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나라의 문학 교도소의 위험; 그 영향과 평가.
청나라의 문학 교도소의 위험; 그 영향과 평가.
청대 문옥이 범람하는 데는 그 특별한 역사적 원인이 있다. 청나라 때 소수민족이 중원을 차지했다. 한민족의 전통관념으로 볼 때,' 건곤이 다시 살아나고, 중원 진 _' 과' 하늘이 어두워지고, 해와 달이 빛나지 않는다' 고 불리며, 유가를 정통 문화로 하는 한족 지식인들 중에는 상당히 강한 민족적 증오가 있다.
사상 문화와 선비 풍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다. 자진의 명언은 "나는 문자옥을 듣는 것을 두려워하고, 책을 쓰는 것은 범범만을 위한 것이다" 라는 뜻으로, "내가 문자옥이 내 글줄 사이에 있는 것을 들었을 때, 나는 즉시 공포 속에 숨었다" 는 뜻이다. 학자들은 책을 써서 생계를 꾸려 나가고, 감히 의견을 발표하지 못한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청나라 문옥의 결과에 대한 진실한 묘사이다. 문필은 종종 재난적이기 때문에 독서인은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사상도덕을 잃든지, 아니면 팔주를 안고 죽든지, 공맹주성의 가르침을 암송하여 과거에 들어가기 위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민감한 학술 분야와는 거리가 멀고 현실에서 벗어나 훈고학에 모든 정력을 쏟는 낡은 논문 더미에' 감설가' 라고 불리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문자옥이 관료 풍조를 타락시켰다. 청나라의 대다수 관원들은 모두 과거시험을 통해 임명되었다. 문인으로서 그들은 문학 교도소의 희생양이 될 수 있다. 관료로서, 그들도 문학 교도소의 제조자이거나 조력자이다. 한편으로는, 그들은 인터넷을 만지고 싶지 않다, 그들은 이미 죽었다. 한편, 나는 황제의 명령을 집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죄 판결을 받고 싶지도 않고, 내 말에 대해 엄격하게 책임을 추궁할 수도 없다. 그래서 그들은 어쩔 수 없이 조심하고 체조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사회 공포를 조성하고 인재를 파괴하다. 많은 지식인들이 감히 정치에 대해 묻지 못하는 것은 그들의 사상을 감금하고 중국 사회의 발전과 진보를 심각하게 방해했다.
일부 지방 관리들은 금기어의 발견을 자기 탓으로 돌렸다.
평가
청대 문자옥은 빈도가 높고, 규모가 크고, 형벌이 잔혹한 것으로 유명하다. 청대의 문자옥은 전례가 없는 것으로, 통치의 견고함에 따라 심화되었다. 통치가 안정될수록 문자옥이 절정에 이르렀다. 건륭 시대에는 중국 전통문화가 추가적인 조치 없이 강화된 왜곡이 있었다. 노신의 말에 따르면, "문학의 화원에는 정말 유린당하지 않는 곳이 없다."
청나라의 이조타오는' 맥당략' 에서 "글로 말하자면, 사람들은 그것이 세계의 모든 나라를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을 두려워한다" 고 썼다. 사람들은 풍경을 보고 싶어하지만 회피를 두려워한다. 뱀장어는 뱀이고, 쥐는 호랑이다. 정직을 포기하고 부드럽게 성장하다. 이것은 세상의 마음입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클릭합니다
후 "중국 문화 기근사" 는 "청대의 지속 기간이 길고, 인터넷의 밀밀함, 사건이 많고, 타격 범위가 넓고, 범죄의 잔혹함, 문서옥의 잔혹함은 모두 전대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노신: "문인들은 문자옥을 위해 역사, 특히 현대의 것을 감히 대하지 못한다."
하희래' 주종치 문자옥기' 는 "청대 문자옥은 주로 전기에 집중돼 순치, 강희, 옹정, 건륭 4 대 황제를 거쳐 130 여 년이 걸렸다" 고 말했다. 시간이 오래 걸리든, 사건이 많든, 규모가 크든, 연루가 넓고, 무늬의 개조, 수단의 잔인함은 중국 봉건 시대에는 전례가 없다. " 사실 두 학자는 위세를 부리지 않고 청대 문자옥의 실제 상황을 정확하고 높이 요약했다. 청대 문자옥 사건이 많아 애신각라씨 왕조의 역사와 거의 일치한다. 사건의 수, 규모, 관련면, 피비린내 나는 정도는 전례가 없다.
방지원: 명나라의 문인들이 조정의 처벌을 받을수록 여론의 칭찬을 받을수록 그들은 더욱 생기발랄해졌다. 문서옥과 장물을 탐내는 법을 제외하고는 청대 문인들이 받는 처벌이 적지만 최고 통치자의 연민이 아니라 문인의' 죽음' 이다. 중국 지식인의 등뼈는 사실 청나라에서 끊어졌다.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관점에서 청조를 참고할 수 있다. 그러나, 자유와 개방을 옹호하는 것에서
레이해종: "현대인들은 중국이 금지서에 대한 대규모의 체계적인 수색을 했다고 상상하기 어렵다. 하지만 최악의 15 년 동안, 전국이 공황상태에 빠졌고, 심지어 글을 모르는 농민도 때때로 하찮은 책 한 권을 전해서 큰 화를 빚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일반 사료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것이다. 개인 일기와 메모만이 당시의 긴장을 회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작가는 특히 이 점을 제시하여 역사가들이 행적을 회복하려는 원래의 의도를 깊이 얻었다. "
루터 칼링턴 구드리치: "전반적으로, 감룡은 역사의 비난을 받아야 하는 폭군이다." 그는 "학자들의 독립 연구에 간섭하고, 의도적으로 역사를 조작하고, 학자를 잔인하게 박해하고, 책을 조사하고, 연이어 판을 파기하기 때문이다." "'사쿠전서' 의 편찬은 국수보존이라고 불리지만, 다른 속셈으로 억압사상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주종치: 청나라의 문자옥은 강간성세 뒤의 문인들의 피와 눈물을 보여준다.
영향
문자옥은 학자들을 어찌할 바를 모르게 하여 많은 사람들이 현실을 도피하고 고대 논문의 연구에 몰두하여 중국 학술사의 유명한 유파, 즉간갑파를 형성하였다. 명청을 즈음하여 강서학파가 보살핌을 받았다. 처음에 그는 고전과 사서를 근거로 논증하여 세상을 구하는 것을 주장했다. 건륭, 가경에 이르면 매우 맛있다. 학자들은 고대 유교 고전의 훈고 방법, 고증 방법, 해석 방법을 높이 추앙하여 고서 정리와 학술 탐구의 모든 측면에 적용한다. 그 연구 범위는 유교 경전을 중심으로 문학 음운 역사 자연 계산 수륙 고전 금석학 교정 편찬 등 방면으로 확장되었다. 인용한 재료는 한나라에서 다극이다. 건륭 () 과 가경 () 년 사이에 일어났기 때문에 건갑파 () 라고 불린다. 겉치레에 반대하고 소박함을 숭상하기 때문에 일명' 한학',' 박학' 이라고도 한다. 이 학파는 우리나라 고서사료의 정리와 연구에 큰 공헌을 하였으며, 그 연구 방법은 대대로 전해져 후세 학술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국학은 이학의 공허함을 바로잡았지만 고증의 번거로운 폐단도 있다. 인재를 파괴하고, 사상을 감금하고, 우리 사회의 발전과 진보에 불리하고, 인재의 진보에 불리하다는 것은 중국 역사의 큰 폐단이다.
문자옥의 압력으로 일부 지방 희곡은 유례없는 파괴와 파괴를 당했다. 문화독재주의의 공포 속에서 조설근은 0755 년부터 79000 년까지의 글에서 이 책의 취지와 감정이' 자의 말과 마을의 말' 과' 진실이 숨겨져 있다' 고 선언해야 했다. 그의 고된 의도는 잔인하고 엄격한 문학 네트워크를 피하기 위한 것이다.
당시 학자들은 출구가 두 개밖에 없었다. 하나는 고서 더미에 들어가 훈고 고고학 교정 금석학을 하고 번거로운 고증을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건륭년 동안 이른바 일반학이다. 비록 상당히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일부 학자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이러한 성과는 감옥의 죄수들이 만든 정교한 공예품과 같다. 이런 학습에서 철학과 이론은 사라지고, 중국 문화에서 현실, 생활, 정치, 윤리를 중시하는 전통도 사라졌다.
일화
아슬아슬하다-아슬하다
어떤 성어는 당시 함부로 쓸 수 없었던 단어들이다. 예를 들어, 위기일발. 명나라 역사 전체에 위기일발 혹은 위기일발이라는 단어가 없다. 청나라의 법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반드시 까까까머리를 깎아야 한다. 만약 머리카락 하나가 위기일발이라면, 면도에 만족하지 않는 것이다.
중국어를 배워서 감옥에 가다.
동인도회사의 영국인 홍 임혜는 현지 관리들의 공갈 협박에 불만을 품고 온몸을 떨었다. 그 결과 홍은 한자 무단 학습으로 3 년 형을 선고받았다.
문자옥에 대한 두려움을 피하다.
도광은 5 년 겨울, 공자진이' 홍루몽' 시를 썼는데, 시 중 한 줄은' 피석 공포 문자옥' 이었다. 모든 책은 밥과 쌀을 위해 쓴 것이다. " 대의는 친구와 친구들이 모임에서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할 수 있다는 것인데, 지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