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에서 전염병이 발생했습니다. 고대 사람들은 어떻게 대응했습니까?

고대 중국에서 전염병이 발생했습니다. 고대 사람들은 어떻게 대응했습니까?

전염병을 피하기 위해 높은 곳에 올라가 환기를 하는 것, 전염병을 치료하기 위해 향을 사용하는 것,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약을 바르는 것

질병을 다루는 방법은 인류의 영원한 화두입니다. 아무리 의학과 기술이 발달해도 우리가 모든 독에 면역인 생물로 진화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기꺼이 받아들이든 받아들이지 않든 바꿀 수 없는 일종의 의식이다. 다행히도 현대사회는 수천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감염병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현대 의학 수준의 향상으로 오늘날 감염병에 대한 대응은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진다.

감염원을 제거하고, 감염원을 찾아내고,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한다. 관련 인력을 치료하기 위해 파괴하거나 관련 약물을 연구합니다.

감염 경로를 차단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감염되지 않은 지역에서 감염원을 격리하는 것입니다.

감염되기 쉬운 사람들을 보호해야 합니다. 일부 전염병은 감염되면 즉시 사망할 정도로 끔찍하며 신체의 저항으로 극복할 수 있는 전염병도 있습니다. . 단, 체질이 강한 것이 전제조건이므로 노약자, 환자, 임산부는 감염되기 쉬우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 세 가지 사항은 현재 인간이 감염병에 대처하는 기본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진전은 다소 긴 과정을 거쳤습니다. 고대에는 전염병이 한번 발생하면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이 때문에 고대에도 역병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관련 예방 및 통제 지식을 지속적으로 축적했습니다.

그렇다면 고대에 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고대인들은 어떻게 대응했는가?

모든 예방 및 통제 조치는 질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고대인들은 전염병을 위험한 "전염병"이라고 불렀고, 대부분은 그 발생이 "폭력적인 분위기"와 관련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예를 들어, 동한 시대의 장중징(Zhang Zhongjing)은 전염병이 일종의 폭력에 의해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소위 난폭한 기는 사악한 기와 오물이 뒤섞여 인체에 침입하여 발생한다. 물론 이는 기가 근원이라는 고대인의 관념과도 관련이 있다. 물론 이 이론은 명청시대까지 전파되었으며, 그 대표적인 인물이 오유흥(吳吉興)이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대에도 이에 상응하는 예방 및 통제 조치가 제안되고 시행되었습니다. "황제내경"은 역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서로 감염되지 않은 사람은 그 안에 정의가 있고 악이 영향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 유독한 에너지를 피하면 천상의 여신이 과거로 돌아갈 것입니다. ?

여기서 두 가지 핵심 사항이 언급된다. 하나는 악령의 침입을 막기 위해 자신의 저항력을 강화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유독가스의 감염을 피하기 위해 감염원을 차단하는 것이다.

현대인의 눈과 다르게 고대인의 눈에는 첫 번째 요점이 더 중요했는데, 그것은 소위 '기초의 공고함'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명나라의 의학자인 장제빈(張結室)은 전염병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성관계와 일을 삼가는 것이라고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즉, 체력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키고, 무리하지 말고, 과로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실천에서 고대인의 예방 및 통제 방법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전염병을 피하기 위한 등산 및 환기. 전염병이 발생하면 사람들은 전염병 감염을 피하기 위해 신선한 공기를 찾기 위해 산으로 도망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환기가 부족하면 전염병이 퍼질 것이라고 믿고 문과 창문을 닫는 것을 반대합니다. 이 개념의 영향을 받아 높은 곳에 올라가 멀리 보는 것이 점차 풍습이 되었습니다. 전염병이 만연하지 않을 때에도 고대인들은 예정대로 산을 오를 것입니다.

2. 향은 역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장제빈(Zhang Jiebin)이 지적했듯이, "진짜 향을 피우면 사악함과 더러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향에 의존하여 전염병을 치료하는 것은 다소 "어리석은" 것처럼 보이지만 고대에는 이 방법이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이 결코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모기와 같은 박테리아 보균자는 향에 매우 민감하므로 구충은 자연적으로 전염병 발병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날에도 일부 사람들은 전염병이 발생하는 동안 여전히 식초를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광범위한 영향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약을 바르십시오. 예를 들어, atractylodes, angelica, rhubarb, bupleurum, rue 및 기타 의약품을 착용하거나 번지거나 내부적으로 복용하여 전염병을 몰아내고 예방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고대인의 질병 치료는 오랫동안 한의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위에서 언급한 Atractylodes, Angelica dahurica, 대황과 같은 약초가 자연스럽게 첫 번째 선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약재는 냄새가 꽤 강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맛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4. 이 계획은 오늘날 매우 긍정적인 조치로 보이지만 고대에는 널리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청나라 초기에는 만주족이 수두와 천연두에 걸렸을 때 이러한 '야만적인'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 격리 조치는 실제로 가장 효과적이었지만 고대에는 널리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특히 고대에 역병이 퍼졌을 때 정부의 태도가 사실상 부정적이어서 다가오는 역병에 맞서 가장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고대에도 정부가 진료국을 설치해 진료를 미루고, 약을 보내고, 복을 빌고, 흑사병이 오면 개인의 전염병 예방과 회피 행위가 드러나는 것뿐이다. 시스템을 활용해 대규모 격리와 자재배분을 통한 공급 이행을 국가 차원에서 기다립니다.

요컨대 고대인들은 역병을 질병으로 여기고 뿌리를 다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조치라고 믿었으며 어느 정도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채택했지만 사실 그것은 주로 개인적인 것이었다. 행동, 정부 개입은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고대에는 과학적 이해나 체계적인 보호 조치가 없었기 때문에 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피해가 컸습니다. 물론 이로 인해 고대인들은 의사에 대해 더 많은 존경심을 나타 냈습니다. 결국 전염병이 닥쳤을 때이 사람들은 진정한 "생명을 구하는 지푸라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