같은' 문신 풍습의 유물임에 틀림없다.

넷째, 사악한 태양론이다. 진나라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5월은 독월이고 5일은 악일이라고 믿었습니다. 『로의 춘추』의 『한여름의 기록』에는 5월에 성(性)과 단식을 삼가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Xia Xiaozheng"은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독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이날 저장약을 사용합니다.

『다다이리』에는 5월 5일에 동물들이 목욕을 한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목욕을 통해 악귀를 쫓고 5월 5일을 죽음의 날로 여긴다는 전설이 많다. 『맹창군전』에는 역사상 유명한 맹창군이 5월 5일에 태어났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의 아버지는 어머니에게 5월에 태어난 아들은 부모에게 불리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낳지 말라고 당부했다. ." "세관" 유실기사 "5월 5일에 아이가 태어나면 남자가 아버지에게 해를 끼치고, 여자가 어머니에게 해를 끼치는 것으로 흔히 알려져 있다." "운행"의 저자 왕충도 기록했다. : "첫 번째 달과 다섯 번째 달을 사용하여 아버지와 어머니를 죽이는 것은 금기입니다." " 동진의 장군 왕진은 5월 5일에 태어났으므로 그의 할아버지는 그를 '진네'라고 지었다. 송나라 휘종 조계는 5월 5일에 태어나 길러졌다. 고대에는 5월 5일을 악일로 여겼던 것을 진나라 이전부터 오늘날까지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날은 창포와 쑥잎을 심어 귀신을 쫓고, 당귀와 당귀를 피우고, 술을 마시면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다섯째, 여름의 이론. 이러한 견해를 갖고 있는 류더첸(Liu Deqian)은 『용선제』의 또 다른 기원론』과 『중국 전통 축제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에서 세 가지 주요 이유를 제시했다. 『정초년』에는 5월 5일에 떡만두를 먹는 명절 풍습이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하지절에 떡만두를 먹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수나라에서는 하지절에 포함시켰는데, 이날의 오락활동은 반드시 강에 몸을 던진 위대한 시인 굴원을 구제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2) 단오절 풍습의 일부 내용. , "풀을 밟다", "풀 위에서 싸우다", "잡초를 모으다"등은 실제로 굴원과 관련이 없습니다. (3) 용선에 대한 첫 번째 설명. 축제는: "태양이 밝게 빛난다. 즉, 단오절은 한여름에 있기 때문에 단오절은 천중절이라고도 불릴 수 있다. 그러므로 오절(吳節)의 최초 유래는 하지(下至)임에 틀림없다.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굴원을 기념하는 설이 가장 널리 퍼져 있다. Qu Yuan의 뛰어난 인품과 예술 덕분에 사람들은 이번 기념일을 그에게 돌리고 싶어합니다.

단오절의 풍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두 먹기, 용선 경주 등이 있습니다. 음력 5월 5일은 단오절이라고도 불리는 단오절입니다. 용선 축제, 우일 축제, AI 축제, 용선 축제, Chongwu, 정오, 여름 축제. 이름은 다르지만 각지의 사람들이 명절을 기념하는 풍습은 모두 같습니다. 단오절은 우리나라의 2000년 이상의 오랜 풍습입니다. 이날에는 집집마다 중궤상을 걸고, 쑥과 창포를 걸고, 용선 경주를 하고, 만두를 먹고, 실가르주를 마시고, 온갖 여행을 합니다. 질병을 치료하고 봉지를 준비하며 제사에 쓸 단 포도주를 준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