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미술이 당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미술이 당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재창조 중국' 은 2 세기 중국 혁명과 개혁의 주제다. 2 세기 중국 미술은 이 주제의' 이미지 실천' 과' 이미지 해석' 이다. 2 세기의' 중국' 은 여러 가지 의미를 지녔지만, 상호 연관된 전체에는 차이, 갈등, 모호함이 가득한 개념과 대상이었지만, 우리는 여전히 2 세기 미술작품에서 두 가지 주요 중국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봉건 중국과 대립하는' 현대화 중국' 과' 사회주의 중국' 이다. 두 번째는 5 천년 문명의 중국과 이어받은' 문화 중국' 이다. 미술분야에서 제 1 차 중국 중' 현대화 중국' 에 대한' 이미지 실천' 은 우선 강유위, 진독수의 언어 실천에 의해 시작됐다. 강 () 진 () 두 사람은 서구 사실예술에 대한 추앙과 전통 문인화에 대한 비하로 서비홍 () 이 서방의 사실주의를 도입할 준비를 하였다. "중국 재창조" 의 의미에서 사실주의가' 현대화된 중국' 건설과 일치하는 근본 원인은 사실주의가' 5 4' 시절 서양을 배우고' 민주주의' 와' 과학' 의 역사적 상황을 옹호하는 데 있다. 중국을 개조하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사실예술의 가치는 먼저 세상을 관찰하고 묘사하는 방법이' 과학' 이기 때문이다. 둘째, 사실예술이 인위적으로 대상을 주로 묘사하며 현실과 인생을 직시하는 사전 사회생활에 직접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 P > 2 세기 전반기의 사실주의 미술을 말하면서 현대 중국의 계몽과 중화민족의 구제에 이미지에 대한 강력한 지지와 표현을 동시에 준다면, 2 세기 후반 상당히 긴 기간 동안 사실예술은 현실주의, 사회주의 현실주의 또는 혁명의 현실주의와 혁명의 낭만주의가 결합된 이름으로 중국 미술계에서 통일된 천하의 독존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목적은 첫 번째 중국에서' 사회주의 중국' 의 탄생, 성장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이미지에 대한 해석을 제공하고 예술 형식과 내용 두 방면에서 창의적인 표현과 재현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의 입장에서 볼 때, 그것의 해석, 표현, 재현이 심오하고, 직실하고, 진실하며, 피상적이고, 가상적이고, 거짓된 (후자가 문혁미술과 같은), 그들은 이미 2 세기' 재창조 중국' 의 이미지 실천사에서의 진정한 존재이며,' 사회주의 중국' 에 있다 왕식의' 혈복' 은 고통받는 농민들의 지주계급에 대한 잔혹한 억압에 대한 고소로 중국의 사회주의 혁명에 대한 합법적인 근거와 도의적 지지를 제공하는 것이다. 미술에서' 사회주의 중국' 의 이미지 실천은 전복적이다. 봉건중국을 혁명의 대상으로 삼았을 뿐만 아니라 서구의 자본주의, 구소련의 수정주의를 진정한 적으로 삼았다고 볼 수 있다. 바로 이런 상황에서 사회주의 미술은 시각적 이미지로 새로운 계급관계, 새로운 등급질서, 새로운 영웅과 지도자를 창조했다 < P > 왕식랑의' 혈복' 이 마오쩌둥 시대의 사회주의 혁명에 대한 합법적인 근거를 제공한다면, 나중립의' 아버지' 는 당시 중국 현실의 진실성을 반영하는 등소평 시대의' 사회주의 중국' 개혁의 필요성을 대답했다. 1978 년 이후' 재창조 중국' 의 특징 중 하나는' 사회주의 중국' 과' 현대화 중국' 의 진정한 결합이다. 이렇게' 사회주의 중국' 이 홍수맹수로 여겨져 온 서구 현대미술은 198 년대 중국 각지에서 바람이 불며 빠르게 '85 신예 미술' 운동으로 발전했다. 중국 청년 세대 예술가의 서구 현대예술에 대한 추앙과 모방과 차용은 상징적인 의미에서' 현대화 중국' 건설의 의미와 가치를 부각시켰다. < P > 미술은 문화의 한 형태로 2 세기' 재적응 중국' 의 이미지 실천에서 두 가지 측면을 따라 전개됐다. 첫 번째 방향은 앞서 언급한' 사회주의 중국' 과' 현대화 중국' 을 이미지로 표현하고 해석하며 이데올로기 적으로 같은 이미지 상징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두 번째 방향은 미술 자체 분야, 보존, 지속, 혁신, 화려한 5 천년 문명이 있는' 문화 중국' 을 발전시켜 서양 문화의 충격 앞에서 민족 문화의 정체성을 상실하거나 재건하지 않도록 하는 기호체계다. 사실 이런 재건 작업은 중국 전통미술의 회화 체계를' 중국화' 또는' 그림' 이라고 명명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이는 2 세기' 중국 재창조' 의 이미지 실천에서' 중국' 과' 문화 중국' 에 대한 자의식이 역사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 P > 문화중국' 의 관점에서 2 세기 중국 미술에서' 재창조 중국' 의 이미지 실천을 보면 황빈홍, 제백석, 판천수의 작품에서 중국 고대 문화와 일맥상통하는' 문화중국' 의 모습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비홍, 임풍면의 작품에서도 볼 수 있다 임풍면은 서구 현대예술, 특히 동양화 경향의 영향을 받는 예술가로, 바로 이 입장에 서 있다. 임풍면은 내가' 재동양화' 라고 부르는 예술방식으로 중국 전통미술을 개조하고 재구조화했다. 이로 인해 그는 2 세기 중국 미술에서 중국의 동방 이미지, 즉' 문화 중국' 을 다시 주조하고 재창조했다. 임 씨가 개척한' 재동양화' 길, 즉 서구 현대예술에서' 동양화' 경향으로' 문화 중국' 이미지를 재현하는 예술방식으로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는데, 그중에는 오관중, 주사오화 등이 유명하다. 8 년대 중화의' 우주류' 현상, 9 년대부터 관심을 끌기 시작한 실험 수묵 중 일부 예술가의 작품도' 재동양화' 의 예술방식으로' 문화 중국' 이미지를 재건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서비홍이 서구 사실주의를 도입해' 사회주의 중국' 과' 현대화 중국' 의 이미지 체계를 구축하는 데 독특한 공헌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예술적으로 서비홍은 강유위, 진독수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 서구의 사실적인 예술 개조로 이미 쇠퇴한 중국화를 결심했다. 이것은 중국 예술을 부흥시키고' 문화 중국' 을 재건하는 것도 서비홍의 이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주목할 만하고 심사숙고할 만한 현상은 중국의 동양적 이미지와' 문화 중국' 을 다시 주조하는 방향으로 임풍면의 예술이 추앙되고 서비홍의 예술이 의심을 받는다는 것이다. 사회주의 중국' 의 이미지 체계를 구축하는 방면에서 임풍면의 예술 방식은 끊임없이 소외와 따돌림을 당하고, 서비홍의 예술적 주장은 거의 주류와 중심의 위치에 있다. 나는 임서이씨가 2 세기 중국에서 추종자들의 다른 운명이 상징적이라고 생각했다. 즉, 2 세기 중국 역사의 두 형태인' 사회주의 중국' 과' 문화 중국' 이 상호 의존적이고 서로 대립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반적으로 서방의 충격과 도전에 대한 대응이지만 전자는 국가민족주의의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가장 중요한 목적은 중국의 번영이다. 후자는 문화 민족주의의 입장에서 출발하여 여전히 전통적 특징을 지닌 문화 기호로 민족 문화 신분의 자아동일성을 재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P > 9 년대에 들어선 중국 미술은 서문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사조의 영향으로' 재창조 중국' 의 이미지 실천이 다원공존, 다극 발전의 구도를 보여주며 전반적인 특징은' 재창조 중국' 이' 해체 중국' 의 방향으로 발전한다는 것이다. 이는 9 년대의 수많은 미술작품들 중 명 청 민국 문혁 등 여러 시대의' 중국 이미지' 를 직접 횡령해 미술의' 중국 이미지' 가 더욱 명확한 특징을 지녔지만 성격, 가치, 목적, 기능 면에서 썸, 갈등, 갈등에 빠졌다는 뜻이다. 이런 경지에서 벗어나 21 세기 중국 예술가들이 직면한 가장 큰 도전과 반드시 짊어져야 할 역사적 사명이 된 것 같다. 어쨌든, 지구가 점점 작아지는 오늘과 내일, 우리는' 중국 재창조' 의 이미지 실천이 점점 좋아지길 바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