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두보는 어떤 사람인가

두보는 어떤 사람인가

두보 (712 ~ 77) 당대 시인. 글씨가 아름답다. 조상의 향양 (지금은 호북에 속함) 은 하남 공현에서 태어났다. 그는 장안에서 한때 성남 소릉 부근에 살았기 때문에, 소릉야노라고 자칭했고, 청두에서는 절도참모, 검사공부 원외랑으로 추천됐고, 후세에는 그를 두소릉, 두공부라고 불렀다. < P > 두보는' 봉유수관' 과 문학전통이 있는 가정에서 자랐고, 할아버지 두심언은 무후의 유명한 시인, 관식부 원외랑이었다. 아버지 뒤 유휴, Yanzhou 시마, 봉천 치안 판사 를 역임했다. 일곱 살 때부터 시를 배우기 시작했고, 열다섯 살 때 시문은 낙양 명사들의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2 세 이후부터 네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 P > 로밍 기간은 현종 개원 19 년 (731) 부터 천보 사재 (745) 까지 이어졌다. 두보는 두 차례의 장기 로밍을 진행했다. 처음으로 강남 일대에서 그는 금릉, 고모수, 저장 () 을 건넜고, 래프팅 크릭 () 은 천외할머니 산 아래까지 갔다. 개원 23 년 낙양으로 돌아가 진사 시험에 응해 합격하지 못했다. 이듬해 제조 일대에서 두 번째 로밍을 시작했는데, 그는 만년에 당시의 정경을 회상했다. "방탕한 제조 사이, 여어마가 꽤 맑다." ("장유") 그는 이 두 차례의 유람에서 조국의 수려하고 웅장한 산천을 보고 강남과 산둥 문화를 흡수하여 시야를 넓히고 견문을 풍부하게 했다. 개원 29 년, 낙양과 연의 사단 사이에 지어진 수양산 아래, 이때 부인과 영씨와 결혼했을지도 모른다. 천보 삼재, 낙양에서 이백과 만났고, 두 사람은 지루를 마음껏 유람하고, 친구를 찾고, 시 논문을 이야기하고, 때로는 시사에 대해 의논하고, 두터운 우정을 맺기도 했다. 이듬해 가을, 두보는 서쪽으로 장안으로 갔고, 이백은 강동을 다시 여행할 준비를 했다. 그들은 여주에서 헤어졌고, 이후 다시 만나지 않았다. 두보는 이를 위해 이백을 그리워하는 감동적인 시를 많이 썼다. < P > 이때 당왕조는 강성했고, 창고는 상당히 충실했지만 현종은 큰 기공을 쌓기 시작했고, 변방을 개척하고, 많은 인력과 물력을 소비하고, 사회는 이미 불안정한 위기를 감추고 있다. 두보는 이에 대해 예감이 들었지만 정면으로 바라보지 않았다. 그는 등산을 하고 물을 건너며, 노래로 사냥하는 로맨틱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가 이 시기에 쓴 시는 그 자신의 서술에 따르면 이미 수백 곡이 있을 수 있지만, 단지 2 여 곡만이 전해 내려왔는데, 주로 오언율시와 오언고체시였다. 그중에는' 망악' 과 같은 비범한 작품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두심언 당시 유명한 시인의 수준을 능가하지는 못했다. < P > 장안 시대는 천보 오재에서 천보 14 년, 두보는 장안에서 1 년 동안 살면서 그의 생활과 사상과 창작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장안에 이르러 목적은 관직을 구하고 나무를 세우는 것이다. 천보육재, 현종조징문학예술이 기예가 있는 사람이 교토에 가서 뽑혔고 두보는 이번 시험에 참가했지만,' 입꿀복검' 으로 유명한 중서령으로 이림보의 음모가 파괴돼 응시자는 아무도 뽑히지 않았다. 천보 1 년 동안 현종은' 현원황제' 노자, 태묘, 천지를 제사하는 세 가지 축제를 거행했다. 두보는 세 편의' 큰절 푸' 를 써서 현종의 칭찬을 받았고, 재상에게 그의 문장 시험을 명령하고, 배정을 기다리고, 아래도 없었다. 그는 끊임없이 시를 써서 권세자에게 증여하며, 그들의 추천을 받기를 바라지만, 또한 아무런 결과도 없다. 마지막으로, Youwei 속도 정부 arsentao 군대 의 게시물을 얻을, 이것은 이미 장안 의 후반 두보, 루산 반란 전날 밤이다. < P > 현종은 만년에 개원 시절 정치를 장려하는 훌륭한 정풍을 완전히 바꿨다. 재상 중 한 명은 횡령하고 교만하며, 가난한 병사를 무익하게 하고, 자신은 궁중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민이 받은 조세와 징역의 잔혹한 착취가 날로 심해지고 있다. 두보는 "의식복에 갇혀 있다" 며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귀족 저택을 드나들며' 하객' 역할을 하며 시와 술을 동반하여 약간의 자금을 지원받아야 했다. 동시에, 그는 그와 같은 가난한 친구들을 사귀었고, 노동 인민과 비교적 광범위하게 접촉했다. 그의 발자취는 빈약한 골목길에서 귀족의 원림으로, 중루고각에서 호화로운 곡강에서 징인으로부터 출발해야 할 함양교변까지, 벼슬길의 요구 실패는 그가 통치계층의 부패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게 해 주었고, 개인의 굶주림과 추위로 인해 그는 인민의 고통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이 두 방면에서 완전히 다른 생활이 두보시에 반영되었다. 천보 11 년 후, 그는' 병차',' 리인',' 전출세',' 후출세' 등 불후의 명편을 써서 당시 시에 새로운 내용과 새로운 표현 방법을 추가하기 시작했다. 천보 14 년 겨울, 두보는 봉선현에 거주하는 아내를 면회하며' 경부터 봉선현영회오백자' 를 쓰며' 가난한 해 여원, 탄식장 내열' 이라는 애틋한 감정을 표현했다.' 주문주고기 냄새, 길 얼어죽는 뼈' 로 사회의 날카로운 갈등을 요약하고' 또' 를 묘사했다. 이 시기에 전해 내려오는 시는 약 1 여 곡인데, 그중 우수한 시편은 대부분 오칠언고체시이다. < P > 임직 좌픽업 및 망명 시기 숙종지덕원재 (756) 에서 건원 2 년 (759) 까지. 루산이 군대를 시작한 후, 남하를 장승하여 곧 낙양 장안을 함락시켰다. 두보는 현재 □ 주에 있다. 그는 당현종이 서촉으로 도피하는 것을 듣고, 숙종이 영무에서 즉위하는 것을 듣고, 가족을 성북의 창촌에 배치하고, 혼자 북상하고 영무로 도피하여, 불행하게도 반군에 의해 가로막혀 장안으로 보냈다. 두보는 거의 반년 동안 장엄하게 정돈된 경성이 황량하고, 생령이 도탄을 바르고, 당군의 두 번의 반격을 듣고, 연이어 진도 (), 청한 () 두 곳 모두 전군이 전멸했다는 소식을 듣고, 슬픔과 분노로 가득 차서' 비진도 ()',' 비청한 ()',' 춘망 ()',' 춘망 ()' 을 썼다. < P > 지덕이재 (757) 4 월 두보는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장안을 빠져나와 숙종 임시 주둔지 봉상으로 달려가 좌측으로 수거를 받았다. 곧 스파 스 구조 룸 □, suzong 을 화나게 하기 때문에, 실제로 심문을 받았다. 8 월, 그는 □ 주로 돌아가 아내를 면회하며,' 경에서 봉선현 영회오백자' 에 비견되는 장시' 북정' 을 완성하며, 여행 중 처량한 처참한 처참한 광경과 집안 빈곤을 묘사하며 현 정세에 대한 의견을 표명했다. < P > 올해 9 월, 당군이 장안을 수복하고, 1 월에 낙양을 수복하고, 숙종은 1 월 말에 베이징으로 돌아왔고, 두보는 이때 장안으로 돌아갔고, 여전히 좌측으로 주웠다. 이듬해 5 월, 두보는 조정내 숙종신귀와 현종 구신들과의 투쟁의 영향을 받아 화주사공이 군대에 입대하게 되어 장안과 영이별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 P > 2 년 봄, 두보는 하남에 가서 옛집을 면회하고, 귀로에 국민들이 관리들의 잔혹한 억압 속에서 겪은 고난을 직접 보고, 유명한' 신안리',' 관리',' 석해리',' 신혼별',' 수로별' 을 썼다.

두보는 화주로 돌아가 초여름이다. 이때 관보대굶주림, 조정 내 이보국 전권권, 현종 구신방 □ 등이 배제되고, 두보는 정치에 실망했고, 입추 후 의연하게 벼슬을 버리고 서쪽으로 진주로 갔다. Qinzhou 에서 4 월 미만, 그리고 이른 겨울 같은 계곡에 갔다; 같은 계곡에서 1 월에 머물며 어려운 촉도에 올라 연말에 청두에 도착했다. < P > 안사의 혼란은 당 왕조가 성황리에 쇠퇴한 전환점으로 사회정치와 경제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정치적으로, 법원은 내부에 중앙집권의 통치력을 상실하고, 외부는 번족의 침입에 저항할 수 없다. 경제적으로, 연년 전란과 자연재해로 농촌은 불황이었지만, 통치계급의 인민에 대한 착취는 오히려 증가하여 인구가 급감하고 생산성이 낮아졌다. 두보는 또한 몸소 복잡하게 얽힌 변화를 겪었다. 망명, 함적, 황제 곁에서 좌측 수거, 하화주, 황량한 낙양도, 진주 우거, 입촉의 여정 등 인사관계나 자연환경에 큰 차이가 있다. 이런 생활 경험은 장안 시대보다 훨씬 풍부하고 힘들었기 때문에 생겨난 시가 다양해 2 여 곡이 전해졌으며, 대부분 두시의 걸작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 P > 서남시대를 떠돌아다니며 숙종 원년 (76) 부터 대종대력 5 년 (77) 까지 떠돌아다녔다. 11 년 안에 두보는 촉중 8 년, 징, 샹에서 3 년을 보냈다. 두보는 여주에서 자신이' 서남천지간' ('영회고적') 을 떠돌아다녔다고 말했는데, 사실 그는 청두에서 연이어 5 년을 살았지만 생활은 비교적 안정되었다. 원년 봄, 그는 청두 () 성 서라쿤화계변 () 에 초당 () 을 건설하여 4 년간의 이주를 마치고 거처를 얻었다. 그는 간고가 어지럽고 애홍이 들판에 가득한 중원을 떠났고, 눈앞에 전원의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져 있었다. 꽃과 새 벌레는 모두 그에게 정성을 표하는 것 같았다. 그로 하여금 다년간의 수고와 우환의 생활을 하게 하여 잠시 휴식을 취하게 하였고, 그도 무한한 사랑으로 자연의 시를 많이 써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그는 망명 실소, 안식처가 없는 사람들을 잊지 않고'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부서진 노래' 에서' 안드광빌딩 천만 칸, 천하의 한사들을 모두 환하게 비춘다' 라는 명구를 불렀다. < P > 지난 2 년 말, 엄무는 청두윤 겸 어사중승으로 두보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대종보응원년 (762) 7 월, 엄무는 소집에 응했고, 청두 소윤 겸 어사서는 청두에서 반란을 알고 두보는 자주 (), 랑주 () 로 망명했다. < P > 보응은 2 년 봄, 7 ~ 8 년 동안 이어진 안사의 난리가 끝나자 두보는 이 소식을 듣고 깜짝 놀라 낙양으로 돌아갈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며' 관군이 하남 하북' 칠률을 불쑥 불러 내면의 기쁨을 자아냈다. 이는 두보의 생애에서 가장 즐거운 노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그러나 기쁨은 단명할 뿐, 국내 혼란의 국면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서방의 토번도 대거 침입하여, 1 월 사이에 장안을 함락시켰을 때 두보는 이에 대해 무한한 우려를 표명했다. "서경이 안정되지 않았습니까? 아무도 오지 않는다. " ("조화") 그는 많은 시를 써서 그의 정치 사상을 진술했다. < P > 광덕 2 년 (764) 봄, 엄무는 또 청두 윤겸 검남절도사로 임명되었고, 두보는 3 월에도 청두로 돌아왔다. 엄무는 두보를 절도참모, 검사공부 원외랑으로 추천하고, 두보는 청두 절도사 막부에서 몇 달 동안 살았는데, 막부 생활에 익숙하지 않아 초당으로 돌아가라고 거듭 요구했고, 결국 엄무는 그의 요청을 허락했다. 영태 원년 (765) 4 월, 엄무가 갑자기 죽자 두보는 의탁을 잃고, 어쩔 수 없이 5 월에 가족을 이끌고 초당을 떠나 배를 타고 동쪽으로 내려갔다. 오객촉군, 일년거즈주 (), 두보 () 가 서남 () 을 떠돌아다니는 전반단계를 마쳤다. < P > 두보는 9 월에 운안에 도착했고, 병으로 전진할 수 없었고, 이듬해 늦봄의 병세가 경감될 때까지 여주로 이사하지 않았다. 그는 여주에서 2 년도 채 안 되어 창작이 매우 풍부해 시 4 여 편으로 두시 전체의 7 분의 2 를 차지한다. 시중은 여주의 가난한 노동자들을 노래하며 이곳의 험한 산천을 묘사하며 촉중의 혼란과 장안 낙양에 대한 그리움을 반영하며, 회우가 옛 작품을 회상하는 것도 크게 늘어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그러나 그의 건강 상태는 갈수록 나빠지고 말라리아, 폐병, 풍마비, 당뇨병 등이 끊임없이 그를 휘감고 있다. < P > 두보는 여주기후가 나쁘고 친구가 적어 대력 3 년 (768) 정월에 협곡을 떠났다. 3 월에 강릉에 도착하다. 원래 북귀낙양, 또 하남 병란, 교통 장벽, 미행으로 돌아가고 싶었다. 강릉에서 반년을 살면서 공안으로 이주한 지 몇 달 만에 악양에 도착하여 호남 국민의 고통을 생생하게 반영하는' 세안행' 을 썼다. < P > 대력 4 년에서 5 년은 두보 생활의 마지막 2 년이다. 그는 장소를 정하지 않고 악양, 창사, 형주, 선양 사이를 오가며 대부분의 시간을 배에서 보냈다. 그는 5 년 겨울 창사와 악양 사이 상강의 배 속에서 59 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그는 사망하기 전에 서른여섯 운의 장시' 풍병주 중복침서품' 을 썼는데, 시 속에는' 전혈이 여전하고 군성이 지금까지 움직인다' 는 문구가 있어 여전히 국가의 재난을 염두에 두고 있다. 두보가 죽은 후, 영관은 악양에서 43 년 후인 헌종원과 8 년 (813 년) 에 그제서야 그의 손자 두사업이 하남 수양산 아래로 옮겨졌다. < P > 두보는 지난 11 년 동안 시 1 여 수를 쓰며 전체 두시의 73% 를 차지했으며, 대부분 근체시, 절구와 율시, 그리고 장편 조율이다. < P > 시가 창작두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사회현실과 개인생활의 밀접한 결합, 사상내용과 예술 형식의 완벽한 통일이다. 두보의 시는 당대의 안사의 난전 전후 2 여 년의 사회 전모를 깊이 반영하며, 그가 일생동안 걸어온 길을 생동감 있게 기록하며, 예술적으로도 당대시의 최고 성과에 이르렀다. 그의 시는 독자로 하여금 "그 사람을 알다", "그 세상을 논하다", "흥할 수 있고, 볼 수 있고, 군할 수 있고, 원망할 수 있다" 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두보의 시는' 시사' 라고 불린다. 하지만' 시사' 인 두시는 객관적인 서사가 아니라 시로 역사를 쓰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깊이 반영하면서 독특한 스타일로 작가의 심정을 표현했다. 청인포기룡은 "소릉의 시, 한 사람의 성품, 삼조의 일은 연 () 을 보내는 자도 있다" 고 말했다. ("두심해 소릉편년 시목부기 읽기") 두보의 시는 대부분 현종, 숙종, 대종삼조의 정치, 경제, 군사, 인민생활에 관한 중대한 문제를 다루지만 시인의 진실감은 곳곳에 배어 있다. 예를 들어 두보 중년의 두 걸작,' 경부터 봉선현 영회오백자' 와' 북정' 은 서정, 서사, 기행, 이치, 자연에 대한 관찰, 사회모순에 대한 폭로, 내면의 갈등, 정치적 포부와 주장, 개인의 처지와 가정이 있다 이 두 편의 장시는 이렇게 풍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작가의 심정은 파란만장하고, 언어는 종횡무진하며, 그가 이 불행한 시대에 자연과 사회에 직면한 각종 현상들이 모두 예리하게 강한 감응을 일으킨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런 시는 시인 생활과 내면의 자서전이자 시대와 사회의 화보, 개인의 운명과 국가 국민의 운명이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둘 다 예술적으로도 고도의 융합에 도달했다. 또' 제공등자은사탑',' 애강두' 등의 시와 같이 편폭이 짧지만,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P > 천보 후기 이후 두보는 대량의 시사정치시를 썼는데,' 세병마' 와 같은 정치적 견해를 진술하고, 자주에서 쓴' 감각' 이다. 또는' 리인',' 에시 2 곡' 중 하나, 운안에서 쓴' 삼절문' 과 같은 통치자의 음탕한 잔인함을 폭로할 수도 있다. 또는 우화 풍자흥, 예를 들면' 봉황대',' 병귤',' 마른 갈색',' 객종'; 또는 "초가집은 가을바람에 부서진 노래", "또 오랑이다" 와 같은 가난한 인민에 대한 동정적인 배려; 모두 개인의 감정과 사실을 결합한 것이다. "퀘 푸 책 임신", "과거" 와 같은 국가의 1 년 이상의 주요 사건들을 기록한 장편도 많이 있습니다. 일부 서술 장소는' 초당',' 입형주' 와 같이 어지러워진다. 일부는 "강한 여행", "사자 임신" 과 같은 과거를 회상합니다. 푸기룡이 말한' 개세냐 개신' ('두심해 읽기 두요강 읽기') 은 모두 강한 서정적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 P > 전쟁 제재는 두시에서 상당히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두보는 서로 다른 성격의 전쟁에 대해 서로 다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는 \ "병차 \", \ "여주서 \" 사자 임신 \ ",\" 또 뒷동산 산기슭 에 \ "등 \" 병차 \ " 반란을 진압하고 외멸을 막기 위해 안사의 난전' 안서병이 관중 대기 2 곡',' 관병',' 토번 침입 때 쓴' 연모' 와 같은 지지를 받았다. 이 시들은 무엇을 비난하고, 무엇을 찬양하며, 모두 선명하다. 전쟁에 관한 시들도 있는데, 노래도 하고 비난도 있다. 유명한' 전출세',' 후출세' 두 조의 시는 군 복무 과정에서 전사의 심정 변화를 우여곡절로 반복해서 서술하는데, 실제로는 시인이 다른 각도에서 전쟁에 대한 다른 견해를 반영하는 것이다. 이 두 조의 시는 모두 전장의 장렬한 장면을 찬양하고, 전사들이 어떻게 전투를 잘하고, 용감하게 희생하고, 승리를 거두었는지를 칭송한다. 또 왕의 끝없는 개척 변방을 비난하고, 주님은 교만하고 사치스러워 전적에 긍정적인 의의를 잃게 하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 두 조의 시는 모두 한 전사의 자백을 통해 수많은 용감한 병사들의 불행한 운명을 요약했다. 또' 삼리',' 삼별' 은 작가의 내면 충돌을 더욱 구체적으로 표현했다. 두보는 낙양길에서 횡포한 간수가 미성정 소년, 외롭고 외로운 노인들을 강제로 징집하는 것을 보았다. 그는 이 사람들을 대신해서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