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용천검이 천언지를 쓰다

용천검이 천언지를 쓰다

유신이 쓴' 문심 조각용'? "지음" 에서 나는 "1000 곡을 연습해 보면 그 소리를 알 수 있고, 천 개의 검을 보면 그 기구를 알 수 있다" 고 썼다. 즉, 나는 천 곡을 연습해야만 음악을 이해할 수 있고, 천 개의 칼을 봐야 그 기구를 알 수 있다는 뜻이다. 밀고 넓히면, 기술을 배우는 것도 쉽지 않다. 감상가가 되려면 대상을 많이 관찰해야 한다. 중국에는 음악과 검이라는 두 가지 문화 대표가 있다. 이 글은 주로 중국 검문화의 대표인 용천검을 논술하였다.

첫째, 용천검의 배경.

중국의 검문화는 중화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역사가 유구하며, 성과가 휘황찬란하다. 왜 명검은 용천에서 나왔습니까? 용천의 자연 지리 특징과 인문 역사를 살펴봅시다. 이 모든 것은 지리와 깊은 관계가 있다. 기후와 현지 조건이 없으면 그에 상응하는 수공예품이 없기 때문이다. 저장용천은 저장남부의 아름답고 풍요로운 곳으로 산이 많고 물이 가볍다. 옛 오강원의 우세에 힘입어 사계절이 늘 푸르다. 오강소는 "봉, 계곡, 샘, 숲, 폭포" 를 하나로 모았다. 상류의 시냇물은 부드럽고 달콤하며 섬세하고 나부끼지만, 산기슭의 아름다운 녹색 관목 아래 가만히 누워 있고, 양쪽의 산은 녹색을 아치하고 울창하다.

칼은 중국 고대 병기 중 하나로,' 단병' 에 속하며' 백날의 왕' 이라고 불린다. 전쟁은 고대 왕공귀족들이 영토를 약탈하고 진압하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에 무기의 발전과 개선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였다. 이 시기 무기의 진보는 청동 야주업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상대 청동제련업의 발전으로 짧은 청동고검이 생겨났다. 그러나 춘추전국시대에는 제후들이 자신의 세력을 키우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유명한 장인을 찾아 칼을 주조하려고 애썼다. 유명한 주검 대사인 오야자는 초왕의 명령에 따라 칼을 주조하여 절강용천의 서진산 아래에서 이 검을 찾았다. 그는 산기슭의 고목이 하늘을 찌르는 것을 보았고, 호수는 달콤하고 차갑고, 호숫가에는 일곱 개의 우물이 있어 하늘의 북두칠성처럼 배열되어 있었다. 물은 담금질에 유리하고 검의 경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주검하기에 좋은 곳이다. 용천산에는 풍부한 주검 재료인 철독수리와' 명석' 이라는 맷돌이 있다. 이 석두 위에서 갈아낸 검은 차갑고 반짝였다. 바로 주검에는 철독수리, 냉천, 밝은 돌 등 세 가지 필수조건이 있기 때문에, 오야자는 여기에 주검을 정착했다. 강인함, 예능, 부드러움, 냉광, 교묘한 무늬로 유명한 용원검을 만들었다. 당나라에 이르러 이연의 금기를 피하기 위해 그는 원을 전부 대신했다. 이때부터 용원은 용천으로 바뀌었고 용천은 명검의 대명사가 되었다.

둘째, 칼은 사회정치, 경제, 문화에서의 적재와 진화이다.

용천검은 이미 실용기능을 상실한 냉병기로서, 왜 지금까지도 여전히 중시되고 있는가? 2006 년 용천 보검 단조 기예가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도록 비준되었다. 독특한 단조 기술 외에도 유구한 중국 검문화도 포함되어 있다. 중국 고대 장인 문인 무사가 주검, 세이버, 무검 과정에서 점차 형성되는 독특한 문화 현상이다. 사회정치, 경제, 문화의 발전에 따라 검의 기능도 진화했다.

중국 고대에 하조의 선민들은 청동제련 기술을 능숙하게 습득했고, 생산생활용 기물을 주조할 수 있었고, 청동검이 자연적으로 생겨났다. 동주에 이르러 청동 주검 기술의 끊임없는 탐구와 점진적인 발전으로 검을 만드는 규범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 "리 저우 의 근거? 화왕기' 에는 주검의 크기와 길이, 그리고 등급이 다른 사람의 착용 규칙이 기재되어 있다. 청동검은 딱딱하고 바삭해서 칼날이 너무 길면 부러지기 쉽다. 그래서 박물관에 진열된 모든 청동검은 길이가 2 피트에 불과하고 가장 긴 것도 1 피트밖에 되지 않습니다. 서주 초기에 검의 지위는 중요하지 않았다. 주로 자위나 육박전에 쓰였다. 춘추 이후 보병의 부상으로 칼은 무기로 중시되기 시작했다. 특히 오월 지역에서는 수로가 종횡으로 가로세로로 뻗어 교통이 불편하기 때문에 검사들이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어 주검 수준이 중원 각국보다 훨씬 높다. 전국시대에 차전이 쇠퇴함에 따라 칼은 보병 무기로 더 많은 관심을 받았다. 전쟁의 수요에 적응하고 검의 위력을 높이기 위해 춘추 말기에 철검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철은 강철로 정련될 때까지 고급 무기의 원료로 사용할 수 없다. 강철로 정련되지 않은 철은 청동만큼 좋지 않아 산화하기 쉽기 때문이다. 중국 고대 인공야철은 서주 말기에 시작되었고, 춘추전국국의 교분은 빠른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그래서 춘추시기는 중국 철기 시대의 초기 단계이며, 어떤 의미에서는' 동철 시기' 라고 할 수 있다.

전국시대에 이르러 진나라 제련 기술이 선진하여 철검이 성행하기 시작했다. 철을 강철로 바꾸는 최초의 압연 기술이다. 순철로 탄소를 침탄 후 접어서 여러 겹으로 때린다. 검의 봉우리는 담금질이지만 검의 등뼈는 담금질하지 않는다. 끊임없이 제련, 단조, 담금질을 하여, 마치 반죽과 비슷해서 철을 강철로 만들었다. 전국 말기에 진나라는 이미 청동검과 철검이었고, 검신도 약 3 피트까지 자랐기 때문에' 삼척검' 이라고 불렸는데, 이것은 검의 별칭이다. 철검이라는 새로운 전쟁 무기를 대량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진나라의 국력이 크게 증가하여, 6 개국을 멸하고, 칼로 천하를 얻어 중국을 통일하였다. 이것은 칼이 정치적으로 두드러진 기여를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검, 왜병의 조상은 지식에 가까운 무기이다. 칼은 왕왕 칼집이 있고, 아름답고, 가볍고, 휴대하기 쉬우며, 흔히 호신기구로 쓰인다. 고대인들이 지위, 지혜, 용감의 상징으로 여겼고, 유명 귀족들은 결코 칼을 떠나지 않았다. 그러나 등급이 삼엄한 전통사회에서는 개인이 함부로 칼을 패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동주 시대의 세이버 제도는 여전히 비교적 엄격하여 칼의 크기, 칼의 형식, 재질에서 직접 등급을 나타낼 수 있다. 당대의 서견 등이 편찬한' 초보자' 에 따르면? 무부? "칼" 기록은 "고대 황제는 스무 살에 칼로 관을 씌웠다. 왕자들은 서른 살 때 검을 가지고 대관하였다. 박사 마흔 살, 머리에 보검을 쓰고; 하인은 대관할 수 없다. 서민들은 일이 있으면 칼을 가져가야 하고, 일이 없으면 칼을 가져올 수 없다. " 한대 검술 준비가 충분하여 문인 무사들은 모두 검을 휘두르며 재능을 과시하는 것을 좋아한다. 검파트너는 고대 병사들이 대외전쟁에서 부상함에 따라. 전투가 끝난 후 긴장을 풀기 위해 선전 선동을 담당하는 전사들이 보검을 손에 쥐고 신나게 뛰어올랐다. 순수한 즉흥적이거나 코믹한 공연일 때도 있고, 적아처럼 위장하여 적을 이기고 포로로 잡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다. 성어 전고' 항장무검, 뜻이 다른 데 있다' 는 것은 고대 검술이 정치 전략에서 한 역할을 증명하였다. 서한의 기병은 이미 전쟁의 주력이 되었다. 말이 빠르기 때문에 전쟁에서 검의 가시 기능은 의미가 크지 않고, 큰 칼의 베기 기능이 잘 맞아서 서한에 이르러 한 자루의 고리 장검이 전쟁터에서 칼의 역할을 대신했다. 동한 이후 전장에서 칼이 탈락하는 것은 이미 확정되었지만, 칼을 착용하는 풍습은 변하지 않았다. 칼은 영토를 넓히는 계기로서의 역할을 포기한 후 점차 인민문화 유전자의 없어서는 안 될 부분으로 발전했다. 수당 시대에 칼은 점차' 병기' 에서' 예기' 로 바뀌었고, 검의 사용은 사람들의 정신적 수요로 이어지기 시작했다. 당대 이래 불도 신선 요괴 도깨비 등의 학설이 성행하고, 칼은 집안의 사악한 기구로 변해 기물이나 상징으로 존재하고, 칼은 집에 걸려 태평하다고 여겼다. 이로써 중국 문화는 검에' 무수비례' 라는 문명의 낙인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송대의 거리 문화는 번영하고, 사회는 부유하며, 거리에는 검춤을 추는 묘기가 빈번히 나타나, 일상적인 펜싱의 연기 기교를 발전시켜 당대 무술 검술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 검춤은 일종의 의식, 일종의 전통문화의 전시이다. 명나라에 이르러 각 파 무술의 기초 위에서 많은 진귀한 검술을 창조하여 후세 검술의 발전에 유익한 소재를 제공하였다. 청대에 이르면 검술이 크게 효과가 있는 시기이다. 역대 검법을 총결하여, 서로 다른 훈련 방법에 따라 서로 다른 검법을 형성하여, 넓고 심오하다.

고시에는 칼이 자주 등장한다. 예를 들어 삼국시대 조식에는' 미옥생석, 보검생룡의 정원' 이라는 시가 있었다. 송대 신 기아의' 검을 바라보며 술에 취해 뿔을 부는 꿈을 꾸었다. " 800 리 하주, 50 현이 만리장성, 모래밭 추병' 의 호정. 고대인들은 문무를 겸비하는데, 이른바 금심검담이라고 한다. 진심은 음악의 내포에 대한 통찰과 이해를 의미하며, 간단은 영웅정신에 대한 해석으로 중국 전통문화체계의 강인함과 용감함을 대표한다. 당대의 시인 이백은 "사람이 풀 속에서 더 좋고 허리에 용천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고 말했는데, 당대의 병사와 문인들이 보편적으로 용천보검을 경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만리 호랑이 구멍, 댄스 Longquan 세 칼? "이것은 그의 검객 이미지의 묘사입니다. 칼은 격투와 호신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의 전달체라고 할 수 있다. 학자들은 칼과 우아함의 관계에 대해 자주 이야기한다. 원래 무기로 사용되었던 칼은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으로 고상한 정서와 적극적 진취정신의 대표가 되었다. 민족의 독특한 문화 기호로서 검광과 찬란한 문화적 내포는 영원히 중국인의 정신 깊은 곳에서 빛날 것이다.

셋째, Longquan 검 기술 및 예술적 특성,

우리나라 역사에는 많은 명검이 있다. 검이 용천을 고향으로 선택한 이유는 2000 여 년 동안 이어져 용천을 검의 대명사로 삼았는데, 저장용천의 지리적 특징 때문만이 아니라 소중한 공예 특징 때문이다.

당나라 시인 곽진이 통천 사령관으로 임명되었을 때, 무측천은 그를 불러 그의 문장 을 읽으라고 했다. 그는 검을 올려 용천을 찬양하였다. 시 전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쿤나의 보석이 검으로 정련되고, 붉은 불길, 보라색 불꽃이 칼의 가장자리에서 튀어나오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까? 좋은 직장 고문은 특이점을 탄식한다. 유리 옥상자 토연광, 잘못된 금환은 해와 달을 비춘다. 이 칼은 세상에 전쟁이 없고, 행운이 군자에 의해 지켜진다. 그 눈부신 검망은 헤엄치는 푸른 뱀과 같고, 칼집 위의 도안은 떠다니는 녹색 거북비늘과 같다. 레인저들은 귀중하게 보일 뿐만 아니라, 이 영국 영웅조차도 항상 사랑을 좋아했다. 왜 그것이 과거의 중간에 버려져 황량한 고대 감옥에 빠졌다고 말해야 하는가? 아무리 먼지를 묻어도 소용없지만, 여전히 밤마다 화를 낼 수 있다. " 이 시는 용천 검의 예술적 특징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당대 용천검은 여전히 전통 수공공예를 답습하고 있으며, 전통공예는 용천검예의 근본이며, 용천검의 전통공예는 역사상 유명한 주검사의 심혈과 지혜를 결집시켰다. 당대의 용천검은 전통공예 제작 방법을 다시 습득한 이래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현대화된 제작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 제작 방법을 검의 영혼과 생산의 전승의 혈통으로 여긴다. 용천보검은 전통 제작을 충분히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현대의 섬세한 공예를 흡수하여 현대의 심미의식에 녹아들었다. 검신 제작에서는 여전히 수작업 열단과 냉단 방법, 더욱 진보된 열처리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칼집의 가공과 조각에도 핸드메이드입니다. 완제품 검의 성형 과정에는 300 여 개의 공정이 있으며, 각 공정은 모두 수작업으로 조작되어 기계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당대의 용천검은 오랜 발전 과정에서 여러 세대의 유명한 장인들의 각고의 연구 끝에 여전히 제품 품질면에서 전통 용천검의 네 가지 두드러진 특징, 즉 인성과 날카로움, 강부드러움, 한광, 반짝임, 문양이 능숙하게 유지되고 있다. 칼은 구리를 진흙처럼 썰었다. 1978 년 중국 공예미술계의 두 차례의 전국적인 집회에서 용천조검인이 대중 앞에서 공연을 했다. 용천 검으로 겹겹이 쌓인 동판 여섯 개를 가볍게 두 동판으로 쪼개서 칼날이 굴러가지 않는다. 예를 들어, 광검 한 자루가 인체의 허리를 따라 휘어져서 한 바퀴 돌면 칼이 나오자마자 곧게 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고대의 용천검은 생철로 주조했는데, 지금은 중탄소강으로 주조하고, 담금질공예가 딱 알맞아 검신을 유연하고 탄력있게 하며, 심지어 강유상제의 공예 특징에 이르렀다. 여러 가지 다른 철을 녹여 복합한 다음 반복해서 접어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검체의 강도와 인성을 높인다. 각종 철기의 탄소 함유량이 다르기 때문에, 결국 칼날에 떨어지는 색이 짙고 짙어 2500 년 전 오야자가 개척한 용천 검화강의 유명한 예술적 특색을 보여준다. 또 용천의 전용 칼은 생산용 맷돌을 연마하는 데 쓰인다. 이 밝은 석두 위에서 갈아낸 칼은 모든 각도에서 빛나고 차갑게 보인다. 용천검은 손으로 만든 것이다. 철영 한 다발'' 봄물을 힐끗' 은 가공물, 열단, 삽, 파일, 조각, 내장, 담금질, 연마, 조각, 장식 등 수십 가지 공예 절차를 거쳐 강철을 만든다. 한광과 영기가 가득한 보검 한 자루가 용천 주검 대사의 교묘한 연마로 흘러갔다 칠성검이라면, 검 몸에도 칠성 무늬가 새겨져 있다. 검신각화도 용천검의 묘기이다. 장인들은 강철로 칼로 직접 깎아서 폭이 1 인치도 안 된다. 조각한 후에 그들은 동수를 부었다. 다듬은 후 칠성무늬는 자연히 검에 남아 있다. 칼집과 칼자루는 세계에서 보기 드문 토산품 자단목으로 고색고향을 채택하여 그림을 그릴 필요가 없다. 사용할수록 밝아지며, 검이 품질에서 외관에 이르기까지 서로 잘 어우러져 중국과 외국으로 유명하다.

넷째, 현대 Longquan 칼은 상속에서 혁신과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용천검의 외관 처리는 자랑스러운 기술이다. 검의 표면 처리를 포함해서 검의 표면이 검고 광택이 나는 녹슬지 않는 층과 어두운 무늬 (예: 흐르는 물의 파도) 로 나뉜다. 그리고 금속 접기 기술로 칼의 경도와 유연성을 동시에 유지하는 갈등을 교묘하게 극복하고 용천검이 강유하고 경제적인 특징을 드러냈는데, 이 기술은 지금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용천검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큰 국제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볼 때, 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대략 두 개의 큰 검계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유럽과 미국 검계로, 우리는 이를 서양검이라고 부른다. 두 번째는 아시아 검계로, 중국 검, 인도 검, 아라비아 검, 말레이어 검, 일본 검 등 몇 가지 주요 범주로 세분화될 수 있다. 이 가운데 중국 용천검은 아시아 검계에서 독특한 문화를 형성했다. 하지만 용천검이 일반인의 눈에는 인지도가 높지 않고, 여러 대가가 같은 부품을 사용하고, 연마와 표면 처리에 큰 돌파구가 없고, 모방이 개선되지 않고, 부품이 거칠고, 세부 사항에 신경을 쓰지 않고, 인상을 주는 것은 충분히 정교하지 않다. 따라서 현재 용천검 브랜드를 잘하는 것 외에도 문화 홍보를 대대적으로 진행하여 민족 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동시에 제품의 품질과 예술적 품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당대 아시아 미술의 최고 수준을 전시하고, 중국 민족 수공업을 풍요롭게 하며, 미술 시장을 개척하고, 국제 검문화 교류를 촉진하다.

무형문화유산으로서 전승과 지속이 필요하다. 신세기 중국의 인구 유동성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경제 발전과 도시화 과정이 가속화됨에 따라 우수한 전통문화 기예가 대중의 시야에 들어와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소중한 무형문화유산을 이해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이 기예는 가문과 검공장의 기술자들이 전승하고 있다. 오랫동안 주검에 종사해 온 유명한 장인 진 (), 심신배 () 와 같은 용천 () 의 현지 장인들이 많다. 후소군, 2009 년 2 월 용천 검촌 검연구소 설립; 인터넷 마케팅을 먼저 활용하고 성공을 거둔 용천 보건소 공장장 등.

현대 절강용천검은 중국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혁신과 개혁이 그 발전의 주요 선율이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세계자원 경쟁과 점차 확대되는 무역보호주의에 직면하여 우리는 우리의 민족문화와 예술을 적용하여 상품을 혁신해야 한다.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으로 중국의 문화사업과 경제를 제고하고 전통예술교육을 더욱 추진하다. 검공예의 전승과 혁신에 따라 저장용천검은 중국 현대공예미술사에서 여전히 강한 발전세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의 18 종의 냉병기 중 검만이 먼 춘추전국시대로부터 전해 내려온 것이다. 그것이 중국 문화예술의 장하에서 오랫동안 새로워질 수 있었던 것은 주로 중국 협협 문화의 이상성을 함축하고 사회 정의의 숭고한 가치 판단을 대표하며 중국 문인들의 자유롭고 독립적이며 얽매이지 않는 기량과 문화정신의 상상력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유구한 역사, 신기한 전설, 빛나는 한광, 날카로운 칼날, 용천검은 여전히 중국의 문화정신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