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저우산 전통 민속 활동이 집에 들어오다

저우산 전통 민속 활동이 집에 들어오다

첫째, 저 우산 민속 개요

속담에도 있듯이, "백리 다른 바람, 천리 다른 속속." " 자연환경과 사회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마다 각기 다른 풍속 습관이 있다. 우리 각자는 그가 어느 민족에 속하든 출생부터 무덤까지 다양한 풍속 습관을 동반한다. 민속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민속은 인민 군중이 수천 년의 생산 생활에서 형성한 풍속 습관이다. 자연 환경이 형성하는 풍습을' 바람' 이라고 하고, 사회문화적 제약이 나타내는 것을' 속속' 이라고 한다. 문화의 발전은 풍속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현재 국내외에서 모두' 뿌리를 찾는' 문화가 있는데, 바로 자신의 조상을 추구하고 자신의 민족이 물려받은 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민속은 바로 이런' 뿌리를 찾는' 문화의 내용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현지의 풍속 습관을 연구하는 것은 역사를 연구하고, 민속을 이해하고, 사회를 개조하고, 해외 동포들에게 연락하여 조상을 알아보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저 우산 스타일은 어촌 마을 특성으로 가득합니다. 예를 들어 어민들은 어선을' 용목' 이라고 존칭한다. 저우산 어선은' 눈'' 영혼' 이 있고, 조선은' 정색' 이 되어야 하고, 새 배는 바다에 찐빵을 던져야 한다. 어계절에는 용왕, 어계말 사룡왕, 섬에는 천후궁을 짓고, 배에는' 선보살' 을 설치해야 한다 일할 때, 닻그물로 노래를 부르고, 출국하여 소라를 불어라. 민속오락 방면에서 정월 무용선등, 89 월 묘회극, 그리고' 저우산 징과 북',' 옹주 도보서',' 아궁이 춤' 등 민속오락 풍습이 있다. 의류 방면에서 어민들은 겨울에' 용바지' 를 입고, 여름에는 단등을 입고, 겨울에는 짚신을 신고, 여름에는 맨발을 신는다. 여자들은 여러 가지 색깔의 두건을 쓰고 허리춤에 커튼을 두르는 것을 좋아한다. 선상에서 불길한 말은 허용되지 않는다. 그리고 저 우산 어 부 환대의 전통적인 미 덕, "보트 조난 다중 보트 상호 지원", "한 가족 모두 수집", "바람 피운 밤 두 끼 식사" 등, 그리고 침략과 외국 침략에 저항하는 관습, 풍부한 내용뿐만 아니라 지역 특성과 시간 특성, 섬의 역사, 지리적 환경, 자연 조건 및 우리가 저우산 풍속을 연구하는 것은 좋은 풍속을 발양하고, 나쁜 풍속을 바꾸고,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을 촉진하기 위해서이다.

역사 기록과 근년에 출토된 유물에 따르면, 저우산 군도는 이미 5000 여 년의 발전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신석기 시대에는 인간 활동의 흔적이 있었다. 원시 프린트가 찍힌 도기 조각, 방적과 경작을 위한 물레와 농부, 어획을 위한 석씨족 등 출토된 유물들은 당시 섬 인류의 생산 생활 습관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

고서에 따르면, 저우산은 상하 시대에 월국 동남부에 속한다. 저우 왕조는 월국거동에 속하며 봄과 가을에는' 영동' 이라고 불린다. 전설에 따르면, 기원전 9 세기에 서주 시대의 무왕은 토벌되었다. 그는' 영동' 진신의 정상 (금정해 임성거리) 으로 도피하여 토성 (고대의' 절차') 을 건설하여 해산의 이익에 의지하여 지속적인 기업을 세우기를 희망했다. 이후 왕염 저장 () 은 저장동 월성 () 에서 패하여 나라의 진귀한 보물' 유 () 연 ()' 을 혜제호 () 에 던지고 자신도 전쟁터에서 전사했다. 후세 사람들은 정해에' 왕염 사원' 제사를 지낸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원대 저명한 문학가 오래는 당시 섬 주민들이 선배들을 위해 신전을 지은 풍습과 관행을 묘사한 시를 썼다. 기원전 5 세기까지 월왕이' 10 년 재회, 10 년 교훈' 을 짓밟은 후, 군대를 일으켜 오국을 공격하자 부차가 대패하여 여항산을 포위하였다. 군웅은 부차에 대처할 때 먼 바다의 이 섬산을 떠올려 부차가 "영동으로 살고 백왕 위에 있다" 고 생각했고, 부차는 굴욕을 당하려 하지 않아 자살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좌전' 은 이 일을 기록하면서' 영동, 즉 장토현 동해중주' 라는 주석을 달았다. 오늘날 정해시 동거리에도' 영동' 마을의 이름이 있다.

당현종 개원 26 년 (기원 738 년), 사칭' 개원성세', 당현종 윤접견으로 한경이 초청을 받아 이' 해중대륙' 에 처음으로 군부를 세웠다. 당현종은 도교를 신봉한다. 삼국시대 갈현 ('갈선옹') 이 저우산에 와서 단도를 정련한 적이 있기 때문에 저우산을' 옹산현' 으로 명명하고, 진 () 시 사서복이 간 대산 (), 구산 () 을' 봉래 ()' 향으로 명명하고, 복숭아꽃 (), 유항 () 일대에 방사안 () 으로 명명했다 그 이후로 해산은 신선이 사는' 세외도원' 으로 여겨졌다.

안사의 난' 이 발발한 후 저장동 길에서' 정부' 를 호위하는 소관인 원초거가 일어나 20 여만 명을 규합하고, 조정 채찍이 길고 막막한 옹산현에서 반당대기를 쳤다. 나중에, 위안 차오 봉기 가 억압 되었다, 방금 설립 wengshan 카운티 는 mingzhou 행정 장관 (이 닝보 yinxian 카운티) 관할 에 속하는 취소 되었습니다. 송희녕 6 년 (기원 1073 년), 법원은 왕안석에 초청을 보내 군부를 재건하고' 곽장' 이라는 이름을 붙이기로 동의했다.

남송 시대에는 정치경제센터가 점차 남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곽장의 해산지가 점차 번영하면서 농업 어업 염업 문화교육이 상당히 크게 발전했다. 섬에는 효풍, 곽장, 동강, 노화, 대산, 고정염장이 건설되었다. 옹주, 홍교, 영동, 다이산 등 서원을 건립하였다. 어업 생산이 더욱 발전하다. 위안 15 년 (기원 1278) 법원은' 해난' 을 이유로 곽창현을 주로 승진시켰다. 당시 유학의 풍조가 성행하여, 선비들의 민간에서의 지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일찌기' 항산이 없는 항심자가 있어야 감당할 수 있다' 는 말이 있었고, 수재에 합격한 자는 잡다한 관직을 면할 수 있다고 규정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들은 현성에서 공부하는 사람을 괴롭혀야 한다. 빈병이 섞인 사람은 더욱 모두의 존경을 받는다. 섬에는 공 씨 장전이 설립되어 유학생들이 분진하도록 독려했다. 이것들은 당시 교육사업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 풍조의 변화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저우산 역사상 두 차례의 대이동이 있어 섬의 민속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한 번, 명나라 홍무 20 년 (기원 1387 년), 당하 () 는 주원장 () 에게 저우산 () 이'

또 한 번은 청나라 순치 8 년 (서기 165 1) 에서 명나라 대신이 주산에서 루왕 주의해' 감국' 을 납치하며 항청복대기를 들었다. 청정은 명나라 대신의 반발을 제거한 후 강희 황제가 전시를 재개할 때까지 모든 섬 주민들을 본토로 강제 이주시켰다.

명청 제 2 차 대이동 기간 동안 많은 섬 주민들이 닝타이 등지로 흩어져 결혼, 친척 방문, 잠시 머물렀다. 섬으로 돌아온 후 닝타이 지역의 풍습은 자연히 답습되어 저우산 풍습의 진화와 전승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청강희 26 년 (1687), 강희 황제는 저우산을 회복하여 순치황제의' 해금' 정책을 해제했다. 역사는' 해통' 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강희는' 배' 가 움직이는 물체로 막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주산' 을' 정해산' 으로 이름을 바꿔' 보닝 해정',' 정해군' 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전시회 초기에 주민들은 생계를 위해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민풍이 보편적으로 순박하고 근면하게 생계를 꾸렸다. 도시 주민들은 중학교에 가서 유학을 배우고 장사를 하는데, 하층 계급은 노동 행상인을 직업으로 하여 병사와 노예로 충당한다. 청나라가 과거 시험을 취소하고 무영을 삭감한 후 민국 초년에 관역을 금지하자 주민들은 외출을 많이 했다. 섬에 남아 있는 주민들은 여전히 주로 농업 어업 염업에 종사한다. 그들은 해안을 따라 연못의 습기를 막고 간석지를 개간하고, 연못 안에 곡면을 심고, 연못 밖에서 간수를 끌어들여 소금을 말리고, 근해망은 조개를 채집하는데, 식량면을 위주로 하고, 또 어염으로도 볼 수 있다. 당시 저우산의 농어민 소금민은 약간 강했고, 더 많은 것은 순박하고 근면했다.

섬의 저 우산 (Zhoushan) 에 위치해 있으며, 역사적으로 외적의 침입과 산적 침입으로 섬 주민들의 생산 생활을 심각하게 위태롭게하여 섬의 민풍민속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명청 시대에는 외구의 침입이 빈번했고, 외구는 늘 내구와 결탁하였다. 1540 년, 해적은 복건 해적 이광두, 서동과 결탁하여 도처에서 약탈을 괴롭혔다. 1552 년, 해적이 해적과 결탁하여, 저우산 제도를 침범하고, 일본에 가서 배를 만들고, 일본 파도인을 편성하고, 동남연해에서 20 여 년 동안 난동을 부렸다. 16 세기 초 포르투갈 식민지가 저우산을 침략했다. 나중에 네덜란드 식민지들도 푸타산에 와서 긁었다. 청나라 도광, 함풍년 동안 영제국주의는 아편전쟁을 노골적으로 시작했고, 저우산은 침략자에게 두 번째로 유린당했다. 외래침략과의 오랜 싸움에서, 저우산 인민은 용감하게 외래침략에 맞서 큰 희생을 치렀고, 많은 영웅적인 사적을 남겼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평안비',' 산해경이',' 삼중묘',' 안정담' 등의 유적을 보존하고 있다. 동시에 투쟁에서 민족적 특색을 지닌 생산생활 풍습이 많이 생겨났다. 예를 들어, 저우산 사람들은 낫을' 일본칼', 잠두를' 일본콩', 감자를' 빨간 머리 고구마' 라고 부르는데, 모두 항일 항영의 흔적이 새겨져 있다. 특히 아편전쟁 이후 상가가 개방되고 서구 식민지들이 몰려들면서' 홍발각' 을 건립하고 서풍이 사람을 보내 저우산 민속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섬 주민들은 신, 예수 등 외래종교를 믿는다. 이것이 부상이다. 게다가 섬은 원래 좁고 인구가 밀집되어 생활이 어렵다. 모험의 천성은 섬 주민들만의 것이다. 생계를 꾸리기 위해 그들은 어쩔 수 없이 산을 넘고 바다를 헤엄쳐 풍랑과 싸웠다. 외출하여 생계를 꾸려 나가는 사람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광서와 선윤년 동안 해외 중국 상인들은 한때 거의 10 만명에 달했다. 연수입이 만 원인 해외 중국 상인들이 적지 않다. 해외 중국 상인의 경제적 이익이 급증하면서 섬의 민풍도 달라졌다. 여자가 나날이 번창하여 도시와 농촌의 첫 방이 통한다. 혼상 시집가는 데 드는 비용은 왕왕 천 위안에 달하는데, 사치스러운 풍조가 점차 성행하고 있다. 1938 년 일본 침략자들이 저우산을 침공한 후, 저우산인의 고풍스러움이 더욱 충격을 받았다.

저우산은 중국의 4 대 유명 어장 중 하나로 수산자원이 풍부하고 경제어류의 수백 종이 있으며 연해에는 양식할 수 있는 항구가 많다. 저우산의 어류 생산량은 전국 해양어류 생산량의 10 분의 1 을 차지하며, 경제어류는 전국 총량의 약 절반을 차지한다. 어장의 형성, 변화, 발전에 따라, 그것은 또한 저우산 민속에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고대에 저우산 어민들은 간단한 생산 도구의 제한을 받아 만 낚시 위주의 어업 생산에만 종사할 수 있었다. 당시 섬 주민들은 "생산할 수 없고, 결혼할 수 없다" 고 풍속은 매우 원시적이었다. 당나라 이후 생산수단이 개선되고 섬 인구가 늘면서 사람들은 배를 타고 섬 근해에서 고기를 잡기 시작하면서 직업어민이 나타났다. 송원 시대에 편찬된 지방지와 현존하는 관련 사서에 따르면 당시 선박망으로 물고기와 새우를 잡는 것이 주요 생산수단이 됐고, 정부는 어선 크기에 따라 어염을 추진했다. 오늘 저우산 어장에서 잡은 주요 어류는 모두 당시 잡은 것이다. 생선 제품의 가공 ("물고기를 만드는 물고기") 은 이미 매우 보편화되었다. 당시 생선 소금의 연간 생산량은 800 온스 (온스당 400 킬로그램) 에 달했다. 가공용 소금 총량에 따라 매년 가공가능한 생선10.3 만 킬로그램입니다. 정부는 이미 곽장을 중요한 어업 산지로 보았다. 어민들은 해마다 상어 지느러미, 생선 지방 등 고급 수산물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한다. 청조 강희년 동안 해금 후 민남 문태 닝소 송호 등 연해지구의 어민들이 모두 저우산 어장으로 고기를 잡으러 왔다. 겨울과 여름의 두 계절의 휴어기에 수천 수만의 어선들이 모여 대륙 각지의 선진 생산 기술과 도구를 섬으로 가져왔고, 저우산은 중국 4 대 유명 어장 중 하나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연해 각지의 어민들도 잇달아 섬에 정착했다. 그들 대부분은 진해 봉화 등지에서 대산제도로 이주하고, 진해 선산 등지에서 유항, 여름, 도화도로 이주한다. 그들 대부분은 민남, 온령, 현에서 심가에 정착했고, 대부분 동집 등 변두리 섬에 정착했는데, 주로 문태에서 왔다. 청초 이래 저우산 어품은 상해 닝보 장쑤 항주 등지에 판매되고 어업 생산도 근해에서 심해 대양으로 발전하며 어업 생산 도구는' 뗏목' 에서' 대낚시',' 배 대 배' 작업으로 발전했다. 어장의 확대와 생산 작업의 진화에 따라 어촌 마을의 풍속도 그에 따라 진화한다. 그들의 원산지의 생산생활 풍습에 따르면, 여러 지역에서 온 일부 어부들은 같은 장소에서 생활하며 그들의 원래 풍습을 이어가고 있다. 일부 민족은 같은 섬에 살면서 현지 풍습이 뒤섞여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현지의 풍속이 점차 동화되었다. 특히 심가, 동사각, 성산도 등 어업 생산 집산지에서는 휴어할 때마다 닝소, 문태, 민남, 송호 등지에서 온 수천 명의 어민들이 모여 상인들이 이곳을 팔고, 원숭이를 놀리고, 강호 사기꾼, 카지노 매춘부들이 즐비하며 한때' 소상해' 라고 불렸다. 이것은 섬의 민속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푸타산은' 해천불국' 으로 불리며, 저우산도 동남부의 연화양에 위치하여 심가문과 항구를 사이에 두고 바라보고 있다. 명청 시대에는 소수의 점포를 제외하고 섬은 거의 모두 집과 절이었고, 모두가 스님이었다. 청말, 화선은 상해, 닝보, 불교가 흥성했다. 선녀의 방문은 서양인들이 여름방학을 하며 끊이지 않는다. 섬에는 농사를 짓지도 않고 고기잡이도 하지 않지만 선남신녀의 도움으로 조정은준의 사찰까지 더해져 스님들이 근심 걱정 없이 먹을 수 있을 만큼 충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동남아 등지의 화교 거사와 신도들이 관대하고 대범하여 섬의 향불이 한창이다. 이에 따라 푸타산의 범천풍도 저우산 제도에 영향을 미쳤고, 신불은 도민 풍습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민국 초년에 개정된' 정해현지' 에 따르면 당시 저우산 제도에는 승려 2649 명,' 불교도' (불교도사) 는 749 명으로 저우산 민속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반세기 동안 저우산은 1950 년대 초 토지개혁, 어업민주개혁, 공조협력운동을 통해 낡은 사회경제 구조를 완전히 변화시켰다. 특히 지난 20 년 동안 시대의 진보와 과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경제 구조와 가족 구조의 변화로 사회 풍속 습관도 큰 변화를 겪었고, 새로운 풍속 습관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지난 50 년 동안, 저우산 풍습의 진화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측면에서 주목할 만하다. 첫째, 섬의 북방 민족 인구가 급증하고, 많은 북방 생산 생활 풍습이 섬으로 옮겨져, 저우산 풍습에 새로운 내용을 주입했다. (예: 음식 속의 빵, 만두, 양꼬치, 불고기 등은 모두 북방 풍습의 영향을 받는다.) 둘째, 어업 생산의 기계화와 상품화의 정도가 높아지면서 어업 지역의 확대와 운영 방식의 변화로 어업 생산과 수산물 가공의 많은 고유 풍습이 새로운 변화를 겪었다 (예: 각지에서 잇달아 냉동고를 설립하고, 대규모 건조와 얼음장으로의 낡은 전통 풍습이 급격히 쇠퇴하거나 완전히 사라지는 경우). 셋째, 인민 정부의 대대적인 제창 아래 새로운 결혼법이 광범위하게 시행되고 과학기술 지식이 점차 보급되고 있다. 많은 전통 관념 (예: 가족 관념, 종족 관념, 지방 관념, 부권 관념, 다자복의 관념 등). ) 사람들의 생각이 크게 변했다. 넷째, 섬 내 교통, 문화, 교육, 위생 사업이 나날이 발달하고 있으며, 상해, 항주, 닝보, 온주 등 연해도시의 풍속이 섬에 유입되어 섬 내 풍속의 진화에 중요한 촉매 역할을 하고 있다. 다섯째, 많은 새로운 명절이 왕성하게 발전하고 있다. 설날, 노동절, 청년절, 어린이날, 건군절, 국경일, 식목일, 어머니의 날, 노인절, 간호사절, 스승의 날 등 전국적인 명절 외에도 최근 몇 년 동안 관광활동에 맞춰 저우산은 독특한 지방적 해양문화제를 선보였다. 심지어 혼상 풍습의' 관광결혼',' 집단결혼식',' 금혼수연',' 화장',' 해장' 등 새로운 스타일도 도시와 농촌에 널리 퍼져 있다.

저우산인의 생선 먹는 풍습에서 과학 기술 지식의 보급으로, 대부분의 오래된 절인 수산물은 이미 새로운 해산물 포장으로 대체되었으며, 휴대하고 뜯어먹을 수 있는 진주어사, 진주어건조각, 일본 어간 등의 해산물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