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종교의 기원(원시종교와 고대종교)
종교의 기원(원시종교와 고대종교)
원시 종교는 미개발 사회에서 전통적이고, 종종 고립되어 있으며, 문자가 오기 전의 문화적 신념과 실천, 도시적이고 기술적으로 정교한 형태의 종교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용어는 그 민족들의 종교가 "선진" 사회의 종교보다 다소 덜 정교하다는 것을 암시한다는 점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실제로 오세아니아, 미국,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원주민들 사이에서 수행된 연구는 사람들의 삶의 가장 작은 세부 사항을 조직하는 풍부하고 매우 복잡한 종교를 밝혀냈습니다.
고대(Archaic) - 구석기 시대, 중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문화 - 원시 문화를 의미합니다. 선사시대 종교에 대해 이용 가능한 증거는 너무 제한적이어서 어떤 재구성도 추측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미르체아 엘리아데(Mircea Eliade)와 같은 학자들은 인간 종교 생활의 초기 감각을 되찾는 데 있어서 현대 현장 요새화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17세기 이후 서구 세계의 학자들은 신세계, 아프리카, 호주, 남태평양 및 아프리카 지역의 종교적 신념과 관습에 대해 수집한 실증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인류 문화의 시작에 대한 질문에 대해 추측해 왔습니다. 비유럽 문화, 그리고 다른 곳. 따라서 종교는 인간의 인식과 제도의 기원에 대한 현재의 생각을 형성하는 연구 분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인간 경험이자 그 경험의 표현인 종교는 원시 문화에서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는 인간 인식의 원시 모델로 간주되었습니다. 인류학 분야 최초의 체계적 논문인 에드워드 B. 타일러(Edward B. Tylor)의 『원시문화(Primitive Culture)』(1871)가 부제를 '원시문화 속의 종교'로 삼았으며, 최초로 사회인류학 교수로 임명되었다는 점은 의미가 크다. 영국의 제임스 프레이저(James Frazer)는 비교민속학, 마술, 종교에 대한 기념비적인 연구인 『황금 가지(The Golden Bough)』의 저자입니다.
원시 종교 이론
원시 종교의 본질에 관한 이론은 두 극, 즉 지성주의와 이성, 다른 하나는 심리학과 비합리 사이에서 작동합니다. 원시 종교를 따르고 마법과 보이지 않는 힘이나 힘에 대한 초월적인 믿음으로 묘사된 타일러와 프레이저는 지적으로 정당한 입장을 대표했습니다. 타일러는 원시인들이 잘못된 논리적 추론, 즉 지적 오류를 만들었다는 생각에 원시 종교에 대한 해석의 기초를 두었습니다. 그는 생명체에 부여된 생명력(영혼)이 분리 가능하고 그 자체로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인해 주관적 현실과 객관적 현실을 혼동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꿈이 이러한 오류의 기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타일러는 원시 종교를 영적 존재에 대한 믿음인 애니미즘으로 정의하고, 원시 종교는 물리적 세계가 바위, 나무, 식물과 같은 중요한 힘에 의해 분리되고 분리될 수 있어 진정으로 초인간적인 영토 현실이라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는 해석을 표현했습니다.
원시 종교에 대한 반대 설명은 데이터에 대한 실험적이고 심리학적인 접근 방식에서 비롯됩니다. 마나를 멜라네시아인들이 경험한 초자연적 힘이나 영향력으로 묘사한 R.h. 코드링턴의 『멜라네시아인 연구』(1891)는 다른 학자들에게 원시 종교의 기원에서 자연의 역동적인 힘을 설명하는 기초를 제공했으며, 원시 민족. 이 견해의 가장 유명한 해석자는 영국의 고고학자 로버트 R. 마렛(Robert R. Marett)이다. 이 이론의 변형은 경험을 통해 발생하는 방식을 고려한 분석에서 논리적 접근 방식과 전논리적 접근 방식을 구별한 Lucien Levy-Bruhl의 작업과 이러한 방식의 세부 사항을 설명한 Rudolf Otto의 저작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의 인식의 종교적 의미.
다른 지식인 -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이 예시한 원시 종교에 대한 합리주의적 접근 방식은 종교를 사회와 그 구조의 신격화로 보았습니다. 종교적 상징은 사회 영역의 '집단적 표현'으로 나타나고, 의식은 사회 내 개인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합니다. 뒤르켐 외부에서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의 행동은 사회 구조를 표현하기 위한 신화와 상징의 방식으로 예시됩니다. 그는 현대 언어학의 구조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논리는 논리의 보편적인 형태이며, 원시인과 현대인의 차이는 사고방식이나 논리의 차이가 아니라 논리가 작동하는 데이터의 차이에 기초한다고 주장했다.
종교적 경험과 표현
심리적 또는 지적 접근 방식은 진실되고 원시적이며 현대 문화의 사람들과 다르게 세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몇몇 사람들은 그 차이가 비정상적인 수준의 지능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Levi-Strauss는 원시 민족의 지적 능력은 모든 문화권의 사람들과 동일하며 두 가지 방식의 아이디어 차이는 생각하는 것에 기인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아이디어라고 부른다. 이는 그러한 아이디어가 일상 세계와 관련된 사물과 경험을 표현하는 특이한 방식을 표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사상의 형태로 그는 신화, 의례, 친족체계 등을 활용했는데, 이 모든 표상은 자기표현이라 하여 부하들의 이성적 질서를 충족시켰다.
미르세아 엘리아데도 비슷한 입장을 밝혔다. 그에게 원시 문화는 자연 형태의 세계에 더 개방적이었습니다. 이러한 개방성은 그들이 세상을 신성한 현실로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은 원시 문화에서 인간에게 신성한 측면과 차원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개 방식을 계층현현(hierophany)이라고 합니다. 엘리아데의 이론에서 신의 계시는 총체적 경험이다. 경험의 신성함은 이성적, 비합리적, 심리적으로 축소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러한 경험을 통합하고 포용하여 신성을 묘사하는 방식입니다. 겉으로는 다르고 종종 반대되는 많은 의미를 통일성으로 통합하는 것이 엘리아데가 종교적 상징으로 의미하는 것입니다.
신화는 종교적 상징을 서사적 형태로 종합한 것이다. 신화는 세계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세계를 해독하는 도구도 제공합니다. 신화는 의식 스타일과 대응될 수 있지만 원시 민족에게는 세상의 신성함을 자율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의식
원시 문화에서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종교적 행동 형태 중 하나는 의식적이고 의례적인 행동으로 표현됩니다. 의식은 형태와 기능이 다양합니다. 신에게 호의를 맹세하거나, 죄로부터 보호하거나, 문화적 지위의 변화를 표시하기 위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 병인론적 신화는 신의 행위나 명령에 대한 의식의 기초를 제공합니다.
종종 의식은 출생(존재의 시작), 청소년기(성적 지위의 인식 및 표현), 결혼(사회에서 성인 역할의 채택), 죽음(조상으로의 복귀) 등 인생의 큰 전환을 표현합니다. ) 세계) . 이 구절의 의식은 문화의 여러 다른 의미 및 의식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문화마다 형태, 중요성 및 강도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뉴기니 남부와 인도네시아의 원시 문화에서는 죽음과 장례 의식을 크게 강조했습니다. 그들은 죽은 자의 장소의 지리와 죽은 자의 그곳으로의 여정을 묘사하는 정교한 신화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에티켓 의미가 거의 탄생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폴리네시아인들은 출생 의례를 정교하게 하고 장례식을 덜 강조합니다.
거의 모든 원시 문화에서는 사춘기와 결혼 의식에 관심을 기울이지만, 일반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의 사춘기 의식에 더 관심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춘기와 결혼은 아이들이 특히 친족 체계와 일반적인 문화에서 성인 역할을 획득한다는 사실을 상징한다는 사실 때문에 대부분의 원시 문화에서는 이러한 사건을 둘러싼 의식을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사춘기 의식에는 흔히 포경수술이나 남성 생식기에 대한 기타 수술이 수반됩니다. 여성 할례는 여러 문화권에서 발생하지만 덜 다릅니다. 여성 사춘기 의식은 종종 어린 소녀의 월경 주기 시작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생애주기 의식 외에도 농경 사회에서는 새해의 시작, 파종 및 수확 시기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수렵채집 사회에서는 그 밖에도 수많은 의식이 발견되는데, 이는 사냥감을 향상시키고 사냥꾼에게 더 큰 능력을 부여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의식 그룹은 전쟁, 가뭄, 재앙 또는 특별한 사건과 같은 비정기적 사건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의식은 고도로 구조화된 행동입니다. 각 사람이나 학급에는 특별한 양식화된 역할극이 있습니다. 일부 의식에는 동성애 참여가 필요하지만 다른 의식에는 성별, 연령 및 활동 유형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남자와 여자의 입회식은 분리되어 있으며, 사냥 의식에는 사냥꾼들만 참여한다. 전사, 대장장이, 마술사, 점쟁이에게만 국한된 의식도 있습니다. 서부 수단의 도곤족의 의식 체계는 생애주기 의식과 직업적 예배를 통합하며 이는 차례로 복잡한 우주론적 신화와 관련됩니다.
신들의 생존
신들의 생존은 대개 그들의 현현 수단을 통해 알려집니다. 창조신은 대개 하늘의 신이다. 탁월함의 원시적 표현으로서의 하늘은 신성한 힘의 모범적인 형태 중 하나입니다. 하늘의 신은 종종 최종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원시 문화의 최고 하늘 신과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조로아스터교의 유일신 사이의 명백한 유사성으로 인해 일부 서양 종교 학생들은 "원시 유일신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들은 종교가 다신교에서 단일신교(여러 신이 존재하지만 하나의 지배를 가짐)를 거쳐 유일신교로 더 신학적으로 진화한 것이 아니라 종교의 퇴보를 제안합니다. 원시 유일신론을 가장 열렬히 옹호한 사람은 민족지학자이자 오스트리아 가톨릭 신부인 빌헬름 슈미트(Wilhelm Schmidt)였습니다. 그가 의도한 원래의 신성한 형태에는 창조자, 즉 하늘의 신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이 최초의 최초의 계시는 관심으로 인해 사라졌거나 다른 하급 신성한 존재의 소환에 의해 가려졌습니다. 그리고 인간 문화의 역사를 통틀어 이 최초의 창조자, 즉 하늘, 하나님은 일신교에서 재발견되거나 기억되었습니다. 이 입장은 현대 학자들에 의해 크게 거부됩니다.
천계와 하늘과 연합하고 그 안에 존재하는 하나님은 해와 달 속에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신 분이시다. 태양의 상징주의는 하늘의 초월적인 힘을 공유하면서 인간 공동체의 운명에 더욱 밀접하게 다가가고 세계를 질서 짓는 데 필요한 합리적인 힘의 계시와 관련됩니다. 태양신은 성장을 낳는 힘 때문에 창조자였지만, 하늘신은 무(無)에서 창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상황은 인간과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달에 나타난 신의 모습과 모습은 태양의 그것과 다르다. 달의 신들은 더 리드미컬한 구조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점점 더 약해지고, 더 취약해지고, 더 많은 손실과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달(Moon) - 신은 형태가 여성인 경우가 많으며 여성적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달 - 삶의 나약함과 연약함의 여신이며, 태양신과 달리 그녀의 운명은 강력한 통치자와 제국의 역사적 운명이 아니라 탄생, 삶, 죽음의 생명주기의 운명이 드러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계시하신 다른 장소로는 물, 초목, 농업, 돌, 인간 성별 등 자연의 형태가 있습니다.
물론 하나님의 패턴은 사회 유형에 따라 현저하게 다릅니다. 예를 들어, 수렵 문화에는 사냥과 관련된 언어와 의식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동물의 영주, 주인, 여주인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물을 보호하고 사냥꾼에게 제공합니다. 이러한 준종교적 문화는 음부티 피그미족, 아프리카의 칼라하리 사막 성도들, 호주 원주민, 에스키모-알류트족 사이에 여전히 존재합니다.
좀 더 복잡한 종교 문화는 초기 농업 사회에서 발견됩니다. 농업의 최초 형태는 여성의 의식과 여성의 권리였다는 것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는 농업의 은사와 힘이 인류의 화신을 통해 세상의 신성이 표현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농업의례는 임신, 출산, 양육, 죽음을 상징하는 강력한 상징언어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초기 모계 사회나 여성의 사회적 지배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농업 사회에서 남성은 전통적인 용어 의미를 통제하지만 여성의 힘은 강력하고 현실적입니다. 농업 사회에서는 남성이 전통적인 용어 의미를 통제하지만 여성의 힘은 아무리 강력하고 현실적입니다.
서아프리카의 일부 문화에서는 세 가지 수준의 문화적, 종교적 의미가 식별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초기 농업에서는 여성의 상징주의와 힘이 우세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몇 초 만에 농업 의식과 권리를 훔치는 것이 남성적 상징과 언어로 묘사됩니다. 오히려 남성과 여성의 평등한 협력은 세 번째 차원에서 문화생활의 힘과 의미를 상징합니다. 이 지역의 현재 문화의 오래된 층은 왕좌 시스템의 두 번째 층이자 우주론적으로 변형된 계란 상징과 관련된 신화의 세 번째 층인 여왕 어머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수준의 성적 긴장은 실질적인 조화를 의미합니다.
신성한 고위 인사
신성함이 세상의 자연적 형태에 국한되는 경향이 있는 것처럼, 원시 종교 문화에서도 신성함의 의미는 특정한 종류의 사람들에 의해 정의됩니다. 한편으로, 신성한 것은 사회에서의 직위와 지위에 의해 위치되고 정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수도원장이나 왕의 역할과 기능은 신성한 모델을 모방한 것으로 간주되며 일반적으로 문화 신화에서 설명되는 신성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성한 의미를 갖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직무와 기능은 일반적으로 유전되며 개인의 특정하거나 독특한 성격 구조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반면, 별도의 신성한 형태의 존재는 특정 성격 구조 유형에 따라 다르며 특정 종교적 소명을 요구합니다. 승려와 같은 사람들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승려들은 사회 전체에 제공되는 것보다 더 깊고 복잡한 신성한 의미의 세계에 대한 개방성을 나타내는 특별한 심리적 특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는 젊은이들 중에서 뽑혔습니다. 일단 선택되면 승려들은 특별한 샤머니즘 입문을 받고 나이든 승려들로부터 그들의 신성한 치유 행위와 이상한 형태의 행동을 식별하도록 배웁니다. 그들의 신성한 일의 성격을 고려할 때, 그들은 신성한 치유 예술의 유능한 수행자가 되기 전에 오랜 기간의 훈련을 거쳐야 합니다. 주술사와 점쟁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종종 자신의 지위를 물려받습니다.
원시사회의 개인 역시 공통된 형태의 신성한 의미를 지니고 있을 수 있다. 그러한 의미는 인간의 심리적 구조의 요소에서 식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나 아샨티족 사이에서 개인의 피는 개인의 어머니를 통해 대지의 여신으로부터, 개인의 운명은 초신으로부터, 개인의 성격과 기질은 개인의 아버지의 수호신으로부터 파생된다고 믿어집니다. 신화와 의식의 모든 우주론적 수준에서 이러한 신적 형태는 인간에게 표현될 때 개인적이고 실존적인 의미를 획득하는 독창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요약
원시 종교의 모든 형태, 기능, 의식, 고관, 상징은 신성한 것과 세속적인 것으로 구분됩니다. 신은 사회의 모든 의미 있는 형태와 행동을 위해 존재하는 현실 세계를 정의합니다. Circle Profane은 Divine의 반대입니다.
현실은 존재 방식과 유사 현실을 갖고 있지만, 신의 모델에 기초하지도 않고 활동이나 의미에 대한 질서 원칙으로 작용하지도 않습니다. 예를 들어, 원시 마을은 신성한 모델을 모방하여 신성한 현실에 참여하기 위해 공간적 방식으로 계획되었습니다. 마을 조직 밖의 공간은 질서가 없고 신성한 모델이 부여한 의미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세속적인 공간으로 간주됩니다.
성스러운 것과 속된 것의 전형적인 구별은 원시 사회의 거의 모든 수준에 존재합니다. 신성한 표시의 관점에서 현실을 인식하는 경향은 원시 서구 사회와 현대 서구 사회 사이에 근본적인 차이를 제공했으며 이러한 구별은 파괴되었습니다. 신성한 실재로서 세상에 대한 개방성은 아마도 모든 원시 형태의 종교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동질적인 의미를 가지며 시간, 공간, 행동 및 활동에서의 존재에 대한 정의입니다. 농업 사회에서는 남성이 전통적인 용어 의미를 통제하지만 여성의 힘은 아무리 강력하고 현실적입니다.
서아프리카의 일부 문화에서는 세 가지 수준의 문화적, 종교적 의미가 식별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초기 농업에서는 여성의 상징주의와 힘이 우세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몇 초 만에 농업 의식과 권리를 훔치는 것이 남성적 상징과 언어로 묘사됩니다. 오히려 남성과 여성의 평등한 협력은 세 번째 차원에서 문화생활의 힘과 의미를 상징한다. 이 지역의 현재 문화의 오래된 층은 왕좌 시스템의 두 번째 층이자 우주론적으로 변형된 계란 상징과 관련된 신화의 세 번째 층인 여왕 어머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수준 성적 긴장은 실질적인 조화를 의미합니다.
신성한 고위 인사
신성함이 세상의 자연적 형태에 국한되는 경향이 있는 것처럼, 원시 종교 문화에서도 신성함의 의미는 특정한 종류의 사람들에 의해 정의됩니다. 한편으로, 신성한 것은 사회에서의 직위와 지위에 의해 위치되고 정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수도원장이나 왕의 역할과 기능은 신성한 모델을 모방한 것으로 간주되며 일반적으로 문화 신화에서 설명되는 신성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성한 의미를 갖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직무와 기능은 일반적으로 유전되며 개인의 특정하거나 독특한 성격 구조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반면, 별도의 신성한 형태의 존재는 특정 성격 구조 유형에 따라 다르며 특정 종교적 소명을 요구합니다. 승려와 같은 사람들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승려들은 사회 전체에 제공되는 것보다 더 깊고 복잡한 신성한 의미의 세계에 대한 개방성을 나타내는 특별한 심리적 특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는 젊은이들 중에서 뽑혔습니다. 일단 선택되면 승려들은 특별한 샤머니즘 입문을 받고 나이든 승려들로부터 그들의 신성한 치유 행위와 이상한 형태의 행동을 식별하도록 배웁니다. 그들의 신성한 일의 성격을 고려할 때, 그들은 신성한 치유 예술의 유능한 수행자가 되기 전에 오랜 기간의 훈련을 거쳐야 합니다. 주술사와 점쟁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종종 자신의 지위를 물려받습니다.
원시사회의 개인 역시 공통된 형태의 신성한 의미를 지니고 있을 수 있다. 그러한 의미는 인간의 심리적 구조의 요소에서 식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나 아샨티족 사이에서 개인의 피는 개인의 어머니를 통해 대지의 여신으로부터, 개인의 운명은 초신으로부터, 개인의 성격과 기질은 개인의 아버지의 수호신으로부터 파생된다고 믿어집니다. 신화와 의식의 모든 우주론적 수준에서 이러한 신적 형태는 인간에게 표현될 때 개인적이고 실존적인 의미를 획득하는 독창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요약
원시 종교의 모든 형태, 기능, 의식, 고관, 상징은 신성한 것과 세속적인 것으로 구분됩니다. 신은 사회의 모든 의미 있는 형태와 행동을 위해 존재하는 현실 세계를 정의합니다. Circle Profane은 Divine의 반대입니다. 현실은 존재 방식과 유사 현실을 갖고 있지만, 신의 모델에 기초하지도 않고 활동이나 의미에 대한 질서 원칙으로 작용하지도 않습니다. 예를 들어, 원시 마을은 신성한 모델을 모방하여 신성한 현실에 참여하기 위해 공간적 방식으로 계획되었습니다. 마을 조직 밖의 공간은 질서가 없고 신성한 모델이 부여한 의미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세속적인 공간으로 간주됩니다.
성스러운 것과 속된 것의 전형적인 구별은 원시 사회의 거의 모든 수준에 존재합니다. 신성한 표시의 관점에서 현실을 인식하는 경향은 원시 서구 사회와 현대 서구 사회 사이에 근본적인 차이를 제공했으며 이러한 구별은 파괴되었습니다. 신성한 실재로서 세상에 대한 개방성은 아마도 모든 원시 형태의 종교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동질적인 의미를 가지며 시간, 공간, 행동 및 활동에서의 존재에 대한 정의입니다. 신의 힘은 긍정적이기도 하고 부정적이기도 하다. 신성에 대한 적절한 존경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며, 매우 구체적인 방식으로 접근하고 다루어야 합니다.
의식 행위는 신성한 것과 접촉하는 적절한 방식을 정의합니다. 적절하게 행동하지 못하는 것은 신이 부정적인 신의 힘을 경험하고 행동할 수 있는 문을 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부정적인 힘에 대한 구체적인 용어는 멜라네시아인들 사이에서 금기시됩니다. 이 단어는 여성적이며 긍정적인 의미와 매력뿐만 아니라 반발력에 있어서도 힘과 효과로 다양한 의미를 표현하는 서양 언어의 일반적인 용어가 되었습니다.
Charles H. Long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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