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의 동식물 분류는 무엇입니까?
고대의 동식물 분류는 무엇입니까?
고대인들은 끊임없는 관찰, 분석, 비교, 이해를 통해 동식물 분류에 대한 고대 전통 인식이 생겨나고, 큰 동물과 작은 곤충을 구분하며, 점차 중국 고대의 동식물 분류 체계를 형성하였다.
전설에 의하면 오래전 용문이 열리기 전에 이수가 용문산에 의해 차단되고 산남에 큰 호수가 쌓였다고 한다.
황하에 사는 잉어는 용문이 아름답다고 해서 모두 관광을 가고 싶다. 그들은 하남 김몽의 황하를 출발해 낙하를 지나 이강을 따라 용문까지 왔다. 그러나 용문산에는 수로가 없어 용문북산 기슭에 모일 수밖에 없었다.
붉은 잉어가 모두에게 말했다: "나는 생각이있다. 우리 이 용문산을 건너뛰는 게 어때? " \ "그래서 높은, 어떻게 점프? 클릭합니다 "잘 뛰지 못하면 죽을 거야!" 동업자는 매우 곤혹스러워서 생각을 결정하지 못했다. 그래서 붉은 잉어가 자진해서 말했다. "내가 먼저 뛰어내려 볼게!" " "나는 반 마일 떨어진 곳에서 온 힘을 다해 현을 떠난 화살처럼 구름 속으로 뛰어들어 오래도록 흩어지지 않고 공중의 구름과 비를 몰아내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한 덩어리의 천화가 뒤에서 와서 꼬리를 태웠다. 고통을 참으며 계속 앞으로 약진하다가 마침내 용문산을 넘어 산남의 호수로 떨어졌다. 눈 깜짝할 사이에 그것은 용이 되었다.
이곳을 보니 산북의 잉어가 놀라서 더 이상 위험을 무릅쓰지 못했다.
바로 이때, 나는 갑자기 용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고 말했다. "두려워하지 마라, 나는 너의 파트너인 붉은 잉어다. 내가 용문을 뛰어넘어 용이 되었기 때문이다. 너는 용감하게 뛰어내려야 한다! " ""
잉어는 이 말을 듣고 고무되어 하나씩 용문산으로 뛰어내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소수의 점프를 제외하고는 용이 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지나갈 수 없다. 무릇 뛸 수 없고 공중에서 떨어지는 이마에는 검은 흉터가 있을 것이다. 오늘까지 황하잉어의 이마에 여전히 검은 흉터가 하나 있다.
송대 육전의 훈고 저작' 계집애' 는 "물고기가 용문을 뛰어넘으면 용이 되고, 잉어만 가능하다" 고 기록했다. 물고기 한 마리가 용문을 뛰어넘어 용문을 지나면 용이 된다는 뜻이다. 잉어만이 이것을 할 수 있다.
일찍이 인류 사회 초기부터 고대인들은 가장 간단한 채집, 어업 생산 과정에서 유용하고 해로운 동식물을 분별하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다.
농목업 생산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실천 속에서 끊임없이 관찰, 분석, 비교, 인식이 이루어지면서 점차 주변의 각종 생물을 분류하는 사상이 생겨났고, 점차 중국 고대의 동식물 분류 체계를 형성하였다.
동식물 분류는 인류가 생물을 인식하고 이용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농목업 생산과 의학 발전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춘추전국 이후 중국 고대 생물학은 새로운 발전기에 접어들었는데, 그 주요 상징은 동식물에 관한 저작이 출현했다는 것이다. 우공' 과' 산해경' 은 모두 현지의 물산, 주로 동물과 식물을 묘사한다. 산해경' 은 각지의 동식물의 이름뿐만 아니라 그들의 형태적 특징, 그들의 용도도 담고 있다.
풀, 나무, 벌레, 물고기, 새, 짐승으로 동식물 세계 전체의 종을 요약하는 것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 분류이다. 이런 분류는 중국 최초의 사전' 엘야' 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엘야" 는 고대 문자를 전문적으로 설명하는 책으로, 전국 시대부터 수집하기 시작하여 서한 시대까지 완성하지 못했다. 이 책에는 풀 놓기, 나무 놓기, 벌레 놓기, 물고기 놓기, 새 놓기, 짐승 놓기, 동물 놓기 등 동식물의 이름을 전문적으로 설명하는 네 장이 있습니다.
처음 여섯 편은 주로 야생동물이고, 다음 편은 주로 집에서 기르는 동물이다. 그 내용의 순서를 보면 당시 동식물 분류에 대한 인식이 반영됐다. 즉 식물은 풀, 나무, 동물은 벌레, 물고기, 새, 짐승으로 나뉜다.
"엘야" 장의 동식물 분류에 대한 자세한 이해는 기본적으로 자연의 객관적인 현실을 반영한다. 중국 고대 노동인민들이 동식물 분류에 대한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이해다. 이런 간단한 분류 방법은 역사가 유구하여 널리 퍼졌다.
은허 갑골문에서 동식물 명칭에 관한 글에 따르면 4000 여 년 전 장기 농목업 관행에서 비슷한 모양의 동물이나 식물을 연결시켜 이런 동물이나 식물의 동성을 나타내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외부 형태가 다른 동물이나 식물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꿩, 닭, 참새, 봉황과 같은 번체자는 모두' 집' 글자로 날개가 있어 조류에 속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갑골문에는 곤충 명칭에 대한 글리프가 많지 않지만 당시 곤충 분류에 대한 인식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곤충과 누에는 모두' 벌레' 인데, 이는 그들이 같은 곤충강에 속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곡물은 모두 생장기가 짧은 초본식물로 농업 재배에 적합하며, 사람들의 생활자료의 주요 원천 중 하나이다. 갑골문에 있는 곡물의 이름은 한 알의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그것들이 같은 범주에 속하며 모두 초본식물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당시 사람들은 각종 어류에 대해 엄격하게 구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갑골문에는 각종 어류의 이름을 반영하는 글이 없었다. 각종 물고기는 모두 모양으로 표시되어 그들이 같은 강에 속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갑골문에는 이미 벌레, 물고기, 새, 짐승 분류의 초기 형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바로 이런 오래된 전통 분류 방법이' 엘야' 의 하위 편에 적용되었다. 각 문장 편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볼 때, 각 종류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가 상당히 명확하다는 것이 분명하다.
방초' 에 포함된 100 여종의 식물의 명칭은 모두 초본식물이다.
양파와 마늘과 같은, "잔디 릴리스" 는 말했다: "당신은 부추입니다. 야생 양파. 부지런히 노력하여 잘 구하다. 아이고, 마늘. "
부추, 부추, 부추, 부추, 부추의 이름이 함께 배열되어 그것들이 같은 종류라는 것을 설명한다. 부추, 양파, 마늘 등의 식물은 현행 분류학에서 같은 속으로 간주되어' 파속' 이라고 불린다.
석목' 의 수십 가지 식물 이름은 모두 목본식물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식물을 초본과 목본으로 나누는 것이 현재 분류학에 대한 이해와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시" 에서는 "리, 레드; 백인이에요. " 분명히, 교활함을 홍백의 두 종류로 나누는 것은 자연히 교활함과 능청을 하나의 범주로 간주하여 고대 중국의' 능청' 이라는 관념을 구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기타 (예: 복숭아, 송백, 오디, 느릅나무, 균류, 조류, 당두 등).
방사 곤충' 에 포함된 80 여종의 동물 이름 중 대부분은 절지동물이다. 나머지는 모두 연체동물이다.
예를 들어 매미는' 방충' 에서 도롱뇽, 조개, 바퀴벌레, 바퀴벌레 등 동물의 이름이 함께 배열되어 있어 같은 부류에 속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다른 종류의 매미는 현대 분류학에서 모두 동날개매미과에 속한다.
딱정벌레처럼, "방충" 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너는 날 수 없어, 너는 날 수 있어. 전갈 전갈. 오징어, 오디. 모든 우려, 항목. 하루살이호 운하가 매우 짧다. . 이봐, 아버지, 멜론을 남겨 두세요. 클릭합니다 이 이름들을 한데 모으는 것은 분명히 하나의 범주에 속한다.
똥껍질랑은 지금의 똥껍질랑으로, 딱정벌레 딱정벌레과에 속한다. 전갈은 전갈이라고도 하며 딱정벌레의 유충이다. 오디, 아마도 현재의 오디, COLEOPTERA 에 속한다.
주스는 오디 처럼 딱정벌레입니다. 텅스텐은 딱정벌레과의 한 종으로, 쌍날개나 반날개라고 불린다. 부엉이는 현재 성딱정벌레로, 칼집날개에 속한다. 바퀴벌레, 일명 수과라고도 하는 곤충은 딱정벌레에 속하는 곤충이다.
고대인들은 이 딱정벌레들을 함께 배열하여, 그들이 이미 딱정벌레의 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딱정벌레는 현재 분류학에서 칼집날개의 통칭이다.
"방류어" 에 열거된 동물의 이름은 70 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는 어류 위주이며 양서류, 파충류, 절지류, 편형충, 연체동물이 뒤를이었다.
만약' 아야' 에서' 곤충이라고 부를 수 있다' 는 개념에 따라 절지동물, 편충류, 연체동물을 곤충으로 분류한다면' 방사어' 에 포함된 동물은 현대분류학의 어류, 양서류, 파충류에 해당해 냉혈동물이라고 불린다.
방사 조류' 에 열거된 동물은 약 90 종이다. 박쥐, 날다람쥐를 제외하고는 모두 조류에 속하며, 현대 분류학에서는 대체로 조류와 맞먹는다.
석수' 에 열거된 동물의 이름은 약 60 종으로, 모두 포유동물로, 현대 분류학에서 포유동물과 동의어이다.
"동물 놓기", "동물 놓기" 장에는 "물고기", "쥐", "쑤", "말", "소", "양", "개" 와 같은 속 들이 있습니다 각 속의 내용으로 볼 때, 이곳의' 속' 의 정의는 현대 분류학의' 속' 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말" 에는 말, 머스탱, 좋은 말 등의 동물이 포함되며, 털색의 변화에 따라 최대 40 가지의 이름이 다른 모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마, 야생마는 말의 현대 분류에 해당한다.
또 다른 예로,' 쥐' 에는 10 여종의 동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은 현대 분류에서 설치류에 속한다. "닭" 과 같은 다른 것들은 현대 분류학에서 기본적으로 꿩과의 대명사이다.
"엘야" 의 움직임, 식물 이름은 약간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다. 그것의 배열 순서를 보면 고대의 세밀한 분류 인식을 쉽게 알 수 있다.
고대인들은 고대 전통의 벌레, 물고기, 새, 짐승 분류에 기초하여 동물을 큰 동물과 작은 곤충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더 나누었는데, 이것은 중국 고대 동물 분류의 또 다른 발전이다.
전국 말기의' 이주지관',' 관 유관',' 여씨춘 추석기',' 한초의' 회남자 세택훈' 에 관한 기록에 따르면, 큰 짐승에 포함된 다섯 가지 동물은 깃털, 털, 비늘, 그리고
깃털, 이런 동물의 형태 특징은' 체깃털' 이다. 화왕공대' 의 묘사는 입끝, 입술 벌리기, 눈 작다, 목이 길고, 몸이 작고, 복부가 낮다는 것이다. 따라서 "깃털" 은 실제로 고대 전통 분류의 새입니다.
털, 고대인들은 호랑이, 표범, 너구리 등의 동물을 털짐승이라고 불렀는데, 그 역시 그들의 "털몸" 때문이다. 이 동물은 사실 전통 분류의 맹수이다.
비늘과 개형류는 고대 전통 어류와 다르다. 비늘은 그' 체비늘' 에 의해 붙여진 이름이다. 일반적으로 어류와 파충류를 가리킨다. 화왕공대' 는 작은 머리가 길고 몸이 뚱뚱하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비늘에 대한 이미지 묘사이다.
입문은 어류 전통 분류의 또 다른 부분인 거북이다. 이 동물의 몸은 뼈 껍데기에 싸여 있는데, 고대인들은 그것을' 중개동물' 이라고 불렀다.
벌거숭이 식물의 경우, 대량의 사실에 따르면 인간을 가리키며 현대 분류학의 원시인과 맞먹는다. 고대인들의 눈에는 몸 밖에 깃털, 털, 비늘, 매체 등의 부속물이 없어' 알몸' 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적나라함, 즉 사람을 의미한다.
이 다섯 가지 동물은 현대분류학에서 모두 척추동물에 속하기 때문에' 대수' 의 의미는 당연히 현대분류학에서' 척추동물' 이라는 단어의 대명사이다.
동물의 외부 형태 구조, 동작 방식, 발성부위에서 벌레를 구분하는 속.
화왕공대에 따르면 바깥에 뼈가 있는 사람들, 안에 뼈가 있는 사람들, 뒤로 가는 사람들, 옆으로 가는 사람들, 계속 걷는 사람들, 구불구불 걷는 사람들, 목, 입, 날개, 다리, 가슴으로 소리를 내는 사람들은 모두 벌레들이다.
곤충속의 내용은 실제로 고대 전통 분류의 곤충으로, 현대 분류학에서 무척추동물과 맞먹는다. 예를 들어 체외에서 껍데기가 있는 연체 동물, 날개 마찰로 소리를 내는 곤충 등이 있다. 이것은 고대 중국 전통 분류에 대한 이해의 도약이다.
요약하자면, 3,400 년 전, 중국은 오래된 전통 분류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풀, 나무, 벌레, 물고기, 새, 동물이 구분됨에 따라 동물은 큰 동물과 작은 곤충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이것은 중국 고대 노동인민지혜의 결정체이며, 중국 생물학사의 귀중한 유산이다.