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수천년 문화는 정수로 가득 차 있고, 수많은 문학 창작물이 있으며, 학계도 속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문학에 있어서 미지의 영역이 있습니까?
중국의 수천년 문화는 정수로 가득 차 있고, 수많은 문학 창작물이 있으며, 학계도 속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문학에 있어서 미지의 영역이 있습니까?
아래 참조
제목: 민속문학 체험 및 민족기억 계승
저자: Chen Jianxian, 남성, 한족, 후베이성 마청시 출신 , 1954년 6월생. 현재 화중사범대학 교양대학 교수, 박사 지도교수, 화중사범대학 민속문화연구센터 부주임, 민속학석사과정 지도반장을 맡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중국 신화와 민간전승이다. 주요 저서로는 『신과 영웅 - 고대 중국 신화의 모티브』, 『신화 해석 - 모티브 분석 방법의 탐구』, 『옥황제 신앙』, 『중국 홍수 신화의 유형과 분포』 등이 있다. 『중국문화상징사전』, 『세계민속』, 『중서서사문학비교연구』 등이 있다.
一
1926년 3월 10일 늦은 밤, 루쉰 선생은 원고 용지에 "아창과 산해경"이라는 글자를 썼습니다. 그러다가 담배에 불을 붙이자 연기 속에서 '노랗고 뚱뚱하고 키가 작은' 여직원이 나오는 것 같았고, '수다를 좋아하고, 사람들에게 속삭이는 것을 좋아하고, 둘째도 키우는 것을 좋아하는' 노랗고 뚱뚱하고 키가 작은' 여직원이 나타났다. 손가락을 위아래로 흔들거나 상대의 코끝을 가리키거나, 자신의 코끝을 가리키며 '여름이 오면 다리와 손을 뻗어 '큰' 캐릭터를 만드는 시골 소녀. 자고 있을 때는 침대 한가운데에" 너무 북적여서 몸을 돌릴 틈이 없을 정도다. 하인 여자. 루쉰 선생은 마치 어린 시절로 돌아간 듯 빠르게 글을 썼다. 아창이 긴 머리의 전설을 들려주었고, 첫날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한 말을 말했다. 음력 1월은 "엄마, 축하합니다, 축하합니다."라고 하셨습니다. "형제님, 삼행경 그림이 있는데 제가 사드렸어요."라고 썼을 때, "착하고 어두운 대지 어머니여, 그녀의 영혼이 영원히 당신의 팔에 안식하기를 바랍니다." 그분의 눈은 촉촉해야 합니다.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신문학 작가인 루쉰 선생은 평생 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책을 읽었습니다. 그는 왜 이 평범한 마을 여인을 그토록 그리워했을까요? 이 회고록에서 루쉰 선생이 우리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정확히 무엇입니까?
사실 『아창과 산해경』은 루쉰 선생 자신의 문학적 '근본탐색'이다. 그는 장마마처럼 남에게서 배우고 싶어하는 평범한 시골 여성들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처럼 아이들도 민족의 집단적 기억을 물려받고 문학의 씨앗을 뿌린다.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는 아장이 없었다면, 『산해경』이 없었다면 작가로서 루쉰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루쉰이 어렸을 때 심어준 것을 지금 학계에서는 '민속문화', '민속문학'이라고 부른다. 문학은 일상생활에서 구전되는 언어의 예술이다. 문학사의 관점에서 볼 때 '민속문학'은 사회집단이 집단적으로 소유하고 대대로 전해지는 문학전통이며, 이 집단의 집단적 기억이자 '민중의 영혼의 충실하고 솔직하며 자발적인 표현'이다. " (Lafargue 언어). 민족적 기억이 없는 민족은 민족세계에서 자립할 수 없습니다. 작가가 민속문학을 잘 연구하고 자기 민족의 기억을 작품에 표현하고 계승하는 데 능숙하다면, 틀림없이 자기 민족의 인정과 지지를 받기가 더 쉬울 것이고, 또한 자기 민족의 기억도 더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독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두 사람
1917년 겨울, 폭설이 내린 뒤 북경대 교수인 유반농(劉十極)과 심은모(扇恩毛)가 북하강을 따라 걷다가 갑자기 말했다. 발라드에 좋은 글이 있으니 "모아보는 건 어때?" 심인모는 "좋은 생각이 있구나. 방법을 생각해 내면 채 선생님께 북경대학교 이름으로 모아달라고 하면 된다"고 말했다. ." 다음날 Liu Bannong이 헌장의 초안을 작성하고 Cai Yuanpei 씨가 그것을 읽었습니다. 즉시 5,000부가 인쇄되어 여러 성 정부 학교에 배포하기 위해 문서 관리소로 보내졌습니다. 이후 현대 중국에서는 속속 민요 수집 열풍이 일었고, 중국문학에는 민요문학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추가되었다.
북경대학교의 '현대 발라드집 책자'가 출간된 이후 많은 학생들이 투고해 왔고, '북경대학일보'는 매일 한 곡씩 선정해 총 148곡이 출판됐다. 1920년 겨울, 북경대학 교수들은 민요의 중요한 가치를 깨닫고 노래연구회를 설립했다. 1922년 12월 가요연구회는 『가곡주간』을 간행하기 시작했다. Zhou Zuoren이 작성한 창립 성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라드를 수집하는 이 협회의 목적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학술적이고 다른 하나는 문학입니다. 우리는 민속 연구가 오늘날 중국에서 실제로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고 믿습니다. ... 발라드는 민속에서 중요한 자료입니다. 이것이 첫 번째 목적입니다. ... 이 학술자료 중에서 문학비평의 관점에서 선별하여 국민의 목소리를 담은 선집으로 엮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작품은 현재 숨겨져 있는 영광을 찬양할 뿐만 아니라 미래 국가의 시 발전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두 번째 목적입니다.
<공주간>은 1925년 6월 28일까지 97호를 발행했다. 그녀는 이 주제의 대상이 작가 개인의 창작이 아니라 문학작품이라는 것을 현대적 주제로 등장시켰다. 신화, 서사시, 전설, 민담, 민요, 민요, 랩, 민요 등 국가가 집단적으로 창작하고 계승하는 민요. 이 작품들은 예부터 이어져 온 민족의 유산으로서 민족의 역사와 국민의 삶과 늘 함께하며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학문적 비전을 담아 창간된 <송위클리>는 5·4 기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나중에 90세의 중국 민속작가협회 회장인 종징원(Zhong Jingwen) 씨는 이 출판물을 회상하면서 다음과 같이 다정하게 말했습니다.
내가 처음 이 작은 책을 접했을 때 출판이라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매우 감동적이었습니다. 단순히 '좋아요'라는 말만으로는 이 느낌을 표현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녀는 그것을 좋아했을 뿐만 아니라 이런 종류의 정보를 수집하고 기록하려는 나의 욕구와 한, 위, 남북조의 고전 민요인 "궈펑"에 대한 나의 연관성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입니다. 나는 즉각 행동으로 반응했다. 잠시 동안 나는 미친 사람처럼 필사적으로 민요와 속담, 이야기를 찾아다녔다. 발라드에 관한 비평 기사를 쓰기 시작하고 저널 편집부와 계속 연락하세요. 나는 앞으로의 학업 방향을 막연하게 설정했습니다. [1]
민속문학의 발견은 젊은 스승 종징문(忠智文)의 삶을 밝혀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가 오랜 세월에 걸쳐 중국 민속문학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게 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삶에도 빛을 비춰주었다. 눈, 그 중에는 학자, 정치인, 작가도 있습니다. 그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민속문학의 특별한 문화적 가치를 인식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중국 민속문학과 예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세 가지
중국 민속문학과 예술 발전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훌륭한 강연이 두 가지 있다.
1928년 3월 20일, 유명한 역사가 구계강은 항저우 링난대학교에서 '현인문화와 대중문화'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했다. 구 선생은 "소위 구문화, 성인의 문화도 하나의 끝이고, 민중의 문화도 하나의 끝이다. 예전에는 우리가 성인의 문화를 숭배하고 비판할 수만 있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과거에는 국민의 문화만을 '웃으며 본다'는 자세로 바라보고 연구해야 합니다. 그는 “역사를 연구하는 우리는 현 상황을 직시하고 분명한 의지를 세워야 한다”며 “귀족 중심의 역사와 고정된 삶의 방식이었던 성문화의 역사를 깨뜨리고 역사를 폭로해야 한다”고 열정적으로 호소했다. [2] 구 선생의 연설은 5·4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고, 일종의 민족민속문학의 문화의식을 표현한 것이다. 최근 들어 나타난 무형문화유산 보호운동은 지식인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정부의 지원과 대중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1942년 5월 23일, 마오쩌둥은 20여 일 동안 예술가들의 토론을 듣고 마무리 연설을 했다. 그는 문학과 예술활동이 먼저 대중에게 봉사하는 것과 대중에게 봉사하는 방법이라는 두 가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어떤 사람들은 대중을 위해 봉사하기를 꺼린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들은 대중의 감정과 몸짓을 사랑하지 않으며, "그들의 새로운 문학과 예술(벽걸이, 벽화, 민요, 민담 등)을 사랑하지 않습니다." ." 마오쩌둥은 “그들의 영혼 속 깊은 곳은 여전히 소부르주아 지식인의 왕국이다”라고 날카롭게 비판했다. 자연의 사물은 거친 것이지만 가장 생생하고 풍부하며 기본적인 사물이며, 모든 문학과 예술을 압도하며, 모든 문학과 예술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마오쩌둥은 지식인들이 노동자, 농민, 군인에게서 배우고 대중화의 기초 위에서 개선하며 개선의 지도하에 대중화할 것을 촉구했다. 《옌안문학예술포럼에서의 연설》은 해방지역에서 민속문학과 예술을 배우는 일이 고양되게 됐습니다. Lu Xun Art Institute의 문학부와 음악과의 교사와 학생들은 He Qifang 편집의 "북 산시 민요", Zhou Yang, Ding Ling 편집의 "민속 예술 및 예술가"를 수집하기 위해 시골로갔습니다. , 아이칭 등을 비롯해 『물이 만리장성을 밀어낸다』, 『세계』 이야기집 『제1가족』, 『집주인과 장기근로자들』 등이 연이어 출간됐다. Li Ji의 "Wang Gui and Li Xiangxiang", He Jingzhi의 "백발 소녀", Zhao Shuli의 "Xiao Erhei의 결혼"등 민속 문학과 예술 기법을 연구 한 우수한 작품이 다수 출판되어 정점을 이루었습니다. 중국민속문학과 예술의 발전에 있어서
20세기 중국은 격동의 시대였고 뒤집어진 시대였다. 인민대중은 역사의 중심무대를 차지하고 중국의 국면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의 삶과 밀접하게 함께하며 그들의 사랑과 미움, 기쁨과 꿈의 추구를 직접적으로 표현한 민속문학도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북경대학교 노래연구회부터 국민당 통제 지역의 국경 소수민족에 대한 조사, 특히 공산당이 지도하는 여러 대규모 민속문학 수집 활동에 이르기까지 중국 민속문학의 보고는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세상에 명확하게 제시되었습니다. 우리는 1984년부터 문화부, 국가민족위원회, 중국인민회의 지도하에 3권의 민속문학전집('중국민화집', '중국발라드집', 2권)을 편찬하기 시작했다. "중국 속담 모음") . 이 전례 없는 걸작에는 Zhou Yang이 편집장을 맡았고, Zhong Jingwen, Jia Zhi 및 Ma Xueliang이 각각 이야기, 발라드, 속담의 편집장을 맡았습니다. 1990년 현재 국가통계국은 민담 183만 편, 민요 302만 편, 속담 784만 편, 총 40억 단어를 수집했다. 수많은 현 기록이 많은 성, 시에서 편찬되고 인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후베이성은 불과 몇 년 만에 130종 이상의 정보 서적을 인쇄했습니다. 민속문학과 예술의 수집, 편찬, 연구와 활용의 물결은 중화민족의 자구운동의 주류와 20세기 대국대국의 이상에 부합되고, 민족문화의 부흥.
IV
민속문학이 오랜 세월에 걸쳐 대대로 전승되어 왔다는 점과 거대한 공간이 있다는 점은 그것이 예술적인 매력이 크다는 것을 반증한다. 이러한 매력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난다.
민속문학에는 자유와 환희의 정신이 가득하다. 세상에 가짜 시와 수필은 있어도 가짜 민요는 없습니다. 서민들의 창작물은 인간의 생명 본능 요구에서 비롯되는데, 이는 프로이트의 '쾌락 원칙'이나 바흐친의 '카니발 정신'을 따르며 비관주의로부터 격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어디에나 있는 민속 농담은 민속 기쁨의 전형적인 표현입니다. 농담에는 항상 삶에 대한 낙관적인 태도, 예리한 관찰력, 현명한 사고력이 가득합니다.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기쁨을 추구하고, 언어예술을 통해 더 많은 즐거움을 생산하고 소비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신화, 서사시,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의 민속문학이 위축되고 죽어가고 있으며, 술잔과 컴퓨터 네트워크, 모바일 등을 통해 영원히 행복한 요정이 있는 듯한 농담만이 눈에 띈다. 회색빛의 전화 문자 메시지, 무감각한 세상의 삶 위로 점프하고, 웃고, 달리고, 춤추고, 날아다닌다.
민속문학은 낭만적 이상주의로 가득 차 있다. 이러한 이상적인 스타일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주제적 관점에서 볼 때, 대부분의 설화 작품은 악의 세력이 아무리 강력하더라도 항상 선의 세력이 최종 승리를 거두는 경향이 강하다. 사악한." 인물의 관점에서 볼 때 민속창작의 긍정적인 주인공은 항상 완벽하고 아름답고 극도로 친절하며 사람들의 도덕적, 정신적 롤모델이 되었습니다. 예술적 개념으로 보면 현실은 무겁고 지루할 수도 있지만, 민속문학의 세계는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엥겔스는 독일 민담에 대한 평가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의 피로를 잊고, 그의 황량한 들판을 향기로운 정원으로 바꾸는 것이 민담의 임무입니다. 아름다운 공주로서의 연인."[3]
민속문학은 날아다니는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상상력은 인간의 예술적 창조와 과학적 발명에 필수적인 심리적 특성 중 하나입니다. 민담 판타지에서는 현실 물리적 세계의 제약이 완전히 무너지고, 신, 인간, 귀신, 요정의 세계가 공간으로 통합되며, 과거, 현재, 미래가 시간적으로 연결되어 소통된다. 인간은 신과 직접 소통하며, 자연의 모든 것은 마음대로 변한다. 인간과 신, 엘프는 정신적으로 서로 침투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상상에도 거의 장애물이 없는 시간과 공간의 맥락에서 서로 변신한다. 자유롭게 날아보세요. 이것은 인간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상상력 발달은 큰 도움이 됩니다. 루쉰 선생이 만년까지 여전히 아름다운 뱀 이야기와 "산해경"의 그림을 좋아했다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민속문학에도 철학이 가득하다. Belinsky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모든 국가에는 두 가지 철학이 있습니다. 하나는 학문적이고 책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엄숙하고 웅장하며 다른 하나는 일상적이고 가정적이며 평범합니다. 사회를 묘사하려는 사람은 두 철학 모두에 익숙해야 하며 특히 후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민속 우화에서 사람들은 청중이 더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이야기에 철학을 접목시킵니다. 예를 들어, 당나귀를 끌고 시장에 가는 노인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손자가 당나귀를 탔을 때 사람들은 손자가 불쌍하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노인을 존경하지 않았습니다. 둘이 함께 당나귀를 타면, 사람들은 동물을 소중히 여기는 법을 모른다고 말했고, 사람들도 모르기 때문에 바보라고 말했습니다. 당나귀 타는 법. 별 효과가 없자 두 사람은 어쩔 수 없이 당나귀를 들고 걸어가는데, 그렇게 해 보는 이들의 웃음을 더욱 자아냈다. 이 우화는 일을 할 때 단호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철학을 매우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더블 동축》에는 콧물을 자주 흘리는 아이가 있었다는 농담도 있다. 아버지가 코를 닦으라고 했더니 코를 닦고 나면 1위안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그러자 아들이 집에서 뛰쳐나오더니 곧 다시 돌아와서 돈을 달라고 했습니다. 아들의 콧구멍 밑에 빨간 홈이 두 개만 남아 있는 것을 보고 나는 웃으며 "내가 너를 달래려고 하는 거야!"라고 말했습니다. 아들은 "윙윙" 소리를 내며 콧물 두 개를 콧구멍으로 흘러내렸습니다. [4]
'아들은 아버지한테 배운다'라는 인생철학이 사람들에게 잊혀지지 않는 감동을 선사한다. 실질적인 의미가 강함.
민속문학에서는 철학과 시가 완벽하게 결합되는 경우가 많다. 고요한 원시림 속에서 연못 속의 백조는 깃털털을 벗고 멋진 선녀로 변했습니다. 어린 개구리 아들은 부모님의 농사일을 도왔을 뿐만 아니라 울고 웃으며 가장 친절하고 아름다운 소녀와 결혼했습니다. 소녀는 개구리 가죽을 벗었을 때 다시 젊고 잘 생긴 신으로 변했습니다. 그는 회색 학의 입에서 작은 흰 뱀을 구했지만 언어를 이해할 수 있는 보석을 얻었습니다. 모든 동물의... 민간 동화는 장난꾸러기 작은 뱀과 같습니다. 천사는 마술 지팡이를 사용하여 시간과 공간에 대한 온갖 마법의 환상을 마음대로 창조하지만, 잘 씹어보면 이 상징들은 너무나 합리적이고 아름답습니다!
민속문학은 언어능력도 뛰어나다. 글쓰기를 익히려면 상당한 훈련이 필요하지만 말하기는 보통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타고난 기술입니다. 시민사회에는 뛰어난 언어능력을 지닌 일반인들이 많다. 예를 들어보자.
맛있는 사람이 한 그릇의 음식을 선택하면 그 사람만 맛있게 먹어서 다른 사람이 먹기 힘들게 된다. 이날 그는 남의 집에 손님으로 묵다가 큰 그릇에 담긴 닭국물을 발견했다.
닭국물 그릇에는 국물이 한 숟가락밖에 남지 않았는데, 그는 그것을 집어 놓지 않고 계속 퍼올리고 있었다. 테이블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그를 쳐다보았고, 그는 마지 못해 멈춰서 국자를 다시 그릇에 넣었습니다. 그는 그것을 내려놓으자마자 다시 가지러 나갔습니다. 맞은편에 앉은 손님은 너무 화나고 우스꽝스러워서 그것을 가져가려고 손을 뻗었을 때 너무 늦어서 다시 국물 국자를 손에 쥐고 있었습니다! 그는 그것을 받은 후 상대방에게 정중한 말을 했습니다. "알다시피, 나는 그것을 얻을 수 있지만 당신은 그것을 나에게 넘겨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는 그것을 다시 퍼 올렸습니다. 국자를 국자에 담아 국자를 복원하는 동작을 취하세요. 그러다가 복원하고 다시 찾으러 갔어요. 이번에는 상대의 손이 빨라서 테이블에 있던 모두가 그가 말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었다. "이봐, 가져왔어? 막 건네주려고 했어!" 호북성, 이야기는 200 단어가 넘고 식탁 위의 "국자"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몇 가지 동작과 대화로 맛있는 음식의 이미지가 생생하게 그려지며 선 그리기 기술이 뛰어납니다. 놀라운. 내레이터의 목소리와 동작, 표정을 더해 관객의 생생한 분위기와 상호작용한다면 그 강렬한 예술적 매력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이야기에서 우리는 민속어의 풍부한 표현력을 볼 수 있다.
민속문학에는 배울 점이 많다. 예를 들어 이미지 창작에 있어 신데렐라, 늑대할머니, 백조요정, 용왕, 용소녀 등 많은 민속문학 이미지가 문학사에서 불멸의 모델이 되었다. 내러티브 구조와 관련하여 민간 농담은 특히 연구할 가치가 있습니다. 수하물을 설정하고, 갈등을 설명하고, 캐릭터를 특성화하고, 이야기를 클라이맥스로 밀어붙이고, 마침내 수십 단어, 최대 천 단어의 공간에서 사람들에게 예상치 못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은 창의적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뛰어난 플롯 구상과 언어 조절 없이는 합리적인 결말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러나 민담의 창작자들은 행동, 명언 등 삶의 전형적인 단편들을 가로채서, 조심스럽게 '짐'을 배치하여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즉각적인 날카로운 변화 효과를 만들어내는 데 능숙하다. 희귀한 스킬입니다. 소재, 이미지, 줄거리, 장면, 언어, 윤리적 가치, 심미적 취향 등 모든 측면에서 민속문학은 작가문학과 대중문학에 무궁무진한 풍성한 자양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흔히 민속문학을 위대한 작가를 양성하는 토양이자 양육원으로 묘사합니다.
V
민속문학은 독특한 문학 장르로서, 민중문학의 창작과 감상에 있어 문화적 맥락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민중문학을 배우는 것은 '경험'을 기본으로 삼아야 한다. 중요한 연결고리는 이것이 작가의 문학과 다르다는 것이다.
수용미학의 관점에서 볼 때, 문학은 단어를 전달체로 사용하며, 창작자와 수용자 사이에 정보를 보내고 해독하는 일방적인 과정이 있습니다. 민속문학은 구어를 매개로 하며, 미적 과정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화자와 수용자가 특정한 삶의 맥락에서 대면하여 정보의 양방향 소통을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대만의 유명한 인류학자인 리 이위안(Li Yiyuan) 씨는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구비문학의 많은 플롯은 화자가 즉석에서 연기해야 하며, 화자의 얼굴 표정과 신체 움직임이 종종 그 일부를 구성합니다. 일...예를 들어 일부 특별한 동물, 무서운 유령, 재미있는 코미디언은 모두 자신만의 대표적인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리의 의미는 그 어떤 장황한 설명보다 더 효과적이고 감동적입니다. 다시 한 번 낭송하더라도 수십 번 읽어도 여전히 즐겁습니다. 세 번, 두 번 다시 읽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6]
창작 과정의 관점에서 민속 문학 창작자들은 특정 문화적 '분야'의 영향도 받습니다. 민속문학은 집단(적어도 2인 이상)으로 구연되거나 노래되기 때문에 화자는 현장 상황과 청중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그 내용을 당시 청중의 요구에 맞게 끊임없이 조정하고 청중의 흥미를 이끌어내야 한다. 때로는 화자와 청중의 역할이 바뀌는 경우가 많으며, 이들 사이에는 심리적 정체성 장벽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민속문학의 창작과 감상은 동일한 과정을 통해 명확한 객관성을 갖고 완성된다. 작가는 글을 쓸 때 원고지 한 장을 마주하게 되므로 그의 창작 과정은 오로지 자신의 심리적 경험과 상상의 독자를 대상으로 할 수밖에 없습니다.
민속생활에서 여러 사람들이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누면 서로 '깨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브레이크 오프"는 청취자를 교묘하게 속여 이야기에 속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관계를 맺기 위해 도시에 가서 거북이를 선물로 준 농부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거북이에는 크고 작은 거북이가 있는데, 관계의 중요도에 따라 농부들은 거북이 등껍질에 메모를 하고 XX사람, XX사람이라고 적는다. 나중에 차 안에서 실수로 주머니가 열리자 거북이들이 여기저기 뛰어다녔습니다. 농부는 거북이를 붙잡고 “이게 XX야, 이게 XX야”라고 메모를 다시 붙였습니다. 화자는 의도적으로 이 XX를 청취자의 이름으로 대체합니다. 듣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화를 내지 않고 재치를 비웃습니다. 이러한 감상 과정은 특정 맥락과 특정 정도의 친밀감 속에서만 실현될 수 있으며, 이야기 자체도 두 당사자 사이의 심리적 거리에 더 가까워질 것이다.
민속 대성창과 춤 활동에서는 가수와 무용가의 대결이 자주 일어나며, 구경꾼들이 그들을 응원하고 격려한다.
그러한 대결은 실질적인 심리적 손상을 초래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대개 매우 우호적인 방식으로 끝납니다. 예를 들어, 3월 3일 남서부의 소수민족, 북서부의 티베트인, 몽골인, 위구르인의 경우 축제가 국가적인 노래와 춤 활동인 경우가 많습니다. 카니발의 분위기 속에서만 우리는 민속문학과 예술의 큰 매력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신화 이야기는 특정 의례와 분리될 수 없으며, 민간 설화는 관련 풍경과 결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로 읽는 황학루 이야기는 황학루 이야기를 듣는 것만큼 흥미롭지 않습니다.
요컨대 민속문학은 특정 문화 공간을 떠나 물 밖으로 나온 물고기와도 같다. 몸은 존재하지만 자유롭게 파도 속으로 뛰어들지 못하고, 우아한 몸과 민첩성을 보여주지 못한다. 자세. 그러므로 민속문학을 배우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단순히 말로 상상에 호소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 몰입하고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참여 과정에서 민속문학이 사람들에게 가져다주는 기쁨과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이다. 민속문학을 배우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체험'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소위 '경험'이란 개인이 어떤 것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이에 상응하는 정서적 경험과 인지적 결과를 얻는 활동이다. 체험학습을 통한 학습의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주민들에게 가서 민속을 수집하고, 일상생활에서 관찰하며, 현장실습을 필수과목으로 삼는 것이다. 동시에 민속문학 작품에 중점을 두고 현대 교육 기술을 활용하여 민속문학의 풍부한 형태와 민속적 맥락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몰입감 있는 장면을 만드는 보조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탈리아 작가 칼비노는 “민속문학은 가장 대중적이고 생생한 예술 형식일 뿐만 아니라 한 나라와 민족의 영혼이기도 하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20년 동안 유례없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농경사회에서 현대사회로, 중국사회에서 일어나는 변화. 전통적인 민속문학 활동이 압도적인 대중매체에 의해 압박되고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요 무형문화유산인 민속문학을 어떻게 계승하고 발전시킬 것인가는 우리 민족의 지혜를 시험하는 과제이다.
젊은 세대에게 희망을 걸겠습니다!
참고:
[1] Zhong Jingwen: ""Geo" Weekly·그녀와의 관계 - 저널 창립 70주년 기념".
[2] 구계강: "현인문화와 대중문화", 1928년 4월 17일 주간지 "민속" 제5호.
[3] 엥겔스: "독일 민화 책", "예술에 관한 마르크스와 엥겔스", 제4권, 401페이지 참조. 문학예술출판사.
[4] "호북민속전설집·소간지역특별집", 이수이(Li Shouyi)가 수집, 편찬하고 1982년에 인쇄.
[5] "국자", "신웃음 저택 - 민담가 유덕배 이야기 모음집", 왕작동 편집, 상하이 문학미술 출판사, 1989 참조.
[6] Li Yiyuan: "문화에서 문학을 바라보기", Ye Shuxian, ed.: "Gender Poetics", 사회 과학 문학 출판사, 1999, p.
출처: "문학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