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의 조건과 배경은 무엇입니까? 제발.
중국 전통문화의 조건과 배경은 무엇입니까? 제발.
문화는 인류의 일종의 사회적 속성이며 초자연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연계에서 인류와 그 활동을 제외한 모든 것은 인류 문화에 속하지 않는다. 그러나 인간 자체는 자연의 산물이며, 인간 문화는 자연과 불가분의 관계이며, 자연을 생존과 발전의 기초와 전제로 삼는다.
자연은 사람들에게 생존 조건을 제공하는 동시에 사람의 의지를 단련하여 큰 압력을 주고 있다. 인류는 이러한 압력을 끊임없이 극복해야만 생존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인류의 탄생 초기에는 자연을 인식하고 환경을 개조하는 것이 인류의 존재의 첫 번째 의미가 되어 평생의 사명이 될 것이다. 환경을 개조하는 수단은 노동-육체노동과 정신노동 등이다. 노동 과정에서 사람들은 문화를 창조하고 문화의 관념으로 자신의 인식과 개조를 지도한다.
인간이 자연을 이해할 수 있다면, 반드시 환경에 능동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반면 환경도 자연법칙의 영원한 작용을 통해 인류를 제약하고 있다. 주체와 객체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고, * * * 순환 변화의 살아있는 시제 속에 살고 있다. 이것은 인간과 자연 환경 사이의 역동적 인 관계입니다.
인류의 원시 단계에서 생활동력의 중심은 자연 환경에 편향되어 있으며, 사람은 수동적으로 환경 통제를 받을 수 있을 뿐, 스스로 자연을 선택할 수는 없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환경의 노예이다. 인간이 가금류를 재배하고 사육하고 집을 짓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을 때, 자연환경에 대한 그들의 완전한 의존도가 바뀌기 시작했는데, 이는 인류가 생존할 주도권을 갖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순간부터 인류가 창조한' 문화 경관' 이 잇달아 지구에 나타났다.
인문경관' 은' 자연경관' 에 상대적이다. 후자는 일반적으로 표면의 자연 풍경을 가리키며, 지형의 특징에 따라 삼림 경관, 초원 경관 등과 같은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인간이 의식적으로 자연을 이용하여 창조한 경관이다.
문화 경관의 출현은 인류에게 매우 중요하다. 인적이 드문 곳에 생기를 불어넣고, 사막에 오아시스를 열고, Hiderigami 를 남용하는 곳에 관개망을 짓는 등 생존조건이 없는 곳에 정착시켜 생계를 꾸릴 수 있다. 인류의 생존 공간이 크게 확장되었기 때문에 더 큰 생존의 자유가 생겼다.
자연 법칙의 제약으로 인해 문화 경관의 창조는 임의적이지 않으므로 반드시 일정한 자연의 기초 위에서 창조해야 한다. 한편, 자연은 인간에게 유익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장점은 때로는 보잘것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은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을 때까지 이 장점을 확대하려고 합니다. 반면에 자연은 의식과 다른 객관적인 힘이다. 그것은 자신의' 도' 와' 리' 를 가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자연과 무관한 문화 경관조차도 여전히 자연의 생태 법칙에 얽매여 있다. 인류는 반드시 이 법칙에 복종하고 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연의 무자비한 보복을 받을 것이다.
고대부터 지리환경과 자연에 대한 인류의 의존도가 가볍든 무겁든, 자연의 법칙과 지리적 요인은 인류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인류의 초기 역사와 문화의 기원을 연구하려면 지리와 환경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지리적 요인과 자연적 요인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인류의 생존, 특히 인류의 생존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인간 사회 초기에도 지리 환경은 간접적으로 사람의 심리에 영향을 미쳤고 효과가 뚜렷하다. 하지만 지리환경은 결국 사회 밖에 있다. 인류 사회가 일정 단계로 발전함에 따라, 지리 환경의 영향은 주요 지위를 차지하지 않을 것이다. 즉, 지리적 환경은 인간 사회의 발전과 민족적 성격의 형성에 하나의 요소이지만, 유일한 요소는 아니며, 주도적인 요소도 아니다. 이를 고려하여 지리학의 문화적 기능을 소개할 때 우리는' 인간적인 자연-문화 경관' 을 대응 요소로 삼고 인류의 초기 역사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오랫동안 사람들은 황하 유역을 중국 문화의 요람으로 여겼다. 그러나 최근 수십 년간의 고고학적 실천에 따르면 황하 유역뿐만 아니라 요하 유역, 장강 유역, 하하 유역, 주강 유역은 모두 45,000 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화문화의 요람이기도 하다.
문화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인류 문화는 신석기 시대에 생겨났다. 생산 발전 수준의 제약에 힘입어 큰 강은 인류 문화의 어머니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신석기 시대 문화 유적은 거의 모두 강과 그 지류에 분포되어 있다. 예를 들면 황하 유역의 양사오문화, 용산 문화, 대모르구 문화, 제가문화, 하강 유역의 청련강 문화, 창장 유역의 양저문화, 굴가령 문화, 대계 문화, 요하 유역의 홍산 문화, 주강 유역의 남인도도문화 (일부) 등이 있다.
큰 유역에 분포하는 초기 문화 지역의 특징은 동양 고대 문명에 존재하여 고대 문명에 일종의 * * * 가 있게 되었지만, 중국 농업의 기원의 특징은 결국 다른 고대 문명과 다르다. 두 강 유역의 바빌론과 나일강 유역의 이집트는 일반적으로 큰 강 홍수로 남겨진 비옥한 토양을 이용하여 관개하고 밀을 재배하고 농업을 발전시킨다. 그러나 생명이 의존하는 큰 강은 독특하다. 나일강은 홀로 흐르고, 두 강 유역은 기후가 하나뿐이며, 다른 곳은 대부분 사막과 반사막 지역이며, 다른 큰 강은 서로 잘 어울리지 않는다. 그래서 이 문명고국 지역은 이집트와 같은 큰 강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근대까지 인구 집중 지역은 거의 나일강 양안에 집중되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이집트는 나일강의 선물" 이라고 말합니다.
중국 문화는 강 유역에서 기원했지만 지형이 복잡하기 때문에 품종이 다양하기 때문에 큰 강이 부여한 옥토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 동시에 남북 5 대 수계가 멀리서 서로 호응하여 천진을 밀집하여 민족 이주와 문화 교류를 용이하게 했다. 특히 고대 육로 교통이 발달하지 않았을 때는 강운을 이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신석기 시대에 각종 문화 지역의 상호 침투는 중국 하천의 분포 특성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