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다르의 영화 '라 중국누아즈'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고다르의 영화 '라 중국누아즈'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하하, 왜 이 영화가 생각났나요?

중국어: Chinese Girl

영어: La Chinoise

별칭: Chinese Girl

호: 1967

감독: 장 뤽 고다르

제32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고다르 감독은 마오쩌둥주의를 기발하게 풍자해 기존 비평가들을 격분시키는 데 집착한다. Godard의 당시 부인인 Anne Wiazemsky는 캠퍼스 내 마오이스트 세포의 구성원 4명과 동조하는 철학 학생 역을 맡았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항상 포스터, 빨간 책, 독단적인 찬송가 등과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방해를 받고, 자신의 정치적 신념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항상 혼란스러워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실제 활동에 대한 어떠한 이념적 지원도 제공할 수 없습니다.

고다르는 학생들의 광신을 묘사할 때 가능한 전통적인 혁명적 스타일에 최대한 가깝게 머물려고 노력하지만 분명히 어디에서나 학생들의 편에 서 있습니다.

줄거리 요약:

1960년대 후반의 어느 날. 파리의 특정 지역. 은행가의 딸 베로니카는 이미 부모님과 함께 휴가를 떠난 여자친구에게 빌린 집에서 '마르크스-레닌주의 공산당' 지회를 열었다. 방에는 작은 빨간 책들이 많이 쌓여 있고, 벽에는 마오쩌둥의 손으로 쓴 인용문이 눈에 띄게 걸려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방송된 라디오에서 베로니카는 프랑스 공산당에 의해 당에서 추방된 동명의 소설 작가를 기념하기 위해 지부가 공식적으로 설립되고 "아르덴-알라비아"로 명명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회 회원으로는 젊은 배우 길로메(Gilome), 하녀 이보나(Ivona), 화가 키릴로프(Kirillov), 대학생 헨리(Henry) 등이 있습니다. 베로니카가 지점에 대해 설정한 임무는 "두 전선에서 투쟁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때 원래 자리에 없던 헨리가 들어왔다. 그는 파리대학에서 프랑스 공산당원들과 중국의 '문화대혁명'을 주제로 토론을 하던 중 얼굴에 피가 흘렀고 부상을 입었다. 이는 베로니카가 자신의 "노선"의 정확성을 선언할 더 많은 이유를 제공합니다. 즉, 프랑스 공산당과 연합할 뿐만 아니라 이를 주요 적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다음 섹션에서 영화는 일반적인 의미로 줄거리를 전개하지 않고, 각 캐릭터가 차례로 클로즈업 샷에 등장하고 카메라 앞에서 발언하도록 허용합니다.

먼저 무대에 오른 배우 기롬은 "이제 새 드라마가 무엇인지 설명하겠다. 모스크바 거리에서 중국 학생들이 팸플릿을 뿌리더니 자연스럽게 방해를 받았다. 다음날 중국대사관은 기자회견을 열고 머리에 붕대를 감고 부르주아 기자들에게 '보세요, 수정주의자들이 우리에게 이렇게 했어요!'라고 외쳤습니다. 그들은 라이프지와 파리 투나잇의 기자들을 기쁘게 만난 뒤 사진을 벗었습니다. 붕대를 감고 보니 머리와 얼굴이 깨끗했고, 구타당한 흔적도 없었다. 기자들은 속아서 매우 화가 났지만, 이것이 새로운 드라마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새로운 연극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실험이다." (셰익스피어의 초상화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예, 예, 마오의 생각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필요한 것은 성실과 열정입니다!" 이때 지로메는 더 이상 말을 하지 않고 카메라를 향해 소리쳤다. 이어 그는 "저를 찍고 있어서 광대 같은 표정을 짓고 있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지금은 카메라가 코앞에 있으니 진심이다"고 소리쳤다. 그리고 화면에는 그의 카메라가 등장했고, “그만해!”라는 고다르 감독의 목소리가 나오더니 다시 샷 번호가 나타났다.

이 집에서 가정부로 일하는 소녀 이보나도 이렇게 무대에 오른다. 그녀는 자신이 태어난 시골에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왜 도시로 왔는지에 대해 카메라를 향해 직접 말했다.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의 살아있는 증거. 이어 '중국 소녀' 베로니카가 직접 등장해 자신의 해명을 내놨다. 그녀는 이상한 나라의 막을 여는 카이롤의 동화처럼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스스로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코메디 프랑세즈... 네, 제가 노동계급과 동떨어져 있다는 걸 잘 알지만, 은행가 가문 출신이라 어쩔 수 없지요.” 어느 순간 다시 반복되는 자막이 나온다. 영화가 진행되는 동안 다시 한 번: "제국주의자들은 살아있다!"

Ivona는 세 명의 청중 앞에서 연설을 계속합니다: "혁명가들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가르쳤습니다. 연구 상황은 객관적인 현실에 기초해야 하며, 주관적인 소원." 그녀의 말을 설명하기 위해 베트남 전쟁을 주제로 한 무언극이 공연되었습니다. 기롬은 안경을 썼고, 렌즈를 교체한 사람들은 미국, 소련, 중국이었습니다. , 프랑스와 영국 국기; 이보나는 여자 옷으로 갈아입고 그릇에 밥을 먹는 시늉을 했고, 장난감 비행기 여러 대가 그녀 주위를 맴돌기 시작했다.

Ivona는 빨간색 페인트로 얼굴을 칠하고 장난감 자동 소총을 쏘고 있습니다. Girom은 카메라를 바라보며 "두 종류의 공산주의"에 대한 대사를 읽습니다. 하나는 모스크바 수정주의의 타락한 버전이고 다른 하나는 베트남 스타일 공산주의입니다. 미제국주의는 호랑이 가면을 쓴 남자가 빨간 전화로 크렘린궁과 대화하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이 장면 속 장면은 베로니카의 '인터뷰'로 끝납니다. 그녀는 프랑스 공산당에 대해 완전히 절망했으며 베이징에서 자신의 이상을 찾고 싶다고 선언했습니다.

라디오에서 '인터내셔널'이 흘러나왔고, 바닥에서 자고 있던 지부 회원들은 베이징 라디오 방송을 듣고 잠에서 깨어났다. 그들은 발코니에서 노래를 부르며 연습을 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룹의 또 다른 구성원인 화가 키릴로프(Kirillov)가 자신의 선언문을 만들기 위해 나왔습니다. 실제로 그는 어떤 그림도 그리지 않았는데, 단지 함부르크의 한 화가의 실험을 반복하고, “모더니즘 예술을 억압하는 거짓된 자유”에 항의하기 위해 곳곳에 다양한 색의 반점을 붙인 현수막을 걸었을 뿐입니다. 그의 정치적 신조는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존재한다면 모든 것이 허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키릴로프는 분필을 사용해 칠판에 몇몇 정치인, 시인, 예술가들의 손으로 쓴 뒤 이름을 하나씩 지우고, Sartre를 시작으로 Cocteau, Voltaire, Sophocles, Alexandre Dumas, Beaumarchais, Racine, Rabbiche 등으로 이어지며 Bertolt Brecht의 이름만 남습니다. 카메라 밖의 누군가가 "문학과 예술 분야의 두 전선에서 싸워야 한다"는 마오쩌둥의 인용문을 읽었고, 마침내 키릴로프는 "폭탄 없는 혁명가는 혁명가가 아니다! 폭탄을 달라! 오늘은 거기 있지만"이라고 외쳤다. 우리는 소수지만 내일은 많을 것이다."

낭만이 가득한 잔잔한 음악이 흘러나오는 밤, 베로니카는 자신을 구애하려는 길로메에게 자신은 함께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사랑이 그녀의 혁명 활동을 방해할 것이기 때문에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화면에는 '제국주의자들은 아직 살아있다'라는 자막이 다시 등장했다. 지부 전체가 활을 휘두르고 "인민의 적"의 초상화를 향해 화살을 발사했습니다. 안경을 쓴 헨리는 프랑스군을 방어하기 위해 몇 마디 말했지만 "모스크바로 가세요, 수정주의자들이여!"라고 외치며 즉시 지점에서 쫓겨났습니다. **, 그는 또한 퐁피두, 가로티, 미테랑, 윌슨을 저주했습니다. 그녀는 싸움의 유일한 수단은 테러라고 선언했습니다.

베로니카는 기차 객차에 앉아 창밖으로 스쳐가는 풍경을 배경으로 가톨릭 연맹 지도자, 컨템포러리 잡지 기자와 긴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베로니카는 전쟁 주도자, 관료, 기업가, 반동적 지식인을 포함한 모든 적의 목록을 나열합니다. 그녀는 현재 중국 대학의 폐쇄를 응원했고 프랑스에서도 같은 일이 이루어져야 하며 모든 것이 "처음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베로니카는 이제 대학에 폭탄을 던져야 한다고 믿으며, 지난 세기 러시아 허무주의자들의 경험을 인용하면서 폭탄 투척이 궁극적으로 1917년 혁명과 10월 대혁명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그녀는 대담자에게 조치를 취할 때가 왔다고 말했습니다. 쇼콜로프 소련 문화부 장관은 프랑스 정부의 초청으로 곧 파리에 올 예정이며 그는 살해되어야 합니다.

쇼콜로프를 죽인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키릴로프가 자신을 희생해야 한다는 것이 '지부'에서 논의 끝에 결정됐다. 키릴로프는 마지막 말을 쓰면서, 첫째로 낭트 대학의 새 학과 창립 회의에서 그가 연설하는 것을 막기 위해 소련 문화부 장관을 죽였고, 둘째로 정부가 갖고 있는 문화적 무관심을 없애기 위해 테러 행위를 펼쳤다고 설명했습니다. 프랑스 대학을 뛰어들었습니다. 베로니카와 길로메가 이 쪽지를 읽고 있는 동안 옆방에서 총소리가 들렸고 키릴로프는 자살했습니다. 지로메는 지문이 지워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손에서 총을 꺼내 천으로 감쌌다.

베로니카와 기롬은 소련 대표단이 묵는 호텔로 차를 몰고 갔다. 그녀는 Giroux에게 차에 머물라고 요청한 후 호텔 로비로 달려가 문지기에게 객실 번호를 묻고 2층 복도로 사라졌습니다. 그러다가 그녀는 커다란 유리창에 나타나 제롬에게 손을 흔들고 호텔 반대편으로 달려갔습니다. 그녀가 다시 나타나자 승리의 표시로 주먹을 치켜들고 호텔 밖으로 나갔다. 차에 탄 그녀는 처음에 방 번호를 잘못 읽었고 "23"을 "32"로 착각했다고 길로메에게 설명했습니다. 결국 그녀는 성공적으로 작업을 완료하고 소련 장관을 제거했습니다.

'가지'가 떠난 집에는 주인들이 다른 곳에서 돌아와 벽에 붙은 '모든 길은 베이징으로 통한다'라는 슬로건을 떼어내고 방 청소에 나섰다. 베로니카는 화면 밖에서 청중에게 마지막 대사를 전합니다. “...이것은 수천 마일에 달하는 긴 여정의 첫 번째 단계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