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희곡의 각 방면에 대한 지식
희곡의 각 방면에 대한 지식
(a) 진 전-오페라의 새싹. 시경' 의' 송송',' 초사' 의' 구가' 는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가무를 추는 가사이다. 춘추전국국에서 한대에 이르기까지, 오락신의 가무에서 점차 오락인의 가무로 발전하였다. 한웨이에서 중당에 이르기까지 경기 위주의' 각비' (즉 백극), 문답식으로 연기하는' 군극', 생활작은 이야기를 연기하는 가무' 흔들어머니' 등이 잇따라 등장해 싹이 트인 연극이다.
(b) 당나라 (중기 및 후기)-오페라의 형성 기간. 중당 이후 우리나라 연극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연극 예술이 점차 형성되었다.
(c) 노래-오페라의 발전 기간. 송대의' 잡극', 김대의' 원본' 과 노래 형식의' 제궁조' 는 악곡, 구조에서 내용에 이르기까지 원대 잡극의 기초를 다졌다.
(d) 원나라-오페라의 성숙기. 원대에 이르러' 잡극' 은 기존 기초에서 크게 발전하여 새로운 종류의 연극이 되었다. 그것은 연극의 기본 특징을 갖추고 있어 우리나라 연극이 성숙한 단계에 들어선 것을 상징한다. < P > 원잡극은 민간 희곡이 비옥한 토양에서 전대 각종 문학예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성과로 교방, 행원, 배우, 악사,' 서회' 인재의 * * * 와 함께 노력하여 개선하고 창조한 종합 무대 예술이다. 형상, 원잡극은 북곡 4 대 세트로 줄거리를 배정하고, 일관성이 없는 곳에 쐐기로 결합해 사접쐐기의 통상적인 형식 (왕실보의' 서사랑기' 는 원잡극 중 유일한 장편, * * * 5 권 2% 를 썼다 결말은' 제목 정명' 이라는 전극의 내용을 2, 4, 8 구절로 요약한다. 매 할인마다 곡사, 백설 (빈백), 과 (과범) 의 세 부분이 포함된다. 곡사는 스승의 정서에 필요한 곡패에 따라 쓴 글로, 곡문, 가사 또는 가사라고도 한다. 그 역할은 스토리라인을 서술하고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는 것이다. 모든 곡어는 모두 같은 운율을 띠고 있다. 백설은 줄거리나 인물 관계를 말로 표현하는 일종의 예술적 수단으로 대사 (캐릭터 간 대화), 독백 (캐릭터가 혼자 개인적인 감정과 소망을 표현하는 말), 내레이터 (캐릭터가 무대 위에 있는 다른 극중 사람들이 청중에게 하는 말), 대백 (곡사에 꽂힌 진술) 등을 구분한다. 과는 동작, 표정 등이다. 한 편의 연극은 보통 정말이나 정단 한 사람이 부르고, 다른 발색은 하얗고 노래는 하지 않는다. 정말 보컬은' 막본', 정단 보컬은' 단본' 이라고 불린다.
캐릭터:
끝: 남자 코너. 원잡극 중 정말은 극 중 남자 주인공이다.
댄: 여성 캐릭터를 연기하다. 정단 (극중 여주인공), 소단, 도단. < P > 순: 속칭' 꽃얼굴',' 꽃면' 으로 불리며 성격이나 용모상 특이점이 있는 남성 캐릭터를 주로 연기한다. \ "동 e 불의 \" 와 같은 공공 (공식 공무원) 은 그물 에 속한다. < P > 추함: 일명' 삼화얼굴' 이나' 작은 꽃얼굴' 은 성격이 익살스러운 인물을 많이 연기하며 문추와 무추의 구분이 있다. < P > 외: 원잡극에는 외말, 외단, 외순 등이 있어 말, 단, 순등의 부차적인 역할이다. 감찰관-외말.
잡화: "잡화" 라고도 합니다. 노부인의 역할 이름을 연기하다. 예: 채 시어머니. < P > 원잡극 작가, 단 수십 년 만에 창작한 극본은 적어도 5 ~ 6 종 이상이며, 지금까지도 15 여 가지가 남아 있다. 이 작품들은 원대 사회생활의 면모를 종합적이고 깊이 반영하는데, 그중 많은 우수한 작품들이 이미 우리나라의 소중한 문화유산이 되었다. 예를 들어 관한경의' 떠아불의' 는 선량하고 무고한 아양 며느리 떠아의 비참한 처지를 묘사함으로써 고리대금업자의 잔혹한 착취, 건달 불량배의 협박, 탐관오리의 편애와 편애법을 반영해 원나라 사회의 어두운 현실을 깊이 폭로하고 억압받는 사람이 천지를 느끼는 강인한 의지와 죽음불굴의 반항정신을 칭송했다. 마치원의' 한궁추' 는 역사적 제재를 통해 왕소군이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모연수 매국구영과 왕공 대신의 부패무능함을 묘사함으로써 원대의 민족압박을 무자비하게 폭로하고 당시 통치자들에게 신랄한 조롱을 가했다. 왕실보의' 서사랑기' 는 봉건사회 청년 남녀가 혼인 자주를 쟁취하는 이야기를 묘사했다. 놀라움',' 연음' 에서' 라이 결혼' 에 이르기까지 최영잉의 사랑에 대한 열망을 충분히 표현했다. 그러나 그녀는 명문 출신으로 봉건예교의 훈도와 속박을 받았기 때문에' 소란',' 라이 제인' 등 우여곡절과 반복이 있었다. "피아노 듣기", "좋은 시기", "장정" 몇 할인극에서 그녀는 마침내 반항의 길에 올라 작품에 농후한 희극 색채를 더했다. 전극은 결혼 자주를 쟁취하고' 부모의 생명' 을 지키는 갈등을 주선으로 하고, 최영영, 장현, 홍녀 세 사람 사이의 오해와 갈등을 부선으로 하고, 서로 얽히고, 리드미컬하게 펼쳐지고, 시장 () 이 느슨하고, 시동시 () 가 고요하고, 시희 () 가 슬프고, 시회가 흩어져, 자유분방하고, 색채가 알록달록하다. 그' 천하의 정이 모두 가족이 되기를 바란다' 는 주제사상과 개성이 뚜렷하고 생동감 있는 예술이미지는 모두 강한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어 강한 감염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을 수 있다.
원곡 4 명: 관한경-'떠아 불의'; Zheng guangzu-"천녀의 영혼"; 화이트 박-"인더스 비"; 말 Zhiyuan-"한궁 가을";
(e) 명나라와 청나라-오페라의 번영기. 희곡이 명대에 이르자 전설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명대 전설의 전신은 송원 시대의 남극 (남극은 남곡 연극문의 약칭으로 송대 잡극의 기초 위에서 남방 지역 곡조와 결합해 발전한 새로운 연극 형식이다. 온주는 그것의 발상지이다. 남극은 체제적으로 북잡극과 다르다. 그것은 4% 할인된 제한도 없고, 한 사람이 끝까지 부르는 제한도 받지 않고, 개막사를 하는 줄거리도 있고, 대부분 해피엔딩의 결말이며, 스타일상으로는 대부분 비교적 느긋하고, 북잡극처럼 격앙되지 않고, 형식상 비교적 자유롭고, 생활을 표현하기가 더 쉽다. 아깝게도 초기 남극의 공책은 유보된 것이 매우 적었다. 원말명 초까지 남극이 흥성하기 시작했고, 문인의 가공과 향상을 거쳐, 원래 엄격하지 않던 짧은 희곡이 마침내 상당히 완전한 장편극이 되었다. 예를 들어 고명한' 비파기' 는 남극에서 전설로 전환된 작품이다. 이 작품의 제재는 민간 전설에서 유래한 것으로, 비교적 완벽하게 한 가지 이야기를 표현했으며, 어느 정도 드라마틱하여' 남극 중흥의 조상' 으로 불렸다. 명대 중엽에는 전설적인 작가와 극본이 대거 쏟아져 나왔는데, 그중에서 가장 큰 성과를 거둔 것은 탕현조였다. 그는 일생 동안 많은 전설적인 극본을 썼는데,' 모란정' 은 그의 대표작이다. 작품은 두리모와 류몽매의 사생이합을 통해 봉건예교에 반대하고 행복한 사랑을 추구하며 개성해방을 요구하는 반항정신을 칭송했다. 작가는 사랑을 회생의 힘으로 봉건 예교의 속박을 이기고 최후의 승리를 거두었다. 이 점은 당시 봉건예교가 견고하게 통치한 사회에서는 깊은 사회적 의의가 있었다. 이 극은 출간 3 년 동안 독자와 관객들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오늘날까지' 내실',' 경몽' 등의 단편은 희곡 공연의 무대에서 활약하며 그 예술의 광채를 방사하고 있다. < P > 에 따르면 청나라 초년 북경에는 남곤 (), 북위 (), 동류 (), 서탕 () 의 4 대 극종이 있었다고 한다. 가경 8 년 기록에 따르면, "명조곤강, 양양귀, 순양, 방자, 진, 류각강, 남북번회, 생경 동음, 가무 승평, 영공이 모이고, 석공이 모이면 경화 느낌이 들지 않는다" 고 한다. 당시 이 역사의 성황을 설명했다. 그중 이른바 남곤은 강남 곤산 일대의 곤산강에서 유행한다. 북익가이드극과 북곡이 결합되어 강서익양 지역의 황양강, 즉 북방으로 전해져 형성된 고강, 즉 당시 경성에서 성행하던 경강 () 에서 생겨났다. 동류란 산둥 유자강에서 유행하는 것이다. 서탕자연은 우리나라 서북이 널리 전해지는 방자강, 즉 진강이다. 동서남북 4 중주 연예인들이 베이징을 모으는 성황을 설명했다. < P > 현재, 위의 4 대 성강은 이미 자신의 원래 범위를 훨씬 넘어섰으며, 일부는 이미 전국 여러 성에 두루 퍼져 있으며, 황양강 (즉 고강) 은 안후이, 절강, 장쑤, 호남, 후베이, 복건, 광동, 운남, 구이저우, 쓰촨 현재 희곡 극종의 분포로 볼 때, 곤극은 상해 난징 절강 호남에서 상당한 관중의 기초를 가지고 있다. 이양강은 북방에 뿌리를 내릴 뿐만 아니라 건륭년 동안 수도에서' 6 대 명반, 구성회전' 을 하며 경극과 일부 북방 극종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강남 일대의 유포도 주로 많은 북방어족 지역에 있다. 류자강 (영향을 받는 류금극 포함) 은 하남 소북, 지남, 안후이 북부 등지에서 유행하지만 중요한 활동은 산둥 곡부 태안 린이다. 진강 (즉 산시방자) 과 그에 의해 발전한 산시, 하남, 하북 등 각지의 방자강은 지금도 북방에서 성행하고 있지만 간쑤, 닝샤, 산시 등지에서 볼 수 있는 진강은 더 깊고 오래된 기초와 더 넓은 관중층을 가지고 있어' 남곤, 북익현, 동류' 라고 말한다. < P > 전국 희곡의 종류 < P > 채조극 장조극 초극 봉양화북극 광동 한극 황매극 황매극 휘극 경주 유자극 산둥 방자극 쓰촨 곡극, 윈난화등장극 월극 월극 월조 예극 이황극 신강극 석극 보극 완강 천진문명극 소극 Qiong 극 청해평현극 진강극 기극 포선극 평론극, 민극 용강극, 요남극 이원극, 경극, 경극, 길극, 황룡극, 사극, 하북방자 감극, 두 사람이 이대천극 북방 곤곡 신도시 < P > 성강극종 < P > 2 황, 2 인대, 상당 2 황, 상당 방자, 산서방자 운남 장극, 운남 꽃등극, 단극, 인형극, 팔릉극, 오음극, 문남사, 중로 방자, 내몽골 양코, 봉대 소극, 영제도극, 백극, 백자극, 북곤, 베이징곡극, 북로방방 장족 사극, 황극, 길극, 여극, 죽마극, 노조 방자, 여극, 허풍, 난탄, 후극, 평극, 소극, 사극, 사극, 치극, 진하극, 여요강, 사명극 채차극, 사주극, 현삭강, 아기극, 산시 노강, 류강, 류금극, 민서한극, 남극, 야오극, 임극, 하강, 후금강, 징하극, 훈원로, 구이저우 황효화고, 청극, 청음극, 광동극, 우극, 초극, 추극, 배원극, 방자강, 장구 방자, 장구 드럼 잡극, 샹극, 서모극, 월극, 다이극, 조안극, 실크 < P > 연극명사 < P > 구궁, 입파, 부아, 13 조, 이화면, 칼마단, 인물 조형, 대곡, 대면, 대번, 소말, 소단, 소극, 소생, 작은 꽃얼굴 목대, 중주운, 내심 독백, 손눈 법보, 중국 연극 매화상, 말 치는 것, 허리를 굽히는 것, 대사, 무대, 정말, 정단, 정극, 정순, 4 대 휘장, 4 대 성강, 4 공 5 법, 단 연극, 연극, 충말, 협소, 곡파, 곡표, 곡보, 왕단, 진부한 표현, 기모, 전설, 잡당, 과곡, 집곡, 합생, 허후, 백극, 우령, 건물 찾기 소중랑, 좌부계, 연대본극, 즉흥 공연, 무단, 무추, 무장, 무순, 무생, 무두화, 무화면, 판안, 판판, 군 입대, 군 입대, 정장시, 정장백, 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