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사례의 현대 정신

중국 전통 사례의 현대 정신

현대 광고 포스터에 중국 전통 문화 적용

첫째, 중국 전통 문화 요소

중국의 전통문화는 궁중예술이든 민간예술이든 문인화든 종교화든 모든 것을 포괄한다. 역대 화가, 예술가, 장인의 창작 실천을 통해 풍부하고 다양한 예술 표현 형식을 축적했다. 신석기 시대의 채색도부터 은상 시대의 청동기, 전국시대의 그릇, 비단화부터 한대의 조각, 초상화석, 당송 시대의 회화부터 명청 시대의 도자기까지,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는 오려내기, 목판 연화, 건축, 문양, 의상, 가면 등은 웅장하고 민첩함, 고박, 정교함 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국화의 필법이든, 동그란 무늬를 새기든, 과장된 민간 오려내기, 색채가 강한 목판 신년 그림 등 현대 포스터 디자인에 풍부한 표현 형식과 도식 언어를 제공한다.

중국 전통 디자인 요소는 동양 문화의 독특한 경관과 귀중한 재산이다. 그 제재는 광범위하고, 내포가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역사가 유구하며, 다른 예술 형식은 대체할 수 없다. 예술의 세계에서, 그것의 독특한 동양 문화의 매력이 빛나고 있다. 전통적인 조형 예술과 현대 광고 포스터 디자인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하여 현대 광고 포스터 디자인에서 더욱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응용을 할 수 있는지,' 국제 디자인 스타일' 의 트렌드 이후 다양한 디자인 트렌드를 만들어 차세대 디자이너가 직면한 과제가 될 수 있다. 이런 전시는 전통 예술 표현 형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 원소를 개조, 정제, 운용하여 시대적 특색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둘째, 현대 광고 포스터

포스터 아트는 일종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예술로서 역사 발전에서 다양한 표현 형식을 형성하는데,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 비즈니스 및 문화 정보를 전파하는 비주얼 미디어입니다. 그것의 복제성과 전파성으로 인해, 그것은 광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대 사회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포스터는 사람들의 주의와 이해를 끌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한 나라의 민족 전통과 사회 문화를 반영하는 아름다운 언어이기도 하다.

첫째로, 포스터가 정보를 전달하고 홍보를 장려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은 그것의 특수한 형태를 긍정한다. 책꽂이에 있는 유화나 판화와는 달리, 한눈에 간결해야 하며, 순식간에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를 위해 포스터는 종종 일련의 가설적인 수법을 채택하고, 초점을 강조하고, 부차적인 세부 사항, 세부 사항, 심지어 배경을 삭제하고, 서로 다른 비율과 다른 시간과 공간의 활동을 조합할 수 있다. 상징수법을 자주 사용하여 사람들의 연상을 자극한다. 따라서, 그 취지는 현실을 과부하할 수 있어야 하고, 구도는 개괄적으로 집중해야 하고, 이미지는 간결하고 과장해야 하며, 선전해야 할 것은 강렬하고 밝은 색채로 두드러지게 표현해야 하며, 사물 사이의 내적 연계를 표현해야 하며, 화면에 더 넓은 의미를 부여하고, 제한된 화면 속에서 더 넓은 생활을 연상시키고, 새로운 의미를 느끼게 해야 한다. 이러한 방면에서 중국의 전통 미학은 디자이너에게 많은 영양을 제공할 수 있다.

좋은 포스터는' 첫눈에 반한다' 는 것 뿐만 아니라' 첫눈에 반한다' 는 것도 끌리고 주위를 둘러보며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를 위해서는 포스터에 정교한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어떤 예술도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다. 특히 포스터라는 특수한 예술 형식은 제한된 시간과 공간 조건 하에서 기억에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노력으로 두 배로',' 일당십으로' 해야 한다. 물론, 예술이 모든 것을 말해주길 바라는 관객이 있다. 포스터를 많이 그려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조각품을 많이 그려달라고 하는 것과 같고, 속판 다막처럼 비현실적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적게 사용' 과' 여기서 거기까지' 는 예술기교의 상징이다. 특히 포스터 예술은 모든 측면이 아닌 삶의 한 측면에서만 현실을 재현할 수 있다. 어떤 이미지도 전체의 일부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다른 부분을 요약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포스터에는 종종 화면이 가득한 얼굴 클로즈업, 한 손, 한 눈, 한 동작, 한 표정 등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현상을 선택하고 그 특징 중 일부를 강조하면' 간결하고 간결한'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 구도는 간단하지만, 일정하고 매력적인 의경이 필요하다. "의경" 에서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을 집중적으로 처리하여 정경이 융합되어 사람의 감정, 경험, 연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청대의 한 학자는 한 폭의 그림이 "사람을 사랑하게 하는 것보다 생각을 더 많이 하게 한다" 고 말했다. 좋은 포스터가 사람을 끌어들이고, 연상을 불러일으키고, 아름다운 소망을 불러일으키고, 의경을 표현할 수 있다면, 그것은 분명 수단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예술가' 라고 부른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장인" 이라는 단어는 예술가의 마음속에서 "장인 정신" 과 같은 비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색다른 심판' 과 같은 찬미도 있는데, 이것은 다른 사람이 예상하지 못한 것이지만, 너는 오히려 생각했다. 예술가' 는 예술가가 객관적인 사물을 가공하는 특수한 수단으로, 가공 수단의 높낮이가 어느 정도 작가의 예술적 성취의 높낮이를 예고하고 있다. 당대의 시인 두보는 "너는 너의 모든 것을 실크에 집중한다" 며 "언어는 이상하지 않고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는 경지가 반드시' 예술가' 가 정성껏 제작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술가" 는 특히 재료 선택 (먼저 에센스 부분), 자르기 (오염 제거, 선명함 유지), 과장 (이미지 특징 강조), 몫 (구도), 표현 (적절한 기법 선택) 을 가리킨다. 이 모든 것이 바로 중국 포스터 디자이너 구상의 주요 수단이다.

셋째, 현대 광고 포스터에 중국 전통문화의 응용.

중국 전통문화는 현대 포스터 디자인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풍부하고 다양하다. 여기서는 현대 광고 포스터에서 널리 사용되는 전통 문화 요소 몇 가지를 간단히 열거합니다.

(a), 중국 수묵산수화가 현대광고 포스터에 사용된다.

오랜 발전을 거쳐 중국 전통 수묵화는 이미 중국 특유의 회화 형식이 되었다. 사실적인 수묵과 프리 핸드 수묵에서 수묵예술은 중국특색 있는 형식 언어를 형성하여 외적 형식과 내면정신의 통일을 표현했다. 수묵화예술의 독특한 표현은 먼저 수묵화예술에서 독특하고 간결한 형식언어, 즉' 수백이 검다' 라는 소박한 이미지에 나타난다. 수묵화예술의 화면이 단순하다고 해서 단순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미지가 간단하고 의미가 풍부하며, 아름다움은 극히 적은 원소로 가장 많은 정보를 표현하는 데 있다.

중국에는 수묵화에 종사하는 예술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전통에 치중하는 사람도 있고, 고대 선인들의 유산을 연구해온 사람도 있고, 수묵화를 위해 새로운 발전의 길을 찾기 위해 애쓰는 사람도 있다. 중국이 근대사에 들어선 이래 수묵화 전통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어 무술변법의 리더인 강유웨이가 중국 예술 발전을 위해 서구 예술 학습을 호소하고 있다. 그때부터 수묵화 전통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의심을 품었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85 트렌디한 예술 시절 남예의 이산은 중국의 수묵예술은 일종의 보존예술로만 선포될 수 있다고 말하기까지 했지만, 20 여 년이 지난 지금도 수묵화는 생명력으로 가득 찬 것 같다. 각종 수묵화 예술가들은 이런 예술 형식의 완벽과 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현대 수묵화예술은 본질적으로 정신과 전통문화가 축적된 유기순환을 추구하며 * * * 지식 * * 편안한 문화적 맥락으로 나아가는 것은 민족문화의 본질과 일치한다. 수묵화 예술 발전의 유일한 길이다. 이해하고 파악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표상에 집착하지 말고, 더 높고 넓은 방향으로 내면적 의미의 사고를 추진하고, 생명의 진정한 의미를 추구하고, 이해를 의미의 깊이로 밀고, 풍부한 정신 영역의 전시를 탐구하고, 개인의 행동을 철학적 의의가 있는 영구적인 경지로 옮겨야 한다. 현대 중국화 예술은 결국 정신 경지의 발굴과 전시로 끝날 것이다. 세계 디자인 거장 () 은 줄곧 작품에서 중국 수묵화 언어와 디자인 언어의 융합을 탐구하며 구도의 간결성과 전달의 풍부한 융합을 추구해 왔다. 예를 들어 (그림 1), 강력한 포스터 작품, 전체 포스터 제작은 중국 전통 수묵예술 표현 수법, 다채로운 필법 매력을 결합하여 본토 포스터에 홍수를 불어넣어 작품의 풍격을 의심할 바 없다. 또한 글쓰기의 속도와 기교, 교차, 구김, 가리키는 것, 튀는 것 등을 창조적으로 변화시킨다. 아니면 단독으로 사용하면 층층의 얼룩을 얻어 아름다운 필묵 이미지를 합성할 수 있다. 갑자기 빠르면 느리고, 마르면 촉촉하니, 마치 맑고 맑은 푸른 연못물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람이 없으면 수면이 거울처럼 맑고, 수중에는 깊은 물줄기와 저류가 있다. 바람이 불 때 수면에는 파도가 있고, 수중에는 파도가 있어 서로 돕는다. 그림 (2) 과 같이 부동산 시리즈 포스터 광고 중 하나입니다. 이 일련의 포스터는 대표적이다. 디자이너가 중국화를 현대 디자인에 적용한 좋은 예이다. 연한 잉크와 진한 잉크의 조화가 어우러져 화면이 순수하고, 간결하고 풍부하며, 웅장하고 우아하며, 넓은 면적의 흰색과 건조, 젖은 것, 또는 짙거나 옅은 어둠이 탈속적이고 영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국화 수묵의 영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시각적으로 강렬한 충격감을 준다.

문화교류가 날로 풍부해지는 오늘날 현대중국화의 수묵 추구는 결코 단순한 개성화 예술 조작이 아니다. 그 각종 행위는 현대 중국 문화의 발전 중인 인문사상의 정수를 대표할 수밖에 없다. 선진적이다. 이런 진보는 독특한 이해 수단과 인물 인정을 바탕으로 현대중국인이 현실문화 발전에서 풍부한 사상 깊이와 인문 수준을 보여 현대수묵예술이 중국인의 당연한 예술길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하여 시대문화의 깃발이 되었다. 따라서 중국 문화의 역사와 현실의 맥락에 직면하여 중국 현대 수묵화 예술 발전에 대한 이해와 표현에 대한 어떠한 인문적 노력도 결국 그 문화적 경지의 높은 수준으로 그 존재가치를 드러낼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2) 현대 광고 포스터에 중국 종이 절단 예술의 응용.

중국 민간 오려내기는 중국 민간 예술 중 가장 대표적인 예술 스타일로 민간 예술의 기초이자 모체 예술이자 현대 그래픽 디자인 연구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예로부터 중국의 민간 오려내기 스타일링 방법은 인류의 풍부한 디자인 사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인류 디자인 사상의 흔적을 담고 있다. 그것은 디자인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풍부한 민족 문화 자원에 직면하여 우리는 다층적이고 다각적으로 재인식하고 다시 탐구할 수 있다.

중국 민간 오려내기 조형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중국의 깊은 문화유산과 중국의 심미정신의 내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현대 디자인 작품의 표현에 큰 추진 작용을 할 수 있다. 종이 컷 모양의 출현은 원시 사회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역사의 발걸음에 따라 종이 오려내기 스타일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종이 오려내기 모양은 생활에서 비롯되지만 생활보다 높다. 민간 오려내기는 물화의 예술 기호로, 직관적인 그래픽일 뿐만 아니라 내포도 매우 풍부해 특정 문화의 결정체이다. 그것은 일련의 사회적 의의를 표현하며, 민족 사유 집단에 동화된 예술 기호이다. 예를 들어 (그림 3) 이 포스터 작품은 민족 문화 자원을 정확하고 직관적으로 반영한다. 종이 오려내기의 조형과 종이 오려내기 색채의 운용에서 모두 짙은 명절 분위기가 있다.

(3) 현대 광고 포스터에 중국 서예 적용.

중국의 서예는 중국 문명의 발전에 따라 발전하는 오래된 예술이다. 세계에서 서예 예술을 가진 민족은 손꼽히는 반면, 중국의 서예는 역사가 유구하다. 서예는 일종의 예술 창작으로서 깊은 신비성을 가지고 있다. 갑골문, 김문부터 대주, 소전, 이수, 그리고 동한, 위진, 초서, 해서체, 행서 등 형태가 기본적으로 형성되고, 서예는 항상 고대 예술의 매력을 발산하고, 서예예술은 중국 전통예술원림의 한 송이 기묘한 꽃이며, 중화민족 특유의 심미 대상이며, 독특한 예술 형식이다. 중국 서예의 멜로디미, 형식미, 의경이 점점 더 현대 디자이너에 의해 채택되어 현대 디자인의 독특한 민족적 스타일과 시대적 특징을 부여했다.

서예 예술은 현대 광고 포스터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포스터에는 정교한 구상이 필요하다. 어떤 예술도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다. 특히 포스터라는 특수한 예술 형식은 제한된 시공간적 조건 하에서 기억에 남는다. (조지 버나드 쇼, 예술명언) "적은 수로 많은 것을 이기고", "일당십으로" 해야 한다. 서예 예술은 광고 포스터 디자인을 적용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성공한 민족 작품을 창조하였다. 서예, 미술 전시회의 포스터 디자인, 특히 전통문화가 무거운 것은 서예가가 약간 미화한 후 쓴 것으로, 매우 정교하고 함축이 풍부하다. 무용공연과 같은 많은 포스터는 종종 들풀의' 춤' 글자로, 마지막으로 특별히 그려서 춤의 움직임과 장력을 표현하고 중국 서예예술의 장식미를 충분히 활용해 좋은 효과를 거뒀다. 서예의 응용으로 인해 많은 포스터 디자인이 디자인 내용의 특징을 적절하게 전달했다. 예를 들어, 성경천하에서 만든 이 광고 포스터 (그림 4) 는 고운 글씨체를 사용하여 고전 예술 생활을 동경하는 느낌을 준다. 또한, 분방한 필법은 선전하지 않는 속되지 않은 분위기를 반영한다.

넷. 끝말

위에서 묘사한 것은 단지 중국의 몇 가지 전형적인 전통문화가 현대 광고 포스터에 적용되었을 뿐이다. 세계화의 디자인 물결에 직면하여 사상의 빈곤과 신앙의 상실은 모든 광고 포스터 디자이너의 적수이다. 우리 조상에 대한 나의 연구를 통해, 나는 개인적으로 유구한 찬란한 문화역사를 가진 이 토양에서 현대 광고 포스터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끊임없이 외래문화 디자인 이념의 충격을 받는 동시에 중서 사상을 융합하여 민족적 개성을 형성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민족문화를 끊임없이 전승시키고, 우리의 광고 포스터 디자인을' 인터내셔널리제이션' 에서 빛나게 한다. 전통 문화 요소를 적용하는 동시에 규칙을 고수하지 마라. 일부 디자이너들은 무거운 전통문화의 부담을 짊어지고 새로운 것을 부정하며 디자인의 발전에 불리하다. 모든 광고 포스터가 중국의 전통문화 요소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기업과 제품에 적합한 포스터 디자인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현대 광고 포스터에서 전통 문화 요소는 기본적으로 포스터 디자인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화를 강조하고 패션 트렌드를 이끌 수 있는 새로운 요소들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만약 그 전통 원소들을 더하면, 마치 뱀을 그리는 것과 같이 발을 더하면, 반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예쁜 디자인이 반드시 좋은 디자인은 아니고, 맞는 게 제일 좋은 디자인이에요. (서머셋 모옴, 인간의 굴레 (1915), 아름다움명언)

시험에 응시하여 힘을 바치다

중국 작품:

[1] 주. 현대 포스터 예술사 [M]. 상하이: 서점출판사 .2000, 5 ~ 15.

[2] 나평. 광고 비주얼 디자인 기초 [M]. 동방출판센터 .2000, 178.

[3] 왕이 받았다. 세계 그래픽 디자인 역사 [M]. 베이징: 중국 청년 출판사. 2002,269 입니다.

[4] 이연조.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역사와 미학 [M]. 베이징: 중국 인민대학 출판사 .2000, 130.

[5] 자주. 중국 전통문화 개론 [M]. 베이징: 법출판사.

[6] 왕. 그래픽 디자인 [M]. 베이징: 청화대 미술학원 출판사 .2001,10.

[7] 건국. 현대 디자인 사회학 [M]. 호남: 과학기술대학 출판사. 2005,84 ~ 92 입니다.

[8] 왕. 현대 광고 디자인 [M]. 복단대 출판사 2002, 204.

[9] 박송년. 중국 예술사 과정 [M]. 산시: 미술출판사 .2000, 158 ~ 173.

외국어 작품:

[1] 메거스 (미국). 20 세기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사. 호북 미술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