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웨이팡 설날 주요 전통행사 보도

웨이팡 설날 주요 전통행사 보도

설 풍습 조사 보고서

오랜 역사의 세월로 매년 풍습 활동 내용이 매우 다채롭다. 그 중에서도 제천, 제신의 미신 내용은 점차 도태되고 있으며, 춘련, 연화,' 복' 자 붙이기, 창꽃 깎기, 떡찌개, 만두 빚기, 폭죽 타기, 섣달 그믐날 철야, 세배 등 흥미로운 내용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수호

섣달 그믐날 세수는 가장 중요한 풍습으로 위진 시대에 기재되어 있다. 섣달 그믐 날, 중국인의 후손들은 여전히 가족과 함께 밤을 새워 함께 모여 술을 마시며 천륜의 즐거움을 즐기는 풍습을 중시한다. 첫 번째 닭이 울린 후 새해가 시작되었다. 남녀노소 모두 명절 옷을 입고 있다. 우선, 그들은 집안 어른들을 위해 새해 생일을 축하한 다음,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여 서로 축하한다. 이때 중국의 대지는 곳곳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초하루부터 열다섯까지 사람들은 기쁨과 평화, 문명의 명절 분위기에 잠겼다. "중국에서는 가족 상봉, 저녁 식사, 난로를 둘러싸고 수다를 떨며 섣달 그믐날을 축하하는 것이 흔한 풍습이다." 。 사료에 따르면, 이 풍습은 남북조 시대에 기원했다. "지금은 밤이야, 산에서 폭죽을 터뜨리는 것이 금지되어 있어, 밖에서 소리가 들린다. 서민의 집에는 난로 주위에 앉아 있어서 대단은 잠을 잘 수가 없었다. " 나중에 점차 유행하기 시작했다. 당초에 당태종 이세민은' 수세' 시를 한 편 썼다.' 겨울 눈, 따뜻한 봄바람' " 오늘까지 중국인들은 섣달 그믐날 밤을 지키며 밖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실내에 난로에 둘러앉거나 텔레비전을 보고 담소를 나누는 습관이 있다.

부의 신을 들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정월 초오일은 재물신의 생일이기 때문에 정월 초일 이후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행사는 재물신을 맞이하는 것이다. 재물신의 생일이 오기 전날 밤, 집집마다 연회를 열어 재물신을 축하했다. 민간에는 재신에 관한 전설이 많다: 송조의 채경은 매우 부유하다. 민간 전설에 의하면 그는 재신 출신으로 정월 초 5 일에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모두 그를 재신으로 여긴다. 채경이 비하된 후 민중은 재물의 신으로 개종했다. 당시 송 () 나라의 성은 조 () 였는데, 이 신비한 글자는' 란 ()' 이라는 글자의 일부였기 때문에, 그들은 예배를 나타내는 이름을 주었다. 조현단은 음력 5 월 초 5 일에 가장 존경받는다. 많은 상점과 주택들이 모두 그의 목각 조각상을 모시고 있다. 현단은 냄비 밑처럼 생겼고, 손에 강철 채찍을 들고, 검은 호랑이를 타고, 위풍당당하다. 조현단이' 재신' 으로 존칭되는 것 외에도 민간에는' 재신 편애',' 재신',' 무재신' 이 성제라는 말이 있다. 오재신 신앙은 강서덕흥 원추 일대에서 유행한다. 오형제 칭호의 이니셜은 모두' 선' 이라' 오선재신' 이라고 불린다. 생전에 부자를 강탈하여 가난을 구제하고, 사후에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며, 가난한 사람을 보우하다. 베이징 안딩문 밖에는' 문재신' 이라는 오재신전이 하나 있는데, 일명' 재물신' 이라고도 한다. 그의 그림은 늘' 복',' 록',' 수명' 삼성, 희신과 나란히 있어 복, 록, 수명, 돈, 복이다. 긴 백발을 기르고, 손에 보물 대야를 들고 있는데,' 돈을 낳는 길' 이라는 단어가 나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설날 동안 이 그림을 정청에 걸어 행운을 빌었다. 무재신 관군은 관문의 운창이다. 전설에 의하면 관운장은 군마역역을 관리하는데, 숫자를 잘 세어 발명이 날로 얇아지고 신용과 충성에 치중하여 상인의 숭배를 받는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상인들은 관공을 그들의 수호신으로, 관공도 부의 신으로 여긴다. 정월 초 5 일에 상점이 문을 열고 영업을 하는데, 아침 일찍 금과리, 폭죽, 제물이 일제히 울려 부의 신을 맞이한다. 아청 시인 고철청은' 자청록' 에서 채여죽지의 시 한 수를 인용해 5 월 초 쑤저우 사람들이 재물신을 맞이하는 광경을 묘사했다. "5 일 재원을 구하고 1 년 동안 보수를 원한다. 다른 곳에서 일찍 신을 만나 밤새도록 머리를 안고 길을 재촉하는 것을 경계하라. " "도두를 지키다" 는 것은 "부의 신을 맞이하다" 이다. 관제 성준을 신봉하는 상인은 정월 초 5 일에 관공을 위해 제사를 지내며 폭죽을 터뜨리고 금종이를 태워야 하는데, 관제 성준에게 1 년 동안 흥성할 수 있도록 보살펴 주십시오.

창꽃을 붙이다

설 기간 동안 많은 지역의 사람들은 창문에 각종 종이 오려내기 창화를 붙이는 것을 좋아한다. 창화는 명절 분위기를 부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즐거움을 선사하며 장식성, 관상성, 실용성을 한데 모은다. 종이 오려내기는 매우 유행하는 민간 예술로,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창문에 많이 붙어서 사람들은 흔히' 창꽃' 이라고 부른다. 창화는 내용이 풍부하고 제재가 광범위하다. 창화 구매자는 농민이 많기 때문에 창화에는 농경, 뜨개질, 고기잡이, 양치기, 돼지 사육, 닭 등 농민의 생활을 표현하는 내용이 상당히 많다. 또한 신화 전설, 드라마 이야기 및 기타 주제가 있습니다. 또한 꽃과 새, 벌레어, 띠의 이미지도 흔하다. 창화는 독특한 개괄과 과장으로 상서로운 사물과 아름다운 축원을 생생하게 표현하며 명절을 번영과 기쁨으로 장식했다.

백년

세배는 중국의 전통 민속이며, 사람들이 새해를 맞이하고 서로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고대에' 세배' 라는 단어의 원래 의도는 노인에게 세배를 하는 것이었는데, 여기에는 노인에게 절을 하고, 새해 복 많이 받고, 그들의 생활에 안부를 묻는 것을 포함한다. 동배의 친우들을 만나면, 경례하고 축하해야 한다. 새해 인사는 보통 집에서 시작한다. 이른 아침, 후배들이 일어나면 먼저 웃어른께 세배를 드리며 건강하고 장수하며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기원합니다. 어른들이 예배를 마친 후에는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집안 어른들에게 세배를 한 후, 사람들은 밖에 나가 만나도 웃는 얼굴로 맞이해야 한다. 서로'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한다',' 사계절이 뜻대로 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등 길상어, 이웃이나 친지들 사이에서도 서로 세배를 하거나 술을 마시거나 오락을 한다.

폭발하는 대나무

중국 민간에는'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라' 는 말이 있다. 새해가 다가오자 집집마다 문을 여는 첫 번째 일은 폭죽을 터뜨리고 폭죽 소리로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다. 폭죽은 중국의 특산물로 일명' 폭죽',' 폭죽',' 폭죽' 이라고도 한다. 그것의 기원은 매우 이르고, 이미 이천여 년의 역사가 있다. 지금 우리 대다수는 폭죽을 터뜨리면 명절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명절의 일종의 오락으로 사람들에게 행복과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그러나 폭죽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인들이 폭죽을 터뜨린 초심과 진화 역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형초기년' 은 "정월 초하루에는 정전 닭이 폭죽을 터뜨리고 악을 피한다" 고 말했다. 이 기록에 따르면 폭죽은 역병과 악귀를 몰아내는 고대의 음향 도구로서 폭죽을 터뜨리는 풍습이 처음부터 미신적인 색채를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실 이것은 완전히 고대인의 오해로 인한 것이다. 신경에 따르면 고대에는 사람들이 깊은 산을 가로질러 야영을 하고 밤에 모닥불을 피웠는데, 하나는 요리를 하기 위한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야수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산속에는 사람이나 불을 두려워하지 않는 동물이 있는데, 종종 사람들이 몰래 먹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틈을 타서 음식을 훔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동물을 상대하기 위해 사람들은 불 속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대나무의 터지는 소리를 이용해 내쫓는 방법을 생각했다. 여기서 말하는 동물을' 산형수' 라고 합니다. 옛사람들은 사람을 차갑게 하고 덥게 할 수 있다고 말했는데, 귀신이 사람을 차갑게 하는 병에 걸려 산을 놀라게 했다. 즉 악귀를 몰아내고 길조 핑안 () 를 얻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당초에는 역병이 도처에 널려 있었다. 이천이라는 사람이 질석을 대나무 통에 넣고 불을 붙여서 더 큰 소리와 더 강한 연기를 내도록 했다. 그 결과, 산란의 고질이 흩어지고 유행병이 제지되었다. 이것은 최초의 폭죽 원형이다. 나중에 화약이 등장하자 사람들은 죽통에 질산석, 유황, 숯을 가득 채워' 폭발전' 을 일으켰다. 송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종이관과 화약을 감싸고 있는 마대로' 포' (즉 폭죽) 를 만들기 시작했다. 폭죽의 진화에 대하여, "우수한 유행편곡" 은 "고대 폭죽"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모두 진죽으로 유행하기 때문에 당시도 폭봉이라고 합니다. 뒷사람이 만든 두루마리 종이. 폭죽이라고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폭죽의 응용이 점점 더 광범위해지고 품종과 색깔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호남의 류양, 광동의 불산과 동요, 강서의 이춘과 평향, 저장의 온주는 중국의 유명한' 불꽃의 고향' 이다. 그들이 생산하는 폭죽은 전국 각지에서 잘 팔릴 뿐만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와 지역으로 수출된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이미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오락 활동이 되었다. 사람들은 설날에 폭죽을 터뜨리고 새해를 맞이할 뿐만 아니라, 정월 대보름날, 단오절, 추석, 결혼, 주택 건설, 개업 등 주요 명절과 경사를 축하하기 위해 폭죽을 터뜨렸다.

연별로 돈을 주다

설날에 세배를 할 때 어른들은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한다. 세뱃돈은 악을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한다.' 늙은' 과' 비싼' 해음 때문에 후배들은 세뱃돈으로 1 년을 핑안 보낼 수 있다. 세뱃돈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색색의 밧줄을 입고 재키 찬 모양을 침대 발에 놓는 것이다. 이것은 연경의 해에 기재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또 다른 가장 흔한 것은 부모가 아이에게 나누어 준 돈을 빨간 종이로 싸는 것이다. 세뱃돈은 후배 세배 후 대중 앞에서 줄 수도 있고, 섣달 그믐날 아이가 깊이 잠들었을 때 부모가 아이의 베개 밑에 놓을 수도 있다. 민간에서는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고, 악귀나' 년' 이 어린이를 다치게 할 때, 아이들은 그 돈으로 그들에게 뇌물을 주고 악을 행운으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청 오만운의' 세뱃돈' 시는 "100 원채선 길이, 다시 베갯잇에서 받고 폭죽 가격에 대해 논하며 줄을 밤새 바빴다" 고 말했다. 이런 관점에서 세뱃돈은 아이의 마음속에 박혀 있고, 아이의 세뱃돈은 주로 폭죽, 장난감, 사탕 등 명절에 필요한 것을 사는 데 쓰인다. 요즘 어른들이 후배들에게 세뱃돈을 주는 풍습은 여전히 성행하고 있으며, 금액은 수십 ~ 수백 가지이다. 이 세뱃돈은 대부분 아이들이 책과 학용품에 쓰는 것으로, 새로운 패션은 세뱃돈의 새로운 내용을 부여한다.

만두를 먹다

만두는 역사가 유구한 민간 식품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민간에는' 맛있지만 만두보다 못하다' 는 말이 있다. 설 기간 동안 만두는 이미 없어서는 안 될 맛이 되었다. 만두는 이미 설날에 없어서는 안 될 프로그램 식품이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만두의 모양은 원보와 같습니다. 설 기간 동안 사람들은 만두를 먹고' 생재하는 길' 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둘째, 만두에는 소가 있어 사람들이 각종 상서로운 물건을 소에 넣고 새해에 대한 희망을 기탁할 수 있다. 만두를 만들 때, 사람들은 보통 금여의와 설탕, 땅콩, 대추, 밤을 소를 만든다. 최고와 설탕을 먹는 사람은 내년에는 생활이 더 달다. 땅콩을 먹는 사람,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 대추와 밤을 먹는 사람, 일찍 귀자를 낳는다. 어떤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만두를 먹을 때, 그들은 부식과 함께 그들의 행운을 보여줘야 한다. 두부를 먹으면 온 가족의 행복을 상징한다. 감을 먹는 것은 만사가 뜻대로 되는 것을 상징한다. 신선한 야채 세 개를 먹다. 삼양개태를 상징한다. 대만성 사람들은 어묵, 미트볼, 해태로 재회와 부자가 되는 것을 상징한다. 만두에는 다양한 먹거리와 제작 방법이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만두라도 먹는 방법이 다르다. 내몽골, 흑룡강의 다호르 사람들은 당면육수로 만두를 삶아야 한다. 그런 다음 만두와 함께 수프를 먹습니다. 하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만두와 국수를 함께 삶아' 금실이 금괴를 입는다' 고 부른다. 만두 음식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중국 음식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축복사를 붙이다

"복" 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은 중국의 유래가 오래된 민속이다. 리앙 루몽 (Liang Lumeng) 에 따르면: "고향에서 백화점에서 쇼핑하고, 문 신을 상징하는 복숭아를 그리고, 봄 축제를 맞이하면, 모든 가족은 집 문, 벽 및 상인방에" 축복 "이라는 단어를 붙여야합니다. 설 ... "; "독서인은 크기에 관계없이 바닥을 쓸고, 먼지를 제거하고, 더러운 것을 제거하고, 가정을 청소하고, 문신을 바꾸고, 종욱을 달고, 복숭아를 달고, 춘카드를 붙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이 문장 속' 철춘표' 는 붉은 종이에 쓴' 복' 자이다. 복' 자는 이제' 행복' 으로 해석되지만 과거에는' 행운' 과' 행운' 을 의미했다. 지금이나 과거, 설날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여 행복한 생활에 대한 동경과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축원을 담았다. 이런 동경과 축원을 충분히 표현하기 위해 민간에서는 아예' 복' 이라는 글자를 되새기며' 복이 이미 내려왔다',' 복이 이미 왔다' 고 표시했다. 또 다른 전설은' 복' 이라는 글자가 민간에 거꾸로 붙어 있다는 것이다. 명태조는' 복' 이라는 글자를 암호로 삼아 살인을 준비했다. 이 재난을 없애기 위해 친절한 인마 황후는 도시의 모든 가정이 여명 앞에' 복자' 를 붙이도록 했다. 당연히, 아무도 감히 마황후의 의지를 거스르지 못했기 때문에' 복' 자는 모든 문에 놓였다. 글을 모르는 사람이 있으면'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뒤집는다. 이튿날 황제는 사람을 거리로 보내 보았는데, 집집마다' 복' 이라는 글자가 붙어 있고, 또 한 집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였다. 황제는 이 소식을 듣고 크게 화를 내며 즉시 어림군에게 그 집을 베어내라고 명령했다. 마황후는 일이 심상치 않은 것을 보고 급히 주원장에게 말했다. "가족들은 네가 오늘 방문한 것을 알고 일부러'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였다. 이것이 바로' 복' 이라는 뜻이 아닙니까? " 황제가 진상을 듣자마자 석방을 명령하자 큰 화가 마침내 사라졌다. 그 후로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행운을 빌고 마황후를 기념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정성껏 다양한 도안으로 만들었는데, 예를 들면 장수, 복숭아, 잉어 점프용문, 오곡이 풍성하고, 용봉상상 등이 있다. 과거 민간에는' 섣달 이십사, 집집마다 큰 글자를 쓴다' 는 말이 있었다. 복자는 이전에 손으로 쓴 것이었는데, 지금은 시장과 상점에서 모두 판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