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북 얼음과 눈 음식 문화의 자연 환경과 역사적 기원
동북 얼음과 눈 음식 문화의 자연 환경과 역사적 기원
동북음식문화권은 오랜 역사 과정에서 점차 형성되는 중화민족음식문화권에서 강렬한 풍격 특이성을 지닌 아문화구위 유형이다. 역사적으로 음식문화의 객관적 구위 유형으로 동북음식문화권에는 요녕 길림 흑룡강 3 성, 내몽골 동부가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어떤 스타일이나 유형의 음식 문화에는 모두 상응하는 문화 원생 지역 속성이 있다. 이런 문화의 본토 또는 지역 의존성은 자연 생태와 문화 생태계의 토양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전통적, 물질적, 심리적 정신적 식량 문화 요소로서 뚜렷한 시공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음식문화의 이런 초시공 속성은 종종 더 쉬운 행정구역 등 정치적 요인의 변화와 동기화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지역음식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음식원소는 해당 지역의 음식생산과 음식생활의 구체적인 내용을 공간적으로 명확하게 반영할 뿐만 아니라, 시간적으로도 사람들의 식생활과 음식문화 스타일의 변천을 기록했다. 따라서 역사 문화의 진화와 발전의 관점에서 동북음식 문화를 살펴보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의미 있는 일이다. 동북음식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는 이런 역사적 관찰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그 의미도 다른 많은 문화 분야로 확대될 수 있다.
동북 음식 문화권의 생태 환경과 문화 역사적 특징:
중국 동북은 북위 42 도에서 53 34' 사이에 위치하여 가장 추운 자연 지역이다. 강력한 몽골 고압에서 지도의 다른 어떤 지역보다 춥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동북자연생태의 기본 특징으로 이 지역 문화사에서 가장 중요한 환경 요인이 되고 있다. 동북지방의 강, 호수, 늪에는 풍부한 지표수 자원이 있어 식물의 무성함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육지 동식물의 성장과 다양성을 위한 우월한 조건을 만들었다. 중국 역사상 숲이 넓고 초원이 넓은 가장 우월한 지역으로 만들어졌으며 사냥, 축산, 어업, 재배에 가장 이상적인 자연종합경제구역이기도 하다.
식품 원료와 천연자원은 음식문화의 결정적인 환경 요인이어야 한다. 특히 인간은 자연 자체의 음식문화에 더 의존하고 있다. 기나긴 생태 격변을 겪은 오늘날 우리나라 동북지역의 광개림 숲은 여전히 17 만 헥타르의 천연림 면적으로 전국 삼림 자원 총량의 60% 를 차지하고 있다. 많은 종, 속, 대량의 동물들이 이곳에 살고 있으며, 그들은 이곳 사람들에게 맛있는 음식보물과 풍부한 식물산품을 제공한다. 풍부한 수역은 인류에게 다양한 물고기를 제공한다. 광활한 평원 초원은 독특한 축산업의 천국이다. 지역이 광활하고 인구가 적어 동북음식문화권의 또 다른 중요한 문화적 특징일 것이다. 동북지방은 사람이 넓고 생존 공간이 넓어 단순한' 하늘만 먹고' 모델의 경제생활을 결정한다. 인구에 대한 자연에 대한 압력은 미약한 것 같고, 생태 환경은 거의 초급 단계에 있으며, 마른 인구의 소비는 새, 동물, 생선, 과일, 채소 등 수많은 자연제품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이로 인해 동북의 생존은 장기적으로 기본적인 균형 상태에 있게 되었다. 이 동북의 미식가 천국은 금세기 초까지 식량의 압력으로 인해 심각하게 파괴되지 않았다. 풍부한 식량 자원과 상대적으로 희소한 인구 사이에는 합리적인 조화로운 관계가 있다. 자연계의 먹이사슬 순환 과정에서 대륙의 많은 지역에서는 인간의 개입으로 인한 영양급 구조의 전복과 붕괴가 일어나지 않았다.
KLOC-0/9 년 말부터 40 년대까지 대륙의' 강하일' 추세와는 달리 동북지역은 소범위 내 문화활동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많은 유럽인, 러시아인, 그리고 나중에 소련인, 프랑스인, 그리스인, 독일인, 폴란드인, 유고슬라비아인, 헝가리인, 유대인, 일본인, 북한인 및 기타 외국인이 중국 동북으로 몰려들었다. 그들 각자의 민족 식습관의 영향은 여전히 작용하고 있다. 많은 외지인들은 자기만의 민족, 피부색, 의상, 언어, 습관, 직업, 거주지뿐만 아니라 자신의 음식, 식습관으로 근대의 동북부, 특히 크고 작은 도시들을 서양의 문화적 색채와 이역적인 곡조로 가득 채웠다. 19 년 말,' 관동' 봉쇄정책이 완전히 깨져 외도인들도 동북으로 대거 몰려들었다. 그동안 전례 없는 경제 발전과 음식 문화' 관내'-'관외' 가 나타났다. 중국-대외 우호 교류의 새로운 국면. 과거에는 인구가 적어 자연경제 모델이 바뀌었다. 그러나 오풍의 역사적 특징은 이 시기에 완전히 역전되지 않았다. 맥주, 빵, 소시지, 양식 및 관련 문화는' 이역' 의 외래문화로서 눈과 물에 촉촉한 이 검은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웠다.
동북 음식 문화권에서 사람들 생활의 역사적 특징:
고기 위주로 수천 년 이상 동북인의 식생활의 기본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 특징은 최소한 19 말까지 지속되며, 이곳의 원주민들은 만주족, 몽골족, 다칸, 오로춘족, 오윈크족, 시버족, 혁철족, 이기족, 쿠이족 등 거의 같다. 조선인, 성경의 일부 만주족, 속속 출국하는 한족만이 예외다 (주로 17 세기 중엽 이후). 그들의 고기는 주로 양, 소, 말, 낙타 등 대형 동물과 사냥동물과 물고기, 물론 돼지, 거위, 오리, 닭 등에서 나온다. 하지만 주로 축산, 사냥, 어업에서 나옵니다. 이런 생활은 지금의 목장과 헤이룽장, 우수리강까지 소수민족들의 음식 구조도 거의 같다.
곡물은 일종의 부식품으로 고기 위주로 공존하는 특징이다. 중국 동북부에는 이미 식량 재배가 있었다. 본토, 특히 황하 유역의 거의 모든 식량 품종이 있으며, 명실상부한' 오곡 잡곡' 이 완비되어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의미심장하게도 오곡 잡곡은 온전하며 부식으로만 다품종, 다구조로 구성된 육류 주식 이외의 부식으로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잡곡, 잡곡, 잡곡, 잡곡, 잡곡, 잡곡, 잡곡)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들의 음식 내용을 풍요롭게 하고 영양 구조를 더욱 합리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비유성이 크고 콩제품이 많은 특징은 동북문화 소재지의 또 다른 무시할 수 없는 음식 문화의 특징이다. 왕콩, 찹쌀의 일종으로, 북방인의 발명이며, 북방인의 전통 식품 원료이다.
풍부한 겨울 저장은 동북 인민 음식 문화의 교묘한 창조이다. 서리없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사람들은 6 개월 정도의 현지 음식만 먹는다 (남북이 넓기 때문에 차이가 크다). 기나긴 겨울의 채소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북지역 사람들, 특히 하층사회의 일반인들은 여름철 품종이 많고 수량이 많고 가격이 낮은 경우 대량의 말린 채소 (품종은 최대 10) 를 말려야 한다. 가을에는 배추 무 감자 등 월동 채소를 가마에 많이 보관해야 한다. 동시에 대량의 백김치와 품종이 풍부한 각종 김치를 절여야 한다. 이것은 역사적인 전통이자 광대한 농촌이 지금까지의 풍습을 보존하는 것이다.
냉동식품은 동북인의 전형적인 식습관 중 하나이다. 길고 추운 겨울은 사람들의 식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가져왔지만 독특한 문화적 스타일도 결정지었다. 한겨울은 자연이 부여한 큰 냉동고이다. 각종 식품과 원료를 무기한, 비용 없이 저장하며 살균, 방부, 신선함, 풍미가 독특하다. 얼음과 눈을 두려워하지 않고, 나는 얼음과 눈을 좋아한다. 여름에는 냉동식품을 먹고 더위를 식히는 것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냉동식품을 먹고 정신을 차리는 것을 좋아한다. 이것은 확실히 동북인들이 부러워하고 묻는 것을 두려워하는 독특한 맛이다.
1980 년대 이후, 국가의 일련의 새로운 정책은 사회경제와 국민 음식에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농민의 생산 적극성과 생활 수준이 이전보다 현저히 높다. 그러나, 그들의 식생활은 장기적인 패턴과 분리되지 않았다. 주식은 여전히 옥수수, 수수, 좁쌀, 밀, 쌀, 좁쌀이다. 밀과 쌀의 "국수 쌀" 비율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식품 구조의 재현만이 물론 더 높은 역사적 문화적 수준의 재현으로 동북인 음식의 지역 혁명을 완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동북인들은 적어도 반세기 동안 노력해야 할 것 같다.
강한 민족 식습관과 문화적 특징;
중화민족은 다민족의 역사적 집합체이며 다문화의 동형체이다. 동북지역은 역사상 많은 민족이 모여 사는 중요한 문화 지역 중의 하나이다. 다채로운 풍속 습관은 이 지역의 풍부한 내포와 다채로운 음식 문화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이기 때문에 중화민족과 동성의 융합을 가장 잘 반영하는 문화 지역 중 하나이다. 동북의 독특한 자연지리 조건은 역대 이 땅에 사는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각종 풍부한 원료를 제공하였다. 근면하고 용감한 사람들은 자연으로부터 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총명함과 지혜를 충분히 발휘했다. 그들은 자연이 제공하는 물질적 양분을 이용하여 몸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물질을 개발하는 동시에 마음도 개발했다.
농후한 민족 식습관과 문화적 특색은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1. 풍부하고 합리적인 식품 원료와 과학적 식품 구조. 이에 앞서 인구는 토지와 생태 환경에 대한 압박이 없었고, 사람들의 선택능력과 공간이 넓어 오랜 역사 기간 동안 주민들의 식품 구조의 합리성과 과학성을 보장했다.
2. 중화민족의 음식 문화. 동북음식문화는 중화민족 전체 음식문화에서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그 민족다양성은 어느 정도 중화민족 음식문화의 민족성의 줄임말로 볼 수 있다. 서남과 서북의 대표적 구분과 같다. 둘째, 선비, 여진, 몽골, 만주족 등 동북선민들이 잇달아 주중원에 입주하거나 전국에서 왕으로 군림하면서 중화민족의 정치, 사상, 경제, 문화, 심지어 역사 전체에 큰, 심지어 결정적이고 영구적인 영향을 미쳤다. 동북에서 부상하는 이 민족들은 중화민족 문화의 모체에 비할 데 없는 생기와 깊은 활력을 주입했다. 음식 문화는 민족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백산 흑수 동토의 유전자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 셋째, 식품 원료를 다른 지역에 수입하는 것은 각 지역 사람들의 식생활 구조, 음식 스타일, 전통 풍습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3. 열린 포용. 동북지역은 역사상 전국 정치센터의 국경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만 문화 발전의 관점에서 보면 국경이 없고 혼잡하지 않다. 개방, 포용, 병행은 동북지역 문화의 역사적 특징이다. 문명 시대 내내 흑룡강 지역은 여전히 개방된 문화 지역이다. 중원 정권의 사슴이 누가 소유하든 대륙이 통일이든 독립이든 간에. 동북지역은 줄곧 대륙과 밀접하고 잦은 경제, 문화, 정치적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중원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물론, 그녀가 중원과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런 개방은 19 세기부터 20 세기 초까지 20 세기 중엽까지 특히 활발하고 강렬하게 표현되었다. 중국 동북의 많은 도시들은 많은 유럽 교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하얼빈은 금세기 초에' 동양의 파리' 와' 동양의 모스크바' 로 놀려졌다. 하얼빈은 유럽의 거의 모든 민족 풍미를 먹을 수 있다. 물론 러시아 음식은 가장 영향력 있는 음식이다. 동북음식문화의 뚜렷한 역사적 특징 중 하나는 개방, 포용, 소화이다. 그녀는 조국 각지의 많은 민족의 문화 영양을 광범위하게 흡수하고 외래문화에 녹아들어 자신을 더욱 다채롭고 활기차게 했다.
동북 특산품:
하얼빈: 데몰리 생선찜은 하얼빈 교외의 길가 근처에 데몰리라는 작은 마을이 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길가에 분식집을 하나 열고, 멈춰서 밥을 먹는 행인을 대접했다. 우수리강두부찜, 당면봉, 잉어는 고향 사람들의 따스한 낡은 관행이다. 나중에, 요리 하는 방법은 경 각에 걷고, 도시의 거리 및 골목에 퍼졌다. 하얼빈 사람들은 외국 친구들이 양식과 동북요리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몰리 생선찜으로 가자.
치치 할: 설날에 돼지 요리를 죽인다. 마을의 한 가족이 돼지 한 마리를 죽였다. 뒷허리와 다리는 모두 좋은 물건이다. 물에 남아 있는 지방은 어떻게 먹습니까? 돼지 요리를 죽이는 요리가 있다: 절인 백김치로 만든 피장, 비계의 원료가 모두 함께 있다. 큰 비계를 먹고 싶으면 덩어리로 썰어 냄비에 기름을 넣고 백김치, 혈장과 함께 끓여야 한다. 농촌에서는 아궁이의 불이 아주머니의 얼굴을 비추고, 냄비에 생강마늘이 든 찌개가 보글보글 끓는다. 이 돼지죽이 도시로 전해졌을 때, 도시의 식당은 공정을 하나 더 추가하여 충분한 재료를 사용했다.
가무스: 백김치돼지고기찜. 동북사람들은 찌개를 좋아해서 많은 명요리를 먹을 수 있다. 어떤 거위감자찜, 표고버섯지딩, 돼지고기백김치당면찜은 모두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두 추운 날에 먹을 수 있는 지방요리입니다. 동북 배추에 절인 백김치는 성냥개비 굵기의 실로 썰어 흰 잎이 푸르고 오래 삶아도 썩지 않는다. 현지 감자가루는 잘 삶아서 냄비가 노랗게 밝을 때 젓가락으로 거꾸로 걸어 주면 된다. 돼지를 죽일 때 뼈다귀를 끓인 국물과 삼겹살을 볶은 돼지고기 백김치당면볶음, 맛있는 향기로 지붕을 둘러쌉니다!
연길: 연변 조선족자치주에 가면 개고기를 먹지 않을 수 없어요. 국내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샤브샤브, 한국식 개고기 샤브샤브도 유행한다. 특제 냄비 바닥에는 개고기와 개갈비가 조려져 있다. 신선해야 맵다. 연길이 너무 추운지 개고기는 산초를 첨가해야 한다. 일 년 사계절 모두 먹고, 여름에 먹으면 감기를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
길림: 개 육수는 길림의 한국 호텔에 있습니다. 모든 개 육수는 그날의 신선한 고기로 삶아서 국물이 없다. 이렇게 만든 개 육수를 맑은 국물이라고 합니다. 개고기를 먹는 데는 여러 가지 수법이 있다. 예를 들면 개고기찜두부, 개고기 배추 건조, 개고기 샤브샤브가 있다. 하지만 어떤 개고기를 먹든 개고기 한 그릇은 빼놓을 수 없다. 이 국을 뒤돌아 보면 코에 향기가 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 개고기는 먹으면 점점 더 향기로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장춘: 삼선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장여름의 날에 삼선, 삼선나무, 삼선수를 맛보는 습관이 있다. 이곳의 산센은 신선한 제철 채소, 즉 냉이, 원밀, 잠두 (또는 마늘 모종) 를 가리켜 함께 볶아줍니다. 장춘에 이르자 삼선요리는 현지의 명물이 되었다. 지금도 감자 가지 고추 세 가지가 함께 볶습니다. 이것은 정통 동북 요리입니다.
심양: 쓰촨 샤브샤브는 심양 거리에서 다른 도시처럼 인기가 있어요. 쓰촨 샤브샤브의 맛은 진하고 매운데 동북요리와 비슷하기도 하고 심양인의 입맛에도 잘 맞는다. 맵다고 하면 동북인들도 뛰어나다. 사실, 심양 쓰촨 냄비 가게에 도착한 사장들은 모두 올바른 곳을 찾았다고 생각합니다.
심양인의 열정은 그들로 하여금 이곳을 제 2 의 고향으로 여기게 했다.
대련: 소금에 절인 생선떡이 현지 농촌에서 도시로 유입되어 지금은 작은 식당 호텔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 물고기는 가을의 바다물고기다. 큰 물고기, 노란 꽃, 손바닥이 있습니다. 그들은 생강과 양파로 절여 기름에 갈색으로 튀겼다. 이 케이크는 해묵은 옥수수 가루에 콩가루와 흰 밀가루를 섞어 만든 것이다. 물로 큰 냄비를 끓인 다음 케이크를 냄비 주위에 붙인다. 먹고 싶어? 네가 익숙해지면 다시 이야기하자!
8 대 요리 중 동북요리는 적지 않다. 그러나 이것은 그 업무를 방해하지 않았다. 발원지에서 멀리 떨어진 광저우에서도 동북요리는 목면처럼 따뜻하고 호쾌할 수 있다. 광저우 선전 등 도시에서 동북요리는 확실히 대중의 기초가 있는 요리계이다. 매운 것은 딱딱한 구속이다. 광둥 사람들은 대부분 매운 것을 먹지 않고, 동북요리도 별로 맵지 않다. 그동안 많은 광둥인들이 돼지고기찜, 닭고기버섯찜, 동북팔꿈치를 먹는 사람들에게 합류했다. A. 동북요리는 만주족 요리를 기초로 지방요리, 특히 노채와 경채의 장점을 흡수하여 끊임없이 형성되고 발전하였다. 거칠고 섬세한 인상을 주기 쉽기 때문에 이런 음식은 고급 호텔이나 식당에서 거의 하지 않고 오히려' 시민요리',' 인민요리' 의 이미지를 완성한다. 집에서 직접 돈을 내면 동북요리는 정말 괜찮고 경제적인 선택이다. B. 동북요리는 조림, 소스, 구이를 위주로 색이 거칠고 맛이 진하다. 굵은 라인의 동북요리는 디테일에 구애받지 않고 굵은 라인의 동북인처럼 입맛을 돋운다. 장척추, 장돼지발, 장봉발, 닭목, 닭간 등 장채를 곁들이면 순향한 수수소주를 곁들이면 위장에서 나오는 호매와 가득 찬 세외풍이 나온다. C. 동북요리는 맛이 많고, 짠맛은 달콤하며, 바삭하고, 맛은 진하며, 기름기가 밝고, 모양은 정교하고 아름답다. 요리 방법은 구이, 튀김, 구이, 찜, 찜, 냄비에 능하다. 백육혈장, 구운곰 발, 금붕어 침대 텐트, 꿀 벚꽃, 모듬 샤브샤브가 독특하다. 소스 골격, 팽이버섯찜닭, 고기찜, 할로겐, 수확한 채소, 향기가 넘쳐 감탄을 자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