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본주의적 개념이란 무엇입니까?
인본주의적 개념이란 무엇입니까?
이건 따로 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인문학:
세상에는 길이 있지만 걷는 사람이 너무 많으면 길은 없습니다. 길
세상에는 '인간성'이 있지만 사람이 너무 많으면 '인간성'은 없다
"인류란 삶을 성찰하고, 탐구하는 것이다. 삶의 궁극적인 의미, 인간의 삶의 조건과 운명을 이해하기 위한 전방위적 심층 관찰의 정신은 본질적으로 자유와 의식, 비판의 정신이다.”
<사람과 인간의 운명>에서 발췌 나"
우리에게 관찰의 의미는 '관찰', 그 다음에는 '사진을 찍다'가 되어야 한다.
밤에 라디오를 듣다 보니 학자 량샤오성이 대학에 가서 인문학이 무엇인지 강의를 했다는 후문이다. 6개 수업을 듣고 어떤 학생들은 '인문학은 사람 중심이 아닌가? Liang Xiaosheng은 인문학에 대한 "사람 중심의"이해 외에 다른 것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프랑스에서 만난 일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한 마을로 가는 길에 그들의 차가 뒤따라가고 있었고, 그 차 뒤에는 두 명의 소녀가 있었습니다. 창문들이 그들을 지켜보고 있었고, 수레 바퀴가 진흙을 많이 일으키며 창문에 부딪혔습니다. 그는 운전사에게 말했습니다. 우리 추월하는 게 어때요? 운전자는 그런 도로에서 추월하는 것은 무례하다고 말했습니다. 차는 계속 달렸지만 앞차가 무슨 이유에서인지 멈춰 섰다. 그 차의 운전자가 내려와 량의 운전사에게 몇 마디 말했다. Liang Xiaosheng은 운전사에게 그가 당신에게 한 말을 물었습니다. 운전자는 Liang에게 그의 두 딸이 그의 가족의 차가 항상 다른 사람들보다 먼저 운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를 지나가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문장은 Liang Xiaosheng을 며칠 동안 부끄럽게 만들었습니다. Liang Xiaosheng은 또 다른 이야기를 했습니다. 호주 해변에서 그는 중국인이 해변에서 물고기와 새우를 잡기 위해 그물을 던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나머지는 다시 바다로. Liang은 그에게 물었습니다. 마침내 구성한 후에 왜 다시 넣었습니까? 그는 호주법에 일정 크기 이하의 물고기와 새우는 잡을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Liang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렇게 해도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 남자는 웃으며 말했습니다. “여기에 오랫동안 머무르면 호주에서는 하기 전에 모든 것을 상기시킬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양샤오셩은 인간의 행동에 인본주의적 정신이 실제로 구현되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 인간과 인간의 관계, 인간 자신에 대한 구속과 관련이 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우리의 사고를 인류 문명이 성취한 공통 성취와 같은 방향으로, 적어도 반대 방향은 아니더라도 어떻게 유지하는가인 것 같습니다.
내 생각에는 이 두 이야기 중 첫 번째 이야기가 겸손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절제의 자유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두 번째는 환경 보호에 대해 이야기했고, 더욱이 "군자는 자신의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늘 인터넷에서 가장 인상적인 '상하이의 소리'를 봤습니다. 어떤 분은 세관 종소리를 추천했고, 어떤 분은 길거리 호킹을 추천했고, 어떤 분은 밤에 울리는 주민위원회 종소리를 추천했습니다. "화재 및 도난을 방지합니다." 한 외국인은 자신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아... 펑'하는 소리, 즉 침을 뱉는 소리라며 유럽에서는 이런 미개한 일이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라디오에서 듣고 인터넷에서 본 몇 가지 사례는 유럽인과 미국인이 인본주의적 정신을 갖고 있으며 어디에서나 인류 문명의 성취를 구현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중국 인민은 인문정신이 결여되어 있고 문명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잘 생각해보면 중국인의 모든 습관은 너무 많은 사람이 빚어낸 피할 수 없는 결과다.
첫 번째 예에서는 겸손과 절제된 자유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중국의 도로는 교통체증이 없으면 괜찮습니다. 앞차가 멈추고 뒤차가 먼저 가는 조건은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중국인들은 고속도로에서, 심지어 사람이 붐비지 않는 도로에서도 양보하지 않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도덕적 관성입니다. 서양인들은 자신을 자제하고 더 높은 수준의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공간이 없기 때문에 제약을 뚫고 낮은 수준의 자유를 추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다른 예는 두 번째 예의 낚시입니다. 서양은 사람도 적고, 인구가 많아서 환경이 훼손되지 않았기 때문에 바다에는 물고기가 많고, 큰 것도 잡을 수 있을 만큼 크고, 작은 것도 풀어줄 수 있어 잡히기도 한다. 법적인 조항이 없더라도 보통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렇게 할 의향이 있습니다. 꼭 서구 문명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중국의 높은 인구와 환경오염, 남획 등으로 인해 바다에는 큰 물고기는 물론이고 작은 물고기를 비롯한 물고기의 수가 적어 생존을 위해서는 큰 물고기를 잡아서 작은 물고기를 방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물로 잡아서 다 먹어치우는 것 뿐입니다.
침 뱉기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중국의 많은 인구는 과잉 생산, 환경 파괴 및 대기 오염을 초래했습니다. 중국인의 호흡기는 감염되기 쉽고 분비물도 많이 생성됩니다. 이 분비물은 환경위생에 해를 끼치지 않는 곳에서 토해내야 합니다. 즉, 변기, 타구 등 비위생적인 장소에 침을 뱉거나, 냅킨에 침을 뱉어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길거리에서 바로 화장실과 타구를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중국인의 목에서 분비되는 분비물 양을 볼 때 냅킨을 사용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들고 환경 친화적인 접근 방식이 아닙니다. 이 문제는 상충됩니다. 아래를 내려다 보면 중국의 대부분의 도로는 먼지로 뒤덮이고 다양한 얼룩으로 뒤덮인 비위생적 장소입니다. 마치 황포강에서 오줌을 싸는 것과 같습니다. 조금 더, 더 이상, 조금 덜 걸러내고 여전히 마실 수 있습니다.
건조하고 증발한 후의 가래 속 세균이 이미 공기 중에 존재하는 세균보다 독성이 더 강한지, 아니면 날아와 질병을 퍼뜨릴 가능성이 더 높은지 판단할 수 있는 정확한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어디서든 뱉어내기 쉽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하는 행동이 된다면 문명화될 것도, 미개화될 것도 없습니다. 만성인두염을 앓고 있는데 대기오염으로 인한 것이라고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셔서 아침마다 목에 가래가 끼고 집에서 뱉어내지 않는 이상 감히 밖에 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럽에 간 며칠 동안 정말 이상했어요. 목에 가래도 없었어요. 덕분에 내 내면의 도덕성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고 중국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일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유럽에서는 어른들이나 아이들이나 공공장소에서 코를 크게 푸는 버릇이 있는데, 심지어 식당에서도 코 푸는 소리가 자주 들리는데, 중국에서는 이것이 매우 음란합니다. 유럽 모두가 그것을 받아들입니다. 똑같은 청각적 "아... 퍼프"가 코를 푸는 것에 비해 부당한 대우를 받아왔습니다. 이것은 강한 문화의 횡포이며, 더 많은 중국인들이 유럽에 가면 이를 도입하여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종의 인기 패션입니다. 코를 풀지 마세요. 유럽인처럼 굴지 마세요.
여기서 제가 중국인들의 다양한 미개한 행위를 정당화하려고 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나는 분석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가 명예와 불명예를 알고, 위생을 알고, 환경 보호를 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사람과 자연의 관계는 더 이상 약탈할 수 없습니다. , 사람들은 스스로를 자제하고 더 큰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을 자세히 분석하지 않고 무차별적으로 사람을 비난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사람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내 제목과 일치해야합니다. "세상에 길이 있지만 걷는 사람이 너무 많으면 길은 없습니다. 세상에 '인류'가 있습니다." , 하지만 사람이 너무 많으면 '인문학'은 없다." ?
여기서 또 다른 이야기가 생각난다. Feng Zikai의 에세이에서 나온 것입니다. 어느 날 풍자개는 서호가를 산책하다가 새우잡이를 하고 있는 노인을 보고 무척 흥미를 느끼며 보러 갔다. 그는 노인이 쌀알로 강새우를 잡는 것을 보고 새우 4~5마리를 잡은 다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보고 싶어서 그를 따라갔습니다. 노인은 호텔에 들어가 바텐더에게 막걸리 한 냄비를 데워달라고 부탁했고, 새우를 새우낚시줄로 묶어서 끓는 포도주 물에 넣어 삶아달라고 부탁했고, 바텐더에게 간장 한 접시를 부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소스. 그래서 이렇게 새우를 마시고 껍질을 벗겼어요. 풍자개(Feng Zikai)는 노인 맞은편에 앉아 궁금해서 물었다. 지안 선생은 왜 새우를 잡을 때 지렁이 대신 쌀알을 사용합니까? 노인이 말했습니다: 새우는 지렁이를 먹습니다. 내가 새우를 먹는다면 나도 지렁이를 먹는다는 뜻이 아닙니까? Zikai가 다시 물었습니다. 몇 마리 더 잡아보는 게 어때요? 노인은 턱수염을 비틀며 웃으며 말했다. “한 잔이면 충분해요.” 지카이는 이 말을 듣고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중국인의 전통 정신과 문명에는 만족하고 탐욕을 피하는 사고 방식이 있는데, 이는 서구 환경주의와 일치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전통정신은 일종의 능동적 성찰인데, 이는 서구의 수동적 자의식보다 낫다. 즉, 서양인들은 법적 제한을 받을 수 있지만 감독 없이도 의식적으로 이를 준수합니다. 중국인들은 어떠한 법적 제한 없이 천리와 인륜을 지킬 수 있으며, 자신이 하는 일이 옳고 그르다고 생각하는 도덕적 수준을 초월하여 어떠한 제한도 없이 보다 자유로운 종교 영역에 들어섰습니다.
이것이 사실 중국 전통 유교, 불교, 도교의 인본주의적 힘인데, 그 속에서 유용한 것들을 끌어내어 믿음이 없는 사람들도 자신만의 신앙을 갖게 하고 그것을 코드화하는 방법이다. 지휘하다. 이것이 우리 중국인이 우리의 영적 고향을 재발견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면 이는 인류 문명에 엄청난 공헌이 될 것입니다.
아무리 사람이 많아도 다들 예의바르고 예의가 바르다. 사람이 아무리 많아도 그들은 여전히 집의 아름다움, 음식의 정교함, 옷의 아름다움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사람이 아무리 많아도 노인을 공경하고 약자를 사랑할 수는 있습니다. 사람이 아무리 많아도 누구나 생물과 자연의 선물을 소중히 여길 수 있고, 이 모든 것이 결국 습관이 될 것입니다. 가혹한 환경에서 길러진 일종의 문명화된 습관은 서양보다 더 나을 것이고, 그 시험을 견딜 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인이 어디를 가도 일부 서양인이 중국에 가서 사람이 너무 많아 질서가 안 잡혀서 스스로 빨간불을 켜는 것은 중국인보다 더 나쁜 것입니다.
이념:
'자해'에는 사상에 대한 설명이 없고, '현대 중국어'에는 사상에 대한 언급이 없다.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어려워집니다.
온라인 검색 결과 [인터랙티브 백과사전]에서는 “아이디어라는 단어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는데 원래 의미는 보이는 것, 즉 이미지이다. 플라톤은 이 단어의 지각적 의미를 배제하고, 개개의 사물, 즉 이해되는 사물을 지칭하는 것은 개개의 사물이 어떤 속성을 갖는 이유는 단지 개개의 사물과 별개로 절대적인 존재의 관념을 공유하거나 모방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아름다움 자체의 존재, 즉 아름다움에 대한 아이디어. 모든 아이디어는 사물의 세계 외부에 존재하는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아이디어의 세계를 구성하며 선함의 아이디어는 최고의 아이디어입니다. "[바이두 백과사전]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아이디어'는 실제로 어떤 것에 대한 우리의 견해, 의견, 신념입니다. 많은 경우 아이디어와 아이디어는 서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의 누군가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합리적 사고와 실천에 의해 형성된 이념적 개념, 영적 갈망, 이상 추구 및 철학적 신념을 추상적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개념은 경영철학, 기업철학, 학교운영철학, 서비스개념, 디자인개념, 교육개념, 신교육과정개념, 경영개념, 교육개념 등 일종의 생각이기도 하다.
여기서 아이디어에 대한 나의 이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디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상, 합리성, 이론, 원칙 또는 이유를 의미합니다. 아이디어의 아이디어는 신념, 아이디어, 개념 또는 생각을 의미합니다. . 그 의미. 따라서 소위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이상, 합리성, 이론, 이성 또는 이유를 가지고 있다는 믿음, 아이디어, 개념 또는 생각입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예: 1. 평등, 자유, 민주주의, 진실 등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이상일 뿐만 아니라 그들이 추구하는 신념이며, 또한 사람들의 정치적 사상입니다. .
예2,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의 3대 개념은 녹색올림픽, 과학기술올림픽, 인문주의 올림픽이다. 이 세 가지 개념은 모든 사람의 온전한 이성적 사고를 통해 생성되는 개념이나 사고이다.
예 3, 누군가는 이러한 양육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뛰어날 필요도 없고, 성격이 없을 필요도 없고, 탁월할 필요도 없습니다. 행복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순종하지 말고 현명하십시오. 많이 알지 못하지만, 배우고 싶지 않으면 배울 수 없습니다. 배우고 싶지 않으면 실제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런 생각은 진실이나 이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