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wa 마을 위치의 주요 요인.
전통 wa 마을 위치의 주요 요인.
운남은 중국 소수민족이 가장 많은 성이다. 전국 56 개 민족 중 윈난은 52 개, 그 중 5000 명 이상의 민족은 26 개, 한족을 제외한 소수민족은 25 개였다. 성 전체 인구는 약 4 1.92 만 (1.999) 이며, 그 중 소수민족 1.3 만여 명이다. 운남 전체 인구를 차지하는 1/3. 운남에는 이렇게 많은 소수민족이 있는데, 자연 지리 환경, 역사 문화 요소, 정치적 요인 등 많은 요소들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 중에서 지형, 강, 기후 등 특수한 자연지리 환경 요소는 운남 소수민족의 다양성에 가장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복잡한 지형 환경은 운남의 복잡한 민족 분포 패턴의 기초이다.
키워드: 지리적 환경 요인 소수 민족 분포
운남 민족 분포 개요
신기하고 풍요롭고 아름다운 운남은 조국의 남서쪽 변두리에 위치해 있다. 동서는 864.9km, 남북은 990km 를 가로지른다. 육지 면적은 39.4( 1995 통계) 만 제곱 킬로미터이다. 총 인구는 4 1.92 만 (1.999) 이다. 동쪽은 구이저우성과 광시장족 자치구에 인접해 있다. 동북은 금사강을 경계로 하여 쓰촨 성과 강을 사이에 두고 바라보고 있다. 북서쪽은 티베트 자치구 근처에 있다. 서쪽은 미얀마와 접해 있다. 남부는 라오스와 베트남에 인접해 있다. 국경선 406 1 km 은 중국에서 가장 긴 성 중 하나입니다.
운남에서는 눈밭 고원과 열대 우림이 공존하며, 고산 깊은 계곡과 넓은 댐 호수가 어우러져 전국 동식물 종의 절반을 모아 26 개 민족의 생존 발전 과정을 목격하고 있다. 윈난성은 중국 소수민족이 가장 많은 성으로 한족을 제외하고는 * * * 25 개 소수민족, 인구는 4000 여 명이다. 각각 이족, 백족, 하니족, 장족, 족족, 묘족, 희족, 회족, 라후족, 와족, 나시족, 요족, 티베트족, 경포족, 부이족, 푸미족, 앙입니다
일찍이 씨족 사회에서 창족 (), 푸 (), 월세 민족이 있었는데, 윈난 () 의 최초의 선민이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는 항상' 서남이' 라고 불렸다. 여러 세대의 끊임없는 이주, 분화, 진화, 융합을 거쳐 명청시대 각 민족의 분포와 특징이 안정되었다. 이순신은 주로 윈난성 북동부, 운남, 윈난 북부에 분포한다. 바이 족은 주로 Erhai lake 와 그 주변 지역에 분포한다. 장족과 묘족은 주로 운남 동부와 동남부에 분포한다. 수족, 노족, 독룡족, 하니족, 족족, 라후족, 와족, 경포족, 브라운족, 나시족, 티베트족, 아창족, 덕앙족은 주로 윈난서, 남남, 서북의 광대한 지역에 분포한다. 또한 모든 인종 집단의 3 차원 분포 또한 분명합니다. 데이와 아창은 저열계곡에 살고 있다. 이순신, 하니족, 라후족, 와족, 경포족, 브라운족, 요족, 드앙도족은 중산구에 살고 있습니다. 미아오는 고산 지대에 많이 산다. 티베트와 푸미족은 운남의 서북고원에 살고 있다. 족족, 노족, 독룡족은 노강, 독룡강 양안의 산간 지역에 분포해 큰 잡거, 작은 거주지의 분포 패턴을 보이고 있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 민족의 인민들은 서로 융합하고, 또 각자 독립적으로 발전하여 풍부하고 다채로운 민족 문화를 창조하였다.
둘째, 운남의 민족 분포와 지리적 조건
운남 민족 분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지리적 요인으로는 지형, 강, 기후, 토양, 수원, 조명 조건 등이 많다. 이 글은 지형과 기후라는 두 가지 명백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2. 1 지형 조건의 영향
운남성의 민족 분포는 지형 조건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평댐 지역에는 10 개 민족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회백, 바이, 나시, 몽골, 장장, 만, 다이, 아창, 부이, 수족, 인구는 약 450 만 명입니다. 저산지역에 분포하는 민족으로는 이족, 하니족, 요족, 라후족, 와족, 경포족, 브라운족, 키노족이 있으며 인구는 약 500 만 명이다. 고한산구에는 묘족, 이족, 티베트족, 푸미족, 노족, 독룡족이 있으며 인구는 약 400 만 명이다. 이로써 운남성의 각 민족의 분포 구도는 운남의 복잡하고 다양한 지형 환경의 숨결로 가득 차 있음을 알 수 있다.
윈난성은 중국의 남서쪽 변두리에 위치해 있다. 윈난성 전체가 운귀고원, 횡단산 등 지형이 기복이 큰 고원 산간 지방에 위치해 있다. 키 큰 산계, 험한 산길, 종횡으로 교차하는 강은 운남성을 비교적 고립된 많은 지리적 단위로 나누었다. 예를 들어 산간 지역을 횡단하고, 삼강이 병행하여 남북을 종단하고, 교통이 불편하다. 이로 인해 이 지역에 사는 주민들은 비교적 고립된' 세외도원' 에 처해 있다. 역사적으로 이 지역은 경제가 낙후되어 각 민족 간, 심지어 같은 민족 내부 부족 간의 경제 연계가 분열 상태에 있어 각 민족 간의 경제 문화 교류를 제한하고 있다. 이로 인해 민족 집단이 독립 공간에서 발전하여 상대적으로 독립된 민족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각종 민족과 다채로운 민족 문화를 형성했다. 윈난 특유의 민족 중 하나인 와족과 같이 2000 년 윈난성의 다섯 번째 인구조사 통계에 따르면 383023 명이 노산남단 란창강과 살온강 사이에 주로 분포한다. 대부분의 기족 마을은 산비탈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집은' 건주' 대나무 건물이다. 아래층은 외양간이다. 또 운남 특유의 민족 중 하나인 족족 () 은 일반적으로 고산 반산지에 거주하며, 소수의 사람들만이 댐 지역에 거주한다. 예전에는 죽목 구조를 위주로 했는데, 지금은 벽돌목구조와 벽돌콘크리트 구조가 있다. 그들의 생산분업과 조직은 비교적 간단하며,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채집, 방직, 가사 노동에 종사한다. 남자는 사냥, 낚시 및 기타 농사일에 종사한다. 지금,' 와솔' (직원) 경작의 형식이 생겨 계절적인 농사일에 대응하고 있다. 혈족은 마을의 주요 핵심이다.
지형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운남 소수민족이 상대적으로 독립된 공간에서 발전하여 민족 지역의 경제 문화 사회 제도의 낙후를 초래했다. 신중국이 성립되기 전에 운남 각 민족은 여전히 원시 사회 말기, 노예 사회, 봉건 영주제, 봉건 지주제 등 다양한 사회 발전 단계에 처해 있다. , 원시 고대 민족 풍속이 성행하다. 예를 들어, 노족, 운남 특유의 민족 중 하나로, 자신의 글이 없다. 이 민족의 시, 곡조, 전설, 이야기는 오래된 입소문으로 대대로 전해진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그들의 일상생활과 중요한 사건들을 원시적인 목각과 끈으로 기록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이래 국가민족평등정책의 시행과 소수민족지역 경제의 점진적인 발전에 따라 민족간 경제문화교류에서의 지형적 요인의 방해작용이 점차 약화되고 있으며, 과거 지형조건으로 인한 민족간 지리공간의 상대적 단절이 점차 깨지면서 민족간 경제문화교류가 점차 강화되고 있다. 조국 각지로 달려가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에 참여하여 각 민족의 융합을 촉진했지만, 동시에 각 소수민족의 독립 민족 문화도 서로 다른 정도로 상실되었다.
2.2 기후 요인의 영향
운남 소수민족이 많다는 속담이 있는데, 특정 지형 조건뿐만 아니라 특정 기후 조건과도 관련이 있다는 말이 있다. 따뜻하고 습한 계곡 지역과 고산 고원 지역은 왕왕 서로 다른 민족과 문화를 형성한다. 운남 남부의 열대 계절풍 기후구와 운귀고원이 비교적 시원한 기후구는 왕왕 차이가 큰 민족 문화를 형성한다. 운남도 고원과 산맥이 많은 지역이다. 특히 삼강병류 지역은 산이 높고 계곡이 깊고 산지 기후의 수직 지리가 뚜렷하다. 이 때문에 이 지역의 산골짜기, 산비탈, 산꼭대기 등에는 수많은 민족이 분포되어 있고 민족 문화에도 큰 차이가 있다.
운남 남부, 기후 유형은 열대 계절풍 기후로, 일년 내내 덥고 여름에는 비가 많이 온다. 이 지역에 장기간 거주하는 사람들은 일상적인 생산생활에 상응하는 방열, 습기 등의 조치를 적용하여 정상적인 생산생활을 보장한다. 동시에, 그들의 민족 문화도 덥고 습한 기후환경을 두드러지게 했다. 예를 들어 운남 특유의 민족 중 하나인 족족, 일년 내내 운남 남부의 열대 지방에 살고 있다. 이로 인해 윈난 북부의 고한 지역의 민족 문화와 매우 다르다. 다이족 마을채는 모두 평댐의 물가에 있고, 개울가의 강 양안, 호수 늪 주변, 청죽나무가 둘러싸고 있는 곳에는 반드시 다이족 마을이 있을 것이다. 유명한 "다이 대나무 건물" 은이 댐 지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날씨가 덥고 습해서 죽루는 대부분 산에 의지하여 물에 가깝다. 마을 밖의 반얀 나무는 하늘을 가리고, 기근은 낮게 늘어져 있다. 다이네 죽루의 조형은 건란식 건물이고, 지붕은 인형이다. 이 지역은 열대 몬순 기후로 강우량이 많아 헤링본 지붕이 쉽게 배수되어 고인 물을 초래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다이 홈 대나무 건물은 2 층 고층 건물입니다. 높은 발은 지면이 습기를 막는 데 쓰이며 환기, 방습, 단열 작용을 한다. 위층은 사람들이 사는 곳이다. 대나무 건물 전체가 매우 넓고, 공간이 크고, 차폐물이 적고, 통풍이 잘 되어 있어, 더블 플레이트의 습하고 비가 많이 오는 기후에 매우 적합하다.
흥미롭게도, 인간 문명이 점진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자연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점차 강화되면서 기후 요인이 민족 분포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약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윈난 각족 국민들이 엇갈리는 분포를 갖게 되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난, 윈난, 윈난, 윈난, 윈난, 윈난, 윈난)
삼운남민족 당대 분포 및 발전 예측.
각종 지리적 요인은 윈난 각 민족의 출현과 발전, 심지어 오늘날의 분포 구도에 큰 역할을 했다. 그러나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특히 개혁개방 이후 민족지역 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각 민족 인민 간의 교류가 점차 많아지면서 소수민족 지역의 인민도 점차 다른 지역으로 나가 정상적인 생산생활을 하고 있다. 지형 기후 등 자연 지리 요인이 민족 분포에 미치는 영향은 점차 약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운남 소수민족이 상대적으로 집중된 분포 구도가 깨지면서 잡거, 작은 집거, 엇갈린 분포의 분포 구도로 변해가고 있다.
현대 민족 간의 밀접한 교제는 민족 융합을 촉진하고, 민족 정체성을 강화하고, 민족 단결을 공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동시에 각 민족의 국민들이 점차 문화적 독립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각 민족의 생산과 생활 풍습이 점차 일치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도 중국의 다원적인 민족 문화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따라서, 개혁 개방 이후 승리의 성과를 누리는 동시에, 다양한 민족 문화를 전승하는 중책을 짊어져야 한다. 국가는 발전해야 하고, 인민의 생활수준은 향상되어야 하지만, 선조가 남긴 우수한 문화는 버릴 수 없다. 이것은 현대인들이 깊이 생각해 볼 만한 문제가 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일본의 현대화 과정에서 전통문화에 대한 보호 조치를 참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