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후이저우의 민속풍습

후이저우의 민속풍습

회어라고도 알려진 후이저우 방언은 "중국어 지도"에서 새로 분류된 중국어 방언입니다. 일부 학자들은 회어를 오방언으로 분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혜주 방언은 넓은 의미의 오(吳) 방언으로, 오(吳) 방언의 혜연(回岩) 방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신안강 유역에 위치한 안후이성 남부의 옛 후이저우현이다(황산시 둔계구, 슈닝현, 이현, 치먼현, 서현, 후이저우구, 황산구 포함) 현재의 도시)(남쪽의 Tangkou Town과 Tanjiaqiao Town만 해당) Jixi County 및 Wuyuan County), 저장 성 북서부의 옛 Yanzhou 현(현재의 Chun'an, Sui'an 및 Jiande를 포함하지만 Qiantan Town은 제외). 및 Daciyan Town의 Wuyu 지구 Qintang Township) 및 장시성 북부의 옛 Raozhou 현 (Dexing County, Fuliang County) 및 기타 장소. Huizhou는 Shexian, Jixi, Jingde, Tunxi, Xiuning, Yixian, Qimen, Ningguo(남쪽의 Hongmen Township에 한함), Dongzhi(동남부 Langmuta 지역에 한함), Shitai(넓은 지역에 한함) 및 기타 도시에서 사용됩니다. 카운티.

회어 방언의 분류

Jishepian Hui 방언(Shexian 방언, Jixi 방언 등)

Jingzhanpian Hui 방언(Jingde Xixiang 방언, Jingde Xixiang 방언, 등) 잔다 방언 등)

Xiuyi Pian Hui 방언(Tunxi 방언, Xiuning 방언, Yixian 방언 등)

Qiwu Pian Hui 방언(Qimen 방언, Wuyuan 방언 등) 등) ; 및 Fuliang 및 Dexing 포함)

Yanzhou Pianhui 방언(Jiande 방언, Chun'an 방언, Sui'an 방언 등을 포함하는 저장성 구 Yanzhou 현의 Hui 방언) )

회족 방언의 특징

회방언은 고대 중국어의 많은 문법 규칙과 발음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드러움, 진정, 케이던스가 특징입니다. 후이저우는 예로부터 산간지대에 위치하여 교통이 불편하여 여러 구현의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이 제한되고 발음이 통일될 수 없었다. 안후이 남부의 안휘 방언의 발음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현 내에서도 사람들은 각자의 안후이 방언으로 정상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이저우 방언은 오(吳) 방언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고, 후이저우 지역의 여러 현의 방언은 서로 다릅니다. 명나라 가징의 『혜주현기』에는 “후이저우의 지형은 주로 구릉과 산이 많아, 오족을 제외하면 여섯 성의 언어는 서로 맞지 않으며 방언도 대부분 비슷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산으로 분리된" 방언 요소를 생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후이저우는 안후이성, 저장성, 장시성의 경계에 위치해 있어 다양한 방언과 방언이 침투하기 쉬운데, 특히 후이저우 상인들의 빈번한 교류는 후이저우 방언 형성에 복합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결국 후이저우 방언은 전체적으로 단일한 방언 체계이며 발음, 어휘, 문법 측면에서 고유한 규칙과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성학적인 측면에서 대부분은 날카로운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k 및 In Ning 방언과 함께 "cat"은 Qimen 방언에서 "people"로 발음되고 "cat"은 "cotton"으로 발음됩니다. Yixian 방언에서 "cat"은 "ming"으로 발음됩니다. n 접미사가 붙은 이 단어는 성격과 기능 측면에서 중국어의 단어와 유사합니다. Erhua 단어의 차이점은 Huizhou 방언이 아닙니다. 초보적인 성조이며, 시우닝 사투리를 제외하고는 인루이와 양루이를 구별하지 않습니다. 루이뚜어 성조는 오사언의 목멈춤과 유사하지만 진정한 목멈춤은 아닙니다. 후이저우 방언에는 독특한 방언 단어가 많이 있지만, 그 단어는 현마다 다르며 출처도 다릅니다. 일부 단어는 "Mr."을 의미하는 "Xian", "짧고 지저분한 수염"을 의미하는 "Cai Xian" 등 고대 의미를 사용합니다. 후이저우 방언에는 문법적 기능을 지닌 몇 가지 독특한 형태소가 있는데, 그 중 복수형에는 "人"과 "Everyone"이 포함됩니다. 일부는 "仂"와 같이 사람의 특정 측면을 나타내는 구조적 결합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는 "ge"와 같은 소유권 관계를 표현합니다. 일부 고유한 전치사(동사)에는 많은 의미가 있지만 문장에서 모호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di"에는 "to", "in", "being", "handling" 등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문장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행위를 표현하기 위해 술어 앞에 부사 "zai"를 부사로 추가하는 것 외에도 "Eat another Bowl of ti"와 같이 문장 끝에 "ti"를 추가하여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후이저우는 6개의 현에 의해 통치되었습니다. 실제로 후이저우 방언은 서현 방언, 계계 방언, 슈닝 방언, 이현 방언, 치먼 방언, 우위안 방언을 말합니다. 해방 후 한때 후이저우 지역에 포함되었던 경덕현, 태평현, 석태현의 언어는 대부분 하강 표준 중국어를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후이저우 방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Shexian County는 역사상 오랫동안 국가 또는 현의 통치를 받아 Xiuning, Jixi 및 기타 지역을 통치했기 때문에 소위 Huizhou 방언은 Shexian 방언으로 대표되어야합니다. 그러나 항일전쟁 때 해안 등지에서 사람들이 잇달아 툰시로 이주해 오면서 툰시 인구는 급격히 늘어나 한때 '리틀 상하이'라고도 불렸다. 해방 후 툰시는 오랫동안 이 지역의 소재지였습니다. 어느 정도 툰시 방언은 후이저우 방언의 대표자이기도 합니다. 누오춤(Nuo Dance)이라고도 알려진 누오희(Nuo Opera)는 우리 나라 장강 유역에서 유행하는 전통 춤입니다. 무용수들은 독특한 주술색을 지닌 단순하고 과장된 다양한 가면을 착용합니다. 그리고 기도. 『논어』, 『고현대사총집』, 『후한예절』 등의 책에 기록되어 있다. 2006년 5월 20일, 누오춤은 국무원의 비준을 받아 제1차 국가무형문화유산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후이저우는 한나라 때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방향춤', '십이신춤'이라는 이름이 가장 많이 등장하는 누오문화가 풍부한 지역 중 하나이다. 유명한.

흔히 '귀춤' 또는 '춤추는 귀신'으로 알려진 우위안나춤은 오랜 역사와 다양한 프로그램, 독특한 스타일을 갖고 있으며 고대 중국 무용사 연구에 있어 살아있는 화석이다. 국내외 전문가와 학자들의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누오춤은 Qingyuan Village, Xin Township, Wuyuan Township, Changjing Village 및 Qiukou Township의 Likeng Village에서 꽤 인기가 있습니다.

누오춤에는 주로 나무로 만든 40~50가지의 가면이 있는데 얼굴 화장이 선명하고 충성, 반역, 미덕, 어리석음, 기쁨, 분노, 슬픔, 기쁨을 주제로 한다. 누오 댄스의 전통 프로그램에는 "천하 창조", "황금 두꺼비와 노는 앞머리", "이를 잡는 두 원숭이", "태양을 쏘는 허우이", "장비가 총을 희생하다", "술취한 판사" 등이 있습니다. ", "원숭이 왕이 쥐 악마를 정복하다" 》 등 수십 가지의 춤 동작이 거칠고 단순합니다. 우위안에는 100개 이상의 누오 댄스 프로그램과 200개 이상의 누오 국수가 있습니다. Qiukou Town Changjing Village의 기존 구마 극단은 19명의 배우와 30개 이상의 가면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4개의 오리지널 나무 가면은 24개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는 매우 단순하고, 거칠고, 과장되고 간결하다. 예를 들어 '천지창조'에서는 무용수들이 판구탈을 머리에 쓰고 큰 도끼를 들고 사방으로 베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세상을 창조한 판구의 용감하고 불굴의 영웅 정신을 보여줍니다. '판사는 술취하다'는 술에 취한 판사가 아이와 놀고 싸우는 모습을 그린 작품으로, 캐릭터들은 개성이 뚜렷하고 삶에 대한 흥미가 넘친다. '춤추는 꽃'은 진나라 제2대 황제 호해가 왕위를 찬탈하는 역사를 그린 대규모 무용극이다. 명말 청초에는 당시 후이저우 지역의 화가 집단과 기타 지역에 살았던 주요 후이저우 화가들은 펜과 먹을 사용하여 자신의 집과 산을 표현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화론에서는 화가의 성격을 주창하고, 청렴한 성격으로 인해 화풍이 건조하고 냉정하며, 학문적인 화풍이 뚜렷하여 화풍이 독특하다. 17세기 중국화계. 이 화가 그룹의 지리적 관계, 생활신앙, 화풍이 모두 동일했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은 그들을 "신안파"라고 불렀습니다.

신안 회화 학교에는 회원이 많고 힘이 강합니다. 약 80명의 인상적인 그림 실력을 가진 사람들이 있으며 그 중 약 20명은 탁월하고 독특하며 4가지 수준으로 나뉩니다. 선구자 Cheng Jiasui, Li Yongchang 및 Li Liufang은 전성기 회화 학교의 지도자 Seng Jianjiang; Feng Yu, Wang Xuansu 및 Wu Shantao, Cheng Sui, Wang Jiazhen, Dai Benxiao, Wu Long, Shun Tiansheng, Cheng Zhengkui, Zheng Min, Wang Zhirui, Sun Yi, Zha Shibiao, Wang Hongdu, Xuezhuang 현대 후계자 Huang Binhong; . 명나라 중기 혜주에서 등장한 판화학교이다. 회식 판화는 책조각에서 유래하여 남송에서 시작되어 명나라 중기에 성행하다가 청나라 초기에 점차 쇠퇴하였다. 후이저우 판화의 전성기는 명나라 만력시대이며, 후이저우 판화의 전성기는 만리시대부터 청나라 순치시대까지이다. 부상, 번영, 혁신 및 확산을 통해 점차적으로 Huizhou 판화의 완전한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1930년대부터 1980년대는 '신혜주판화'의 탄생과 발전을 위한 준비기였다. 이 그룹의 리더는 의심할 바 없이 Lai Shaoqi, Zheng Zhen 및 Shi Songling입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안후이의 신회파 판화 창작은 다양한 시기로 접어들었고 그중에는 Zhang이 두드러졌습니다. 구림은 그 대표자이다. 신세대 판화인들은 구세대 판화인들이 개척한 '신회파'의 길을 따라 용감하게 전진한다. 라바 축제(Laba Festival): 음력 12월 8일은 음력 12월을 "음력 12월"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라바 축제라고 불립니다. '라바'가 끝나고 춘절이 다가오면 모든 가정에서는 라바부터 집안의 먼지를 청소해야 합니다. 그날 라바죽을 먹습니다. 라바가 끝나면 집집마다 설날 돼지를 잡고, 돼지 도살술로 서로 대접하고, 찹쌀 만두를 싸고, 만두를 만들고, 두부를 볶고, 땅콩과 누에콩을 볶고, 참깨사탕, 냉동쌀사탕 등을 만들어 보세요. 사람들은 또한 이날 결혼식을 준비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라바는 좋은 날이므로 이모가 시누이로 변하는 경우가 많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작은 섣달 그믐날: 음력 12월 24일, 일반적으로 '작은 섣달 그믐날'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날 밤 늦게 각 가정에서는 난로에 제사를 지내고 '구천동 요리사 명조왕'을 하늘로 보내 임무를 수행했는데, 이를 흔히 '난로 보내기'라고 합니다. 주방주님께서 옥황상제 앞에서 더욱 친절한 말씀을 해 주시고 가족과 동물들의 안전을 축복해 주시기를 기도해 주십시오. 설날에는 각 가문의 회당 앞에 조상 그림을 걸어 놓거나, 조상의 초상화를 그려 넣거나 역대 조상의 이름을 새긴다. 촛대와 향상을 차리고, 공물을 바치고, 새해를 맞아 집에 조상을 모십니다. 이날부터 집집마다 가구를 청소하고, 이불을 풀고, 먼지를 털고, 깨끗하게 새해를 맞이한다.

2월 2일: 음력 2월 2일은 지신의 탄신일로 고대 후이저우에서는 '용화(龍龍)'라고 불렀다. 이는 아마도 한여름이 되면 비가 더욱 거세지고 천둥소리도 들리기 때문일 것입니다. 농촌에서는 이날 농부들이 밭에 나갈 수 없고, 여자들은 바느질을 하며 한가롭게 하루를 보낼 수 없습니다. 계서현의 규정에 따르면 이날 지신을 숭배하기 위해 찹쌀 1리터를 감싼 만두를 삶는다. 2월 2일은 꽃의 생일이기도 해서 '꽃축제'라고도 불린다. 이날에는 문인들이 꽃을 전시하고 문화 모임을 열고 시를 겨루기도 한다.

중양사 박람회(Chongyang Temple Fair): 계서(Jixi) 교외 린시(Linxi)진에서 열리는 전통 사찰 박람회. 음력 9월 9일을 공식적인 날로 삼아 3일간 진행됩니다. 4개 마을, 8개 마을의 신자들이 단체로 모여 주왕보살에게 경의를 표하고, 해가 뜰 때부터 해가 뜰 때까지 밤새도록 무대를 설치하고 가극을 불러 정말 활기가 넘쳤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사찰 박람회는 진정한 농산물, 부업품, 수공예품 무역 박람회로 자리 잡았습니다. 옛날에는 농업, 장사, 장사 등 후이저우의 다양한 생산 산업에는 고유한 규칙과 관습이 있었습니다. 농촌에서는 농작물 번영을 기원하기 위해 "오곡신"에게 제사를 드려야 하며, 가뭄이 들면 비를 기원하고 단식하며, 가축을 옮길 때 용녀보살을 숭배하는 도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 구매자는 오래된 소 밧줄을 교체하기 위해 소 밧줄을 가져와야합니다. 이를 "줄 끊기"라고 부르며 구매자도 구매자도 후회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벽돌공이 집을 지으러 오면 수탉을 죽여 문에 닭의 피를 뿌린다. 이를 '문신에게 제사'라 한다. 그는 또한 '닭의 피가 문에 떨어지면'이라는 제사를 지른다. 동쪽에서는 자식과 손자를 더한 것을 축하하고, 서쪽에서는 닭의 피가 뚝뚝 떨어지면 주인이 더 많은 자식을 낳은 것을 축하한다." 목공에는 "Lu Ban Master"가 모셔져 있으며, 누군가가 이른 아침에 도구 벤치에 앉는 것은 가장 금기 사항입니다. 이는 벤치에 앉아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할 일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상점 주인들은 장사 번성, 돈 벌기 등을 위해 '부신'을 세우고 일년 내내 '대통령'을 숭배합니다.

부신을 모신다: 후이저우에서는 음력 5월 5일을 부신의 날로 여기고, 이날 많은 산업계와 상업인들이 부신을 모신다.

오픈식 : 후이저우에 새 매장이 오픈하는 날, 매장 입구에 빨간 리본을 걸고, 금색 간판을 걸고, 폭죽을 터뜨리고, 심지어 일부는 음악을 연주하기도 한다. 축하하다. 후이저우 결혼식: 옛날 후이저우 결혼은 부모의 명령과 중매인의 말에 따라 이루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중매, 약속, 데이트 신청, 이사, 사랑 나누기, 신부 환영, 신부 경의, 신부실, 귀가의 9가지 절차가 있습니다. 중매인은 일반적으로 "중매인"이라고 불리는 나이든 여성입니다. 결혼 예식은 일반적으로 "부담을 나눠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이 선물을 받은 후 당일에 선물을 돌려주면 결혼이 마무리됩니다. 약혼 후 남자가 결혼 날짜를 선택해 여자에게 알리는 것을 '데이트해주세요'라고 한다. 나중에 이사하고 결혼하세요. 결혼식 날 이모나 삼촌은 두 개의 비단실을 사용하여 신부의 이마에 머리카락을 비틀어 주며, 이를 "얼굴 열림"이라고 하며 "라면"이라고도 합니다. 그런 다음 결혼식, 결혼식, 신부 실이 이어집니다. 결혼식이 끝난 지 3일째 되는 날, 신랑은 신부와 함께 부모님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을 '문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명백한 중매인의 진정한 결혼'이다. 조혼, 축첩, 며느리, 며느리, 사망 전 결혼 등 특별한 형태의 결혼도 있습니다. 1950년대 이후에는 부모가 중매한 결혼이 점차 자유연애로 대체되면서 결혼도 단순화됐다. 1980년대 이후에는 여행결혼이나 단체결혼의 형태를 취한 경우도 있었다.

상주사 박람회: 음력 1월 9일은 당나라 순교자 장쉰과 서원의 순교일로,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후이저우구 옌스진에서 사찰 박람회가 열립니다. 일반적으로 "Shangjiu Fair"로 알려진 날입니다. 모임은 음력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진행됩니다. 사찰 박람회 기간에는 신을 참배하고 경배하는 행사가 열렸으며, 오페라를 부르기 위한 무대도 마련되었습니다. 농기구, 생활필수품. 요즘 "Shangjiuhui"는 Zhang Xun과 Xu Yuan을 기념하는 원래의 의미를 잃어 방황 활동이 취소되고 연례 자료 교환 모임이되었습니다.

수국 던지기: 이현현 시디촌에서 열리는 민속 관광 활동. 마을에 있는 청나라 민가 '대복제'에는 거리를 향한 측면에 작고 정교하며 단순하고 우아한 '자수 건물'이 공중에 매달려 있습니다. 이 책은 원래 집주인 Hu Wenzhao와 Chaolie 박사가 그의 숙녀 여러분이 휴식을 취하고 경치를 즐길 수 있도록 사용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이 건물을 화려한 공을 던지는 수놓은 건물로 사용하는데, 이는 특별한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목련극(Mulian Opera): 후이저우(Huizhou)의 고대 오페라로 황산시와 인근 현, 특히 치먼(Qimen)과 스태이(Staii) 지역에 퍼져 있습니다. 연극 "목련은 어머니를 구하고 선을 격려한다"는 명나라 기문 출신인 정화진(Zheng Zhizhen)이 편찬한 작품으로 상권, 중권, 하권의 3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성모독을 저질러 감옥에 갇힌 부총리의 부인 청티. 그의 아들 푸뤄부는 어머니를 구하기 위해 열 가지 지옥을 거쳐 마침내 어머니와 아들을 재회했다. 옛날, 음력 윤달에 후이저우 사람들은 악귀를 쫓고 재난을 피하기 위해 이 놀이를 자주 공연했습니다. 정자를 올리는 것은 시우닝과 툰시에서 인기 있는 민속 예능으로 '나팔 올리기'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리프팅 파빌리온은 상, 중, 하의 3개 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3층짜리 리프팅 파빌리온에는 멋진 아이들이 분장하고 4~8명의 건장한 남자가 운반합니다. 용, 봉황, 학, 상서로운 구름, 수꽃 등의 색깔 있는 등불이 정자 주위에 묶여 있으며, 행렬이 진행되는 동안 등불에 촛불이 켜져 밝은 색상의 옷을 입은 아이들을 멀리서 비춰줍니다. 땅에 내려온 신들.

스태킹 아라한(Stacking Arhat): 서현 예촌(Ye Village)에서 인기 있는 민속 예능. 공연 당시 배우들은 빨간 바지를 입고 상의를 탈의한 채 얼굴에 화장을 한 모습이었다. 배우들은 모두 남자이고, 연기는 단순하고 투박하다. 공연에 앞서 종이를 태우고 향을 피우는 제단 의식이 거행되며, 나한들이 홀을 쓸고, 이어서 모든 배우들이 무대나 광장에서 차례로 공연을 펼친다. 배우들은 말하거나 노래하지 않고 단순한 북소리에 맞춰 공연했고, 어린이들은 관음보살, 대각선 깃발, 불멸의 다리, 산에서 나오는 돌원숭이, 6기둥 아치 길, 양신수 등을 공연했습니다. 정자, 수막동굴, 황금두꺼비를 가지고 노는 앞머리 등 모델링.

장구(Zhangu): 시우닝(Xuning)의 우청(Wucheng), 위쿤(Yucun), 툰시리양(Tunxi Liyang) 지역에서 인기 있는 민속무용으로 '덕성북(Desheng Drum)'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당나라 장군 장쉰(張與)과 서원(徐源)이 안록총산(靈魯靑山) 반란군을 물리치고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북을 연주했다고 합니다. 이 춤은 전사 복장을 한 드러머가 몸에 꼭 맞는 반바지를 입고 붉은 십자가를 착용한 채 목에 전쟁 북(납작하고 둥근 가죽 북)을 차고 짧고 두꺼운 북채를 들고 추는 춤입니다. 오른손에는 종을 쥐고 행진하는 발걸음은 경쾌한 소리를 냈다. 줄 앞에는 한 쌍의 붉은 등불이 있고, 한 사람이 "승리의 북"이라고 적힌 깃발을 들고 있고, 그 뒤에는 지네 깃발과 깃발이 한 팀을 이루고 있습니다.

중궤춤(Dance Zhongkui): 후이저우구 옌스진과 서현 주자촌에서 인기 있는 민속무용으로 '시중궤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풍습은 만력시대에도 있었다고 합니다. 매년 단오절 기간 동안 이 지역에서는 인형을 어깨에 메고 노는 '종귀' 공연이 열리는데, 나중에는 사람들이 종귀 역할을 맡아 마을을 행진하는 모습으로 발전했습니다. 이 활동은 She County Zhengcun Town Wetian Village에서 Dragon Boat Festival마다 개최되며 정말 활기가 넘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