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의 패턴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의 패턴은 무엇입니까?
2. 상주노예 사회시절 청동예술이 우선이었다. 각종 용기, 술기, 악기 등. , 또는 여러 가지 기념적인 진열품, 그것들은 모두 정교한 도안으로 장식되어 있다. 일부는 코끼리 조각상, 4 양 조각상 등과 같은 동물 이미지를 직접 빌려 조형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장식 패턴으로는 대식무늬, 용무늬, 봉무늬, 매미 무늬, 옥띠 무늬, 중환무늬, 비늘무늬, 유두 무늬, 구름무늬, 소용돌이 무늬, 용무늬, 사반화무늬, 상형무늬 등이 있습니다. 무늬는 주동 공예의 요구에 부합하며, 대부분 매우 깔끔한 수컷이나 모무늬이다. 섬세한 도안, 치밀한 조직, 그리고 신기한 느낌. 고고학자들은 그것을 "휘황찬란한 청동 예술" 이라고 부른다
3. 전국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철기 장미, 금은액세서리, 칠기 신전, 건설업 번영, 석조 조각이 흥성했다. 장식 패턴의 제재가 더욱 넓어 예전보다 큰 돌파구가 생겼다. 주요 장식 패턴은 몬스터 패턴, 용봉 패턴, 각종 동물 (사슴, 말, 소, 양, 호랑이, 거위, 물고기 등) 이다. ) 패턴과 사신 패턴. 사신' 은' 사령' 이라고도 불리며 청룡, 백호, 주새, 현무 (거북사) 의 네 가지 동물 이미지를 상징한다. 청룡은 전설의 동방의 신이고, 주새는 남방의 신이고, 백호는 서방의 신이며, 현무는 북방의 신이다. 그들은 네 가지 방향을 표시했다. 또한 네 가지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Qinglong--얼굴; 주작-빨강 화이트 타이거-화이트; 현무-블랙. 또한 전대미문의 인물, 특히 한화 속의 돌, 벽돌, 기와는 인간의 생활, 생산, 전쟁의 장면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필법은 간결하고 복잡하여 적은 승리로 후세의 장식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었다.
4.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사회 격동으로 불교 예술이 왕성하게 발전했다. 도안도 종교의 영향을 받았고, 이 시기의 많은 제재와 내용은 불교 이야기와 관련이 있다. 흔히 쓰이는 도안은 금은화 (일명' 진화', 일년 내내 상청을 뜻하는 길조), 연꽃 도안 (별명' 부용',' 채찍질',' 수렁',' 수경꽃절',' 미덕의 상징),' 청조' 이다 인물 도안에' 비행선' 이라는 이미지가 나타나 아름다운 이상과 인간의 힘을 표현했다.
5. 수당 5 대는 봉건사회 중기에 처해 대외문화 교류가 증가하여 공예미술이 전무후무한 발전을 이루었다. 당삼채, 송자, 실크, 금은제품 등의 정교한 장식 도안. 다채로운 국면도 나타났다. 당대의 도안은 화려하고 부귀한 사치였다. 송대의 도안은 정교하고 민첩하다. 흔히 쓰이는 도안은 두루마리, 보화 (연꽃과 모란을 결합한 완벽한 이상화 구도를 채택한 패턴), 석류, 화조화무늬, 천봉무늬, 연주무늬, 리본무늬, 인물무늬 등이다. 많은 연꽃과 모란꽃이 있다. 또 산수유 (한약) 무늬, 감티무늬, 기하학무늬 등도 있다. 장식 수법이 사실적이고 과장되고 왜곡되어 꽃 속의 꽃, 잎 속의 꽃, 과중의 꽃 등 이상화된 방식을 채택하여 교묘하고 생동감 있고 다채롭다. 당송 시대는 중국 전통 도안 발전의 중요한 역사기이다.
6. 원명청 봉건사회 말기의 도안은 민족적 특색을 보존하고 외래공예의 장점을 흡수하여 색채의 품종과 장식 스타일을 바꾸었다. 경태람은 당시의 신기술로 도자기, 비단, 벽돌조각, 목각 등도 크게 발전하여 장식 소재가 많이 늘었다. 흔히 볼 수 있는 동물 도안은 사자, 공작새, 박쥐, 사슴, 학, 양, 학, 독수리, 금계, 신기한 유니콘 등이다. 화과의 주제는 매화, 연꽃, 국화, 모란, 난초, 나팔꽃, 대나무, 소나무, 영지, 복숭아, 석류, 비파, 배, 살구, 포도입니다. 상호 차용과 조합의 이상화 방법도 더욱 광범위하고 변화무쌍하다. 꽃과 새, 벌레꽃 등. , 장식적인 재미를 강화하다. 또한 골동품, 석두, 도자기, 시계, 딩, 컵, 접시, 캔, 그릇, 병, 서화 등 물품으로 구성된 도안도 있는데, 그 풍격은 고상하여' 박고 패턴' 이라고 불린다. 또한 8 가지 불교 제물로 구성된' 팔상길' (일명 불팔보), 도교기물로 구성된' 도팔보' 등이 있다. 이 시기의 도안은 대부분 길조 도안으로, 적용 범위가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 일용품, 의류, 건축, 상품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고대 중국 전통 패턴의 기원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그것은 민간 공예에서 나온다: 도자기, 자수, 창꽃, 파란 프린트 천, 바틱, 종이 오려내기, 조각, 뜨개질 등. 노동인민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창조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비교적 간단하고 거칠고 향토적인 기운이 풍부하다. 둘째, 종교 전설과 신화, 벽화, 조류, 벽감, 조각상과 의상, 받침대, 건축, 조각, 절과 석굴 속 그릇의 각종 장식과 같은 종교 예술에서 왔다. 가장 전형적인 돈황 도안은 전통 불교 도안의 정수이다. 그것은 중국 장인이 외래 문화를 흡수하여 창조한 독특한 예술 풍격이다. 이 도안들은 구도가 엄격하고 이상적이다. 셋째, 봉건제왕, 귀족, 부자들이 점유한 가구, 일용품, 의류, 보석, 건축 ... 이런 수공예 도안은 모두 사치인의 물질적 생활과 공허한 정신생활을 만족시키기 위해 세심하게 설계되었고, 전문 감독이 없는 전문 작업장이 없기 때문에 도안은 매우 섬세하고 색채가 풍부하고 호화롭다. 위에서 언급한 전통 도안 외에도 행복, 장수, 부귀, 문인 서화, 시를 주제로 한 장식 도안이 상당 부분 있다. 대부분' 미터',' 구궁' 등 운율 형식을 사용한다. 위의 세 부분 패턴은 중국 전통 패턴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절도 패턴
서주 중기 이후 귀신의 도적 무늬, 잔물결 무늬, 용무늬가 점차 추상화되면서 새로운 지배적인 장식 문양, 즉 귀신의 도적 문양이 형성되었다. 그 이름도' 여씨춘추' 에 근거한 것이다.' 도가곡, 아주 길어, 상하가 모두 대패한다.' " 도악 구도의 기본 특징은 가로 방향의 S 형으로,' 즐거움의 하향식' 의 특징에 부합한다. 주대의 중요한 장식 패턴. 훔친 노래라고도 하고, 가난하면 즐겁다. 장식 부위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변형된 동물 패턴이며 동물에 대한 단순화와 추상입니다. 주조는 상대 이래 직선의 장식 특징을 깨고 대칭 형식도 깨뜨렸다. 일반적으로 평평하고 긴 무늬는 양쪽 끝이 갈고리 모양이나' S' 모양의 선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중간에 눈모양의 선이 자주 채워져 있지만, 선의 초기 형태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않아 중간에 원이 있고, 원 안에는 네모난 특징이 있다.
새무늬와 용문양에서 파생된 악문양이 도난당한 흔적이 뚜렷하다. 일부 새의 패턴을 비교하면 스텔스 패턴으로 진화하는 구체적인 과정을 추론할 수 있다. 더 오래된 새의 패턴은 날개 뒤에 긴 꼬리가 있고, 꼬리는 몸에서 분리되어 구부러진 추상적인 패턴이 된다. 나중에 새의 몸도 추상화되었지만 원래의 긴 깃털은 여전히 남아 있었다. 결국 이 깃털도 사라지고 전형적인 스텔스 패턴을 형성했다.
절도는 적응성이 강하여 마음대로 변할 수 있어 물체의 각 부위에 장식할 수 있다. 도도로 구성된 장식은 일반적으로 구름무늬의 지무늬를 새기지 않는다. 동시에 도난 패턴이 유행하는 추상문으로는 중환무늬, 세로비늘 등이 있다. 무거운 링 무늬는 기물의 입가장자리 또는 동그라미 부분에 많이 적용되며, 긴 원과 연속적으로 배열된 원형 이미지를 장식대로 사용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세로로 비늘은 수생 동물의 비늘처럼 엇갈려 물용기에 장식되어 있다. 고대 중국 청동기의 장식 패턴 중 하나. 여씨 춘추 세대: "도적 노래 (가난한 노래) 가 있는데, 매우 길어서 상하가 모두 대패한다." 최초로 서주에 출현하여 서주 중후반에 성행하였으며, 춘추전국시대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다크틴의 절도 패턴
그라데이션 그림자
초기: 채색도기의 원시 나선 패턴은 매우 전형적인 추상 기하학적 패턴입니다. 일부 학자들은 그들이 초기 텍스처 패턴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대 문물로서 당시' 구름' 을 지녔는지에 대한 지시의 의미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형태적으로 초한운문, 선진권운문, 상주운뢰, 신석기 시대 채도나선형 사이에는 뚜렷한 전승 관계가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상주시대 청동기 장식에서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는 구름무늬를 운문의 초기 형식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구름무늬의 발전사에서 구름무늬는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전성기: 한대는 우리나라 모아레 응용이 가장 광범위한 시기이자 모아레 패턴이 가장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시기 중 하나이다. 모아레, 권운무늬, 운수무늬 등 새로운 모아레 패턴이 나타났다. 볼륨 구름 무늬는 구름 무늬를 기반으로 구조 요소를 통해 단순화되고 해당 구조 패턴을 통해 불연속화됩니다. 자신의 존재 형식을 확립하여 단순화된 갈고리체는 이후 운문 해석에서 흔히 쓰이는 정형원소가 되었다. 권운문양을 기초로 한대에 시대감이 매우 높은 운운문이 나타났다. 여전히 주요 구성 요소인 갈고리 모양 외에도 새로운 구성 요소인 "구름 끝" 이 구름 무늬에 나타납니다. 패턴 구도에서 강도와 속도감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 한대 운문 특유의 기세를 높였다. 이때 운문의 발전은 전성기에 접어들었다. 한대 운문의 흐름감과 훈훈한 기운이 위진 남북조의 운문 속에서 유지되었다. 흐르는 구름무늬는 중국 구름무늬에 대한 가장 투철하고 간결한 감성적 해석으로 구름무늬 이후의' 단순화' 경향을 극치로 강화해 위진 남북조 시대의 장식 공간을 불안정하고 생동감 있게 보이게 했다.
성숙기: 수당 () 은 운문이 성행하는 시기이다. 전반적으로 송대의 운문은 여전히 운문이다. 원대의 운문은 왕왕 강렬한 조합감을 나타냈다. 당송 이래 시대의 심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장식원소가 풍부해지면서 두운무늬의 구조가 점점 더 두터워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원대에 제시된 구성 요소의 단위는 반드시 강화될 것이다. 겹쳐진 구름무늬는 구름이 많은 형태 과정에서 한 평면에서 펼쳐지는 일종의 구름무늬로 사치하고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두툼한 갈고리 모양의 구름과 구불구불한 평평한 구름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국의 운문체계에서 의운문처럼 가장 추상적이고, 공인되고, 응용이 가장 광범위한 종류이다.
모아레 패턴의 전반적인 진화 추세는 구조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쉐이프가 풍부해지고, 이미지가 점점 더 섬세해진다는 것이다. 이것들은 정교한 발전 추세로 요약될 수 있으며, 중화민족이 자신의 심미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노력을 근본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예술 형성과 발전의 일반적인 법칙에 따르면, 날로 커지는 심미 체험과 표현 요구가 어느 정도 되면 원래의 형식 틀을 깨고 자신의 표현 형식을 찾게 된다.
운문
한위 시대에 유행하는 장식 문양 중의 하나. 매끄러운 원형 소용돌이 선으로 구성된 패턴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인, 신수, 사신 등의 이미지로 쓰이는 지상 도안. 개인도 있습니다. 운문은 승진과 희망찬 생각을 상징한다. 운문이 생기는 근본 원인은 한위 시대의 자연 숭배와 신선 숭배였다.
운문은 매끄러운 원형 소용돌이 무늬로 구성된 패턴으로 우리나라의 전통 도안이다. 상주의 운뢰무늬, 선전의 권운, 한대의 구름, 당당의 운여의는 당시의 전형적인 정형장식 문양으로 도기 청동기 칠기 동경 도자기에서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도자기)
원시적인 예술 형식, 심지어 인간인지의 초기 원천은 모두 인류가 생존한 외부 환경과 이런 환경이 부여한 감각체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신석기 시대의 농경문화는 천상, 지형, 식물 습성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관심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구름' 을 자연현상으로 주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상주 청동기의' 뇌무늬' 가 형식상' 레이' 와 비슷하다는 것은 원시 선조들의 구름, 레이 등 자연현상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 특징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반영한 것이다.
진 () 나라와 한 () 시대, 뇌문 () 은 상주 청동기 () 의 전형적인 독립무늬 장식으로 춘추전국시대에 권운문으로 대체되어 선진운문 () 과 한대 운문 () 의 전신이 되었다. 한초부터 한말 대부분의 시간 동안, 서술적이고 해석적인 이미지가 한말에서 예술적 의미를 지닌 이미지로 변했다. "모아레" 는 그의 천도, 날으는 사상과 관련이 있다. 운문이 점차 승화되고 추상적인 정신형태나 철학적 차원으로 발전하기 위한 견고한 실천 기반을 마련했다.
위진 남북조 시대 현학 불학이 성행하자 위진인은' 기 운형 신' 의 관점에서 작품의 내포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비슷한 발전을 중시하는 것에서부터 모양을 중시하는 것, 겉모습을 추구하는 쿨함에서 내면적인 심미적 특징을 추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이미지에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그 이후로 중국인의 이미지에 대한 심미 이상은 예술화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당대운문에는 단일 갈고리와 이중 갈고리의 두 가지 기본 양식이 있는데, 구름의 기운과 만물의 정태에 기반한' 진화' 모델링 의도는 구름무늬가 빙빙 돌고 생동감 있고 찰랑거리는 형식의 의미를 반영한다. 이 시기의 예술 풍격은 장엄하고 우아하며, 두터우며, 둥글고 포만한 심미적 취향이다. 정형적인 자세로 피어난 운문도 후세 중국 운문 발전의 구도를 대표한다.
송대에 이르자 모아레 장식은 점차 작고 정교하며 정적인 내성적, 상징적으로 발전하여 전반적으로 흐린 무늬 스타일을 유지했다. 우여곡절 곡선만 추가하면 형식상 더 복잡해진다. 이는 황권의 집중과 강화로 송대가 유가를 대표하는 문화심리를 보수, 폐쇄, 양보, 내향, 공허한 방향으로 발전시켰기 때문일 수 있다. 원대의 운문은 송대의 기초 위에서 더욱 복잡해져 전체' 구름' 감각을 유지하면서 조합감을 가지고 있다. 원대의 운문은 형식상 산만하고 자유분방하며, 평화 위주이지만 생명력이 풍부하다. 또한 모아레 장식을 점차 객관적인 물체를 표현하는 본질에서 벗어나게 했다. 주체의 심경에 복종하고 봉사하는 비교적 독립된 심미가치를 지닌 장식 형식이 되어 시대적 특징과 시대적 한계를 뛰어넘는 보편적이고 변하지 않는 심미모델로 자리잡았다.
규룡문
해바라기 무늬는 고대 중정에서 조각한 새로운 장식 패턴으로, 주로 명청 시대의 경덕진 도자기에서 유행한다. 전설에 따르면, 해바라기 () 는 이상한 동물로, 용처럼 보이고 발이 하나밖에 없다. 순의 이신의 이름으로 각각 악관과 건관을 가리킨다는 기록도 있다.
중정일 [1] 진짜 돈 무늬가 새겨진 그릇 등 물건. 일명 규문이다.
보충: 도자기의 장식 패턴. 퀘벡은 고대 전설의 이상한 동물로 용처럼 생겼고 발이 하나밖에 없었다. 한대 허신' 설문해자' 는 "나는 용족처럼 느껴진다" 고 말했다.
원문은 상주시대의 청동기와 옥기에 가장 먼저 유행했다. 상대의 백도는 형제와 장식에 당시 청동기를 모방했기 때문에 무늬 장식도 있었다. 도자기의 퀘어는 주로 명청경덕진 도자기에서 유행한다. 선덕청화청화규문캔, 가경청화기룡복록 만대과형 용귀병 등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순의 두 대신의 이름이다. 경락은 악관이고, 용은 간언관이다. "서순전": "머리를 숙이고, 말미잘을 보자." 공전: "해바라기, 이신의 이름." 돈 두보는 "쇼 12 사 증정" 시운: "한 집, 갤러리 한 집 보물." 나중에, 그것은 Bi Chenliang 을 돕는 것을 비유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고대 기물의 용무늬. 진짜 용은 각룡이라고도 합니다. 3. 퀘인은' 슈순전',' 국어 루유',' 좌전 XI 공 26 년', 악관, 목석기인, 국명을 볼 수 있다. 지명, ...,,,,,,,,,,,,,,,,,,,,,,,, 。 《설문》은 용처럼 충분하다. 총파. 그것은 뿔, 손, 얼굴 한 장을 가지고 있다. ""
날뛰다, 용처럼,' 한비자자': "애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내가 들은 날뛰기에 대해, 너는 믿니? 고 말했다:' 이봐, 사람들, 왜 충분 해? 그것들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 단지 소리를 통해서만. ";" "Shuowen 솔루션 단어": "시끄러운, 운율 또한 용족과 같습니다. 청동기에서는 한쪽 발의 용형 이미지를 퀘나 기룡이라고 부르는데, 어떤 퀘어는 이미 기하학의 장식으로 발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장식면에 적합한 구조선으로 직선을 위주로 하고 호를 보조하며 고졸한 미감을 가지고 있다. 청동기의 용 무늬는 종종 퀘어와 해바라기 무늬라고 불린다. 후세 사람들은 용형 이미지로 가득 찬 청동기를 퀘 () 라고 부르고, 문양을 기룡무늬 () 나 용무늬 () 라고 부른다.
만자무늬
고대 중국 전통 도안 중 하나. 만자무늬는 "나치가 사용한 십자 표시" 로 쓰여진 "나치가 사용한 십자 표시" 패턴입니다. "나치가 사용한 십자표" 는 부적이나 종교 기호로 쓰이는 오래된 주문이며, 흔히 태양이나 불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산스크리트어에서' 변' 이라는 단어는' 상서로운 땅' 을 의미하며 불교에서는 석가모니의 가슴에 있는 상서로운 상징으로 여겨지며 길상, 행복, 장수를 의미한다. 당나라 무측천장수 2 년 (693), 한자 사용, 독음은' 만' 이다. 만자' 의 네 끝이 바깥쪽으로 확장됨에 따라 각종 비단 패턴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런 체인 패턴은 흔히 끝없는 행복을 나타내는 데 쓰이며,' 만수금' 이라고도 불린다.
사해' 는' 만' 을' 일종의 오래된 부적, 부적, 종교 기호' 라고 부르는데, 고대 인도, 페르시아, 그리스 등의 역사에서 나타났으며, 이후 브라만교, 불교 등 일부 오래된 종교에 의해 이용되었다. 나중에는 확고함, 영원, 악령,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영원한 상서로운 상징으로 발전했다. "어" 는 선사 시대 문화에서 유래했다. 기원전 5000 년경에 서아시아의 메소포타미아에 있는 도자기에서 "나치가 사용하는 십자표시" 가 발견되었다. 청동에 들어간 후' 만자' 라는 단어는 유럽에서도 매우 유행했다. 장식의 상징으로, 초기 기독교 예술과 비잔틴 예술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데, 과거에는 만자가 불교를 통해 중국에 전해졌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 중국의 만자는 약 4000 년 전 신석기 시대 말기의 마가요문화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었다. 불교는 동한 시대에 중국에 도입되었다. 그러나 불교가 도입되면서' 나치당이 사용하는 십자표' 가 중국에서 더욱 유행하고 이용되고 있다. 신석기 시대의 도기, 쿠바 촉국의 청동 갈고리, 당대의 청동기, 청대의 비단, 펀칭 문과 창문이 즐비하다. 그러나 이 물체에 사용된' 만자' 도안은 대부분 상서로운 것으로, 한때 강한 종교적 의미를 지녔고, 점차 원래의 의미를 잃고, 심미 원소는 점점 강해지면서 민족 전통의 심미 대상으로 변해가고 있다.
종교적 의미
"아들" 은 티베트 신앙에서 태양을 대표하는 상징이다. 태양신은 보니교에서 가장 큰 신 중 하나이기 때문에 종교 모델' 수로' 는 티베트족 의상에서 자주 쓰인다. 티베트 여성의 눈에는 아름다운 상징이며 상서로운 것으로 여겨진다. 명절을 맞아 여자들은 항상 백석회로 입구에' 변' 이라는 글자를 그려 내년의 행운을 표시한다. 어떤 곳의 티베트 여성들은 옷 뒷면에' 만' 자를 수놓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이렇게 하면 자연재해와 인화를 피하고 핑안 보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청해 간쑤 () 간쑤 () 의 민간 자수 () 와 뜨개질 예술 작품에서 인물 () 과 그 변종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것의 결선 변화, 기세, 운율은 모두 짙은 민족 정취로 가득 차 있다. 티베트족 여성들이 머리에 착용한 편집통, 허리에 걸린 지갑, 허리띠, 소매, 옷깃, 갑피, 양말 쿠션에도 나치당이 사용하는 십자표 변형이 수놓아져 있다.
결혼식의 의미
결혼식에서' 자' 라는 글자는 종교적 감정과 심미 감정의 융합을 나타낸다. 청해성 황원현 일월향에 거주하는 티베트인들은 습관이 있다. 결혼할 때 그들의 남편은 마당에 양가죽을 깔고 양가죽에 만자를 그렸다. 신부가 문에 들어섰을 때,' 만자' 의 정중앙을 밟아' 암수 동생, 음양 일치, 상서로운, 굳건한 영구' 라는 뜻을 나타냈다. 단순에서 번거로움까지, 단에서 쌍까지, 글자의 네 끝이 가로세로로 뻗어 서로 연결되어' 만' 과' 긴 발 만자' 라는 패턴을 형성한다. 티베트 불교 사원의 창문, 벽, 격, 양상에는 늘' 자' 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민간 사합원의 문과 창문 도안에도' 자' 나' 자' 라는 단어의 변이가 있어' 부귀는 끝이 없다' 는 뜻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