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무릎을 꿇고 논문' 전통문화가 대학생의 학습생활에 미치는 영향' 을 구하다

무릎을 꿇고 논문' 전통문화가 대학생의 학습생활에 미치는 영향' 을 구하다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고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것은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요구이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할 필요성이다. 각종 사회 제도의 변천-경제, 문화, 사회, 정치-모두 전통 중국과 당대 중국의 서로 다른 그림, 즉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중국 사회 변화의 현실이다. 우리 사회와 모든 사람의 생활은 전례 없는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전통문화교육은 중화문명의 유구한 찬란한 성과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의 객관적 상황도 결합해야 한다. 대학생은 사회에서 매우 특수한 집단으로, 전통문화의 전승과 발전은 그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전통문화의 내용은 매우 풍부하며, 당대 사회의 발전에 따라 끊임없이 확장되고 있다. 전통 문화 교육과 대학생 인지의 관계는 반드시 풍부하고 복잡하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해야 한다.

이 과제는 정성 분석과 정량 분석을 결합하는 방법을 채택한다. 설문지 300 부, 재활용 설문지 300 부를 화동사범대, 화동정법대, 화동공대, 상해공학기술대 등 상해고교생들에게 배포했다.

둘째, 중국 전통문화교육 현황과 당대 대학생인지.

중국 전통문화는 넓고 심오하여 시민 사상 도덕 교육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학생들은 사회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창조적이며 생명력 있는 집단으로서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이 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당대 대학생들이 선진적인 사상관념과 높은 도덕적 자질을 갖추도록 요구하면서 전통문화교육을 지속적으로 받고 민족적 자부심과 자부심을 키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조사를 통해 전반적으로 대학생들은 전통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넘친다. 그러나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대학생은 전통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하다.

당대 대학생은 기본적으로 개혁 개방 과정에서 성장했다. 전반적으로, 그들은 아버지 세대에 비해 비교적 풍부한 물질적 조건, 다양한 가치 취향, 다양한 생활 방식을 가지고 있다. 현대화는 그들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전통문화는 그들의 인식과 관념 속에서 점차 약화되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대학생들은 전통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넘친다.

대학생들은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의 교육이 사회에 어느 정도 인지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자료에 따르면 14. 1% 는 인지수준이' 매우 높다' 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30% 의 "보통" 이라고 생각합니다. 6% 만이 "매우 낮다" 고 생각합니다.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때' 비교적 크다' (37%) 비율이 가장 높다.

대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중국의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을 배우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중 4 1% 는' 매우 필요하다' 고 판단해 1 위를 차지했다. 39% 는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2 위를 차지했다. 대학생이 중국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을 자발적으로 배우고 이해할 수 있을지에 대해 50% 의 학생은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을 배울 것이라고 답했고, 30% 의 학생은 공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대 문명의 충격과 세탁으로 중국의 전통문화는 어디로 갈 것인가? 이를 위해 우리는 대학생들의 전통문화와 세계화 관계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그 결과 대학생 전체가 전통문화의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충만한 것으로 나타났다. 42.7% 가' 세계화와 전통문화를 병행한다' 고 선정해 1 위를 차지했다. 그들은 전통문화가 자신의 내포를 유지할 것이며 세계화의 발전과 모순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20% 의 학생들은' 전통문화가 세계화의 세례 아래 변화할 것' 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들은 중국의 전통문화가 세계화의 형세에 적응하고, 백가의 길이를 흡수하고, 찌꺼기를 버리고, 합리적인 전환을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3 1.4% 의 학생들이' 세계화는 전통문화의 쇠퇴로 이어질 수 있다' 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 교실 교육은 대학생들이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을 얻는 주요 방법이지만 효과는 이상적이지 않다.

대학생들이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을 얻는 경로와 방법은 교실 교육, 과외 독서, 미디어, 과외 과외, 과외 활동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방법은 교실 교육으로 승률이 98. 1% 에 달한다. 우리는 이것이 중등 교육과 큰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학교 시대에는 학생에게 전통문화와 역사지식교육을 하는 국어와 역사과정이 학생의 필수 과목이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학교의 교실 교육을 통해 이런 지식을 많이 얻었다. 조사에 따르면 과외독서, 언론 등도 일정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몇 년간 진행된 교육체제 개혁과 교실 교육 개혁과 큰 관련이 있다. 새로운 교실 교육 개혁에서 학생들의 과외 독서 시간이 늘어나 학생들이 관심 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과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학생들의 시야가 크게 넓어져 인터넷에서 관련 지식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과외학원' 을 선택하는 비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현행 시험 제도와 큰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많은 학생들이 국어, 수학, 영어 등 전공수업 공부에 많은 시간과 정력을 쏟고, 멘토에게 과외를 요청하지만, 역사 등 다른 과목의 공부는 소홀히 한다.

교실 교육은 전통 문화와 역사 지식을 얻는 주요 방법이지만 조사 결과 보면 이런 방식의 효과는 그다지 좋지 않다. 우리는' 닭 춤 냄새',' 붓을 들고 군 복무',' 초당 방문' 등 세 가지 역사적 전고를 선택해 고찰을 진행했다. 학우의 67.5% 는 단지' 조금 알고 있다', 16 에 불과하다. % 또는 "모르겠다".

우리는 또한 대학생들이 역사적 사건과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를 조사했다. 무측천의 평가를 예로 들자면), 15% 와 17% 는' 나는 이 문제를 고려하지 않았다' 와' 잘 모르겠다', 16% 를 선택했다 중요한 역사적 인물과 중대 역사적 사건에 대한 평가에서 대학생의 주관성이 뚜렷하고 객관성과 합리성이 향상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사고와 인지미성숙의 표현이며 그들의 지식 구조와 관련이 있다. 날로 다양해지는 사회 환경, 특히 인터넷의 출현으로 역사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또 역사 소재를 위주로 한 일부 영화드라마는 역사적 진상 서술에 실수를 저질렀고 대학생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3) 대학생들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은 자신의 발전 수요와 결합되지 않았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에 관심이 있으며 1 1.5% 만이' 흥미가 없다' 거나' 전혀 관심이 없다'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대학생들이 전통문화와 역사지식교육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중요한 기초를 다졌다. 지금의 관건은 대학생들이 이런 흥미를 동력으로 바꾸고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의 교육을 자각하여 인문적 자질을 높이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내포가 풍부하고, 넓고 심오하며, 만상을 포괄한다. 우리는 전통문화고전 (4 대 문학 명작을 예로 들자면), 전통의례도덕과 전통문화예술 (희곡을 예로 들자면) 을 선택하여 대학생들이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에 대한 흥미를 이해한다.

4 대 문학 명작의 경우 응답자의 5% 는' 읽지 않았다' 와' 읽지 않았다',' 읽지 않았다',' 많이 읽었다',' 모두 읽었다',' 한 두 권 읽었다' 의 비율은 각각 20.7%, 365, 438+였다. 이는 대학생들이 전통문화 고전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그들이 받는 국학 교육과 크게 관련이 있다. 국어교육에서 많은 본문은 모두 중국 전통문화 고전에서 나온 것이다.

대학생들의 전통 예절도덕에 대한 인지조사에서 응답자의 38% 와 40% 는 각각' 어릴 적 접촉' 과' 과외서에서 읽은 것' 으로 그들의 생활환경과 큰 관계가 있으며, 일상적인 교제에서도 항상 중국 전통 예절도덕의 영향을 받는다. 반면에, 그들의 교육은 이러한 관념의 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7% 는 시대에 뒤떨어진 것 같고 15% 는 판단하기 어렵다. 한 측면에서 볼 때, 중국 전통 예의도덕도 그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계승에서 혁신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통문화예술조사 (희곡을 예로 들자면) 에서 대학생의 865,438+0.2% 가 희곡에 관심이 없었고, 매우 좋아하고 싫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각각 4.0% 와 4.5% 를 차지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첫째, 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시대의 빠른 변화, 사람들의 생활 리듬이 빨라지고, 형식과 기법이 느린 희곡이 이 점에 적응하기 어렵다. 둘째, 문예창작의 형식과 공간이 끊임없이 확장되고 있으며, 새로운 패션 예술 형식, 특히 유행하는 가무는 젊은이들에게 더 인기가 있고, 그들의 입맛에 더 잘 맞는다. 셋째, 사회의 다양성으로 대학생들의 심리적 수요가 다양화되는 추세로 전통 희곡 예술에 대해 어느 정도 배척심을 갖게 된다.

전반적으로 대학생들은 중국의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에 관심이 있지만, 이런 흥미는 자신의 발전 수요와 결합되지 않고 내면화되지 않았다.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의 40% 는 전통문화가 전반적으로 그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5.6% 와 9.4% 만이 그들에게 더 크고 상대적인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은 걱정스럽고 국가가 대학생 인문교육을 추진하고 자신의 내면적 자질을 향상시키려는 의도에 맞지 않는다.

셋째, 대책과 제안

당대 사상가 임선생은 한 민족의 역사문화가' 국가의 흥망학, 민족의 흥망학' 이라고 생각하며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의 보급과 교육을 중시하고 정치문명과 정신문명 건설에서의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의 보급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전 국민의 역사의식을 높이고 전통문화의 정수를 선양하는 중요한 조치이자 현대교육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첫째, 사회 전체의 전통문화에 대한 경멸을 바꿔야 한다.

한 가지 문화 형태의 보존은 광대하고 두터운 대중토양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대중의 관심 아래 형성된 문화환경은 전통문화 전승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사회주의 선진 문화를 건설하는 것은 전통문화에 대한 비판적 계승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우선, 전통문화교육은 현대화의 실현과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빼놓을 수 없다. 현대화를 실현하려면 반드시 두 문명이 함께 잡고 함께 발전해야 하며, 역사감, 역사지식, 역사지혜는 정신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러므로, 문화적인 전통을 상속 하 고, 국가 문화의 현대 모양을 창조 하 고, 국가의 미래를 상속 하는 교육의 임무 이다. 둘째, 민족 정신의 배양은 전통 문화 교육을 강화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사람들의 오랜 실생활 경험에서 총결되어 우리 민족정신의 형성에 깊이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중화민족이 수천년 동안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이유이며, 오늘 부흥할 수 있는 중요한 원인이다. 역사 문화에 대한 사람들의 정체성을 키우려면 반드시 역사 교육에 의지해야 한다. 다시 한 번 종합 국력의 경쟁도 역사 교육과 관련이 있다. 문화는 한 민족의 영혼일 뿐만 아니라 한 나라의 종합 국력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경제 세계화 시대에, 우리는 문화의 민족성을 보호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전통문화를 존중하고, 전통문화라는 중요한 자원을 합리적으로 이용하고, 전통문화를 경시하며, 반드시 민족 응집력을 키우고 강화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역사 문화 교육을 당당하게 홍보해야 하며, 대중이 전통문화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사회 전체에서 전통문화와 역사 지식을 중시하는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

둘째, 전통문화교육과 역사교육의 형식은 시급히 개혁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 역사교육의 교육 형식으로 볼 때, 대중화 역사교육의 결핍은 사회문화 분위기가 희박한 중요한 원인이다. 현재 역사 교육의 연구 현황은 학교 역사 교육이 많이 말하고 사회사 교육이 적다는 것이다. 초중고 역사 교육은 많이 이야기하고, 다른 수준의 역사 교육은 적게 이야기한다. 실제 문제를 많이 말하고, 이론 문제를 적게 말하다. 비판받는 문제는 많지만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역사 교육 개혁을 가속화하고 역사 교육의 보급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 우선, 중학교 역사 교재 편찬 개혁을 가속화하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사회 실제와 밀접하게 결합될 수 있는 내용을 늘리고, 가능한 생생한 역사적 사실을 제시하고, 과도한 결론을 피하고, 중학교 역사 교재를 압축된 대학 역사 교재로 바꾸는 것을 피해야 한다. 학생들의 사고 특성, 학습 특성, 시대 요구에 더 잘 맞도록 하다. 둘째, 교수법 다양화, 현대 기술과 사료를 충분히 활용하고, 이론 고리와 실천 고리를 결합하고, 시험 방법을 개혁하여 역사 교육의 교육 목적과 결합한다. 또한 역사 교육 특집 연구 프로젝트를 설립하여 관련 연구 성과의 출판, 발행, 보급 및 적용에 필요한 조건을 제공하고, 학교 교육 시스템과 사회 교육 시스템의 분업과 협력을 중시하며, 역사 교육의 제도화를 추진할 수 있다.

셋째, 전통문화와 역사지식을 보급하는 제도 건설을 중시한다.

제도적으로 전통문화를 보호하는 것은 시민과 정부 부처의 이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강화하고 전통문화의 영향력을 높이며 전통문화의 지속과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의 성과에 대해 여러 가지 중시가 있었고, 인문지식의 보급에 상응하는 촉진과 장려가 부족했고, 많은 인문인들의 적극성과 창조성에 심각한 타격을 입혔으며, 사회문화 분위기의 형성과 발전에 불리하다. 따라서 전문기금 설립을 고려해 전통문화 보급 성과를 적절히 평가하고, 이를 다른 과학연구 성과로 취급하고, 보급근로자의 노력을 인정받고, 그들이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열정을 가질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보급 성과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평가는 과학 연구 부서에서 관리해야 한다. 또한 전통 문화가 민간에서의 생존을 중시하고 민간 문화 예술 출연자에게 물질적 보호를 제공하는 동시에 적당한 시장화 운영을 통해 어느 정도 보답을 받아야 한다. 물질생활의 개선은 그들이 안심하고 이 진지를 고수하고, 신생력을 끌어들이고, 전통문화를 혁신하고, 전통문화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데 도움이 된다.

넷째,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역사 지식을 전파하는 데 있어서 언론의 역할을 중시한다.

여론 분야에서는 텔레비전, 영화, 신문 등 언론이 전통문화교육을 발양하고 국민문화의 자질을 높이는 책임을 진지하게 맡도록 장려해야 한다. 언론이 단순히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회적 책임을 소홀히 하기 위해서는 문화계의 비판 감독 메커니즘을 강화해야 한다.

다섯째, 대학생은 자신을 더욱 전면적으로 성인재로 만들어야 한다.

시대와 사회 발전의 추세는 단순한 기술경제인재가 더 이상 사회 발전에 적응하는 종합형 인재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문명의 진보는 더 많은 높은 자질의 인재를 요구하는데, 한 가지 기량을 갖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좋은 도덕문화 수양도 있어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 역사 지식도 모르면 농담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단한 실수를 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영예와 이미지에 손해를 입힐 수도 있다. 만청학자 자진은 "그 나라를 소멸하는 것보다 그 역사를 소멸하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역사가 한 나라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대학생은 국가와 민족의 희망이다. 그들은 인문지식을 열심히 공부하고, 전통문화의 정수를 자각하고, 자신의 인문적 소양과 종합적인 자질을 지속적으로 제고하고, 자신을 더욱 전면적인 인재로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