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민요 발전사
중국 민요 발전사
기원전 6 세기경에 중국 역사상 첫 시집' 시경' 이 등장했다. 이 집의 305 곡 중 165 곡은 민가와 시입니다. 이들은 줄곧' 바람' 이라고 불렸고, 15 개국을 포함한 약 500 년 (전 1006- 570) 의 민가로' 15 국풍' 이라고 불렸다. 이 작품들이 반영한 사회사 내용으로 볼 때, 매우 넓고, 전형적으로 심오할 뿐만 아니라, 저우 () 가 거의 500 년 동안 시민사회를 노래한' 창세기사' 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 시들은 대부분' 네 글자' 문장을 사용한다. 이 어례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앞으로 중국 민가 가사의 진일보한 발전과 다양성을 위한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다. 예를 들어, 주남관화,' 시경' 의 개편 작품: 관우의 비둘기는 강주에 있다. 조숙녀여, 군자가 호호 () 하다. 내용이 참신하고 명랑할 뿐만 아니라, 사건 문장 자체에도 풍부한 가창곡이 함축되어 있다.
한대 이래 민가의 전파 범위가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으며, 그 장르 형식도 변했다. 제때에 민요를 수집하기 위해 진한시대에 설립된 전문음악기구인' 악부' 는 민가를 기록하고 보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항상 한위 시대에 전해 내려오는 민요시를' 악부' 라고 부르고, 이 시기 민가의 기본형인 오언체를' 악부체' 라고 부른다. 악부' 는 중국 민요가' 시경' 과' 국풍' 에 이어 또 다른 최고봉이다. 500 ~ 600 년의 긴 세월 동안, 그것은 민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문인의 시 창작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송대 시인 곽무겸이 편찬한 악부시 백권은 민간 악부와 문인 악부의 예술적 성취를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중 동한 남북조 시대의' 자야 사계절가' 는' 15 모집',' 목랑',' 공작새 동남비',' 목란사',' 오가' 등 기세가 웅장하고 아름답다. 곡이 이미 전해지지 않았더라도, 그 가사를 읽으면 바로 감동적이다. "자정 두 곡" 이 말했듯이 가요백곡, 자정이 가장 불쌍하다. 대범하게 구유청음을 토하니, 청음은 원래 자연스러웠다. 실크 대나무 노래, 가짜 악기 양청음. 가요미는 아름답지는 않지만 기세는 수출된다. 오언체' 악부는' 사언체' 민족 스타일에 대한 합리적인 계승과 새로운 발전으로, 뒤의' 칠언체' 문장과 긴 문구에 전제조건을 제공한다.
당대에 이르러 이조가 대외문화 교류를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주변 민족 음악을 광범위하게 흡수하는 역사적 배경 속에서도 민간 창법은 여전히 왕성한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중당 시인 유우석 (772-842) 은 바추에서 현지 민가' 죽지사' 한 곡을 들었을 때 매우 흥분하여 그 스타일을 모방하여 연이어 10 곡을 썼다. 그중 가장 칭찬할 만한 것은 버드나무가 푸르고, 강의 수준이 푸르며, 랑강의 노랫소리가 사방에서 울려 퍼진다는 것이다. 동방 일출 서양비, 도는 맑지만 다정하다. 다시: 산꼭대기에 붉은 꽃이 가득하고, 촉수 봄물이 계곡을 때린다. 한 처녀는 남편의 사랑이 이 복숭아꽃처럼 순식간에 지나가고, 무한한 슬픔은 이 끝없는 물강과 같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의 모방을 통해 우리는 이' 칠언' 민요의 민간 풍격을 감상할 수 있는데, 그 특징은 비교적 쉽고 사유가 유연하다는 것이다.
또한 유우석은 광동연주에서 모내기를 할 때 농민들이' 논가' 를 부르는 것을 본 실제 장면을 그린' 모내기 논가' 를 한 곡 썼다. 이런 역사가 유구하여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민요 품종은 후세 사람들에게 진귀한 기록을 남겼다. 이 시기에 등장한 또 다른 민요 장르는 돈황곡사 중' 왕자 오경전' 과' 여성 오경전' 이다. 이런 새로운 형태의' 더' 는 동경과 기대의 감정 내용을 표현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당송 이후 널리 퍼지며 명청시대까지 전국 각지로 퍼지며 각종' 오경' 민가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새로운 장르 품종이 출현하는 것 외에 당대의 민요 스타일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칠언체' 문장의 전면적인 성숙과 광범위하게 운용되는 것이다.
송원 명청 이래, 한편으로는 농민들이 부르는' 논가', 어부가 부르는' 어가', 촌민이 부르는' 산가', 뱃사공이 부르는' 선가' 와 같은 다양한 원생태민가가 끊임없이 전해지고 있다. 한편, 도시 상업경제의 번영에 따라 민간 단조 장르가 광범위하게 전해지고 있다. 송대에서 본 바와 같이, "명월은 큐슈를 비추고, 몇 개는 기뻐하고, 몇 개는 뭉치고, 몇 개는 이별주를 걱정한다." 가사는 전형적인' 칠자사구' 로 곡조는 모두 각종 강남 단조이다. 그중에서 가장 유행하는 것은' 시작, 승승, 회전, 합' 을 원칙으로 하는 네 개의 접두사' 춘조' 이다. 또 명대 학자 풍몽룡이 집필한' 산가',' 가지 걸기',' 협죽도', 청대 학자왕이 집필한' 네온상 깃털곡', 화광생, 악부, 노가 집필한' 눈의 유산' 은 대부분 이 시기에 남북도시에서 유행했던 민가이다. 쇼휘집' (1837) 의' 자수 포켓',' 스크린 톤',' 홍수화',' 버드나무 그린',' 꽃조' (즉 재스민); 이 시기의 부전공 전공의 발전과 특수한 지위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청말민 초까지 중국 민요는 수천 년의 전파, 진화, 혁신, 축적을 거쳐 다른 사회계층과 다른 민간 장면에 적응하여 형성된 제재의 범위와 장르에 이미 매우 풍부하고 성숙한 지위에 이르렀다. 한편 서로 다른 민족과 지역이 특정 환경에서 축적된 민족과 지역 스타일의 종합 전시다. 그래서 이런 민간 음악은 역사가 유구하고, 전승이 끊이지 않고, 장르가 다양하고, 색채가 난만하고, 풍부한 민족 문화의 보고로 자리잡았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중국 민요는 중화민족 사회생활의 백과사전이며, 다른 민족 음악의 풍부한 영양의 끝없는 원천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