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방국흥의 예술 평론

방국흥의 예술 평론

예술평론

전 중앙지도자 오관정:

당신이 상림꽃을 비단처럼 대하면 나는 모두 꽃구경꾼

계공 교수:

방국흥 선생의' 작은 인감' 과' 묵' 이다 < P > 도보우 씨: < P > 방선생은 서선을 배워서 예필을 인감으로 삼고, 서필의를 겸하고 있습니다. 전필을 예사로 삼고 북비용 펜을 겸하여, 동시에 전예북비서 서예를 행초로 하여, 한 난로에 녹아내리고, 새로운 그림을 시작하지 말고, 자신의 면모를 창조하였다. < P > 방선생의' 작은 인감' 과' 란주' 당대의 절절 < P > 강호 교수: < P > 나는 방군의 서예미, 화조화미, 죽란이 더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그의 난초는 소탈하고 힘이 세며, 묵죽웅이 호방하여' 화하란죽왕' 이라는 명예에 부끄럽지 않다. < P > "죽영필묵은 만세에 전해지고, 란자선은 천추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 P > 유춘계교수: < P > 당신의 난초는 소탈하고 소탈하며, 힘 안에 있고 변화무쌍하며, 원근의 내포가 풍부하다. 대나무는 우뚝 솟아 있고, 꽤 골력이 있고, 자풍이라고 자처하며, 나는 당신의 란대나무가' 세상의 왕관' 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화조화는 영동하고 신선하며, 멋은 자출되고, 특히 매화는 시들고 윤기가 흐르고, 고목은 새로워지며, 여운이 무궁하다. 당신의 국화를 종합하여 보기 좋고, 신선하며, 도정, 상쾌한 신을 볼 수 있습니다. 서예는 소박하고, 전통을 중시하며,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스스로 격식을 갖추었다. < P > 중국 공예미술사 왕석량: < P > 방선생, 서화에 동시에 노력하여 훌륭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P > "견실한 서예용 펜으로 도자기에 군자의 꽃을 쓴다" < P > 중국 공예미술사 장송무: < P > 측은 도자기를 가르치는 것이 좋다. 그의 국화보다 효과가 더 좋다. < P > 중국 공예미술사 경덕진 라오샤오칭: < P > 방 선생님의 필묵에 대한 이해는' 서투른' 매력으로 가득 차 있지만, 서투른 속에는' 교묘한' 정취가 가득 차 있다. 자연에 대한 그의 이해는 인간의 개념과 자연 우주를 함께 표현하고, 하늘과 땅의 변화가 한데 어우러져 생기가 그의 예술을 떠난 적이 없는 것 같다! 그의 도자기 그림은 고아하고 탈속적이어서 대기와 문기가 넘쳐흐르고 있다! < P > 중국 공예미술사 이문위: < P > 방 선생님은 중국화의 회화 방법을 도자기에 표현하여 눈과 귀가 새롭다는 특별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와 서화를 프린트하는데, 수묵화수 침출 효과를 포함해서 도자기에 별천지로 표현했다! 정운 교수: < P > 방선생의 서예, 국화, 도자기 그림은 모두 서예를 기반으로 한 통일체이며, 이 방면에서 도자기 명가의 대가도 그 우익이 거의 없다. < P > 방국흥의 도자기 그림은' 필묵' 이 정말 소중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주산팔우' 와 왕보 이후 거의 볼 수 없다. < P > 일본 국서예원 원사 세목청윤: < P > "강남 펜, 화하란죽왕" < P > 천년가마 불 개신운 < P >-방국흥 도자기 회화 예술 < P > ('경덕진 도자기' 7 년 제 경덕진 역대 도자기공은 백가의 길이를 흡수하는 데 능하며 전국 각지의 도자기 고수들의 기술과 경험을 융합하여 지방적 특징 개조와 혁신을 결합하여 경덕진 도자기를 전국의 대성으로 만들어 점차 중국 도자기도가 되었다. 이런 개방, 융합, 혁신의 태세는 전국, 심지어 세계를 상대로 수많은 서화가와 도자기 애호가들을 끌어들이고, 경덕진 도자기 문화를 발양하고, 경덕진의 도자기' 치나' 가 중국을 대표해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 P > 도예는 변두리 예술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많은 예술 스타일과 광범위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그중에서도 서화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도자기의 발원지인 도자기의 그림은 전통 회화와 도자기 장식을 여는 선강이다. 시기마다 그림의 풍격 면모가 각기 다른 정도와 도자기 장식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송대 이공린의 사실적인 선 묘사 인물화는 원대의 청화도자기 예술에 영향을 미쳤다. 분채자의 출현은 남전의 뼈가 없는 꽃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강희의 청화인물, 강희의 오색, 또 명청목판화의 그림자가 다양한 정도로 반영됐다. 경덕진의 전통 도자기 장식 기법과 스타일은 서화와 기타 자매 예술을 차용하는 과정에서 생겨나고 끊임없이 보완되고 있다. 경덕진 도자기 예술은 도자기 장식, 도자기 그림, 도예 다원이 공존하는 발전 발자국이 있다. < P > 민국은 이전에는 주로 도자기 장식을 위주로 한 것으로, 패턴과 도자기 그림의 결합이 특징이다. 패턴은 대부분 병의 입, 생크, 발, 꺾인 부위에 장식되어 있으며, 회화성은 장식성에 복종하고, 생산제작분업은 여러 사람이 완성한다. 각자 최선을 다하고, 각자 그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기술미와 공예미를 중시하며, 황권의식을 표현하다. 경덕진 전통 도자기의 특징은 이런 도자기 장식을 주류와 본체로 한다. 만청과 민국시대에 정문으로 대표되는' 신안파' 화가들이 국화의 수법으로 도자기에' 얕은 색채' 를 한 순간 도자기의 장식성과 공예성을 약화시켜 서화예술의 표현성을 강조했다. 주산팔우' 는' 얕은색' 득실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분채적인 기법으로 공예와 기법의 특징을 적절히 강조하고 서예의 필로 도자기의 그림을 썼는데, 후인칭' 도자기 그림' 이라고 부른다. 전통 회화는' 쓰기' 의 운치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펜' 은 숨이 막혀 삼킬 수 없다. 주산 팔우' 는 대부분 전통 회화의 고수로 서화' 삼미' 를 깊이 얻었고, 그들의 도자기는 공예의 재료로 서화의 진의를 표현했다. 서정적, 각각 구멍이 있고,' 주산팔우' 는 정문을 대표해 구세대를 대표하는 도자기 회화 예술을 보완하고 역사의 최고봉으로 밀고 있다. 독특한 회화 형식으로 중국 미술사에 새롭게 표기되어 후대에 영향을 미친다. 전통 도자기 장식은' 장식' 을 위주로 하고,' 장식' 은' 조각 장식'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장인' 배치를 추구한다. 공예 미술의 요구로 도예의 특색을 구현하였다. 이것은 도자기 장식과 도자기 회화의 사물에 대한 표현의 근본적인 차이이다. 장식은 "묘사" 할 수 있지만, 회화는 "쓰기" 가 절대 "묘사" 해서는 안 된다. < P > 당대 경덕진 도예의 발전은 다원 구도, 도자기 장식, 도자기 그림, 현대 도예 다툼으로 발전했다. 특히 도자기 그림은 최근 몇 년 동안 급속도로 발전해 왔으며, 주로 일부 대형 화가와 중소년 화가들이 연이어 경덕진 화자의 추진과 영향에 왔다. 왕 이동, 당운, 하해하, 아노 등. 강서성 박물관 연구원, 국가급 미술사, 중앙자광각 국화원 원사, 국무원 정부 특수수당을 즐기며 공헌화가, 경덕진학원 특임교수 방국흥선생은 독특한 성박물관 역대 예술작품의 연구와 학습 환경, 회화예술에 대한 집착의 추구와 혁신으로 경덕진 도자기 회화에 이어' 주산팔우' 이후 도문인 프리 꽃과 새 그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 중 하나가 됐다. 도자기 회화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회화 예술의 내포와 특징을 갖추어야 하며, 도자기 재료로 운치가 생동감 있는 물상을 써내야 하며, 사람의 취향을 자아내야 한다. 따라서 도자기 그림의 고수, 명가는 서화의 고수, 명가가 되어야 한다.' 주산 팔우' 가 모두 서화에 정통한 것처럼 방국흥 선생도 마찬가지다. < P > 방국흥 선생의 회화, 도자기 그림은 그 서예를 기초로 한 것으로, 그의 예술 서예가 제일이다. 그는 당대의 유명한 서예가, 강서성 서예가 협회 부회장, 중국 서예가 협회 감정평가위원회 위원이다. 그의 서예 사체는 모두 능통하고, 특히 정예하고, 전서하여, 공로대사의 칭찬을 깊이 받았다. 그의 서예는 지난 세기 8 년 전부터 전국적으로 유명했고, 1987 년' 서예' 잡지는' 전국 우수 청년 서예가 37 명 중 한 명' 으로 평가했다. 그의 서예는 여러 차례' 일본 국제문화교류전' 금상을 수상했고, 전국 서예전에서도 여러 차례 수상하여 큰 영향을 미쳤다. 방선생의 인감, 예공력이 심오하여 한리, 위비, 석고문, 등석루의 인감서, 강유위의 서예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고, 자신의 생활수양과 개성에 따라 융합하여 소박하고 두터운, 훈웅, 격고운장, 우아하고 우아한 서풍의 면모를 형성하였다 방선생의 예서는 고전 한리의 길이를 흡수했다. 예를 들면' 조전비',' 장전비',' 펜 방원 결합, 수양, 변화무쌍함, 그리고 북쪽 비석과 인감필이 예서였으며, 그 전서는 등석루와 석고문의 영향이 뚜렷이 드러났고, 예서의 필법과 행초의 필의가 한 난로에 있었다 서화국학의 대가 계공 선생은 그' 소전' 과' 모란' 을 오늘의 절절절이라 부른다! < P > 서예는 국화의 기초이며, 서예가 좋지 않아 전통 회화도 잘 그릴 수 없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어떤 서풍이 있으면 어떤 화풍이 있고, 글자는 그 사람이 그 사람처럼 그려진다. (서양속담, 독서속담) 방선생의 그림은 첫인상이 소박하고, 신선하고, 웅장하며, 처음 보면 평실하고, 자세히 읽으면 흥미를 자아낸다. 그는 꽃과 새, 특히 정란, 대나무, 매를 잘 그렸고, 그의 난초는 전서필법으로, 센터 라인 펜은 둥글고 두껍고, 꽃은 행서 필의가 민첩하고 우아하며 수려한 기풍을 발산했다. 그 묵죽방필묵은 위비와 예법화엽으로, 원필습잉크봉은' 인감'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먹운' 오색' 을 비교하면 짙고 시들고 변화가 풍부하며, 그' 묵죽' 은' 봄비, 마른 가을바람의 경지' 가 있어 화사하고 생기발랄한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고 () 유명한 화가인 강서성 미협 주석은 "방군의 서예미, 화조화미, 란죽이가 더 아름답다고 생각했는데, 그의 난초는 소탈하고 강건하며, 묵죽웅이 강호하여' 화하란죽왕' 의 명예에 부끄럽지 않다" 고 말했다. 또 짱 말했다: "죽영필묵은 만세에 전해지고, 란자선은 천추를 놀라게 한다." 산둥 유명 서화가, 평론가 유춘계선생은 방선생의 그림을 감상하며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난초는 맑고 자유롭고, 힘차고, 변화무쌍하며, 원근의 내포가 풍부하고, 대나무가 우뚝 솟아 있고, 꽤 골력이 있고, 자행풍모가 있습니다. 나는 당신의' 란주' 가 세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화조화가 영동하고 상큼한 운치가 저절로 나오는데, 특히 매화가 시들고 윤기가 흐르고, 고목생은 새맛이 무궁무진하다. 당신의 국화를 종합해 보면, 눈과 신선함, 도정, 상쾌한 신. 스스로 한 칸을 이루다. " 방선생은 매를 그리는 것이 남달랐다. 가지대는 늘 짙고 옅은 젖은 잉크를 짙게 하고, 옅은 속에는 짙고, 젖은 속에는 마르고, 마르고, 마르고, 자연스러우며, 붓과 잉크를 호방하고, 자연의 먹운에서 웅강한 골력을 드러내고, 매화의 정신과 교만한 뼈가 종이에 튀어나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가 그린 모란은 필로 간결하고 명쾌하며 부귀하고 화려한 기풍이 독특하다. 그가 그린 병아리, 새, 필묵은 정교하고, 형형으로 신을 쓰고, 생동감 있고, 정취가 넘친다. < P > 방국흥 선생은 유명한 서예가, 국화가, 동시에 유명한 도자기 서예가이기도 하다. 그의 도자기 그림은 2 년간의 탐구 실천을 통해 자신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여 자랑스러운 성적을 거뒀다. 그의 도자기 그림' 유란' 은' 중국 당대 서화작품 박람회' 1 등상을 수상했다. 또 많은 도자기 그림이' 공예미술박람회' 와' 대사부품전' 에서 상을 받았다. 그의 도자기 작품은 전문가의 호평과 많은 도자기 애호가, 수집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 P > 앞서 언급한' 얕은빛' 화가들은 전통 국화로 도자기에 그림을 그리는 것을 개척했고,' 주산팔우' 는 도자기 그림을 완벽히, 발전시키고, 문인화를 흡수하고, 문인의 정서를 표현하며 역사의 정점으로 밀고 나갔다. 공육경 선생은' 주산팔우' 도자기 회화 분야의 역사적 지위' 라는 글에서' 주산팔우' 는 도자기 그림의 전통 발전 형태의 끝이자 도자기 그림의 현대 발전 형태의 시작이다. 이런 견해는 매우 정밀하다. 제 생각에는' 끝' 은 이런 도자기 그림의 형태가 더 이상 표면 모방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작' 은 이런 도자기 그림의 형태가 현대 도자기 그림의 광활한 발전 공간을 계몽하고 개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산팔우' 는 구시대의 종말에 처해 있고, 새로운 시대는 수태된 특정 시기에 열강의 중국 침략전통문화가 서구 문화의 충격을 받기 시작했고,' 주산팔우' 의 도자기 그림은 대부분 이 시대 배경의 산물이다. 그들은 모두 분채로 장인의 기술로 문인의 감정을 표현했다. 작품은 전통 서화 필묵 기법의 필기성과 의경 표현의 전승을 중시한다. 동시에 작품은 또 서화 명암법의 운용과 화면 구성 관계의 퇴고를 열었다. 주산 팔우' 의 도자기 회화는 도자기사의 최고봉에 서서 전승과 혁신으로 그들의 특정 시대를 끝냈다. 도자기 회화는 또 발전해야 하고, 다른 도예 형식 * * * 과 함께 보존해야 하는데, 이것은 예술이 다원적으로 발전하는 법칙이다. 강산대에는 인재가 나오고, 왕보의 청화자예는 또 한 시기의 정점을 대표한다. 그의 화풍은 제백석 선생의 국화에 분명히 영향을 받았고, 정교한 청화분수 공예 기법도 있었다. 바로 백석 국화 작품의 심미풍에 대한 사람들의 인정을 보여 세대에 영향을 미쳤다. 도자기 회화와 회화 예술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은 매우 밀접한 관계이다. 특정 기간을 대표하는 회화 스타일은 한 시기의 도자기 그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런 예술에서는 공예 재료가 모두 회화를 위해 서비스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도자기 그림은 도자기 장식에 의해 도태될 것이다. < P > 오늘날 중국 전통회화는 다원공존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제나라, 황독존의 권위가 깨졌으며, 여러 가지 관점으로 인견지가 비정상적으로 활발하다. 관용, 탐구, 개혁, 조화로운 발전 시대의 배경을 보여주는 사회현상이다. 이런 현상은 현재 경덕진 도자기 그림 분야에서도 반영된다. 그러나 회화 예술 분야의 전승 혁신에 비해 시대 발전의 행보를 따라가는 것은 전반적으로 비교적 보수적이다. 다행히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외지 화가들이 경덕진 도자기 그림에 창작을 하러 와서, 천년 도자기에 새로운 기풍을 가져다주고, 한 송이의 찬란한 꽃을 난공하는데, 방국흥 선생의 도자기 그림은 바로 이 중 가장 산뜻하고 눈부신 것 중 하나이다. < P > 방국흥 선생의 도자기 그림의 특징은' 주산 팔우' 와' 청화대왕' 왕보를 계승하여 전통그림' 필묵' 의 특성과 내포의 특징을 중시하는 것이다. 둘째, 오늘날 경덕진의 통찰력 있는 거장들처럼 현대 과학기술에 대한 전통 공예 재료의 성과 운용에 능한 특징이다. 셋째, 그 작품은' 회화성',' 장식성',' 공예성' 을 조화롭게 통일하는 특징이다.

첫째, "펜과 잉크" 특성과 의미의 특징. 중국 전통화' 필묵' 은 숭고한 자리를 가지고 있으며, 주체정신을 전재한 흔적이자 중국 문화정신의 내포를 담은 잠재이며, 국인 집단과 개인, 역사의 전승의 정보베이스이다. 석타오가 말했듯이' 필묵' 은 시대를 따라야 한다. 나이든 세대의 화가들은 대부분' 필묵' 을 강조하고, 중소년 화가들은 대부분' 필묵' 을 약화시킨다 둘째, 중년 및 젊은 세대, 일부 또는 마음 이상, 힘 부족, 기초 및 환경 분위기 부족; 셋째, 일부 학자들은' 필묵' 의 개념을 전통적인 전적에서 멀리 연장한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방국흥의 서예, 그림, 도자기 그림은 모두 서예를 기반으로 한 통일체입니다. 서화동원',' 화죽도 팔법통' 등 많은 고전 요어는 서예가 그림에 미치는 중요한 역할과 깊은 영향을 천명하였다. 앞서 방선생의 서예의 성취와 전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했는데, 이 방면에서는 도자기 서화의 명가 대가도 그 우인을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방선생의 서예에 대한' 삼미' 는 책으로 그림에 들어가 그의 그림을 상당한 높이에 이르게 하였고, 문인화는 모두 도보우 선생이며, 이를' 예서' 와' 란주' 라고 시대의 왕관이라고 불렀다. 따라서 "강남 펜, 방죽국흥란" 이라는 명성이 있다. 방선생의 도자기 회화 우리는 그의' 란죽' 청화유약 속 붉은 도자기 병, 도자기 판, 상감 작품을 통해 비범한 공력을 볼 수 있다. 선은갈고리,' 필묵' 은 견고하고 영동하여 깊은 서화 예술 수양을 구현했다. 청화나 유약 속의 붉은 원료로 가공물에 그림을 그리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왜냐하면 가공물의 흡수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펜이 가공물 위에서 지팡이를 짚고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더 높은 서예 선질이 원뿔 모래처럼 무겁고 영리한 운행을 하려면 수십 년 동안 서화에서 연습한 손목력이 없고 원료를 잘 익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많은 도자기 회화의 선에 대한 질감이 매끄럽고,' 필묵' 의 내포가 결여되어 있다. 방국흥의 도자기 그림은 읽기에 내성이 있고, 눈을 빨지 않고 마음만 잡으려고 한다. 평실무화의 겉모습은 풍부한' 필묵' 언어를 숨기고 있으며, 모든 점, 선, 면의 필적은 중국 문화정신의 두터움을 마음으로 읽을 수 있다. < P > 둘째, 현대 과학기술 역할 전통 공예 재료의 새로운 성과에 대한 운용에 능하다. 방선생은 오늘날 경덕진의 통찰력 있는 거장처럼 신공예 재료의 독특한 미감을 발견하고 도자기 회화 작품에서 운용하는 데 능하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유약에는 붉은 물감이 있는데, 흔히 철선으로 갈고리를 긋고, 색깔이 균일하고 흩어지지 않고, 공필기술을 많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