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외국 공연의 중국 전통 요소.
외국 공연의 중국 전통 요소.
서구 세계의 중국에 대한 이해는 2000 여 년 전에 시작되었다. 해륙 두 개의 실크로드를 통해 2000 여 년 동안 중국에서 생산된 차 실크 도자기 등의 상품이 대량으로 서방으로 유입되었다. 16 세기 명나라 중기 이후, 유럽 선교사들이 중국에 선교하고, 해상무역이 흥성하자, 서방 세계는 중국에 대해 진정으로 깊이 이해하게 되어 18 세기 유럽 사상가들의 강한 중국 정서와 유럽 사회의' 중국열' 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파란색과 흰색 도자기는 유럽 사업가들에게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합니다. 16 부터 18 까지, * * 3 억 개가 넘는 도자기가 유럽에 상륙하여 지구 대륙의 3 분의 2 를 판매한다. 명나라의 해금지는 유럽에 도착한 청화자의 몸값을 배가시켜 한때 권력을 가진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사치품이 되었다. 17 세기 상반기까지 네덜란드인의 비범한 상업 조직 능력을 통해 청화자가 일반인의 집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메리 2 세 여왕의 청화자에 대한 사랑은 영국 사회 전체가 도자기를 수집하는 패션을 촉진시켰다. 서양세계의 청화자기에 대한 독특한 호감은 오늘날 각 주요 국제 패션 브랜드의 발표 시리즈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패션계의 청화자 시대는 로베르토 카볼리 (Roberto Cavalli) 가 창립한 것이다. 2005 년 카월리 가을겨울 기성복 시리즈 발표에서 한두 벌의 청화자 무늬 원피스가 나왔다. 그 전에는 어떤 서구 디자이너도 이렇게 자연스럽게 중국 원소를 적용할 수 없었다. 이후 이 청화자 드레스는 다른 브랜드에 의해 끊임없이 모방되고 경배되었다. 크리스찬 디올이 2009 년 봄에 발표한 고급 맞춤형 시리즈에 사용된 흰색 바탕의 파란색 패턴은 청화자 스타일의 지속으로 여겨지고 있다. 비록 그 영감은 실제로 중세 유럽 플랑드르의 전통 색채에서 비롯된 것이지 청화자가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Cavalli 20 13 이른 봄 휴일 시리즈 신상품 여성복에서 청화자 프린트가 다시 한 번 의상에 나타나 동양풍의 부드러움을 선사하며 서양인의 눈에는 청화자의 고상하고 우아한 인상에 부합한다. Stella mccartney 의 20 12 가을겨울 시리즈에서 흰색 바탕의 파란색 엠보스 자수 패턴도 청화자 느낌을 낸다.
1920 년대와 1930 년대의 늙은 상해는 서구 패션 디자이너가 잊을 수 없는 동양 정서이다. 당시 상해는 서방 조계에 널리 퍼져 금융 상업이 번영했다. 그 당시 뉴욕, 파리만큼 유명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번화한 국제 대도시로' 동방파리' 로 불린다. 십리양장은 치파오를 개량한 유행녀를 입고 서양인의 눈에는 동양의 섹시한 여신이다. 니콜 키드먼 1997 이 거위 노란색 자수 디오 고급 커스터마이징 치파오를 입고 오스카 레드카펫을 내려왔을 때, 전 세계 중국인 패션 폭풍이 몰아쳤다. 아르마니 2009 봄 프리미엄 커스터마이징 시리즈에는 1930 년대 해파 스타일, 정교한 보탑형 숄더 코트, 태슬 장식의 짙은 누빔 레드 버튼, 치파오처럼 촘촘한 실루엣이 펼쳐져 아름답고 우아한 몸매를 그려냈다. 20 10 샤넬 고급 커스터마이징 시리즈 발표회에서 치파오가 등장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부자들의 고급 커스터마이징 시장을 이기기 위한 것이다. 20 1 1 루이비통 춘하 시리즈 발표에서 치파오의 작은 스탠드 칼라, 비스듬한 터틀넥, 버클, 허벅지 윗부분까지 닿는 화사한 포크가 섹시해 마크 야코브가 극동 고객을 위해 세심하게 계획한 패션 발표라고 할 수 있다.
개혁개방 초기에 중국은 대문을 활짝 열고 각계의 방문객을 환영하기 시작했다. 서구 세계에 있어서 당시 중국 사회는 지구상의 또 다른 세계와 같았다. 그들은 냉전 시대에 수십 년간 폐쇄된 중국에 대해 매우 낯설고 궁금했다. 그 시대의 중국에 대한 서양인의 인상은 영화의 몽타주와 같아서 불가피하게 단장을 끊고 의리를 취해야 한다.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샤넬' 파리 상하이' 20 10 고급 수공예방 패션 발표였다 놀림인지 향수인지 국민의 일상용품도 국제적인 거물급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루이비통의 농민 뱀 가죽 가방, 야채 바구니 가방,' 인민을 위한 봉사' 군용 백팩, 샤넬의 온수백과 한약봉지, 구찌 우체부 자전거 ... 유명 브랜드로 다시 포장되어 버려진 낡은 물건들은 모두 패션 브랜드로 바뀌었다. 서구 디자이너에게 중국 원소는 외국인이 중국이나 중국을 생각하게 하는 원소이다. 동시에 중국인의 감정과 취향을 거의 고려하지 않는 것 같아 해독에 이런 착오가 있을 수 있다.
2008 베이징 올림픽은 세계의 시선을 중국에 집중시켰다. 일부 서방 디자이너들은 이전에 중국 원소인' 모양' 의 모방에 만족하지 않고' 신' 의 재현을 탐구하고 중국의 추상적인 심미적 사고를 깊이 해석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형식이 흩어지고, 정신이 둥글고, 의경을 추구하는 중국 수묵화가 약속대로 선정됐다. 프라다의 기성복은 2008 년 춘하 발표됐다. 섬세한 컬러와 흐르는 일러스트 프린트로 우아한 반투명 생사 아사가 모델의 발길을 따라 빛나고 가장자리가 있는 변형 칼라가 여성의 섬세한 피부를 돋보이게 하며 풍경에 자연스러운 재미와 정서로 가득 차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2008 년 Kenzō Takada 의 가을겨울 시리즈 발표에서 중국 전통 매화와 장미 무늬를 주제로 한 드레스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서구 디자이너도 중국인을 심미 주체로 창작하는 것이지, 서양인의 이국 심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다.
최근 몇 년간 국제 패션 무대에서 활약해 온 중국 디자이너들이 중국 원소에 대한 해석도 독보적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웨딩여왕' 왕웨이웨이는 20 13 이른 봄 여성복 시리즈에서 중국풍의 자카드 자수 패턴을 사용하여 중국 요소 사용에 대해 매우 신중했다. 뉴욕중국계 디자이너 오경 (WHO) 는 그가 발표한 20 12 추동 시리즈에서 중국 요소에 대한 그의 이해를 군사화된 중국, 청나라의 중국, 340 년대 할리우드 영화의 중국 등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했다. 군록색과 붉은색 운동복과 장갑어깨 재킷은 군사화된 중국을 대표하고, 청나라 관원의 모자, 상운과 화려한 자수가 있는 치마는 중국을 대표하고, 30 ~ 40 년대 할리우드 영화는 치파오 스타일의 이브닝드레스로 중국을 대표한다. 이런 수법은 서양인들이 중국을 보는 느낌과 별반 다르지 않다. 20 12 가을겨울 시리즈에서 중국 신발 디자이너 주간은 신발 위에 대량의 중국 자수를 적용해 우아하고 우아한 여성스러움으로 가득 차 있으며, 중국풍은 그의 일관된 우아한 디자인에 딱 들어맞는다. 동서양이 융합된 홍콩에서 자란 담연옥은 줄곧 중국 원소의 형성에 힘쓰며 동서양 결합의 시각 효과를 보여 왔으며, 그녀의 디자인에 나타난 중국 원소는 풍부하고 다양해지는 경향이 있다.
중국의 국제 정치 경제 수준을 감안해 볼 때, 중국 디자이너는 패션의 말투를 장악할 수 없다. 같은 중국 원소가 국제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에 이용돼 다른 결과로 해석된다. 당대 중국인으로서 우리보다 자신의 필요를 더 잘 아는 사람은 없지만, 우리는 중국 이외의 세계를 더 잘 이해하고 중국 전통에 기반한 보편적인 가치를 찾아야 한다. 세상을 아는 것으로 자신을 알고, 자신을 아는 것으로 세상을 안다. 구 웬다 (Gu Wenda) 가 말했듯이, "넓은 의미에서 당신 주변의 고전 문화에는 중국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국 원소의 운용은 얕지도 무겁지도 않다. 전자는 흥미를 끌지 못하고, 후자는 곡조가 높고 과부이다. 아마도 우리는 중국 당대 예술의 두 국제 거장인 서병과 차이 구어 치앙 로부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서병의' 천서' 는 한 번 보면 중국의 서예인데, 사실 세계 언어인 영어다. 차이 구어 치앙 화약은 중국의 4 대 발명품 중 하나이지만 불꽃놀이로 나타났다. 둘 다 중국의 고대 전통의 원소를 포함하고 있지만, 또 오늘날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중국의 수천 년 동안의 문명이 축적되어 어떤 원소도 창해일속이며, 중국 이야기를 잘 하는 어휘가 될 수 있으니, 우리가 어떻게 훌륭하게 이야기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원소는 중국의 과거를 탐구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현재와 미래 동향에도 관심을 갖는다. 중국 원소는 현재의 사회생활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생리와 심리적 차원에서 사람들의 일상적인 요구를 만족시켜야 진정으로 성전에서 내려와 피와 살이 있는 생생한 생명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