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용선축제 풍습, 서두르세요! ! !
용선축제 풍습, 서두르세요! ! !
장신구
옛날 장쑤성(江蘇省)과 절강성(浙江省) 단오절 때 여성들이 달던 장신구의 일종. 일반적으로 금과 은선 또는 구리선과 금박으로 만들어지며, 호랑이를 탄 악당의 모습으로 방울, 종, 술, 마늘, 쌀만두 등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여성용 헤어번에 꽂아 사용하기도 하고 선물용으로도 사용됩니다. "청가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5월 5일) 도시 사람들은 금과 은선을 사용하여 술, 종, 종 및 기타 모양을 만들고, 호랑이를 타고 사람을 타고, 매우 가늘고, 작은 머리핀으로 장식하고, 그것을 통해 끈으로 이어졌습니다. 또는 구리선과 금박을 사용하여 서로에게 선물을 제공하며 Jianren이라고 불립니다. "Jianren은 Airen과 동의하지만 Ai와 실크만 교환합니다. Wu Manyun의 "Jiangxiang Jiewu Ci·Small Preface"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Jianren은 뜸이며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낙타와 호랑이 모양이며 모든 여성이 착용합니다. "악령을 쫓아 내고 전염병을 막는 효과가 있어야한다는 것이 한 가지 이론입니다. 부야오(Bu Yao), 순전히 여성용 장식용(Cai Yun의 "Wu Xian" 참고). 아이들은 또한 레알가 와인을 사용하여 옛날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여성들이 착용했던 머리 장식인 담셀플라이(Damselfly)를 머리에 그릴 것입니다. 강남에서는 더 흔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Jianren이라고도 합니다. 이런 일이 고대 부야오(Bu Yao)에서 유래했다고 하며, 아이족의 다른 형태라고 한다. "청가록"은 "당송유물"을 인용하여 "강의 북쪽이든 남쪽이든 5일간의 머리핀 머리 화려한 승리를 준비하는 것은 매우 독창적이다. 비단과 핀을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뜸잎을 만들거나 불멸, 부처, 화, 오곤충, 물고기, 동물, 팔보, 꽃 등을 수놓는다. 보물 덮개에는 수국과 수백 개의 방울 또는 실로 장식되어 있는데, 옛날 단오절에 악귀를 쫓는 물건인 애호(愛湖)도 사용되었습니다. 장식으로.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호랑이를 신성한 동물로 여겨 악령을 물리치고 평화를 지켜준다고 믿었습니다. "관습"에서는 "호랑이는 수컷이고 모든 짐승의 우두머리입니다. 귀신과 귀신을 먹을 수 있고... 악을 물리칠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호랑이를 이용해 악귀를 쫓는데, 그중 단오절 기간의 아이후가 가장 특징적입니다. 뜸쑥 호랑이는 뜸쑥을 엮어서 만들거나 리본으로 자르고, 그 위에 뜸쑥 잎을 붙이고 머리선과 몸 주위에 착용할 수 있습니다.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아이후를 장식으로 입는 풍습은 천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송나라 진위안귀의 『수수광기』는 『수수자기』에서 인용: “용선제는 쑥을 검은콩만큼 큰 호랑이 모양으로 사용하거나, 리본을 작은 호랑이 모양으로 자르고 쑥잎을 꽂는다” 왕이공의 <용선우(龍船節)> 시에서 '머리핀 머리의 쑥호랑이가 악령을 물리치고 새벽에 상서로운 구름을 타고 칠보 수레를 탄다.' 또 다른 청나라 부차둔충의 '연경년기' "라고 말합니다. "단오절마다 내실에서 영리한 사람들은 비단을 사용하여 작은 호랑이와 쌀만두를 만들 것입니다. 화려한 꽃으로..." 실을 통과시켜 머리핀 머리에 걸거나 묶습니다. 옛 시에 '옥제비 머리는 가볍고 호랑이는 가볍다'라는 말이 있다."
용선 축제 때 레알가르로 이마를 그린다. 어린이의 이마를 문지르는 습관은 독충을 쫓아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은 레알가르주를 사용하여 아이의 이마에 '왕'이라는 글자를 그리는 것이다. 하나는 독을 쫓아내기 위해 레알가르를 사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호랑이를 사용하는 것이다('왕'은 호랑이의 이마 무늬를 닮았으며, 호랑이는 백수의 왕이므로 악마로 대체됩니다.) 청나라 부차돈종이 지은 《연경년기》: "매일 단오절은 설날부터 시작하여 실가르와 술을 가져다가 아이의 옷깃과 머리 사이에 바른다. 코와 귀는 독성 물질을 피하십시오." 이마, 코, 귀를 제외하고. 번짐 외에도 같은 의도로 다른 곳에 번질 수도 있습니다. Shanxi의 "Hequ County Chronicle"에는 "용선 축제 기간 동안 레알가 와인을 마시고 아이의 이마, 손, 발바닥에 바르십시오. 질병을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 기간 동안의 장식품. 장수실, 장수실, 장수실, 장수실이라고도 하며 "바이스오", "피빙샤오", "오채실" 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름은 다르지만 모양과 모양이 기능은 거의 같습니다. 단오절에는 오색 비단을 밧줄로 묶어서 문 머리에 걸거나, 아이들의 목에 걸거나, 아이들의 팔에 묶거나, 침대 텐트, 요람 등에 걸어 두는 것이 관례입니다. 재난을 피하고, 질병을 치료하며, 건강을 보호하고, 생명을 연장시킨다고 합니다. 이러한 축제 물건의 모양은 대략 5가지입니다. 단순한 5색 비단 실을 밧줄로 묶고 팔에 묶습니다. 정사각형으로 접어서 가슴에 장식합니다. 인물은 다채로운 실크 실을 사용하여 장로에게 경의를 표하는 태양, 달, 별, 검은 동물 및 기타 물건을 수 놓습니다. 이 관습은 한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동한의 영소는 『관습·익명』에 이렇게 썼다. “정오에 팔을 색색의 비단으로 묶어 귀신과 병사를 피하여 사람이 병과 역병에 걸리지 않게 하며 한 사람이 장수하리라. , 그리고 다른 한 명은 군인이 될 거예요." 그때부터 그것은 현대까지 습관이 되었다. 청나라 부차둔종의 『연경수이사기』에는 당시의 풍습이 기록되어 있다. “용선절 때마다 내실에서 영리한 사람들은 술라오를 이용하여 작은 호랑이와 쌀만두, 조롱박, 버찌, 오디 등의 실을 만든다. 색실로 묶어서 머리핀에 걸거나 아이의 등에 묶어두기도 했습니다. 당송시대에는 신하들에게도 이런 선물을 주었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당나라 종흥원 원년 단절절에 궁정에서 밧줄 100개와 화살대 1개를 하사한 적이 있다. 또한 『송나라사·예서십오』에는 “전날 모든 관료들에게 금구명대와 화려한 비단 구명대를 하사하였다. 명절 때 착용하라”고 되어 있다.
향낭을 착용하여 향낭, 향낭, 지갑 등으로도 부르며, 오색 비단실로 만들거나 헝겊으로 꿰매고 향신료(중국 약초인 안젤리카 다후리카로 만든 것)로 채워져 있습니다. Chuanxiong, Baicao, Paicao, Kaempferia spp., Spicy Nard 및 Gao Benxing)을 가슴에 바르면 향기가납니다. "Sui Shi Za Ji"에서 인용된 Chen Shiliang의 "Sui Shi Guang Ji"는 일종의 "단무는 가방처럼 빨간색과 흰색으로 만들어졌으며, 색실이 그 사이로 흐르고, 꿈틀거리며 꽃처럼 보입니다. " 그리고 또 다른 종류의 "조개 핑크 방울". : "단오절 다섯째 날에는 비단에 조개 가루를 넣고 구슬 몇 개처럼 솜으로 장식하여 아이들이 땀을 흡수하게 하세요." 이 휴대용 가방의 내용물은 땀을 흡수하는 바지락 가루, 악령을 쫓는 부적, 구리 동전, 벌레를 퇴치하는 진짜가 가루, 향신료를 담은 향 주머니에 이르기까지 여러 번 바뀌었고 생산은 점점 더 정교해졌습니다. 용선축제의 독특한 민속풍속. 향 주머니를 착용하는 것은 매우 특별합니다. 노인들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매화, 국화, 복숭아, 사과, 연꽃, 물고기를 탄 인형, 닭을 안고 있는 인형, 쌍연꽃 등 노래를 상징하는 모양의 꽃을 즐겨 입는다. 새소리와 꽃향기, 부부간의 사랑, 가족의 화합이 가득합니다.
아이들은 새와 호랑이, 표범 등의 동물, 장대 위의 원숭이, 투계, 토끼 등을 좋아합니다. 젊은이들은 특히 향 주머니를 고집합니다. 열정적 인 연인이라면 열정적 인 소녀는 축제 전에 하나 또는 두 개의 독특한 향 주머니를 조심스럽게 만들어 연인에게 줄 것입니다. 연인이 준 향주머니를 끼고 있는 청년은 자연스럽게 주변의 남녀들로부터 청년의 독창성을 칭찬하며 칭찬을 받게 될 것이다.
오독을 없애고 없애고 피하라
오독
위에서 언급했듯이 단오절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유독하고 사악한 날이다. 이 사상은 대대로 전해져서 평화를 구하고 재난을 피하는 다양한 풍습이 있습니다. 사실 여름에는 날씨가 덥고 건조해서 질병과 전염병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뱀이나 벌레가 번식하여 사람을 쉽게 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하며 이러한 습관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약초 채집, 벽과 문, 창문에 레알가주 뿌리기, 푸주 마시기 등 다양한 풍습이 미신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건강에 이로운 위생적 활동이다. 단오절은 실제로 사람들이 질병과 독충을 퇴치하는 전통적인 의료 및 건강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건강 관습은 여전히 발전되고 장려되어야 합니다. 단오절 기간의 위생 풍습 ① 약초 채집. 이것은 가장 오래된 용선 축제 풍습 중 하나입니다. "Xia Xiaozheng"은 "이 날 유독 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했습니다." "Sui Sui Guang Ji" "잡약 수집" 22 권에는 "Jingchu Sui Shi Ji"의 잃어버린 텍스트를 인용합니다. , 잡약을 모으기 위한 경쟁이 있었습니다.” 약은 모든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후위나라의 『제민요수·자기』에는 5월에 두꺼비를 잡아 약으로 쓴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 후, 많은 지역에서는 단오절에 두꺼비를 잡는 풍습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장쑤성에서는 단오절에 두꺼비를 모아서 거품을 냈고, 항저우 사람들도 두꺼비를 아이들에게 나눠주었습니다. 불을 식혀주고 여름에 종기나 종기를 예방해준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5일째 되는 날에는 먹 알약을 두꺼비 입에 넣고 매달아 말리면 두꺼비 알약이 되어 농양을 흩어지게 한다. 두꺼비를 잡아 약을 만드는 풍습은 한나라 때 '두꺼비가 병사를 준비시킨다'는 전설에서 유래했다. 또 다른 예는 약초를 수집하는 풍습이기도 한 용선 축제 기간 동안 "수백 가지의 약초를 모으는" 후베이 젠리(Hubei Jianli)입니다. 단오절을 전후해 약초의 줄기와 잎이 성숙해지고 약효가 좋다고 하여 이날 약초를 채취하는 풍습이 형성되었습니다. ②Mu Lan Tang, Dragon Boat Festival의 Lan Tang에서 목욕하는 것은 "Dadaili"에 기록된 고대 관습입니다. 당시 난초는 지금의 난초가 아니라 국화과에 속하는 난초로 향이 좋아 삶아 목욕할 수도 있었습니다. '구거·윤종군'에도 '난초탕에 목욕하면 향기가 난다'는 문장이 있다. 《징추년기》: "5월 5일을 난초목욕제라 한다." "오자주"에는 명나라 사람들이 정오에 오색풀을 가져다가 목욕을 시켰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용 불가." 나중에는 주로 튀긴 푸딩, 쑥, 기타 허브를 넣고 목욕을 합니다. 광동에서는 쑥, 부들, 봉선화, 목련 등의 꽃과 식물을 사용하고, 후난, 광시 등에서는 편백나무 잎, 갈란테멈 뿌리, 쑥, 부들, 복숭아 잎 등을 끓여서 목욕한다. 남자, 여자, 노소를 불문하고 온 가족이 씻는다. 이 풍습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③푸주, 레알가주, 진사주를 마시고 포도주를 뿌린다. 《징추년기》: "창포(물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으로 땅속에 연한 붉은색 뿌리줄기가 있고 잎은 칼 모양이며 꽃차례는 꽃차례가 있다. 뿌리줄기는 향료와 약으로 쓴다.) 또는 속을 비운 것을 사용한다. 또는 긁어서 "차가운 와인" 와인은 향긋하고 상큼합니다. 나중에 와인에 리얼가, 진사 등을 첨가했습니다. 명나라 사오저(Xie Zhaozhe)가 쓴 "오자주이(Wuzazui)": "창포주도 마실 수 있고...리얼가와 함께 마실 수도 있습니다." 명나라 풍잉징(Feng Yingjing)이 쓴 "월링광이(Yue Ling Guangyi)": "5일간 진사주를 사용하세요" 액을 물리치고 해독하며, 포도주로 이마, 가슴, 손, 발, 심장을 염색하면 뱀(고서에 나오는 독사)의 위험이 없으며 벽, 문에도 뿌릴 수 있습니다. 독이 있는 곤충을 피하기 위한 창문." 이 풍습은 널리 퍼져 있습니다. 오늘날에도 광시성 빈양에서는 단오절 기간 동안 부추, 대황, 편백, 복숭아알, 부들잎, 쑥잎 등의 약재가 담긴 봉지가 팔린다. 술에 담근 후 창포와 쑥을 이용해 벽, 모서리, 문, 창문, 침대 밑 등에 뿌린 다음 포도주를 사용하여 아이의 귀, 코, 배꼽에 발라 독을 쫓고 아이의 안전을 기원합니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가루주를 사용하여 아이들의 이마에 "王"이라는 글자를 그려서 아이들에게 호랑이 문양을 새겨주는데, 이는 호랑이를 이용해 악귀를 쫓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건강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활동에는 여전히 과학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물과 포도주를 섞어 실내에 뿌리는 레알가르를 사용하면 소독, 살균이 가능하며, 마시는 것도 유익하다. ④차를 골라 허브티를 만들어 보세요. 북부 일부 지역에서는 단오절 기간에 어린 잎과 산채 잎을 따서 찌고 말려 차를 끓인다. 광둥성 조주(潮州)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시골에 나가 약초를 채취해 약초차를 끓여 마신다. 건강에도 좋습니다.
쑥, 창포, 반얀가지 걸기
단오절 기간 동안 쑥, 창포, 석류, 마늘을 문 앞에 걸어 두는 데에는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보통 쑥, 창포, 무화과나무 가지를 빨간 종이로 한 묶음으로 묶은 뒤 문에 꽂거나 걸어놓는다. 창포는 하늘의 오상 중 첫 번째이므로 액운을 쫓는 검을 상징하기 때문에 자라는 시기와 모양으로 인해 잎이 검-이다.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문에 삽입하여 악령을 쫓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금술사들은 그것을 "물의 검"이라고 불렀고, 나중에 관습에 따라 수천 명의 악령을 죽일 수 있는 "푸 검"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청나라 고철경이 지은 『청가록』에는 “부들을 잘라 검을 만들고, 꼬투리를 잘라 채찍을 만들고, 복숭아 줄기와 마늘을 장신구로 삼아 침대에 걸어 두었다”는 기록이 있다. 유령을 쫓아내는 데 사용됩니다." 금나라의 『풍자지』에는 “뜸을 호랑이 모양으로 사용하거나, 리본을 작은 호랑이 모양으로 잘라서 뜸잎을 붙여 놓고 경쟁을 하여 자르게 한다”는 내용이 있다. 악령을 쫓아내고 귀신을 쫓아내기 위해 인간의 형상이나 검의 형상을 더한 것입니다.” 쑥은 조백부(趙白富)를 뜻하며, 문에 꽂으면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약초의 일종이다. 침술의 뜸법은 쑥을 주성분으로 하여 경혈에 태워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쑥이 악귀를 쫓는다는 전설은 주로 약효 때문에 오랫동안 유포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종마오(宗毛)의 『징추수시기』에는 “수탉이 울지 않을 때 사람처럼 생긴 사람이 나타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쑥을 캐는데 움켜쥐고 있다." 뜸에 사용하는데 효과가 아주 좋다. 이날 뜸을 사람의 모습으로 모아 문에 걸어 두는데, 독가스를 쫓는 풍습이다. 5월과 5월 5일을 사악한 달과 날로 간주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단오절을 숨기기 위해 딸들을 데리고 집으로 돌아가는 풍습이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이 풍습은 송나라 때 사라진 것 같습니다. 육유(Lu You)의 시 "풍수"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Yangqiang 와인과 바구니는 여성을 환영하는 데 사용되며 북과 용선은 신과 경쟁하기 위해 보내집니다." "Jiajing Longqingzhi"에는 "결혼 한 소녀를 다시 불러 축제를 축하합니다." 신혼부부가 달을 들고 집에 오면 '단오절을 피해 숨는다'고 한다. 단오절에는 비가 내린다는 풍습이 있는데, 이는 불길한 일이다. 지. 이런 대중적 믿음은 이미 송나라 시대에 존재했던 진원량(陳源亮)의 『수수광기』에는 『이원록』에서 인용한 “5월 5일에 약을 폭로하면 재앙이 없을 것이다.”라고 적혀 있다. 비가 오면 귀신이 약을 드러내어 사람이 병들게 된다. 이것은 복건성 속담입니다. "또한 Xu Yueqing의 "Ci Yun Shu People Li Shizhou Fu Dragon Boat Festival"은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Linchuan 사람들은 Dragon Boat Festival에 비가 내리고 유령과 사람들이 재난을 일으킨다 고 말합니다." 조회옥(趙淮宇)의 청나라 시 주석에는 “단오절에 비가 내리지 않으면 풍년이 올 것이다”라는 속담도 포함되어 있다.
용선 경주와 굴원과 조아 숭배
용선이라는 단어는 진나라 이전의 책인 "무제전"의 제5권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 "황제가 새배를 타고 용배가 늪에 떴다." 『상군구가』에는 “나는 오늘 용을 타고 북으로 가는데 동정으로 가노라”고 되어 있다. 그리고 "돌은 얕고 비행 용은 우아하다"고 학자들은 또한 "비행 용"이 용선이라고 믿습니다. "항군"은 후난 사람들이 용선을 타고 특정 역사적 인물을 애도하기 위해 옥 펜던트를 강에 가라앉히는 모습(강에 흔적을 던지는 것과 유사)을 묘사한 시입니다. 이는 서로 확인할 수 있는 '영배'와 초국의 '비단인물화 옥룡'의 이미지와 일치한다. 《징추년기》에는 "5월 5일을 옥란제(玉蘭節)라 한다. 이날 잡약 모으기 경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과거 왕조의 인종에 대한 다른 기록. 드래곤 보트는 일반 보트와 다르며 크기도 다르고 경주자 수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황푸(黃浦)와 광저우(廣州) 교외에 있는 용선(龍船)의 길이는 33m이고, 도로에는 100명 정도, 지상에는 약 80명이 타고 있다. 난닝 용선은 길이가 20미터가 넘으며, 각 배에는 약 50~60명 정도가 탑승합니다. 후난성 밀뤄시에 있는 용선은 길이가 16~22m이며 24~48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푸젠성 푸저우에 있는 용선은 길이가 18미터에 32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용배는 일반적으로 길고 좁으며 뱃머리에 용 머리가 있고 선미에 용 꼬리가 있습니다. 용 머리의 색상에는 빨간색, 검정색, 회색 및 기타 색상이 포함되며 모두 용 등불의 머리와 유사하며 자세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나무로 만들어지며 칠해져 있습니다(종이나 거즈로 묶을 수도 있음). 용의 꼬리는 일반적으로 나무 전체에 비늘이 새겨져 있습니다. 용선 경주에 앞서 용을 초대하여 신에게 제물로 바쳐야 합니다. 예를 들어, 광동 용선은 용선 축제 전에 물에서 이륙하여 남해사에서 남중국해의 여왕을 숭배하고 용의 머리와 꼬리를 설치한 다음 경주를 준비합니다. 그들은 또한 한 쌍의 작은 종이 수탉을 사서 용선에 올려 놓았고, 배를 안전하게 지킬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이는 막연하게 고대 새배에 해당함). 복건성(Fujian)과 대만(Taiwan) 사람들은 마조사(Mazu Temple)에 참배하러 갑니다. 쓰촨(Sichuan), 구이저우(Guizhou) 및 기타 지역에서는 강가에서 직접 용의 머리에 제사를 드리며 닭을 죽여 용의 머리에 피를 흘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후난성 밀라시에서는 경주하기 전에 곡자사에 가서 시에 나오는 신을 숭배하고, 용머리에 붉은 천을 씌운 다음, 용머리를 배에 올려 경주해야 합니다. 용의 신이자 굴원(Qu Yuan)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굴원의 고향인 후베이성 쯔구이(Zigui)에서는 굴원을 숭배하는 의식도 거행됩니다. 굴원을 숭배하는 관습은 "수 왕조 지리학"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빠르게 질주하고 노래하고 물과 땅을 진동시키며 관중은 당나라 유우희의 "징두 노래"와 같습니다. 참고 : "Jingdu Song"은 Wuling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서로 조화를 이루며 "어디입니까? "입니다. 굴원 숭배와 용선 경주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두 호수 지역에서. 아마도 Qu Yuan(및 Cao E, Wu Zixu 등)이 죽은 후 현지 사람들도 영혼 보트를 사용하여 매장을 위해 영혼을 보냈기 때문에 이러한 관습이 존재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조우를 기념하기 위해 용선 경주가 열리는 절강(浙江)이다. 『후한부인전』에 따르면 조아는 강에 몸을 던져 죽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그녀는 아버지의 시신을 찾기 위해 강에 내려갔다고 한다. 절강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숭배합니다. "Dianshizhai Pictorial : Cao E에 대한 희생"은 Kuaiji 지역의 사람들이 Cao E를 숭배하는 장면을 묘사합니다. 『청가록』에는 무제(장쑤성)의 나룻배 경주가 오자서(吳子舌)를 기리는 데서 유래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쑤저우에는 오자서에게 단오절 제사를 바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물 위에서 나룻배 경주를 여는 옛 풍습이 있다. 또한 광시에서는 마원을 기리는 제사가 있고, 푸저우에서는 지옥왕과 왕심지를 기리는 제사가 있습니다. 각종 제사 및 기념의식은 향과 초를 켜고, 지폐를 태우고, 닭, 쌀, 고기, 과일, 쌀만두 등을 바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다. 요즘에는 이러한 미신적인 의식이 드물지만, 과거에는 농작물 풍년, 좋은 날씨, 액막이, 재난을 피하고 모든 일이 잘되기를 기원하며 엄숙한 분위기에서 용사를 숭배했습니다. 그리고 안전한 보트 타기를 위해. 사람들의 말로 '행운을 빌어'는 사람들의 내면에 있는 좋은 소망을 표현합니다. 공식 레이스가 시작되자 분위기는 매우 뜨거웠습니다. 당나라 시인 장젠펑(張建峰)의 《인종의 노래》: "...둑 양쪽의 옷은 향기롭고 은비녀는 서리 칼날처럼 빛난다. 북이 세 번 울리고 붉은 깃발이 열리고 두 마리의 용이 뛰어오른다. 수천 개의 검이 파도를 가로질러 날아가며, 북소리가 파도를 울리고, 두 마리의 용이 그 표식을 바라보고 있고, 경사면에 있는 사람들은 깜짝 놀란다.
용선 경주의 다른 활동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용선 경주는 때때로 재미와 모임을 위해 인근 친숙한 마을에서 열립니다. 퍼포먼스의 의미를 지닌 다양한 패턴의 패들링.
예를 들어, 광저우의 용선에서는 사람들이 손을 잡고 노를 물에 넣은 다음 물을 튀기기 위해 배의 뱃머리와 선미에 있는 사람들이 리드미컬하게 발을 구르며 배를 누릅니다. , 용배가 물 속에서 헤엄치는 용처럼 오르락내리락하게 만듭니다. 절강성 위항현의 일부 용선에서는 용의 꼬리를 밟아 용의 머리를 치켜올리는데, 용의 입에서 배 뱃머리의 거친 파도가 뿜어져 나오는데, 마치 용이 구름을 삼키고 비를 뱉는다. 보트 경주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남자·벤징쉰" "오락을 위해 물 위에 용주와 새의 머리를 날린다"는 것은 용주를 노를 저으며 배를 흔들어 음악을 연주하고 물 위에서 노는 것을 의미합니다. 『맹량록』은 남송 항저우에서 “호수에서 6척의 용선이 놀고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호수에는 용선이 있는데 이는 그려진 보트 크루즈의 일부일뿐입니다. 당나라,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의 황제들은 모두 물가에서 용선을 구경하는 오락을 즐겼는데, 이것도 일종의 게임이었습니다. "당고서"에는 Mu Zong과 Jingzong이 모두 "배 경주를 지켜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경몽화로』 제7권에는 북송 황제가 임수궁 금명지에서 용선 경주를 지켜보는 풍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는 음악을 감상하고 연주할 수 있는 다채로운 배, 음악 배, 작은 배, 그림실, 작은 용배, 호랑이 머리 배 등이 있으며 길이가 40피트인 대형 용배도 있습니다. 큰 용선을 제외하고 다른 배들도 줄을 서서 유람선을 놓고 입찰하고 경쟁합니다. 이 장면은 송나라 장택단의 『금명치 낙찰』에 묘사되어 있다. 명나라의 또 다른 황제는 중난 하이 자광 관에서 용선을 지켜보고 황실 궁술 감옥 경주마의 무사들이 화살을 쏘는 모습을 지켜 보았습니다. 청나라 때 이화원의 푸하이에서 나룻배 경주가 열렸는데, 건륭제와 가경제가 이를 구경하러 갔습니다. 또 다른 야간 용 보트가 있습니다. 절강성 우진에서는 밤에 용선 경주가 열렸는데, 경주를 목적으로 사방에 작은 등불을 달았습니다. 야룡선은 1982년부터 쓰촨성 오통교에 등장했습니다. 이 배에는 전등, 불꽃놀이, 떠다니는 강등이 있어 화려하고 눈부십니다. 저장성 몇몇 곳에서는 물 위에 떠다니는 불길더미가 쌓여 있어 등불과 화려한 장식으로 장식된 용선이 불길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육지에서 용선 경주를 시뮬레이션하는 활동인 건용선 경주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난창현 연대기"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5월 5일에 마른 용선이 있는데 여러 사람을 초대하여 전통 의학과 북을 전달하고 거리를 가득 채웠습니다. 부인들은 기도할 돈을 바칩니다." 복을 빌고 폭죽으로 경쟁하여 액막이를 쫓는다." 절강성 우이현. 옛날에는 단오절 배를 마른 땅에서 미는 풍습도 있었는데, 이 역시 액막이를 꾀할 수 있다고 믿었다. 주정. 또한, 광둥성 포산(Foshan), 둥관(Dongguan), 신이(Xinyi)에는 마른 땅에서 용선 경주를 하는 풍습이 있는데, 실제로는 일종의 춤이지만 단오절의 날짜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육지의 용배는 포산의 가을 단풍철에 가장 아름답습니다. 또 다른 예는 "후이저우 현 연대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5월 5일에 배를 사용하여 신을 환영하고 전염병을 퇴치했습니다. 배는 대나무로 만들어 미꾸라지 모양을 그렸습니다. 그들은 열두 명의 인간 신을 사용했습니다. Xu City 주변으로 운반하기 위해." 작은 건조 보트도 있습니다. Dragon Boat는 어린이를 위한 장난감을 만듭니다. 용선을 저을 때 재미를 더하기 위해 부르는 용선 노래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베이성 쯔구이에서 용선을 젓는 동안에는 현지 민요와 노래를 기반으로 한 완전한 노래 스타일이 있는데, 이는 "서로 활을 높이 드는" 유산입니다. 그리고 평화를 이루세요." 또 다른 예는 광둥성 난웅현의 용선 노래입니다. 4월 용선이 진수된 후 불려지며 공연 내용이 매우 넓습니다.
종귀
종귀와 자명종 꾸이 춤: 진 왕조 이후 집을 축복하기 위해 종귀와 자명종 구이를 춤추는 것은 용선 축제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봄 축제.
풀로 싸우는 것
한나라 이전에는 풀로 싸우는 것이 없었다. (<전대 유행사 연구·상병학>) 유래는 알 수 없으나 일반적으로 한의학의 출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고대 조상들은 생존을 위해 애쓰며 여가 시간에 곤충과의 싸움, 풀과의 싸움, 동물과의 싸움을 즐기며 중국 전통 의학을 형성했습니다. 단오절 때마다 시골에서 약초를 채취하여 여름 더위로 인한 전염병을 해소하는 풍습이 되었습니다. 수확 후에는 꽃과 풀의 이름을 서로 지어 결투를 벌이는 대회가 자주 열립니다. 승자는 승자다. 식물지식과 문학지식을 결합한 멋진 청진정표이다. 아이들이 잎자루를 이용해 서로를 엮어 싸우는 모습이 흥미롭다. , 서로 꼬집고 당기는 사람이 패배하고, 다른 나뭇잎을 사용하여 싸운다. Bai Juyi의시 "Guan'er Xi"는 "먼지를 긁거나 풀과 싸우며 하루 종일 즐겁게 지냅니다." "Wu Yuan"은 "한 왕조에서 시작되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양나라의 종 나오(Zong Nao)의 "정추년(Jingchu Years of Life)"에 따르면: "5월 5일에 모든 사람들이 함께 풀밭을 밟았고 풀싸움도 있었습니다." "니엔화지리(Nian Hua Ji Li)": "용선 축제가 집을 매듭지었습니다." 약을 저장하고 풀과 싸웠다." , 다섯 개의 실로 감쌌다. 남북조에는 "태백초"라고 불렀고, 당나라에서는 "두카오" 또는 "두바이차오"라고 불렀다. 『유손의 연설』에는 “당나라 중종 때 안락공주가 5일 동안 수백 마리의 약초를 들고 싸웠다”고 적혀 있다. 역대 문인의 작품에는 이에 대한 많은 묘사가 있다. 베이징 고궁박물원이 수집한 '유아들의 싸움 스케치'는 대략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먼저 양측이 어느 정도 질긴 풀, 들판 능선 등을 선택합니다. 줄기가 없고 가늘고 많은 부분이 있습니다. 잎은 근권에서 나오며, 가늘고 종이 같으며, 5개의 주 맥이 있고, 가장자리는 전체 또는 물결 모양이며, 드문드문 톱니가 있고, 길이는 15~30cm이며, 화관은 4엽이다. 수술은 4개이고 열매가 익으면 뚜껑처럼 열리고 4~6개의 갈색빛이 도는 검은색 씨앗이 나온다. 꽃축이 길기 때문에 잡초를 뽑는 데 좋다). 10' 모양을 만들고 세게 당기면 계속해서 당기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과 풀을 끌어당기는 힘의 세기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는 이런 풀싸움을 '힘싸움'이라고 한다. Wang Jian의 "Gong Ci"는 풀싸움 게임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물에는 셀러리 잎이 있고 흙에는 꽃이 있습니다. 찾으면 다른 사람에게 숨기고 다른 사람이 모두 셀 때까지 기다립니다. 소매에서 튤립 꽃봉오리를 뽑게 될 것이다." "싸움" 외에, 풀싸움, "문두"도 있다. 소위 '문예투쟁'은 꽃과 식물의 이름을 가리킨다. '붉은 저택의 꿈' 제62장에서 "보옥의 생일에 자매들은 잔치를 벌이고 술을 마시고 시를 짓느라 바빴다. 각 집의 소녀들도 또한 설반의 첩인 향릉과 여러 소녀들이 각각 꽃과 풀을 따서 놀며 놀았습니다. 한 사람은 "나는 용 때에 관음 버드나무를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보트축제.
노란색 5개는 오이, 장어, 민어, 오리젓 노른자, 레알가 와인을 의미합니다. 또한 저장성 북부 지역 사람들도 단오절 기간 동안 두부를 먹습니다.
기타
용선축제에는 활쏘기 공연이 있다. 『진나라사·예서』에는 “요나라의 풍습으로 인해 진나라에서는 5일 동안 버드나무를 심고 몇 인치 정도 땅에 제거하여 껍질을 벗겨 하얗게 만들었다. 먼저 한 사람이 말을 이끌고 그 다음 말이 버드나무를 부러뜨리면 화살을 쏘게 된다. , 손으로 잡는 사람이 둘째로 못 잡는 사람이다." 명나라에서는 새를 조롱박에 담아 두었다.
폴로 경기도 단오절 드라마 중 하나다. 폴로 경기는 말을 타고 막대기를 쥐고 하는 경기인데, 고대에는 주주라고 불렀습니다. 삼국지의 조지가 지은 『명경』에는 “지속적으로 땅을 쳐라”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당나라 장안에는 큰 경기장이 있었고 현종, 경종 등 황제들은 모두 폴로를 좋아했습니다. 장회왕릉에 있는 '폴로 그림'은 당나라 폴로의 번영을 묘사합니다. 그림에는 20마리가 넘는 말이 질주하고 꼬리가 묶여 있으며 선수는 머리에 스카프를 쓰고 부츠를 신고 있습니다. 그의 발, 그리고 공을 잡고 막대기는 공으로 서로를 때립니다. 또한 베이징에는 천단공원을 참배하는 풍습도 있습니다. "황도의 풍경에 대한 간략한 소개" 제2권: "5월 5일 정오 이전에 사람들은 독을 피하기 위해 천단에 들어가고, 정오 이후에는 말단 성벽 아래를 걷습니다. 우장시에서는, 비단 편 기장 풍습이 있고 기장이기도 합니다. 없음 상하이에도 중궤 복장을 한 남자가 칼을 휘두르며 종이 방망이를 들고 있는 모습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완전한 의식 경비원과 함께 시장을 걷고있었습니다. 또한, 용선축제 기간에는 서커스와 오리잡기 활동도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